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ve Lacy - soprano saxophone
Wynton Kelly - piano
Buell Neidlinger - bass
Dennis Charles - drums
내가 태어나기 이전의 음반을 듣는 다는 것은
늘 특별한 일이다.
비밥의 빠른 템포에 늘 낯설지만
또 듣다보면 빠른 템포라고 해서 나에게 맞지 않다고 할 수만은 없기에 이것저것 시험 삼아
들어보는 중이다.
스티브 레이시는 익숙하지 않은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라이지만 차근차근 도전 중인데 그의 특징 중 하나가 Thelonious Monk의 음악을 자신의 연주 레퍼토리에 자주 등장시킨다는 점이며 특히 피아노 밴드가 있는 구성이라면 필히 몽크의 곡을 연주했다고 한다. 또한 당시의 연주자들이 대중의 호응을 얻기 위해 대중음악이나 쇼를 위한 음악을 연주한 반면 레이시는 그것들을 연주하지 않은 그야말로 자신의 음악적 고유성을 지키던 1950년대 진보적인 딕시랜드 음악가로서 실험적인 재즈에서 광범위하고 자유로운 즉흥연주를 많이 했던 음악가로서 알려져 있다. 더불어 Lacy가 작곡한 음악들은 일반적으로 선율적이고 단단하게 구성되었다는 칭찬을 받고 있다.
Steve Lacy의 스튜디오 앨범 Soprano Sax(1958년)
레이블: Prestige - PRLP 7125
녹음일: 1957년 11월 1일
발매일: 1958년
길이: 33:33
스타일: Free Jazz/ Post Bop
프로듀서: Bob Weinstock
Soprano Sax는 ( 또한 Soprano Today로도 발매 됨) 1958년 Prestige 레이블에서 발표 된 Steve Lacy의 데뷔 앨범이다. Lacy, Wynton Kelly, Buell Neidlinger 및 Dennis Charles의 연주이다.
리셉션
밥 러쉬 (Bob Rusch)의 Allmusic 리뷰는 “이것은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자인 스티브 레이스 (Steve Lacy)가 프레스티지 (Prestige)를 위해 만든 3 앨범 중 첫 번째 녹음이며 이 1957년 11월 1일 세션은 그가 밴드리더로서 첫 번째 녹음 한 것이다. 이 날은 모든 연주자들이 공통 목표에 따라 신중하게 연주한 것처럼, 모두가 명백한 경계선 안에 머물면서 연주하는 것을 확인하는 듯 들립니다.”
Track listing
1."Day Dream" (Strayhorn, Ellington) - 4:23
2."Alone Together" (Dietz, Schwartz) - 6:35
3."Work" (Monk) - 5:24
4."Rockin' in Rhythm" (Ellington, Mills, Carney) - 4:05
5."Little Girl, Your Daddy Is Calling You" (Unknown) - 4:32
6."Easy to Love" (Porter) - 8:25
Recorded in Hackensack, November 1, 1957
Personnel
Steve Lacy - soprano saxophone
Wynton Kelly - piano
Buell Neidlinger - bass
Dennis Charles - drums
Steve LACY -- DAY DREAM / ALONE TOGETHER - YouTube
http://me2.do/5sCbf0l1
1.
Steve Lacy(1934년 7월 23일 - 2004년 6월 4일)는 뉴욕의 Steven Norman Lackritz에서 태어났으며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로 소프라노 색소폰의 중요한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인정받았다. 진보적인 딕시랜드 음악가로서의 1950년대의 명성에 올랐던 레이스는 길고도 많은 경력을 쌓았다. 그는 실험적인 재즈에서 광범위하게 자유로운 즉흥 연주를 했지만 Lacy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선율적이고 단단하게 구성되었다. 레이스는 또한 독창적인 작곡가가 되어 여러 번 반복되는 단 하나의 질문 프레이즈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Thelonious Monk의 음악은 Lacy의 레퍼토리의 영구적인 부분이 되었으며, 피아니스트 밴드에서 거의 모든 레이스 앨범과 콘서트 프로그램에 Monk의 노래가 등장했다. 레이스는 종종 트롬본 연주자 로즈웰 러드Roswell Rudd와 멍크의 작품을 탐구하면서 파트너가 되었다. Monk을 넘어 레이스는 찰스 밍거스 (Charles Mingus),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 허비 니콜스 (Herbie Nichols)와 같은 재즈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했다. 많은 재즈 뮤지션과 달리 그는 거의 일반 대중음악이나 쇼 곡을 연주하지 않았다.
