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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Pharoah Sanders의 스튜디오 앨범 - Karma(196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2. 24.









위키에서)
Karma 는 미국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파로아 샌더스 (Pharoah Sanders )의 1969 년 재즈 녹음이다.
배경
1960 년대의 사회적 정치적 대변동은 재즈의 새로운 문체 경향의 출현에서 주요 요인이 되었는데, 스윙 , 밥 , 하드 밥 과 같은 이전의 하위 종목과는 매우 다른 강조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 "에너지 음악", "새로운 것", "프리 재즈", "소울 재즈"등 다양하게 불리는 이 새로운 음악 제작에 참여한 많은 예술가들이 Bob Thiele 의 레코드 레이블 Impulse에서 녹음을 발표했다. 애쉴리 칸 ( Ashley Kahn)이 언급했듯이 몇몇 뮤지션은 종종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과 함께 연주하거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새로운 테마 음악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연주했으며 그 미망인인 앨리스 콜트 레인 (Alice Coltrane) , 아치 셉 (Archie Shepp) , 파로아 샌더스 (Pharoah Sanders ), 레온 토마스 (Leon Thomas )와 같은 비서구의 종교적 음악적 전통과 관련이 있은 뮤지션들이었다.

새로운 "소울 재즈"는 새로운 음악적 및 비 음악적 개념을 탐구하고 연장된 자기표현을 탐구하는 수단이 되었으며 1966 년에는 존 콜트레인의 Meditations가 녹음되었고, Sanders도 소개되었다.

Coltrane은 인도와 아프리카 음악 요소의 통합으로 시작했다. 1961 년 초 그는 인도의 현악기인 탐프라를 연주하는 Ahmed Abdoul-Malik와 함께 빌리지 뱅가드에서 " "India"를 녹음했다. 1965 년에 Juno Lewis가 Entobes에서 해설한 "Kulu se Mama"를 녹음했. 아프리카 음악의 영향은 재즈와 관련된 많은 흑인 뮤지션들의 유산에 대한 연결 고리로 여겨졌고 Archie Shepp와 같은 일부 사람들은 자유와 평등권을 위한 투쟁에서 흑인 정체성의 도전적인 표현과 관련이있게 되었다. 제작된 음악의 특징에는 강렬한 리드미컬한 초점, 이국적인 악기 사용, 엑스터시, 또는 초월의 상태로 이끄는 즉각적인 불협화음 즉흥 연주가 포함 되었다.(John Coltrane의 후기 음악과 같은 경우도 있었다, LSD 와 같은 환각제의 사용과 관련이 있음).

비록 이데올로기적 변형이 Shepp의 음악에서 Sanders의 음악보다 훨씬 더 분명했지만, 음악적 영향력은 그와 같이 발음되었습니다 : 1960 년대 후반 / 1970 년대 초반의 거의 모든 그의 녹음은 아프리카 타악기를 포함하고 있으며, 레온 토마스 (Leon Thomas)와 같은 서양인 특유의 요들, 분명히 아프리카 피그미족에게서 배웠다. 또한 Coltrane과 같은 그의 노래 제목은 종교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Izipho Zam 의 "Prince of Peace", "Hum-Allah-Hum-Allah-Hum-Allah" on Jewels of Thought (both 1969).

앨범 정보
카르마 (Karma) 는 샌더스가 리더로서 세 번째로 녹음한 것으로, 1960 년대 후반부터 1970 년대 초반에 임펄스 레코드 레이블에 발표된 수많은 영적 테마 앨범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다. 짧은 곡 "Color"도 수록되어 있지만,

앨범은 보컬리스트 인 Leon Thomas 와 함께 샌더스와 공동 작곡 한 32 분 길이의 "The Creator Has Master Plan"이라는 곡이 가장 흔하게 기억된다. 일부는 샌더스의 멘토인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의 전설적인 1964 년 " Love Supreme "(뮤지컬이지만 서정적인 오프닝 "서곡"에서 열리고 샌더스는 정지된 비 리듬 배경으로 연주하는) 작품 대부분을 뒷받침하는 베이스 연주가 나오기 전에).

