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재즈를 듣는다 하면서도
많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지요.
특히나
드러머가 리더작인 앨범은
회피하는 경향이었다고나 할까요.
왁자지껄한 드러밍에
압도되는 것이 싫었다하면 변명이었을까요?
그 유명하다는 아트 블레이키의 moanin' 조차도 듣지 않았거든요.
재즈 초보자들이 필수적으로 들어야할 명반이라는 것을 알면서도요.
본격적으로 재즈에 입문한지,
이제 1년하고도 반 년가까이 되었네요.
나름 열심히 듣고 공부하다보니,
뭔가 음악이 다른 차원으로 들린다고나 할까요?
혼자 웃습니다.
며칠 전부터 아트 블레이키와 메신저스의 앨범과 친해지기 시작했답니다.
이 기회에 그들의 앨범을 하나하나 들어볼까해요.
더불어
아트 블레이키와 메신저스의 내력, 일종의 역사겠지요.
위키에서 빌려왔습니다.
구글의 해석을 빌려왔지만
깨끗하게 정리하느라고 밤샘했다면 웃으시겠지요.
여하튼 정보를 알게 되어서
이른 아침 뿌듯한 마음으로...
The Jazz Messengers 재즈 메신저스는
1950 년대 초부터 시작해서 오랜 지도자이자 설립자였던 아트 블레이키가 사망한 1990년까지 삼십 오 년 이상 존재해 온 영향력있는 재즈 콤보였다. Blakey는 그룹을 처음부터 이끌었다. 비록 블레이키가 그의 경력동안에 다른 그룹의 사이드 맨으로도 계속 녹음하고 연주했지만 "Art Blakey" and "Jazz Messengers" 는 그의 경력동안 그를 상징할 수 있는 대명사가 되었다.
"그렇지요, 나는 젊은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할 겁니다. 너무 늙게 되면 좀 더 어린 연주자들과 함께 할 것이고요. 마음을 활동적이게 유지하고 싶죠."
— Art Blakey, A Night at Birdland, Vol. 2 (CD),
이 그룹은 젊은 재즈 재능을 증명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했다. 나이든 연주자들이 그룹에 다시 등장하는 동안 메신저에는 새로운 젊은 연주자들이 라인업으로 포함되었다.
연주자의 경력에 메신저의 이력이 있게 되는 연주자는 즉각 그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
Jazz Messengers의 많은 멤버들 중에는 Lee Morgan , Benny Golson , Wayne Shorter , Freddie Hubbard , Bobby Timmons , Curtis Fuller , Cedar Walton , Chuck Mangione , Keith Jarrett , Joanne Brackeen , Woody Shaw , Wynton Marsalis, Branford Marsalis , Terence Blanchard , Donald Harrison 및 Mulgrew Miller 같은 많은 음악가들이 솔로 뮤지션으로 경력을 쌓았다. 베이시스트
Clarence Seay 와 Gregory Charles Royal 같은 일부 음악가들은 멤버이기는 했지만 메신저스와 함께 녹음을 하지 않았다.
역사
출처
1947년 12월 17일, Blakey는 Blue Note Records의 첫 녹음 세션에서 "Art Blakey 's Messengers"라는 그룹을 리더로 이끌었다 . 레코드는 당시 78s로 발매되었고 노래 2 곡은 Kenny Dorham , Howard Bowe, Sahib Shihab , Musa Kaleem , Ernest Thompson, Walter Bishop, Jr., 와 LaVerne Barker로 8중주로 연주 되었다. New Sounds 10 "LP 편집 (BLP 5010)
동시에-1947년 또는 1949 년
블레이키는 빅밴드인 "Seventeen Messengers."를 이끌었지만 재정적으로 불안정해서 곧 헤어졌다. 그때 이 후 몇 년 동안은 활동하지 않았다.
Blakey 와 Horace Silver는 1950 년대 초에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1953년 Blakey를 포함하여, Kenny Dorham, Lou Donaldson 및 Gene Ramey가 원래 재즈 메신저로 출발했다. 1954 년 2 월 21 일에, "Art Blakey Quintet"로 청구된 그룹은 Birdland에서 A Night at Birdland라는 앨범을 제작했다. 5중주는 Horace Silver , Clifford Brown , Lou Donaldson 및 Curly Russell을 포함한다. 이 녹음은 아주 성공적이었고 일부는 이 앨범을 재즈 메신저스의 시작으로 인용한다.