이른 생활 및 경력
레이스는 Henry "Red"Allen, Pee Wee Russell, George "Pops"Foster, Zutty Singleton 과 같은 오래된 음악가들과 16 편의 Dixieland 음악을 연주한 후 Buck Clayton, Dicky Wells, Jimmy Rushing 과 같은 캔자스 시티 재즈 연주자들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57년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에서 Taylor의 획기적인 4 중주곡으로 출연한 Cecil Taylor의 데뷔 앨범 [ Jazz Advance (1956)]에서 아방가르드 (avant-garde )음악에 연연하게 되었다. 그는 또한 초기 Gil Evans 앨범에서 주목할 만한 출연을 했다. 그러나 가장 영속적인 관계는 Thelonious Monk의 음악과 함께했다. 그는 Monk 작곡 ( Reflections, Prestige, 1958)만을 특징으로 하는 첫 번째 앨범을 녹음하고 1960년에 Monk의 밴드에서 잠깐 연주했다. : 241 과 나중에 Monk의 Big 밴드와 사중주 콘서트 앨범 (컬럼비아, 1963).
유럽과 육중주
레이스가 처음으로 유럽을 방문한 것은 1965년 케니 드류 (Kenny Drew)가 머물던 코펜하겐을 방문한 것이다. 그는 이탈리아에 가서 이탈리아의 트럼펫 연주자인 엔리코 라바 (Enrico Rava)와 남아프리카 음악가인 조니 디야니 (Jony Dyani)와 루이 모홀로 ( Louis Moholo) 와 함께 4 중주단을 결성했다. ( 그들의 부에노스아이레스 방문은 The Forest and the Zoo, ESP, 1967의 다큐멘터리 앨범 때문에) 뉴욕으로 잠깐 돌아간 후, 그는 이탈리아로 돌아 왔고, 1970년 파리로 이주하여, 그의 생애의 마지막 2 년까지 살았다. 그는 유럽의 재즈 장면에서 널리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지만 미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레이스의 활동의 핵심은 그의 육중주였다.: 그의 아내, 가수 / 바이올리니스트 Irene Aebi : 272 소프라노 / 알토 색소폰 연주자 Steve Potts, 피아니스트 Bobby Few, 베이시스트 Jean-Jacques Avenel, 드러머 Oliver Johnson (나중에 John Betsch ). 때로는 이 그룹이 대규모 앙상블 (예 : Vespers , Soul Note, 1993 년에는 테너 색소폰의 Ricky Ford와 Tom Varner의 프렌치 호른을 추가 함)로 확장 되었지만 때로는 4인조, 3인조 또는 2 색소폰 듀오로 축소되었다. 그는 피아니스트 Eric Watson과 듀오를 연주했다. 레이스는 1970년대부터 솔로 색소폰 전문가가 되었다. 그는 소위 이런 형식의 즉흥 연주를 개발할 때 Sonny Rollins, Anthony Braxton, Evan Parker, Lol Coxhill 과 함께했다.
레이스는 모든 예술에 관심이 있었다. 특히 시각 예술과 시가 그를 위해 중요한 출처가 되었다. 그는 Tao Te Ching과 하이쿠 시인들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프로젝트의 화가 및 무용가인 Robert Creeley, Samuel Beckett, Tom Raworth, Taslima Nasrin, Herman Melville, Brion Gysin 와 다른 Beat 작가들의 음악적인 배경 작업을 했다.
Creeley는 Poetry Project Newsletter에서 언급했다. “스티브 레이스가 시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또는 자신의 실습과 모범으로 얼마나 많은 것을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아무도 그보다 관대하고 통찰력 있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
나중에 경력
1992년 맥아더 장학금 ( "천재 보조금"이라는 별칭)을 수상했다. 그는 또한 전통적인 재즈부터 아방가르드, 현대 클래식 음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가와 협력했다. 그의 정규 sextet 외에, 그의 가장 정규적인 공동 작업자는 피아니스트 Mal Waldron이었다. 그는 244-245와 함께 다수의 듀엣 앨범을 기록했다 . (특히 Semper Amore , Ellington / Strayhorn 자료 모음, Soul Note, 1987).
