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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영화와 정신분석 수업 요약 중 - 4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23학번 대학 새내기의 분투기 시리즈 30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3. 5. 1.

 

 

(영화와 정신분석 수업 요약 중)

 

 

전형적인 꿈들

1. 프로이트는 꿈의 내용 너머에 무의식적인 출처가 있을 가능성을 제시 한다.

    개인의 꿈이 변형될 가능성을 인정하고

    -  다수의 사람이 비슷한 꿈을 꿀 경우 인간의 심리에 대한 보편적 성격을 유추할 수 있다. 이것을 꿈의 전형성이라 한다.

    -  전형적인 꿈들 중 하나는 벌거벗고 당황하는 꿈인데 옷을 벗고 있 는 나는 수치심을 느끼지만 나를 바라보는 타인들은        거의 언제나 침착한 표정이며 엄숙하고 굳은 표정으로 나에 대해 무관심하다.

    - 이러한 꿈을 꾸고 나면 나의 당혹감은 여전히 남고 이것은 불쾌 감으로 억압된다.

    - 벌거벗은 임금님의 일화(사기꾼: 꿈이고, 임금님은 - 꿈꾸는 자신) 임금님은 자신이 벌거벗고자 하는 욕망을 누른다. 꿈        을 꿈으로 발산한다.

   -  어린아이의 벌거벗음: 문명의 규칙이 인간에게 덧씌워진다.

   -  편집증: 옷을 입고 벗는 것을 존재하지 않는데도 누군가가 지켜본다고 생각하는 상태

  -  성 도착증: 유아적 충동이 증상으로 나타난다(벌거벗고자 하는 욕망이 억압된 결과로)

  -  낙원이라는 집단적 환상(어린 시절)은 수치심을 알고 부터 낙원에서 추방되는 결과를 낳는다. 인간은 이 순간부터 문화       활동을 시작한다.

  - 꿈은 단순한 회상이 아니다.

  - 억압의 존재때문에 옷을 입은 상태로 나타난다.

  -  소원 성취와 함께 나타나는 검열의 존재(불분명한 많은 낯선 사람)가 되어 억압된 것들이 꿈속에 등장

  -  어린 시절 나를 돌봐준 사람에 대한 기억은 왜곡될 수 있는데, 왜곡은 현재의 진술(어머니)와 내 기억이 하나의 꿈속       에서 합쳐진다.

  - 꿈에서는 나의 소원과 억압하는 요인이 동시에 등장하지만 원래의 형태로 드러나지 않는다. 꿈에서는 전혀 연결될 수

    없을 것 같은 것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다.

  - 덮개 기억: 과거의 기억을 덮고 있는 또 하나의 기억 꿈에서 어떤 어린 시절의 기억은 있는 그대로 떠오르는 기억은 없다    - 왜곡의 가능성: 과거의 기억을 현재의 소원 때문에 미화 시키거나 또는 덮는 경우가 있다.

 

* 꿈이란 실현되지 못한 소원이 드러나는 방식이다.

  꿈의 모순: 당혹감은 남아 있고 불쾌감은 억압된다.

* 소중한 사람이 죽는 꿈

  꿈속에서 소중한 사람이 죽었는데도 전혀 슬프지 않고 무심한 자신의 태도를 보고 깨어났을 때 놀라고 의한 경우

   - 제쳐둘 수 있다. 즉 전형적으로 다루어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 왜냐하면 이 꿈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싶은데 누군가         의  장례식장에 서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의 욕구가 꿈속에서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 장례식이라는 사건을 통해 사랑했던 사람을 만나고 싶은 욕구가 꿈 에 의해 덥힌 경우여서 꿈 내용이 문제가 되는 전형       적인 꿈은 아니 다.

2. 꿈속에서 죽음을 몹시 비통해하며 잠자는 동안 울음을 터트리는 경우

- 현재의 소원이 아니라 과거의 억압된 소원일 수 있다.

- 예를 들면 유아기 때 형제와의 불화를 겪게 되면 형제가 자신의 눈앞에서 사라지길 바라는 단순한 의미가 어른이 되었을    때 꿈을 통해 드러나는 경우이므로 아이의 감정을 통해 어른이 된 현 꿈을 해석할 수 없다.

- 아동기에 2차적 자아가 1차적 자아를 뒤덥고 방해한다.

- 어린아이는 도덕적, 이타적 움직임으로 타인의 죽음을 바라는 감정들은 억압되거나 약해진다.

- 이러한 도덕성의 발달이 지체되었을 때 우리는 퇴행이라는 즉 아이의 발달 장애를 다뤄야 한다.

3. 어린 아이가 형제, 자매가 죽기를 바라는 감정은 낯선 존재로서 부모 의 애정을 빼앗을 수 있는 자신에게 불이익을 주는      상황에 대한 자연 스런 반응, 즉 적대감을 형제, 자매에게 무의식중에 드러낼 수 있는 것으로 아이의 죽음에 대한 개념과      어른의 죽음에 대한 표상은 전혀 다르며 아이의 죽음에 대한 공포는 생소하며 단지 내 눈앞에서 경쟁 자가 보이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는 결론으로 아니는 형제, 자매가 죽 기를 바란다. 아이는 성장후에야 죽음의 의미가 떠남이며 고통스럽

    다는 것을 알게된다.

