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시드니 베쳍/Sidney Bechet 의 곡들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0. 21.









“잘못된 음표를 연주했다네.”라는 한 마디에 총구를 겨눴던(영화 라라밴드에서도 언급), 루이 암스트롱과 연주 경합을 위해 그를 스튜디오로 수차례 불려 들였던, 차알스 밍거스 만큼이나 다혈질이었던 클라리넷과 색소폰을 연주하고 작곡했던 Sidney Bechet (1897년 5월 14일 - 1959년 5월 14일)은 재즈의 첫 번째 중요한 솔리스트 중 한 명으로 그러한 그의 엉뚱한 기질은 그의 경력을 방해했으나 1940년대 후반에야 큰 호평을 받았다고 하며 수성의 분화구에 그의 이름이 붙여질 정도로 재즈사 초입의 레전드라 할 수 있다.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은 "베쳇은 재즈의 전형이었고, 평생 동안 연주한 모든 것이 완전히 독창적이었다. 나는 솔직히 그가 이 음악에 있어 가장 독특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할 정도였으니, 그의 음악적 역량은 짐작하고도 남는다.
또한 Bechet은 재즈, 팝, 확장 콘서트 형식을 성공적으로 작곡했다. 그는 고도로 발달된 inner ear내이 때문에 음악을 읽는 법을 알았지만 선택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운율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빅 밴드의 색소폰 또는 리드 섹션의 일부로 연주하지 않았다. 그의 주요 악기는 클라리넷과 소프라노 색소폰이었고 그의 연주 스타일은 강렬하고 열정적이며 폭 넓은 비브라토를 가지고 있다. 그는 또한 여러 악기와 즉석 연주자 (개인 및 집단 모두)를 연주하는 데 능숙한 것으로 알려졌다. Bechet은 자신의 사운드가 퍼포먼스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트럼펫 연주자는 그와 함께 연주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오늘은 베쳍의 작곡 몇 곡, 그리고 연주를 함께 들어보기로 제 마음데로 결정!!!

댓글로 밴친님들이 좋아하시는 베쳍의 곡을 링크해주시면 고맙고맙!!!

1.

시드니 베쳍의 연주로 듣는 Petite Fleur
어제 안드레아 모티스의 연주로 잠깐 들었던 내 애정 하는 곡 Petite Fleur, 그저 좋아만했지 그 곡의 작곡자가 시드니 베쳍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원래 " Petite Fleur "는 베쳍이 그의 색소폰 연주를 위해 작곡한 곡으로 1952 년 1 월 베쳍은 All Stars와 함께 연주했으며 이후 Claude Luter 와 그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녹음했다. 1959년에는 Chris Barber의 재즈 밴드와 함께 Monty Sunshine의 클라리넷 솔로, Bob Crosby 와 Bobcats의 국제적인 히트곡이 되었으며 같은 해에 Fernand Bonifay 와 Mario Bua 가 가사를 추가해 연주든, 보컬이든 수많은 뮤지션들에 의해 녹음되었다.


https://youtu.be/wMwckuWpxDs





Sidney Bechet and Claude Luter And His Orchestra:
Sidney Bechet (ss), Guy Longnon, Claude Rabanite (tp), Bernard Zacharias (tb), Claude Luter (cl),
Christian Azzi or Raymond Fol (p), Roland Bianchini (b), Moustache (d)
Paris, January 31 -- March 12, 1952



2.
보컬로 듣는 Petite Fleur
가사는Fernand Bonifay에 의해 쓰여진 Petite Fleur/작은 꽃이라고 번역되는 불어이므로 내충 내용만 살펴보면 “인생은 때때로 나를 배반하지만 너는 항상 나의 정원에 피는 작은 꽃이므로, 그 꽃을 가슴에 간직한다면 결코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뭐 그런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하다. 2007년도에 결성된 미국 재즈 밴드 The Hot Sardines으로 들어보시공.


https://youtu.be/rlluu2G_eWg








3.
2001년 장 피에르 주네 감독의 동화 같은 프랑스 영화 Amélie/ 아멜리아에서 배경음악으로 사용된 Bechet 녹음은 "Summertime"(1949)
(1932년 George Gershwin작곡)


https://youtu.be/_sy_OcEXxgo






4.
2009년 영화 브래드 피트 주연의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에는(우리나라에서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로) Bechet의 "Out of Nowhere"가 등장합니다.