레이스는 작지만 의욕적인 대중을 위해 유럽에서의 이별 콘서트'를 벨기에에서 하기 위해 듀오와 솔로로 연주했다. Brussels, Antwerp, Ghent, Bruge, Bergen에서 열렸다. Naked Music에서 이 콘서트들의 앨범들이 수집되었다. 겐트에서 그는 엘리자베스 여왕 콩쿠르의 우승자인 클래식 바이올리니스트 Mikhail Bezverkhni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2002년 미국으로 돌아와 매사추세츠 보스턴 에 있는 뉴 잉글랜드 음악원 (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 에서 가르치기 시작했다. 지난 2003년 3월 이라크 침공 직전 인 보스턴 커먼 (Boston Common) 에서 평화 집회가 끝나고 2 만 5000 명의 사람들 앞에서 마지막 공연을 가졌다.
레이스는 2003년 8월 암 진단을 받은 후 2004년 6월 4일 69세의 나이로 사망하기 몇 주 전까지 계속 연주하고 가르쳤다.
2.
윈톤 켈리 Wynton Charles Kelly (1931 년 12 월 2 일 - 1971 년 4 월 12 일)는 자메이카의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다. 그는 활발한 블루스 연주와 재즈에서 가장 훌륭한 반주자로 유명했다. 그는 12 세의 나이에 전문적으로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16 세 때 R & B 에서 1 위를 차지했다. 3 년 후 가수 Dinah의 반주자로서 더 잘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워싱턴 , 그리고 트럼펫 연주자 Dizzy Gillespie의 밴드 멤버가 되었다. 이 진전은 군대에 가있는 2 년 동안 중단되었는데, 그 후 켈리는 워싱턴과 길레스피로 돌아와 다른 밴드 리더들과 연주했다. 그는 Julian "Cannonball"Adderley, John Coltrane, Roland Kirk, Wes Montgomery, Sonny Rollins, 보컬리스트 Betty Carter, Billie Holiday, Abbey Lincoln 등과 함께 연주했다.
Kelly는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의 커버를 포함하여 1959 년부터 Miles Davis 밴드의 일원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종종 베스트셀러 재즈 앨범에서의 연주를 했다. 1963 년에 데이비스를 떠난 후에, 켈리는 몇몇 레이블을 위해 녹음하고 트리오를 구성해 미국과 국제적으로 연주했다. 그의 경력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고, 그의 경력 후반기에 충분한 작업을 찾기가 어려웠다. 간질에 걸려 켈리는 39세의 발작으로 캐나다의 한 호텔 방에서 사망했다.
말하자면 재즈 피아니스트 윈톤 켈리(Wynton Kelly)하면 40세에 피아니스트로 원숙기 시절에 간질로 사망한 불운의 피아니스트이다. 오늘날 재즈 피아노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3대 피아니스트를 꼽으라면 몽크-에반스-켈리를 꼽을 것이다.
델로니오스 몽크가 하드밥 스타일의 그루브한 사운드의 대명사라면, 빌 에반스는 클래시컬한 시적 서정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피아노의 시인, 윈톤 켈리는 몽크와 에반스의 장점을 모두 갖춘 중용의 미학에 충실한 피아니스트였다.
켈리의 피아노 사운드에는 가스펠과 블루스, 그리고 아프로-아메리칸 특유의 리듬적 감성까지 포함되어 있다.그의 데뷔 초창기 그를 메인스트림 재즈로 이끌어준 레스터 영이나 디지 길레스피 악단에서 활동하면서 스윙, 비밥, 블루스, 소울의 모든 음악적 영감을 전수받았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Freddie Freeloader"와 "Someday My Prince will Come"을 들어보면 켈리의 피아니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음악적 영감에 의해서 연주자들 간의 충분한 인터플레이와 즉흥연주를 하는 귀재였다. 그래서 마일스 데이비스나 존 콜트레인, 웨스 몽고메리등 음반 녹음에 대타로 연주하곤 하였는데, 웬만한 대가가 아니면 충분한 연습 없이 즉시 녹음에 투입되어 연주한다는 것은 뛰어난 천재성을 갖춘 피아니스트가 아니면 힘들다.
