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Joni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 Mingus(197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6. 3.

                       Joni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 Mingus(1979년)



조니 미첼
차알스 밍거스


"우리는 음악적으로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넓은 범위의 감정을 갖고 있으며 그는 작곡에 문학적 성격이 있으며 그의 관용구 내에서 그는 편심 합니다. 편심한 것들은 내 것과 평행하다고 할 수 있었죠." 조니 미첼(1943)은 차알스 밍거스(1922 - 1979)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전설의 재즈 베이시스트 차알스 밍거스가 사망하기 몇 달 전, 밥의 개척자들은 T.S. Eliot'의 Four Quartets의 뮤지컬 버전의 협연을 위해 가수 Joni Mitchell을 초청했다. 이 프로젝트는 Mingus 가 악기 부분을 맡도록 했고 Mitchell 이 텍스트를 압축하도록 했다.

밍거스는 전통 오케스트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기타와 베이스를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들은 Mitchell 의 보컬과 텍스트의 선택된 부분의 내레이션을 하기로 결정했다. 몇 주간의 배려 끝에, 미첼의 반응은 오케이였다. Mingus는 그 다음 Mitchell 에게 여섯 곡의 멜로디를 주었다. "Joni I"에서 "Joni VI"까지는 특별히 그녀를 위해 쓰여졌다. Mitchell 은 1978 년 봄에 근위축 성 측두근 경화증 (일컬어 루 게릭 병)으로 고통 받고 있었던 밍거스와 몇 주간을 보냈다. 그들의 파트너십은 6 곡을 통해 선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협연의 결과로 오늘의 앨범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밍거스가 사망하기 몇 달 전에 녹음된 Mingus의 최종 음악 프로젝트였다.

앨범을 들으면서 한편으론 반갑기 그지없고, 이들의 행복한 파티에 나도 초대된 것처럼 즐거웠다. 그러나 이 녹음 후 몇 달 만에 사망한 밍거스를 생각하니 또 슬픔이 몰려왔다. 그의 음악은 여전히 우리에게 남아 있지만, 이제 그는 없다고 생각하니, 인생 무상함이 우릿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개인적으로 밍거스의 팬이다. 그의 불같은 성질도 음악 앞에서는 순수한 열정으로 빛났고, 그의 베이스 연주는 그렇다고 손 치더라도, 그의 피아노 연주는 어떤가, 참으로 매력적인 음악가 이전의 한 인간을 엿 본듯하다.


위키에서)
오늘의 앨범 Mingus 는 캐나다 가수 작곡가 Joni Mitchell 이 작곡한 10 번째 스튜디오 앨범으로 작곡가이자 재즈 뮤지션인 Charles Mingus 와의 공동 작업이다. 밍거스가 사망하기 몇 달 전에 녹음된 Mingus의 최종 음악 프로젝트였다. 앨범은 밍거스에게 전적으로 헌정되어있다. 앨범 Mingus 는 1979년 6월 13일에 발매되었다.
이 앨범은 미니멀리스트 재즈, 과장된 윙윙 거리는 어쿠스틱 기타, "The Wolf That Lives in Lindsey"를 통해 울부짖는 늑대 소리를 집어넣는 등, 상당히 실험적이다.
모든 노래 가사는 미첼 (Mitchell)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4트랙은 밍거스에 의해 작곡되었고 3개는 새로운 곡이며 1959년 밍거스의 클래식 앨범 Mingus Ah Um에서 색소포니스트 레스터 영에게 헌정하는 " Goodbye Pork Pie Hat "는 Mitchell은 가사를 썼다.
이전에 발표 된 Don Juan의 Reckless Daughter 와 마찬가지로 Mitchell은 재즈 퓨전 그룹 Weather Report의 음악가들과 협연했으며 특히 베이시스트 Jaco Pastorius 가 세션에서 연주했다. Mingus 는 1974 년 9 월에 발매 된 Milton Nascimento 가 출연한 Shorter의 독창적인 댄서 앨범에 함께 녹음한 이래로, 색소폰 연주자 인 Wayne Shorter 와 피아니스트 Herbie Hancock 의 첫 만남의 녹음을 한 셈이다.


앨범에는 조니 (Joni)와 밍 거스 (Mingus) 사이의 가재 노래를 포함한 Sue Graham Mingus과 생일 파티에서 자신의 나이에 대해 논한 찰스와 수 (Charles and Sue)가 녹음에서 "(랩)"이라고 적힌 발췌 부분이 이어져있다. "장례식 (Funeral)"에서 밍 거스 (Mingus)와 다른 사람들은 그가 얼마나 오랫동안 살 것이며 장례식이 어떻게 될지에 관해 논의한다. 그는 Vedanta Society를 언급하고 "나는 Duke [Ellington]을 잘라 버릴거야!"라고 주장했다. "God Must Be a Boogie Man"는 밍거스가 사망한 이틀 뒤에 형상화되어 밍거스가 들을 수 없었던 유일한 곡이다. Mitchell은 라이너 노트에서 Mingus가 그것을 즐겼을거라고 언급했다. Mitchell of Mingus의 ​ 여러 그림이 그 작품에 등장한다. 그것은 Billboard Pop Albums 차트 # 17에서 절정을 이뤘다.



Joni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 Mingus(1979년)

레이블: Asylum
녹음일: 1978년 - 1979년
발매일: 1979년 6월 13일
길이: 37:20
프로듀서: Joni Mitchell


Track listing(언급된 곡 이외에는 모두 Joni Mitchell 작곡)
Side one
1. "Happy Birthday 1975" (Rap) music: Mildred J. Hill 0:57
2. "God Must Be a Boogie Man" 4:35
3. "Funeral" (Rap) 1:07
4. "A Chair in the Sky" lyrics: Joni Mitchell; music: Charles Mingus 6:42
5. "The Wolf That Lives in Lindsey" 6:35

Side two
6. "I's a Muggin'" (Rap) 0:07
7. "Sweet Sucker Dance" lyrics: Joni Mitchell; music: Charles Mingus 8:04
8. "Coin in the Pocket" (Rap) 0:11
9. "The Dry Cleaner from Des Moines" lyrics: Joni Mitchell; music: Charles Mingus 3:21
10. "Lucky" (Rap) 0:03
11. "Goodbye Pork Pie Hat" lyrics: Joni Mitchell; music: Charles Mingus 5:37

Musicians
앨범을 녹음하기 전에 Mitchell은 Mingus와 함께 일했던 뉴욕 음악가들과 여러 번의 "실험 세션"을 가졌다. 이 뮤지션들은 다음과 같다 :
Eddie Gómez - bass
John Guerin - drums
Phil Woods - alto saxophone
Gerry Mulligan - baritone saxophone
Dannie Richmond - narration
Tony Williams - drums
John McLaughlin - guitar
Jan Hammer - mini Moog
Stanley Clarke - bass

분실, 파괴 또는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는 소문이 제기 된 "실험 세션"의 녹음은 해적판 테이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 앨범의 음악가들은 다음과 같다.
Joni Mitchell - guitar, vocals
Jaco Pastorius - bass; horn arrangement on "The Dry Cleaner from Des Moines"
Wayne Shorter - soprano saxophone
Herbie Hancock - electric piano



https://youtu.be/t67hc8V6Z4c?list=PLSlDx338k7514avRNmjAZr0AowOXTJVc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