샌더스는 그의 가장 중요한 공동 작업자 두 명과 앞서 언급한 레온 토마스와 피아니스트 Lonnie Liston Smith 와 함께 주요 음악가인 뮤지션의 지원 캐스트인 퍼포먼스 제임스 스폴딩 (James Spulding) 과 함께 테너 색소폰을 특징으로 한다. 프랑스 혼 플레이어 줄리어스 왓킨스 ; 1960 년대 초 콜트 레인 (Coltrane)과 함께 연주한 베이시스트 레지 맨 ( Reggie Workman ); 에릭 돌피 (Eric Dolphy )의 랜드 마크 Out of Lunch 에 등장한 두 번째 베이시스트 Richard Davis ! ; 드러머 Billy Hart , 타악기 연주자 Nathaniel Bettis. 나중에 녹음된 버전의 곡 (Sanders와 Thomas를 특징으로 한 곡 중 일부는 더 짧고 더 서정적으로 변함)이 원본에는 확장 된 프리 악기 섹션, 특히 제 3 섹션이 포함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색소폰 연주자가 자신의 고유한 사운드를 구성하는 몇 가지 기술을 보여준다. split-reed technique(악기를 쪼개는 듯하는 기술), overblowing(배음), 그리고 multiphonics(다중소리) 등이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것은 상당히 느슨한 것 이었으며 프리 재즈 레코드 (Coltrane 's Ascension 과 비교하여)와 같은 만트라와 같은 노래와 멜로디, 접근하기 쉬운, 그루핑 (이후 샘플링되었고 샌더스 자신이 앨범 "Heart is a Melody"에서 "Heart Is a Time (Hikoro 's Song)"을 다시 사용하고 낙관적인 영적 테마의 가사를 사용한다. 특이한 질감은 프랑스의 혼과 플루트를 사용하여 이국적인 느낌을 주며, 재즈에서 흔히 볼 수없는 오케스트라 음색뿐 아니라 Leon Thomas의 특색있는 요들과 다양한 타악기가 추가되었다.

그것의 길이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주류 FM 라디오에서 방송되었다. 파로아 샌더스의 앨범 Karma(1969년) 명백하게 숭배 고전 "A Love Supreme"를 제외하고 avant-garde 운동이 "명중에 가까운", 그리고 애시드 재즈와 힙합 예술가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인기있는 지위를 입증했다. "영적 재즈"운동의 영향과 특히 샌더스의 참여는 Sarah Webster Fabio 의 1976 년 "Jujus : Blues의 연금술"가사에서 볼 수 있다.

당신은 만돌린과
탬버린과 종,
트라이 앵글과 심벌즈가
돌아올 것이라고 예언했지.
그것들은 내가 잠들어있을 때
파로아 샌더스를 통해
나를 깨우지 않고
내 마음으로 살며시 불어 들어왔네.
- 사라 웹스터 파비오, 1976



Pharoah Sanders의 스튜디오 앨범 - Karma(1969년)

레이블:Impulse! Records
녹음일: 1969년 2월 14일과 19일
발매일: 1969년
스타일: Avant-garde jazz, spiritual jazz, free jazz
길이: 37:30

Track listing
"The Creator Has a Master Plan" (Sanders, Thomas) (32:46)
"Colors" (Sanders, Thomas) (5:37)


Personnel
Pharoah Sanders – Sax (Tenor)
Leon Thomas – Percussion / Vocals
Julius Watkins – French Horn
James Spaulding – Flute (on track 1)
Lonnie Liston Smith – Piano
Reggie Workman – Bass
Richard Davis – Bass (on track 1)
Ron Carter – Bass (on track 2)
Billy Hart – Drums (on track 1)
Freddie Waits – Drums (on track 2)
Nathaniel Bettis – Percussion (on track 1)











Pharoah Sanders (1940 10 13 일 출생)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다. 색소폰 연주자인 Ornette Coleman은 그를 "아마 세계 최고의 테너 연주자"라고 묘사했다. 1960 년대 중반의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 그룹에서 시작된 샌더스는 색소폰에 대한 배음적인, 하모니 및 다중 음향 기술과 " 사운드 시트"sheets of sound "사용으로 유명하다. Sanders는 프리 재즈 개발의 중요한 인물이다. Albert Ayler"트레인은 아버지였고, 파라오는 아들이었고 나는 성령이다."라고 말했다.

전기

파로아 샌더스는 1940 10 13 일 아칸소 주 리틀록에서 패럴 샌더스 (Farrell Sanders)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학교 구내 식당에서 요리사로 일했고, 그의 아버지는 리틀 록시에서 일했다.

