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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Oscar Peterson의 스튜디오 앨범 - Blues Etude(1966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9. 5. 14.

 

 


개인적 취향으로 Bop 시대의 빠른 템포로 연주되는 음악들에 크게 호감을 느끼지 못하지만, 가끔씩 지루한 일상, 자꾸만 내려앉는 내 영혼이 끌어당기는 리듬들을 아스피린 삼키듯 꿀꺽대죠.

어쩌면 내 영혼의 필살기 같은 것은 아닐까? 씁쓸한 미소가 번진다. 하여도 어떠랴? 듣는 것만으로도 생의 한 이면에 움츠린 것들이 슬금슬금 상승되는 기(氣)로 응집된다는 사실을 어찌 부정하랴?

넘칠 듯 찬란한 5월의 生의 멜로디, 그 운율을 리듬으로 안고 싶을 만큼, 절실한 계절이다.

 

 

 

 


재즈 피아니스트인 Duke Ellington에 의해 “키보드의 Maharaja”라고 불렸지만 친구들에 의해 단순히 “O.P.”라고 불렸던 Oscar Emmanuel Peterson, CC, CQ, OOnt (1925년 8월 15일 – 2007년 12월 23일),

캐나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서 20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고 3번(1974, 1975, 1977)의 그래미상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상과 영예를 안았지요.

60년 이상 지속되었던 콘서트와 앨범 녹음은 그를 재즈사에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 한명으로 기억되게 하는데 특히 현란한 독주기법으로 청중들을 사로잡았는데 활동 초기에는 피아니스트 아트 테이템과 얼 하인즈의 전통적인 스윙과 비밥을 답습하면서 그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여 노력한 결과였다고 해요.

오늘은 그의 앨범 1966년 발매앨범 Blues Etude와 함께 할까요?

 

 

 




이 앨범은 Oscar Peterson이 트리오 세션으로 녹음한 것으로 15년간 트리오로서 협연해왔던 베이시스트 Ray Brown과의 마지막 녹음으로 알려져 있지요.


Oscar Peterson의 스튜디오 앨범 - Blues Etude(1966년)

레이블: Limelight
녹음일: 1965년 12월 3일과 1966년 5월 4일
발매일: 1966년
길이: 42:11
스타일: Bop
프로듀서: Richard S. Sherman


Track listing
1."Blues Etude" (Oscar Peterson) – 3:53
2."Shelley's World" (Bill Traut) – 5:20
3."Let's Fall in Love" (Harold Arlen, Ted Koehler) – 3:49
4."The Shadow of Your Smile" (Johnny Mandel, Paul Francis Webster) – 4:39
5."If I Were a Bell" (Frank Loesser) – 5:19
6."Stella by Starlight" (Ned Washington, Victor Young) – 5:17
7."Bossa Beguine" (Peterson) – 3:49
8."L' Impossible" (Peterson) – 5:00
9."I Know You Oh So Well" (Peterson) – 5:05

Personnel
Oscar Peterson – piano
Ray Brown – double bass (tracks 5-9)
Sam Jones – double bass (tracks 1-4)
Louis Hayes – drums




1."Blues Etude" (Oscar Peterson) – 3:53
https://youtu.be/fOCDd6AJNow?list=PLpXeW0csvA-5opCdgwroYT-5Olnaw5j_I

 

 

Oscar Peterson Trio - Shelly's World 



3."Let's Fall in Love" (Harold Arlen, Ted Koehler) – 3:49
https://youtu.be/SoWs9j2PHqo?list=PLpXeW0csvA-5opCdgwroYT-5Olnaw5j_I

 

Oscar Peterson - Let's Fall In Love 


4."The Shadow of Your Smile" (Johnny Mandel, Paul Francis Webster) – 4:39
https://youtu.be/GIMQ-QxpaWQ?list=PLpXeW0csvA-5opCdgwroYT-5Olnaw5j_I

 

 

 

 

Oscar Peterson - L' Impossible 



9."I Know You Oh So Well" (Peterson) – 5:05
https://youtu.be/pP2YgPBzg7w?list=PLpXeW0csvA-5opCdgwroYT-5Olnaw5j_I

 

 

 

 

1.

Oscar Emmanuel Peterson, CC, CQ, OOnt (192581520071223)은 캐나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재즈 피아니스트인 Duke Ellington에 의해 키보드의 Maharaja”라고 불렸지만 그의 친구들은 단순히 “O.P.”라고 불렀다. 그는 200여개 이상의 녹음을 하였고 8번의 그래미상을 받았으며 수많은 다른 상과 영예를 안았다. 그는 가장 위대한 재즈 피아니스트 중의 한 사람으로서 60년 이상 지속되는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콘서트와 공연활동을 했다.

