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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Michel Petrucciani의 라이브 앨범 - Power of Three(1987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9. 9. 22.

 

 

 

 

 

 

 



타파씨의 방문이 반갑지 않지만
덕분에 방콕하며
홈쇼핑 TV 보며 질러도 보고
읽고 싶었던 책도 읽고
들어도, 들어도 또 듣고 싶은 음악도 듣고...

맞아 들여야만 하는 모든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소소한 행과 불행이 결정된다,

웃으며 이 시간을 즐깁니다.

오전에 앨범 하나를 포스팅 했는데,
이제 두 번째 앨범이네요.



색소포니스트 웨인 쇼터 (Wayne Shorter)는 동료 음악가이자 존경하는 인물의 핵심 캐릭터와 스타일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답니다.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고, 자라면서 소위 정상인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오른쪽 다리 길이, 팔 길이, 그런 것들과 함께 태어나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그들과 달리 모든 면에서 대칭이지만, 미셸은 무언가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결코 들어 보지 못했다. 미셸은 거울을 보지 않고 보았던 것에 불평하지 않았다. 미셸은 위대한 음악가였다. 그는 위대한 음악가이면서도 궁극적으로 위대한 인간이었다. 그는 또한 자신이 위대하다는 그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느끼고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위대한 음악가였다.“

웨인 쇼터가 말한 인물은 짐작하셨겠지만 재즈 피아니스트 미셸 페트루치아니를 두고 한 말입니다. 위대한 음악가 이전에 위대한 한 인간이었다는 것이 늘 그를 향한 저의 경외심이랍니다.

위대함은 인간의 궁극점이라 생각하는 저는 태양처럼, 별처럼 뜨겁고 반짝여야만 위대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 안의 위대함을 발견하는 자, 해서 누구라도 우린 위대한 인간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닐까요? 저는 늘 제 안의 위대함을 찾아 방황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을 수 없답니다. 아마 소풍이 끝나는 날까지 계속되겠지요.

저는 사실 페트루치아니의 Round Midnight과 In a Sentimental Reason의 연주곡을 아주 좋아합니다. 특히 센티멘탈 리즌의 연주를 들을 때마다 제 가슴 속으로 핑크빛, 혹은 아쿠아 블루등, 아련함을 동반한 그리움이 넘실대곤 하죠. 그것이 또 저를 살게 하는 에너지이기도 하지요. 한편으론 제 마음이 사막처럼 건조해지려할 때마다 마음의 습도를 조절하는 곡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오늘은 다음 앨범을 소개하려 합니다.

오늘의 앨범 Power of Three는
재즈 피아니스트 Michel Petrucciani가 색소포니스트 Wayne Shorter와, 또는 기타리스트 Jim Hall과 듀엣, 또는 트리오 버전으로 1986년 Montreux Jazz Festival에서 녹음한 것이랍니다.



짐홀의 핑거링, 웨인 쇼터의 블로잉, 미셀의 터치, 무엇 하나 감동적이지 않은 것이 없지만, 아침에 들었던 Morning Blues,

다소 건조하게만 생각되었던 쇼터의 소프라노 색소폰의 음색을 완전히 전환 시킨 인트로, 헉, 새롭게 인식될 만큼 좋았답니다. 거기에 시적인 여백을 통해 그림을 그리듯 펼쳐지는 미셀과 짐홀의 기타 듀엣, 짱짱 좋았고요. 제가 좋아하던 미셀의 연주, 센티멘탈 리즌이나 라운드 미드나잇에 하나 더 추가...ㅎㅎㅎ

짐홀의 멜로디 라인의 배경이 되어주는 미셀의 선율이 홀의 연주를 더 도드라지게 하는 매력적인 Beautiful Love, 마치 두 연주자가 음과 양이 되어 춤을 추는 듯...

인트로의 피아노 솔로, 제목 그대로 그리움에 젖게 하는 선율에 이은 홀의 핑거링,
마음을 분홍분홍, 노랑노랑, 연주연두, 자주자주로 물들이는 In A Sentimental Mood...
으앙, 미쳐버리겠다요. ㅋㅋ

어느 한 트랙 그냥 들을 수 없었답니다.


Michel Petrucciani의 라이브 앨범 - Power of Three(1987년)

레이블: Blue Note
녹음일: 1986년 7월 14일
발매일: 1987년
길이: 45:54 LP Version
58:43 CD version
프로듀서: David Rubinson/Mary Ann Topper


Side A
1."Limbo" (Wayne Shorter) - 7:57
2."Careful" (Jim Hall) - 6:49
3."Morning Blues" (Michel Petrucciani) - 8:15

Side B
1."In A Sentimental Mood" (Duke Ellington) - 12:18
2."Bimini" (Jim Hall) - 10:05

CD Release
1."Limbo" (Wayne Shorter) - 7:57
2."Careful" (Jim Hall) - 6:49
3."Morning Blues" (Michel Petrucciani) - 8:15
4."Waltz New" (Jim Hall) - 5:30
5."Beautiful Love" (King, Young, Alstyne, Gillespie) - 7:19
6."In A Sentimental Mood" (Duke Ellington) - 12:18
7."Bimini" (Jim Hall) - 10:05

Personnel
Michel Petrucciani - piano
Jim Hall - guitar
Wayne Shorter - tenor saxophone (tracks 1 & 7), soprano saxophone (track 3)




1."Limbo" (Wayne Shorter) - 7:57
https://youtu.be/XTztjfsOtqU?list=PLHLBjS4hiBm_LuAnw4KYsYraUQLS-6K_C

 

 

Careful (Live At Montreux Jazz Festival/1986) 

 

 


3."Morning Blues" (Michel Petrucciani) - 8:15
https://youtu.be/85c2MJvF2U0?list=PLHLBjS4hiBm_LuAnw4KYsYraUQLS-6K_C

 

 

Waltz New (Live At Montreux Jazz Festival/1986) 

 



5."Beautiful Love" (King, Young, Alstyne, Gillespie) - 7:19
https://youtu.be/BZmgxzW4TVI?list=PLHLBjS4hiBm_LuAnw4KYsYraUQLS-6K_C

 

Beautiful Love (Live At Montreux Jazz Festival/1986) 

 




6."In A Sentimental Mood" (Duke Ellington) - 12:18
https://youtu.be/QYOIBB0UBFw?list=PLHLBjS4hiBm_LuAnw4KYsYraUQLS-6K_C

 

 

 

 

 

 

1. 

