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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Pat Metheny의 스튜디오 앨범 – Rejoicing(1984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7. 4.

                     Pat Metheny의 스튜디오 앨범 – Rejoicing(1984년)









오늘의 앨범 Rejoicing 은 기타리스트 Pat Metheny 의 녹음으로 1984년 ECM을 통해 발매했다. 베이스에 Charlie Haden, 드럼에 Billy Higgins와 함께 한 트리오 세션으로 Ornette Coleman의 작곡들과 세션들의 오리지널로 구성되었다.



Pat Metheny의 스튜디오 앨범 – Rejoicing(1984년)

레이블:ECM
녹음일:1983년 11월 29일 – 30일
발매일: 1984년
길이:43:53
스타일:Post-Bop/Contemporary Jazz
프로듀서:Manfred Eicher


Track listing
Side A
1. "Lonely Woman" Horace Silver 6:50
2. "Tears Inside" Ornette Coleman 3:50
3. "Humpty Dumpty" Coleman 5:42
4. "Blues for Pat" Charlie Haden 6:06
5. "Rejoicing" Coleman 3:24


Side B
1. "Story from a Stranger" Metheny 5:53
2. "The Calling" Metheny 9:52
3. "Waiting for an Answer" Metheny, Haden 2:16

Personnel
Pat Metheny – acoustic and electric guitars, guitar synthesizer
Charlie Haden – double bass
Billy Higgins – drums









1.
Pat Metheny/Patrick Bruce Metheny (1954812)는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Pat Metheny Group의 리더이며 듀엣, 솔로 작품 및 기타 사이드 프로젝트에도 관여한다. 그의 스타일에는 프로그레시브 및 컨템포러리 재즈, 라틴 재즈 및 재즈 퓨전의 요소가 통합되어 있다. Metheny3 개의 금 앨범 과 20 개의 그래미 어워드 를 가지고 있으며 10 개의 다른 카테고리에서 그래미상을 수상한 유일한 사람이다. 그는 재즈의 플루겔 혼 연주가인 Mike Metheny의 형제이다.

전기

초기 교육 및 교육

MethenyMissouri Summit 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데이브 (Dave)는 트럼펫을 연주했으며, 그의 어머니인 로이스 (Lois)는 노래를 불렀고, 외할아버지인 델마 (Delmar)는 전문적인 트럼펫 연주자였다. Metheny의 첫 번째 악기는 트럼펫이었는데, 그의 형인 Mike 가 가르쳐 주었다. 그의 형제, 아버지, 할아버지는 집에서 함께 트리오를 연주했다. 그의 부모님은 글렌 밀러 (Glenn Miller) 와 스윙 음악의 팬이었다. 그들은 MethenyClark Terry Doc Severinsen를 듣기 위해 콘서트에 데려 갔지만 기타에 대해서는 거의 존중하지 않았다. Metheny의 기타에 대한 관심은 1964년 비틀즈가 TV에서 공연하는 것을 보았을 때 증가했다. 그의 12 번째 생일에, 그의 부모는 그에게 Gibson ES-140 3/4 인 기타를 사 주었다.

Metheny의 인생은 Miles DavisFour and More 앨범을 들으면서 바뀌었다. 곧이어 그는 1965년에 발매된 Wes Montgomery 의 앨범 Smokin' at the Half Note에 매료되었다. 그는 Beatles, Miles Davis Wes Montgomery에게서 음악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15 살 때 Down Beat 잡지에서 1 주일 재즈 캠프로 장학금을 받았다. 기타리스트 Attila Zoller Metheny를 뉴욕에 초청하였고 그는 기타리스트 Jim Hall 과 베이시스트 Ron Carter 를 만나게 되었다. 캔자스 시티의 한 클럽에서 연주할 때 마이애미 대학의 총장 빌 리 (Bill Lee )가 그에게 접근하여 장학금을 제안했다. 대학에서 일주일도 안돼 그의 십대 때 하루 종일 기타를 연주하며 준비없이 수업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이 사실을 Lee에게 알렸고 Lee는 메쓰니에게 막 학부과정으로 일렉트릭 기타를 연구 과정으로 도입했던 학교에서 대신 가르치라고 제안했다. 그는 비브라폰 연주자 Gary Burton 과 함께Berklee College of Music 에서 가르치기 위해 보스톤으로 이사했으며 곧 재즈 신동으로서의 명성을 쌓았다.