윈톤 켈리는 1950년대 후반부터 BLUENOTE, VERVE, RIVERSIDE, MILESTONE, VEE-JAY레이블등에서 개인 독집으로 트리오와 사중주등의 음반들을 녹음하였다. 대부분의 음반들이 뛰어난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동향의 자메이카 출신의 중견 재즈 피아니스트 몬티 알렉산더(Monty Alexander)와 브래드 멜다우(Brad Mehldau)는 모두 윈톤 켈리의 피아노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3.
Buell Neidlinger (1936년 3월 2일)는 미국 첼리스트이며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다. Neidlinger는 코네티컷 주 웨스트 포트에서 태어났다. 예일 대학교에 입학한 후 그는 뉴욕 으로 이사왔고 다양한 재즈 설정에서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55년 Cecil Taylor의 그룹에 합류하여 Herbie Nichols와 함께 연주했으며 1961년까지 Steve Lacy와 Archie Shepp와 함께 테일러 그룹과 함께 녹음했다. 그는 또한 클래식 음악의 써어드 스트림이라는 새로운 방향에도 포함되었다. (John Cage, Mauricio Kagel, George Crumb) and Gunther Schuller' s Third Stream music.)
그는 뉴 잉글랜드 음악원 (New England Conservatory)과 칼트 (CalArts)에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전에 오케스트라 및 세션 베이시스트로 광범위하게 활동했다. Marty Krystall 와 함께 그는 K2B2 Records를 설립했다. 1983 년 Antilles Records에서 Swingrass '83 를 발매했다.
4.
Denis Charles (1933 년 12 월 4 일 - 1998 년 3 월 24 일)는 재즈 드러머였다.
전기
Charles는 Virgin Islands의 St. Croix 에서 태어났으며 Virgin Islands에서 지역 앙상블을 가지고 7 살 때 처음으로 봉고를 연주했다. 1945년에 그는 뉴욕으로 이주하여 마을 주변을 자주 연주했다. 1954년 그는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 )와 일하기 시작했으며 1958 년까지 이 두 사람이 협력했다. 그 후 그는 스티브 레이스 (Steve Lacy), 길 에반스 (Gil Evans ), 지미 기푸르 (Jimmy Giuffre )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Ed Blackwell과 친구가 되었고 두 사람은 서로 영향을 주었다.
그는 Calypso- seted 세트에 Sonny Rollins와 함께 녹음한 다음 1964년까지 연주한 Lacy와 시간을 재개했다. 그는 1967년 Archie Shepp와 Don Cherry와 함께 작업 한 후 1971 년까지 녹음에서 사라졌다. 1970년대와 1980년대 그는 Frank Lowe, David Murray, Charles Tyler, Billy Bang 및 기타와 함께 뉴욕 재즈 장면에서 정기적으로 연주했으며, 또한 펑크, 록, 전통 카리브 음악을 연주했다. 그는 1989-1992년에 밴드리더로 3 개의 디스크를 발표했으며 1998년에 뉴욕에서 사망했다.
Denis Charles는 Wilber Morris와 Thomas Borgmann과 함께 Borgmann / Morris / Charles (BMC) Trio 에서 5 주간 유럽 투어를 한 후 4 일 후에 사망했다. 이 트리오와의 마지막 콘서트는 Berlin Willy-Brandt-Haus 에서 열렸다. BMC Trio와 함께 그는 지난 2 년 동안 약 4 곡의 CD를 녹음했다. 다섯 번째 CD인 마지막 콘서트 - Dankeschön , Silkheart Records , 1999. 사망 후에 발표 되었다. 2002년 Veronique N. Doumbe는 영화 다큐멘터리 < 데니스 찰스 > ( Denis A. Charles : 데니스 알폰소 찰스의 삶에 관한 중단된 대화)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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