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두 뮤지션의 연주 스타일은 매우 달랐지만 한편으로 서로 잘 섞여 그들의 콤보 활동은 1956년 8월까지 지속되며음악적으로 상업적으로나 큰 성공을 거두게 되죠. 그들은 사보이뿐만 아니라, 콜롬비아, 임펄스등의 대형 레이블을 통해 수많은 앨범을 녹음하여 발매합니다.
두 뮤지션은 1958년 영국을 방문하기 위해 다시 합쳤으며 1960년 임펄스에서 스튜디오 앨범을, 1968-1969 년 (CTI / A & M Records의 두 앨범)에도 앨범을 발표합니다.
1967년 1월 존슨과 와인딩은 Mercury Records의 사라본의 앨범 Sassy Swings Again의 마지막 세션을 위해 (Clark Terry, Charlie Shavers, Joe Newman 등과 나란히) 올스타 라인업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이 앨범에서 존슨은 자신이 편곡한 빌리 스트레이 혼의 "Take the "A" Train"을 포함한 3트랙에 참여합니다. 이 듀오는 1980년대 초에 일본에서 열린 재즈 페스티벌에도 함께 참여하게 되지만 1983년 5월 와인딩의 사망으로 오랜 협연이 끝나게 됩니다.
오늘은 존슨과 와인딩의 1960년 임펄스에서 처음으로 발매한 녹음인 The Great Kai & J. J.(1961년)를 감상해 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 앨범에 재즈 피아노의 서정시인 Bill Evans가 참여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 뿐이 아닙니다. 베이스의 폴 챔버스나, 토미 윌리암스, 드럼에 로이 헤인즈와 아트 테일러등, 당대의 마스터들의 향연이 마치 완벽한 그룹의 프로젝트처럼 신선하고 활기차며, 애교있으며 세련된 연주를 들려준답니다.
Kai Winding and J. J. Johnson의 스튜디오 앨범 The Great Kai & J. J.(1961년)
레이블: Impulse!
녹음일: 1960년 10월 3일과 11월 2,4일과 8일
발매일: 1961년
길이: 42:12
스타일: Bop/Hard Bop
프로듀서: Creed Taylor
Track listing
"This Could Be the Start of Something Big" (Steve Allen) — 3:13
"Georgia on My Mind" (Hoagy Carmichael, Stuart Gorrell) — 3:52
"Blue Monk" (Monk) — 4:31
"Judy" (J. J. Johnson) — 4:06
"Alone Together" (Howard Dietz, Arthur Schwartz) — 3:36
"Side by Side" (Harry M. Woods) — 3:06
"I Concentrate on You" (Porter) — 4:03
"Theme from Picnic" (Allen, Duning) — 4:05
"Trixie" (Johnson) — 5:10
"Going, Going, Gong!" (Winding) — 3:11
"Just for a Thrill" (Lil Hardin Armstrong, Don Raye) — 3:19
Recorded on October 3, 1960 (track 1), November 2, 1960 (tracks 3, 6, 7), November 4, 1960 (tracks 5, 8, 10, 11) and November 8, 1960 (tracks 2, 4, 9)
Personnel
J. J. Johnson, Kai Winding – trombone
Bill Evans – piano
Paul Chambers (tracks 1, 3, 6, 7); Tommy Williams (tracks 2, 4, 5 & 8-11) – bass
Roy Haynes (tracks 1, 3, 6, 7); Art Taylor (tracks 2, 4, 5 & 8-11) – drums
1.
J. J. Johnson(1924 년 1 월 22 일 - 2001 년 2 월 4 일)은 미국의 재즈 트롬본 연주자 , 작곡가 및 편곡가였다. 그는 때때로 제이 제이 존슨으로 기록되었다.
존슨은 비밥 음악을 받아들인 최초의 트롬본 연주자 중 한 명이었다. 그는 오랫동안 포스트 스윙 시대의 트럼본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여겨져 다른 재즈 뮤지션들에게 널리 퍼져있다.
