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원지에서 이곳까지 400여 키로를 달려온 육지의 물과
서해의 짠물이 교차되는 곳,
안개꽃이 피어오르는 때뿐만 아니라,
아침 노을과 저녁 노을이 장관을 이루는,
수많은 철새들과 물고기들의 군락지...
그많큼 역사적 회한이 많은 곳...
하여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늘 이곳에 오면 제 마음이 지극해 집니다.
오늘의 음악만큼...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작곡가 및 편곡자인 Gerry Mulligan(Gerald Joseph Mulligan/1927년 4월 6일 -1990년 1월 20일)은 쿨 재즈 시대에 밝고 시원한 음색으로 악기를 연주했지만 특히 마일즈 데이비스의 앨범 Cool of the Birth에서의 작곡과 편곡뿐만 아니라 뉴욕을 떠나 Chet Baker, Chico Hamilton과 협연했던 로스 앤젤레스에서의 피아노 없는 4중주단의 활약을 손에 꼽을 수 있겠지요.
Mulligan은 또한 숙련된 피아니스트였고 다른 여러 리드 악기를 연주했는데요. 그의 오리지널인 " Walkin 'Shoes "와 "Five Brothers"와 같은 몇 곡은 재즈 표준이 되기도 했답니다.
혹자는 그의 영향으로 레스터 영을 언급하며 선율적이며 선형적인 스타일의 연주가라고 평하기도 하는데요. 그의 재즈에 대한 열정은 유연한 멜로디감과 스윙적 요소를 적당히 믹스하면서도 지성적이고 평온한 연주 스타일로 알려져 있죠. 저 또한 자주 멀리간의 연주를 들으며 다소 딱딱한 제 삶에 유연제로 삼는 편이고요.
오늘 함께 감상할 그의 앨범 Carnegie Hall Concert는 제 최애하는 곡 중 하나인 "My Funny Valentine"의 여러 버전을 찾아 듣다가 우연히 발견한 앨범이랍니다. 쳇 베이커로 즐겨 듣던 곡을 멀리간과 쳇 베이커가 함께 한 버전으로 들으니 더 풍미가 깊고, 우아하면서도 약간은 오케스트라적인 웅장한 맛도 있더란 말입니다.
앨범은 타이틀에서 유추되는 1974년 11월 뉴욕의 카네기 홀에서 연주 라이브 실황이에요.
멀리간은 Kenmore Street의 Wilshire Boulevard 에 있는 작은 재즈 클럽인 The Haig의 월요일 밤의 잼 세션에서 쳇 베이커 (Chet Baker) 라는 젊은 트럼펫 연주자와 협연하게 되었는데요. Mulligan과 Baker는 결과에 만족하지는 못했지만 함께 녹음하기 시작했고 베이스에 Bob Whitlock, 드럼에 Chico Hamilton (나중에는 멀리건 그 자신이 피아노에서 때때로 두 번 연주하게 됨)과 함께 피아노가 없는 4중주단을 결성하게 되죠.
이들의 초기 라이브 연주는 휴대용 릴 - 대 - 릴 테이프 데크로 West Coast Jazz 의 가장 중요한 레이블인 Pacific Jazz Records를 드러머 Roy Harte와 함께 설립한 Richard "Dick"Bock (1927 - 1988 )의 손에 의해 녹음되는데요.
즉 이들의 첫 번째 녹음 세션부터 Bock의 손에 의해 Pacific Jazz를 위해 제작되기 시작한 셈이죠.
Baker의 멜로디 스타일은 Mulligan과 잘 어울리며 피아노가 적용된 코드 구조의 엄격한 경계가 없는 즉흥적인 반 타당한 텍스처를 만들며 당시 사운드와 스타일면에서 참신했고, 반 대칭 그룹 즉흥 연주의 이러한 정신은 재즈의 형성기로의 귀환을 의미하기도 하고 클래식 훈련을 받은 New Yorker 인 Mulligan과 본능적인 천재성을 지닌 오클라호마 출신의 Baker는 정신적으로도 가장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계기를 만들었답니다.
Mulligan은 나중에 "이전에는 그런 경험이 없었고 이후에도 실제로는 그런 경험이 없었다." 고 추억하는 것을 보면 그들은 연주뿐만 아니라 소울 메이트 였음을 유추할 수 있는데요.
