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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Sonny Rollins의 스튜디오 앨범 Way Out West(1957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27.


                    Sonny Rollins의 스튜디오 앨범 Way Out West(1957년)




소니 롤린즈
레이 브라운
                                                                                셜리 맨



In My Solitude...
보랏빛 안개를 품은 여명이
혼의 소리를 끌고 옵니다.


새벽에 깨어있어,
삶의 궤적을 밟아보는 것,
Solitude라는 낱말이,
가슴 깊이 파고 들지만,

사실은,
이 느낌이 얼마나 귀한지요?
오롯이,
내 살아있음의 현존을 느끼게 하니까요.

참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지요.


위키에서)
Way Out West 는 1957년 소니 롤린스 (Sonny Rollins )가 베이시스트 레이 브라운 ( Ray Brown) 과 드러머 셸리 만 (Shelly Manne) 과 함께 발매한 앨범으로 레이나, 셀리 모두 전에 롤린스와 함께 연주하거나 녹음 한 적이 없었던, 해서 처음으로 세션을 이루어 발매한 앨범이다. 이 앨범에서의 음악은 롤린스가 처음으로 "strolling"이라는 기술을 적용했다는데요. 코드 연주를 하는 피아니스트 없는 오직 베이스와 드럼을 배경으로 롤린스의 솔로가 연주되는 셈이다.
최근 CD의 재발행에는 제목 대위를 포함하여 3 개의 대체 테이크가 추가되었다. 이 추가 테이크는 밴드의 세 멤버 모두가 약 두 배의 훨씬 긴 솔로로 연주한다.
녹음 세션에 대비한 음악가의 바쁜 일정에 맞추기 위해 세션 녹음이 오전 3시로 맞추어져 있었다.

프로듀서였던 Lester Koenig의 라이너 노트에:
"앨범의 반을 녹음하기 위해 4시간 동안 집중적인 연주가 이루어진 후인 오전 7시, 그들은 지쳐 나자빠졌다. 소니가 말했다. "나는 너무 흥분되어 있다." 24시간 동안 연주에 대비했던 셀리는 "이봐, 나는 계속 연주하고 싶네."라고 말했고 피곤해 지친 레이는 오후의 스튜디오 녹음을 해야 하는 상황에 그저 미소를 띠었다. 유명한 재즈 사진작가인 윌리엄 클락 스턴 (William Claxton )은 피스톨 대신에 혼과 권총과 스텐손 모자를 쓴 색소포니스트를 찍었고, 이것은 처음으로 서부 여행을 축하하기 위한 롤린스의 아이디어였다."라고 언급했다.

올뮤직 스캇 야노는 리뷰에서:
"앨범 Way out West는 다음해 롤린스를 추월했던 존 콜트레인이 등장할 때까지 최고의 테너 색소포니스트로서 활동하고 있던 소니 롤린즈의 시간을 초월한 작품이다. 더욱이 베이이스스트 레이 브라운과 드러머 셀리 맨의 합류는 롤린즈에게 그의 전성기중의 최고의 작품중 하나를 완성케했다."라고 언급했다.



Sonny Rollins의 스튜디오 앨범 Way Out West(1957년)

레이블: Contemporary C 3530
녹음일: 1957년 3월 7일
발매일: 1957년
길이: 43:25
스타일: Hard bop/Bebop
프로듀서: Lester Koenig





Track listing
1."I'm an Old Cowhand (From the Rio Grande)" (Johnny Mercer) – 5:42
2."Solitude" (Duke Ellington) – 7:52
3."Come, Gone" (Sonny Rollins) – 7:53
4."Wagon Wheels" (Peter DeRose) – 10:11
5."There Is No Greater Love" (Isham Jones) – 5:17
6."Way Out West" (Rollins) – 6:30

CD reissue
When the album was reissued on CD in 1988 (and in subsequent years), some alternate takes were included.
1."I'm an Old Cowhand" (Mercer) – 5:40
2."I'm an Old Cowhand" [Alternate Take] – 10:06
3."Solitude" (Ellington) – 7:49
4."Come, Gone"(Rollins) – 7:50
5."Come, Gone" [Alternate Take] – 10:27
6."Wagon Wheels" (DeRose) – 10:09
7."There Is No Greater Love" (Jones) – 5:14
8."Way Out West"(Rollins) – 6:28
9."Way Out West" [Alternate Take] – 6:36

The 20 bit CD issue groups the alternate takes at the end

Personnel
Sonny Rollins - tenor saxophone
Ray Brown - bass
Shelly Manne - drums




https://youtu.be/C6Oma0WOALU?list=PL9xPtZK-o6yVQi-RDMkGGAN2UkjAO7GBf






Way Out West by Sonny Rollins from Way Out West

 




1.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Walter Theodore "Sonny"Rollins(1930년 9월 7일 출생)은 미국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70 년 경력에서, 그의 오리지널인 "St. Thomas", "Oleo", "Doxy", "Pent-Up House", "Airegin"등이 재즈 스탠더드가 되었다. 롤린스는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즉흥 연주자."라고 불렸다.

