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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Annette Peacock & Paul Bley의 라이브 앨범 - Dual Unity(1972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4. 13.

               Annette Peacock & Paul Bley의 라이브 앨범 - Dual Unity(1972년)










돌풍에 찬 독창적인 존재이며 혁신가, 이상적 인물, 진정한 의미의 대가라고 알려진 재즈 뮤지션 Annette Peacock (1941 년생)은 1960 년대 후반에 발명가인 Robert Moog로부터 Moog 신디사이저의 초기 모델을 받은 후 무그Moog 신디사이저 중 하나와 목소리를 결합한 전자 음악의 선구자이다. 영국 잡지 The Wire 는 그녀의 솔로 앨범을 "세계에 불을 지폈다“라고 언급하며 100 대 레코드 중 하나라고 지목하기도 했다. Peacock의 음악은 David Bowie , Brian Eno , Mick Ronson , Al Kooper , Pat Metheny , Jaco Pastorius , Bill Frisell , Chris Spedding , Mary Halvorson , Nels Cline , RZA , Busta Rhymes , J-Live , Ghostface Killah 및 Morcheeba 에 의해 녹음되었던 걸로 보아, 그녀는 재즈를 넘어 다양한 분야의 음악가들에게 지대한 영감의 원천이었던 듯싶다.
그녀는 프리 재즈 색소포니스트 Albert Ayler 와 함께 유럽을 연주 여행했으며 베이시스트 게리 피콕의 아내였다가 후에 폴 블레이와 결혼했다가 이혼한 경력을 가진 그러나 그녀가 끝내 피콕이라는 성을 버리지 않은 것은 그녀의 영원한 이상형은 혹시 게리 피콕이 아니었을까, 세상적 호기심을 유발한다.

오늘은 1972년 레이블 Freedom에서 폴 블레이와 함께 발매한 라이브 앨범 Dual Unity를 감상해볼까요?

개인적 취향으로 전자 악기를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1970년대 초에 이런 전자 음향적 효과를 내기 위한 작곡 작업을 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녀는 시대를 앞서 간 예술가였나보다 고개를 끄덕인다. 그녀의 가슴 속에 타고 있는 불꽃을 보는 것도 같고, 전자 음향 특유의 몽환성에 헐, 머리가 아팠다. ㅋㅋ


Annette Peacock & Paul Bley의 라이브 앨범 - Dual Unity(1972년)

레이블: Freedom
녹음일: 1971년 3월 26일과 11월 16일
발매일: 1972년
길이: 39:38
프로듀서: Alan Bates
Track listing(표기된 것 이외에는 Annette Peacock과 Paul Bley의 공동 작곡)
1."M.J." (Annette Peacock) - 17:22
2."Gargantuan Encounter" - 4:36
3."Richter Scale" - 8:12
4."Dual Unity" - 3:22


트랙 1과 2는 1971년 3월 26일 네덜란드 Rotterdam에 있는 Club B14에서 녹음되었고,
트랙 3번과 4번은 1971년 11월 16일 프랑스 파리에 있는 Espace Cardin에서 녹음되었다.

Personnel
Annette Peacock – bass guitar, electric piano, piano, vocals
Paul Bley – electric piano, synthesizer
Mario Pavone – double bass
Han Bennink – drums (tracks 1 and 2)
Laurence Cook – drums (tracks 3 and 4)





https://youtu.be/JJ-12N--xvQ?list=PLwGTKZ6uNxXmHe_WyGvOdbTi9Q6046Nu7





1.

Annette Peacock (1941 년생)은 미국 작곡가, 가수, 작곡가, 프로듀서, 편곡가 및 음악가이다. 그녀는 1960 년대 후반에 최초의 무그Moog 신디사이저 중 하나와 목소리를 결합한 전

자음악의 선구자이다.

전기

아네트 피콕 (Annette Peacock)은 뉴욕 브루클린 (Brooklyn)에서 태어났으며, 5살 때부터 작곡을 했다. 그녀는 1970 년대 초 줄리아드 (Juilliard)에서 학생이었던 것을 제외하고는 독학으로 음악을 공부했다. 그녀는 캘리포니아에서 자랐다. 그녀의 어머니는 Curtis Institute of Music 에서 공부한 샌디에이고 필라델피아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한 음악가였다.

그녀는 재즈베이스 연주자 Gary Peacock 과 결혼하기 위해 뉴욕으로 이사했다. 1960 년대 초, 그녀는 Timothy Leary Richard Alpert (Ram Dass)를 뉴욕의 Millbrook에 있는 맨션과 사이키델릭 센터의 동료이자 게스트로 영입했다. 그녀는 Michio Kushi 와 함께 macrobiotics 를 연구하는 처음 10 명의 학생 중 하나였다. 그녀는 전위적인 재즈 색소폰 연주자 Albert Ayler 와 함께 유럽을 여행했다. 그녀는 베이시스트 게리 피콕과 이혼 후에 피아니스트 Paul Bley 와 결혼했다. 1965 년 즈음에, 그녀는 Bley를 작곡하기 시작했고 "자유형 노래free-form song". "라는 스타일을 발명했다. 그녀의 작곡은 발라드 앨범에 출연했으며 ECM 레코드 의 스타일에 영향을 주었다. 그녀는 발명가인 Robert Moog로부터 Moog 신디사이저의 초기 모델을 받은 후 전자 보컬을 합성하는 개척자였다. 그녀는 1969 11 월 타운 홀에서 Bley-Peacock Synthesizer Show와 함께 연주했으며 다음 달 필 하모닉홀에서 공연했다. 쇼는 Bley, Gary Peacock, Barry Altschul Han Bennink 와 함께 1968-1971 년에 실행되었다. 그들은 Revenge 에서 시작하여 3 개의 앨범을 발표했다. 1972 년부터 '74 년까지, 그녀는 줄리어드에 출석했다.

