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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의 스튜디오 앨범 - Like Someone in Love(1967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16.

주말 전,
목요일 밤의 한가로움에 젖어봅니다.
며칠 줄곧 프리나 컨템포러리 재즈 앨범 위주로 듣다보니,
속이 느글느글 합니다. ㅋㅋ
마치
양식을 줄곧 먹었는데
김치찌개나 된장찌개가 먹고 싶은 것처럼 말입니다.


해서 오랜만에
60년대로 돌아와,
스윙과 밥 시대의 음악을 안아봅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드러머가 리더인 앨범을 약간 회피하는 경향이 있었답니다.
일종의 선입견이겠지요.

한 번도 아트 블레이키와 메신저스의 앨범을 포스팅한 적이 없네요.
그런데 오늘밤은
친절한 유튭을 배회하다 용기를 내어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와 접선,
헐, 이렇게 고급진 음색이었답니까?
한 방에 나가떨어졌습니다. 즉시 감상과 더불어 포스팅에 들어갑니다.

명반을 생산해놓은 연주자들의 앨범은 뭔가 다른가봅니다.
오늘은 이 그룹의 음악에 취해보겠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첫 트랙 인트로의 바비 티몬스에 이어
리듬 파트를 배경으로
왜인 쇼터의 혼의 소리가 울리자마자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그리고 오래동안 계속되는
티몬스에 어찌 귀 기울이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후반부에 슬쩍 등장하는
리모건 또한 상상하며
볼이 붉어졌답니다.

아트 블레이키의 드럼이 작렬하면
가슴이 후련했고,
느린 템포의 쇼터의 오리지널인
트랙 Sleeping Dancer Sleep on에서는
이 앨범의 진수가 아닐까할 정도로
아름다웠지요.

그러나 평론가들은
2번 트랙인 모건의 오리지널
Johnny's Blue를 앞 세우더군요.


어찌했든,
이 앨범은
오랜 시간의 제 편견을 깬,
앞으로 들을 이 그룹의 연주에

마치 사랑에 빠진 누군가처럼,

설렘을 가득 안게 되었답니다.













아트 블레이키
                                                  웨인 쇼터, 아트 블레이키, 리 모건



앨범 Like Someone in Love 는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가 1960년에 녹음한 것으로 그들의 앨범 A Night in Tunisia(60년 8월에 녹음)와 같은 세션으로 연주된 것입니다. 그 시절의 최고봉을 달렸던 마스터들로서 아트 블레이키를 비롯해, 리 모건, 왜인 쇼터, 바비 티몬스, 제이미 메리트의 라인업으로 참여했어요. A Night in Tunisia에 같이 감상해 볼 수밖에 없겠네요.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의 스튜디오 앨범
- Like Someone in Love(1967년)

레이블: Blue Note BST 84245
녹음일: 1960년 8월 7일 & 14일
발매일: 1967년 8월 중엽
길이: 39:56 original LP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
"Like Someone in Love" (Burke, Van Heusen) - 8:04
"Johnny's Blue" (Morgan) - 9:12
"Noise in the Attic" (Shorter) - 7:54
"Sleeping Dancer Sleep on" (Shorter) - 8:06
"Giantis" (Shorter) - 5:35
"Sleeping Dancer Sleep on" [Alternate Take] - 8:05 Bonus track on CD
Recorded on August 7 (#3, 4, 6) and August 14 (#1, 2, 5), 1960.

Personnel
Art Blakey – drums
Lee Morgan – trumpet, flugelhorn
Wayne Shorter – tenor saxophone
Bobby Timmons – piano
Jymie Merritt – bass




https://youtu.be/z61oDFSLAjU?list=PLBD65D08996D5BF80











1.

Arthur "Art"Blakey (1919 년 10 월 11 일 -1990 년 10 월 16 일)는 미국 재즈 드러머이자 밴드 리더였다. 그는 회교도가 된 후 Abdullah Ibn Buhaina 로 알려졌다.

Blakey는 Fletcher Henderson 과 Billy Eckstine 의 빅 밴드에서 1940 년대 자신의 이름을 지었다. 그는 비밥 뮤지션인 Thelonious Monk , Charlie Parker , Dizzy Gillespie 와 함께 작업했다. 1950 년대 중반 Horace Silver 와 Blakey는 드러머가 향후 35 년 동안 연관시킨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를 결성했다. 이 그룹은 동시대의 집단으로 구성되었지만 수년 동안 Freddie Hubbard , Wayne Shorter , Lee Morgan , Benny Golson 및 Wynton Marsalis를 비롯한 젊은 인재를 위한 인큐베이터로 알려졌다. 재즈의 전기 백과사전은 재즈 메신저에게 "50 대 후반의 전형적인 하드 그룹"이라고 부른다.

그는 Down Beat Jazz Hall of Fame (1981 년), [3] Grammy Hall of Fame (1998 년과 2001 년)에 입성하여 2005년 그래미 평생 공로상을 수상 했다. 그는 1991년에 현대 드러머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어린 시절과 초기 경력

블레이키 (Blakey)는 1919 년 10 월 11 일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다. 출생 직후 곧 어머니가 사망했다. 블레이키 자신의 1937년 결혼 증명서가 그녀의 처녀 이름을 보여 주지만 그녀의 이름은 종종 Marie Roddicker (또는 Roddericker)로 인용된다. 그의 생물학적 아버지는 원래 Bertram Thomas Blakey로 원래는 알라바마 주 오 자크 (Ozark) 였고, 1900 년에서 1910 년 사이에 가족이 피츠버그로 북쪽으로 이주했다. Blakey의 삼촌 루비는 피츠버그 대학의 보컬리스트이자 밴드 리더였다.

Blakey는 "대리모가 된 가족 친구가 형제자매와 함께 키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교에서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며 독학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었다. Leslie Gourse의 전기에 따르면, 대리모 인물은 Annie Peron이었다. 가족과 친구들, 블레이키 자신이 이야기 한 이야기는 그가 페론 가족과 얼마나 오랫동안 보냈는지에 대해 모순적이지만, 자라면서 그들과 시간을 보낸 것이 분명하다.

Blakey의 초기 음악 경력에 대한 이야기도 모순으로 흐려져 있다. 블레키는 7 학년 때까지 풀타임으로 음악을 틀었고 성인의 책임을 지고 피아노를 치며 돈을 벌고 밴드 리더가되는 법을 배웠다고 여러 출처에서 합의했다.

그는 1930 년대 초 불확실한시기에 피아노에서 드럼으로 전환했다. 블레키는 클럽 주인이 피아노에서 드럼으로 옮겨 에롤 가너 (Erroll Garner) 가 피아노를 맡을 수 있게 했다. Blakey 자신이이 외에도 다른 계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이야기의 진실성은 Gourse 전기에서 의문의 여지가 있다. Blakey는 " Chick Webb , Sid Catlett , Ray Bauduc 의 공격적인 스윙 스타일"이라고 가정한다.

1939 ~ 44 년 블레이크 (Blakey)는 동료 피츠버그 출신 인 메리 루 윌리엄스 (Mary Lou Williams) 와 함께 연주하고 플레처 헨더슨 오케스트라 ( Fletcher Henderson Orchestra)와 함께 여행했다. 소식통의시기가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은 1942 년 윌리엄스와 함께 뉴욕으로 여행한지 1 년 후 헨더슨에 합류한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헨더슨의 밴드에서 연주하면서 블레이키는 조지아 경찰과 싸웠다. 그리고 WWII에있는 서비스를 위해 부적당하다는 것을 선언해 상해를 입었다. 그는 짧은 시간 동안 Boston의 Tic Toc Club에서 자신의 밴드를 이끌었다.

Blakey는 1944-47 년부터 Billy Eckstine 의 빅 밴드와 함께 일했다. 이 밴드를 통해 Blakey는 동료 밴드 멤버인 Miles Davis , Dexter Gordon , Fats Navarro , Dizzy Gillespie , Charlie Parker 및 Sarah Vaughan 과 함께 비밥 운동과 관련이 되었다.