https://youtu.be/lfy6Z6KLQlc






5.
영국의 얼터너티브 록 밴드인 Radiohead 는 자신의 싱글속의 베쳍의 곡 "Egyptian Fantasy"를 2012 년 투어의 종료 음악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여기는 재피니깐 베쳍의 연주로.


https://youtu.be/duJlOOJlV6U






시드니 베쳍/Sidney Bechet (1897년 5월 14일 - 1959년 5월 14일)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및 작곡가였다. 그는 재즈의 첫 번째 중요한 솔리스트 중 한 명으로 루이 암스트롱 (Louis Armstrong)을 이기기 위해 몇 달 동안 레코딩 스튜디오로 데려왔다. 그의 엉뚱한 기질은 그의 경력을 방해했으며, 1940년대 후반에야 그는 큰 호평을 받았다.

전기

Bechet은 1897년 뉴올리언스에서 중산층 가계의 크리올 출생이다. 그의 형, Leonard Victor Bechet는 풀타임 치과의사이자 시간제 트롬본 연주자이자 밴드 리더였다. 베쳍은 집 주변에 보관된 여러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배웠다. 그는 클라리넷을 전문으로하기로 결정했다. 여섯 살 때, 그는 가족 생일 파티에서 동생의 밴드와 놀기 시작하여 재능을 인정하여 호평을 받았다. 그 후 어린 시절, 베쳍은 로렌조 티오 (Lorenzo Tio), "큰 눈" 루이 넬슨 딜레이 (Louis Nelson Delisle ), 조지 바케 (George Baquet)와 함께 공부했다. Bechet은 많은 뉴올리언스 앙상블에서 시간의 즉흥적 기법 (음계와 아르페지오, 멜로디 등)을 사용했다. 그는 Freddie Keppard의 금관악기 밴드, Olympia Orchestra 및 John Robichaux 의 댄스 오케스트라에서 퍼레이드 공연을 했다. 1911-12 년에는 뉴 올리언스 의 Eagle Band 에서 Bunk Johnson과, 1913 ~ 14 년 Olympia Band에서 Oliver King 과 공연했다.

Bechet은 뉴 올리언스에서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를 보냈지만 1914-1917 년에는 시카고 북쪽으로 여행하고 프레디 케파 드 (Freddie Keppard)와 자주 공연했다. Bechet은 1919 년 봄 뉴욕시를 방문하여 Will Marion Cook 의 Syncopated Orchestra에 합류했다. 얼마 후, 오케스트라는 유럽을 여행했다. 거의 도착 즉시, 그들은 런던의 로열 필하모닉 홀에서 공연했다. 그룹은 따뜻하게 받아들여졌으며 베쳍은 특히 인기가 있었다.

런던에 있는 동안, Bechet는 똑 바른 소프라노 색소폰을 발견하고 그의 클라리넷 음색과는 다른 작풍을 개발했다. 그의 색소폰 사운드는 정서적, 무모하며 커다란 것으로 묘사 될 수 있다. 그는 종종 뉴 올리언스 클라리넷 연주자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것과 비슷한 broad vibrato(넓게 퍼지는 기악・성악에서 음을 가늘게 떨어서 내는 기법)를 사용했다.

Bechet은 여자를 폭행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고 1922년 9월 13일부터 26일까지 런던에 수감되었다. 그는 미국으로 추방되어 11월 3일에 Southampton을 떠나 1922년 11월 13일 뉴욕에 도착했다.

1923 년 7월 30일 그는 녹음을 시작했다. 그의 초기 살아남은 스튜디오 작품 중 일부이다. 이 세션은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클라렌스 윌리엄스 (Clarence Williams) 가 이끌었으며 당시 그의 음악 출판 및 음반 제작으로 잘 알려져 있다. Bechet은 "Wild Cat Blues"와 "Kansas City Man Blues"를 녹음했다. "Wild Cat Blues"는 4 개의 16 개 바 테마가 포함된 다국적 래그타임 스타일이며 "Kansas City Man Blues"는 12 바 블루스입니다. 뛰어난 독창성과 혁신으로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연주했다.

1925년 9월 15일, Bechet과 Josephine Baker를 포함한 Revue Nègre 의 다른 멤버들은 9월 22일 프랑스 Cherbourg에 도착하여 유럽으로 항해했다. 이 공연은 파리의 Théâtre des Champs-Élysées 에서 열렸다. Bechet은 여러 밴드와 함께 유럽을 여행하여 1926년 중반까지 러시아에 도달했다. 1928년에 그는 파리의 몽마르뜨에 있는 Bricktop 's Club에서 자신의 작은 밴드를 이끌었다.