Michel Petrucciani ( 프랑스어 발음 : [ miʃɛl pɛtʁutʃani] , 이탈리아어 : [petruttʃani] , 1962년 12 월 28 일 프랑스에서 태어나 - 1999 년 1 월 6 일, 미국 뉴욕에서 사망)는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태어날 때부터 그는 골 형성 부전 을 앓았는데 이 질병은 취성 뼈를 일으키는 유전 질환으로, 그의 경우에는 발육이 짧았다. 그는 그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팔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세대 중 가장 뛰어난 재즈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이었다.

초기 년

미셸 페트루치아니 (Michel Petrucciani)는 이태리 - 프랑스 가정 (그의 할아버지는 나폴리 출신)에서 나왔다. 그의 아버지 토니 (Tony)는 기타를 연주했으며 그의 형제 루이 (Louis)는 베이스를 연주했으며 그의 형제 필립 (Philippe)도 기타를 연주했다. Michel은 부스러기 골격을 일으키는 유전 질환인 골 형성 부전과 그의 경우에는 발육이 짧았다. 또한 종종 폐병을 앓기도 했다. 이 병은 사춘기에 도달하기 전 100 번 이상 골절을 일으켜 평생 통증을 유지했다. "나는 항상 고통스럽고 팔을 다치는 데 익숙하다"고 그는 말했다. Michel의 초기 경력에서, 그의 아버지 및 형제는 때때로 그가 걸을 수 없기 때문에 그를 부축해 데려가야만 했다. 어떤 면에서 그는 다른 소년이 참여하는 경향이 있는 스포츠와 같은 산만함을 없애면서 장애를 유리하게 생각하기도 했다. 이러한 생각은 그가 가진 장애가 삶의 다른 부분에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했다. 그는 "때때로 나는 위층에 있는 누군가가 나를 평범한 사람으로 보지 못하게 했다"고 말했다.

어린 나이에 Michel은 Duke Ellington을 텔레비전에서 보았고 그와 같은 피아니스트가 되길 원했다. Michel이 4살일 때,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장난감 피아노를 사주었지만 Michel은 피아노를 장난감 망치로 박살냈다. "어렸을 때 키보드가 이빨처럼 보였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치 웃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고, 피아노 느낌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히 강해야했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 후 Michel의 아버지는 그에게 진짜 피아노를 사주었다.

그가 처음 말하기를 배웠을 때 그는 뮤지컬이나 웨스 몽고페리의 솔로 연주를 허밍으로 했다고 한다. 그는 4 살 때 클래식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으며 9세 때까지 가족과 함께 음악을 연주했다. Petrucciani에 가장 영향력이 있었음을 입증하는 음악가는 10세경에 듣기 시작한 Bill Evans였다. 페트루치아니의 계층화된 하모니, 서정적 스타일 및 멜로디 음색은 항상 Evans에 대한 초기 노출에 가장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

파리의 음악 경력

Petrucciani는 13세의 나이에 처음으로 프로 콘서트를 열었다. 이때 그는 여전히 매우 약해서 피아노를 연주하기 위해 그를 데려가야 했다. 그의 손들은 평균 길이였지만 그러나 그의 키는 피아노의 페달에 닿기 위해 도움을 필요로 했다. 그러나 이것은 장점도 있었다. 그의 경력 초기에, Petrucciani의 매니저는 돈을 저축하기위해 그를 종종 여행 가방 안에 넣어 호텔 방으로 밀어 넣어야 했다.

Petucciani는 자신의 음악 경력을 시작하기 위해 파리로 여행 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지만 집을 떠나기가 어려웠다. 그의 아버지는 보호받으며 끊임없이 아들의 안녕을 걱정하고 그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위해 애썼다. Petrucciani의 드러머인 Aldo Romano는 Michel의 아버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 "그는 바보였습니다. 그는 아무도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Petrucciani를 파트너로 두고 음악을 연주하고 싶었습니다. 그는 매우 질투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싸워야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아버지가 나를 괴롭히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그를 파리로 데려갔습니다."

Petrucciani는 15세에 파리로 갔다. 그곳에서 그는 1977년 Kenny Clarke와 1978년 Clark Terry 와 함께 연주했다. 그의 획기적인 공연은 Cliousclat 재즈 페스티발에서 열렸다. 테리는 피아니스트가 없었고, 페트루치아니가 무대에 올라섰을 때 그는 농담으로 생각했다. Petrucciani는 3피트가 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그의 거창한 재능과 기교로 테리와 함께 나머지 축제를 놀라게 했다. 테리는 "나는 그가 연주하는 것을 들었을 때 - 오, 이런! 그는 드워프/난쟁이 dwarf였지만 그는 거인처럼 연주했다. 나는 말했다. 들으세요, 꼬마야. 도망치지 말아라. 나는 너를 위해 돌아 올 거야." 라고 말했다.

Petrucciani의 파리 여행은 혼합된 경험을 얻었지만 의심의 여지없이 음악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는 "마약과 이상한 여성들과 주로 관련됐지만 운이 좋았고 안전했다"고 회고했다. 프랑스에서의 그의 시간 동안의 그의 태도는 그의 상당한 재능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미숙하고 불안정했다. 그는 요트 모자를 쓰고 사람들을 '아기'로 언급하면서 종종 뻔뻔스럽고 힘들게 행동했다. 피아니스트가 열다섯 살 때 Petrucciani를 만난 Michael Zwerin은 "그는 거칠고 뻔뻔스러웠으며 그의 연주는 힘들고 터프했다." 프랑스어로 '새끼'를 말하는 법을 알았다. Petrucciani는 파리에서 자신의 시간 동안 케니 클라크와 트리오에서 연주하면서 스타로 상승했다. 파리에서의 활동 끝에 Petrucciani는 프로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집으로 잠깐 돌아 왔다. 그의 드러머인 로마노와 함께 살면서 그는 아버지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독립적인 생활 방식을 즐기기 시작했다. Petrucciani는 Owl Records로 녹음을 시작했으며 녹음 회사의 소유자인 Jean-Jacques Pussiau와 우정을 맺었다. Pussiau는 Petrucciani가 항상 "나는 시간을 잃고 싶지 않다"고 녹음하기 위해 서두르는 것처럼 보였다고 회상한다. 결국 Petrucciani는 Romano로부터 독립을 원했다. Romano는 : "그는 나와 함께 자유롭지 못했고, 그래서 그는 두 번째의 아버지를 어떻게 든 죽여야만 했다. 그는 도망 가야했다. 그는 갈 수 있는 한 먼 곳까지 가야했다. " 고 기억했다. 페트루치아니는 파리 여행 후 미국을 여행했지만 그가 뉴욕에 먼저 들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프랑스의 기자 티에리 페레 마티 (Thierry Peremarti)는 "미셸은 정말 헛 것에 빠졌다. 이것은 맨해튼에서 자신의 시간에 대한 그의 이상한 이야기를 의문시한다. 그는 시실리 가족의 도움을 받아 브루클린에서 수표를 잘못 훔쳐 도시로 가는 길을 비난했다. 그는 또한 미드 타운 매음굴에서 피아노를 연주했다고 주장했다.