 

피터슨은 현란한 독주 기법으로 매우 유명하며 캐나다의 팝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뒤 1949년 미국으로 건너가 재즈 흥행가 노먼 그란츠의 카네기 홀 연주회에 출연했다. 1950년대 내내 그는 레이 브라운(베이스), 어빙 애슈비(기타)3중주단을 이루어 그란츠의 재즈 팀과 순회 연주를 했는데 뒤에는 바니 케슬과 허브 엘리스가 브라운과 애슈비를 대신했다.

 

1950년대 후반 기타 연주자 엘리스가 3중주단을 떠난 후에도 그는 그 자리를 드럼 연주자인 에드 시그펜으로 대신하여 스윙과 비밥(초기에는 특히 아트 테이템과 얼 하인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의 전통 속에서 꾸준히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려고 노력했다. 1960년대 중반에는 루이스가 시그펜을, 샘 존스가 레이 브라운을 대신했다.

 피터슨은 빌리 홀리데이, 로이 엘드리지, 디지 길레스피, 카운트 베시, 엘라 피츠제럴드 같은 재즈의 거장들과 함께 몇 차례에 걸쳐 장기간 유럽 연주여행을 하고 음반도 취입하면서 폭넓은 청중을 확보했다. 또한 단독으로 음반을 취입하거나 독주활동을 통해서도 널리 인정받았다. 그는 그래미상을 3(1974, 1975, 1977)이나 받았고, 캐나다 공로 훈장도 받았으며, 비평가들과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많은 여론조사에서 종종 최고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뽑혔다.

작품으로 재즈 연습곡과 소품 Jazz Exercises and Pieces(1965)·오스카 피터슨의 새로운 피아노 독주집 Oscar Peterson New Piano Solos(1965)이 있다.

 

 

 

2.

Raymond Matthews " Ray " Brown (1926년 10월 13일 - 2002년 7월 2일)은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 와의 광범위한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첼리스트였다.

전기

이른 인생

Ray Brown은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으며 8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피아니스트가 몇 명이나 출석했는지 알고 난 후 그는 트롬본을 연주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다. 고등학교 재즈 오케스트라에 공석이 생겨서 그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연주했다.

직업

브라운의 베이스 연주에 대한 초기 영향은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밴드의 베이시스트 지미 블랜튼 (Jimmy Blanton )이었다. 젊은 브라운은 피츠버그 재즈 장면에서 지미힝 클리 (Jimmy Hinsley) 육중주와 스누커 러셀 밴드 ( Snookum Russell band)와 함께 밴드에서 첫 경험을 하면서 점점 유명 해졌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뉴욕시 52 번가에서 급증한 재즈 장면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는 뉴욕으로 가는 편도 티켓을 구입했다. 그는 20세에 뉴욕에 도착하여 이전에 일했던 행크 존스 와 만났고 베이스 연주자를 찾고 있는 Dizzy Gillespie에게 소개되었다. Gillespie는 그 자리에서 Brown을 고용했고 Art Tatum 과 Charlie Parker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1948년 Brown은 Dizzy의 밴드를 떠나 Hank Jones와 Charlie Smith와 함께 트리오를 시작했다.

1946 ~ 1951년 브라운은 길레스피 밴드에서 연주했다. 비브라폰 연주자 Milt Jackson, 드러머 Kenny Clarke, 피아니스트 John Lewis와 함께 Brown은 Gillespie 밴드의 리듬 섹션을 만들었다. Lewis, Clarke, Jackson은 결국 Modern Jazz Quartet을 결성했다. 브라운은 Gillespie밴드에 가입했을 때 가수 엘라 피츠제랄드와 친하게 지냈다. 1947년 미국 남부에 특별한 매력을 느껴 연주여행했다. 그 해 두 사람은 결혼하여 피츠제럴드의 이복 여동생 프란시스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입양했고 그들은 Ray Brown, Jr.라고 세례명을 주었다. 1953년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피츠제랄드 (Fitzgerald)는 당시에 둘 다 경력의 다양한 압박 때문에 이혼했으나 그들은 계속 함께 연주했다.