이들의 결합은 1953년 멀리간이 마약 협의로 체포되어 투옥되는 시기에 베이커는 서정적 트럼펫 스타일과 부드러운 테너 보컬로 최고의 반열에 오르게 되면서 끝이 나게 되죠.
Mulligan이 6개월 후 Baker를 다시 고용하려고 할 때, 베이커는 재정상의 이유로 제안을 거절했는데요. 1955년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에서 잠깐 재결합했고 1974년 카네기 홀에서 함께 연주하게 되며 오늘의 앨범을 녹음한 것으로 부연하자면 1953년 그들 그룹이 깨진 후 두 번째이자 마지막 녹음인 셈이지요.
앨범은 Gerry Mulligan 과 Chet Baker의 공동 리더작으로 Carnegie Hall Concert(1975년)라는 타이틀로 발매되며 첫 발매는 분리된 2장의 엘피로 시작했지만 1995년에는 추가트랙과 함께 CD로 재 발매되었답니다. 당시 콘서트 현장에는 Artur Rubinstein, George Gershwin 같은 클래식과 재즈의 레전드들이 참석했을 뿐만아니라 라이브 실황답게 수많은 팬들의 열기를 느낄 수 있네요.
저는 앞에 언급한 "My Funny Valentine"의 멋진 연주도 좋았지만, 특히 멀리간의 오리지널 곡인 "Song for Strayhorn" 도 아주 좋았답니다. 아마도 빌리 스트레이혼Billy Strayhorn에 대한 헌정 곡일 듯싶은데 리듬 섹션을 배경으로 한 멀리간의 서정적이며 지극한 연주가 마음 깊은 곳까지 닿게 되더군요. 트랙 "There Will Never Be Another You" 에서는 1975년도 판 베이커의 보컬도 들을 수 있네요.
Gerry Mulligan and Chet Baker의 라이브 앨범 - Carnegie Hall Concert(1975년)
레이블: CTI/ CTI 6054/55
녹음일: 1974년 11월 24일
발매일: 1975년
길이: 77:43
프로듀서: Creed Taylor
Track listing(언급된 곡 이외에는 모두 Gerry Mulligan의 작곡)
1."Line for Lyons" – 8:16
2."Margarine" (Hal Galper) – 5:59 Additional track on CD reissue
3."For an Unfinished Woman" – 8:51
4."My Funny Valentine"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8:42
5."Song for Strayhorn" – 9:42
6."It's Sandy at the Beach" – 9:39
7."K-4 Pacific" – 11:46
8."There Will Never Be Another You" (Harry Warren, Mack Gordon) – 6:53
9."Bernie's Tune" (Bernie Miller, Jerry Leiber, Mike Stoller) – 7:55
Personnel
Gerry Mulligan – baritone saxophone (tracks 1, 3-7 & 9)
Chet Baker – trumpet (tracks 1, 2, 4-6, 8 & 9) vocal (track 8)
Ed Byrne – trombone (tracks 2 & 8)
Bob James – piano, electric piano
Dave Samuels – vibraphone, percussion (tracks 1-3 & 6-9)
John Scofield – guitar (tracks 1-3 & 5-9)
Ron Carter – bass
Harvey Mason – drums
1."Line for Lyons" – 8:16
https://youtu.be/3NE04Ez2esw?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2."Margarine" (Hal Galper) – 5:59 Additional track on CD reissue
https://youtu.be/1fIJxXJu_q8?list=PLDeSGeWjuoLppRtYOls4bEpUB3Orj-0E9
3."For an Unfinished Woman" – 8:51
https://youtu.be/K2jybVNmfWg?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4."My Funny Valentine"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8:42
https://youtu.be/pxzrR98XafM?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5."Song for Strayhorn" – 9:42
https://youtu.be/1veSDkZWIv8?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6."It's Sandy at the Beach" – 9:39
https://youtu.be/7ZRs5iCYBQY?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8."There Will Never Be Another You" (Harry Warren, Mack Gordon) – 6:53
https://youtu.be/WxOeq_Pty-8?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9."Bernie's Tune" (Bernie Miller, Jerry Leiber, Mike Stoller) – 7:55