전기
큰 밴드
9 세에 존슨은 피아노를 공부하기 시작한 후 14살에 트럼본을 연주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Clarence Love와 함께 그의 프로 경력을 시작했고 1942년에 Snookum Russell와 함게 연주했으며 Lester Young의 스타일로 트럼본을 연주하도록 영향을 준 트럼펫 연주자
Fats Navarro를 러셀의 밴드에서 만났다.
존슨은 1942 년부터 1945 년까지 베니 카터 (Benny Carter )의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으며 1942 년 카터의 지도력하에 첫 녹음을 녹음하여 1943 년 10 월 첫 솔로 ( Love for Sale )를 녹음했다. 1944 년에 그는 Norman Granz가 주최한 콘서트 재즈 필 하모닉로스 앤젤레스에서 처음으로 연주했다.
1945 년에 그는 Count Basie 의 빅 밴드에 합류하여 1946 년까지 투어와 녹음을 했다.
비밥
트롬본은 딕시 랜드와 스윙 음악에서 두드러지게 등장했지만 비밥 뮤지션 들 사이에서는 밸브와 키 (트럼펫, 색소폰)가 있는 악기가 비밥의 빠른 템포와 기술 숙달에 더 적합한 것으로 여겨졌다. 1946 년, 비밥 공동 창업자인 Dizzy Gillespie 는 "나는 트롬본이 다르게 연주 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고, 요즈음 누군가는 그렇게 연주합니다. 당신이 바로 그 사람입니다."라고 젊은 트롬본 연주자, 존슨을 격려했다
존슨은 1946 년 Basie에서 뉴욕 클럽의 작은 비벌 밴드에서 연주하기위해 떠난 1947 년 Illinois Jacquet 과 함께 투어를 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Max Roach , Sonny Stitt , Bud Powell 등 소그룹의 리더로 녹음하기 시작했다. 그는 1947 년 12 월 17 일 Camarillo State Mental Hospital 에서 Parker가 발표한 Dial Records 세션에서 Charlie Parker 와 함께 공연했다.
1951 년 베이시스트 Oscar Pettiford 와 트럼펫 연주자인 하워드 맥기 (Howard McGhee) 와 함께 존슨은 일본과 한국의 군사 캠프를 견학하여 미국으로 돌아가 청사진 검사관으로 일했다. 존슨은 나중에 그 시간 동안 음악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었고 실제로 그의 클래식 Blue Note Records 음반들은 리더로서 마일즈 데이비스와 함께 녹음한 것들이다. Johnson의 작곡 "Enigma"와 "Kelo"는 Davis에서 Blue Note로 녹음되었고 Johnson은 재즈 클래식 Walkin ' (1954) 을 녹음한 Davis 스튜디오 세션 밴드의 일부였다.
제이와 카이
1954 년 프로듀서 오지 카데나 ( Savoy Records ) 와 함께 존슨이 트롬본리스트 카이 와인딩 ( Jay and Kai Quintet)과 콤보를 만들 것을 확신했다. 혼합 트롬본 스타일과 두 뮤지션의 성격이 매우 달랐지만 둘은 잘 섞여 1956년 8월까지 둘의 페이링은 지속되었고 모두 음악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들은 미국 나이트 클럽을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우호적인 파티를 하기 전에 수많은 앨범을 녹음했으며 소설 그룹을 완전히 탐험하고 착취한 것에 만족했다.
이 듀오는 1958 년에 다시 영국을 방문하기 위해 다시 합쳤으며 1960년 임펄스에서 스튜디오 앨범을 1968-1969 년 (CTI / A & M Records의 두 앨범)에도 앨범을 발표했다. 1967년 1월 존슨과 와인딩은 앨범 Sassy Swings Again 이라는 타이틀로 발매된 Mercury Records의 사라본의 마지막 세션을 위해 (alongside the likes of Clark Terry, Charlie Shavers and Joe Newman) 와 함께 올스타 라인업에 참석했다. 존슨에 의해 편곡된 빌리 스트레이 혼의 "Take the "A" Train"을 포함한 3트랙에 참여했다. 이 듀오는 또한 1983년 5월에 와인딩이 사망한 직전인 1980년대 초에 일본에서 열린 재즈 페스티벌에도 참여했다.