재즈 메신저스1954-56)
대부분 1954년 또는
1955년의 오리지널의 멤버들은 그들의 첫 번째 앨범에 기여했다. 재즈 메신저스는 실버 또는 블레이키에 의해 주로 이끌어졌고 집단적인 형태로 형성되었다. Blakey는 실버가 메신저스라는 이름의 그룹을 되살렸다고 인정한다. Kenny Dorham, Hank Mobley, Doug Watkins등의 멤버도 포함되었다. 공식적으로 재즈 메신저그라는 이름을 사용한 첫 번째 앨범은 한 쌍으로 1955년 카페 보헤미아에서 녹음한 라이브였다. 1954년 후반과 1955년 전반기에 Horace Silver Quintet, vol. 1 and vol. 2로써 블루 노트 10" LP에 녹음되었고 이것들은 Horace Silver and the Jazz Messengers라는 타이틀로 12인치 엘피로 연속적으로 재발매 되었다.
1956년 도햄을 그 자신의 밴드를 위해 밴드를 떠났고 도날드 비어드로 대체되었다. 이 그룹은 레이블 콜롬비아에서 The Jazz Messengers 란 앨범을 발매했다. 그 해 후반기에 원래 그룹들이 모두 자신들의 길을 찾아 떠났고 블레이키는 그의 미래의 그룹을 위해 재즈 메신저스라는 이름을 유지했다.
"두 번째" 메신저스 (1956 - 1958)
1956년 짧은 기간 동안 도널드 버드 (Donald Byrd)는 새로운 라인업이 형성됨에 따라 계속 머물렀다. 케니 드류 , 윌버웨어, 자신의 더 익숙한 트럼펫 대신에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던
아이라 설리반을 포함했다. 이 세션의 유일한 녹음은 Columbia 의 Rita Reys의 Cool Voice의 가수 Rita Reys 를 뒷받침하는 두 트랙이었다.
Blakey는 훨씬 안정적인 새로운 라인업을 만들었다. 당시 가장 유명한 이름은 Jackie McLean 이었다. 그는 겨우 25세였지만 이미 Miles Davis 와 Charles Mingus 와 함께 녹음했고 Bill Hardman , Sam Dockery , Jimmy "Spanky"DeBrest 가 그룹을 포함되었다.
그들은 콜럼비아 : 하드 밥 (Hard Bop)에 대한 또 다른 기록을 남겼다. 그들은 RCA 자회사 인 Vik Records , Pacific Jazz , Elektra , Cadet , Jubilee , Bethlehem 과 Thelonious Monk을 특징으로 하는 애틀랜틱을 포함하여 여러 다른 레이블에서도 녹음을 남겼다.
Ritual에서는 이 시간이 지남에 밴드의 이름에 "The Jazz Messengers, featuring Art Blakey" 라는 진화된 이름을 유지했고 그리고 나서 몇 몇 레이블에는 "Art Blakey's Jazz Messengers" 라는 이름을 썼고 레이블 Cu-Bop에서는 "Art Blakey and his Jazz Messengers"를 썼다.
아트 블레이키와 재즈 메신저스(1959-64)
1958년 Blakey는 4 명의 필라델피아 출신인 Lee Morgan, Benny Golson, Bobby Timmons 및 Jymie Merritt 와 함께 새로운 라인업을 구성했다. 이것은 아마도 재즈 메신저 중에서 가장 유명한 시기의 시작이었다. 그들은 Blue Note 로 돌아왔고, Art Blakey와 Jazz Messengers 라는 첫 번째 레코드가 가장 큰 히트작인 " Moanin '을 제작했다 그것은
뿐만 아니라 메신저 클래식, 재즈 고전이 될 것이 더 많은 노래 특집 : 베니 골슨에 의해 만들어진 "Blues March", "Along Came Betty" 같은 노래가 출연했다.
골슨은 1959년 유럽 투어 (라이브 앨범과 영화 사운드 트랙을 제작한 Fontana Records 와 French RCA )가 Hank Mobley에 의해 간단히 대체된 후 밴드를 떠났다. Mobley는 1959 년에 캐나다 재즈 축제에 악대를 동반하지 않았다; 리 모건은 축제에서 웨인 쇼터 (Wayne Shorter) 와 만났고 그는 모블리 대신에 밴드에 가입했다. 이 라인업은 두 번째 메신저 앨범 인 튀니지의 밤 (A Night in Tunisia)을 비롯하여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음반을 제작했다.