뉴욕의 Charles Lloyd와 함께

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1982년 캘리포니아에서 그가 은퇴한 색소폰 학자 Charles Lloyd 를 방문한 곳이다. Lloyd는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유행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을 때 연주를 멈췄다. Petrucciani의 연주를 듣고 나서, Lloyd는 너무 고무되어 그와 함께하는 연주 여행에 동의했다. Lloyd는 그에게 말했다, "나는 다시 연주하지 않을 것을 계획하고 있었다. 당신은 나에게 방아쇠를 당겼다. 나는 당신에게서 아름다움을 들었다. 이건 섭리 부름과 같았습니다. " Petrucciani와 Lloyd의 연주 여행은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국제적으로 계속되었다. 1985년 2월 22일 Petrucciani가 그의 팔에 안기면서 Lloyd는 뉴욕시의 Town Hall에서 무대로 걸어가서 재즈 역사상 가장 역사적인 저녁이 될 피아노 의자에 앉았습니다. . 영화감독 존 찰스 조프슨 (John Charles Jopson) 은 나중에 Blue Note가 있는 one Night 촬영, 그 순간이 그를 눈물짓게 했다는 것을 재발행 된 라이너 노트에서 되풀이 했다.

Petrucciani와 Lloyd의 공연은 Montreux Jazz Festival에서 앨범으로 제작되었으며, 1982 년에는 1982 Prix d' Excellence에서 우승했다. 그러나 Petrucciani는 사람들이 자신이 젊은 시절에 죽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많은 것을 받고 있다고 믿고, 그가 자신에게 부여된 상에 거의 경멸과 좌절감을 나타냈다. 페트루치아니는 1984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남은 인생을 보냈다. 이것은 그의 생애에서 가장 격렬하게 생산적인시기였다. 그는 웨인 쇼터 (Wayne Shorter)와 짐 홀 (Jim Hall )과 함께 녹음하여 트리오 앨범 ' 파워 오브 쓰리 (Power of Three) '를 제작했다. 1986 년에, Petrucciani는 Wayne Shorter와 Jim Hall과 함께 라이브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Dizzy Gillespie를 포함한 미국 재즈 현장에서 다양한 인물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솔로 피아노 녹음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그는 "혼자서 연주 할 수 있을 때까지는 피아니스트가 완성되지 않았다고 믿는다. 나는 1993 년 2 월 솔로 리사이틀을 하기 위해 내 에이전트에게 1 년 동안 나의 트리오 데이트를 취소하라고 요청하면서 솔로 콘서트를 시작했다. 혼자 피아노를 연주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매일 밤 공부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악기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면서 청중과 직접 소통하고 있는 것처럼 느꼈다. 정말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그룹과 함께 무대에 올라서 다른 사람들과 연주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였다. "라고 말했다.

개인 생활

개인적인 측면에서 그는 5번의 서류상의 의미있는 관계를 가졌다. Erlinda Montano (결혼), Eugenia Morrison, Marie-Laure Roperch, 이탈리아 피아니스트 길다 Buttà (결혼은 3 개월간 지속되었고 이혼으로 끝남)와 Isabelle Mailé(그와 함께 그의 묘에 합장되었다.) 마리 로레 (Marie-Laure)에서 그는 자신의 상태를 물려받은 아들 알렉산더 (Alexandre)를 낳았다. 그는 또한 Rachid Roperch라는 의붓아들을 가졌다.

1994 년에 그는 파리에서 레지옹 훈장을 수여 받았다.

1990년대 후반에, Petrucciani의 생활양식은 점점 과도 되었다. 그는 매년 100 번 이상 공연했으며, 사망하기 1년인 1998 년에는 140 번 공연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또한 무겁게 마시고 코카인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그는 목발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약해지고 휠체어에 의지해야했다. 그의 최종 관리자는 "그는 녹음과 콘서트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항상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었지만 그는 항상 TV에 있었고 인터뷰를 항상 하고 있었고 과로하고 자기 자신을 너무 많이 밀어부쳤다." 고 말했다.

Petrucciani는 그의 36세 생일 이후에 폐렴으로 사망했다. 그는 Frederic Chopin의 무덤 옆 파리의 Le Père Lachaise Cemetery에 안장되었다.

2009년 2월 12일 프랑스 음악 채널인 메조 (Mezzo)는 사망 10주년을 기념하여 페트루 치아니 (Petrucciani)에게 경의를 표하는 특별 이벤트를 방송했다. Petrucciani가 나타나는 처음 두 미국 앨범은 Gabreal Franklin에 의해 제작되었다.

첫 번째, 100 Hearts, 솔로 앨범은 뉴욕시의 The Americas Avenue 에 있는 유명한 RCA Studio A에서 제작되었다. 두 번째 앨범은 뉴욕의 Max Gordon의 Village Vanguard 클럽에서 라이브로 녹음된 트리오 앨범이다. 이들은 Mitsubishi X80 레코더에서 디지털 레코딩 기술을 사용하는 첫 번째 앨범 중 하나 였으므로 초기에는 사용 가능한 매뉴얼이 일본어로만 제공되었다. 그러나 프랭클린과 톰 아리송 (Tom Arrison)은 시행착오를 거처 제대로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었다.