https://youtu.be/fSfAKvvPQHk?list=OLAK5uy_mGJ5Aw4E0C4wtAwkc2BG3omS1SLZJ_6fQ
Gerald Joseph Mulligan (1927 년 4 월 6 일 -1990 년 1 월 20 일)은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작곡가 및 편곡자였다. 멀리건 (Mulligan)은 일류의 재즈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지만 쿨 재즈 시대에 밝고 통풍이 있는 음색으로 악기를 연주했지만 클로드 쏜힐 (Claude Thornhill) , 마일스 데이비스 (Miles Davis) , 스탠 켄튼 (Stan Kenton)과 트럼펫 연주자 인 Chet Baker 와 함께 1950 년대 초반 Mulligan의 피아노 없는 쿼텟은 여전히 최고의 멋진 재즈 그룹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Mulligan은 또한 숙련된 피아니스트였고 다른 여러 리드 악기를 연주했다. " Walkin 'Shoes "와 "Five Brothers"와 같은 그의 작곡 중 몇 가지는 재즈 표준이 되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Gerry Mulligan은 New York, Queens, Queens Village에서 George와 Louise Mulligan의 아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델라웨어 Wilmington출신의 아이랜드계였다.; 그의 어머니는 필라델피아 출신으로 반 아일랜드와 반독일 출신이다. Gerry는 George, Phil, Don과 함께 4 명의 아들 중에서 막내였다. 아버지 조지 Mulligan은 엔지니어로 그의 경력때문에 수많은 도시를 자주 이동해야 했다. Gerry가 1 살 미만이었을 때, 가족은 오하이오 주 매리언으로 이사했는데, 그의 아버지는 Marion Power Shovel Company에서 일을 수락했다. 큰 집과 네 명의 소년을 키워야한다는 요청으로 멀리건의 어머니는 릴리 로즈 (Lily Rose)라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 유모를 고용했다. 유모는 특히 어린 멀리간을 좋아하게 되었다. 나이가 들면서 Mulligan은 Rose의 집에서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고 Rose의 플레이어 피아노에 특히 즐거워했다. Mulligan은 나중에 Fats Waller를 비롯한 수많은 플레이어가 롤을 들었다고 회고했다. 흑인 뮤지션들이 때때로 마을을 지나고 많은 모텔들이 그들의 숙박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흑인 공동체 내의 집에 있어야했다. 젊은 멀리간은 가끔 로즈의 집에 머무르는 그런 음악가들을 만났다.
가족의 이주로 Mulligan은 3 년 동안 카톨릭 학교에 다녔던 뉴저지 남부 (Mulligan은 그의 할머니와 함께 살았다), Chicago, Illinois 및 Kalamazoo, Michigan 에서 계속 이주하며 살았다. 학교가 새로운 건물로 옮겨지고 음악 코스를 설립했을 때, Mulligan은 학교의 초기 오케스트라에서 클라리넷을 연주하기로 결정했다.
Mulligan은 Richard Rodgers의 곡 "Lover"를 편곡하려고 했으나 편곡의 제목에 의해 놀란 수녀에 의해 중지되었다.
Gerry Mulligan이 14 살이 되었을 때, 그의 가족은 디트로이트로, 그 다음 펜실베이니아 주 레딩으로 이사했다. Reading에서 Mulligan은 댄스 밴드 뮤지션 Sammy Correnti와 함께 클라리넷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Mulligan은 또한 준비에 관심을 가졌다. Mulligan은 필라델피아의 댄스 밴드에서 전문적으로 색소폰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1 시간 반 정도 떨어진 곳이었다.
멀리간 가족은 필라델피아로 이사를 갔는데, 이곳에서 게리는 웨스트 필라델피아 카톨릭 고등학교 소년단에 참석하여 학교 빅 밴드를 조직했다. 멀리건 (Mulligan)이 열 여섯 살이 되었을 때, 그는 지역 라디오 방송국인 WCAU에서 조니 워 링턴 ( Julian Warrington)에게 접근하여 방송국의 집 밴드를 위한 준비를 작성했다. Warrington은 인상적이었고 Mulligan의 협상을 시작했다.
멀리 간 (Mulligan)은 고등학교 1 학년 때 여행 밴드와의 작업을 위해 중퇴했다. 그는 Tucker가 Philadelphia의 Earle Theatre를 방문했을 때 밴드리더 Tommy Tucker 와 접촉했다. Tucker는 추가 리드맨이 필요하지 않았지만 편곡자를 찾고 있었고 Mulligan은 주당 2 ~ 3 건의 계약 (모든 복사 포함)을 위해 일주일에 100 달러로 고용되었다. Mulligan의 3 개월 계약이 끝나고 Tucker는 Mulligan에게 조금만 더 길들인 다른 밴드로 넘어 가야한다고 말했다. Mulligan은 Philadelphia로 돌아가 Warrington에서 WCAU의 밴드 리더로 취임 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엘리엇 로렌스 (Elliot Lawrence)를 위해 작곡하기 시작했다.
