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글이 파마머리에
립스틱 짙게 바르고
빨간 양산에
빨간 구두라,
노란꽃 문양의 원피스를 입고
오리궁뎅이 추켜세우며
하늘하늘 걷던
40대의 엄마가
중학생이 된
세침떼기의 눈엔
왜 그리
색정적이게 보였는지,
“이모라고 부르렴”
동네 아주머니의 놀림에
입을 삐쭉이며,
야하고 싸구려 같던 엄마가
친구의 엄마처럼
고상했으면...
다리 밑에서 주워왔다던 놀림에,
“진짜 우리 엄마를 찾아 주세요.”
울며 간곡히 아버지에게 부탁했던 시절을
반추해보니,
웃음만 나온다.
야하고 싸구려 같던 엄마가,
이제 팔순을 넘었고
고상한 시인이 되었다.
엄마의 가슴 속
수많은 사연들이
한 편의 시로 탄생된다니
생각만 해도
뿌듯하다.
동네 경로당에서
잊었던
읽기 쓰기를 재미로 배워
생강 심듯
그렇게
시를 짓는다.
자랑질이지만
2017년 국회의사당에 전시되었던,
전국 최우수
국회의장상까지 받았던 엄마의 작품이다.
오늘 문득 데스몬드의 연주를 들으며
40대의 엄마를 떠올린다.
엄마에게
이 연주들을 들려주며,
그 시절로 돌아가,
하늘하늘 걷는 엄마를 다시 보고 싶다.
유모차를 밀며
축 처진 엉덩이를 애써 치켜세우며
한 발 한 발
힘겹게 걷고 있는 팔순 노모,
이제 그녀에게
오직 추억으로 재생되는 많은 것들에
열렬한 박수를 보내며,
재즈와, 엄마
재즈와, 나,
우린 그렇게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오늘의 음악으로
같은 레벨이 되었다.
엄마가 곧 나였음을.
미래의 내 모습을
엄마를 통해 그려보게 했던 연주,
재즈 스탠다드 "Take Five"로 대표되는, 또한 West Coast 쿨 재즈 연주자로 알려진 알토 색소포니스트이자 작곡가 폴 데스몬드 ( Paul Emil Breitenfeld , 1924년 11월 25일 - 1977년 5월 30일)는 브루벡 (Brubeck) 클래식 4 중주단으로 활동하며 성공했는데 브루벡 (Brubeck)의 때로는 상대적으로 무거운 다중성 피아노 작품에 비해 데스몬드의 풍성한 스타일의 혼 사운드가 나란히 배치됨으로써 이루는 미묘한 아름다운 선율 덕택이었다는 후문이다. 데스몬드의 즉흥적인 대위법에 대한 재능은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인 Gerry Mulligan ( Mulligan-Desmond Quartet 과 Two of a Mind )과 녹음한 두 앨범에서 가장 분명히 드러나며 Desmond의 연주는 그의 색소폰에 매우 높은 음표 altissimo 레지스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으로도 유명했다고 한다.
오늘의 앨범 Take Ten 은 색소포니스트 Paul Desmond가 1963년 레이블 RCA Victor를 통해 발매한 앨범이다.
Paul Desmond의 스튜디오 앨범 - Take Ten(1963년)
쿨 재즈 시대의 혁신적이며 환상적인 풍미를 나란히 간직한 두 연주자, 기타리스트 짐홀과 데스몬드는 데이브 브루벡과 많은 협연을 했으며 이후엔 Antonio Carlos Jobim 의 보사노바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기도 했는데 오늘의 앨범에서도 감상자의 영혼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멜로디의 케미를 들려준다.
사실은 데스몬드의 연주에 그리 끌리지 않았다. 요즈음 그의 연주를 찾아 듣게 된 것은 내 삶의 무거움에 균형을 맞추려는 내 영혼의 필살기 인가보다.
봄비같은 겨울비가 내렸던 창밖을 보니, 왠지 겨울이 슬금슬금 도망치는 게 아쉽기도 하다. 살랑 살랑 이 연주를 들으며, 봄에는 좀 더 가볍게 살아야지, 절로 미소가 흐른다. 내 마음에 봄빛을 몰고 온 연주...였다.