1961년 Curtis Fuller를 추가하여 육중주로 확장되었다. 이 라인업은 임펄스에서 Art Blakey!!!!! Jazz Messengers!!!!!를 제작했다. 그 여름 말에, Morgan와 Bobby Timmons는 떠났고 각각 Freddie Hubbard 와 Cedar Walton 로 대체되었다. 이 라인업 은 유나이티드 아티스트를 위한 Three Blind Mice 와 Blue Note의 두 앨범 Mosaic, Buhaina 's Delight를 제작했다.
1962년 중반, Reggie Workman 필라델피아에서 정착하기를 원했던 오랜 시간의 더블 베이시스트 Jymie Merritt를 대신했다. 그룹의 이 버전은 Riverside을 위한 3 권의 앨범을 생성했다 : Caravan, Ugetsu, Kyoto ; Free for All 이라는 이름으로 또 다른 Blue Note에 추가되었다. 이 라인업은 1964년 3월까지 Freddie Hubbard 대신 Lee Morgan이 다시 합류 할 때까지 함께했다. [이 시간 - 녹음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다 – 악대에게서 뮤지컬을 위해 확장된 라인업으로 Colpix에서 Golden Boy를 제작했다. 이 라인업에는 플레디 허바드와 리 모간, 그리고 찰스 데이비스 , 줄리어스 왓킨스 , 빌 바버가 포함되어있다
1964 년 4 월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는 Blue Note 레이블을 위해 마지막으로 Indestructible을 제작했다.
"새로운 메신저스 (1964 ~ 66)'
1964년 9 월, Wayne Shorter는 Messenger를 떠나 Miles Davis 의 Second Quint Quetet에 들어갔다. 리 모건은 때때로 선라에게 돌아가긴 했던, 오랫동안 선 라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존 길모어 (John Gilmore)를 대신하기 위해 떠났다. Gilmore는 Arkestra의 오랜 동료 Victor Sproles와 피아노에 John Hicks를 데려왔다. Messengers의 연주자 교체는 이전보다 빠르게 바뀌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밴드는 Quincy Jones 의 새로운 Mercury 하위 레이블인 Limelight Records 와 계약 했다 . 트럼본의 Curtis Fuller를 포함한 이 그룹은 'S Make It' 레이블의 첫 앨범을 녹음했다. 퓰러가 떠나자 밴드는 퀸텟으로 복귀했다, 알토 색소폰 연주자인 게리 바츠가 존 길모어의 자리를 대신했고 프레디 허바드가 Limelight를 위해 모건이 녹음했던 Soul Finger의 앨범에 나타났다.
1966 년 1 월에 이 밴드는 다시 완전히 뒤집혔다. 이제 Chuck Mangione이 트럼펫 자리를 대신했고 테너 색소폰의 Frank Mitchell , 피아노의 Keith Jarrett , 베이스의 Reggie Johnson 과 함께했다. 이 라인업은 Art Blakey와 New "Jazz Messengers 라는 이름으로 라이브 앨범 Buttercorn Lady를 제작했다. 이 밴드는 계속해서 라이브 공연을 하는 동안 10년 동안의 마지막 재즈 메신저스의 녹음을 했다.
어두운 해 (1966-76)
1960년대 후반에는 인기 있는 문화에서 록 음악의 출현을 보았으며 재즈 세계는 프리 재즈 와 재즈 퓨전 , 블레이키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스타일들이 실험되고 있었다. 블레이 키가 메신저에게 안정적인 라인업을 유지하기는 어려웠으며 이 기간 동안에는 녹음하기가 더 어려웠다. 1966년에서 1972년 사이에 메신저들은 단 하나의 공식 기록을 만들었다 :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의 70, 도쿄에서의 라이브 데이트였다. 이 특별한 라인업에는 Bill Hardman, Carlos Garnett , Joanne Brackeen 및 Jan Arnet이 포함되었다.
Blakey는 Messengers가 이 기간 동안 일하는 것을 유지했다. 특히 유럽과 일본에서는 인기가 높았다. 그러나 라인업은 유동적이었고, 몇몇 음악가들은 누가 특정 계약을 맺을 수 있었는지에 따라 회전했다. 다양한 조합에서, 1966 년과 1972 년 사이에 밴드에는 Hardman 외에도 트럼펫 연주자인 Woody Shaw 와 Randy Brecker가 포함 되었다. 색소폰 연주자 Garnett, Mitchell, Billy Harper 및 Ramon Morris ; 그리고 트럼보니스트 Slide Hampton과 Julian Priester등 피아노 연주자가 빠르게 바꿨다. Jarrett 이후, 피아니스트로서는 Mike Nock , Lonnie Liston Smith ,칙 코리아 , 맥코이 타이너 , 로니 매튜스 , 조지 케이블 , 조안 브레킨 , 알버트 데일리 플러스 가끔 베테랑 존 힉스, 시더 월튼, 그리고 월터 데이비스 주니어 . Bassist에는 Juni Booth , Buster Williams , Larry Evans, Scotty Holt , Arnet 및 Mickey Bass가 포함되었다.