벡 스톤 밴드가 헤어 졌을 때, 블레키는 한동안 아프리카 여행을 갔다고 말한다. "1947 년 에크 스틴 밴드가 헤어지고 나자 우리는 아프리카 여행을 갔습니다. 나는 거기에 3 개월 머물러 있어야했고 2 년을 머물렀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사람들 사이에서 살면서 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특히 드럼에 대해서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Blakey는 1947-49 년부터 녹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이슬람교를 공부하고 1925 년에 실천 무슬림이 되지 않고 [ Art Blakey]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경력을 쌓아 Abdullah Ibn Buhaina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1950 년대가 시작되자 Blakey는 Davis, Parker, Gillespie, Bud Powell 및 Thelonious Monk 와 같은 음악가를 후원했다. 그는 종종 Monk의 가장 감동적인 드러머로 여겨지지진다. 그는 Monk의 첫 녹음 세션 (1947 년 Blue Note Records의 경우 )과 그의 마지막 녹음 세션 (1971 년 런던의 경우)에서 연주했으며, 그 사이에 많은 사람들이 있다. Blakey는 Buddy DeFranco 와 함께 1951 년부터 1953 년까지 Kenny Drew가 참여한 밴드에서 함께 여행했다.

Blakey는 1973 년 독일 함부르크 에서 "Giants of Jazz"의 일환으로 청구되었다.

1947 년 12 월 17 일, Blakey는 Blue Note Records의 첫 녹음 세션에서 "Art Blakey 's Messengers"라는 그룹을 리더로 이끌었다. 녹음은 당시 78 rpm 레코드로 발표되었고 두 곡은 Kenny Dorham , Sahib Shihab , Musa Kaleem 및 Walter Bishop이 포함 된 "New Sounds"10 "LP 편집 (BLP 5010) Jr이었다.

같은 시기 (1947), 또는 1949 년 그는 Seventeen Messengers라고 불리는 큰 밴드를 이끌었다. 악대는 재정적으로 불안정한 것을 입증하고 곧 해산되었다. Messengers tag의 사용은 블레이키 (Blakey)와 피아니스트인 호레이스 실버 (Horace Silver) 가 공동 녹음 한 그룹과 마침내 붙어 있었지만, 초기 녹음에는 이 이름이 사용되지 않았다.

"Jazz Messengers"라는 이름은 Blakey, Mobley, Dorham 및 Doug Watkins 와 함께 Silver가 명목상으로 녹음한 1954 년에 처음으로 이 그룹에 사용되었다. 같은 5 중주는 Cafe Bohemia 의 The Jazz Messengers를 다음 해에 녹음했다. 집단으로서 기능했다. 도널드 버드 (Donald Byrd) 는 도햄 (Dorham)을 대신했으며, 그룹은 1956 년 콜롬비아 레코드 (Columbia Records) 의 재즈 메신저 ( Just The Jazz Messengers) 라고 불리는 앨범을 녹음했다. [24] 실버가 밴드의 첫해 이후에 떠났을 때 블레이 키는 그룹 이름을 인수했다. 새로운 5 중주를 구성해 밴드 이름은 Blakey의 이름을 포함하도록 진화하여 결국 Art Blakey와 재즈 메신저에 정착했다. Blakey는 남은 생애 동안 그룹을 이끌었다.

1950 년대의 전형적 하드 밥 그룹이었는데, 뚜렷한 블루스 뿌리로 운전과 공격적인 확장을했다. 1950 년대 말에, 색소폰 연주자 Johnny Griffin 과 Benny Golson 이 그룹의 멤버로 바뀌었다. Golson은 음악 감독으로 " I Remember Clifford ", " Blues March "와 같은 밴드 책자의 일부로 시작된 몇 가지 재즈 표준을 썼으며, 그룹의 후기판에서 자주 부활했다.

"Along Came Betty" 와 "Are You Real" 는 블레이키를 위한 골슨의 작곡이다.

1959-61 년에 이 그룹은 Wayne Shorter의 테너 색소폰, Lee Morgan의 트럼펫, Bobby Timmons의 피아니스트, Jymie Merritt의 베이스를 맡았다 . 1961 년부터 64 년까지 트럼본 연주자인 Curtis Fuller 를 추가하고 Morgan과 Timmons를 Freddie Hubbard 및 Cedar Walton 으로 각각 교체한 육중주 밴드이다. 이 그룹은 젊은 재즈 재능을 증명할 수있는 장으로 발전했다. 제대를 한 뮤지션들이 가끔 그룹에 다시 등장했지만 Messenger의 각 반복에는 새로운 젊은 선수들의 라인업이 포함되었다. 사자 세계에 재림을 전하는 것은 재촉자에 대한 즉각적인 선의를 전달했다.

많은 메신저스의 멤버는 Lee Morgan, Benny Golson, Wayne Shorter, Freddie Hubbard, Bobby Timmons, Curtis Fuller, Chuck Mangione, Keith Jarrett, Joanne Brackeen, Woody Shaw, Wynton Marsalis, Branford Marsalis, Terence Blanchard, Donald Harrison and Mulgrew Miller이 포함되었으며 그들은 재즈 스타가 되었다.

아트 블레이키 (Art Blakey)와 재즈 메신저 동창 (Jazz Messenger alumni)의 전체 목록은 밴드와 함께 실제로 녹음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 The Jazz Messengers 참조).

나중에 경력

Blakey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재즈 메신저 그룹으로 수십 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젊은 음악가를 격려하는 정책을 가졌다. 1954 년 A Night at Birdland 앨범을 낳은 라이브 세션에서 마이크에 대해 "나는 젊은이들과 함께 있을 것입니다. 몇몇 더 젊은 것. 마음을 활동적으로 유지하십시오. " 라고 언급했다.

1970 년대 퓨전 시대를 풍화시킨 후 (이 시기의 음반은 덜 풍부하고 일렉 피아노와 같은 악기를 포함하려는 시도를 포함), Blakey의 밴드는 근시 재래식 재즈의 출현과 함께 1980 년대 초에 활성화 되었다. Wynton Marsalis 는 밴드의 트럼펫 연주자이자 음악 감독이었고, Marsalis가 떠난 후에도 Blakey의 밴드는 Johnny O'Neal , Philip Harper , Terence Blanchard , Donald Harrison , Kenny Garrett 등의 다른 사람들과도 계속 이어졌다.

그는 1980 년대 말까지 공연을 계속하고 그룹과 함께 여행했다. Ralph Peterson, Jr. 는 Blakey의 실패한 건강 때문에 두 번째 드러머로 1983년에 합류했다. 론 윈 (Ron Wynn) 은 블레이키 (Blakey)가 "그런 힘과 분노를 가지고 연주했다. 결국 그는 청력의 대부분을 잃었고, 인생의 끝에서 종종 본능에 의해 엄격하게 행동했다." 그는 보청기를 착용하기를 거절하고, 타이밍을 내 버렸다고 주장하면서, 진동을 감지하여 대다수의 시간을 보냈다. Blakey의 최종 라인업에서 활약한 Javon Jackson은 청력 상실의 정도를 과장했다고 주장했다. "제 의견으로는 청각 장애가 조금 과장되어 있었고 한쪽 귀가 잘 듣지 못했지만 다른 쪽 귀가 잘 들렸다. 나쁘다. 그는 '이봐, 네가 그걸 놓쳤다.'라고 재빨리 대답했다. '나는 다음 공연을 위해 사용할 수 을 것 같지 않아.'라고 말하면서, 그는 '당신들을 수는 없어요.'라고 말하고 싶다. "또 다른 밴드 메이트 제프리 키저 (Geoffrey Keezer)는 ' . 그는 당신이 돈에 대해 물었을 때 귀가 안들렸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로 조용하고 당신이 그에게 일대일로 말하면, 그는 당신을 잘들을 수 있었다. "

Blakey의 최종 공연은 1990 년 7 월에 있었다. 그는 10 월 16 일 폐암으로 사망했다 . 드럼 연주 스타일

블레이키 (Blakey)는 그의 초기 경력인 Chick Webb , Sid Catlett , Ray Bauduc 과 동시대의 공격적인 스윙 스타일을 취 했고, Kenny Clarke 와 Max Roach 와 함께 현대 드럼 연주 스타일의 발명가 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맥스 로치는 이렇게 묘사했다.

"예술은 독창적인 사람이었다 ... 그는 드라마틱한 시간을 보냈으며, 그의 시그니처 스타일은 놀랍고, 우리는 그를 '썬더'라고 불렀다. 처음 1944 년 52 번가에서 그를 만났을 때, 그는 이미 폴리 리듬감을 가지고 있었고, 예술은 네 팔다리로 독립을 유지하는 데 있어 아마도 최고의 사람이었다. 그의 드럼 연주 형식은 전통적인 그립을 계속 사용했지만 이후의 모습에서도 그립을 사용하여 볼 수 있다. Ken Burns의 시리즈 Jazz 노트를 뒷받침하는 자료로 Blakey는 현대 재즈의 중요한 인물이자 드럼의 중요한 스타일리스트이며 Eckstine과의 초기 녹음 세션에서부터 특히 1947 년 Monk과의 역사적인 세션에서 힘과 독창성을 발휘하여 잦은 큰 스네어와베이스 드럼 악센트로 삼중 또는 크로스 리듬의 어두운 심벌즈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

“블레이키는 자신의 음악과 아프리카의 드럼 연주를 비교하기를 꺼려하지만 1948 ~ 9 년에 방문한 후에 드럼의 측면에서 랩을 하고 톰톰에서 그의 팔꿈치를 사용하여 음조를 바꾸는 등 여러 아프리카 장치를 채택했다. 일부 아프리카 음악가와 곡예사를 포함한 여러 드러머와 함께 녹음 세션을 진행했으며, 1950 ~ 51 년 이래로 그의 두 번째 및 네 번째 비트에서 하이햇을 강하게 닫은 그의 모방 된 상표가 1950-51 년 이후 그의 스타일의 일부로 포함되었다. Blakey는 그의 독주자들도 듣고 반응한다."

