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e Quebec - tenor saxophone, piano
Grant Green - guitar
Paul Chambers
Sam Jones
Louis Hayes
Sonny Clark
그는 결코 혁신가가 아니었지만 독특하고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커다랗고 호흡적인 소리를 지녔으며 미 남부지방의 블루스, 섹시한 발라드 및 업 템포의 공격성이 있는 일관적인 연주를 했다고 전해지는 색소포니스트 Ike Quebec(1918년 8월 17일 -1963년 1월 16일)은 1940년대의 빅 밴드 시대에서부터 경력을 쌓기 시작했고, 빅밴드의 인기가 사라진 후, 한동안 약물 중독으로 인해 명성을 잃었다가 컴백을 했지만 곧 죽음이 그를 찾아왔답니다.
오늘의 앨범 Blue & Sentimental(1963년)의 라인업을 보시고 연주들을 들어보시면 퀘벡은 테색과 피아노를 번갈아 가며 그랜트 그린 (Grant Green )의 기타 솔로 뒤에서 연주하면서 녹음한 것을 눈치채 실 수 있습니다. 소니 클락의 피아노 연주 8번 트랙 이외엔 모든 트랙의 피아노가 퀘벡의 연주라니, 재미있기도 놀랍기도 하지요.
또한 함께 라인업을 이룬 재즈 기타리스트이며 작곡가인 그랜트 그린 ( Grant Green, 1935년 6월 6일 - 1979년 1월 31일)은 주로 Blue Note Records 에서 리더와 사이드 맨으로 녹음했으며 하드 밥, 소울 재즈, 비밥과 라틴계 이디엄에서 경력을 쌓았는데 음악 비평가들은 평생 동안 심하게 과소평가된 연주자라며 재즈 기타의 위대한 숨은 영웅 중 한 명이라고 평한답니다. 그의 소리를 "가볍고, 느슨하며, 약간 블루스하고 의로운 그루비"라고 표현된다고 하네요. 이 앨범에서도 그랜트 그린의 주법은 명징하면서도 명랑한 음들이 찰랑거리지 않습니까?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여드름장이 짝사랑 소년처럼 어찌 좀 안달 나게도 하고요. ㅋㅋㅋ 오늘의 앨범은 어찌 퀘벡의 앨범이라기보다는 그린의 앨범 같아 웃습니다.
Ike Quebec의 스튜디오 앨범 Blue & Sentimental(1963년)
레이블: Blue Note - BST 84098
녹음일: 1961년 12월 16일과 23일
발매일: 1963년 6월
길이: 39:31 original LP/ 50:27 CD reissue
스타일: Hard Bop/Soul Jazz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
1."Blue and Sentimental" (Count Basie, Mack David, Jerry Livingston) - 7:28
2."Minor Impulse" (Quebec) - 6:34
3."Don't Take Your Love from Me" (Henry Nemo) - 7:04
4."Blues for Charlie" (Green) - 6:48
5."Like" (Quebec) - 5:21
6."That Old Black Magic" (Arlen, Mercer) - 4:52 Bonus track on CD reissue
7."It's All Right With Me" (Porter) - 6:05 Bonus track on CD reissue
8."Count Every Star" (Bruno Coquatrix, Sammy Gallop) - 6:16
tracks 1-7은 1961년 12월 26일에, track 8은 12월 23일에 녹음됨
Personnel
Ike Quebec - tenor saxophone, piano (where audible, except #8)
Grant Green - guitar
Paul Chambers (tracks 1-7), Sam Jones (#8) - bass
Louis Hayes (#8), Philly Joe Jones (#1-7) - drums
Sonny Clark - piano (#8)
AllMusic Steve Huey 리뷰
Ike Quebec 의 Blue Note를 위한 1961-1962 년 컴백 앨범은 모두 보람이 있었지만 Blue and Sentimental 은 끈적끈적한 블루스와 무엇인가 아리게 하는 낭만적인 발라드로 연주되는 훌륭한 앨범이다. 사실, 퀘벡의 다른 블루 노트 데이트에는 부족함이 없지만 앨범 Blue and Sentimental은 가장 정교하게 완성되었다. 퀘벡은 기분과 분위기의 마스터였고 잘 진행된 프로그램은 가장 멋진 음색의 일관성을 가진 연기 그윽한 늦은 밤의 신비함으로 앨범을 채색합니다. 그 이유 중 일부는 퀘벡의 애무하는 듯한 테너 사운드가 피아니스트 없는 기타리스트인 Grant Green ,베이스의 Paul Chambers, 드러머 Philly Joe Jones로 이루어진 쿼텟과 함께 평소보다 더 뒤로 물러난 여백이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취향과 우아함을 지닌 그린의 솔로 연주 ( 그린의 비슷한 Born to Be Blue와 함께 팀을 구성)는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퀘벡을 빛나게 하는 앙상블의 많은 열린 여백들이 존재합니다. 카운트 베이시 (Count Basie)를 연상시키는 타이틀 곡은 클래식이고 원래 LP의 다른 재즈 스탠더드인 "Don't Take Your Love from Me,“ 는 비슷한 멜랑콜 리가 흐르고 있다. Green은 "Blues for Charlie"의 고전 스타일의 블루스를, Quebec의 두 곡인 "Minor Impulse"와 "Like"는 코드 변화가 복잡하지만 낮고 쉬운 스윙곡이다.