유일한 어린이인 샌더스는 클라리넷에서 교회 찬송가를 부르는 그의 음악 경력을 시작했다. 그의 초기 예술적 업적은 시각 예술 분야에 있었지만 North Little RockScipio Jones 고등학교에 있을 때 샌더스는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색소폰 연주자였던 밴드 감독지미 캐넌 (Jimmy Cannon)이 샌더스 (Sanders)에게 재즈에 소개했다. 캐넌이 떠났을 때 샌더스는 학생이었지만 상설 이사가있을 때까지 밴드 감독으로 취임했다.

1950 년대 후반, 샌더스는 종종 리틀 록 시내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클럽에 몰래 들어갔다. 당시 리틀 락은 테네시 멤피스와 R & B 용 핫 스프링스, 주니어 파커 (Junior Parker)를 포함한 재즈 뮤지션을 여행하는 루트의 일부였다. 샌더스는 리틀 록 음악 현장을 지배했던 R & B와 재즈 표준이 두각을 나타났다.

1959 년 고등학교를 마친 샌더스는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로 이사를 갔고 친척들과 함께 살았다. 그는 오클랜드 단기 대학에 간략히 참석하여 미술과 음악을 공부했다. 일단 Jim Crow South 외부에서 샌더스는 흑백 클럽에서 모두 활약 할 수 있었다. 그의 아칸사스 연결은 베이 지역에서 "Little Rock"이라는 애칭으로 불렸다. 이 시기에 John Coltrane을 만나고 친구가 되었다.

이른 생활 및 경력

Pharoah Sanders는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서 테너 색소폰 경력을 시작했다. 그는 리듬과 블루스 밴드로 연주 후 1961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수행하고 있던 밴드 리더인 Sun Ra 로부터 "Pharoah" 라는 애칭을 받았다. 뉴욕으로 이주한 후 샌더스는 궁핍했다. "그는 종종 거리에서 계단을 타고 살았는데, 어디서나 옷을 발견 할 수 있었고, 옷을 더듬었다." Sun Ra는 그에게 머물 장소를 주었고 노란색 줄무늬 (샌더스는 싫어했지만 가지고 있어야했던)의 새로운 녹색 바지 쌍을 사 주었고 그에게 'Pharoah'라는 이름을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서서히 밴드에서 일하도록 했다.

 

콜트레인 (Coltrane, 1965-1967)

SandersColtrane 1965년부터 Albert Ayler, Sun RaCecil Taylor 의 전위적인 재즈를 채택하기 시작하면서 John Coltrane의 밴드와 함께 연주하면서 더 큰 명성을 얻었다. 샌더스는 처음으로 승천 Ascension(1965 6 월에 기록)에 대한 콜트 레인 (Coltrane)으로 연주한 다음, 이중 테너 녹음 Meditations (1965 11 월에 녹음 됨)에서 공연했다. 그 후 샌더스는 콜트레인의 마지막 5 중주에 합류하여 대개 길고 불협화음을 내는 솔로를 연주했다. Coltrane의 최신 스타일은 Sanders의 영향을 강력하게 받았다.

지도자로서

Sanders의 목소리가 John Coltrane과 다르게 개발되었지만 Sanders는 협업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옴 에서 노래하는 것과 같은 영적인 요소는 나중에 많은 샌더스 자신의 작품에 나타난다. Sanders는 또한 Coltrane의 솔로 중심 개념에서 수정된 많은 프리 재즈를 제작할 것이다. 1968 년에는 Cecil Taylor , Don Cherry , Larry Coryell Gato Barbieri가 참여한 Michael Mantler Carla Bley의 재즈 작곡자 오케스트라 협주곡인 The Jazz Composer 's Orchestra에 참여했다.

Pharoah의 첫 번째 앨범인 Pharoah 's First 는 그가 기대했던 것이 아니었다. 그와 함께 연주하는 음악가들은 샌더스보다 훨씬 직관적이어서 다른 뮤지션이 연주한 솔로를 약간 빗나가게 만들었다. 1966 년부터 샌더스가 Impulse로 서명했다! 같은 해 Tauhid 를 녹음했다. 그의 임펄스와 함께! John Coltrane, Ornette Coleman Albert Ayler를 포함하여 재즈 팬, 비평가 및 음악가의 주목을 받았다.

