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rt Farmer-Benny Golson Jazztet 의 앨범 - Meet the Jazztet(1960년)
The Jazztet은 재즈 육중주 앙상블로 1959년 트럼펫 연주자 아트 파머와 테너 색소폰 연주자 베니 골슨에 의해 공동 설립된 것이에요. 파머와 골근은 항상 트럼보니스트와 피아노, 베이스, 드럼 섹션과 함께 연주했던 것이죠. 1962년까지 지속된 첫 번째 단계에선 피아니스트 맥코이 타이너와 트럼보니스트 Grachan Moncur II등의 저명한 음악가들이 그들과 협연했어요. 파마와 골슨은 1982년 그룹을 되살렸고 다시 그룹은 광범위한 활동을 하게 되죠. 이 드룹은 각각의 세대에는 6개의 앨범들을 다양한 레이블을 통해 발매했어요.
The Jazztet은 "멋진 구조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며 소울풀한 작곡들과 스윙 스타일의 연주로 칭찬 받았다고 하죠. 이러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작곡가 골슨의 활약 때문이기도 한데요. 그는 우리에게도 친근한 "I Remember Clifford", "Whisper Not", "Blues March", "Killer Joe", "Five Spot After Dark" 등과 같은 재즈 스탠다드를 작곡과 이 앙상블을 통해 연주하게 되었답니다. 또한 골슨은 많은 편곡등을 통해 기존의 곡들에 새로움을 주며 앙상블의 레퍼토리에 등재하게 되고 파머 같은 경우엔 이 그룹 연주에서 멋진 솔로잉을 통해 자신의 몫을 책임을 다했다고 하네요.
다음 기회를 만들어 이들의 연주를 더 많이 들어보기로 하고요.
오늘은 그들의 데뷔 앨범 Meet the Jazztet을 감상해볼까요?
위키에서)
오늘의 앨범 Meet the Jazztet 은 트럼펫터 Art Farmer 와 색소포니스트 Benny Golson 이 1960년대에 녹음해 레이블 Argo를 통해 발매한 스튜디오 녹음이다.
배경
Meet the Jazztet은 아트 파머와 베니 골슨에 의해 공동으로 리더되는 육중주단 Jazztet의 데뷔 녹음이다. 이 밴드는 1959년 11월에 처음으로 대중 앞에서 공연을 가졌고 원래 드러머는 Dave Bailey였으나 이 녹음 세션 전에 Lex Humphries으로 교체되었다.
녹음
이 앨범의 10트랙은 1960년 2월 6일과 9일, 10일, 3일 동안 Nola Penthouse Studios에 있는 Argo Records에서 녹음되었다.
Argo는 이 녹음이 상업적으로 성공적인 재즈 싱글이 되리라는 것을 알았고 해서 이 앨범의 트랙의 길이를 조정했다고 한다. 단지 트랙 중 한 곡만 5분을 초과했다.
Jazztet 은 트럼펫에 파머, 테너 색소폰에 골슨, 트럼본에 커티스 퓰러, 피아노에 맥코이 타이너, 베이스에 애디슨 파머, 그리고 드럼에 험프리로 구성되었다.
음악
"Serenata" 는 즉흥연주에 알맞은 화음 구조를 가지고 있다. 골슨은 소개에 추가하여 6/8 그루브를 주제 코러스로 했다. 골슨과 파머는 각각 두 개의 코러스 솔로를 연주한다. 곡 "It Ain't Necessarily So" 는 1959년 영화 버전으로부터 그 당시 주목을 받았던 Porgy and Bess로부터 가져왔다. 이 버전은 중간 템포로 녹음되었다. "Avalon" 은 좀 더 높은 템포로 연주되는데 풀 멜로디가 연주되기 전에 피아노와, 트럼본, 트럼펫, 색소폰의 솔로가 나타난다.
골슨의 발라드 "I Remember Clifford"에서는 파머의 연주가 나타나는 데 이 녹음 전에 이미 2번을 녹음했었으나 이 버전에서는 미국의 재즈 저널리스트 Bob Blumenthal의 표현을 빌리자면 " 파머는 멜로디와 감성적인 변화를 맞추는데 기막힌, 그야말로 가슴이 애끓는 연주를 들려주었다."라고 했다.
"Blues March" 는 골슨의 오리지널로 2년 전에 첫 번째 녹음되었는데 파머의 연주가 2배가 길어졌다.
"It's All Right With Me"은 주로 퓰러가 많이 연주한다. "Park Avenue Petite" 는 골슨의 오리지널 발라드이다. "Mox Nix" 는 파머의 오리지널로 업 템포의 블루스이다. "Easy Living" 은 Lucky Thompson 와 Ben Webster의 영향을 받은 골슨의 발라드 스타일의 연주가 나타난다. "Killer Joe" 는 리듬이 중지된 부분에서 혼들이 부드럽게 연주되고 파머의 뮤트 혼이 이끄는 느긋한 연주이다.
1960년 8월에 이 앨범은 판매고를 올렸고 B사이드의 "Mox Nix"와 함께 "Killer Joe",는 싱글로 40000장이 넘게 팔렸다고 보고되었다. 올 뮤직의 스캇 야노는 이 앨범을 "하드 밥의 클래식"이라고 불렀다. 이 앨범의 마지막 트랙 "Killer Joe"는 골슨의 의견대로 the Jazztet 이 주목을 받는데 도움이 되었다.
The Art Farmer-Benny Golson Jazztet 의 앨범 - Meet the Jazztet(1960년)
레이블: Argo LP 664
녹음일: 1960년
발매일: 1960년
길이: 39:56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Kay Norton
Track listing(언급된 곡을 제외하곤 모두 Benny Golson의 작곡)
1."Serenata" (Leroy Anderson, Mitchell Parish) – 3:30
2."It Ain't Necessarily So"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 4:26
3."Avalon" (Buddy DeSylva, Al Jolson, Vincent Rose) – 3:29
4."I Remember Clifford" – 3:10
5."Blues March" – 5:16
6."It's All Right with Me" (Cole Porter) – 3:53
7."Park Avenue Petite" – 3:41
8."Mox Nix" (Art Farmer) – 4:01
9."Easy Living" (Ralph Rainger, Leo Robin) – 3:33
10."Killer Joe" – 4:57
Musicians
Art Farmer – trumpet
Benny Golson – tenor saxophone
Curtis Fuller – trombone
McCoy Tyner – piano
Addison Farmer – bass
Lex Humphries – drums
https://youtu.be/kjqrqYxVD70?list=PLaptw8IW5aiC4qnz9QqxEl1PCOgFheXQ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