이 모든 것을 통해 퀘벡은 정교함과 흙과의 균형, 자신감과 취약성, 기쁨과 갈망이 절묘하게 조화된 전형적 유혹가로 남아 있습니다. Blue and Sentimental 을 조용하고 심하게 과소 평가된 걸작입니다. [일부 재발행은 3 가지 보너스 컷을 추가합니다. 모든 스탠더드는 이 프로그램에 매우 적합합니다.
1.
Ike Quebec (1918년 8월 17일 -1963년 1월 16일)은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그는 1940년대의 빅 밴드 시대에서부터 경력을 쌓기 시작했고, 그 후 유명 해지던 때부터 몇 년 동안 그의 죽음 전인 컴백을 시작할 때까지 한동안 명성을 잃었다.
비평가 Alex Henderson은 "그는 결코 혁신가가 아니었지만 퀘벡은 독특하고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커다랗고 호흡적인 소리를 지녔으며 미 남부지방의 블루스, 섹시한 발라드 및 업 템포의 공격성이 있는 일관적인 연주를 했다.
전기
New Jersey 주 Newark에서 태어난 Ike Abrams Quebec은 뛰어난 댄서와 피아니스트로 업적을 남겼다. 그는 그의 20대 초반에 테너 색소폰을 기본 악기로 전환하여 곧 유망한 연주자로 명성을 얻었다. 그의 녹음 경력은 1940년 앨범 Barons of Rhythm에서 시작되었다.
나중에 그는 Frankie Newton, Hot Lips Page, Roy Eldridge, Trummy Young, Ella Fitzgerald, Benny Carter 및 Coleman Hawkins와 함께 녹음하거나 연주했다. 1944년과 1951년 사이에 그는 Cab Calloway와 간헐적으로 일했다. 그는 이 시대의 Blue Note 레코드를 녹음했으며, Thelonious Monk와 Bud Powell의 피아니스트가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돕는 라벨의 재능 스카우트로도 활동했다. 탁월한 시력 독서 기술 덕분에 Quebec은 많은 Blue Note 세션에서 즉흥적으로 편곡자가 되었다.
약물 중독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인해 (그러나 빅 밴드 음악의 인기가 사라짐에 따라), 퀘벡은 1950년대에 산발적으로 녹음했지만 여전히 정기적으로 공연했다. 그는 재즈의 새로운 발전에 뒤처졌으며, 나중에 하드 밥 , 보사노바 및 소울재즈의 통합 요소를 연주했다. 퀘벡은 때때로 1961년 Blue & Sentimental 앨범에서 테너와 피아노를 번갈아 가며 그랜트 그린 (Grant Green )의 기타 솔로 뒤에서 연주하면서 녹음했다.
1959년에 그는 Blue Note 레이블에 일련의 앨범으로 컴백을 시작했다. Blue Note의 Executive Alfred Lion은 항상 Quebec의 음악을 좋아했지만 10 년 동안 낮은 시청률을 보였던 관객이 어떻게 색소폰 연주자에게 반응하는지 확신 할 수 없었다. 1950년대 중후반에 Blue Note는 쥬크 박스 시장에서 일련의 퀘벡 싱글을 발표했다. 관객들은 호응은 좋았다.
퀘벡의 컴백은 폐암에 의한 사망으로 짧아졌다. 그는 뉴저지 주 Newark의 Woodland 공동묘지에 묻혔다.