이른 인생

롤린스는 미국령 버진 아일랜드 출신의 부모에게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3 명의 형제 중 막내였던 그는 Harlem 중심부와 Sugar Hill에서 자랐다. 7 세 또는 8 세에 첫 알토 색소폰을 받았다. Edward W. Stitt 중학교에 다녔고 East Harlem의 Benjamin Franklin 고등학교를 졸업 했다. 롤린스는 피아니스트로 시작하여 알토 색소폰으로 바뀌었고 마침내 1946년에 테너로 바뀌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재즈 전설인 Jackie McLean, Kenny Drew, Art Taylor 와 함께 밴드에서 연주했다.

1947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롤린스는 전문적으로 공연을 시작했다. 그는 bebop 가수 Babs Gonzales ( JJ Johnson 이 그룹의 편곡자 였음)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1949년 초에 첫 녹음을 했다. 그 후 몇 달 만에 존슨과 녹음하고 피아니스트 버드 파웰 (Bud Powell), 트럼펫 연주자인 팻 나바로 (Pats Navarro), 드러머인 로이 헤인즈 (Roy Haynes) 와 함께 " 하드 밥 "세션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 했다.

1950 년 초 Rollins는 무장 강도로 체포되어 가석방으로 석방되기 전에 Rikers Island 감옥에서 10 개월을 보냈다. 1952년에 그는 가석방 조건을 헤로인으로 위반하여 재 체포되었다. 1951년에서 1953년 사이에 그는 Miles Davis, Modern Jazz Quartet, Charlie Parker 및 Thelonious Monk 와 함께 녹음했다. 돌파구는 1954년 피아니스트 호레이스 실버가 연주했던 마일즈 데이비스가 이끄는 5 중주로 유명한 작품 "Oleo", "Airegin", "Doxy"를 녹음했을 때였다.

1955년 롤린스는 미국에서 마약 중독자를 돕는 유일한 지원인 렉싱턴 (Lexington)의 연방 의료 센터 (Federal Medical Center)에 입원했다. 그는 거기에 있는 동안 실험적인 메타돈 치료에 자원하여 헤로인 습관을 깨뜨린 다음 시카고에서 한동안 살았으며 트럼펫 연주자인 Booker Little 과 함께 생활했다. 롤린스는 처음에 그의 음악가 정신을 손상시킬 것을 염려하여 절주를 선택하였고 그 후 더 큰 성공을 거뒀다.

비밥 시대 테너 섹소폰의 거장이었던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는 방황과 수행, 은퇴와 복귀를 통해서 언제나 음악으로 회귀하였고,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이 그러하였듯 자신만의 음악적 세계에 빠져 있었다. 그래서 템포를 무시한 무반주 즉흥연주의 세계 속에서 재즈 세션의 인터플레이와 리듬에서 해방되어 무조음악의 경지까지 그의 음악세계를 확장시켜왔다.

소니 롤린스의 테너 색소폰 연주 스타일은 콜맨 호킨스(Colman Hawkins)와 챨리 파커(Charlie Parker), 소니 시트(Sonny Sitt)의 비밥 스타일의 장점만을 갖추고 있다. 그래서 상당히 우아하고 정감어린 사운드는 소니 시트에게, 하드팝 스타일의 즉흥연주의 리듬감은 챨리 파커에게, 스윙감 넘치는 인터플레이는 콜맨 호킨스의 영향을 받았다.

1948년 CAPITOL레이블에서 재즈 보컬리스트 Babs Gonzalez의 녹음에 참여한 후 버드 파웰의 녹음, 마일스 데이비스의 세션맨으로 인기를 얻어 텔로니우스 몽크, 클리포드 브라운, 맥스 로취 등의 사이드맨으로 활동하면서 당대의 테터 섹소폰의 귀재로 평가받았었다.

1953년 롤린스는 모던 재즈 콰르텟과 함께 자신의 데뷔음반을 내놓고, 1956년 PRESITGE 레이블에서 그의 대표적인 명반인 <Saxophone Colossus>앨범으로 그의 대표적인 명곡 St.Thomas가 알려졌고, 그외 그가 작곡한 대표적인 명곡들 "Airegin", "Doxy", "Oleo"등이 하드밥의 명곡으로 재즈맨들에게 자주 연주되었다.