레거시

Blakey와 그의 밴드의 유산은 제작 한 음악 일뿐만 아니라 여러 세대의 재즈 뮤지션에게 제공 한 기회이기도 하다. 재즈 메신저는 1950 년대 후반부터 1960 년대 초반의 하드 밥 운동과 1980 년대와 1990 년대의 네오 트로 테이션 운동의 핵심 인물을 양성하고 영향을 주었다. 두 재즈 메신저 모두 스타일리쉬한 역할을 했다. Blakey의 죽음 직후의 드러머 신디 블랙맨 (Cindy Blackman) 의 말로, "재즈가 [1970 년대에 죽을 위험에 처해있을 때] 여전히 장면이 남아 있었고 아트는 그것을 계속 유지했습니다." Blakey는 1982 년 Jazz Hall of Fame (1982 년), Grammy Hall of Fame (2001 년)에 입회하여 2005 년 Grammy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했다.

개인 생활 그의 음악적 관심 외에도 Blakey는 "음악 [...] 여성 [그리고] 음식에 대한 커다란 식욕, 권투에 대한 관심으로 이야기꾼으로 Jerry "Tiger"Pearson에 의해 기술되었다.

Blakey는 4 번 결혼했고, 평생 동안 다른 관계를 오래 유지했다. 그는 첫 번째 부인인 클라리스 스튜어트 (Clarice Stewart)와 결혼했지만 다이애나 베이츠 (Diana Bates, 1956), 아츠코 나카무라 (Atsuko Nakamura, 1968), 앤 아놀드 (Anne Arnold, 1983)와 결혼했다.

그는 Gwendolyn, Evelyn, Jackie, Kadijah 및 Sakeena와 아들 Art Jr., Takashi, Akira, Kenji 및 Gamal과 같은 관계에서 10 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Blakey의 오랫동안 동반자 인 Sandy Warren은 Blakey가 Warren과 그의 아들 Takashi와 뉴저지 주 Northfield에 살았던 1970 년대 후반부터 1980 년대 초반까지 회상 및 좋아하는 음식 조리법에 대한 책을 출간했다.

Blakey는 서 아프리카 (1948)에서 이슬람의 문화와 종교를 탐구하기 위해 1 년 동안 여행했다. 1940 년대 후반, 다른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아흐 마디 선교사 카힐리 아메드 나시 르 (Kahili Ahmed Nasir)의 영향을 받았을 때 "Bu"로의 예술 전환이 있었으며 이슬람 / 미국사 백과사전에 따르면 이 시기의 한때 Blakey 17 명의 메신저 (아마도 모든 이슬람교도, 신의 메시지의 도관으로서의 예언자 와 음악의 역할에 대한 개념을 반영한)라는 Qur'an-reading 재즈 밴드를 지었다. 친구는 회교도 이슬람교도가 그의 장소에 올 것이고, 그 (것)들은 기도하고 말할 것입니다, 그 후에 "예술은 종교 [...]를 그 자신의 기간으로 이렇게" 몇 시간 후 [...] 식당에 가서 술을 마시고 갈비뼈를 주문하라고 했다. 이름 변경의 이유는 실용적이었다 : "다른 많은 흑인 재즈 뮤지션들처럼 뮤지션들은 "이슬람교도 이름을 채택했다"면서 음악가들은 호텔에 가보고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아님을 전제로 '백인 전용 장소'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존 코 하시 (John Cohassey)가 말했듯이, 블레이키 (Blakey)는 "인생의 대부분을 도로에서 살았으며 도로의 규칙에 따라 살았던 재즈 뮤지션"이었다. 이 생활 방식은 시민권 시대 (1939 년 프레지 처 헨더슨 밴드 알바니, 그루지야에서 체포 된 후의 논쟁과 블레이키의 치료로 인해 접시가 그의 머리에 삽입 된 수술로 이어진 사건을 포함)와 관련된 실행을 가져 왔다.

드러머 Keith Hollis는 Blakey의 초기 생애를 되돌아보고, 그의 동료 드러머는 "마약을 다하여 극복했다"고 말했다. 많은 시대와 마찬가지로 Blakey와 그의 밴드는 여행과 공연을 하면서 (이 점에 있어서 Blakey의 영향력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함께) 마약 사용 (즉 헤로인 )으로 유명했다. 다른 특별한 기억은 Blakey가 (연주하는 동안 술에 대한 그의 경력 초기에 드 드러 Sid Catlett에 의해 훈련을 받은 후) 연주하면서 심각한 음료를 마시는 것을 허락하고, "깨끗한 살아있는 고양이 "Wynton Marsalis의 영향으로 그가 덜 공연 도중 약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Blakey는 무거운 흡연자이었다; 그는 Buhaina 's Delight (1961)의 앨범 표지에 연기구름 속에 나타나고, 진저 베이커 (Ginger Baker )와 함께 1973 년에 출연한 장면의 확장된 영상에서 Blakey는 담배 타기로 긴 드러머의 "결투"를 시작한다.

죽음

Blakey는 St. Vincent 's Hospital and Medical Center에서 71 세의 폐암으로 사망한 맨해튼에 살고 있었다. 그의 뉴욕 타임스 부고가 실렸고 ​​그가 딸 4 명 (Gwendolyn, Evelyn, Jackie 및 Sakeena)과 4 명의 아들 (Takashi, Kenji, Gamal 및 Akira)에 현존해있다.









2.

Bobby Timmons /Robert Henry " Bobby " Timmons (1935년 12월 19일 - 1974년 3월 1일)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에서 1958년 7월부터 1959년 9월까지, 1960년 2월부터 1961년 6월까지 두 차례 캐논볼 애들 레이 밴드의 멤버였다. " Moanin ' ," Dat Dere ","This Here "등 밴드의 일부가 상업적 성공을 거두고 더 많은 주목을 받았을 때 쓰여진 Timmons 작곡의 여러 곡이 있다. 1960 년대 중반에 그는 투어하고 광범위하게 녹음된 일련의 피아노 트리오를 이끌었다.

Timmons는 그가 시작하는 것을 도운 소울 재즈 작풍과 강하게 연관되었다; 분명히 간단히 말하면 그의 작곡과 연주는 마약과 알코올 중독과 결합되어 그의 경력을 쇠퇴하게 했다. Timmons는 간경변에서 38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몇몇 비평가들은 재즈에 대한 그의 공헌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논평했다.

이른 인생

Timmons는 필라델피아에서 성직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여동생 엘레노어가 있다. 그의 부모 및 몇몇 숙모 및 삼촌은 모두 피아노를 연주했다. 이른 나이에서 Timmons는 또한 McCoy Tyner를 가르친 그의 삼촌 Robert Habershaw와 음악을 공부했다. Timmons는 그의 할아버지가 성직자인 교회에 처음으로 연주했다.; 이것은 나중에 그의 재즈 연주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Heath 형제, Jimmy , Percy 및 Tootie를 포함하여 다른 미래 음악가와 동일한 지역에서 자랐다. Timmons의 첫번째 직업적인 성과는 그의 현지 지역, 드럼에 Tootie Heath를 포함하는 삼중주로 연주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Timmons는 필라델피아 뮤지컬 아카데미에서 공부할 장학금을 수여 받았다.

1954년에서 1961년 봄

Timmons는 뉴욕으로 1954년에 이주했다. 그는 1956년에 Kenny Dorham와 연주했고, 그 해 5월에 라이브 세트에서 트럼펫 연주로 데뷔했다. 그는 1956-57년에 쳇 베이커 (Bassist Scott LaFaro 는 이 밴드의 일부 였습니다.), 1957 년 Sonny Stitt, 1957-58 년 Maynard Ferguson 과 함께 연주하고 녹음했다. 그는 또한 1957 년 Blue Note Records의 모든 사람들, Curtis Fuller 와 Hank Mobley, Lee Morgan 과 같은 사이드맨으로 녹음했다.