Paul Desmond의 스튜디오 앨범 - Take Ten(1963년)
레이블: RCA Victor LPM 2569
녹음일: 1963년 6월 5, 10, 12, 14 & 25일
발매일: 1963년
길이: 37:25
스타일: Cool
프로듀서: George Avakian
Track listing(괄호안에 언급된 곡 이외는 모두 Paul Desmond 작곡)
1."Take Ten" – 3:11
2."El Prince" – 3:38
3."Alone Together" (Arthur Schwartz, Howard Dietz) – 6:52
4."Embarcadero" – 4:07
5."Theme from "Black Orpheus"" (Luiz Bonfá, Antônio Maria) – 4:14
6."Nancy (with the Laughing Face)" (Jimmy Van Heusen, Phil Silvers) – 6:05
7."Samba de Orfeu" (Bonfá, Maria) – 4:29
8."The one I Love (Belongs to Somebody Else)" (Isham Jones, Gus Kahn) – 5:37
Note
Recorded at Webster Hall in New York City on June 5, 1963 (track 8), June 10, 1963 (tracks 5 & 7). June 12, 1963 (tracks 2 & 3), June 14, 1963 (tracks 4 & 6) and June 25, 1963 (track 1).
Personnel
Paul Desmond – alto saxophone
Jim Hall – guitar
Gene Cherico (tracks 2-8), Eugene Wright (track 1) – bass
Connie Kay – drums
1."Take Ten" – 3:11
https://youtu.be/rI7hArFCiR8?list=PLaIhRhT_w2H4JjAt4m8Y7h9Z4993bhLpX
3."Alone Together" (Arthur Schwartz, Howard Dietz) – 6:52
https://youtu.be/gjUKNqB7Ugg?list=PLaIhRhT_w2H4JjAt4m8Y7h9Z4993bhLpX
5."Theme from "Black Orpheus"" (Luiz Bonfá, Antônio Maria) – 4:14
https://youtu.be/dATuiQ4GPP0?list=PLdcpjaPDg3Szbj_rXx0cVQEx3nBqyTMFV
6."Nancy (with the Laughing Face)" (Jimmy Van Heusen, Phil Silvers) – 6:05
https://youtu.be/dATuiQ4GPP0?list=PLaIhRhT_w2H4JjAt4m8Y7h9Z4993bhLpX
7."Samba de Orfeu" (Bonfá, Maria) – 4:29
https://youtu.be/04Dztn0zcRs?list=PLaIhRhT_w2H4JjAt4m8Y7h9Z4993bhLpX
8."The one I Love (Belongs to Somebody Else)" (Isham Jones, Gus Kahn) – 5:37
https://youtu.be/xjlF_EJU1ZM?list=PLaIhRhT_w2H4JjAt4m8Y7h9Z4993bhLpX
폴 데스몬드 ( Paul Emil Breitenfeld , 1924 년 11 월 25 일 - 1977 년 5 월 30 일)는 미국의 재즈 알토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로 데이브 브루 벡 (Dave Brubeck) 4 중주단과 가장 잘 알려진 곡 " Take Five "로 유명하다. 그는 쿨 재즈 신에서 나올 가장 인기 있는 뮤지션 중 한 명이었다. 그는 Brubeck과 함께 여러 그룹을 이끌고 Gerry Mulligan , Chet Baker , Jim Hall 및 Ed Bickert 와 공동 작업을 수행 했다. 수년간 체인 담배를 피우고 건강이 좋지 않게 된 데스몬드는 1977년 브루 벡 (Brubeck)과 함께 여행하면서 폐암으로 사망했다.
이른 인생
Desmond는 1924 년 Shirley (née King)와 Emil Aron Breitenfeld의 아들인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Paul Emil Breitenfeld 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보헤미아와 오스트리아 출신의 유대인 가정 출신이고 그의 어머니는 카톨릭이었다. 그의 인생에서 데스몬드는 아버지의 배경에 대해 확신하지 못했다.
그의 아버지는 피아니스트, 오르간 연주자, 작곡가로서 영화관에서 무성 영화와 함께 연주하고 음악 회사를 위해 일했다. 그의 어머니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했다. 어렸을 때 그는 집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뉴욕시에 있는 친척들과 수년을 함께 보냈다. 데스몬드는 어린 나이에 바이올린 연주를 시작했으나 그의 아버지는 연주를 금지했다.
데스몬드는 12 세 때 클라리넷을 공부하기 시작했으며 샌프란시스코 폴리 테크닉 고등학교 에서 계속 공부했다. Paul은 재능 있는 음악가였을뿐만 아니라 쇼 비즈니스에 일찍 관심을 가졌던 작가였다. 그는 고등학교 신문의 공동 편집인으로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했을 때 Bob Hope와의 인터뷰를 안전하게 도왔다. 샌프란시스코 주립 대학의 신입생이 되었을 때까지 알토 색소폰을 연주하지 않았다. 대학 1학년이었을 때 Desmond는 미국 육군으로 징집되고 샌프란시스코에서 주둔하고 있는 동안에 육군 악대를 결합했다. 그는 군대에서 3 년을 보냈지만, 그의 부대는 결코 싸울 의사가 없었다.