패밀리
퀘벡의 사촌인 Danny Quebec West는 알토 색소폰 연주자로서 17 세의 나이에 1947년 블루 노트 (Blue Note)를 위한 첫 번째 세션에서 Thelonious Monk와 함께 녹음했다.
2.
그랜트 그린 ( Grant Green, 1935년 6월 6일 - 1979년 1월 31일)은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 이자 작곡가였다. 주로 Blue Note Records 에서 리더와 사이드 맨으로 많이 녹음한 Green은 하드 밥, 소울 재즈, 비밥과 라틴계 이디엄에서 경력을 쌓았다. 비평가 Michael Erlewine 과 Ron Wynn 은 "평생 동안 심하게 과소평가된 연주자인 Grant Green은 재즈 기타의 위대한 숨은 영웅 중 한 명이다. Green의 연주는 다른 기타리스트보다 더 빨리 인지 할 수 있다." 고 언급했다. 평론가 데이브 헌터 (Dave Hunter)는 그의 소리를 "가볍고, 느슨하며, 약간 블루스하고 의로운 그루비"라고 표현했다. 그는 종종 오르간과 드러머와 함께 하는 작은 그룹, 오르간 트리오에서 연주했다.
기타리스트 찰리 크리스챤을 제외하고 그린의 주요 영향은 색소폰 연주자들, 특히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였다. 따라서 그의 접근은 화음보다는 광범위한 음의 길이에 있다. 반음계주의를 피하는 경향이 있는 Green의 연주의 단순성과 즉각성은 초기 작품에서 리듬과 블루스를 연주한 데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그는 최고로 이 스타일을 밥으로 합성했고 그는 본질적으로 블루스 기타리스트였으며 거의 독점적으로 나중에 그의 경력에서 이 스타일로 돌아왔다.
전기
그린은 미주리 주 세인트 루이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13세 때 전문 음악계에서 가스펠 음악 앙상블의 일원으로 처음 공연했다. 그는 Charlie Christian, Charlie Parker, Lester Young 및 Jimmy Raney 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그는 처음으로 재즈로 옮기기 전에 부기 - 우기를 연주했다. 세인트 루이스에서의 첫 번째 녹음은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지미 포레스트 (Jimmy Forrest) 와 레이블 United였다. 밴드의 드러머는 엘빈 존스 (Elvin Jones ) 였고, 나중에 색소폰 연주자인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의 뒤에서 조력하는 최강의 팀이의 일원이었다. 그린은 1960년대 초 Elvin과 함께 다시 녹음되었다. Lou Donaldson 은 St. Louis의 술집에서 그가 연주하는 것을 발견했다. Donaldson과 함께 연주여행한 후 Green은 1959-60 년경 뉴욕에 도착했다.
Lou Donaldson은 Blue Note Records 의 Alfred Lion에게 Green을 소개 했다. 라이온은 블루 노트 연습처럼 그린을 사이드 맨으로 테스트하는 대신 그룹 리더로 먼저 녹음하도록 준비했다. 그러나 Green은 자신감 부족으로 초기 녹음 세션은 2001년 First Session 으로 발표되었다.
그의 첫 번째 세션의 선방에도 불구하고, Green의 Blue Note와의 관계는 60년대 전체에서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지속되었다. 1961년부터 1965년까지 Green은 다른 어떤 회사보다 Blue Note LP에 리더 또는 사이드 맨으로 출연했다. Green의 첫 번째 앨범은 Grant 's First Stand 였다. 같은 해 Green Street와 Grantstand가 따랐다. 그란트는 1962년 Down Beat 비평가 설문 조사에서 최고의 새 스타로 선정되었다. 그는 종종 색소폰 연주자 Hank Mobley, Ike Quebec, Stanley Turrentine 및 오르간 연주자 Larry Young을 비롯한 Blue Note의 다른 중요한 음악가들에게 지원을 제공했다.
Sunday Mornin ' , 'Latin Bit and Feelin 'the Spirit 은 모두 느슨한 컨셉 앨범이며, 각각 음악적 테마나 스타일이 있다 : 각각 가스펠, 라틴어 및 소울이다. 그랜트는 항상 이 기간 동안 예술적인 성공으로 더 많은 상업적인 날을 보냈다. 조 헨더슨 (Joe Henderson) 과 바비 허처슨 (Bobby Hutcherson ), 솔리드 (1964)가 출현한 [ Idle Moments ] (1963)는 전문 재즈 평론가가 그린의 최고 음반 중 2 곡으로 묘사했다.