1972 년 Messengers는 Prestige Records와 계약을 맺고 3 개의 앨범을 제작했다. Child 's Dance 는 1972 년에 두 차례의 녹음 세션에서 각기 다른 확장되고 다소 겹치는 라인업을 선보였다. 앨범의 일반 메신저는 Woody Shaw였다. 라몬 모리스; 어쿠스틱 및 일렉트릭 피아노의 John Hicks, Walter Davis, Jr. 및 George Cables ; 그리고 미키베이스. 밴드는 Buddy Terry (소프라노 색소폰), Manny Boyd (플루트), Michael Howard (기타), Stanley Clarke (일렉트릭베이스), 타악기 연주자인 Nathaniel Bettis, Sonny Morgan, Pablo Landrum, Emmanuel Rahim 및 Ray Mantilla 두 세션에서 참여했다.
1973 년 Woody Shaw, 신인 Carter Jefferson , Cedar Walton 및 Mickey Bass 의 정규 라인업은 Antenagin 및 Buhaina 라는 두 개의 프레스티지 앨범을 추가로 녹음 했다 . Conga 연주자 Tony Waters는 Anthenagin 에 나타나고 트럼보니스트 Steve Turre 는 Buhaina 에 나타난다.
Blakey는 앞으로 3 년간 밴드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애를 먹었다. Sonny Stitt 와의 1975 년 협업 중 스웨덴 Sonet 레이블서 Walked Sonny 라는 앨범은 1973 년에서 1976 년 사이에 제작되었다. 이 앨범에는 트럼펫 연주자인 Bill Hardman이 다시 오랜 시간 트럼펫을 연주했다.. David Schnitter 는 테너 색소폰을 Messenger와 함께 머물렀다. Walter Davis, Jr.는 피아노로 돌아 왔고 새로운 베이시스트는 Isao Suzuki가 왔다. 메신저들은 여전히 일본에서 인기가 있었고 매년 일본을 여행했다. Hardman과 Schnitter는이 기간 동안 머물렀다. 피아니스트로는 Albert Dailey와 Mickey Tucker스즈키 이후의 베이스 연주자로는 카메론 브라운 (Cameron Brown) 과 크리스 앰버거 (Chris Amberger)가 있다.
메신저스의 다시 젊어짐 (1976 ~ 90)
1976년 Messenger는 Roulette - Backgammon - Hardman, Schnitter, Dailey 및 Suzuki를 기록했다. Blakey는 네덜란드 음악 레이블의 소유자인 Timeless 레이블의 Wim Wigt와 전문적인 관계를 시작했다. Wigt는 유럽 곳곳의 메신저를 예약했다. Schnitter, Walter Davis, Jr. , Valery Ponomarev , Bobby Watson , Dennis Irwin 등이 룰렛을 위한 두 번째 기록했다. 이 시점에서 밴드가 더 규칙적으로 일하면서 라인업이 안정되기 시작했다.
1977년 10월 블레이키 (Blakey)는 새로운 정규 피아니스트 James Williams를 고용했다. 이 그룹 (Ponomarev, Watson, Schnitter, Willams 및 Irwin)은 My Prime Vol. 1977 년 11 월 1 일, Wigt의 Timeless 레이블에서 Vol. 2를 녹음했다.
. 1978 년 Concord Jazz에서 In This Korner를 Blue for Timeless를 위해 In My Prime, Reflections를 녹음했고 그들은 1979년 2월에 Philips를 위해 세 번째 Night in Tunisia의 메신저스 녹음을 했다. 1979년에 그들은 이탈리아의 라이브 앨범인 One by one을 이탈리아의 레이블 Palcoscenico를 위해 녹음했다.