롤린스는 RIVERSIDE, BLUE NOTE, CONTEMPORY JAZZ, IMPULSE, MILSTONE레이블등에서 녹음활동을 하였고,프리재즈 연주의 대가 오네트 콜맨을 비롯하여 엘빈 존스, 베니 골슨, 그리고 그의 후배들인 조 헨더슨, 브래포드 마샬리스와 협연하기도 하였다.

롤린스는 자신의 음악세계에 한계가 오면 은둔생활을 몇 년씩 갖곤 하였고, 다시 음악계로 돌아오곤 하였다. 한 때는 거리의 악사까지도 하였다. 소니 롤린스의 대표적인 명반들은 주로 PRESTIGE레이블에서 초창기 데뷔시절부터 전성기 1960년대까지에 녹음한 음반들이 유명하다. <Saxophone Colossus>앨범을 비롯하여 <Moving Out>, <Tenor Madness>, <Way Out West>, <A Night at the Village Vanguard>음반이 대표적이다.



                                      






2.

Raymond Matthews " Ray " Brown (1926년 10월 13일 - 2002년 7월 2일)은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 와의 광범위한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첼리스트였다.

Raymond Matthews " Ray " Brown (1926년 10월 13일 - 2002년 7월 2일)은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 와의 광범위한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첼리스트였다.
전기 
이른 인생
Ray Brown은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으며 8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피아니스트가 몇 명이나 출석했는지 알고 난 후 그는 트롬본을 연주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다.  고등학교 재즈 오케스트라에 공석이 생겨서 그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연주했다. 
직업 
브라운의 베이스 연주에 대한 초기 영향은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밴드의 베이시스트 지미 블랜튼 (Jimmy Blanton )이었다.  젊은 브라운은 피츠버그 재즈 장면에서 지미힝 클리 (Jimmy Hinsley) 육중주와 스누커 러셀 밴드 ( Snookum Russell band)와 함께 밴드에서 첫 경험을 하면서 점점 유명 해졌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뉴욕시 52 번가에서 급증한 재즈 장면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는 뉴욕으로 가는 편도 티켓을 구입했다.  그는 20세에 뉴욕에 도착하여 이전에 일했던 행크 존스 와 만났고 베이스 연주자를 찾고 있는 Dizzy Gillespie에게 소개되었다.  Gillespie는 그 자리에서 Brown을 고용했고 Art Tatum 과 Charlie Parker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1948년 Brown은 Dizzy의 밴드를 떠나 Hank Jones와 Charlie Smith와 함께 트리오를 시작했다. 
1946 ~ 1951년 브라운은 길레스피 밴드에서 연주했다.  비브라폰 연주자 Milt Jackson, 드러머 Kenny Clarke, 피아니스트 John Lewis와 함께 Brown은 Gillespie 밴드의 리듬 섹션을 만들었다.  Lewis, Clarke, Jackson은 결국 Modern Jazz Quartet을 결성했다.  브라운은 Gillespie밴드에 가입했을 때 가수 엘라 피츠제랄드와 친하게 지냈다. 1947년 미국 남부에 특별한 매력을 느껴 연주여행했다. 그 해 두 사람은 결혼하여 피츠제럴드의 이복 여동생 프란시스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입양했고 그들은 Ray Brown, Jr.라고 세례명을 주었다.   1953년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피츠제랄드 (Fitzgerald)는 당시에 둘 다 경력의 다양한 압박 때문에 이혼했으나 그들은 계속 함께 연주했다.
이 무렵 브라운은 Norman Granz가 주최한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를 연주했다.  브라운은 1949년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과  Brown은 1951년부터 1966년까지 함께 작업했다. 1957년부터 1959년까지 브라운은 Verve 레코드사의 Bloom Dearie의 첫 번째 5개의 녹음에 참여했다.  트리오를 떠난 후 그는 연주자 뿐만 아니라 메니저이자 프로모터가 되었다. 1966년 로스 앤젤레스에 정착하여 다양한 TV 쇼 오케스트라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그는 또한 Tony Bennett, Billy Eckstine, Frank Sinatra, Sarah Vaughan 및 Nancy Wilson을 비롯한 그날의 주요 예술가 중 일부와 동행했다.  그는 또한 전 음악 파트너인 Modern Jazz Quartet과 젊은 Quincy Jones를 관리했으며 Hollywood Bowl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재즈베이스 교본을 썼으며 재즈 첼로를 개발했다.  또한 로스 앤젤레스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 
나중에 경력