Mulligan은 1946 년 1 월 뉴욕으로 이사를 갔고 Gene Krupa 의 비공식적 인 밴드에서 일하는 음악가들과 합류했다. Mulligan의 Krupa와의 작업에는 "Birdhouse", "Disc Jockey Jump", Charlie Parker 의 " Ornithology "를 인용 한 " How High the Moon "이 포함되어 있다.
Mulligan은 Claude Thornhill Orchestra를 준비하기 시작했으며 때로는 리드 섹션의 멤버로 참여하기도 했다. Thornhill의 준비 스태프는 Mulligan이 Krupa 밴드와 협력하면서 만난 Gil Evans를 포함했다. Mulligan은 결국 West 55th Street 에 있는 Evans의 아파트가 새로운 재즈 관용구를 만드는 수많은 재즈 뮤지션을 위한 정기적인 연주 장소로 된 시점에서 Evans와 함께 생활하기 시작했다.
Birth of the Cool
1948 년 9 월, Miles Davis 는 Mulligan, Evans 및 John Lewis가 준비한 9 곡의 밴드를 결성했다. 악대는 처음에 트럼펫에 데이비스, 바리톤 색소폰에 Mulligan, 트롬본 연주자 Mike Zwerin , 알토 색소폰 연주자 Lee Konitz , 프렌치 호른의 주니어 콜린스 , tubist Bill Barber , 피아니스트 John Lewis, 베이시스트 Al McKibbon 및 드러머 Max Roach로 구성되었다. 밴드는 오직 소수의 라이브 공연 ( Royal Roost 재즈 클럽에서 2 주간, Click Club에서 2 박만)을 했다. 그러나, 다음 몇 년 동안, 데이비스는 싱글로 릴리스 12곡을 녹음하기 위해 nonet을 개혁했다. 이들은 결국 Capitol Records 장시간 재생 녹음 ( Birth of the Cool)에 수록되었다. Mulligan은 녹음된 3 곡 ( "Rocker", "Venus de Milo"및 "Jeru", 마지막 이름은 자기 이름)을 작곡하고 추가 3 곡 ( "Deception", "Godchild"및 "Darn That Dream")을 편곡했다.
그는 또한 (Davis, Konitz, Barber와 함께) 모든 레코딩에서 연주한 단 4 명의 뮤지션 중 한 명dl다. 1949 년 관중들의 냉담한 반응에도 불구하고 데이비스 노넷은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 는 재즈 역사상의 단체로 평가 받아 East의 기원에도 불구하고 웨스트 코스트 재즈 (West Coast Jazz) 로 알려졌다.
1949 년부터 1951 년까지 데이비스 노넷 (Daisen Noret)과 가끔씩 일하던 기간 동안 멀리간은 또한 정기적으로 트롬본 연주자인 카이 와인딩 (Kai Winding) 과 함께 공연을 펼쳤다.
Mulligan의 작곡 "Elevation"과 " "Between the Devil and the Deep Blue Sea악마와 깊고 푸른 바다 사이 "의 편곡은 Mulligan의 오래된 상사인 Elliott Lawrence에 의해 녹음되었다. 이로 인해 멀리간 (Mulligan)은 추가로 인정을 받았다. Mulligan은 Georgie Auld 와 Chubby Jackson이 이끄는 밴드들과 협연하여 녹음했다.
1951 년 9 월 Mulligan은 자신의 이름으로 Mulligan Plays Mulligan으로 첫 번째 앨범을 녹음했다. 이 시점까지, 그는 레스터 영 (Lester Young) 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선율적이고 선형적인 연주 스타일을 익혔으며 남은 생애 동안 유지했다.
1952 년 봄, 취업 기회를 더 원했던 멀리건은 그의 여자 친구인 피아니스트 게일 매든 (Gail Madden)과 함께 서쪽 로스 앤젤레스로 향했다. 편곡자 Bob Graettinger 와의 교감을 통해 Mulligan은 Stan Kenton 의 오케스트라 편곡 작업을 시작했다. Mulligan이 Kenton을 위해 일하는 대부분은 Kenton이 돈을 버는 댄스 공연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연주자 배치였지만 Mulligan은 길을 따라 좀 더 실질적인 독창적인 작업을 할 수 있었다. 그의 작품인 "Walking Shoes"와 "Young Blood"는 Mulligan의 서명이 된 대위법 의 배경으로 두드러졌다.