4. 어린아이가 부모가 죽기를 바라는 소원에 대한 설명.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관련된 사항으로 아들은 아버지를, 딸은 어머 니를 경쟁상대로 여겨 아버지나 어머니의 죽음을       꿈을 꾸는데, 이는 죽음에 대한 소원과 그것에 대한 처벌이 같이 등장하며 독재적 권력 을 휘두르는 아버지와 그것에 반       항하는 아들들의 신화에서도 나타나 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의 마음 속 경쟁자에 대한 관심이 존재하며 이 러한 신화 속       세계와 같이 문명사회에서도 여전히 아버지가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으려 하고 아들의 독립을 막는 이야기들이       (입센) 많이 등장하는 편이다. 실제로 부모가 죽기를 바라는 꿈은 유년기에서 유래하며 성인이 될수 록 도덕적 자아가 생      기면서 억압되거나 약화됨을 알 수 있다.

5. 프로이트의 성이론은 계속적으로 수정되고 있다.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을 통해 우리에게 제시하는 문제들

1.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에서 다루는 정신증, 신경증 환자의 사례를 통해 정상인들 또한 그들처럼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약할 뿐이고 때론 억압을 할 뿐이므로 정신증, 신경증 환자들을 통해 정상인들의 심리적 구조를 유추하고자 했다.

2.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의 신화가 현대에서는 통하지 않는 운명 비극이겠지만 우리 인간들의 전형적 유형을 살피는데

   아주 유용하다는 인식을 했다.

3. 왜 오이디푸스 왕은 운명 비극을 맞아야만 할까? 또는 왜 정신 분석적으로 이 신화가 흥미가 있는 사례가 될까?

    - 이 그리스 비극의 효과가 운명과 인간 의지 사이의 대립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이 대립을 증명하는 소재의        특수성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우리 내면의 목소리가 운명의 강요하는 힘을 인정하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 오이디푸스 왕 이야기는 그의 운명이 우리를 감동시키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운명이 될 수도 있다는, 출생 전의 신탁       이 우리에게 똑같은 저주를 내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우리는 어머니에게 최초의 성적 자극을 아버지에게 최초의 증오심과 폭력적 희망을 품는 운명을 짊어지고 있는지도 모      른다.

   - 우리의 꿈은 그것이 사실이라고 우리를 설득한다.

   - 아버지 라이오스를 살해하고 어머니 이오카스테와 결혼한 오이디푸스왕은 우리의 어린 시절의 소원 성취일 뿐이다.

   - 우리 정상인들은 자람에 따라 우리 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떨쳐내고 아버지의 권위를 인정하게 된다.

   - 소포클래스는 여전히 우리의 내면에 억압되어 무의식으로 존재하는 성향을 의식으로 끄집어냄으로써 우리는 오이디

     푸스에 매료되면서도 경악을 금치 못한다.

  - 우리의 무의식에 남아 있는 유아기의 근친상간을 지적한 연구이고 또한 비판을 많이 받아왔다.

  -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신화를 통해 우리의 내면에 숨겨진 억압된 심리에 대한 이론을 제시했다.

 

*(어머니 이오카스테가 오이디푸스에게 하는 말)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어머니와 함께 자는 꿈을 꾸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을 대수롭게 여기는 사람은 인생의 짐도 가볍답니다."

  -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아버지에 대한 질투를 두려워했기 때문에 작가는 오이디푸스에게 스스로 눈을 찌르는 행위를 통      해 징벌을 내린다.

* 동일한 재료를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

오이디푸스 왕에서는 토대가 되는 어린이의 소원 증상이 꿈에서처럼 폭로가 되고 현실화 되는데 반해 햄릿에서는 억압된다. 괴테는 사고(사유)를 너무 많이 해서 햄릿은 행동의 미비(복수를 하지 못하는)보였다고 해석했지만 프로이트는 햄릿은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이었다며 자신을 염탐하던 플로니어스를 죽이거나 로젠클과 길덴슈타인을 죽이는 행동하는 인간임을 제시한다.

* 햄릿은 왜 국왕 클로니어스에게 복수하기를 두려워하는가?

  햄릿은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국왕이 자신의 내면에 있는 무의식의 성향과 다를 바가 없음을 인식하

  는 자기 비난, 양심의 가책이 있었을 것이다. 이런 햄릿의 무의식 속에는 극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일종의 히스테리

  환자와 동일한 성향을 나타내는데 연 연인 오필리어와의 대화 속에서의 성적 혐오감으로 나타난다.

* 모든 꿈들은 억압된 소원이 꿈의 형태로 드러남을 알 수 있다.

* 꿈은 전부 철저하게 이기적이며 자아의 소원이다.

* 그 모습을 감추기 위해서 억압, 격리되었으므로 꿈을 통해 발산시키므로 꿈의 외관에 속으면 안된다.

* 신경증 환자의 경우 우리가 어린 시절에 가졌던 심리 구조가 어른이 되어서도 그대로 나타나는 퇴행의 사례가 된다,

* 현실에서 받은 교육때문에 억압된 것들이 꿈에서는 실현된다.

* 시험에 대한 공포가 시험치는 꿈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 결국 꿈이란 낮의 잔재, 깨어있을 때 실현시키지 못한 바람이나 소원에 대한 불만이 꿈에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것이 꿈의 핵심

* 꿈을 통해서 드러나는 어린 시절의 성 성향과 소원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꿈 너머의 무의식의 영

  역을 분석하는 것을 제시한다.) - 이것이 프로이트가 "꿈의 해석"을 통해 제시했다.

* 무의식의 영역을 분석할 수 있는 것은 꿈과 환자들의 사례를 통해서이며 이를 통해 정상인들의 심리구조를 파악할 수 있    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