Bechet은 감옥에 투옥된 여성 통행인이 부상당했을 때 파리에서 11 개월 동안 감옥에 갇혔다. Ken Burns 의 다큐멘터리 영화 재즈와 관련된 이야기의 가장 일반적인 버전은 다른 음악가 프로듀서가 Bechet에게 그가 잘못된 코드를 연주하고 있다고 말했을 때 총격전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Bechet는 결투에 남자를 도전하고 말하기를, "시드니 Bechet 결코 잘못된 화음을 연주하지 않아."

베쳍은 석방된 후 뉴욕으로 추방되어 1929년 주식 시장의 위기 직후에 도착했다. 그는 독일과 러시아를 여행하며 노블 시슬레의 오케스트라에 합류했다.

1932년에, Bechet는 Tommy Ladnier 와 가진 악대를 지도하기 위하여 뉴욕시에 돌려보냈다 . 6 명의 멤버로 구성된 이 밴드는 Savoy Ballroom 에서 공연을 했다. 그는 로렌조 티오 (Lorenzo Tio)와 함께 연주를 하고 또한 다른 트럼펫 연주자인 로이 엘드리지 (Roy Eldridge) 를 알게 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Bechet은 음악 공연을 하는 기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결국 Ladnier와 양복점 가게를 시작했다. 이 시간 동안, 그들은 다양한 뮤지션들이 방문하여 상점 뒤에서 연주했다. Bechet은 1940년대에 여러 밴드에서 연주했지만 그의 재정 상황은 그 10 년이 끝날 때까지는 나아지지 않았다.

Bechet은 1940년대 말까지 미국에서 음악을 만들기 위해 힘들어했다. 시카고에 기반을 둔 음반사인 재즈 리미티드 (Jazz Limited)와의 계약은 그가 할 수 있는 사건을 제한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1948년 니스에서 열린 유럽 페스티벌 (Festival of Europe)에서 레이블은 그를 출연 할 수 없게 했다). 그는 미국의 재즈 씬이 그를 멀리하고 이미 김이 빠졌다고 믿었다. 1950년에 그는 파리 재즈 페어에서 독주자로서의 공연을 시작으로 프랑스로 건너갔고, 그 나라의 인기가 급증하여 공연료 지급을 잘 해준다는 것을 알았다. 1951년에, 그는 Antibes에서 Elisabeth Ziegler와 결혼했다.

1953년 Disques Vogue 와 녹음 계약을 맺고 남은 생애 동안 지속되었다. 그는 "Les Oignons", "Promenade aux Champs-Elysees"및 국제 히트 곡 " Petite Fleur "등 많은 히트곡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사망한 로맨틱 스타일의 차이코프스키 ( La Nuit est sorcière) ( "The Night Is a Witch")에서 고전 발레 악보를 작곡했다. 프랑스의 몇몇 실존주의자들은 르 듀 ( "신")이라고 불렀다.

그의 죽음 직전에, Bechet은 그의 자서전인 Treat It Gentle을 음반 제작자이자 라디오 진행자인 Al Rose에게 지시했다. 그는 콘서트 프로모션에서 로즈와 함께 몇 번 일해 왔으며 그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았다. 그의 자서전에서의 베쳍의 견해는 로즈가 알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달랐다. "그의 친절한 옛 신사는 자애와 연민으로 가득 차 있었다. 내가 아는 것은 자기중심적이고 차갑고, 특히 여성에 대한 가장 잔인한 잔학 행위가 가능했다."

Bechet은 1959년 5월 14일 62세 생일에 파리 근처의 Garches에서 폐암으로 사망하여 지역 공동묘지에 묻혔다.

직업

Bechet은 재즈, 팝, 확장 콘서트 형식을 성공적으로 작곡했다. 그는 고도로 발달된 inner ear내이 때문에 음악을 읽는 법을 알았지만 선택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운율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빅 밴드의 색소폰 또는 리드 섹션의 일부로 연주하지 않았다.

그의 주요 악기는 클라리넷과 소프라노 색소폰이었다. 그의 연주 스타일은 강렬하고 열정적이며 폭 넓은 비브라토를 가지고 있다. 그는 또한 여러 악기와 즉석 연주자 (개인 및 집단 모두)를 연주하는 데 능숙한 것으로 알려졌다. Bechet은 자신의 사운드가 퍼포먼스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트럼펫 연주자는 그와 함께 연주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시인 Philip Larkin 은 그의 음악에 대해 썼다.