데뷔 앨범

1974 년에는 비공식적으로 Jaco with pianist Paul Bley, bassist Jaco Pastorius, and drummer Bruce Ditmas라는 앨범이 Carol GossImprovising Artists 레이블이 나왔다. 그러나 그는 그가 녹음되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 다음 해 기타리스트 Mick Goodrick 과 함께 게리 버튼의 밴드에 합류했다. Metheny는 그의 데뷔 앨범인 Bright Size Life ( ECM , 1976)에서 베이스 기타의 Jaco Pastorius 와 드럼의 Bob Moses 와 함께 발표했다. 그의 다음 앨범인 수채화 Watercolors(ECM, 1977)는 피아니스트 Lyle Mays와 함께 녹음한 첫 ​​번째 앨범으로 그의 가장 빈번한 공동 작업자가 되었다. 앨범에는 Danny Gottlieb 도 출연했으며 Pat Metheny Group 의 첫 번째 버전의 드러머가 되었다. Metheny, Mays Gottlieb와 함께, 네 번째 멤버는 앨범 Pat Metheny Group (ECM, 1978)이 발표되었을 때 베이시스트 Mark Egan가 되었다.

Pat Metheny Group (ECM, 1978)이 발표되었을 때, 이 그룹은 Metheny, Danny Gottlieb , Mark Egan , Bass, Lyle Mays , 피아노, 오토 하프 및 신디사이저로 구성된 4 중주이다. Egan을 제외하고는 모두 Metheny의 앨범인 Watercolors (ECM, 1977)에서 첫 번째 그룹 앨범이 시작되기 1 년 전에 녹음했었다. 두 번째 그룹 앨범 인 American Garage (ECM, 1979)Billboard Jazz 차트에서 1 위를 차지했으며 대중 음악 차트를 넘었다. Pat Metheny Group1982 년부터 1985 년까지 Offramp (ECM, 1982), Travels (ECM, 1983), First Circle (ECM, 1984) The Falcon and the Snowman (EMI, 1985) 데이비드 보위 (David Bowie) 와 함께 싱글 " This Is Not America "에서 공동 작업한 같은 이름의 영화의 앨범이다. 이 노래는 1985 년 영국의 톱 40에서 14 , 미국에서 32 위를 차지했다.

Offramp 는 베이시스트 Steve Rodby (Egan 대신)와 브라질 게스트 아티스트 Nana Vasconcelos 의 첫 번째 모습을 타악기와 가사없는 보컬로 선보였다.

 

On First Circle에서, 아르헨티나의 가수이자 다중 악기 연주가인 Pedro Aznar 가 그룹에 들어왔고 드러머 Paul Wertico Gottlieb를 대체했다. RodbyWertico는 당시 Simon and Bard Group의 멤버였고 Metheny에 입사하기 전에 시카고의 Simon-Bard에서 연주했다.

First Circle ECM과의 Metheny의 마지막 앨범이었다.; 그는 레이블의 핵심 아티스트였지만 레이블 설립자인 Manfred Eicher 와 의견 차이가 있었다. Still Life (Talking) ( Geffen , 1987)는 새로운 그룹 멤버인 Mark Ledford, 보컬 David Blamires, 타악 연주가 Armando Marçal 등을 소개했다. Aznar는 보컬과 기타를 위해 Letter from Home (Geffen, 1989)에 돌아왔다.

이 기간 동안 시카고의 Steppenwolf Theatre Company MethenyMays의 작곡으로 이루어진 Lyle Kessler의 희곡인 Orphans 를 제작했으며, 이 작품은 전 세계에서 연주로 제작된 모든 작품을 위한 특별한 선택 음악 공간을 남겨 두었다. Metheny 는 그리고 나서 다시 솔로와 밴드 프로젝트에 매진했고 다음 그룹의 녹음인 라이브 앨범 The Road to You (Geffen, 1993)4년 후에 발매되었으며 이 앨범은 새로운 곡조들 사이에 유명한 Mays의 신디사이저 연주가 들어갔으며 작품 속으로 기술들과 새로운 악기들로 연주된 두 개의 트랙이 Geffen studio 앨범의 트랙에서 왔다. MethenyMays 자신은 다음 3 개의 Pat Metheny Group3 부작으로 언급한다 : We Live Here (Geffen, 1995), Quartet (Geffen, 1996), Imaginary Day ( Warner Bros. , 1997). 지난 10 년간의 릴리스를 지배해 온 라틴계 스타일에서 멀어지면서 이 앨범은 한 트랙에 연속된 합성 드럼을 사용한 실험, 어쿠스틱 악기의 자유 형식 즉흥 연주, 심포닉 시그니처, 블루스 및 소나타 형식의 실험을 포함했다.

