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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Herbie Hancock의 스튜디오 앨범 - Empyrean Isles(1964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6. 3.

               Herbie Hancock의 스튜디오 앨범 - Empyrean Isles(1964년)







데뷔 앨범 Takin' Off(1962년)을 발매한 후, 허비 핸콕은 연이은 앨범 My Point of View(1963년)와 Inventions and Dimensions(1964년)를 통해 라틴 풍의 퍼커션 색션과 빅밴드와 함께하는 하드 밥의 가장 자리를 탐험했다가 오늘의 앨범 Empyrean Isles로 다시 전통적인 하드 밥 사운드로 돌아왔다.

하지만 여전히 펑키한 리듬에 모험적인 사운드는 그의 음악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짐작케 했다. 때론 아방가르드적 색채 또한 그의 실험정신의 일환이겠거니, 웃는다.

특히 토니 윌리암스의 무게감과 함께하는 리듬은 14분이나 계속되는 마지막 트랙 The Egg에서 긴장감을 유발시키며 코넷, 피아노 연주가 돋보이도록 큰 배경이 되었다.


위키에서)
오늘의 앨범 Empyrean Isles 는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인 Herbie Hancock이 1964 년 6 월 17 일 Blue Note Records 에서 녹음한 네 번째 앨범이다.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인 one Finger Snap"과 " Cantaloupe Island "이 첫 번째 실린 앨범이다.
개요
Duke Pearson의 원래 라이너 노트에서 "이것은 트럼펫과 리듬 섹션을 한 4 중주 앨범이다.
작곡가, 편곡가가 작품을 만드는 상황에서의 문제점은 더 작고 풍부한 레지스터를 지원하는 다른 악기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테너 색소폰으로는 얕은 소리가 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염두에 두고 Herbie Hancock은 모든 곡을 작곡하고 편곡한 곡으로 앙상블 멜로디보다 즉흥 연주처럼 들리게 하여 보충 멜로디의 따뜻함과 충만함이 연주에 반영되도록 했다. 자유로운 스케치는 각 악기가 큰 유연성의 해석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쓰여졌고 대부분의 경우 멜로디 라인이 코드나 무정형 송이 위에 깔려 있지 않았기 때문에 트럼펫 연주자는 멜로디를 공급할 수 있었다."라고 언급했다.
Bob Blumenthal의 1999 년 재발행 라이너 노트에서 : "만약 누군가가 똑같은 광채로 4 가지 독특한 재즈 식 영역을 탐구하는 프로그램을 주문했다면 Empyrean Isles 보다 잘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것은 핸콕이 제시한 것처럼 '변화', 모달, 펑크와 자유로운 연주를 통해 각자의 정점에 도달했다. " 라고 언급했다.
앨범은 Rudy Van Gelder 가 녹음했으며 Alfred Lion이 제작했다.
One Finger Snap
이 작곡은 단조로 연주되는 짧은 멜로디 (인트로, 엔딩 및 솔로 사이의 연결), 서곡된 멜로디없이 곧바로 즉석으로 화음이 진행된다. 리얼북은 마치 인트로가 있었던 것처럼 Freddie Hubbard 의 솔로 곡 중 첫 번째 코러스 곡이 있다.



Herbie Hancock의 스튜디오 앨범 - Empyrean Isles(1964년)

레이블: Blue Note BST 84175
녹음일: 1964년 6월 17일
발매일: 1964년
길이: 35:20 (1964 release)/ 53:44 (1999 release)
스타일: Hard bop, modal jazz, soul jazz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모든 곡은 Herbie Hancock작곡)
1. one Finger Snap" 7:20
2. "Oliloqui Valley" 8:28
3. "Cantaloupe Island" 5:32
4. "The Egg" 14:00


[show]Bonus tracks on 1999 CD releas

Personnel
Herbie Hancock − piano
Freddie Hubbard − cornet
Ron Carter − bass
Tony Williams − drums



https://youtu.be/yQgv5bRqmnk?list=PL4j_tIx9x9V4Kh5YkpbmRyMLPUE3oAmFe







Herbie Hancock/ Herbert Jeffrey Hancock(1940412)은 미국의 건반 연주자이자 작곡가, 밴드 리더, 수많은 음반을 제작한 예술가이다.