On me your voice falls as they say love should,

Like an enormous yes.

My Crescent CityIs where your speech alone is understood,

And greeted as the natural noise of good,

Scattering long-haired grief and scored pity.

나에게 너의 목소리는 사람들이 사랑이 말해야하는 것처럼 다가오고, 마치 감동에 떨린 엄청난 '예스'처럼. 나의 초승달 도시는 당신의 연설 이 이해되는 곳입니까, 그리고 좋은 자연의 소리로 인사하는데, 산발적인 비탄과 연민이 흐르네.

그의 경력 중 하이라이트 중 일부는 Clarence Williams Blue Five의 Louis Armstrong과의 1923면을 포함한다. 1932년, 1940 년과 1941년 뉴 올리언즈 페트웨어 메이커들; 1938년 Tommy Ladnier Orchestra 세션 ( "Weary Blues", "Really the Blues"); 1939 년 히트 곡 " Summertime "수록. 그리고 자신의 작품 " Petite Fleur "의 다양한 버전이 있다..

Bechet과 피아니스트 Willie "The Lion" Smith 는 나중에 라틴 재즈라 불리는 초기 버전을 녹음하여 재즈 관용구에 전통 음악, 루붐 및 아이티 음악을 적용한 단체를 이끌었다.

1947 년 뉴욕의 Bechet

Bechet은 1940년 7월 28일 NBC 라디오 쇼 'Lower Basin Street의 실내악회 (Chamber Music Society)'에 출연하여 Henry Levine의 Dixieland와 그의 쇼 (Shake It and Break It) 및 St. Louis Blues 밴드. Levine은 Bechet을 RCA Victor 녹음 스튜디오 (뉴욕시 24 번가)에 초청하여 Bechet이 소프라노 색소폰을 Levine의 " Muskrat Ramble "의 전통적인 배열로 빌려줬다.

Becert는 1941년 4월 18일 Victor에서 오버 더빙을 시도한 초기 실험으로 클라리넷 , 소프라노 색소폰 , 테너 색소폰 , 피아노 , 베이스 및 드럼 과 같은 6 가지 악기를 연주하는 팝송 " The Sheik of Araby "의 버전을 녹음했다. 지금까지 기록되지 않은 이 기록은 LPA-510으로 RCA Victor에 의해 발행된 1965 LP Bechet of New Orleans 에 포함되었다. 라이너 노트에서 George Hoeffer는 Bechet을 다음과 같이 인용했다.

나는 피아노를 듣고 드럼을 연주했습니다. 나는 모든 리듬 악기를 연주하려고 했지만, 모두 섞여서 내 소프라노, 베이스, 그리고 테너 색소폰을 잡고 클라리넷으로 마쳤습니다.

1944년, 1946년, 1953년 시카고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Max Miller 아카이브의 일부인 사적 녹음기인 Max Miller와 협연하여 녹음 및 연주했다. 이 콘서트와 레코딩은 John Chilton 의 권위 있는 일대기인 Sidney Bechet : The Wizard of Jazz 에서 철저히 묘사되었다.

Bechet은 십대 때 그와 함께 공부한 알토 색소폰 학자 Johnny Hodges 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유산 및 명예

1919년에 스위스의 클래식 음악 지휘자인 Ernest Ansermet은 Bechet의 음악과 Bach의 음악을 연결하는 클래식 음악 분야의 재즈 음악가 중 가장 초기의 음악가 중 한 명인 Bechet에게 경의를 표했다. Bechet은 1968년 Down Beat 잡지의 Jazz Hall of Fame에 입회했다. 음악 작가 로버트 팔머 ( Robert Palmer) 는 "블루스 선수들의 울부짖음과 크리올스의 기교를 자신 만의 방식으로 결합하여 베쳇 (Bechet)에 대해 썼다. 시드니 베쳇 (Sidney Bechet)은 마음을 감동 시켰을 때 감정을 움직이는 스타일을 만들었다."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은 "베쳇은 재즈의 전형이었고, 평생 동안 연주한 모든 것이 완전히 독창적이었다. 나는 솔직히 그가 이 음악에 있어 가장 독특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영국의 시인 인 필립 라킨 (Philip Larkin) 은 위트툰 결혼식 (Whitsun Weddings) 에서 베쳇 (Bechet)에게 송덕 (ode)을 썼다.