1970 년대 샌더스는 자신의 음반 제작을 계속했으며, Satchidananda Journey In In Samplidananda 앨범에서 앨리스 콜트 레인 (Alice Coltrane) 과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Sanders의 베스트셀러 작품 대부분은 1960 년대 후반과 1970 년대 초반 Impulse Records 를 위해 제작되었다. 앨범 " Karma " " The Creator는 마스터 플랜을 가진다." 이 작곡은 보컬리스트 인 Leon Thomas 의 독특한 "umbo weti"yodeling과 샌더스의 주요 음악 파트너 인 Lonnie Liston Smith ( 1969-1971 년 샌더스와 공동 작업)를 선보였다. 이시기에 그의 그룹의 다른 멤버들은 Jewels of Thought, Izipho Zam, Deaf Dumb Blind and Thembi.

와 같은 앨범들에서 연주한 베이시스트 세실 맥비 ( Cecil McBee)가 있다.

1970 ~ 1990 년대

아프리카 계 미국인 라디오가 지원했지만 Sanders의 프리 재즈 브랜드는 인기가 떨어졌다. 1971년 앨범 Black Unity (베이시스트 Stanley Clarke 와 함께)의 아프리카 리듬 실험에서부터 그는 소리를 다양화하기 시작했다. 1970 년대 후반과 1980 년대 샌더스는 R & B ( Love Will Find a Way ), 모달 재즈 , 하드 밥 등 다양한 음악 모드를 탐구했다. 1973년에 샌더스는 임펄스를 떠나 그의 작곡을 초기의 재즈 관습으로 돌아가기 위해 자신의 작곡들을 재정비했다. 그는 다른 문화의 음악을 탐구하고 작곡을 계속 조정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라벨에서 라벨로 떠다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Theresa라는 작은 레이블의 영구 주택을 1991 년에 Evidence에 판매된 1987년에 발견했다. 그러나 Sanders1990 년대 대부분의 음반사에 계속 좌절감을 나타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그는 미 국무부의 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위해 아프리카로 갔다.

샌더스의 메이저 레이블 반환은 1995 Verve Records Home from Message를 발표 한 후 Save Our Children (1998)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샌더스가 음반 사업에 혐오감을 느낀 덕분에 그는 음반사를 떠나야했다.

1992 년 샌더스는 1979 Theresa Records에서 Ed KellyFriend 라는 제목으로 녹음 한 것을 Evidence 레이블로 재발행 ( Ed Kelly and Pharoah Sanders )했다 . 1992 년 버전에는 Pharoah의 학생 Robert Stewart 를 특징으로 하는 추가 트랙이 포함되어 있다.

1994 년 그는 빌 라스웰 (Bill Laswell)이 제작한 앨범 " The Trance Of Seven Colors" Gnawa 뮤지션 Mahmoud Guinia 와 함께 녹음하기 위해 모로코 (Morocco) 로 갔다 . 같은 해, 샌더스는 Umar Bin Hassan Abiodun Oyewole 의 트랙 "This is Madness"에서 Red Hot Organization 의 앨범 Stolen Moments : Red Hot + Cool 에 출연했으며 보너스 트랙에는 "The Creator has A Master Plan (트립 홉 리믹스). " 앨범은 Time "올해의 앨범"으로 선정되었다. 샌더스는 Laswell, Jah Wobble 등의 앨범에서 Message From Home (1996) Save Our Children (1999) 앨범 작업을 담당했다. 1999 , 그는 인터뷰에서 그의 혈통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를 찾기가 어려웠다고 불평했다. 1997 년에 그는 Rashied Ali를 포함한 몇몇 Tisziji Munoz 앨범에서 연주했다.

2000s

2000 년대에는 재즈에 대한 관심이 재개되자 샌더스는 2007년 멜버른 재즈 페스티벌과 2008 년 빅 칠 축제를 비롯하여 콘서트, 앨범 발매 등 다양한 축제를 개최했다. 그는 일본에서 강한 지지를 얻었고 2003 년에는 Sleep Walker 와 함께 녹음했다. 2000 년 샌더스는 Spirits2003 년에 The Creator Has Master Plan 이라는 라이브 앨범을 발표 했다. 그는 2016 NEA Jazz Masters Fellowship을 수상했으며 2016 4 4 일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추모 콘서트에서 영예를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