그란트 그린 (Grant Green)의 음반 중 많은 곡은 생전에 발표되지 않았다. 이들은 McCoy Tyner 와 Elvin Jones ( 솔리드 그룹의 일부이기도 함), Matador (1964년에 녹음됨) 및 피아니스트 Sonny Clark 와 함께한 여러 앨범을 포함한다. 1966년에 Green은 Blue Note를 떠났고 Verve를 포함하여 여러 다른 레이블에 녹음했다. 1967년부터 1969년까지 Green은 개인적인 문제와 헤로인 중독의 영향으로 대부분 활동하지 않았다. 1969년에 Green은 새로운 펑크 (funk- influenced) 밴드로 돌아 왔다. 이 기간의 녹음에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Green is Beautiful 과 영화 Final The Comedown 의 사운드 트랙이 포함된다.
Green은 1974 년에 Blue Note를 다시 떠났고 다른 레이블로 만든 후속 녹음으로 의견을 나누었다. 일부는 Green이 ' Acid Jazz '의 아버지였다고 생각한다. (그의 최근 녹음은 US3 , Tribe Called Quest 및 Public Enemy등의 예술가들에 의해서 샘플링 되었다. )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재 발매 앨범 프로듀서 Michael Cuscuna는 앨범 Matador의 슬리브 노트에 썼다. "1970 년대 그린은 꽤 변변치 않은 녹음을 남겼다.") 없애버렸다.
그린은 1978년 많은 시간을 병원에서 보냈고, 의사의 조언을 무시하고 돈을 벌기 위해 도로로 돌아갔다. 뉴욕에서 조지 벤슨의 Breezin 'Lounge에서 계약을 하는 동안 그는 심장 마비로 차에서 쓰러져 1979년 1월 31일에 사망했다. 그는 미주리 주 세인트 루이스 고향의 그린 우드 묘지 (Greenwood Cemetery)에 묻혔고 6 명의 아이들이 살아남았다. 그린의 죽음 이후, 그의 명성은 커졌으며 그의 초기 (포스트 밥 / 스트레이트 어워드와 소울 재즈)와 이후 (펑키 / 댄스 플로어 재즈) 기간의 많은 편집물이 존재한다.
장비
Green은 Gibson ES-330을 사용하고, Gibson McCarty 픽가드 / 픽업, Epiphone Emperor (같은 픽업과 함께)를 사용하여 Gibson L7을 사용했으며 마침내 맞춤형 D' Aquisto를 사용했다. 동료 기타리스트인 George Benson에 따르면 Grant는 앰프의 저음 및 고음 설정을 해제하고 중음역을 최대화하여 음색을 구현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자신의 독특한 연주기법인 펀치하고, 물어뜯는 소리를 낼 수 있었다.
3.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 ~ 1969)
50~60년대 모던 재즈씬을 대표하는 베이시스트, 재즈 베이시스트로서는 흔치 않게 활을 사용하는 보잉 주법을 애용하였으며 리듬 섹션으로서의 역할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특유의 멜로디 지향적이고 자유분방한 스타일의 연주로 당시까지만 해도 (솔로 구간을 제외하면) 리듬을 맞추고 화음을 지정하는 것에 극히 한정되어 있었던 베이스 연주의 단순한 양상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한 연주자로 높이 평가받는다.
이러한 그의 독창적인 연주 스타일은 후대의 Marcus Miller, Jaco Pastorius, Brian Bromberg와 같은 (그와 마찬가지로 멜로디 지향적인) 연주자들의 연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여겨진다.
색소포니스트 John Coltrane의 (그의 자작곡만으로 채워진) 앨범 Giant Steps에는 Mr. PC라는 곡이 있는데 이는 이전부터 Coltrane과 친분이 있었고 해당 앨범에 베이시스트로서 참여한 Paul Chambers를 위해 만들어진 곡으로서 제목의 PC란 곧 Paul Chambers의 이름 앞 글자들을 따서 붙여진 것이다.
4.
Samuel "Sam" Jones (nickname Home,[1] 12 November 1924 – 15 December 1981) 는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와 첼리스트이며 작곡가이다.