1979년 블레이 키 (Blakey)는 1980 년 유럽 투어를 하기 위해 11 피스의 "빅 밴드"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이 밴드는 Wynton 과 Branford Marsalis , Robin 과 Kevin Eubanks 등 2 세트의 형제가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특했다. Blakey가 처음으로 고용한 기타리스트 Bobby Broom이 있었다. 젊은 음악가들은 1979 년까지 뉴욕 시내의 작은 재즈 메신저 콤보에서 연주하기 시작했다. Broom은 1980년 투어 이전에 그룹을 떠났다. 이것들은 Ponomarev 가 Messenger와 마지막으로 출연한 것입니다. 왓슨 과 윌리엄스가 메신저들과 계속되는 동안 , 데이비드 슈니 터 (David Schnitter)는 빌 피어스 (Bill Pierce) 로 대체되었고 ,Dennis Irwin 은 Charles Fambrough 로 대체되었다 . 이 악단에는 두 번째 드러머 John Ramsay도 출연했다. Montreux와 Northsea 에서 Jazz Messengers Big Band의 라이브는 Timeless가 Northsea와 Montreux Jazz Festivals에서 녹음했다.
윈트 마샬리스, 바비 왓슨, 빌 피어스, 제임스 윌리암과 차알스 팜브로그가 포함된 유럽 연주여행을 위한 정규 육중주단이 출현했다. 이 그룹은 스웨덴의 레이블 Amigo에서 Timeless의 이 해의 앨범인 아트 블레이키를 제작했다. 1981년 초기에 Concord 레이블에서 Straight Ahead을 제작했다. 브랜포드 마샬리스가 1981년 버클리를 졸업했을 때 그는 바비 홧슨을 대신해 그의 형제를 가입시켰다. 도날드 브라운이 또한 그 당시에 제임스 윌리암을 대신했다. 1982년 1월 이 라인업은 샌프란스시코의 Keystone Korner에서 밴드에 의해 세 번째 라이브 앨범인 Keystone 3를 제작했다.
Wynton Marsalis라는 스타가 빠르게 부상했다. 그와 그의 형제는 1982년 초기에 자신의 밴드를 운영하기 위해 떠났다. 미학적인 노력을 했던 Donald Brown 또한 이 기간 동안에 떠났다. 새로운 라인업은 Terence Blanchard 와 Donald Harrison을 앞세웠다. 그리고
Johnny O'Neal이 피아노에 Pierce와 Fambrough가 가입했다. 이 라인업은 1982년에 Timeless를 위해 Oh-By the Way을 녹음했다. 이 밴드는 다음 해 점점 바뀌었다. 피어스는 1982년 버클리에서 가르치기 위해 떠났다. 그의 자리는 Jean Toussaint가 대신했다.
Fambrough는 1983년 중반에 Lonnie Plaxico로 대체되었다. 1984년에 Johnny O'Neal을 대신해 Mulgrew Miller가 왔다.
Blanchard , Harrison , Toussaint, Miller, Plaxico 등의 새로운 라인업 은 1985 년까지 1986 년까지 함께 지냈다. 1984 년 New York Scene 을 , Concord Jazz는 1985 년 Kimball 's 에서 라이브로 연주했다. 런던에서의 라이브에 로니 스콧이 출연했다.
Blanchard와 Harrison 은 1986 년 중반에 밴드를 결성했다. 그들은 Wallace Roney 와 Kenny Garrett 로 각각 대체되었다 . Tim Williams 도 트롬본에 추가되었다 . 이 그룹 은 Delos 의 Feeling Good 앨범을 녹음했다.
1987 년 말에 밴드는 다시 한번 뒤집었다. Philip Harper 는 새로운 트럼펫 연주자였고 Javon Jackson은 테너, Robin Eubanks 는 트롬본으로 돌아 왔다. 새로운 피아니스트는 Benny Green 이었고 Peter Washington 은 베이시스트였다.
이 라인업은 1988년 Soul Note를 위해 두 개의 앨범 Not Yet 과 I Get a Kick Out of Bu (with Leon Dorsey replacing Washington on bass)를 녹음했다.
1989년에 마지막 재즈 메신저스의 라이업이 설립되었다. 트럼펫에 Brian Lynch 테너에 Javon Jackson과 Dale Barlow가 가입했다,
Steve Davis 그리고 또는 Frank Lacy가 트럼본에 , Geoff Keezer가 피아노에 베이스에는Okon Essiet이 가입했다. 1989년 10월 블레이키의 70번째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독일에서 열린 Leverkusen 재즈 페스티벌에서 콘서트가 시작되었다. 현재의 메신저스의 연주에서 많은 특별 게스트들이 참여했다. : Freddie Hubbard, Terence Blanchard, Donald Harrison, Jackie McLean, Wayne Shorter, Benny Golson, Curtis Fuller, Walter Davis, Jr., Buster Williams, Roy Haynes가 참여했고 호레이스 실버에 의해 작곡된 노래를 Michele Hendricks가 불렀다. 이 마지막 그룹은 메신저스의 마지막 앨범 One for All를 레이블 A&M에서 녹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