Timmons는 그가 1958년 7월부터 1959년 9월까지 유럽 여행을 포함하여 Art Blakey 의 재즈 메신저 밴드 멤버로 가장 잘 알려지게 되었다. 그는 색소폰 연주자인 베니 골슨 (Benny Golson) 의 메신저 (Messengers)를 모집했다 . 그는 독창적인 존재였다. [...] 그는 그는 많은 것을 할 수 있었고, 예술이 필요로 했던 요소, 비밥을 연주 할 수 있었고 그는 펑키하게 연주 할 수 있었다. 그는 하나의 복도에서 걷는 것이 아니라 바비 (Bobby)처럼 여기에 가거나 거기에 갈 수 있는 사람이 없었던 것이다. 1958 년 말에 Timmons는 밴드 동료 Morgan의 East Sixth Street 아파트를 공유 했으며, 이 쌍은 피아노를 사서 Timmons이 연습하고 Morgan이 작곡을 할 수 있도록 했다. : 블레이키에 합류한 그 무렵부터, Timmons는 그의 동료 밴드 멤버들 중 일부와 함께 헤로인 사용자였다. : 90 Blakey를 떠나기 후에, Timmons는 1959 년 10 월에 캐논볼 Adderley 의 악대에 결합했다.

Timmons는 이시기의 작곡가로도 알려져 있다. 재즈 백과사전에 따르면 "This Here"와 " Dat Dere "라는 그의 작곡 " Moanin "( 1958 년 앨범 )은 " 50 년대 후반과 60 년대 초반의 ' 소울 재즈 '스타일의 노래. : 646 첫 번째는 Timmons이 Blakey와 처음 있을 때 작성되었다. 다른 것들은 Adderley와 함께 있을 때 작곡 되었다. "Here Here"(때때로 "Dis Here")는 Adderley의 놀라운 상업적 성공이었다. 1959 년 콘서트에서 녹음되었는데, 밴드가 여전히 투어 중일 때 샌프란시스코 앨범의 Cannonball Adderley Quintet의 일부로 발매되었다. 그들은 뉴욕에 도착했을 때만 인기를 얻었고 마을 게이트 바깥에 군중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Timmons는 "This Here"에서 받은 돈에 만족하지 못했고, 1960년 2월에 Adderley를 떠나 더 많은 보수를 제공함으로써 Blakey의 밴드로 돌아오기로 유혹받았다. Timmons 는 A Night in Tunisia, The Freedom Rider and The Witch Doctor를 포함하여 드러머와 가진 더 유명한 앨범에 그 때 나타났다. 독창적인 지도자로서의 자신의 녹음 데뷔는 1960 년 Bobby Timmons Is This 는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의 첫 번째 버전을 담고 있다. 같은 해, 그는 Nat Adderley : Arnett Cobb: Johnny Griffin : 이들 중 첫 번째 작품인 송 (Work Song )은 그가 많이 마시고 있었기 때문에 Timmons가 모든 트랙에 출연하지 않았다.

1961 ~ 1974 년 여름

Timmons는 오카 브라운이 가사를 추가한 후에 녹 한 "Dat Dere"의 주크 박스 연주를 포함하여 작곡의 성공을 장려하면서 1961년 6월에 두 번째로 Blakey를 떠났다. Timmons는 처음에 저음에 Ron Carter와 드럼에 Tootie Heath와 처음에 그 자신의 악대를, 형성했다. 그들은 서해안을 포함하여 미국의 주위에 여행하고, 그러나 뉴욕 주위에서 가장 많이 연주했다. 이 트리오의 초기 단계에서 Timmons는 Red Garland 와 Ahmad Jamal이 이끄는 트리오의 그룹사운드를 좋아했다. Tootie Heath에 따르면, Timmons는 그 시점에서 명성의 절정에 있었지만, 헤로인에 중독되어 밴드가 그의 습관을 유지하면서 지불한 많은 돈을 사용했다.

1963년 Timmons가 베이스에서 Lewis Powers와 드럼에서 Ron McCurdy와 함께 연주한 것은 워싱턴 포스트 평론가가 "유연하고 모험심이 많은 [...] 모든 것에 광택을 내는 것은 교회 음악과 영가의 명백한 광채"라고 설명했다. 1965년에 동일한 평론가는 Timmons가 매우 낮은 능력을 가진 음악가를 고용하고 있었다고 논평했다 : "Timmons는 어떤 열정이 없었다. 그러나 이것이 그의 잘못인지 sidemen의 잘못이 아닌지 궁금하다." Timmons는 1960년대 중반에 진동을 시작했다. 그는 때때로 오르간을 연주했으나 그 악기에는 단 하나의 트랙만 녹음했다. From From the Bottom 에 "Moanin"이라는 1964 년 버전이었다. 지도자로 녹음은 대개 3 중주 또는 4 중주의 일부로 계속되었지만 1967년 Milestone Records 에 합류한 후 Timmons의 앨범에서 가져 왔다! Tom McIntosh가 준비한 노넷의 일부로 그를 특별하게 소개했다.

Timmons의 경력은 약물 남용과 알코올 중독으로 부분적으로는 1960년대에 빠르게 감소했으며 부분적으로는 단순한 음악 작품의 작곡가이자 연주자로서의 형체에서의 좌절의 결과로 나타났다. 1968년에 그는 마일스톤을 녹음한 두 번째, 최종 녹음인 Do You Know the Way? 만들었다. 그는 다음 해에 소니 레드가 이끄는 4 중주에서 연주했다.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과 함께 유럽에서 미국으로 임시로 돌아온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인 [그리고 트리오 후원 보컬리스트 인 에타 존스과 함께였다. Timmons는 1970 년대 초반, 주로 소규모 그룹이나 다른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주로 뉴욕 지역에서 연주를 계속했다. [

색소폰 연주자인 지미 히스 (Jimmy Heath)에 따르면, Timmons는 1974년 클라크 테리 (Clark Terry )의 빅 밴드와 함께 유럽 여행을 시작했다. 그는 스웨덴행 비행기에서 술을 마셨고 Malmö에서 밴드의 첫 번째 콘서트 공연하기 전에 마셨다.. 혈액 응고를 받기 쉽고, 그는 미국으로 돌아갔다. 1974년 3월 1일 그는 38 세의 나이에 뉴욕의 세인트 빈센트 병원에서 간경변으로 사망했다. 그는 한 달 동안 병원에 입원해 있었다. 그는 필라델피아에 묻혔으며 그의 아내인 Estelle과 아들, Bobby도 살아남았다.

스타일과 영향력 재생

티몬은 블록 코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오른손은 멜로디를 만들고 왼손은 오른손의 리듬으로 움직이는 스타일이지만 코드 변경을 수용하기 위해 소리가 바뀌지 않았다. 그의 사용은 Red Garland의 것보다 공격적이었고, 덜 멜로디 적이었다. Penguin Guide to Jazz 는 "Timmons의 독특한 스타일은 하모니의 세련미보다 깎아지른 듯한 에너지로 길쭉한 복음적인 펑크였다." 고 평했다. : 스콧 야 노우 (Scott Yanow) 의 견해에 따르면, "어떻게든 바비 티몬즈 (Bobby Timmons)는 1960년의 어느 곳에서나 누구도 따라잡을 수 없는 연주자였다." 게리 Giddins는 , 그러나, Timmons의 연주에 대한 다른 양상을 강조했다 : "청청한 Powell의 싹이 보였다. - 불어 넣어진 발라드, 그의 명확하고, 예리한, 검열되지 않는 긴 선." : 카터는 또한 파월은 티몬스로 부터 주된 영향력으로 여기고, 트리오의 그의 파트너는 "매우 충성스럽고, 충성스럽고, 매일 밤 연주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Les McCann , Ramsey Lewis 및 Benny Green을 포함한 동료 피아니스트에게 영향을 준 Timmons의 연주의 펑키한 면을 강조했다. 티몬은 종종 과소평가되는 것으로 언급된다. 재즈 작가 Marc Myers 는 2008 년에 "오늘날, Timmons가 재즈에 기여한 - 새로운 사운드의 반주자, 작가, 리더 및 혁신자인 -은 간과되고 과소평가 되었다."라고 언급했다.