Sam Jones는 미국 Florida의 Jacksonville에서 태어났고 1955년에 뉴욕으로 이사 갔다. 거기서 그는 Bobby Timmons, Tiny Bradshaw, Les Jazz Modes, Kenny Dorham, Illinois Jacquet, Freddie Hubbard, Dizzy Gillespie (1958–59), Thelonious Monk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아마도 Cannonball Adderley (1959–65)와 함께 한 작업으로 가장 잘 알려졌을 것이다. 그는 또한 Oscar Peterson (1966-1970)와 Cedar Walton과 몇 년을 함께 작업했고 50년대에 빌 에반스와 함께 녹음했다. 그의 경력은 주로 뉴욕시 재즈 장면을 맴돌았다. 존스는 그가 Adderley와 함께 일하는 동안 재즈 스탠더드 "Del Sasser" 와 "Unit 7"을 썼다. "Blue Funk", "O.P.", "Seven Minds"의 작곡들이 있다.
5.
Louis Hayes (1937년 5월 31일생)는 미국 재즈 드러머이다.
전기
그의 아버지는 드럼과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그의 어머니는 피아노를 연주했다. 그는 재즈 청취의 초기 영향, 특히 라디오에서 빅 밴드의 청취를 언급한다. 그의 주요 영향은 필 존 조 존스 (Philly Joe Jones)였고 그는 조 존스 (Jo Jones)의 조언을 받았다. 그의 3 대 협회는 Horace Silver의 Quintet (1956-1959), Cannonball Adderley Quintet (1959-1965), Oscar Peterson Trio (1965-1967)와 함께했다. 헤이즈는 종종 Adderley와 Peterson, 프리랜서 설정에서 Sam Jones에 합류했다.
십대 때 그는 16세 이전에 디트로이트 클럽에서 밴드를 이끌었다. 그는 1955년부터 1956 년까지 Yusef Lateef 와 Curtis Fuller와 함께 작업했다. 1956년 8월 뉴욕으로 건너가 Horace Silver Quintet의 Art Taylor를 대신했으며 1959년에는 Cannonball Adderley Quintet에 가입하여 1965년 중반까지 유지했다. Ed Thigpen을 Oscar Peterson Trio에서 이겼다. 그는 1967년 피터슨을 떠났고 일련의 그룹을 결성하여 혼자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끌었다. 그의 사이드 맨은 Freddie Hubbard, Joe Henderson, Kenny Barron, James Spaulding이었다. 그는 1971년 Peterson으로 돌아왔다.
그가 1972년에 결성한 루이 헤이즈 (Louis Hayes Sextet)는 1975년에 Louis Hayes-Junior Cook Quintet과 Rene McLean이 합류할 때까지 사이드 맨으로 the Woody Shaw-Louis Hayes Quintet에 남아있었다. 지난 5 년 동안 유럽 전역에서 성공적인 협약을 맺었으며 (McLean이 없었을 경우) 1976년에 Dexter Gordon이 수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했을 때 호스트 그룹의 역할을 수행했다. Shaw가 1977 년에 그룹을 떠난 후에, Hayes는 hard-bop 5 중주로 계속 이끌었다.
Hayes는 여러 해 동안 많은 레코드에 출연했으며 John Coltrane, Kenny Burrell, Freddie Hubbard, Bobby Timmons, Hank Mobley, Booker Little, Tommy Flanagan, Cecil Taylor, McCoy Tyner, Ray Brown, Joe Henderson, Gary Bartz 및 Tony Williams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또한 Vee-Jay (1960), Timeless (1976), Muse (1977), Candid (1989), Steeplechase (1989-1994) 및 TCB (2000-2002) 세션을 이끌었다.
그는 3 년 넘게 McCoy Tyner 의 트리오와 함께했다. 1989년부터 그는 자신의 밴드를 이끌었고 Vincent Herring 과 함께 Cannonball Legacy Band를 결성했다.
6.
쏘니 클라크Conrad Yeatis "Sonny" Clark(1931년 7월 21일 - 1963년 1월 13일)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주로 하드 밥 계통에서 연주했다.
이른 인생
클라크 (Clark)는 피츠버그 (Pittsburgh) 동쪽에 있는 석탄 광산 도시인 펜실베이니아주의 헤르미어 (Herminie)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의 부모는 원래 조지아스톤 마운틴 출신이었다. 그의 광부 아버지인 Emory Clark는 Sonny가 태어난 지 2 주가 지난 후에 폐 질환으로 사망했다. Sonny는 여덟 자녀 중 막내였다. 12 세 때, 그는 피츠버그로 이사했다.