이 무렵 브라운은 Norman Granz가 주최한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를 연주했다. 브라운은 1949년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과 Brown은 1951년부터 1966년까지 함께 작업했다. 1957년부터 1959년까지 브라운은 Verve 레코드사의 Bloom Dearie의 첫 번째 5개의 녹음에 참여했다. 트리오를 떠난 후 그는 연주자 뿐만 아니라 메니저이자 프로모터가 되었다. 1966년 로스 앤젤레스에 정착하여 다양한 TV 쇼 오케스트라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그는 또한 Tony Bennett, Billy Eckstine, Frank Sinatra, Sarah Vaughan 및 Nancy Wilson을 비롯한 그날의 주요 예술가 중 일부와 동행했다. 그는 또한 전 음악 파트너인 Modern Jazz Quartet과 젊은 Quincy Jones를 관리했으며 Hollywood Bowl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재즈베이스 교본을 썼으며 재즈 첼로를 개발했다. 또한 로스 앤젤레스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

나중에 경력

1974년부터 1982년까지 브라운은 기타리스트 Laurindo Almeida, 색소폰과 플루트 연주자 Bud Shank 및 드러머 Shelly Manne (1977년 이후 Jeff Hamilton으로 대체 됨)과 함께 The LA Four 라는 이름으로 일련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밀트 잭슨과 함께 앨범 Jackson, Johnson, Brown & Company (1983)를 트럼본에 J. J. Johnson, 피아노에 Tom Ranier, 기타리스트에 John Collins, 드러머에 Roy McCurdy과 함께 연주했다.

브라운은 1973년에 Steely Dan의 두 번째 앨범인 Countdown to Ecstasy의 두 번째 트랙인 " Razor Boy "에서베이스 연주자로 참석했다.

브라운은 사운드 트랙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찰리 파커 ( Bird) (1988)에 대해 광고한 4 트랙에 출연했다. 모든 색소폰 파트가 Bird의 원래 연주이지만, 반주는 Brown을 비롯하여 드럼에 John Guerin이 참가하여 사운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시 녹음했다. 1980년대와 1990 년대에 브라운은 자신의 트리오를 이끌었고 베이스 스타일을 계속 수정했다. 나중에 그는 피아니스트 진 해리스 (Gene Harris)와 함께 녹음하고 투어를 했다. 브라운은 1980년대 초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나나이모 (Nanaimo)에 있는 식당에서 다이아나 크롤 (Diana Krall) 을 만났다. Jeff Hamilton에 따르면, Rio DVD의 Diana Krall Live에 실린 인터뷰 에서 Krall이 워크숍에서 처음 연주한 것을 듣고 피아노 스킬에 감탄했으며 (아직 노래를 부르지 않았음) 베이시스트 John Clayton에게 소개했다. Hamilton과 Clayton은 모두 Krall이 Brown과 다른 사람들 밑에서 공부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하도록 장려했다. 1990년에 그는 Enriquez의 앨범인 The Wildman Returns의 피아니스트 Bobby Enriquez 와 드러머 Al Foster 와 팀을 이뤘다. 1990-93년 동안 피터슨, 허브 엘리스 , 브라운과 바비 더럼 (Bobby Durham) 또는 제프 해밀턴 (Jeff Hamilton)이 드럼에 합류하면서 "전설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 (Legendary Oscar Peterson Trio)"가 다시 만났다. 이 그룹의 앨범은 4 개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1993년 5월 피터슨이 심한 뇌졸중을 앓았을때 이 그룹은 해산했다.

이 시기에 Brown은 피아니스트로 돌아온 André Previn과 함께 7 개의 앨범을 만들었다.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Previn은 재즈로 돌아와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녹음을 했다.: After Hours (1989 년 기타리스트 Joe Pass ), Uptown 1990,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Old Friends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1992년 생방송), Kiri Sidetracks. 재즈 앨범 (1992, 가수 Kiri Te Kanawa 및 기타리스트 Mundell Lowe), What Headphones? (1992 년 Mundell Lowe, 트럼본의 Jim Pugh , Corren의 Warren Vache , Horn의 Richard Todd , 드럼의 Grady Tate , Antioch Baptist Choir), Andre Previn과 Friends Play Show Boat (1995, Mundell Lowe와 Grady Tate ), Musikverein에서의 재즈 (1997, Mundell Lowe와의 라이브 녹음). Brown과 Previn은 1960 년대에 4 To Go 에 함께 녹음했다 ! (기타리스트 인 Herb Ellis 와 Drummer Shelly Manne 와 함께한 1963 년), Rain as the Rain (1967 년, Leontyne Price 와의 가수). 1 시간 분량의 영화, Together on Broadway. Sidetracks Making은 앨범 Kiri Sidetracks 의 The Jazz Album 을 녹음했다 .