작곡

티 몬스 (Timmons)는 "펑키 음악을 꾸준히 흘려"썼다. : Timmons는 그가 고의적으로 작곡가라는 생각을 일축했다. "나는 작곡가로서의 dilettante다. 나는 결코 의식적으로 앉아서 노래를 쓰려고 하지 않았다." 그는 새로운 노래를 작곡하는 방법에 "휘파람을 불거나 연주하거나 클럽에서 연주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한 명의 음악가에게 이 음표를 연주하게하고 또 다른 연주자는 음표를 연주하게 하고 우리는 그 곡을 연주한다. " "Moanin"창조의 한 계정은 Golson에 의해 주어졌다 : Timmons는 그가 곡 사이에서 종종 연주한 8 개의 바를 가지고 있었지만, Golson이 그가 브릿지를 추가하도록 권유한 후에만 ​​완전한 노래를 만들었다.

성격

Tootie Heath는 투어 중에 Timmons가 헤로인에 중독되어있을 때 피아니스트가 일상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때때로 사람들을 위협하기 위해 칼을 뽑았다고 보고했다. 투어의 베이시스트 카터는 Timmons가 밴드 메이트에게 실험에서 성능에 이르기까지 많은 격려를 했고, 그는 "정말 재능 있는 인물이었다. 그는 진정한 남자의 연인이었다. " 골슨은 티몬스에 대해 "그에게 결코 이기적이 아니었다. 그는 결코 다운비트(우울한) 하지 않은 언제나 업 비트한(명랑한) 사람이었으나, 만일 유머러스한 방법이 아니라면 그는 결코 남을 비방하지 않았다. "고 언급했다.




3.

Wayne Shorter (1933년 8월 25일)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다. 쇼터 작곡의 많은 부분이 재즈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작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칭찬받으며 , 다양한 표창을 받았다.

1950년대 후반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의 멤버이자 최후의 작곡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60년대에 그는 Miles Davis의 Second Great Quintet에 입사했으며 거기에서 재즈 융합 밴드 Weather Report를 공동 창립했다. 그는 밴드리더로 20곡이 넘는 앨범을 녹음했다.

Shorter는 10개의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그는 또한 소프라노 색소폰의 숙달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1960 년대 후반에 테너로부터 초점을 옮긴 후), 1970년에 Down Beat의 연례 여론 조사에서 우승했으며 뉴욕 타임즈는 쇼터를 "아마 재즈의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소그룹 작곡가이자 가장 위대한 즉흥 연주자를 겨냥한 경쟁자"라고 묘사했다. 2017 년에, 그는 폴라 음악 포상을 수상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웨인 쇼터 (Wayne Shorter)는 뉴저지 주 뉴어크에서 태어났으며 뉴어크 예술 고등학교 (Newark Arts High School) 에서 수학했다. 그는 1952년에 졸업했다. 그는 음악을 좋아했으며, 십대에 그의 아버지가 클라리넷을 연주하도록 권유했다. 1956년 뉴욕 대학을 졸업한 후 Shorter는 미 육군에서 2 년을 보냈는데, 그 기간 동안 그는 Horace Silver와 간단히 연주했다. 퇴역한 후, 그는 Maynard Ferguson과 함께 연주했다. 젊은 Shorter는 별명 "Mr. Gone"을 얻었으며 나중에 Weather Report의 앨범 타이틀이 되었다. 1959년 Shorter는 Art Blakey에 입사했다. 그는 블레이키 (Blakey)와 5 년 동안 함께했으며 결국 밴드의 뮤지컬 디렉터가 되었다.

Miles Davis (1964-70)와 함께

John Coltrane이 자신의 그룹을 추구하기 위해 1960년 Miles Davis의 밴드를 떠날 때, Coltrane은 Shorter를 대체품으로 제안했지만 Shorter는 함께 할 수 없었다. 데이비스는 테너로 소니 스티트 (Sandy Stitt)와 함께 행크 모 블리 (Hank Mobley), 조지 콜맨 (George Coleman ), 샘 리버스 (Sam Rivers)를 돌려가며 연주하게 했다. 1964년 Davis는 Shorter에게 Blakey를 떠나 Herbie Hancock, Ron Carter 및 Tony Williams 와 함께 5 중주에 참여하도록 설득했다. 핸콕과 Shorter를 포함하는 데이비스의 소위 제 2 위대한 5 중주 (Coltrane과 5 중주를 구별하기 위해)는 재즈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그룹 중 한 명으로 음악가와 비평가들로부터 자주 인용되었으며, 쇼터의 작곡이 주된 이유이다. 그는 Davis (예 : "Prince of Darkness", "ESP", " Footprints ", "Sanctuary", "Nefertiti"등)를 위해 음악을 광범위하게 작곡했다. 일부 앨범에서는 작곡의 절반을 제공했다.

핸콕은 그룹의 쇼터 (Shorter) 재임 기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나에게 마스터 작가는 웨인 쇼터 (Wayne Shorter) 였고 그는 여전히 오너였다. 웨인은 음악을 마일즈로 가져 오지 않으면 안 되었던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하나였다.” 데이비스는 "웨인은 진정한 작곡가이며 쓰고 모든 사람들에게 소리 내고 싶어 하는 부분을 써주며 ... 웨인은 또한 음악적 규칙을 다루는 것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는 음악을 틀면 음악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자신의 만족과 취향에 맞추기 위해 규칙을 이해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고 말했다.

1968년 5 중주의 해체 이후 데이비스의 밴드에 머물렀다. In a Silent Way 와 Bitches Brew (둘 다 1969 년)를 포함한 초기 재즈 퓨전 녹음을 연주했다. 그의 마지막 생방송 날짜와 데이비스와의 스튜디오 녹음은 1970년이었다.

1968년까지 그는 테너 색소폰만을 독점적으로 연주했다. 그가 Davis 앨범의 정규 순서에서 테너로 연주한 마지막 앨범은 Filles de Kilimanjaro이다. 1969년 Davis의 In a Silent Way와 Super Nova에서 소프라노 색소폰을 연주 했다 (당시 Davis의 Sidemen Chick Corea 와 John McLaughlin 과 함께 녹음 됨). 데이비스와 함께 라이브 공연을 하고, 1969년 여름부터 1970년 초반까지 녹음을 하면서, 그는 소프라노와 테너 색소폰을 모두 연주했다. 그러나 1970년대 초반부터 그는 주로 소프라노를 연주했다.

솔로 블루 노트 녹음

데이비스 5 중주의 시간과 동시에 쇼터는 프레디 허바드 (Freddie Hubbard) 와 같은 블루 노트 (Blue Note)의 연주자들과 다양한 라인업, 4 중주 및 대규모 그룹이 포함된 독창적 인 작곡을 특징으로 하는 블루 노트 레코드의 여러 앨범을 녹음했다. 그의 첫 번째 Blue Note 앨범 (1964년부터 1970년까지 총 11 곡)은 1964년 Rudy Van Gelde 의 스튜디오에서 Lee Morgan, McCoy Tyner, Reggie Workman 및 Elvin Jones와 함께 녹음한 Night Dreamer였다.

JuJu와 Speak No Evil 은 이 시대의 유명한 음반이다. 이 앨범의 더 짧은 곡은 페달 포인트와 복잡한 하모닉 관계로 조화된 5 음 멜로디의 사용으로 유명하다. 조화만큼 멜로디를 반영한 ​​구조화된 솔로 연주였다. 오랫동안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과 같은 시간의 다른 플레이어들과는 달리 음악의 필수 부분으로 오랫동안 자리 잡고 있다. 이후 앨범 The All Seeing Eye는 더 큰 그룹의 운동이었지만, 1966년의 Adam's Apple 은 Shorter의 4 중주단을 통해 신중하게 구성된 멜로디로 돌아 왔다. 그 다음 해 앨범 Schizophrenia를 위해 핸콕과 카터와 함께 트롬본 연주자인 커티스 풀러, 알토 색소폰 연주자인 제임스 폴딩 (James Spoulder) 과 드러머인 조 챔버스 (Joe Chambers)의 강렬한 리듬이 다시 한 번 sextet으로 구성된다. Donald Byrd, Tyner, Grachan Moncur III, Hubbard, Morgan와 밴드의 동료였던 Hancock 과 Williams의 사이드맨으로 주로 블루 노트에서 녹음을 했다.

날씨 보고서 (1971-1986)

1970년 Odyssey of Iska 가 발표된 후, Shorter는 Davis의 베테랑 키보드리스트인 Joe Zawinul 과 함께 퓨전 그룹 Weather Report 를 창설했다. 다른 원래 멤버들은 베이스 Miroslav Vitous, 타악기 연주자 Airto Moreira 및 드러머 Alphonse Mouzon 이었다. 1973년 Vitous가 떠난 후 Shorter와 Zawinul은 1985년 후반기까지 밴드의 해체까지 공동으로 그룹을 이끌었다. 다양한 뮤지션들이 수년간 Weather Report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혁명적인 베이시스트인 Jaco Pastorius ) 펑크, 비밥, 라틴 재즈, 민족 음악 및 미래주의 를 표방하는 가장 보편적인 다양한 스타일의 많은 고품질 녹음을 했다.