Now of Speaking (Warner Bros., 2002)과 함께 멕시코 시티의 드러머 Antonio Sánchez

, 베트남의 트럼펫 연주자 Cuong Vu , 베이시스트, 보컬리스트, 기타리스트, 타악 연주가 Richard Bona ( 카메룬 출신 ) 등 새로운 그룹 멤버가 추가되었다.

The Way Up ( Nonesuch , 2005)3 개의 노트 커널을 기반으로 한 68 분 길이의 곡 (CD 네비게이션을 위한 네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져있다)으로 구성된다 : B, A #, F # 그리고 파생 된 B, A, 에프#. on The Way Up 에서는 스위스 출신의 하모니카 연주자 인 Grégoire Maret 가 새로운 그룹 멤버로 소개되었으며 Bona는 게스트 뮤지션으로 활동했다.

사이드 프로젝트

그룹 밖에서 Metheny는 그의 음악적 개성의 다른 측면을 보여주었다. 그는 정교한 맞춤형 기계 악기로 앨범 Orchestrion ( Nonesuch , 2010)을 제작하여 한 사람이 한 사람의 오케스트라로 작곡하고 연주 할 수 있게 했다. 대조적으로, 그의 앨범 Secret Story (Geffen, 1992)는 자신의 The Falcon and Snowman (EMI, 1985) World Map of War (Warner Bros., 1999)와 같은 영화 사운드 트랙에서보다 자주 발견되는 오케스트라 배열을 사용했다. 그의 솔로 어쿠스틱 기타 앨범에는 New Chautauqua (ECM, 1979), one Quiet Night (Warner Bros., 2003), What 's It All About (Nonesuch, 2011) 등이 있다. 그는 Zero Tolerance for Silence( 제로 관용 , Geffen, 1994)에서 아방가르드의 변두리를 탐험했다. 이것도 솔로 기타의 앨범 이었지만 일렉트릭 기타였고 많은 팬과 비평가에게는 단순한 소음이었다. MethenyOrnette Coleman 과 함께 80/81 (ECM, 1980), Song X (Geffen, 1986), Derek Bailey Four of Signting (1997 년 편직 공장 작업)에서 전위 이전에 모험을 가졌다.

 

1997 MethenyJohnsonRelease The Sound of Summer Running (Verve, 1998)에서 베이시스트 Marc Johnson 과 함께 녹음했다. 다음 해에는 Jim Hall (Telarc, 1999)과 기타 듀엣을 녹음했으며 Metheny 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Upojenie (Warner Poland, 2002)Hot House (RCA, 2005)Bruce Hornsby 와 함께 폴란드의 민속 가수 Anna Maria Jopek 와 협연했다. 그는 자신의 형, 재즈 트럼펫 연주자인 Mike MethenyDay In-Night Out (1986)Love Enough for Love (2001)를 녹음했다.

그는 Lyle Mays , Bill Frisell , Billy Higgins , Brad Mehldau , Charlie Haden , Chick Corea , Dave Holland , Dewey Redman , Eberhard Weber , Herbie Hancock , Jack DeJohnette , Jaco Pastorius , John Scofield , Joni Mitchell ,, Joshua Redman, Marc Johnson, Michael Brecker, Mick Goodrick, Roy Haynes, Steve Swallow, Tony Williams와 협연했다.

