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ter Young/Lester Willis Young (1909년 8월 27일 - 1959년 3월 15일)은 별명이 "Pres" 또는 "Prez"였던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포니스트이자 때때로 클라리넷을 연주했던 음악가이다. 카운트 베이시의 오케스트라의 멤버였던 영은 그의 악기로 가장 영향력있는 연주자 중의 하나로 뛰어난 실력을 발휘했다. 그의 동료들이 딱딱한 연주로 몰아가는 것과 대조해 영은 좀 더 편안한 쿨 음색과 미묘한 하모니를 사용해서 "마치 춤추는 사람들과 듣는 사람들을 기쁘게 하기 위한 낮고 펑키한 반복 악절을 쌓아 올리며 자유롭게 떠다니는 스타일, 마치 갈매기가 다이빙을 하고 선회하는 것과 같은”이라는 비평을 받기도 했다.
즉 Lester Young은 Coleman Hawkins의 강력한 연주법을 채택하기보다는 부드러운 음색으로 연주하는 완전히 새로 운 구상을 안출해 낸 재즈 거인중의 한 사람이다. Young은 일반 사회 규범에 따르지 않는 불순응주의자이며 프레스 Pres는 Billie Holiday가 그에게 붙여준 예명이다. 1950년대에 수많은 젊은 테너 주자들이 그를 따라 흉내를 냈다. 그는 그의 어린 시절을 New Orleans 근처에서 보냈지만 그는 그의 가족 밴드에서 연주하면서 1920년까지 Minneapolis에서 살았다.
그는 violin, trumpet, drums 등을 배우고 나서 13살에 알토 색소폰을 불기 시작하였다. 그는 그의 가족 밴드가 남부로 순회공연 하는 것을 거절하고, 1927년 집에 머물러 있었다. 그 대신에 Art Bronson`s Bostonians와 순회공연을 하면서 알토를 테너로 바꾸었다. 1929년에 그는 그의 가족 밴드로 다시 돌아왔다. 그 후 몇 년 동안 자유계약자로 나섰는데 1930년 Walter Page`s Blue Devils, 1931년 Eddie Barefield, 1932-1933년 다시 Blue Devils, 1933년 Bennie Moten와 King Oliver 등과 활동하였다.
그는 1934년 처음으로 Count Basie와 만났다. Coleman Hawkins가 교체되어 나가고 Fletcher Henderson이 들어왔다. 유감스럽게도 영 이 Hawk와 우열을 겨루어 보지도 못하고 그리고 그의 느긋한 연주가 사이드맨들의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 오래 있지 못 하였다. Andy Kirk와 투어를 하고 난 다음 1936년 Lester Young은 Basie가 동부로 떠날 무렵 때맞추어 다시 그에게 돌아왔다. Young는 Basie와 같이 있는 동안 그의 녹음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Billie Holiday와 테디 윌슨 Teddy Wilson 등과 더부러 일련의 소규모 그룹 녹음에 출연하여 후세에 길이 남을 역사를 만들어 냈다. 게 다가 Basie와 Kansas City Six 등과 좀처럼 보기 드문 클라리넷 연주를 녹음하면서 Young은 1950년대 알토 Paul Desmond와 거의 같은 음색으로 서부의 오리지날 Cool 사운드를 들여 주었다. 그가 1940년 Count의 밴드를 그 만 두고 나온 뒤, 재즈계에서 그의 명성을 이용할 데가 없어 앞날이 캄캄하였다. 그는 1943년 12월 Basie와 재결 합하기 전까지 그의 동생, 드럼어 Lee Young과 함께 Los Angeles에서 유명무실한 밴드를 공동으로 리더 하였 다. Young은 Basie 밴드에 돌아와서 9개월 동안 베이스 주자 Slam Stewart와 같이 잊지 못 할 4인조 밴드로 녹 음도 하고, 그가 군대에 징집되기 직전 `Jammin` the Blues` 단편 영화에 출연하는 등 즐거운 나날을 보냈다.
그가 군대에서 소름끼치는 인종차별 대우를 경험하고 나서 여생을 살아가면서 정신적 심리상태에 많은 충격을 받았다. 많은 비평가들은 제대 후 Lester Young이 좋은 연주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논평하였다. 하지만 변덕스러운 건강에도 불구하고 40년대 중반에서 말까지가 사실상 그의 전성기였다. `40-`50년대 그는 때때로 J.A.T.P. (Jazz at the Philharmonic)와 투어를 하였는데 Norman Granz가 대우를 잘 해 주었다. 그리고 Aladdin에서 일련 의 멋진 녹음을 하였다. Young은 1930년대에 이미 익혀놓은 `비밥`을 자기 스타일에 맞게 잘 받아 들였다. 그러나 그는 정신적으로 고통을 많이 받고 있었고, 자기 자신과 외부 세계 사이에 높은 벽을 쌓고, 그의 다양한 어휘를 조용히 개발하였다. 1950년대의 그의 작품은 초기보다 정서적으로 심오하여 더욱더 그 질이 높아졌다. 그렇지만 그를 흉내내는 백인들이 장본인보다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을 보고 마음이 몹시 아팠다. 그래서 그는 엄청나 게 많은 술을 마시고 거의 밥을 먹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1956년 작 Jazz Giants와 Washington, D.C.에 서 그는 4인조 밴드와 1957년 Newport Jazz Festival에서 마지막으로 재결합한 Count Basie 밴드와 함께 최고의 콘디션을 보여 주었다.
1957년 The Sound of Jazz TV 방송에서 그가 Billie Holiday에게 정서적인 불루스 솔 로 한 곡을 연주하여 인기를 끌었지만 Young은 거의 앉아서 연주하였다. 1959년 초 Paris에서 병이 나서 결국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결정적인 술 때문에 결국 죽고 말았다. 그가 죽은 지 수 십 년이 지났지만 오늘날까지 아직도 Pres는 영원한 테너 색소폰 거장 Coleman Hawkins, John Coltrane 등과 함께 이들 3인중의 한 사람으로 손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