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출신의 베이시스트 찰리 헤이든(1937년 8월 6일 ~ 2014년 7월 11일)은 두 살 때 가수로 데뷔를 한 후, 14살에 가벼운 소아마비를 앓을 때까지 계속 가족과 함께 노래를 했다고 하는데 소아마비는 그의 목 근육과 성대에 상처를 남겨 그 결과로 헤이든은 노래를 부르면서 음 높이를 조절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소아마비를 앓기 몇 년 전 헤이든은 재즈에 흥미를 보여 형의 더블 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는데 그 후로 보컬 대신 베이스 연주자가 되었고, 1950년대 중반에 LA로 자리를 옮겨 피아니스트 Hampton Hawes나 색소포니스트 Art pepper와 협연하는 등, 빠른 속도로 전문 연주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헤이든은 50년대 후반과 60년대에 오넷 콜맨과 실험적인 연주를 하게 되는데 특히 재즈 사의 한 획을 그리게 되는 앨범 ‘The Shape of Jazz To Come’을 정점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해, 다양한 음악가들과 실험적인 재즈의 선봉장에 서면서도 여전히 서정적인 연주를 들려주는 협연을 펼쳐왔다.
특히 키스 자렛과의 아메리칸 쿼텟으로 음악성을, 칼라 블레이와의 Liberation Music Orchestra(LMO)를 이끌며 정치성을 음악에 내재시키며, 거침없는 사회, 정치적인 행보를 걷기도 하는 한편, 색소폰에 Ernie Watts, 피아노에 Alan Broadbent, 드럼에 Larance Marable로 구성 된 Quartet West를 통해 현악을 동원하기도 하는 로맨틱한 편곡으로 많은 어워드의 수상자로 인기를 얻었다.
프로듀서 Hank Jones와, 그룹의 동료들과 함께 ‘American Hymns’에서의 미국 전통 음악, ‘Always Say Goodbye’에서의 필름 누아르 음악, 앨범 ‘Nocturne’에서와 같은 쿠바 전통 음악등의 발견을 통해 재즈에 새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1997년 후반에 재즈 기타리스트 Pat Metheny와 함께, 헤이든은 그들이 미주리에서 겪었던 유년 시절에 영향을 받았던 음악들, 그들이 ‘미국적인 음악’이라 부르는 음악들을 재발견 하며 협연된 앨범 ‘Beyond the Missouri Skies (Short Stories)’를 발매하며 그의 음악가로서 경력에 또 하나의 이정표를 그리기도 했다.
우아한 서정성을 내재한 시적 연주를 들려주는 헤이든은 나의 영원한 베이시스트 중의 하나인데 그는 이중주 세션으로 녹음을 많이 한 것으로 알려진 것처럼 오늘의 앨범 Time Remembers one Time once도 또한 피아니스트 Denny Zeitlin 과 듀오 녹음으로 레이블 ECM를 통해 발매했다.
Denny Zeitlin and Charlie Haden의 라이브 앨범
- Time Remembers one Time once(1983년)
레이블: ECM
녹음일: 1981년 7월
발매일: 1983년
길이: 53:40
프로듀서: Manfred Eicher
Track listing
1."Chairman Mao" (Charlie Haden) - 6:35
2."Bird Food" (Ornette Coleman) - 9:53
3."As Long as There's Music" (Sammy Cahn, Jule Styne) - 6:53
4."Time Remembers one Time once" (Denny Zeitlin) - 4:27
5."Love for Sale" (Cole Porter) - 7:04
6."Ellen David" (Charlie Haden) - 6:37
7."Satellite/How High the Moon" (John Coltrane/Nancy Hamilton, Morgan Lewis) - 8:05
8."The Dolphin" (Luiz Eça) - 4:06
Recorded at Keystone Korner in San Francisco, California in July 1981
Personnel
Denny Zeitlin — piano
Charlie Haden — bass
1."Chairman Mao" (Charlie Haden) - 6:35
https://youtu.be/hrPzBgQStDE

7."Satellite/How High the Moon" (John Coltrane/Nancy Hamilton, Morgan Lewis) - 8:05
https://youtu.be/HdIqFAMyZq4
찰리 헤이든(Charles Edward Haden)(1937년 8월 6일 - 2014년 7월 11일)은 색소포니스트 Ornette Coleman과의 오랜 협연으로 유명한 재즈 더블베이시스트이다.