솔로 및 사이드 프로젝트

Shorter는 또한 밴드 리더로서 비평가의 찬사를 받았으며, 특히 핸콕과 브라질 작곡가이자 성악가인 Milton Nascimento가 출연한 1974년의 Native Dancer를 녹음했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 그는 VSOP 5 중주에서 투어를 했다. 이 그룹은 허버드가 트럼펫을 연주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1960년대 데이비스 5 중주의 부활이었다. 짧게는 Carlos Santana의 두 LP인 The Swing of Delight 와 같은 데이비스 밴드 메이트와 함께 등장했다.

1977년부터 2002년까지 그는 10 개의 Joni Mitchell 스튜디오 앨범에 출연하여 더 많은 청중을 얻었다. 그는 Steely Dan의 1977년 앨범 Aja의 타이틀 트랙에서 확장 솔로로 연주했다.

나중에 경력

Weather Report를 떠난 후, Shorter는 1988년에 마지막 Weather Report의 앨범인 This is This!에 출연했던 Carlos Santana와 함께 연주 한 것을 포함하여 재즈 퓨전 스타일의 그룹을 계속 녹음하고 이끌었다.

키보드에 Jim Beard, 베이스에 Carl James, 드럼에 Terri Lyne Carrington, 타악기에 Marilyn Mazur와 함께 1987년 Lugano Jazz Festival에 녹음된 콘서트 비디오가 있다. 1989년에 그는 Don Henley의 노래 " The End of the Innocence "에서 색소폰을 연주하고 팝 가수 Pilar Homem de Melo 의 앨범 Pilar 를 제작하여 락 차트에서 히트곡에 기여했다. 그는 또한 핸콕, 카터, 윌리엄스와 월러스 러니와 함께 마일즈 데이비스가 사망한 직후에 녹음된 헌정 앨범을 포함하여 허비 핸콕과 가끔 일하는 관계를 유지했다. 그는 1990 년대 미첼의 녹음에 계속 출연해 해리슨 포드 영화 The Fugitive (1993)의 사운드 트랙에서 연주했다.

1995년 Shorter는 7 년 동안 첫 솔로 음반인 High Life 앨범을 발표했다. 그것은 또한 Verve Records의 리더로서 데뷔 했다. 짧게는 앨범의 모든 작곡을 구성하고 베이시스트 Marcus Miller 와 공동 작곡했다. High Life는 1997년 Best Contemporary Jazz Album에서 Grammy Award 를 수상 했다.

더 짧았던 것은 행콕과 함께 1997년에 다시 한 번 명성이 높고 예고가 많은 앨범 1 + 1에서 작업했다. "아웅산 수지 여사 ( Burmaese pro-democracy activist )"라는 이름의 노래는 Hancock과 Shorter에게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2009년 그는 모로코의 Essaouira에있는 Gnaoua World Music Festival 에서 헤드 라인 공연 중 하나로 발표되었다. 그의 2013년 앨범 Without a Net 은 Odyssey of Iska 이후 Blue Note Records의 첫 번째 앨범이다.

사중주

2000년 Shorter는 피아니스트인 Danilo Perez, 베이시스트 John Patitucci, 드러머인 Brian Blade와 함께 자신의 작곡을 연주하면서 1960년대로 되돌아가는 음악을 재창조한 이름으로 첫 번째 영구 어쿠스틱 그룹을 구성했다. 라이브 레코딩의 세 앨범인 Footprints Live가 출시되었다 ! Footprints Live! (2002), Beyond the Sound Barrier (2005), Without A Net (2013)

4 중주는 팬들과 비평가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Shorter의 테너 색소폰 연주의 강점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The biography Footprints: The Life and Work of Wayne Shorter : 저널리스트인 Michelle Mercer 의 Wayne Short의 삶과 작업은 쇼터의 생각과 불교의 신념뿐만 아니라 뮤지션의 일생을 조사한다. Sound Barriers를 넘어서 2006년 그래미상, Best Instrumental Jazz Album 상을 수상했다.

Shorter의 2003년 앨범 Alegría ( High Life 이후 10 년 동안 첫 번째 스튜디오 앨범)는 2004년 Grammy Award for Best Instrumental Jazz Album을 수상했다. 피아니스트 Brad Mehldau, 드러머 Carrington 및 전 기상 관측기 타악기 연주자 Alex Acuña를 비롯한 수많은 뮤지션과 함께 4 중주를 선보인다. 짧게는 작곡가 데이비스 (Davis) 시대의 작품 중 몇 곡은 라틴 리듬이 특징이다.

평생 공로 인정

2013년 9월 17일에 쇼터는 Thelonious Monk Institute of Jazz 에서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2014년 12월 18일, 녹음 아카데미는 Shorter가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다작의 공헌"을 기념하여 Grammy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 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Shorter는 작년에 명예를 수상한 유일한 재즈 아티스트인 음악 작곡 분야에서 Guggenheim Fellowship 을 수상했다.

2017년 Shorter는 Polar Music Prize 공동 우승자로 발표되었다. 수상위원회는 "웨인 쇼터 (Wayne Shorter)의 음악 탐구가 없었다면 현대 음악은 그렇게 깊이 파고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Wayne Shorter : Zero Gravity

2013년 Wayne Shorter : Zero Gravity 라는 Wayne Shorter 의 삶에 대한 영화 기금 마련을 위해 PledgeMusic 에서 캠페인을 시작했다. 필름은 2017년에 발매될 것이다.

메가 노바

2016년에 Shorter, Carlos Santana 및 Herbie Hancock이 Mega Nova 라는 이름으로 여행을 시작한다고 발표되었다. 또한 슈퍼 그룹에는 베이시스트 Marcus Miller와 드러머 Cindy Blackman Santana가 포함되어 있다. 첫 공연은 할리우드 볼에서 2016년 8월 24일에 진행되었다.

개인 생활

더 짧게는 1961년 Teruko (Irene) Nakagami를 만났다. 그들은 나중에 결혼하여 딸인 Miyako를 낳았다. 그의 작곡 중 그의 딸에게 헌정했던 곡 "Miyako"와 "Infant Eyes"는 "Miyako Music"로 그의 딸에게 저작권이 있다. 이 쌍은 1964년에 이혼했다.

1966년에 Ana Maria Patricio를 만났고 1970년에 결혼했다. 1985년에 딸 Iska는 14 세에 대 발작으로 사망했다. Ana Maria와 부부 조카딸 Dalila는 모두 7 월에 사망했다. 1996년 17일 TWA Flight 800에서 이탈리아에서 그를 만나러왔다. Dalila는 Ana Maria Shorter의 자매이자 남편인 재즈 보컬리스트 Jon Lucien 의 딸이었다. 1999년에 Shorter는 Ana Maria의 절친한 친구인 Carolina Dos Santos와 결혼했다. 그는 니치렌 Nichiren Buddhism 불교를 실천하며 불교 협회 소카 학 카이 (Soka Gakkai International )의 오랜 회원이다


                                      


4.


리 모건(영어: Lee Morgan, 본명:Edward Lee Morgan)는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가이다.

일대기

유년

에드워드 리 모건은 1938710일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오토 리카르도 모건과 네티 비에트리스 모건의 4명의 자식 중 막내로 태어났다.

선구적인 트럼펫 연주가이자 작곡가인 리 모건은 1956년부터 19722월 죽기까지 많은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처음에 비브라폰에 관심이 있었으나 악기에 적응하지 못하였고 곧 트럼펫에 크게 매료되었다. 그는 또한 알토 섹소폰을 연주할 수 있었다. 음악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라며 어린 시절부터 재능이 뛰어나 신동으로 일컬어졌던 리 모건은 그의 13번째 생일날 그의 누나 어니스틴으로부터 그의 첫 번째 트럼펫을 선물 받았다.

1955년의 디지 길레스피

1950년대

그는 한동안 개인 교습을 받았는데 기량이 급속히 향상되자 Mastbaum 고등학교에서 정식으로 공부를 더 하였다. 15세 때부터 이미 베이스 주자 Spanky DeBrest와 함께 자신의 밴드를 결성하여 연주 활동을 시작했다. 리 모건은 주급을 받으며 클럽에서 공연했는데 그 곳에서 우연히 마일즈 데이비스, 디지 길레스피 그리고 그가 숭배하던 우상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을 만나게 되었다.