직업
2 차 세계 대전 후 데스몬드는 레드 우드 시티 의 밴드 박스 (Band Box)에서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Palo Alto) 외곽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또한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Geary Cellar의 Brubeck과 함께 일했다. Desmond는 곧 Brubeck을 고용했으나 그의 임금을 반으로 줄였고 그 후 Feather River Inn에서 Graeagle 을 데리고 갔다. Desmond가 근처의 Reno 에서 도박을 할 수 있도록 이 작업이 수행되었다. 1950 년 데스몬드는 뉴욕 피츠버그 에서 알토와 클라리넷을 연주하기 위해 떠났지만 라디오에서 브루 베크의 트리오를 들은 후 캘리포니아로 돌아왔다.
그들의 만남의 이야기는 다소 유머러스하다. Brubeck은 세 자녀와 결혼하여 데스몬드에 대한 그의 초기 경험에서 원한을 품고 그의 아내 이올라에게 그의 집에 발을 들여 놓지 말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데이브는 어느 날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그의 집에 왔고 Dave는 기저귀를 빨래줄에 걸어 놓았고 Iola는 들어와서 그를 Brubeck에 데려 갔다. 아무리 구걸을 해도 브루벡이 들어주지 않았고 결국 데스몬드가 데이브 부르벡의 아이들을 돌본다고 제안했을 때에야 비로소 그를 고용하게 되었다.
Dave Brubeck 4중주단
데스몬드는 1944 년 아직 군대에 있을 때 데이브 브루 벡 (Dave Brubeck) 을 처음 만났다. Brubeck은 Desmond가 속한 253 군대 밴드를 들어가려했다. 데스몬드와 다르게 브루벡은
1944년에 전쟁터로 보내졌다. 데스몬드 (Desmond)는 1944 년 오디션에서 브루 베크 (Brubeck)가 발표한 코드 변화로 인해 깜짝 놀랐다고 국립 퍼블릭 라디오 (National Public Radio) 의 Piano Jazz 의 매리언 맥 파트 랜드 (Marian McPartland) 에게 전했다. Jack Fina를 그만두게 하고 브루 벡에게 그를 고용하도록 설득 한 후, 두 사람은 계약을 맺었으며 (그 중 브루 베크는 유일한 서명자였다); 서류에는 Brubeck이 그를 해고하는 것을 막았고 Brubeck의 그룹 리더로 지위를 보장했으며, 브루벡은 Desmond에게 4 중주에서 생성된 모든 이익의 20 퍼센트를 주었다. 1911 년에 시작되어 1967 년 12 월에 끝난 Dave Brubeck Quartet이 시작되었다. 4 중주단은 대학 시절의 관객들에게 특히 인기를 얻었으며 종종 지상에서와 같이 대학 환경에서 공연을 했다. 오벌린 대학 (Oberlin College)에서 1953 년 앨범 Jazz at Oberlin at Oberlin College나 오하이오 대학교 와 미시건 대학교의 캠퍼스에서 녹음 한 바 있었다. 사중주단의 성공으로 1954 년에 타임지 (Time magazine)에 브루 베크 (Brubeck)의 얼굴을 장식한 유명한 커버가 만들어졌다. 그룹은 Brubeck가 그의 음악 초점을 성과에서 구성으로 전환하고 장치를 파산 시켰던 1967 년까지 연주했다. 1970 년대 데스몬드는 "두 세대의 브루 베크 (Brubeck of Two Brubeck)"를 포함한 여러 동창회를 위해 브루 벡 (Brubeck)과 함께 연주했다. 그들과 함께 Brubeck의 아들 Chris Brubeck , Dan Brubeck 및 Darius Brubeck이 있었다. 1976 년 Desmond는 버스로 여러 도시에서 미국을 여행하면서 Brubeck과 25 박 25 회 공연을 했다.
기타 협력
1969 년 6 월, Desmond는 Gerry Mulligan 과 함께 뉴 올리언즈 재즈 페스티벌 (New Orleans Jazz Festival)에 출연하여 비평가 및 관객으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얻었다. Brubeck의 2 세대 투어에서 Desmond와 Mulligan은 1974 년에 함께 무대를 공유했다. Brubeck과 달리 Mulligan은 개인적으로 Desmond와 많은 공통점을 공유했다. 두 사람은 비슷한 관심과 유머를 공유했으며, 두 사람은 평생 동안 중독에 빠졌다.