피아노가 없는 쳇 베이커와의 4 중주
Kenton을 준비하는 동안 Mulligan은 Kenmore Street의 Wilshire Boulevard 에 있는 작은 재즈 클럽인 The Haig 에서 오프닝을 시작했다. 월요일 밤의 잼 세션에서 쳇 베이커 (Chet Baker) 라는 젊은 트럼펫 연주자가 멀리간 (Mulligan)과 함께 앉아 시작했다. Mulligan과 Baker는 결과에 만족하지는 못했지만 함께 녹음하기 시작했다. 그 무렵, vibraphonist 인 Red Norvo 의 트리오가 The Haig에서 헤드 라인을 시작하여 Erroll Garner 가 클럽에 머물기 위해 가져온 그랜드 피아노를 지킬 필요가 없었다. 리듬 섹션에서 해야 할 일의 딜레마에 직면한 멀리건은 이전 실험을 기반으로 트럼펫의 베이커, 베이스의 Bob Whitlock 및 드럼의 Chico Hamilton (나중에는 멀리건 그 자신이 피아노에서 때때로 두 번 연주하게 됨)과 함께 피아노가 없는 커플 4 인으로 연주하기로 결정했다. . 이러한 초기 생방송 날짜는 휴대용 릴 - 대 - 릴 테이프 데크에서 Dick Bock이 녹음했습니다. Roy Harte 와 함께 Bock은 곧 Pacific Jazz 레이블을 시작하고 Mulligan의 녹음을 발표했다. Mulligan의 첫 번째 녹음 세션은 Bock에서 Pacific Jazz를 위해 제작되었다. 이 세 가지 비공식 세션은 1952 년 6 월, 7 월, 8 월에 녹음 기술자 Phil Turetsky의 Hollywood Hills 별장에서 열렸다. 이 세션에서 Mulligan, Chet Baker 및 다른 이들은 Pacific Jazz PJ LP-1 이상으로 PJ-8로 출시 된 자료를 녹음했다.
Baker의 멜로디 스타일은 Mulligan과 잘 어울리며 피아노가 적용된 코드 구조의 엄격한 경계가 없는 즉흥적인 반 타당한 텍스처를 만들었다. 당시 사운드와 스타일면에서 참신했지만, 반 대칭 그룹 즉흥 연주의 이러한 정신은 재즈의 형성기에 귀 기울여졌다. 고전적 훈련을 받은 New Yorker 인 Mulligan과 오클라호마 출신의 Baker는 훨씬 더 본능적인 연주자였지만 정신적으로 가장 친밀한 관계를 가졌고 Mulligan은 나중에 "이전에는 그런 경험이 없었고 이후에도 실제로는 그런 경험이 없었다." Haig에서의 공연은 매진되었으며 1952 년 가을에 제작한 음반은 Mulligan과 Baker에게 큰 호응을 얻은 주요 판매가 이루어졌다. 녹음에는 "Motel"(1953)과 같은 싱글이 포함되어 있는데, 'The Gerry Mulligan Quartet Featuring Chet Baker'라는 라벨이 붙었다. 이 우연한 협력은 멀리간 (Mulligan)이 1953 년 중반 마약 혐의에 대한 체포로 갑자기 끝났고 Sheriff의 Honor Farm에서 6 개월을 보냈다. 멀리건과 베이커는 다른 많은 동료들처럼 헤로인 중독자가 되었다. 그러나 Mulligan이 감옥에 있었을 때, Baker는 서정적인 트럼펫 스타일을 변형 시켰고, 부드러운 테너 목소리와 미남 연주자라는 독립적인 스타덤에 올랐다. 따라서 Mulligan이 Baker를 다시 고용하려고 할 때, 트럼펫은 재정상의 이유로 제안을 거절했다. 그들은 1955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에서 잠깐 재결합을 했고 카네기 홀에서 1974 년 공연을 통해 공연 및 녹음을 위해 때때로 함께 모였다. 그러나 베이커의 중독이 1988 년 그의 죽음까지 전문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거의 끊임없이 그를 괴롭히고 있는 동안,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멀리간은 그의 습관을 끊었고 나중에는 둘의 관계가 어려워졌다.