수성에 분화구는 Bechet의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대중 문화에서

유명한 블루스 하모니카 연주가인 Sugar Blue 는 Bechet의 녹음 "Sugar Blues"에서 그의 이름을 따 왔습니다.

Bechet의 노래 "Si tu vois ma mère"는 Woody Allen의 Midnight in Paris (2011) 에서 두드러지게 소개되었다.

디즈니 할리우드 스튜디오 (Disney 's Hollywood Studios)와 디즈니랜드 파리 (Disneyland Paris) 의 테러의 탑 (Tower of Terror ride)에서는 Bechet의 노래 "When Sun the South Down South"이 queue music 큐음악으로 연주된다.

The ride is a "deserted [since Halloween of 1939] hotel in the dark side of Hollywood."

Disneyland Paris' Tower of Terror rides 타는 것은 "할리우드의 어두운면에있는 1939 년 할로윈 부터 버려진 호텔"입니다.

ITV TV 시리즈 Grantchester 에서 주인공 시드니 챔버스 (Sidney Chambers)는 재즈 레코드를 듣고 Bechet은 그의 즐겨 찾기 중 하나이다. A running joke 은 그의 가정부가 "Beh-SHAY"보다는 "Becket"이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음악에서

Bechet과 함께했던 Bob Dorough 는 그의 앨범 Right on My Way Home에 "Something for Sidney"라는 찬사 노래를 녹음했다.

Van Morrison 는 그의 노래에 Bechet를 언급한다. "See Me Through Part II (Just a Closer Walk with Thee)".

프랑스 출신의 Patricia Kaas는 그녀의 1990년 앨범 Scène de vie에서 "L' Enterrement de Sidney Bechet"( "Become의 장례식")을 녹음 했다 .

Raquel Bitton은 CD Pet Blues 에서 Bechet에게 "Petite Fleur"(2006)라는 찬사를 보낸다.

Radiohead 는 자신의 싱글 "Egyptian Fantasy"를 2012 년 투어의 종료 음악으로 사용했다.

영화와 TV에서

Bechet은 세 개의 영화, Serie Noire, L' Inspecteur connait la musique 와 Quelle équipe 에서 재즈 뮤지션을 연기했다.

1997년 다큐멘터리 < 야생 맨 블루스 (Wild Man Blues )>에서 감독이자 클라리넷 주의자 인 우디 알렌 (Woody Allen )은 베쳇 (Bechet)을 반복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Bechet 다음에 그의 아내 Soon-Yi Previn 과 입양한 자녀 중 한 명을 지목했다.

Bechet는 텔레비전 시리즈 의 2 개의 에피소드에서 Jeffrey Wright 에 의해 초상화을 그린다. The Young Indiana Jones Chronicles.

2001 년 프랑스 장편 데뷔작 < Amélie>에서 몇몇 Bechet 녹음은 "Summertime"(1949)을 비롯한 배경 음악으로 사용된다.

뉴 올리언스에서 열린 2009년 영화"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에는 Bechet의 "Out of Nowhere"가 등장합니다.

2009 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기능인 The Princess and the Frog 에서 Bechet은 "When We Human"이라는 뮤지컬 번호에서 루퍼, 트럼펫 연주 악어가 언급됩니다.

Bechet의 녹음은 Woody Allen의 Midnight of Paris에서 사용되었다.

1959 년 영화 < 해부학 Anatomy of a Murder> 에서 살인 혐의로 기소 된 육군 장교를 변호하는 국가 변호사 제임스 스튜어트는 아마추어 재즈 피아니스트이며 Bechet을 "최고 중 하나"라고 지칭한다.

ITV 탐정 드라마 그란트 체스터 (Grantchester) 의 주인공인 시드니 체임버스 (Sidney Chambers)는 Bechet을 자주 경청한다.

2016 년 영화 라 라 랜드 ( La La Land )에서 라이언 고슬링 (Ryan Gosling)이 연기한 캐릭터는 엠마 스톤 (Emma Stone) 이 연기한 캐릭터를 설득하려고 시도한다. jazz is not "relaxing", saying, "Sidney Bechet shot somebody because they told him he'd played a wrong note, that's hardly relaxing."

재즈는 "릴렉스"하지 않고“Sidney Bechet은 누군가를 쐈다. 왜냐면 그들이 그를 잘못된 음표를 연주했다고 해서. " 그것은 거의 편안하지 않습니다. " 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