잠시 연주를 중단한 시간을 보낸 후, Desmond는 기타리스트 Jim Hall에 의해 1971 년 뉴욕시의 Half Note에서 연주하도록 요청 받았다. 데스몬드는 “자신이 근처에 있었기 때문에 직업을 얻을 수 있었고 일하기 위해서 침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그의 특별한 유머를 통해 말했다. 2 명은 클럽에서 계속해서 붐비는 관중들을 위해 연주했다. Desmond는 또한 뉴욕 타운 홀에서 1971 년 크리스마스 콘서트를 위해 The Modern Jazz Quartet 에 합류했다. Desmond는 Chet Baker 와 함께 "Summertime"곡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녹음했다. Desmond는 캐나다의 기타리스트인 Ed Bickert 를 캐나다 토론토의 Hall에서 만나 토론토 지역의 여러 클럽에서 공연하기 시작했다. Bickert는 Edmondton Jazz Festival의 Paul Desmond Quartet에서 연주했으며 여러 앨범을 함께 녹음했다.
개인 생활
사적인 삶에서 데이브 브루 벡 (Dave Brubeck)과 그의 가족은 폴 데스몬드 (Paul Desmond)와 매우 가까웠지만 두 사람은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다리우스 브루 베크 (Darius Brubeck)는 데스몬드 (Desmond)가 거의 사춘기에 이른 삼촌이라고 생각했다. 데스몬드는 특히 죽을때까지 색소폰을 연주했던 데이브의 아들 마이클과 가까워졌다. 데스몬드는 또한 여성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유지하는 데 관심이 없는 오입쟁이로 묘사되었다. 데스몬드는 길거리에서 전 여자 친구를 만났을 때, "그녀는 변덕스러웠고 은행가가 아니어서 떠났다."라고 빈정거리곤 했다. 대조적으로, Brubeck은 맹렬한 가족중심의 사람이었다. Desmond는 꽤 깊은 독서에 열중했고 잘 읽고 독창적 인 지혜를 유지하려했다. Timothy Leary 와 Jack Kerouac 과 같은 세대의 사상가의 독서 작업을 즐겼으며 일부 LSD 사용법을 익혔다. 그는 Dewar의 Scotch 위스 와 Pall Mall 담배를 포함하여 몇 가지 중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화학적 의존성 문제는 때로는 길에서 그의 힘을 잃을 수도 있었다. 클라리넷 주의자 페리 로빈슨 (Perry Robinson) 은 자신의 자서전에서 데스몬드 (Desmond)는 때로 비타민 B12 가 필요하다는 것을 회상한다.
데스몬드는 1977 년 5 월 30 일 사망했다. 무거운 알코올 습관이 아니라 폐암으로 사망했다. 그의 오랜 흡연으로 말미암아 사망했다. 암 진단을 받은 후에도 그는 유머를 통해 간장 건강에 즐거움을 표했다. 그의 마지막 콘서트는 1977 년 2 월 뉴욕에서 Brubeck과 함께했다. 그의 팬들은 그가 이미 죽어 가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Desmond는 "Take Five"의 모든 수익금은 그의 죽음 이후 적십자사에게 갈 것이라는 그의 의지로 명시했다. 데스몬드는 볼드윈Baldwin 그랜드 피아노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피아노는 그리니치 빌리지의 브래들리 피아노 바 소유자 인 브래들리 커닝햄로부터 빌린 것으로 커닝햄이 대형 피아노를 데스몬드의 어퍼 웨스트 사이드 아파트로 이동 시켜서 데스몬드의 재산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길고 값 비싼 과정 후에, Desmond는 특징적이고 마지막 장난으로 커닝햄에게 피아노를 유산으로 남겼다. Paul Desmond 논문은 Pacific Library 대학의 Holt-Atherton 특별 콜렉션에서 열립니다. Desmond는 화장되었고 그의 재는 뿌려졌다.
스타일
데스몬드는 알토 색소폰에 가볍고 선율적인 음색을 만들어 소리를 내면서 " 마티니처럼 말이다 ."라고 말했다. 그의 영향 중 하나 인 Lee Konitz 의 스타일과 비슷한 스타일로 West Coast 의 쿨 재즈 연주자들에서 가장 잘 알려진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브루 벡 (Brubeck) 클래식 4 중주곡의 성공은 브루 벡 (Brubeck)의 때로는 상대적으로 무거운 다 중성 피아노 작품에 비해 풍성한 스타일을 나란히 배치한 덕분이었다. 즉흥적 인 대위법에 대한 희한 선물은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 인 Gerry Mulligan ( Mulligan-Desmond Quartet 과 Two of a Mind )으로 녹음 한 두 앨범에서 가장 분명하다. Desmond의 연주는 그의 색소폰에 매우 높은 노트 altissimo 레지스터를 만들 수 있는 능력으로도 유명했다.
Desmond는 Selmer Super Action 모델 Alto 색소폰을 MC Gregory 모델 4A-18M 하드 고무 마우스 피스와 결합 시켰는데, 둘 다 1951 년 경부터 적당히 뻣뻣한 Rico 3 ½ 리드와 함께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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