개성과 음악 스타일

골형성부전증 Osteogenesis imperfecta은 Petrucciani의 개성과 그의 연주 스타일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르면 그는 거의 일정한 육체적 고통을 겪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쾌활하며 심지어 무심한 성격으로 유명했다. 그는 "나는 유머를 좋아하고, 웃으며, 농담을 하고, 나는 어리석음을 사랑한다. 나는 그것을 사랑한다. 나는 웃음이 약 전체 만큼의 의학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종종 사춘기 때 오만함과 심지어 여성적인 경향을 보였지만 Petrucciani의 특징은 자신감이었다. 마이클 슈 베린 (Michel Zwerin)은 "우리는 무엇을 연주 할지 궁금해 하며 앉아 있었다. 아주 핫한 순간이었다. 그리고 미셸이 말했다. "누구든 "Giant Steps을 알지 않아?" 루이도 아니고 나는 우리가 그것을 정말로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미셸은 "음, 나는 그렇다"고 말했고 그는 매우 빠른 클립으로 그것의 솔로 버전을 두드렸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로 놀라웠다. 난 Michel이야. 너는 너 자신을 믿으려고 하지 않는 거야." 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Petrucciani는 또한 기발한 면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Mezzo 다큐멘터리에서 유머러스한 목소리로 "나는 아주 짧다!"라고 말했다. Owl Records의 사장인 Pussiau는 그가 미쉘을 옮기곤 했을 때를 회상하며 말했다. "때때로 내가 그를 옮겨야만 했을 때 그는 나의 귀를 물었다. 우리는 레스토랑으로 걸어가 킥킥거렸다. 뉴욕에서의 지난 몇 년 동안 미쉘의 일반적인 부주의한 태도가 확대된 것처럼 보였다. 그는 매니저에게 "적어도 한 번에 다섯 명의 여성이 있고 싶다. 나는 어느 날 밤에 백만 달러를 벌고 싶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이론은 페트루치아니의 수명이 크게 단축되었다는 인식이 그의 인내, 성공, 사회생활, 무모함을 모두 극한으로 몰아넣었지만, 그렇다고 볼 수는 없다. Michel은 자신의 질병에 대한 생명 단축적 성질의 부인을 표명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핸디캡은 필사자가 아니며 핸디캡 때문에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결국 75세가 되면 내 임종에 책을 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소식통은 그가 골형성 부전의 잠재적인 후유증을 항상 알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Michel Petrucciani는 가능한 한 인생의 모든 기쁨과 만족을 맹렬히 지키기로 결심했다.

"나는 용감한 남자다."그가 말했다. "나의 철학은 정말로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내가하고 싶은 일에서 나를 막을 수 있는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은 차를 운전하고, 사고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차를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사고를 당하는 방법이 아니다. " 그는 확실히 자신에게 충실했다. 그가 폐 감염으로 사망하기 일 주일 전에 친구와 함께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밤새도록 함께 지냈다.

스타일 또는 서정학에 있어서 Petrucciani는 빌 에반스 (Bill Evans) 와 키스 자렛(Keith Jarrett) 과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의 비교는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그의 연주는 종종 아주 극적이었다. 비평가들은 그를 지나치게 방종하고 값싼 쇼맨쉽으로 비난했다. 때로는 너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것으로 그의 음악을 무시했다. Petrucciani는 리듬 섹션에서 느슨하고 장난스럽고 멜로디의 강한 조율에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자신의 솔로가 뾰족한 곳에서 일시 정지 한 후 마치 자신의 아이디어를 감상하는 것처럼 다시 내림 받는 것처럼 연주했다.

Michel은 Bill Evans의 피아노에 대한 이지적인 방식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자신의 주요 영감에서 가장 분명하게 구별되었다. Petrucciani의 관심은 주로 단순히 연주하는 것에 있었습니다. 그는 재조정하거나 준비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보냈다. "나는 연주할 때, 나는 내 마음과 내 머리와 정신으로 연주한다. 나는 사람들의 머리와 연주하지 않고 마음으로 연주 했다." 그는 말했다. 그가 묘사하는 음악 선명도 또는 행복의 순간은 그의 공연 중에 나왔다. "내가 콘서트를 할 때 가끔 알잖아 ,그 타이밍이 맞다. 음표는 나를 따뜻하고 좋게 만든다. 사랑을 나눌 때 오르가즘을 경험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는 연주에 중점을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박수갈채를 싫어했으며 구식이라고 생각했다.

Michel의 피아노에 대한 절제 없는 사랑은 결코 예술적 부주의를 수반하지 않았다. 사실 그는 피아노를 말 그대로 자신의 무덤으로 데려 간다고 설명했다. "그것은 나를 죽음으로 인도 할 수도 있다. 나는 내 임종 위에 서서, 너무 나빠서 1 년 더 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그는 또한 실수에 대해 불평했다. "... 실수는 실수로, 정말 끔찍한 것 같아요. "라고.

웨인 쇼터 (Wayne Shorter)는 Michel Petrucciani의 핵심 캐릭터와 스타일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고, 자라면서 소위 정상인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오른쪽 다리 길이, 팔 길이, 그런 것들과 함께 태어나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그들과 달리 모든 면에서 대칭이지만, 미셸은 무언가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결코 들어 보지 못했다. 미셸은 거울을 보지 않고 보았던 것에 불평하지 않았다. 미셸은 위대한 음악가였다. 그는 위대한 음악가이면서도 궁극적으로 위대한 인간이었다. 그는 또한 자신이 위대하다는 그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느끼고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위대한 음악가였다."

 

 

2.

Jim Hall /제임스 스탠리 홀 (1930년 12월 4일 ~ 2013년 12월 10일)은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 작곡가 및 편곡가였다. Premier Guitar magazine은 "재즈 기타 나무는 Django [Reinhardt], Charlie [Christian], Wes [Montgomery], Jim [Hall]의 4 가지 이름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 할 수 있다. "라고 언급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홀은 오하이오 주 클리브랜드로 이사하기 전에 뉴욕의 버팔로에서 출생한 음악가 출신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피아노, 할아버지 바이올린 및 삼촌은 기타를 연주했다. 그는 어머니가 크리스마스 선물로 악기를 주었을 때 10 세에 기타 연주를 시작했다. 13세에 그는 베니 굿맨 (Benny Goodman)의 녹음에서 찰리 크리스챤이의 연주를 들었을 때 그야말로 "영적 각성"이라고 것을 경험했다. Cleveland의 십대 때, 그는 전문적으로 공연을 했으며, 또한 더블베이스를 맡았다. 어린 시절부터 Hall의 주요 영향은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Coleman Hawkins, Lester Young, Paul Gonsalves 및 Lucky Thompson 이었다. 그는 Charlie Christian과 Barney Kessel에 의해 솔로를 복사하는 동안, 그가 리드를 잡은 혼 연주자들이었다.

홀은 1955년 Cleveland Institute of Music에 참석하여 작곡을 전공했으며 이론 외에도 피아노와베이스를 공부했다. 약 1 년 후, 그는 당시 멋진 재즈 가 눈에 띄는 로스 앤젤레스로 이사했다. 그는 빈센트 고메즈 (Vincente Gomez)와 함께 클래식 기타를 공부했으며, 1955 ~ 1956 년에는 치코 해밀턴 (Chico Hamilton )의 5 중주에서 연주했다. 이 때 그는 주의를 끌기 시작했다.