중간 경력
멀리 간 1960 년 네덜란드 피아노
Mulligan과 Brookmeyer는 때때로 피아노를 연주했지만 Mulligan은 밸브 트롬본 연주자인 Bob Brookmeyer 가 Baker를 대신하여 4 중주 형식을 계속했다. 이 중주는 1954 년 제 3 회 파리 재즈 박람회에서, 레드 미첼은 베이스에, 프랭크 이솔라는 드럼을 연주했다. 이 4 중주 구조는 1950 년대 남반구에 걸쳐 산발적으로 연주자를 변경했지만 트럼펫 연주자 Jon Eardley 및 Art Farmer , 색소폰 연주자 Zoot Sims , Al Cohn 및 Lee Konitz , 보컬리스트 Annie Ross 와 함께 Mulligan 그룹의 핵심으로 남았다. 1957 년에 Mulligan과 그의 아내 Arlyne Brown Mulligan (작곡가 Lew Brown의 딸)은 아들, Reed Brown Mulligan을 낳았다. Mulligan은 뉴욕의 재즈 연주자 Suezenne Fordham과 함께 피아노를 공부했다. 그녀는 시대의 재즈 뮤지션들이 피아노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코치를 찾았다. 그녀와 멀리 간 또한 1966 년에서 1972 년 사이에 개인적인 관계가 있었다. Mulligan은 또한 1950 년대 후반의 여러 재즈 아티스트 Paul Desmond , Duke Ellington , Ben Webster , Johnny Hodges , Jimmy Witherspoon , André Previn , Billie Holiday , Marian McPartland , Louis Armstrong, Count Basie , Stan Getz , Thelonious Monk , Fletcher Henderson , Manny Albam , Quincy Jones , Kai Winding , Miles Davis, Dave Brubeck 등 다양한 솔리스트 나 사이드 맨으로 연주했다. 멀리건 (Mulligan)은 1958 년 8 월에 촬영된 57 명의 주요 재즈 뮤지션의 할렘 (Harlem) 의 Art Kane의 ' 그레이트 데이 (Great Day) '에 실렸다. Mulligan은 1960 년 봄에 처음으로 "Concert Jazz Band"를 결성했다. 작은 밴드에서 밴드 음악 을 재방문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밴드의 규모와 인원이 다양했다. 핵심 그룹은 6 개의 혼, 5 개의 리드 (멀리건 포함) 피아노 2 피스 리듬 섹션 (Mulligan 또는 Brookmeyer가 피아노에서 두 배가되는 이전 4 중주 에서처럼). 회원으로는 (여러 번 다른 사람들과 함께) Conte Candoli , Nick Travis , Clark Terry , Don Ferrara, Al Derisi, Thad Jones 및 Doc Severinsen , 색소폰 연주자 Zoot Sims Jim Reider, Gene Allen , Bobby Donovan, Phil Woods 및 Gene Quill , 트롬본 연주자 Willie Dennis , Alan Raph와 Bob Brookmeyer , 드러머 Mel Lewis 와 Gus Johnson , 그리고 Bassists Buddy Clark 와 Bill Crow등이 포함 되었다. 밴드는 1961 년 Mulligan의 여자 친구인 Judy Holliday 가 부른 노래 앨범도 녹음했다. 이 밴드는 1964 년 말까지 광범위하게 연주여행했고 결국 Verve Records에서 5 개의 앨범을 제작했다.
멀리간은 1962 년 소그룹과 함께 작업을 재개했으며 다른 그룹과 함께 산발적으로 연주했다. (특히 축제 상황에서). 멀리 간은 1960 년대 중반에 공연 날짜가 드물게 시작되었지만 그의 인생이 끝날 때까지 작은 그룹 환경에서 간헐적으로 일을 계속했다. Dave Brubeck 의 4 중주단이 1967 년에 시작된 후에 Mulligan은 1973 년까지 Brubeck과 함께 "Gerry Mulligan / Dave Brubeck Quartet"으로 정기적으로 출연했다. 이후 Mulligan과 Brubeck은 Mulligan의 인생 마지막 해까지 산발적으로 협력했다.
1971 년 Mulligan은 The Age of Steam 앨범을 위해 10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빅 밴드를 위한 가장 중요한 작품을 창작했다. 1970 년대의 여러 시기에 그는 Charles Mingus 와 함께 공연했다. Concert Jazz Band는 1978 년 미첼 포탄 (Mitchel Forman) 의 풀 타임 피아니스트를 포함하여 젊은 연주자들과 함께 "개혁"되었으며 1980 년대까지 여러 번 여행했다.