1974년부터 1982년까지 브라운은 기타리스트 Laurindo Almeida, 색소폰과 플루트 연주자 Bud Shank 및 드러머 Shelly Manne (1977년 이후 Jeff Hamilton으로 대체 됨)과 함께 The LA Four 라는 이름으로 일련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밀트 잭슨과 함께 앨범 Jackson, Johnson, Brown & Company (1983)를 트럼본에 J. J. Johnson, 피아노에 Tom Ranier, 기타리스트에 John Collins, 드러머에 Roy McCurdy과 함께  연주했다.
브라운은 1973년에 Steely Dan의 두 번째 앨범인 Countdown to Ecstasy의 두 번째 트랙인 " Razor Boy "에서베이스 연주자로 참석했다.
나중 경력
브라운은 사운드 트랙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찰리 파커 ( Bird) (1988)에 대해 광고한 4 트랙에 출연했다.  모든 색소폰 파트가 Bird의 원래 연주이지만, 반주는 Brown을 비롯하여 드럼에 John Guerin이 참가하여 사운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시 녹음했다. 1980년대와 1990 년대에 브라운은 자신의 트리오를 이끌었고 베이스 스타일을 계속 수정했다.  나중에 그는 피아니스트 진 해리스 (Gene Harris)와 함께 녹음하고 투어를 했다.  브라운은 1980년대 초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나나이모 (Nanaimo)에 있는 식당에서 다이아나 크롤 (Diana Krall) 을 만났다.  Jeff Hamilton에 따르면, Rio DVD의 Diana Krall Live에 실린 인터뷰 에서 Krall이 워크숍에서 처음 연주한 것을 듣고 피아노 스킬에 감탄했으며 (아직 노래를 부르지 않았음) 베이시스트 John Clayton에게 소개했다.  Hamilton과 Clayton은 모두 Krall이 Brown과 다른 사람들 밑에서 공부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하도록 장려했다.  1990년에 그는 Enriquez의 앨범인 The Wildman Returns의 피아니스트 Bobby Enriquez 와 드러머 Al Foster 와 팀을 이뤘다.  1990-93년 동안 피터슨, 허브 엘리스 , 브라운과 바비 더럼 (Bobby Durham) 또는 제프 해밀턴 (Jeff Hamilton)이 드럼에 합류하면서 "전설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 (Legendary Oscar Peterson Trio)"가 다시 만났다.  이 그룹의 앨범은 4 개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1993년 5월 피터슨이 심한 뇌졸중을 앓았을때 이 그룹은 해산했다.
이 시기에 Brown은 피아니스트로 돌아온  André Previn과 함께 7 개의 앨범을 만들었다.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Previn은 재즈로 돌아와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녹음을 했다.: After Hours (1989 년 기타리스트 Joe Pass ), Uptown 1990,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Old Friends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1992년 생방송), Kiri Sidetracks.  재즈 앨범 (1992, 가수 Kiri Te Kanawa 및 기타리스트 Mundell Lowe), What Headphones?  (1992 년 Mundell Lowe, 트럼본의 Jim Pugh , Corren의 Warren Vache , Horn의 Richard Todd , 드럼의 Grady Tate , Antioch Baptist Choir), Andre Previn과 Friends Play Show Boat (1995, Mundell Lowe와 Grady Tate ), Musikverein에서의 재즈 (1997, Mundell Lowe와의 라이브 녹음).  Brown과 Previn은 1960 년대에 4 To Go 에 함께 녹음했다 !  (기타리스트 인 Herb Ellis 와 Drummer Shelly Manne 와 함께한 1963 년), Rain as the Rain (1967 년, Leontyne Price 와의 가수).  1 시간 분량의 영화, Together on Broadway.  Sidetracks Making은 앨범 Kiri Sidetracks 의 The Jazz Album 을 녹음했다 .
Brown은 Monty Alexander, Milt Jackson, Mickey Roker와 함께 "Quartet"에서 한동안 연주했다.  그 후에 Benny Green, Geoffrey Keezer, Larry Fuller와 같은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로 다시 여행했다.  Ray Brown Trio의 마지막 판에는 피아니스트 Larry Fuller와 드러머 Karriem Riggins가 포함되었다.  그 트리오로, 브라운은 2002 년에 그의 죽음까지 계속 연주했다.
사생활
레이 브라운 (Ray Brown)은 1947년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와 결혼했다. 이 부부는 아들 레이 주니어 (Ray Jr.)를 입양했지만, 결혼 생활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레이와 엘라는 1953년 이혼했지만 친구들과 가끔 함께 일했다.
브라운은 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에서 쇼를 보기 전에 골프를 한 후 수면 중에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