그의 기본적인 연주 스타일은 클리포드 브라운의 영향을 받았다. 실제로 리 모건은 18살 때 디지 길레스피의 빅밴드에 합류하기 전 클리포드 브라운으로부터 몇 번의 레슨을 받았다. 이후 디지 길레스피는리 모건을 조 고든(Joe Gordon)대신 그의 빅 밴드에 고용하였고,리 모건은 본격적인 재즈 아티스트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디지 길레스피는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젊은 리 모건에게 솔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었다. 또한 리 모건은 디지 길레스피의 대표 곡 "A Night in Tunisia"를 연주하며 각광을 받았다.

리 모건은 디지 길레스피의 빅밴드에서 1년반 동안 활동했는데, 이는 디지 길레스피의 빅밴드가 재정적인 이유로 1958년에 해체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1956년부터 블루 노트 레코드사에서 음반을 발매하였는데 자신이 리더가 되어 발표한 음반이 25장이며 250명이 넘는 뮤지션들과 녹음하였다. 그는 또한 비-제이 레이블에서도 음반을 발표하였다.

그는 색소폰 연주가 행크 모블리의 다수 앨범에서 사이드맨(객원연주자)로서 연주했으며 존 콜트레인의 1957년 음반 'Blue Train'에서도 참여했다. 그는 이 앨범의 타이틀 곡 'Blue Train'에서 그의 가장 유명한 솔로들 중 하나를 선보이는데 이때 그의 트럼펫은 디지 길레스피로부터 선물 받은 것이었다.

1958년 아트 블레이키의 재즈 메신저스에 합류하면서 리 모건의 독주자로서, 작곡가로서의 능력은 더욱더 발전하였다. 그는 아트 블레이키와 몇 년간 공연하였으며 재즈 메신저스의 많은 앨범에서 연주하였다. 그중 1958년작 Moanin'은 재즈 매신저스의 가장 유명한 앨범이 되었다. 이후 베니 골슨이 재즈 메신저스를 탈퇴하자 모건은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블레이키에게 젊은 섹소폰 연주가 웨인 쇼터를 고용할 것을 적극 추천하였다. 이 시기 재즈 메신저스는 (피아노에 바비 티몬스, 베이스에 지미 메릿) 명반 The Freedom Rider를 탄생시켰다

아트 블레이키

1960년대

리 모건과 바비 티몬스의 약물중독은 그들로 하여금 1961년에 밴드를 떠나도록 강요받게 하였다. 결국 리 모건은 자신의 고향인 필라델피아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리 모건의 전기를 집필한 톰 퍼차드에 따르면 정작 리모건에게 헤로인을 소개시켜 준 것은 밴드의 리더인 아트 블레이키였다고 한다. 그의 약물중독은 그의 앞길에 매우 큰 지장을 주었다. 이후 리 모건은 1963년 다시 뉴욕으로 돌아왔고 "The Sidewinder" (1963년작)를 녹음하게 되는데 이는 그에게 큰 상업적 성공을 가져다주었다. 타이틀곡인 The Sidewinder1964년 팝차트를 강타하였으며 월드시리즈 중 티비 광고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리 모건이나 블루 노트 레코드사의 동의 없이 사용된 것이어서 결국 블루 노트 레코드사의 변호사의 중재 끝에 광고는 철회되었다. 당시 급격히 변화하고 있던 팝 음악 시장에서 The Sidewinder의 장르를 초월한 성공으로 인해 블루 노트사는 회사의 다른 아티스트들에게 The Sidewinder의 부갈루비트(2박자의 춤을 출 정도의 신나는 비트)를 모방하도록 권장하였다고 한다. 모건 자신 또한 그가 이후에 작곡한 "Cornbread""Yes I Can, No You Can't"에서 이전 The Sidewinder에서 썼던 작곡방식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드러머 빌리 하트에 따르면 모건은 The Sidewinder를 앨범의 곡 수를 채우기 위해 작곡한 것이며 곡이 엄청나게 히트하자 어리벙벙해 하였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연주능력이 그레이천 몬커 3세의 대표 앨범 "Evolution"(1963년작)에서 매우 크게 발전하였다고 느꼈다.

 

이러한 큰 상업적 성공 후에 모건은 많은 음반들을 꾸준히 발표하였다. 여기에는 "Search for the New Land" (1964)처럼 R&B차트에서 20위를 기록한 음반도 있었다. 그는 이 시기 재즈 메신저스를 떠난 프레디 허버드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재즈 메신저스에 잠시 동안 다시 몸 담았다. 섹소폰 연주가 존 길모어와는 BBC의 영향력있는 재즈음악 방송사인 Jazz 625에 소개되기도 했다.

60년대 동안 그는 20여개의 리더작을 발표하였으며 다른 아티스트들의 사이드맨으로도 많은 녹음을 하였다. 그가 이 시기 사이드맨으로 참여한 작품들은 웨인쇼터의 Night Dreamer; 스탠리 터렌타인의 Mr. Natural; 프레디 허버드의 The Night of the Cookers; 행크 모블리의 Dippin', A Caddy for Daddy, A Slice of the Top, Straight No Filter; 재키 멕클레인의 Jackknife and Consequence; 조 헨더슨의 Mode for Joe; 멕코의 타이너의 Tender Moments; 로니 스미스의 Think and Turning Point; 엘빈 존스의 The Prime Element; 잭 윌슨의 Easterly Winds; 르우벤 윌슨의 Love Bug; 래리 영의 Mother Ship; 리 모건과 클리포드 조던의 1968년 볼티모어 라이브; 앤드류 힐의 Grass Roots; 재즈 메신저스의 여러 작품들이 있다.

1970년대

죽기 전 2년간, 리 모건은 당시 발생했던 재즈운동의 리더들 중 한사람으로서 정치적으로 더욱더 관여하였다. 이 모임은 인터뷰나 버라이어티쇼 등에서 " TV프로그램이 재즈 연주가들을 게스트 아티스트로 섭외하려고 하지 않는 것과 자기 프로그램의 밴드로 쓰려고 하지 않는 것"에 항의하였다. 한편 죽기전 1 년간 리 모건이 리더가 된 밴드는 섹소폰 연주가 빌리 하퍼와 베니 모팽, 피아니스트 해롤드 메이번, 베이시스트 지미 메릿과 드러머 미키 로커(혹은 프레디 웨이츠)로 구성되어 있었다. 모팽, 메이번, 메릿과 로커가 참여한 음반 "Live at the Lighthouse"1970년 캘리포니아의 허모서 비치 클럽(Hermosa Beach club)과의 2주간 계약 동안 녹음된 라이브 음반으로서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죽음

리 모건은 1972219일의 이른 시간 그의 밴드가 공연하고 있던 뉴욕 이스트빌리지의 재즈클럽 Slugs'에서 살해되었다. 리 모건과 사실혼 관계에 있던 13살의 연상 부인 헬렌 모어 (Helen Moore)가 그와 큰 말다툼 뒤 무대에서 공연 중이던 그의 가슴에 총을 발사하였고 그는 몇 분 뒤 사망하였다. 당시 그의 나이는 33세에 불과했다.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헬렌 모어가 마지막 공연 이전에 클럽을 빠져나갔는데 밴드가 무대 위에 올라왔을 때 다시 돌아왔다고 한다. 그때 리모건 또한 몇몇 사람들과 얘기하며 무대 위로 올라가는 중이었다. 그때 헬렌 모어가 그의 이름을 불렀고 그가 뒤돌아본 순간 그의 심장에 총을 발사하였다고 한다. 헬렌 모어는 클럽의 문지기 어니 홀먼에게 손목을 잡혀 즉시 제지당하였고 총을 압수당했다. 헬렌 모어는 이내 소리를 지르며 "자기야, 내가 대체 무슨 짓을 한거지?"라고 말하며 그에게 달려갔다고 한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헬렌 모어는 리 모건이 자신외에 다른 여성들과 만나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녀는 이후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고 실형이 선고되었다. 이후 1978년에 가석방으로 출소하였다. 이후 그녀는 고향인 노스 캐롤라이나로 돌아갔다. 헬렌 모어는 공식석상에서 사건에 대해 절대 언급하지 않았으나 죽기 몇 달 전에 인터뷰를 수락하였다. 헬렌 모어는 19963월 심장병으로 사망하였다




5,


Jymie Merritt (필라델피아, 펜실베니아에서 1926 5 3 일 출생)는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 일렉트릭베이스의 개척자, 밴드 리더이자 작곡가이다.