오케스트라 작업
멀리 간 (Mulligan)은 그의 시대의 많은 재즈 뮤지션들처럼 때때로 현악기와 함께 녹음했다. 1957 년 Vinnie Burke 의 String Jazz Quartet, André Previn 의 1959 년 오케스트라 앨범, 1965 년 Gerry Mulligan Quintet과 Strings의 앨범이 녹음되었다. 1974 년 Mulligan은 아르헨티나 탱고 뮤지션 Ástor Piazzolla 와 협연했다. Mulligan은 녹음 세션을 위해 밀라노에서 미래의 아내, 프리랜서 포토 저널리스트이자 기자인 Franca Rota Borghini Baldovinetti를 만났다. 1975 년에 Mulligan은 이탈리아 피아니스트 / 작곡가 인 Enrico Intra , 베이시스트 / 편곡가 Pino Presti , 플루트 연주자 Giancarlo Barigozzi 및 드러머 Tullio De Piscopo 와 함께 앨범을 녹음했다. Mulligan의 더 클래식 한 오케스트라 작업은 1970 년 5 월 Dave Brubeck의 오라토리오, Erich Kunzel 과 Cincinnati Symphony 와 함께하는 The Light in the Wilderness 의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Mulligan은 오케스트라를 위한 바리톤 색소폰 음악의 레퍼토리를 만들고 홍보했다. 1973 년 Mulligan은 작곡가 Frank Proto 에게 신시내티 교향곡으로 초연 된 색소폰 협주곡을 작곡 하기 위해 위촉했다. 1977 년, Canadian Broadcasting Corporation 은 해리 프리드먼 에게 CBC 심포니와 함께 Mulligan이 진행 한 Saxophone Concerto Celebration을 작곡하도록 의뢰했다. 1982 년 Zubin Mehta 는 뉴욕 필하모닉에서 Ravel 의 Bolero 공연에서 Mulligan이 소프라노 색소폰을 연주하도록 권유했다.
1984년 Mulligan은 해리 프리드먼에게 The Sax Chronicles 를 작곡하도록 의뢰했다. The Sax Chronicles 는 멀리 스턴 스타일의 멜로디 중 일부 곡을 작곡했다. 그해 4 월 Mulligan은 패트릭 윌리엄스 (Patrick Williams) 의 봄 윙스 초연을 위해 로스 앤젤레스의 뉴 아메리칸 오케스트라 와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1984 년 6 월에 Mulligan은 Filactonia Venetia 와 함께 최초의 오케스트라 커미션인 Entite for Baritone Saxophone과 Orchestra를 완성하고 연주했다. 10 월 Mulligan은 Entente 와 The Sax Chronicles 를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와 함께 연주했다.
1987 년 Mulligan은 K-4 Pacific 1987 년 Mulligan은 K-4 Pacific (1971 년 Age of Steam Big Band 녹음)에서 오케스트라와 함께 4 중주를 연주하고 Tel Aviv 의 Israel Philharmonic 과 함께 Zubin Mehta 지휘를 통해 Entente 옆에서 공연했다. 당시 Mulligan의 오케스트라 출연에는 Houston Symphony , Stockholm Philharmonic 및 New York Philharmonic 도 포함되어 있었다.
1988 년에는 Sea Cliff Chamber Players에서 위촉한 실내악 작품인 Mulligan의 Octree of Sea Cliff가 보였다. 1991년 콘 코디아 오케스트라는 독일 저자 마이클 엔데 (Michael Ende) 의 저서에서 영감을 얻은 오케스트라 (Saxo Solo없이)의 작업인 Momo 's Clock을 초연했다.
후반년
Mulligan의 오케스트라 작업 전반에 걸쳐 Mulligan은 평생 피아노를 포함한 4 중주로 재즈 공연 및 녹음 활동을 계속했다.