최신의 삶과 직업
20 세에 캘리포니아에서 이모를 방문했을 때 Clark은 체재하기로 결심하고 색소폰 연주자 인 Wardell Gray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클라크는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함께 샌프란시스코로 갔고 1953년 클라리넷 연주자 버디 데프랑코 (Buddy DeFranco) 와 함께 작업했다. 클락은 1956년 1 월, 베이스 연주자 Howard Rumsey가 이끄는 The Lighthouse All-Stars에 합류했다.
east coast로 돌아가기를 원했던 Clark는 1957년 2월 뉴욕시로 이주하기 위해 가수 Dinah Washington의 반주자로 연주했다. 뉴욕에서 클라크는 많은 뮤지션들로부터 종종 사이드맨 으로 요구 받았다. 부분적으로는 그의 리드미컬한 편곡 때문이었다. 그는 Kenny Burrell, Donald Byrd, Paul Chambers, John Coltrane, Dexter Gordon, Art Farmer, Curtis Fuller,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Clifford Jordan, Jackie McLean, Hank Mobley, Art Taylor, Wilbur Ware.등 많은 하드 플레이어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활동하며 Blue Note Records 를 자주 녹음했다. 그는 또한 Charles Mingus, Sonny Rollins, Billie Holiday, Stanley Turrentine 및 Lee Morgan 과 세션을 녹음했다.
밴드 리더로서 Clark 은 Sonny (1957), Sonny 's Crib (1957), Sonny Clark Trio (1957), Phil Chambers, Philly Joe Jones 및 Cool Struttin (1958)과 함께 앨범 "Dial"S를 녹음했다. George Duvivier 와 Max Roach 가있는 Sonny Clark Trio 는 1960년에 발매되었다.
클락은 뉴욕시에서 사망했다. 공식적인 원인은 심장 발작으로 기록되었지만 그럴만한 원인은 헤로인 과다였다.
유산
절친한 친구이자 동료 재즈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 (Evans )는 앨범 Evans' Conversations with Myself (1963)를 포함한 그의 죽음 이후에 그에게 헌정하는 작곡 "NYC's No Lark" (an anagram철자 순서를 바꾼 말 of "Sonny Clark")을 발표했다. John Zorn, Wayne Horvitz, Ray Drummond 및 Bobby Previte 는 Clark의 작곡 앨범인 Voodoo (1985)를 Sonny Clark Memorial Quartet으로 녹음했다. Zorn은 Bill Frisell 과 George Lewis 와 함께 Lulu (1988) 및 More News for Lulu (1992)에서 Clark의 작곡 몇 편을 녹음했다.
남무성이 추천하는 소니 클락(Sonny Clark)의 연주곡들
오늘 소개된 소니 클락(Sonny Clark)의 음악세계
[만화로 듣는 올댓재즈]의 리 모건(Lee Morgan) 편에서는 [Candy]라는 앨범을 비중있게 소개한 바 있었다. 바로 그 앨범에서 리 모건의 트럼펫을 더욱 빛나게 바쳐주던 피아노 연주가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소니 클락의 솜씨였다. 리 모건의 최고작 중 하나로 꼽히는 [Candy]가 모건의 이름으로 만들어졌다고는 하나 따지고 보면 소니 클락의 트리오를 반주로 완성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모건의 연주 너머로 번뜩이며 빛을 발하던 이 피아니스트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는 건 재즈 애호가라면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뒤늦게 주목 받은 [Cool Struttin']
[Candy]가 1957년에 녹음되었으니 이 시기에 소니 클락의 행적을 살펴보자면 한 마디로 가장 열정적인 기간이었음을 알 수 있다. 57년 한 해 동안만 넉 장의 앨범을 발표했는가 하면 이듬해인 58년에도 다섯 장을 만들었을 정도로 알찬 시간을 보냈다. 걸작 [Cool Struttin']도 58년도 작품이었다. 짧았던 생애만큼이나 혼신을 다한 연주가 이 기간동안 집중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바로 이 시기는 소니 클락 만의 전성기가 아니라 하드 밥의 황금기, 모던재즈의 '적벽대전'과 같은 시기였다. 존 콜트레인, 캐논볼 애덜리, 리 모건, 호레이스 실버, 행크 모블리, 아트 블래키... 쟁쟁한 이름들이 끝없이 나열되는 찬란했던 역사의 한 복판이었다. 이 수많은 별들 중에서 소니 클락은 비교적 가려진 연주자에 속했지만 그는 드디어 58년에 [Cool Struttin']을 발표하게 된다.