Jimmy Giuffre Three에서 홀은 "듀오와 트리오에서의 즉흥 연주"를 비롯한 자신 만의 음악적 취향 중 일부를 개발했다. 그는 1959년에 재즈의 Lenox 학교에 가르쳤다; Ben Wilster (1959), Bill Evans (1959), Paul Desmond Art Farmer (1962-1964). 필 하모닉에서 재즈와 함께 여행했다(1960). 이 저명하고 확립된 모든 예술가들과 함께 일하면서 홀의 경력이 향상되었고 자신의 밴드와 스타일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1960년까지, 홀은 뉴욕에 살았다. 1962년에 그는 Tommy Flanagan과 Ron Carter와 함께 트리오를 이끌었고 1965년 Red Mitchell 이 추가되었다. 또한 그는 Bill Berry, Bob Brookmeyer, Benny Powell, Art Davis 및 Jake Hanna 와 함께 TV에서 Merv 그리핀 쇼 하우스 밴드로 연주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Evans와 Carter와 함께 듀오를 편곡하고 녹음했기 때문에 복잡한 배열과 즉흥 연주가 가능했다.

홀 (Hall)은 동기를 개발하고 블루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 연주자만큼 편곡자이자 작곡가였다. 이러한 특성은 그의 1975년 앨범 Jim Hall Live에서 선보인다 ! 돈 톰슨 과 테리 클라크와 이 무렵에는 피아니스트 George Shearing 과 클래식 바이올리니스트 Itzhak Perlman과도 녹음했다. 그는 1985년까지 미첼 (Mitchell)과 론 카터 (Ron Carter)와 함께 계속해서 음악을 창조했다 .

나중의 삶과 직업

1990년대 홀은 전 세계를 계속 여행하고 녹음했다. 그의 사이드맨들은 드러머 빌 Stewart 와 Andy Watson를 포함했다 ; Joey Baron, 베이스 연주자 Scott Colley 와 Steve LaSpina ; 피아니스트 길 골드 슈타인 (Gil Goldstein) 과 래리 골딩 (Larry Goldings) . 때때로, 홀은 Chris Potter 와 Greg Osby를 테너 색소폰에 포함 시켰다. 이 연주자들은 1993년부터 짐 홀 (Jim Hall)과 함께한 홀의 비디오 마스터세션에 참여했다. 홀은 1986년 Wayne Shorter 와 Michel Petrucciani 의 트리오에서 게스트 솔리스트로 출연했으며 Bill Frisell과 함께 Village Vanguard에서 공연했다. 1990년에 그는 Pat Metheny 와 John Scofield를 특집으로 한 JVC Jazz Festival New York을 개최했다. 그 후, 그는 Metheny와 다수의 듀오 콘서트를 연출했다. 1994년 Hall은 솔로 앨범을 녹음했다. 게다가 1996 년 Joe Lovano와 함께 4 중주단을 이끌고 유럽으로 돌아왔다.

1997년 Hall은 Best Jazz Composer / Arranger의 New York Jazz Critics 상을 수상했으며 이는 그의 경력에서 매우 중요한 이정표였다. 현악기, 금관악기 및 보컬 앙상블을 위한 그의 작품은 Textures and By Arrangement 음반에서들을 수 있다. 그의 원래 작곡인 "Quartet Plus Four"는 Zapolski 현악 4 중주곡을 특징으로 하는 재즈 4 중주곡을 위한 곡으로 덴마크에서 데뷔되었으며 Jazzpar Prize를 수상했다.

그의 마지막 오케스트라 작곡은 볼티모어 교향악단과 함께 2004년 6월에 데뷔된 The First World Guitar Congress 에 메릴랜드의 Towson University가 위촉한 기타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이었다. 그는 2004년 1월 NEA Jazz Masters Fellowship 상을 수상했다. Hall은 팬 자금 레이블 Artistshare 에 가입한 최초의 예술가 중 한 명으로 2005년 Magic Meeting 을 발표했다. 2006년 프랑스 문화부 장관인 Kareen Rispal을 대신하여, 프랑스 대사관 문화 카운슬러는 Chevalier dans l ordre des Arts et des Lettres의 명예와 함께 홀을 수여했으며, 부분적으로 "우리는 당신의 혁신과 공헌을 위해 음악 우주를 확장 한 Jim Hall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을 함께 모으기 위해 셀 수없이 많은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라는 언급을 받았다. 2008년 11월, 두 명의 앨범 Hemispheres 가 Scottish Colley (베이스), Joey Baron (드럼), Brian Camelio 와 함께 기타리스트이자 전 학생인 Bill Frisell 을 통해 ArtistShare를 통해 출시되었다.

홀은 1965년 9월 9일 작곡가이자 정신 분석 인 제인 허버트 (Jane Herbert)와 결혼했다.

Hall은 Live Project라는 프로젝트에서 공연을 했으며, Artist Share를 통해 자신의 음악 제작 과정을 공유하고 다른 음악가와 지속적인 관계에 대해 인터뷰했다. 2010년 Hall and Baron은 Conversations 라는 듀오 앨범을 녹음했다. 81 세의 나이에 2012년에, 홀은 뉴욕 시안의 블루 노트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의 여러 재즈 페스티벌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홀은 그의 83번째 생일 6일 후인 2013년 12월 10일 뉴욕 맨해튼 아파트에서 잠을 자다가 사망했다.

뮤지컬 스타일

"각각의 새로운 콘서트 투어와 레코딩으로 Jim은 자신의 또 다른 면을 드러낸다."

홀의 음악 스타일은 모든 새로운 앨범과 협업을 통해 발전했다. 음악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은 독특하다. 그는 음악을 음악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공유 할 수 있는 모든 장벽을 깨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음악은 홀을 위한 평화의 수단이며, 따라서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 음악을 전하고 세계 곳곳에서 세미나를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혁신적이고 항상 새로운 방식의 음악 표현에 관심이 있다.

짐 홀 (Jim Hall)은 음악을 즉흥 연주하는 청각적인 면에서 많은 주장을 했다. "플레이어는 손가락 밑에 무엇이든 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듣고 나서 연주해야 합니다. 나는 연주를 가능한 한 신선하게하려고 노력합니다. 설정 패턴에 의존합니다. "

홀의 음색은 부드럽고, 따뜻하고, 부드럽고, 섬세하고, 풍부하고, 가볍게 증폭된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다른 음악가와 달리, 홀의 작품은 반드시 서명 리프가 아니라 오히려 그의 표현 능력에 의해 인식된다. 편곡자로서 그의 솔로는 하모니, 멜로디 및 리듬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구성된다. 그들은 궁극적인 목표로 명확성을 가진 감각 그리고 기술 전부로 구성된다.