유니티 밴드

2012 년에는 안토니오 산체스 (Antonio Sánchez) ,베이스의 벤 윌리엄스 (Ben Williams) , 색소폰의 크리스 포터 (Chris Potter) 와 함께 유니티 밴드 (Unity Band)를 결성했다. 이 앙상블은 올해 후반기에 유럽과 미국을 여행했다. 2013 년에는 Unity Band 프로젝트의 확장으로 Metheny는 이탈리아 다악기 연주자인 Giulio Carmassi를 추가하여 Pat Metheny Unity Group을 구성한다고 발표했다.

영향

젊은 기타리스트로서 MethenyWes Montgomery처럼 연주하려 했지만 14 살이나 15 살 때 그를 모방하는 것은 무례하다고 결정했다. 몽고메리의 2장짜리 편집 앨범 Impressions: The Verve Jazz Sides의 라이너 노트에서 메쓰니는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인용했다. "Smokin' at the Half Note는 절대적으로 가장 위대한 재즈 기타의 앨범이다. 이것은 또한 나에게 연주하는 법을 가르쳐 준 녹음이다."라고 말했다.

Ornette Coleman1968년 앨범 "New York Is Now! 또한 메쓰니에게 자신의 방향을 찾도록 영감을 주었다. 그는 데뷔 앨범 Bright Size Life (1976)에서 "Round Trip""Broadway Blues"의 메들리로 시작하여 콜맨의 작곡을 여러 앨범에 녹음했다. 그는 Charlie Haden , Dewey Redman , Billy Higgins 와 같은 Coleman의 공동 작업자와 광범위하게 작업했으며 Coleman과 함께 앨범 Song X (1986)를 녹음하고 함께 투어 했다.

Metheny는 브라질의 보컬리스트이자 타악 연주가인 Naná Vasconcelos 와 함께 ECM에서 3 개의 앨범을 만들었다. 그는 1980 년대 후반부터 1990 년대 초반까지 브라질에서 살았으며 Milton Nascimento Toninho Horta 와 같은 여러 지역 뮤지션과 공연했다. 그는 카네기 홀 Salutes The Jazz Masters : Verve 50th Anniversary 에서 라이브 공연으로 Antônio Carlos Jobim 과 함께 연주했다. 그는 또한 여러 팝 음악가, 특히 James Taylor ( 오프 램 프 에서 "James"라는 노래를 부른)를 포함한 가수 / 작곡가의 팬이기도 하다. Bruce Hornsby , Cheap Trick , Joni Mitchell 과 함께 Shadows and Light (Asylum / Elektra, 1980)에서 라이브 공연을 했다. MethenyBuckethead의 음악도 좋아한다. Pedro Aznar (아르헨티나), Yano (일본), David Bowie (영국), Silje Nergaard (노르웨이), Noa (이스라엘), 안나 마리아 조펙 (폴란드). 등 세계 각지의 가수 / 작곡가와 녹음 작업을 지원하거나 후원하거나 도움을 주었다.

Metheny의 앨범 중 두 곡인 The Way Up (2005)Orchestrion (2010)은 미국의 미니멀리스트 작곡가인 Steve Reich 의 영향력을 보여주고 박자를 중심으로 유사한 리듬감을 사용한다. MethenyReich의 앨범 Different Train (Nonesuch, 1987)에서 Reich의 작곡 " Electric Counterpoint "를 녹음했다.

기타

Metheny"Into the Dream"과 앨범 Quartet (1996), Imaginary Day (1997), Jim Hall & Pat Metheny (1999), Trio Live에서 캐나다인 luthier Linda Manzer에 의해 만들어진 맞춤형 42 스트링 Pikasso를 연주한다. (Warner Bros., 2000), Live Now Imaginary Day Live DVD의 연설 . Metheny는 다른 아티스트 앨범의 게스트 출연에서 기타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Metheny / Mehldau Quartet (Nonesuch, 2007)에서 Pikasso를 사용했으며 피아니스트 Brad Mehldau 와 그의 트리오 Sidemen Larry Grenadier Jeff Ballard 와의 두 번째 협업을 했다. PikassoMetheny의 작곡인 "The Sound of Water"에 등장한다. ManzerMetheny가 미니 기타, 어쿠스틱 시타르 기타 및 바리톤 기타를 비롯하여 MethenyOne Quiet Night (2003)의 녹음에 사용한 많은 어쿠스틱 기타를 제작했다.