1972, Peacock은 데뷔 솔로 앨범인 I 'm the one ( RCA Victor )을 발표했다. BleyBennink로 그녀는 2 개의 라이브 앨범을 녹음했다 : Improvisie ( 미국 ), Dual Unity (Freedom). 그녀는 두 앨범을 섞어서 편집하고 제작했다.

1974 년 런던으로 이사했다. 6 년 후에, 그녀는 미국의 TomatoUK에 있는 Aura에서 2 개의 록 앨범X-DreamsThe Perfect Release을 발매했고 그녀의 데뷔앨범에서 몇 개의 악기를 연주했지만 그녀는 그녀의 목소리만을 사용하여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Chris Spedding , Ronson , 브라이언 Godding , Bruford , 피터 Lemer과 협연했다.

그녀는 영국에서 Rough Trade로 유럽에 배포한 자신의 레이블인 아이러니 컬 레코드를 시작했다. 그녀의 레이블의 첫 번째 릴리스는 Sky Skating (1982), Streets Too Long (1983), I Feelings (1986) Abstract-Contact (1988) 앨범 순으로 이어지는 단일 "Sky Skating"이었다.

피콕은 1986 년과 1990 년에 솔로로 공연했다. 1980 년대와 90 년대에는 Karlheinz Stockhausen , Roger Turner , Michael Mondesir , Evan Parker 와 함께 연주한 다음 미국으로 이주했다. 1964년과 1969년에

ECM Records에서 Nothing Ever Was, Anyway: Music of Annette Peacock라는 그녀의 작곡들이 들어있는 더블 앨범이 Marilyn Crispell, Paul Motian, Gary Peacock의 연주에 의해 출시되었다. 1969년에 ECM의 사장인 Manfred Eicher는 그녀에게 현악 4중주단과 피아노, 보컬을 위한 작곡을 의뢰했다. 앨범 , An Acrobat's Heart (ECM, 2000),3년에 걸쳐 작곡되고 편곡 되었고 이것은 그녀의 12년간의 활동 중단을 깨트리는 녹음이었다. 2006 년에 그녀는 자신의 레이블을 다시 시작하여 'ironic US' 으로 이름을 변경했으며 31:31의 한정판으로 서명했다. 같은 해, Coldcut 과 함께 "Just for the Kick"앨범을 Sound Mirrors 와 공동 작업했다. 2013 년에는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에 초청되어 공연을 했다. 그녀는 2015 11 , 밴드 Sunn O가 발표한 4 일간의 프로그램의 일부로 축제 Le Guess Who에서 희귀한 공연을 했다. Peacock의 음악은 David Bowie , Brian Eno , Mick Ronson , Al Kooper , Pat Metheny , Jaco Pastorius , Bill Frisell , Chris Spedding , Mary Halvorson , Nels Cline , RZA , Busta Rhymes , J-Live , Ghostface Killah Morcheeba 에 의해 녹음되었다.

중요 리셉션

"Annette Peacock은 돌풍에 찬 독창적인 존재입니다. 혁신가, 이상한 인물, 진정한 의미의 대가"라고 The QuietusJohn Doran은 말했다.

영국 잡지 The Wire 는 그녀의 솔로 앨범 I 'm the one ( RCA Victor )"세계에 불을 지폈다라고 언급하며 100 대 레코드 중 하나라고 명명했다. 그녀는 2015 12 월호에 The Wire 의 표지에 출연했다.





2.

Paul Bley(1932.11.10 - 2016.1. 3)는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출신의 재즈 피아니스트며 작곡가이자 밴드리더이다.
퀘벡주(州) 몬트리올에서 태어나 5세 때 바이올린 연주회를 가졌으며, 2년 뒤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후 블레이는 모던재즈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되었다.

1950∼1952년 줄리아드학교에 다녔고, 1953년에는 캐나다 텔레비전쇼에서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함께 연주했다. 1953년 찰스 밍거스(Charles Mingus)의 데뷔 레코드를 취입한 뒤 그들은 뉴욕으로 왔다. 재키 매클린(Jackie McLean)의 5중주단과 잠깐 활동한 뒤 로스앤젤레스로 활동무대를 옮겨 베이커(Chet Baker)와 연주했고 이어 1958년에는 오넷 콜먼(Ornette Coleman), 돈 체리(Don Cherry), 찰리 헤이든(Charlie Haden) 등과 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 후 뉴욕으로 돌아와 찰스 밍거스, 돈 엘리스(Don Ellis) 등과 함께 연주하고 레코드도 취입했으며 자신의 3중주단을 이끈 뒤 1963년에는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의 그룹과 어울렸다.

1964년 유명한 재즈의 10월 혁명에 참가했으며 재즈작곡가 길드의 창립 회원이 되었다. 몇 년간 전자악기로 실험을 거듭한 그의 모험적이고 사려 깊은 연주는 다른 누구와 비교될 수 없는 음향을 자아낸다는 평을 들었다. 자유롭게 즉흥연주를 하는 동안 멜로디와 스페이스를 독창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뛰어난 연주자이다.

게리 피콕(Gary Peacock), 폴 모티앤(Paul Motian), 지미 주프리(Jimmy Giuffre), 스티브 스웰로(Steve Swallow) 등의 연주가들과 연주여행을 하고, 제인 버넷(Jane Bunnett), 존 볼랜타인(Jon Ballantyne), 조디 맥도널드(Geordie MacDonald), 허비 스패니어(Herbie Spanier), 소니 그린위치(Sonny Greenwich) 등의 신세대 음악가들과 함께 녹음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