홀은 바이올리니스트 이츠크 펄만 (Itzhak Perlman) 을 믹스에 추가하여 클래식과 재즈를 섞어 계기로 특히 혁신적이었다. 또한 1957년에는 리듬 섹션 없이도 색소폰 연주자인 지미 Giuffre와 트롬본 연주자 Bob Brookmeyer와 함께 트리오로 연주했다. 피아노, 베이스 또는 드럼이 없으면 세 명의 음악가가 동시에 즉흥 연주하면서 리듬을 유지한다. Duke Ellington과 마찬가지로 레코드의 다른 아티스트도 음악에 영향을 주며 재능을 선보일 음악을 만들었다. 그는 또한 신디사이저와 기타 신디사이저 등 항상 새로운 것을 열어두고 있다.

"나는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것이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나는 음악에 대한 접근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적으로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태도입니다. 나는 박스형이거나 재즈 음악이나 음악의 특정 기간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류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침묵은 홀의 음악이 사운드만큼이나 중요하다. 소규모 클럽과 같은 친밀한 환경에서는 이러한 강점을 보여준다. 홀은 "조심스럽게 대신 몇 개의 노트를 선택하고, 우아한 테이블을 세우는 누군가의 보살핌과 함께 배치했다." Hall은 일반적으로 리더이지만 그의 탁월한 리스닝 기술을 통해 필요할 때 다른 뮤지션을 조화롭게 보조하고 필요할 때 자동으로 머물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은 홀의 그룹에서 평등하다고 그가 말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창의적이고 성장하는 뮤지션이며, 나는 그런 식으로 대우합니다."

Hall의 음악 스타일을 예시하는 것은 기타리스트 Pat Metheny (1999)와의 협력이다. 이 듀오는 기타리스트인 Attila Zoller가 Hall과 베이스 연주자 Carter가 서있는 자리를 지키고 있던 The Guitar에 Metheny를 데려온 30 년 전에 만났다.

"Jim은 현대 재즈 기타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기타로 연주 할 수 있는 개념을 발명한 사람입니다. 음악적 상황에서 플레이어로 출현하기 전에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지 않은 많은 음악적 상황에서 기능을 발휘했습니다. 기타가 재즈 악기로 사용할 수있는 것 ... Jim은 악기를 초월한 것입니다 ... 음표 뒤에 있는 의미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 - Pat Metheny

자발성에 대한 열정과 다른 뮤지션 및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Hall은 라이브 공연장을 선호했다. 그러나, Metheny는 반대이다, 그래서 앨범은 살아있는 것과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곡을 포함한다. 홀의 광범위한 음악적 경향을 반영하여이 앨범은 Metheny, 상호 친구인 Steve Swallow와 Zoller의 원본과 두 가지 표준을 포함한다. 홀과 Metheny의 전문 기술 및 기교는 다른 구성으로, "때때로 음향, 연약하고, 경건한, 선율, cacophonous, 이국풍의, 유머러스하고 낙관적인, 기분에 의해 자극되는 많은 즉흥 연주를 허용했다." Metheny 외에, 그는 Bill Frisell, Mick Goodrick, John Scofield, John Abercrombie와 같은 다른 현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악기

홀은 항상 그의 악기에 관해서는 매우 간단한 접근법을 사용했다. 치코 해밀턴 (Chico Hamilton)과 함께 연주하던 초기 경력에서 그는 깁슨 레스 폴 커스텀 (Gibson Les Paul Custom) 을 사용했다. 그 기간 동안 그는 깁슨 ES-175 기타와 관련이 있었다. 이 기타는 원래 P90 픽업 1 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Gibson GA50 앰프와 함께 사용되었다. 그는 주문 제작된 D' Aquisto 기타를 얻기 전에 험버커 픽업으로 전환했다. GA50 이후 그는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 주로 Polytones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Walter Woods Amp와 Harry Kolbe GP-1 Pre-Amp 및 Cab 사용). 그는 또한 그의 독창적인 D' Aquisto를 기반으로 하는 사부키 (Sadowsky) 기타를 사용했다.

그는 편평한 현악기 게이지 11, 15, 20 (unwound), 30, 40, 50 (high E에서 low E까지)과 작은 눈물 뚜껑small teardrop picks 을 무거운 게이지로 사용했다. 홀은 때때로 보스 코러스 페달과 디지텍 페달을 사용했다.