솔로 성공
1950 년대 중반
공동 작업한 JJ Johnson은 미국, 영국 및 스칸디나비아를 포함하여 약 3 년 동안 자신의 순회 소그룹을 이끌기 시작했다. 이 그룹에는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Bobby Jaspar 와 Clifford Jordan , Cornetist Nat Adderley , 트럼펫 연주자 Freddie Hubbard , 피아니스트 Tommy Flanagan 과 Cedar Walton , 드러머 Elvin Jones , Albert "Tootie"Heath 와 Roach가 포함되어있다.
1957년 그는 4중주 앨범 First Place 와 Blue Trombone을 Flanagan, Paul Chambers 및 Roach와 함께 발매한다. 그는 1957년과 1960년 재즈와 함께하는 투어인 필하모닉 쇼와 협연했다. 이 첫 번째 투어의 결과물로써 테네 색소포니스트 스탄 게츠와 존스의 라이브 앨범이 발매되었다.
1958-59 년 존슨은 카바레 카드 시스템의 폐지를 서두른 재판에서 원고 3 명 중 한 명이었다 . 이 기간은 존슨의 Third Stream 음악 진출의 시작과 중복된다. (아래 참조). 그의 음악을 쓰고 녹음하는 기간은 그의 연주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투어로 교체된다.
6 개월 동안 Perceptions을 쓰면서 보냈다. 존슨은 앙드레 프레빈의 트리오(유일한 혼 주자였던 존슨)와 함께 녹음했다. 그들은 Kurt Weill 의 음악 전체 앨범을 녹음했다. 앙드레 프레빈 (Andre Previn)과 JJ 존슨 플레이 (JJ Johnson Play)의 'Knack'과 다른 커트 위일 송 (Kurt Weill Songs) 의 독창적인 준비와 영감 있는 연주로 프로듀서의 선견지명이 지켜졌지만 그의 죽음 이후까지는 녹음되지 않았다. 1962 년 존슨은 그 해 데이비스의 6 중주 (sextet)에서 수개월 동안 투어를 했지만 녹음되지 않았다.
존슨의 1963 년 솔로 앨범 J. J.'s Broadway 는 성숙한 트롬본 스타일과 사운드, 그리고 그의 준비 능력을 보여주는 예이다. 1964년은 그의 마지막까지 함께 했던 밴드의 앨범 Proof Positive이 발매되었다. 1965년에 시작하여
Johnson은 자신의 작곡과 편곡을 많이 사용하여 다수의 대규모 그룹 스튜디오 앨범을 그의 이름으로 녹음했다. 1960 년대 후반에는 많은 재즈 뮤지션들의 운명에 급진적인 침체가 있었으며 존슨은 빅 밴드 스타일의 스튜디오 레코드에서 솔로이스트로서 독점적으로 녹음하게 되었다.
작곡가
1950 년대 중반부터, 특히 1960 년대 초반까지 존슨은 더 많은 시간을 작곡에 전념했다 . 그는 재즈 ( Gunther Schuller 와 John Lewis 와 같은 다른 음악가도 포함)의 제 3 스트림 운동에 적극적으로 기여 했으며 고전 음악과 재즈 음악 요소를 결합한 대규모 작품을 저술했다. 그는 1957 년 "Poem for Brass" 라는 제목의 제 3 스트림 편집곡에 Poem for Brass황동시를 기고하고 1950 년대 후반과 1960 년대 초반에 몬테레이 재즈 페스티벌 에서 수행 된 수많은 독창적인 작품을 작곡했다 . 1961 년에, 그는 Perceptions라는 6 개의 모음곡을 작곡했다. 솔로이스트로서 길레시피와 함게 1962년 워싱턴 디시에서 개최된 The First International Jazz Festival에 참여하는 등 다른 확장된 작업을 선보였다.
1965 년 비엔나에서 프리드리히 굴다 (Friedrich Gulda) 가 이끄는 재즈 클래식 퓨전 오케스트라와 함께 유로 스위트를 연주하고 녹음했다 . 1968 년 존슨의 작품 "Diversions"이 American Wind Symphony 에 의뢰되어 공연되었다.