그런데 이 앨범은 발표와 함께 곧장 인정받았던 것은 아니었다. 처음 발표 당시 미국의 재즈 전문지인 [다운비트]에서는 평점이 불과 별 2개 반에 불과했다. 이 정도 점수라면 거의 '쳐주지 않는' 수준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반면에 일본의 재즈 전문지 [스윙저널]에서는 별 다섯 개 만점을 받으며 빅 히트를 기록했다.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단순히 동서양의 기호차이라고 보기에는 하나의 작품에 대해 너무나 현격한 차이를 보였던 것이다. 음악적인 면에서도 '아트 파머(트럼펫), 재키 맥린(앨토 색소폰), 폴 챔버스(베이스), 필리 조 존스(드럼)' 등, 당시 기라성 같은 '밥' 연주자들이 보여준 절묘한 호흡만 보더라도 두 말할 것 없는 명반의 조건으로 충분했다. 이것만큼은 재즈 본토인 미국보다 일본 팬들의 안목이 더 좋았다고 봐야할 사건이었다. 어쨌든 [Cool Struttin']은 일본 팬들의 영향으로 뒤늦게 미국에서도 인정받기 시작했는데, 당시 이 앨범에서 가장 먼저 히트했던 곡은 예상과는 달리 타이틀 곡이 아니라 클락이 직접 작곡했던 'Royal Flush'라는 곡이었다. 사실 이 작품은 총 여섯 개의 수록 곡 중 팬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세 곡이 모두 클락이 직접 만든 오리지널이라는 점에서 그가 피아니스트로서 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는데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파격적인 디자인의 앨범 재킷
[Cool Struttin']은 재킷의 미학적인 면에서도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롱 스커트의 날씬한 여인의 다리가 걷고있는 사진은 제목 그대로 '차갑게 사뿐 사뿐' 걷는다는 느낌이 잘 포착되어 있다. 세련되게 점잔빼며 걷는다는 의미일까? 하여튼 다리만으로 도시 여인에 대한 도도한 이미지를 담아낸 센스도 대박이다. 그 다음으로 Cool Struttin'의 타이포를 보면 가볍게 통통 튀기는 바운스 감이 정감을 준다. 이 느낌은 바로 소니 클락의 피아니즘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하드 밥 피아니스트들이 그랬듯 클락 역시 버드 파웰(Bud Powell)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그의 연주는 경쾌한 리듬과 선명한 라인, 우아한 기풍을 지녔다. 이러한 클락의 스타일이 재킷의 디자인에 녹아들어 앨범의 내용을 명쾌하게 대변해주고 있는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이 재킷이 완성되었을 때, 정작 소니 클락은 "왜 내 얼굴이 재킷에 없느냐?"고 블루노트의 사진작가 프란시스 울프(Francis Wolff)에게 따졌다고 한다. 당시만 해도 재즈 앨범에서 뮤지션의 초상일색이던 관례에 비하자면 확실히 파격적인 디자인이었던 것이다. 필자 역시도 [Cool Struttin']의 커버를 덱스터 고든(Dexter Gordon)의 [Ballads] 앨범과 함께 최고의 재즈 재킷이라고 생각한다. 사진작가 헤르만 레오나드(Herman Leonard)의 사진에서는 말보로 담배연기와 함께 '골초' 덱스터 고든(Dexter Gordon)의 이미지가 아주 멋지게 표현됐었다.
클락의 사망 시기가 모던재즈의 황금기와 중첩되어 있어 그의 이른 죽음이 더욱 아쉽다. 한편으로 [Cool Struttin']의 명성 때문에 다른 작품들이 상대적으로 가리워져 있는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소니 클락은 블루노트 레이블에서 10장의 정규작을 남겨놓고 있는데 작품마다의 별다른 기복 없이 대부분이 수작이었다. 특히 57년작이었던 [Sonny Clark Trio]나 존 콜트레인(색소폰), 커티스 플러(트롬본), 폴 챔버스(베이스) 등과 함께 했던 [Sonny's Crib]은 반드시 들어볼 만한 작품이다.