Brown은 Monty Alexander, Milt Jackson, Mickey Roker와 함께 "Quartet"에서 한동안 연주했다. 그 후에 Benny Green, Geoffrey Keezer, Larry Fuller와 같은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로 다시 여행했다. Ray Brown Trio의 마지막 판에는 피아니스트 Larry Fuller와 드러머 Karriem Riggins가 포함되었다. 그 트리오로, 브라운은 2002 년에 그의 죽음까지 계속 연주했다.
사생활
레이 브라운 (Ray Brown)은 1947년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와 결혼했다. 이 부부는 아들 레이 주니어 (Ray Jr.)를 입양했지만, 결혼 생활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레이와 엘라는 1953년 이혼했지만 친구들과 가끔 함께 일했다.
브라운은 인디애나폴리스 Indianapolis에서 쇼를 보기 전에 골프를 한 후 수면 중에 사망했다.


 3.

로이 헤인즈 Roy Owen Haynes (1925313일 출생)은 미국의 재즈 드러머이자 그룹 리더이다. Haynes는 재즈에서 가장 많이 녹음된 드러머 중 한 명으로, 스윙과 비밥부터 재즈 퓨전 , 아방가르드 재즈에 이르기까지 70년 이상 다양한 스타일로 연주 해 왔다. 그는 표현력이 뛰어나고 개인적인 스타일 ( "Snap Crackle"1950 년대에 닉네임이었습니다.)과 그의 밴드 메이트에게 깊은 교전을 조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또한 자신의 그룹을 이끌었고 일부는 Hip Ensemble이라는 이름으로 공연했다. 그의 가장 최근 녹음은 ' Fountain of Youth' [ Whereas ]. 둘 다 그래미 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공연을 계속하고 1999년에 현대 드러머 명예의 전당에 들어갔다. 그의 아들 Graham Haynes는 코넷 연주자이다. 그의 아들 Craig Haynes와 손자 Marcus Gilmore는 모두 드러머이다.

초기 경력

매사추세츠 보스턴의 록스 버리 ( Roxbury) 섹션에서 태어난 헤인즈 (Haynes)194417세의 나이로 보스턴에서 프로 데뷔했다.

Haynes1945년에 연주자로서 전문 직업을 시작했다. 1947년부터 1949년까지 그는 색소폰 학자인 Lester Young과 함께 일했으며 1949년에서 1952년까지는 색소폰 연주자 Charlie Parker5 중주의 멤버였다. 그는 또한 피아니스트 버드 파웰 (Bud Powell) 과 색소폰 연주자인 워드 그레이 (Wardell Gray)와 스탠 겟츠 (Stan Getz)와 함께 녹음했다. 1953년부터 1958년까지 그는 가수 사라 본 (Sarah Vaughan)과 함께 투어를 했고 그녀와 함께 녹음했다.

나중에 경력

헤인즈가 록 세계에 미친 영향은 롤링 스톤즈의 Jim Keltner, Charlie Watts가 그에게 헌정하는 곡을 만들었고 Allman Brothers BandPage McConnell of Phish과 함께 최근 무대 공연으로 녹음되었다.

2008HaynesGrand Theft Auto IV에 라디오 방송국 JNR 로 출연했다.

A Life in Time 이라는 제목의 3 CD / 1 DVD 박스 세트 - Roy Haynes Story2007 10월에 Dreyfus Jazz에 의해 발표되었다. Parker, Vaughan, Davis, Monk, Corea, Metheny와 그의 Hip EnsembleFountain of Youth quartet과 함께 녹음했던 것을 포함하여 1949년부터 2006년까지 Haynes의 경력에서 하이라이트였다. 이 세트는 The New Yorker Magazine에 의해 2007년도의 최고의 박스 셋트중 하나라고 목록에 올랐다. 그리고

Jazz Journalist's Association 상에 노미네이션되었다.

 

 

4.

Sam Jones/Smuel Jones (1924 11 12 - 1981 12 15 )는 미국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첼리스트 및 작곡가였다.

Sam Jones는 플로리다 주 잭슨빌에서 태어났으며 1955 년에 뉴욕으로 이사했습다. 그곳에서 그는 바비 티몬즈 , 작은 브래드쇼 , 레즈 재즈 모드 , 케니 도햄 , 일리노이 자케 , 프레디 허바드 , 디지 길레스피 ( Dizzy Gillespie , 1958-59)와 테럴 모니크 몽크와 함께 연주했다 . 그는 아마 캐논볼 애덜리 ( Cannonball Adderley , 1959 ~ 65)와의 작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오스카 피터슨 ( Oscar Peterson , 1966-1970)과 시더 월튼 (Cedar Walton )과 함께 몇 년을 보냈으며 1950 년대 빌 에반스 (Bill Evans) 와 함께 녹음했다. 그의 경력은 주로 뉴욕시 재즈 장면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JonesAdderley와 함께 재즈 표준 "Del Sasser"" Unit 7 "을 썼다. 다른 작곡에는 "Blue Funk", "OP", "Bittersweet""Seven Minds"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