Metheny와 기타 신디사이저

MethenyRoland GR-300 기타 신디사이저를 사용하는 최초의 재즈 기타리스트 중 한 명이다. 그는 "더 이상 기타가 아니기 때문에 당신은 기타에 대한 생각을 멈춰야한다"고 논평했다. 그는 마치 혼 연주자처럼 접근하고 악기의 "높은 트럼펫"소리를 선호한다. 그가 자주 사용하는 "패치"중 하나는 RolandJV-80 "Vintage Synth"확장 카드 인 "Pat 's GR-300"가 있다. Roland 외에도 그는 Synclavier 컨트롤러를 사용한다.

Metheny는 재즈의 12 스트링 기타 의 초기 지지자였다. 게리 버튼 "중주"(Metheny를 포함한 5 )와의 1975 년 투어에서 그는 주로 기타리스트 인 Mick Goodrick 6 개 스트링 작업에 대해 전기 12 개의 스트링 기타를 연주했다.

이전에 Metheny Pat Martino 가 스튜디오 앨범 Desperado 에서 전기 12 현 기타를 사용했으며 John McLaughlin Mahavishnu Orchestra 에서 더블 넥 일렉트릭 기타를 사용 했다 . Ralph Towner 는 아마도 재즈 ( "The Moors", Weather Report I Sing the Body Electric , Columbia, 1972)에서 음향 12 현 기타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최초의 표창 이었고 Larry Coryell Philip Catherine 1975 년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Montreux Jazz Festival) 에서 어쿠스틱 12 스트링을 사용하여 1976 년 트윈 하우스 (Royal House) 앨범에 수록된 곡을 발표했다.

Metheny는 데뷔 앨범 Bright Size Life (1976)에서 "Sirabhorn"Pat Metheny Group Travels의 앨범 "San Lorenzo"에 대한 대체 튜닝을 포함하여 12 줄의 기타를 사용했다.

세미 어쿠스틱 기타

Metheny와 그의 Ibanez PM 서명 모델

Metheny12 세의 나이에 1995 년에 은퇴 할 때까지 자연스러운 마무리 Gibson ES-175 를 샀다. 그는 1978 년 일본을 처음 방문한 후 Ibanez 기타와 협연을 시작했다. 이후 PM 사인 모델의 범위를 만들어 냈다.

 



2.