할리우드
1970년 퀸시 존스는 존슨을 뉴욕에서 캘리포니아로 옮겨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Starsky & Hutch, Mike Hammer 와 같은 텔레비전 시리즈뿐만 아니라 Man and Boy (1971), Top of the Heap (1972), Across 110th Street (1972), Cleopatra Jones (1973) and Willie Dynamite (1974)같은 영화의 주제곡을 작곡했다. 그의 작은 수준에도 불구하고 존슨은 인종 차별과 다른 편견이 그가 수행 할 자격이 있는 일의 양과 질을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흑인 재즈 뮤지션을 계속 지켰다고 알려졌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일본에서 1977 년 그리고 1982 년 및 1984 년 유럽에서를 제외하고 거의 연주회를 연주하지 않았다. 로우 프로파일에도 불구하고 그는 1977 년부터 1984 년까지 (Al Grey와의 1984 년 트롬본 듀오 앨범 포함) 6 중주 앨범에 사이드 맨으로 , Basie와 함께 두 개, The Sting II 의 사운드 트랙.
캘리포니아 기간 동안 그는 Sammy Davis, Jr.의Cocoanut Grove오케스트라와Carol Burnett의 TV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했다.
공연으로 돌아가기
수행 돌아 가기
존슨은 뉴욕시 빌리지 뱅가드에서 1987 년 11 월에 공연 및 녹음에 복귀했다 . 미국, 유럽, 일본 투어는 1988 년 7 월에 뱅가드 (Vanguard)와의 재방송을 통해 2 개의 앨범 가치를 창출했다.
존슨은 1988 년 12 월 일본을 여행하면서 아내 비비안 (Vivian)이 나쁜 뇌졸중을 앓았음을 알게 되었고 그녀의 삶, 나머지 3 년 반 동안 그녀를 무력화시켰다. 이 기간 동안 존슨은 병든 아내를 보살피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1991 년 그녀가 사망 한 후 Concord 에서 그녀에게 헌정하는 앨범을 발매했다.
1년 후 캐롤린 리드 (Carolyn Reid)가 두 번째 부인이 되었고 존슨 (Johnson)은 적극적으로 다시 한 번 공연을 시작했다. 1992 년에 이 두 번째 컴백 이후 Johnson은 Verve 및 Antilles 와 같은 다양한 음반사와 계약을 맺어 작은 그룹에서부터 금관 오케스트라와 현악 오케스트라 음반을 분리하고 최고의 제자와 함께 사이드맨 외모를 선보이는 5 개의 앨범을 이끌어 냈다, 트롬본 연주자 스티브 투르 (Steve Turre), 보컬리스트애비 링컨이 출연하는.
. 그는 이 기간 동안 몇 차례 그래미 후보 지명을 수상 했다. 그는 1996 년 11 월 10 일 윌리엄 패터슨 칼리지에서 마지막 콘서트를 수행 한 후 1996 년 말에 능동적인 공연 및 여행에서 은퇴한 후 인디애나 폴리스에 있는 그의 집에서 컴퓨터로 음악을 작곡하고 편곡하는 것에 열정을 나타냈다.
전립선 암 진단을 받은 후에 존슨은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치료를 받았다. 그는 재즈 뮤지션을
위한 독창적인 연습 및 엣듀의 책을 저술했으며, 나중에 Hal Leonard가 출판했다. The Musical World of J. J. Johnson,라는 제목의 자서전은 2000년에 출판되었다. 2001년 2월 4일 그는 권총 자살을 했다. 인디아 폴리스에서 치러진 장래식에는 재즈 음악가들, 친구들 가족들의 전국에서 참석했다.
영향
1940 년대와 1950 년대 존슨의 작업은 슬라이드 트롬본이 비밥 스타일로 연주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트럼본 연주자인 스티브 터어 (Steve Turre) 는 "JJ는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가 색소폰을 위해 만든 트롬본을 만들었으며 오늘날 연주하고 있는 우리 모두는 그가 한 일이 아닌 것처럼 우리가 연주하는 방식대로 연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그는 금세기의 결정적인 마스터 인 트롬본의 주인이 될뿐만 아니라 작곡가 겸 편곡가 로서도 최고였습니다."라고 언급했다.