그가 솔리드 바디 기타를 다시 연주해 본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그는 "솔리드 바디가 나에게 이상하다, 나는 몸이 공명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3.
Wayne Shorter (1933년 8월 25일)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다.  쇼터 작곡의 많은 부분이 재즈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작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칭찬받으며 , 다양한 표창을 받았다.
1950년대 후반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의 멤버이자 최후의 작곡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60년대에 그는 Miles Davis의 Second Great Quintet에 입사했으며 거기에서 재즈 융합 밴드 Weather Report를 공동 창립했다.  그는 밴드리더로 20곡이 넘는 앨범을 녹음했다.
Shorter는 10개의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그는 또한 소프라노 색소폰의 숙달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1960 년대 후반에 테너로부터 초점을 옮긴 후), 1970년에 Down Beat의 연례 여론 조사에서 우승했으며 뉴욕 타임즈는 쇼터를 "아마 재즈의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소그룹 작곡가이자 가장 위대한 즉흥 연주자를 겨냥한 경쟁자"라고 묘사했다.  2017 년에, 그는 폴라 음악 포상을 수상했다.
전기 
이른 생활 및 경력
웨인 쇼터 (Wayne Shorter)는 뉴저지 주 뉴어크에서 태어났으며 뉴어크 예술 고등학교 (Newark Arts High School) 에서 수학했다. 그는 1952년에 졸업했다. 그는 음악을 좋아했으며, 십대에 그의 아버지가 클라리넷을 연주하도록 권유했다. 1956년 뉴욕 대학을 졸업한 후 Shorter는 미 육군에서 2 년을 보냈는데, 그 기간 동안 그는 Horace Silver와 간단히 연주했다.  퇴역한 후, 그는 Maynard Ferguson과 함께 연주했다.  젊은 Shorter는 별명 "Mr. Gone"을 얻었으며 나중에 Weather Report의 앨범 타이틀이 되었다.  1959년 Shorter는 Art Blakey에 입사했다.  그는 블레이키 (Blakey)와 5 년 동안 함께했으며 결국 밴드의 뮤지컬 디렉터가 되었다.
Miles Davis (1964-70)와 함께 
John Coltrane이 자신의 그룹을 추구하기 위해 1960년 Miles Davis의 밴드를 떠날 때, Coltrane은 Shorter를 대체품으로 제안했지만 Shorter는 함께 할 수 없었다.  데이비스는 테너로 소니 스티트 (Sandy Stitt)와 함께 행크 모 블리 (Hank Mobley), 조지 콜맨 (George Coleman ), 샘 리버스 (Sam Rivers)를 돌려가며 연주하게 했다.  1964년 Davis는 Shorter에게 Blakey를 떠나 Herbie Hancock, Ron Carter 및 Tony Williams 와 함께 5 중주에 참여하도록 설득했다.  핸콕과 Shorter를 포함하는 데이비스의 소위 제 2 위대한 5 중주 (Coltrane과 5 중주를 구별하기 위해)는 재즈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그룹 중 한 명으로 음악가와 비평가들로부터 자주 인용되었으며, 쇼터의 작곡이 주된 이유이다.  그는 Davis (예 : "Prince of Darkness", "ESP", " Footprints ", "Sanctuary", "Nefertiti"등)를 위해 음악을 광범위하게 작곡했다.  일부 앨범에서는 작곡의 절반을 제공했다.
핸콕은 그룹의 쇼터 (Shorter) 재임 기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나에게 마스터 작가는 웨인 쇼터 (Wayne Shorter) 였고 그는 여전히 오너였다. 웨인은 음악을 마일즈로 가져 오지 않으면 안 되었던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하나였다.”  데이비스는 "웨인은 진정한 작곡가이며  쓰고 모든 사람들에게 소리 내고 싶어 하는 부분을 써주며 ... 웨인은 또한 음악적 규칙을 다루는 것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는 음악을 틀면 음악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자신의 만족과 취향에 맞추기 위해 규칙을 이해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고 말했다. 
1968년 5 중주의 해체 이후 데이비스의 밴드에 머물렀다. In a Silent Way 와 Bitches Brew (둘 다 1969 년)를 포함한 초기 재즈 퓨전 녹음을 연주했다.  그의 마지막 생방송 날짜와 데이비스와의 스튜디오 녹음은 1970년이었다.
1968년까지 그는 테너 색소폰만을 독점적으로 연주했다.  그가 Davis 앨범의 정규 순서에서 테너로 연주한 마지막 앨범은 Filles de Kilimanjaro이다.  1969년 Davis의 In a Silent Way와 Super Nova에서 소프라노 색소폰을 연주 했다 (당시 Davis의 Sidemen Chick Corea 와 John McLaughlin 과 함께 녹음 됨).  데이비스와 함께 라이브 공연을 하고, 1969년 여름부터 1970년 초반까지 녹음을 하면서, 그는 소프라노와 테너 색소폰을 모두 연주했다.  그러나 1970년대 초반부터 그는 주로 소프라노를 연주했다.
솔로 블루 노트 녹음 
데이비스 5 중주의 시간과 동시에 쇼터는 프레디 허바드 (Freddie Hubbard) 와 같은 블루 노트 (Blue Note)의 연주자들과  다양한 라인업, 4 중주 및 대규모 그룹이 포함된 독창적 인 작곡을 특징으로 하는 블루 노트 레코드의 여러 앨범을 녹음했다.  그의 첫 번째 Blue Note 앨범 (1964년부터 1970년까지 총 11 곡)은 1964년 Rudy Van Gelde 의 스튜디오에서 Lee Morgan, McCoy Tyner, Reggie Workman 및 Elvin Jones와 함께 녹음한 Night Dreamer였다.
JuJu와 Speak No Evil 은 이 시대의 유명한 음반이다.  이 앨범의 더 짧은 곡은 페달 포인트와 복잡한 하모닉 관계로 조화된 5 음 멜로디의 사용으로 유명하다.  조화만큼 멜로디를 반영한 ​​구조화된 솔로 연주였다.  오랫동안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과 같은 시간의 다른 플레이어들과는 달리 음악의 필수 부분으로 오랫동안 자리 잡고 있다.  이후 앨범 The All Seeing Eye는 더 큰 그룹의 운동이었지만, 1966년의 Adam's Apple 은 Shorter의 4 중주단을 통해 신중하게 구성된 멜로디로 돌아 왔다.  그 다음 해 앨범 Schizophrenia를 위해  핸콕과 카터와 함께  트롬본 연주자인 커티스 풀러, 알토 색소폰 연주자인 제임스 폴딩 (James Spoulder) 과 드러머인 조 챔버스 (Joe Chambers)의 강렬한 리듬이 다시 한 번 sextet으로 구성된다. Donald Byrd, Tyner, Grachan Moncur III, Hubbard, Morgan와 밴드의 동료였던  Hancock 과  Williams의 사이드맨으로 주로 블루 노트에서 녹음을 했다.
날씨 보고서 (1971-1986)