1988 년 6 월, Mulligan은 글래스고우 국제 재즈 페스티발 의 첫 번째 작곡가로 초대되었으며, The Flying Scotsman 이라는 제목 의 작품을 작곡하기 위해 위촉 받았다. 1991 년 Mulligan은 Miles Davis와 연락 하여 멋진 1949 Birth of the Cool 앨범의 음악을 다시 방문했다. Davis는 최근 Montreux Jazz Festival 에서 Quincy Jones 와의 Gil Evans 공동 작업을 수행했으며 열정적이었다. 그러나 Davis는 9 월에 사망했고 Mulligan은 Recording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고 Wallace Roney 와 Art Farmer가 Davis를 위해 투어를 진행했다. 1992 년 발매 된 Cool of Birth은 Birth of the Cool 의 차트와 원래 Davis 밴드의 Lewis와 Barber가 포함 된 새로운 NONET 차트를 선보였다. Mulligan은 Brecon Jazz Festival 1991에 출연했다. Mulligan의 최종 녹음은 1995 년 여름에 녹음되어 Telarc 레이블에 발표 된 4 인조 앨범 (손님과 함께) 인 Dragonfly 였다. Mulligan은 1995 년 11 월 9 일 SS Norway , Caribbean Cruise에서 열린 제 13 회 Floating Jazz Festival에서 최종 공연을 가졌다. Mulligan은 1996 년 1 월 20 일 코네티컷 주 Darien 에서 무릎 수술로 인한 합병증으로 68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의 아내 프란카 (1976 년 이래 결혼 한 사람)는 간암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말했다. Mulligan이 사망하자, 그의 악보들과 다수의 개인 용품, 악기 등(금색 도금 된 Conn 바리톤 색소폰 포함)가 의회 도서관에 전달되었다 . 'The Gerry Mulligan Collection'은 도서관의 공연 예술 연구 센터에 등록 된 공개 연구원에게 공개된다. 이 도서관은 Mulligan의 색소폰을 2009 년 초 상설 전시에 올렸다.
극장과 영화
멀리건의 첫 번째 영화 출연은 RKO 단편 영화 < Follow That Music> (1946)에서 알토 색소폰을 연주하는 Krupa의 오케스트라와 아마 함께 있었다. 멀리건 (Mulligan)은 I Want to Live! (1958)에서 재즈 콤보 멤버로 작은 역할을 했다. ; 1958 년 뉴 포트 재즈 페스티발 (Newport Jazz Festival)에서 연주한 Jazz on a Summer's Day (1960), 1960 년 The Subterraneans (1960 년)와 Bells Are Ringing (1960 년) 또한 그의 삶의 파트너인 Judy Holiday 와 함께 쥐 레이스 (1960 년, 그는 보통 악기 대신 테너 색소폰 연주자로 출연 함) 또한 Mulligan은 그의 경력 동안 텔레비전 프로그램 출연했다. Mulligan은 Broadway 코미디 Luv (1967), 프랑스 영화 La Menace (1977), Les Petites Galères (1977, Ástor Piazzolla )의 영화 버전 인 A Thousand Clowns (1965 제목 주제) 그리고 I'm Not Rappaport (1996, 제목 주제)에 출연했다. 1974 년 Mulligan은 Anita Loos 의 Happy 생일 연주의 뮤지컬 버전을 공동 작업했다. 창작팀이 작업에 큰 희망을 갖고 있었지만, 알라바마 대학에서 워크샵 제작을 통과한 적이 없었다. 1978 년 Mulligan은 Dale Wasserman 의 Broadway에서 Play with Fire 라는 부수적 인 음악을 작곡했다. 1995 년 Hal Leonard Corporation 은 비디오 테이프 The Gerry Mulligan Workshop - 재즈 마스터 클래스와 전설적인 플레이어를 발표했다.
상
Walk on the Water에서 1981 년 그래미 상 (Big Band에서 최고의 재즈 기악 공연) 수상
그래 미상 후보 지명 Steam의 시대 , 미완성 여성 과 부드러운 조명 및 달콤한 음악
1982 년 Grammy 명예의 전당에 입회 한 Cool 앨범의 탄생
1982 코네티컷 예술상
1984 년 Viotti 상 (Vercelli, Italy)
1984 년 빅 밴드와 재즈 명예의 전당에 입성
1988 예일 대학의 듀크 엘링턴 펠로우
1989 년 이탈리아 트리 에스테 (Trieste)시의 열쇠를 받음
1990 Philadelphia Music Foundation 명예의 전당
1991 미국 재즈 명예의 전당
1992 년 라이오넬 햄튼 음악 학교 명예의 전당
1992 메르 텐스 현대 미국 작곡가 축제의 게스트 작곡가, 코네티컷 브릿지 포트 대학교
1994 다운 비트 재즈 명예의 전당
1995 년 케네디 센터 예술위원회 명예 공연 예술 상
42 년 연속 (1953-1995) 뛰어난 바리톤 색소폰 연주자를 대상으로 한 Down Beat 잡지 독자 설문 조사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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