이제 음악을 들어보자.
마일즈 데이비스가 말했다. "Don't Talk About Music, Music Speaks Itself" (음악에 대해서 말하려 하지 말라, 음악은 그 자체로 훌륭한 언어다) 음악을 지식으로만 담으려 하지 말고 듣고 느끼라는 의미가 아니겠는가.
7.
필리 조 존스Joseph Rudolph " Philly Joe " Jones (1923년 7월 15일 - 1985년 8월 30 일)는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 미국의 재즈 드러머로, "Great" Miles Davis Quintet 의 드러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때때로 영향력 있는 다른 재즈 드러머인 파파 조 존스 (Papa Jo Jones) 와 혼동을 일으킵니다. 2 명은 며칠 차이로 사망했습니다.
.초기 경력
어렸을 때, 존스는 필라델피아 라디오 방송국 WIP의 키드 쇼 (Kiddie Show)에서 특별 탭 댄서로 출연했습니다. 그는 제 2 차 세계 대전 중 육군에 있었습니다.
1947년 그는 뉴욕시의 카페 협회 (Café Society)에서 하우스 드러머가 되었으며, 그 곳에서 그는 최고의 비밥 연주자들과 연주했습니다. 그 중 존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영향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 이었습니다. Jones는 1955년부터 1958년까지 Miles Davis Quintet 을 방문하여 "The Quintet"(피아노의 Red Garland , 색소폰의 John Coltrane 및베이스의 Paul Chambers 와 함께) 밴드로 활동했습니다. 데이비스는 죤스가 그의 마음에 드는 드러머인 것을 인정하고 그가 다른 드러머에 있는 죤스를 항상 경청했다고 그의 자서전에서 진술했다.
1958 년부터 존스는 리더로 일했지만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행크 모블리 (Hank Mobley)를 비롯한 다른 뮤지션과 함께 사이드 맨으로 일했습니다. 에반스는 데이비스와 마찬가지로 존스가 그의 가장 좋아하는 드러머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유럽
1967년과 1972년 사이에 존스는 런던과 파리에서 살았으며 Archie Shepp, Mal Wadron, Hank Mobley 등의 음악가와 공연 및 녹음을 했습니다. 2 년 (1967-69 년)동안 존스는 런던의 햄스테드 (Hampstead) 에 있는 특별히 조직된 학교에서 가르쳤지만 영국 음악가 협회 (Musicians 'Union)에 의해 영국에서 일하는 것을 방해 받았습니다. 그의 1968년 앨범 Mo 'Joe ( Trailways Express 로도 발매 됨) 는 지역 뮤지션 ( Peter King , Harold McNair , Chris Pyne , Kenny Wheeler 등)과 함께 런던에서 녹음되었습니다.
나중 년
필라델피아로 돌아온 존스는 르 그랑프리 (Le Grand Prix)라고 불리는 융합 단체를 이끌고 1976년 빌 에반스 (Bill Evans)와 함께 투어를 하고 1977-79년 레이블 갤럭시에서 레드 갈랜드 (Red Garland)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198년부터 그는 작곡가 타드 다메론 (Tadd Dameron)의 음악에 헌정된 그룹 다메로니아 (Dameronia)를 찾아 그가 사망할 때까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또한 2 편의 영화에서 연주했습니다.존스는 1985 년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에서 62 세의 나이에 심장 마비 로 숨졌다. 그는 그의 아내와 아들을 남겼습니다. 존스 (Jones)의 깊은 음색의 톰톰 사운드와 미묘한 소용돌이로 교차하는 리듬을 가진 베이스 드럼연주법은 많은 드러머들에 의해서
모방되고 있습니다.
'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nny Clark의 스튜디오 앨범 - Sonny Clark Trio(1958년) (0) | 2017.08.22 |
---|---|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 Palle Mikkelborg 의 앨범 Hommage, Once Upon A Time (1993년) (0) | 2017.08.22 |
Ike Quebec의 데뷔 스튜디오 앨범 Heavy Soul(1962년) (0) | 2017.08.21 |
Ketil Bjørnstad and Svante Henryson의 스튜디오 앨범 Night Song(2011년) (0) | 2017.08.20 |
Ketil Bjørnstad and David Darling의 스튜디오 앨범 Grace(2001년) (0) | 2017.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