Big Daddy Wilson은 50년 전 빈곤했던 아프리카 계 미국인 6000 명 미만이었던 노스 캐롤라이나의 Edenton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Wilson은 "우리는 매우 가난했지만 아주 아름다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라고 회상한다. "나와 누이들은 엄마와 할머니가 키웠다. 우리는 평범한 삶을 살았고 우리는 매주 일요일마다 교회에 갔고 평일에 학교에 갔다. 나는 담배 농장과 목화밭에서 일했다. 나는 진짜 시골 소년이었다. "나는 매우 수줍음을 많이 탔으며 교회에서 노래를 불렀지만 무대에서는 것을 결코 생각하지 않았다.“
그의 수호자들은 아버지가 없는 소년에게 의미가 있었고, 주중에도 종종 교회에 보냈다. 그것은 마약과 거리 생활에서 떨어져 있게 하였으므로 그로 인한 상처를 입지 않았다.
어린 윌슨은 16 세에 학교를 그만뒀고 남부의 가난한 흑인으로서 작은 마을에 살면서 일자리가 부족했으므로 미 육군에 합류했다. 독일에 주둔하면서 윌슨은 향수병을 얻었다. 그는 집으로 돌아가는 가장 빠른 길은 결혼했다는 것을 알았다. 군대는 결혼하기 위해 집에 갈 약 2 주간의 휴가를 허용했다. Wilson은 임박한 결혼식을 장교들에게 납득 시켜서 Stateside로 돌아 왔고 독일로 돌아가기를 거부했다. 6 주 후에 그의 엄마는 너무 걱정스러워서 아들에게 군대로 돌아가라고 간청했다. 그는 독일에 돌아왔다.
몇 년 후 윌슨은 그의 아내가 된 독일 소녀를 만났다. 그녀는 그가 독일의 군대에 머물렀던 이유이자 윌슨의 첫 번째 노래가 된 시가 된 이유이기도 했다.
당시 윌슨은 처음으로 블루스를 들었다. 에든튼으로 돌아와서 그는 교회와 지방 라디오 방송국에서만 음악을 들었다. 그는 처음으로 진짜 블루스 콘서트에 갔다. "독일에서 블루스를 만났다. 나는 전에 블루스가 무엇인지 몰랐다. " 빅 대디 윌슨은 말한다. "내 인생에서 너무 오랫동안 실종된 일부를 찾았다." 오래 걸리지 않았으며 시를 몇 편 쓴 사람은 멜로디를 찾기 시작했다. 그는 무대에 올라 독일의 블루스 장면 전체에 매달려 따뜻하고 충만한 목소리로 인상을 남겼다. 그는 밴드와 듀오로 투어를 시작했으며 심지어 몇 가지 레코드를 발표했다.
“나의 누이가 나의 공연을 보기 위해 왔고 그녀는 그것을 믿을 수 없었다. 아니야, 나의 남동생이 아닌 걸, 그의 모든 수줍음은 어디로 갔을까, 라고 했을 정도였다. 나는 나의 음악에 감사한다.”
Champion Jack Dupree, Louisiana Red, Eddie Boyd, 같은 많은 음악가들이 유럽에 둥지를 틀었고 그들의 블루스 음악은 고향인 미국에서 보다 더 성공했다. Luther Allison은 그가 빅 히트를 치기 전 14년 동안이나 유럽에서 활동했다. 북 독일에 둥지를 튼 미국인 가수이자 작곡가인 Big Daddy Wilson이 있다. 그러나 Big Daddy Wilson에게 다른 점이 있다. 그가 미국에 돌아 왔을 때는 블루스가 그의 것이 아니었다. 그를 국제적인 블루스 음악가로서 경력은 독일에서 발견되었다고 할 수 있다.
RUF Records의 국제 데뷔작인 Big Daddy Wilson은 음악가로서의 경력이 한 발 더 나아질 것이다. 윌슨은 "Love Is The Key"는 작은 악보로 독점적으로 자신의 노래를 녹음했다. 종종 어쿠스틱 악기로 축소되었지만 항상 소울로 가득한 그의 뿌리로 되돌아갔다.
가스펠의 기초로 이루어진 “Keep Your Faith In Jah”, 뉴 올리언즈의 집시 퀸이었던 “Jazzy Rose“가 칭찬한 윌슨의 노래를 들을 수 있다. In “Hard Days Work“에서 Big Daddy 은 감상자에게 최면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Dreaming“에서는 자메이칸 스타일의 모노톤의 바람결 같은 박자감을 들려준다.
자서전에서 언급되었던 바대로 “Ain´t No Slave“는 윌슨에게 자신감을 키우게 했던 시절과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기억하는 노래이다. 그의 멋진 친구 Eric Bibb는 윌슨의 뿌리라 할 수 있는 두 노래 ”Country Boy” , “Walk A Mile In My Shoes”에서 게스트로 출연했다. 윌슨은 “나는 그로부터 많은 것을 배워왔어요” 라고 언급하며 Bibb의 출연을 자랑스러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