 예리하고 혁신적인 화성을 표현하는 재즈 피아노 연주자로 성공을 거둔 뒤 전자악기를 연주하는 재즈록 그룹의 리더로 활동하면서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11세 때 시카고 심포니 관현악단과 협연으로 모차르트 협주곡 1악장을 연주했다. 고등학생 시절에 자신의 첫 밴드를 결성했다. 1960년에 아이오와 주에 있는 그리넬대학을 졸업한 뒤 트럼펫 연주자인 도널드 버드 악단에 합류하기 위해 1961년에 뉴욕으로 활동지를 옮겼다.

그곳에서 비밥 재즈 악단들과 함께 연주 활동을 하면서 재주 있는 반주 실력과 자신감 넘치는 독주 실력을 인정받아 마일스 데이비스와 함께 순회 공연을 하게 되었다(1963~68). 데이비스 5중주 악단에서 1960년대 중반의 자유로운 리듬과 화성을 탐구한 핸콕은 대담하면서 불규칙적인 리듬과 다채로운 화성 개념에 관심을 쏟게 되었다. 그 사이에 비밥과 모달 재즈곡을 광범위하게 녹음했으며 그 범위는 펑키 리듬부터 우아한 모달 화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블루 노트 Blue Note음반의 수석 연주자로 참여해 메이든 보이지 Maiden Voyage, 캔털룹 아일랜드 Cantaloupe Island, 워터멜론 맨 Watermelon Man같은 독창적인 주제를 지닌 곡을 연주했다.   워터멜론 맨은 이후 몽고 산타마리아가 녹음해서 큰 인기를 얻었다.

 1970년대에 데이비스와 첫 재즈록 실험 연주를 한 뒤 핸콕은 퓨전 밴드를 결성해 전자 피아노에서 신시사이저까지 섭렵하며 전자 키보드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높은 판매고를 올린 음반 헤드헌터스 Headhunters(1973)에 수록된 카멜레온 Chameleon같은 재즈 펑크 곡은 여러 개의 음색이 동시에 울리는 신시사이저 선율을 이용해 강렬한 음의 색채와 리듬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이후 인기를 얻은 댄스곡으로 유 벳 유어 러브 You Bet Your Love(1979)로킷 Rockit(1983)이 있었다. 그동안 핸콕은 블로업 Blow-Up(1966), 데스 위시 Death Wish(1974), 라운드 미드나잇 Round Midnight(1986) 등 방송 광고와 텔레비전 프로그램, 영화음악으로 재즈록과 정통 재즈 음악을 모두 작곡하기도 했다. 영화 라운드 미드나잇에 수록된 음악은 핸콕에게 아카데미 음악상을 안겨주었다.

  1970년대 중반 이후 핸콕은 재즈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재래식 음향 피아노를 연주하고 칙 코리아와 2중주를 연주했으며, 데이비스의 전 동료들과 프레디 허버드, 윈튼 마살리스 같은 트럼펫 연주자와 함께 캄보 공연을 했다.

   1993년에 재즈 힙합 그룹 Us3캔털룹 아일랜드를 샘플링하여 리메이크곡으로 발표한 캔털룹(플립 판타지아) Cantaloop(Flip Fantasia)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자 핸콕은 블루 노트음반 연주곡 목록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98년에는 그룹 헤드헌터스를 재결성해 새로운 천년이 시작되는 시기를 맞이하여 여러 공동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핸콕은 재즈의 전설인 웨인 쇼터와 테크노 음악 분야의 몇몇 거장들과 함께 팀을 이뤄 음반 온 퓨처 2 퓨처 On Future 2 Future(2001)를 제작했으며 재즈와 전자음악을 결합하여 울림이 가득한 음악을 선보였다. 다음 프로젝트 음반인 파서빌리티즈 Possibilities(2005)에서는 스티비 원더와 폴 사이먼, 산타나 같은 훌륭한 대중 음악가들과 손을 잡고 새로운 작업을 시도했다. 핸콕은 이전에 받은 다양한 그래미상 소장 목록에 올해의 앨범으로 선정된 조니 미첼 트리뷰트 리버: 더 조니 레터스 Joni Mitchell tribute River: The Joni Letters(2007)를 비롯해 2개의 상을 더 추가했다.

     2011년에는 이매진 프로젝트 The Imagine Project(2010)로 또 하나의 그래미상을 수상했으며, 이 음반에는 핑크와 제프 벡, 존 레전드 등이 객원 연주자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