헤이든은 미국 미주리주에서 태어나, 가끔 라디오에 출연해 컨트리 음악이나 미국 민요를 연주하곤 할만큼 음악적인 가정에서 자라났다. 헤이든은 두살 때 이미 전문적인 가수로 데뷔를 했고, 14살에 가벼운 소아마비를 앓을 때까지 계속 가족과 함께 노래를 했다. 소아마비는 그의 목 근육과 성대에 상처를 남겨 그 결과로 헤이든은 노래를 부르면서 음 높이를 조절할 수 없게 되었다. 소아마비를 앓기 몇 년 전 헤이든은 재즈에 흥미를 보여 형의 더블 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는 보컬 대신 베이스 연주자가 되었고, 1950년대 중반에 LA로 자리를 옮겨 피아니스트 Hampton Hawes나 색소포니스트 Art pepper와 협연하는등, 빠른 속도로 전문 연주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헤이든은 50년대 후반과 60년대에 앨범 ‘The Shape of Jazz To Come(앞으로 다가올 재즈의 모양)’으로 정점을 이룬 오넷 콜맨과의 실험적인 공연을 함께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 앨범은 당시 많은 비평적인 찬사와 비판을 받았었다. 헤이든은 하모로딕(오넷 콜맨이 그 당시 새로 주창했던 재즈 음악의 이론) 스타일의 연주가 처음에는 너무 혼란스러워서 그냥 묵묵히 콜맨의 진행을 따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힌 적이 있다. 그가 공연 때 스스로만의 연주를 시작할만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은 그 후의 일이다.
오넷 콜맨과의 협연 말고도 헤이든은 Keith Jarret의 트리오에 속해 있었으며 Paul Motian과 Dewey Redman과 함께 “American Quartet”으로 연주하기도 했다. 그 밖에도 ‘Old and New Dreams’라는 그룹에 참가했다.
그는 1970년대에 Carla Bley에 의해 대규모로 편성된 Liberation Music Orchestra(LMO)를 이끌었다. 그들의 음악은 매우 실험적이었고, 재즈와 정치적 음악활동의 영역을 동시에 개척하는 참신한 시도였다. 스페인 내전을 주제로 다룬 LMO의 첫 앨범을 비롯하여 일반적인 재즈 스탠다드로는 여겨지지 않는, 색다른 주제를 가진 장르의 음악을 개척하는 것은 그의 Quartet West와 함께 찰리 헤이든 음악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1987년에 결성된 찰리 헤이든의 쿼텟 웨스트는 색소폰의 Ernie Watts, 피아노의 Alan Broadbent, 드럼의 Larance Marable로 구성 되었다. 이 그룹은 Broadbent의 푸릇푸릇하고 현악을 동원하기도 하는 로맨틱한 편곡과 많은 어워드의 수상자로 인기를 얻었다. 헤이든은 프로듀서 Hank Jones와, 그룹의 동료들과 함께 ‘American Hymns’에서의 미국 전통 음악, ‘Always Say Goodbye’에서의 필름 누아르 음악, ‘Nocturne’에서와 같은 쿠바 전통 음악등의 발견을 통해 새로운 종료의 영가를 개척하였다.
1997년 후반에 그는 기타리스트Pat Metheny와 함께, 그들이 미주리에서 겪었던 유년 시절에 영향을 받았던 음악들, 그들이 ‘미국적인 음악’이라 부르는 음악들을 재발견 했다. 이 협연은 그들의 앨범 ‘Beyond the Missouri Skies (Short Stories)’와 그들이 함께한 세계 순회 공연을 통해 결실을 맺었다.
찰리 헤이든은 그의 특징인 시적인 베이스 연주와 함께, 현재 가장 존경받는 재즈 베이스 연주자이자 재즈 작곡가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의 딸인 Petra와 Rachel은 That Dog이라는 그룹에 속해있었던 뮤지션이며, Petra는 현재 That Dog을 나와 인디 락 그룹인 The Decemberists에 속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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