1970년 Odyssey of Iska 가 발표된 후, Shorter는 Davis의 베테랑 키보드리스트인 Joe Zawinul 과 함께 퓨전 그룹 Weather Report 를 창설했다.  다른 원래 멤버들은 베이스 Miroslav Vitous, 타악기 연주자 Airto Moreira 및 드러머 Alphonse Mouzon 이었다.  1973년 Vitous가 떠난 후 Shorter와 Zawinul은 1985년 후반기까지 밴드의 해체까지 공동으로 그룹을 이끌었다. 다양한 뮤지션들이 수년간 Weather Report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혁명적인 베이시스트인 Jaco Pastorius ) 펑크, 비밥, 라틴 재즈, 민족 음악 및 미래주의  를 표방하는 가장 보편적인 다양한 스타일의 많은 고품질 녹음을 했다.
솔로 및 사이드 프로젝트
Shorter는 또한 밴드 리더로서 비평가의 찬사를 받았으며, 특히 핸콕과 브라질 작곡가이자 성악가인 Milton Nascimento가 출연한 1974년의 Native Dancer를 녹음했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 그는 VSOP 5 중주에서 투어를 했다.  이 그룹은 허버드가 트럼펫을 연주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1960년대 데이비스 5 중주의 부활이었다.  짧게는 Carlos Santana의 두 LP인 The Swing of Delight 와 같은 데이비스 밴드 메이트와 함께 등장했다.
1977년부터 2002년까지 그는 10 개의 Joni Mitchell 스튜디오 앨범에 출연하여 더 많은 청중을 얻었다.  그는 Steely Dan의 1977년 앨범 Aja의 타이틀 트랙에서 확장 솔로로 연주했다.
나중에 경력
Weather Report를 떠난 후, Shorter는 1988년에 마지막 Weather Report의 앨범인 This is This!에 출연했던  Carlos Santana와 함께 연주 한 것을 포함하여 재즈 퓨전 스타일의 그룹을 계속 녹음하고 이끌었다.
키보드에 Jim Beard, 베이스에 Carl James, 드럼에 Terri Lyne Carrington, 타악기에 Marilyn Mazur와 함께 1987년 Lugano Jazz Festival에 녹음된 콘서트 비디오가 있다.  1989년에 그는 Don Henley의 노래 " The End of the Innocence "에서 색소폰을 연주하고 팝 가수 Pilar Homem de Melo 의 앨범 Pilar 를 제작하여 락 차트에서 히트곡에 기여했다.  그는 또한 핸콕, 카터, 윌리엄스와 월러스 러니와 함께 마일즈 데이비스가 사망한 직후에 녹음된 헌정 앨범을 포함하여 허비 핸콕과 가끔 일하는 관계를 유지했다.  그는 1990 년대 미첼의 녹음에 계속 출연해 해리슨 포드 영화 The Fugitive (1993)의 사운드 트랙에서 연주했다.
1995년 Shorter는 7 년 동안 첫 솔로 음반인 High Life 앨범을 발표했다.  그것은 또한 Verve Records의 리더로서 데뷔 했다.  짧게는 앨범의 모든 작곡을 구성하고 베이시스트 Marcus Miller 와 공동 작곡했다.  High Life는 1997년 Best Contemporary Jazz Album에서 Grammy Award 를 수상 했다.
더 짧았던 것은 행콕과 함께 1997년에 다시 한 번 명성이 높고 예고가 많은 앨범 1 + 1에서 작업했다.  "아웅산 수지 여사 ( Burmaese pro-democracy activist )"라는 이름의 노래는 Hancock과 Shorter에게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2009년 그는 모로코의 Essaouira에있는 Gnaoua World Music Festival 에서 헤드 라인 공연 중 하나로 발표되었다.  그의 2013년 앨범 Without a Net 은 Odyssey of Iska 이후 Blue Note Records의 첫 번째 앨범이다.
사중주 
2000년 Shorter는 피아니스트인 Danilo Perez, 베이시스트 John Patitucci, 드러머인 Brian Blade와 함께 자신의 작곡을 연주하면서 1960년대로 되돌아가는 음악을 재창조한 이름으로 첫 번째 영구 어쿠스틱 그룹을 구성했다.  라이브 레코딩의 세 앨범인 Footprints Live가 출시되었다 !   Footprints Live! (2002), Beyond the Sound Barrier (2005), Without A Net (2013)
 4 중주는 팬들과 비평가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으며, 특히 Shorter의 테너 색소폰 연주의 강점에 대한 찬사를 받았다.  The biography Footprints: The Life and Work of Wayne Shorter : 저널리스트인 Michelle Mercer 의 Wayne Short의 삶과 작업은 쇼터의 생각과 불교의 신념뿐만 아니라 뮤지션의 일생을 조사한다. Sound Barriers를 넘어서 2006년 그래미상, Best Instrumental Jazz Album 상을 수상했다.
Shorter의 2003년 앨범 Alegría ( High Life 이후 10 년 동안 첫 번째 스튜디오 앨범)는 2004년 Grammy Award for Best Instrumental Jazz Album을 수상했다.  피아니스트 Brad Mehldau, 드러머 Carrington 및 전 기상 관측기 타악기 연주자 Alex Acuña를 비롯한 수많은 뮤지션과 함께 4 중주를 선보인다.  짧게는 작곡가 데이비스 (Davis) 시대의 작품 중 몇 곡은  라틴 리듬이 특징이다.
평생 공로 인정
2013년 9월 17일에 쇼터는 Thelonious Monk Institute of Jazz 에서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2014년 12월 18일, 녹음 아카데미는 Shorter가 "우리 문화와 역사에 대한 다작의 공헌"을 기념하여 Grammy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 했다고 발표했다. 
2016년 Shorter는 작년에 명예를 수상한 유일한 재즈 아티스트인 음악 작곡 분야에서 Guggenheim Fellowship 을 수상했다. 
2017년 Shorter는 Polar Music Prize 공동 우승자로 발표되었다.  수상위원회는 "웨인 쇼터 (Wayne Shorter)의 음악 탐구가 없었다면 현대 음악은 그렇게 깊이 파고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Wayne Shorter : Zero Gravity 
2013년 Wayne Shorter : Zero Gravity 라는 Wayne Shorter 의 삶에 대한 영화 기금 마련을 위해 PledgeMusic 에서 캠페인을 시작했다.  필름은 2017년에 발매될 것이다. 
메가 노바 
2016년에 Shorter, Carlos Santana 및 Herbie Hancock이 Mega Nova 라는 이름으로 여행을 시작한다고 발표되었다.  또한 슈퍼 그룹에는 베이시스트 Marcus Miller와 드러머 Cindy Blackman Santana가 포함되어 있다. 첫 공연은 할리우드 볼에서 2016년 8월 24일에 진행되었다. 
개인 생활
더 짧게는 1961년 Teruko (Irene) Nakagami를 만났다. 그들은 나중에 결혼하여 딸인 Miyako를 낳았다. 그의 작곡 중 그의 딸에게 헌정했던 곡 "Miyako"와 "Infant Eyes"는 "Miyako Music"로  그의 딸에게 저작권이 있다. 이 쌍은 1964년에 이혼했다.
1966년에 Ana Maria Patricio를 만났고 1970년에 결혼했다. 1985년에 딸 Iska는 14 세에 대 발작으로 사망했다. Ana Maria와 부부 조카딸 Dalila는 모두 7 월에 사망했다. 1996년 17일 TWA Flight 800에서 이탈리아에서 그를 만나러왔다.  Dalila는 Ana Maria Shorter의 자매이자 남편인 재즈 보컬리스트 Jon Lucien 의 딸이었다.  1999년에 Shorter는 Ana Maria의 절친한 친구인 Carolina Dos Santos와 결혼했다.  그는 니치렌 Nichiren Buddhism 불교를 실천하며 불교 협회 소카 학 카이 (Soka Gakkai International )의 오랜 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