찰리 헤이든(Charles Edward Haden)(1937년 8월 6일 - 2014년 7월 11일)은 색소포니스트 Ornette Coleman과의 오랜 협연으로 유명한 재즈 더블베이시스트이다.
헤이든은 미국 미주리주에서 태어나, 가끔 라디오에 출연해 컨트리 음악이나 미국 민요를 연주하곤 할만큼 음악적인 가정에서 자라났다. 헤이든은 두살 때 이미 전문적인 가수로 데뷔를 했고, 14살에 가벼운 소아마비를 앓을 때까지 계속 가족과 함께 노래를 했다. 소아마비는 그의 목 근육과 성대에 상처를 남겨 그 결과로 헤이든은 노래를 부르면서 음 높이를 조절할 수 없게 되었다. 소아마비를 앓기 몇 년 전 헤이든은 재즈에 흥미를 보여 형의 더블 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는 보컬 대신 베이스 연주자가 되었고, 1950년대 중반에 LA로 자리를 옮겨 피아니스트 Hampton Hawes나 색소포니스트 Art pepper와 협연하는등, 빠른 속도로 전문 연주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헤이든은 50년대 후반과 60년대에 앨범 ‘The Shape of Jazz To Come(앞으로 다가올 재즈의 모양)’으로 정점을 이룬 오넷 콜맨과의 실험적인 공연을 함께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 앨범은 당시 많은 비평적인 찬사와 비판을 받았었다. 헤이든은 하모로딕(오넷 콜맨이 그 당시 새로 주창했던 재즈 음악의 이론) 스타일의 연주가 처음에는 너무 혼란스러워서 그냥 묵묵히 콜맨의 진행을 따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힌 적이 있다. 그가 공연 때 스스로만의 연주를 시작할만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은 그 후의 일이다.
오넷 콜맨과의 협연 말고도 헤이든은 Keith Jarret의 트리오에 속해 있었으며 Paul Motian과 Dewey Redman과 함께 “American Quartet”으로 연주하기도 했다. 그 밖에도 ‘Old and New Dreams’라는 그룹에 참가했다.
그는 1970년대에 Carla Bley에 의해 대규모로 편성된 Liberation Music Orchestra(LMO)를 이끌었다. 그들의 음악은 매우 실험적이었고, 재즈와 정치적 음악활동의 영역을 동시에 개척하는 참신한 시도였다. 스페인 내전을 주제로 다룬 LMO의 첫 앨범을 비롯하여 일반적인 재즈 스탠다드로는 여겨지지 않는, 색다른 주제를 가진 장르의 음악을 개척하는 것은 그의 Quartet West와 함께 찰리 헤이든 음악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1987년에 결성된 찰리 헤이든의 쿼텟 웨스트는 색소폰의 Ernie Watts, 피아노의 Alan Broadbent, 드럼의 Larance Marable로 구성 되었다. 이 그룹은 Broadbent의 푸릇푸릇하고 현악을 동원하기도 하는 로맨틱한 편곡과 많은 어워드의 수상자로 인기를 얻었다. 헤이든은 프로듀서 Hank Jones와, 그룹의 동료들과 함께 ‘American Hymns’에서의 미국 전통 음악, ‘Always Say Goodbye’에서의 필름 누아르 음악, ‘Nocturne’에서와 같은 쿠바 전통 음악등의 발견을 통해 새로운 종료의 영가를 개척하였다.
1997년 후반에 그는 기타리스트Pat Metheny와 함께, 그들이 미주리에서 겪었던 유년 시절에 영향을 받았던 음악들, 그들이 ‘미국적인 음악’이라 부르는 음악들을 재발견 했다. 이 협연은 그들의 앨범 ‘Beyond the Missouri Skies (Short Stories)’와 그들이 함께한 세계 순회 공연을 통해 결실을 맺었다.
찰리 헤이든은 그의 특징인 시적인 베이스 연주와 함께, 현재 가장 존경받는 재즈 베이스 연주자이자 재즈 작곡가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의 딸인 Petra와 Rachel은 That Dog이라는 그룹에 속해있었던 뮤지션이며, Petra는 현재 That Dog을 나와 인디 락 그룹인 The Decemberists에 속해있다.



3.

빌리 히긴스Billy Higgins (1936년 10월 11일 ~ 2001년 5월 3일)는 미국의 재즈 드러머 였다. 그는 주로 프리 재즈와 하드 밥을 연주했다 .

전기

히긴스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Higgins는 1958년에 시작된 Ornette Coleman의 첫 번째 레코드에서 연주했다. 그는 Donald Byrd, Dexter Gordon, Grant Green, Joe Henderson, Paul Horn, Milt Jackson 등의 하드 밥 플레이어 및 기타 포스트 밥 플레이어로 광범위하게 프리랜서 했다. Jackie McLean, Pat Metheny, Hank Mobley, Thelonious Monk, Lee Morgan, David Murray, Art Pepper, Sonny Rollins, Mal Waldron 및 Cedar Walton 등이 있다. 그는 블루 노트 레코드의 하우스 드러머였고 1960년대의 십개의 블루 노트 앨범에서 연주했다.

전반적으로 그는 록 과 펑크의 녹음을 포함하여 700 개 이상의 녹음을 재생했다. 그는 2001년 영화 Southlander 에서 재즈 드러머로 출연했다.

1989 년 히긴스는 젊은 재즈 뮤지션을 격려하고 장려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의 문화 센터 인 The World Stage를 공동 설립했다. 이 센터는 공연 및 작문뿐만 아니라 콘서트 및 녹음에 대한 워크샵을 제공한다. 히긴스 (Higgins)는 로스 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의 재즈 연구 프로그램에서도 가르쳤다.

그는 아내인 Mauricina Altier Higgins와 이혼했으며, Jody라는 의붓아들을 포함한 세 아들, William, Joseph, David,이 있다. 그의 막내아들 Benjamin은 로스 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그는 또한 두 딸, Rickie Wade와 Heidi를 낳았다. 그는 2001년 5월 3일 캘리포니아 주 잉글우드 (Inglewood) 에 있는 한 병원에서 신장 및 간부전으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