이른 인생

에서 제기 필라델피아, 펜실베니아 , Jymie, 제임스 롤리 메리트 출생, 아그네스 메리트 (노나 로빈슨) 합창 이사, 음성 및 피아노 교사와 롤리 하워드 "RH"메리트, 사업가 및 저자의 아들이다. 1944 년부터 1946 년까지 2 차 세계 대전 중 미 육군에서 일하면서 Jymie는 아버지의 부동산 사업에서 잠시 일하러 집으로 돌아 왔고 클라리넷과 잠시 연주하며 그는 베이시스트 지미 블런트 (Jimmy Blanton) 의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녹음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의 어머니가 격려하여 Philadelphia Orchestra의 더블 베이시스트이자 Ornstein School of Music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Carl Torello과 함께 공부했다.

커리어 하이라이트

Jymie Merritt는 재즈 , R & B 및 블루스에서 일했다. 1950년대 초에는 Bullmoose Jackson Chris Powell1955 년부터 1957 년까지 전설적인 Bluesman BB King과 함께 작업 했다. 1957Jymie는 뉴욕 맨하탄으로 Art Blakey Jazz Messengers와 함께 작업했다. 메신저 앙상블 Merritt는 그의 친구 Benny Golson Bobby Timmons , Lee Morgan을 소개했다. 블래키와 메리트의 연주 여행은 알 수없는 질병이 여행을 강제로 중단시킨 1962년까지 계속되었다.

1964 메리트는 트럼펫과 보컬 리스트였던 쳇 베이커와 함께 작업하기위해 음악으로 돌아왔고 베이커의 미완성 자서전 As Though I Had Wings: The Lost Memoir에 나왔던 것처럼 훌륭한 협연관계를 지속한다.

1965 년부터 1968 년까지 Merritt는 드러머, 작곡가 겸 활동가 인 Max Roach 와 함께 리듬 섹션에서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 일했고 Roach1966Atlantic 앨범인 The Drum Also Waltzes"Nommo"를 녹음했다. "Nommo"Merritt에게 Downbeat Magazine 의 비평가 설문 조사에서 Best Jazz Composer에 지명되었다 .

Merritt1960 년대 후반에 Max Roach를 떠나 다른 재즈 아이콘과 be-bop, 트럼펫 마스터 Dizzy Gillespie 의 창립자 중 한 명과 함께 작업 했으며 GillespieThe Dick Cavett Show에 출연했다 .

Jymie Merritt가 작곡가로서 가장 생산적인 쇼케이스 중 하나는 전 재즈 메신저 동료 인 재능있는 트럼펫 연주자 Lee Morgan 과 재회했을 때였다. Morgan1970 Blue Note 출시 Live at the LighthouseMerritt 작곡 "Absolutions"(Max Roach에서 처음 녹음)는 재즈 클래식이 되었다.

1962Jymie Merritt는 필라델피아 the Forerunners 를 결성하고 앞섰다. Merritt의 자체 코드 반전, 고조파 및 독창적인 작곡 및 리허설 시스템을 탐구하는 음악 협업으로 진화한 이 밴드는 Forerunner 시스템 또는 컨셉으로 알려진 자체 어휘집을 만들었다. 초창기 포어 러너 (Forerunner) 개념은 Merritt의 확장된 구성인 "Visions of the Ghost Dance"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the Forerunners 밴드의 원래 회원 중에는 Odean Pope, Kenny Lowe, Donald Bailey, September Wrice가 있었다. 이 그룹은 MerrittMax Roach의 밴드에 합류할 때까지 필라델피아에서 5 년 동안 정기적으로 공연했다. Odean Pope는 막스 로치의 밴드에 가입하여 1970년대에 그와 함께 연주했다. 포어 러너 (Forrunner)1960 년대부터 1980 년대까지 주기적으로 메리트가 연주한 밴드와 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온 오프했다. 색소폰 연주자 바비 잔켈 (Bax Zankel)은 앨런 넬슨 (Alan Nelson), 오데앙 교황 (Ordean Pope), 줄리안 프레슬리 (Julian Pressley), 콜 모어 던컨 (Colmore Duncan), 워렌 맥클렌튼 (Warren McLendon) 1982 년에 합류 한 두 번째 밴드 멤버이다. Zankel은 주로 알토 플레이어로 알려져 있지만 밴드와 함께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했으며, 솔로를 통해 색소폰 섹션의 역할을 설명했다. Merritt는 자신의 90 번째 생일을 맞아 현재 포어 러너 (Forrunners)의 화신으로 리허설 및 공연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중 다수는 처음부터 앙상블을 사용했다.

일렉트릭베이스의 개척자

메리트는 1949년 불 무스 잭슨 밴드 합류했다. 그리고 초기 AMPEG의 베이스 (하이브리드 전기 음향 기기)를 도입했다. Merritt는 그가 Fender베이스를 처음 구입할 때를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 Bull Moose 밴드와 함께 첫해부터 일렉트릭베이스를 연주 했었습니다. 우리는 Oklahoma 어딘가에서 외쳤습니다. Benny Golson이 이 서양 밴드를 보았을 때, 동료가 기타처럼 보이고베이스처럼 들렸다고 했습니다. Benny가 이걸 듣고 음악 상점에서 하나를 보았습니다. Benny는 리드 나 무언가를 찾으러 갔기 때문에 Fender 일렉트릭베이스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주인은 나에게 가져가 시험해 보라고 했고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조립 라인 유형 중 하나 인 저음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나는 새로운 저음을 위해 시장에 나왔다. 어쨌든, 나는 호기심을 가지고 그 물건을 사고 다음 7 년 동안 그것을 연주했습니다. 나는 재즈에서 유일하게 일렉트릭베이스를 연주했을 때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Monk Montgomery가 미네 아 폴리스 (Minneapolis)에서 그를 보곤했기 때문에 몽크 메리 (Monk Montgomery)가 연주하지 않았다고 확신합니다. 그는 항상 악기를 보고 싶어했습니다. "

수상 및 영예

2013 11 , 친구이자 동료 베이시스트 Reggie Workman 과 함께 Jimmie Merritt PhiladelphiaLiving Legend, Jazz AwardClef Club 을 받았다.

뮤지션이자 돈 그랜 른 (Don Glanden) 교수가 제작한 2009 필라델피아 재즈 페어 (Philadelphia Jazz Fair)에서는 필라델피아 예술 대학과 재즈 유산 프로젝트가 재즈 메리트 (Jymie Merritt)와 재즈 오르간 트루디 피츠 ( Jazz Heritage Prize) 에게 재즈 유산상을 수여했다. Merritt 의 상은 필라델피아의 다른 훌륭한 베이시스트 인 Charles Fambrough에 의해 그에게 수여되었습니다 .

또한 Jymie MerrittHarpers Ferry, West Virginia에서 Harpers Ferry Historical AssociationJefferson County NAACP가 후원하는 연례행사에서 the Don Redman Heritage Society of Piedmont, West Virginia와 협력하여 2008 6 Don Redman Heritage Award를 수상했다.

개인 생활

Jymie Merritt의 활발한 Dorothy Viola Small (2008 )과의 결혼은 5 명의 자녀를 낳았다. Mharlyn Merritt1988년 재즈 퍼포먼스를 위한 전국 원예사 (National Endowment for Arts Fellowship)를 수상한 작가이자 보컬이다. 완성된 기타리스트인 Marlon Merritt는 경력을 쌓은 육군과 이라크 전쟁의 베테랑이었다. 세계적인 명성의 피아니스트 레온 베이츠 (Leon Bates) 와 함께 공부한 마틴 메리트 (Martyn Merritt, 사망자), 세계 여행자, 생동감 넘치는 피아니스트, 클래식 피아니스트였으며 Levon Helm , Phoebe Snow , Johnny Copeland , BB King 과 함께 Marvon Merritt, 타악기 연주자, 드러머, Mike Merritt 가 저명한 유명 베이시스트로 활동했다. 다른 많은 세계적인 뮤지션들과 함께했다. 마이크는 가장의 베이시스트로 알려져 기본 케이블 밴드에 코난 O 'Brien의 의 TBS의 토크쇼. 2005 년에 가족의 음악 유산을 이어가고 Mike는 자매 Mharlyn과 함께 Emerrittus 레이블의 독립 CD Marlon을 기타, Uri Caine , Al Kooper , Lew Soloff Vivino Brothers"Alone Together"라는 제목으로 함께 제작했다.

지미 메리트 (Jymie Merritt)는 펜실베이니아 주 웨스트 필라델피아에 살고 있는 아마추어 예예술가인 동생 LeRoy Merritt를 두고 있다. Jymie Merritt는 현재 그의 아내 Ave와 그의 고양이 Jazzie와 함께 필라델피아의 Center City에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