Johnson과 Winding이 개척한 2 곡의 트롬본 재즈 콤보 설정은 Jim Pugh / Dave Taylor, Conrad Herwig / Steve Davis, Michael Davis / Bill Reichenbach와 같은 최신 트롬본 연주자들에 의해 모방되었다.
"Wee Dot", "Lament"및 "Enigma"를 포함한 Johnson의 작곡 중 몇 가지는 재즈 표준이 되었다. 1950 년대 중반부터 존슨은 재즈 서클에서 다년생 투표 중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었으며 심지어 다운 비트 잡지에서 "트롬본리스트 오브 더 이어"를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1995 년 Down Beat Hall of Fame에 선정 되었다.
2.
Kai Winding(1922년 5월 18일 – 1983년 5월 6일)은 덴마크 출신의 미국 트럼본 연주가 및 재즈 작곡자로 특히 트럼본 연주자인 JJ Johnson과의 협연으로 유명하다.
전기
카이는 1922년 5월 18일 덴마크 오르후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Ove Winding은 귀화한 미국 시민이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와 자매는 이미 미국 시민이었다. 1934 년 9 월, 그의 어머니 제니 와인딩 (Jenny Winding)은 카이와 그의 두 자매 앤과 앨리스와 함께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는 뉴욕시의 Stuyvesant 고등학교를 1940 년 졸업했으며 같은 해 Shorty Allen의 밴드와 함께 전문 트롬본 연주자로 경력을 시작했다. 그 후, 그는 Sonny Dunham 과 Alvino Rey 와 함께 2 차 세계 대전 중 미국 해안 경비대에서 근무했다.
전쟁 후, 와인딩은 Benny Goodman 의 오케스트라 멤버였고, Stan Kenton의 멤버였다. 그는 1949 년 Cool 세션의 탄생에 참여하여 12 트랙 중 4 곡에 출연 했으며 JJ Johnson 은 다른 8 세션에 참여하여 다른 8 곡에 출연했다.
1954 년 프로듀서 오지 카데나 (Ozzie Cadena) 의 촉구와 함께 그는 JJ 존슨과 긴 관계를 맺고, 사보이 레코드 ( Columbia Savoy Records), 그 다음 컬럼비아 (Columbia)에 트롬본 듀엣을 녹음 했다. 그는 금관악기로 악기를 실험했다. 앨범 Jay & Kai + 6 (1956)은 트롬본 6중주를 특징으로 한다. 그는 존슨이 녹음한 많은 작품들을 작곡하고 편곡했다.
1960 년대에 그는 Verve Records 와 프로듀서인 Creed Taylor 와의 제휴를 시작했다. 그는 Irma Thomas 와 The Rolling Stones에 의해 녹음되기 전에 1963 년 " Time Is on My Side " 의 첫 번째 버전을 발표했다. 이 기간의 베스트셀러 음반은 Mondo Cane 의 영화 " More " 이다. . 클라우스 오거 만 (Claus Ogerman)이 작곡 한 "More"는 프랑스 전자 음악 악기인 오르디올린 (ondioline)미국 기록. Winding은 ondioline을 연주한 것으로 기록되었지만 세션에서 일했던 기타리스트인 Vinnie Bell 은 전자 음악의 개척자인 Jean-Jacques Perrey 가 연주했다고 주장했다 . 아니타 커르 싱어즈 (Anita Kerr Singers) 와 함께 앙상블을 다시 실험하고, 솔로 앨범을 녹음했으며, 컨트리 뮤직 앨범을 만들었다 . 그는 A & M / CTI에 Creed Taylor를 따라 갔고 JJ Johnson과 더 많은 앨범을 만들었다. 그는 1971 년 에 재즈의 재즈 그룹 Giants의 일원이었다.
그의 아들 인 Jai Winding은 로스 앤젤레스에서 세션 뮤지션, 작가 및 프로듀서로 활동해온 키보드리스트이다.
카이 와인딩은 1983 년 뉴욕시에서 뇌종양으로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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