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 Powell, Thelonious Monk, Art Tatum과 같은 영향력을 지닌 독창적인 연주자이며 클래식 음악을 기반으로 한 재즈의 즉흥 연주자로서 많이 알려져 있는 오늘의 연주자 Martial Solal(1927년 8월 23일)은 스페인의 재즈 피아니스트인 Tete Montoliu (1933년 3월 8일 – 1997년 8월 24일)과 영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인 Stan Tracey(1926년 12월 30일 – 2013년 12월 6일)과 함께 지난 반세기 동안 유럽을 주름잡았던 유럽 재즈 전설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인터뷰에서 자신의 음악에 대해 "음악은 언어이고 각 공연이 참가자 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깊이 이해함과 더불어 연주자 각자는 적절한 시간을 위임 받아 청중의 깊이를 엿볼 수 있어야한다." 는 연주자와 연주자간, 연주자와 감상자 간의 대화를 강조했다.
알제리 태생의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인 그는 오페라 가수와 피아노 교사의 아들로 6 세부터 악기를 배웠고 1950 년 파리에 정착한 후 곧 장고 라인 하르트 (Django Reinhardt) 와 Sidney Bechet, Don Byas 같은 미국 출신의 음악인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한다.
1953 년부터 리더로 녹음 했고 1950 년대 후반에 가끔은 큰 밴드를 이끌고 있는 4 중주단을 결성했으며 20 곡 이상의 음악을 작곡하기도 했고 Jean-Luc Godard 의 데뷔작 인 Breathless (1950년)에 쓴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오늘은 Martial Solal 의 라이브 앨범인 Martial Solal Trio at Newport를 감상해볼까요?
"Martial Solal은 감성, 창의력, 그리고 천재적인 기술력 등 음악가의 필수품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그는 감상자의 기운을 북돋는 원기 왕성한 불꽃같은 연주를 합니다." 라고 미국의 재즈 레전드 듀크 엘링턴의 이 앨범에 대해 칭찬했다고 합니다.
이 앨범은 1963년 뉴포 재즈 페스티벌의 공연을 녹음한 것으로 Bill Evans의 이전 리듬 섹션인 Paul Motian과 베이스 연주자 Teddy Kotick과의 트리오 세션이며 솔랄의 미국 데뷔 앨범이랍니다.
연주는 당시의 재즈의 흐름에 따라 밥 스타일로 연주 되었으며 Art Tatum 과 비슷한 음조에
솔랄의 내재적인 서정성이 믹스되어 있으며 솔랄의 오리지널인 "Suite Pour Une Frise", 한 곡을 듣는 것만으로 이 앨범의 진가가 드러났다는 평도 있답니다. 앨범의 길이를 채우기 위해 다음 날 녹음 분에다가, 청중들의 박수 소리까지 삽입하여 일부러 녹음 시간을 늘렸다는 해프닝도 있었다는 앨범입니다.
Martial Solal 의 라이브 앨범 - Martial Solal Trio at Newport (1963)
레이블: RCA Victor – LPM-2777
녹음일: 1963년 7월 7일
발매일: 1963년
길이: 49:28
스타일: Post-Bop/Modern Creative
Tracklist
A1 Poinciana (The Song Of The Tree)/Bernier*, Lliso*, Simon* 5:15
A2 Clouds/Reinhardt* 2:58
A3 Suit Pour Une Frise/Solal* 11:33
B1 Stella By Starlight/Washington*, Young* 4:12
B2 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Porter* 4:30
B3 'Round Midnight/Williams*, Monk* 3:38
B4 Boplicity/Evans* 3:47
B5 All God's Chillun Got Rhythm/Kaper*, Kahn*, Jurmann* 2:47
Credits
Bass – Teddy Kotick
Drums – Paul Motian
Piano – Martial Solal
Notes
Recorded at Newport, Rhode Island, July 7, 1963.
https://youtu.be/KtntaXSeIsk
Martial Solal (1927년 8월 23일, 알제 , 프랑스 알제리 )는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전기
Solal은 오페라 가수와 피아노 교사의 아들로 6 세부터 악기를 배웠다. 1950 년 파리에 정착한 후 그는 곧 장고 라인 하르트 (Django Reinhardt) 와 Sidney Bechet, Don Byas같은 미국 출신의 음악인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53 년부터 지도자로 녹음 했음에도 불구하고 1950 년대 후반에 가끔은 큰 밴드를 이끌고 있는 4 중주단을 결성했다. Solal은 결국 20 곡 이상의 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마도 Jean-Luc Godard 의 데뷔작 인 Breathless (1950년)에 쓴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1963년 그는 로드 아일랜드의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 공연을 녹음한 뉴 포트 (Newport)의 63 앨범은 실제로 스튜디오 레크리에이션이다. 그의 정규 트리오는 베이시스트 Guy Pedersen 과 드러머 Daniel Humair가 출연했다. 1968 년부터 그는 유럽과 미국의 Lee Konitz 와 정기적으로 공연하고 녹음했다.
1988 년
최근 몇 년 동안 Martial Solal은 그의 트리오와 함께 계속해서 공연을 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솔로를 연주했으며, 1993 ~ 94 년 프랑스 라디오에 30 곡의 솔로 콘서트를 선보였다. 그 중 2 곡의 CD 세트 인 Improvise Pour Musique France 가 JMS Records에 의해 발표되었다. Solal은 또한 Jazz Works 라는 피아노 방법 서적을 저술했습니다. 1997 년 Solal은 Lee Konitz, Dave Holland, Jack DeJohnette와 함께 "Satori"에서 공연했다. 2011 년 1 월호에서 The Gruppen Review 는 12 페이지 인터뷰를 통해 Solal이 자신의 작품을 영원한 "재즈 연구원"으로 논의하는 인터뷰를 했다.
스타일
Solal의 개념은 음악이 언어이고 각 공연이 참가자 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깊이 이해하는 것과 관련 될 수 있다. 피아니스트는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 할 수 있으며, 각자는 적절한 시간을 위임 받아 청중의 깊이를 엿볼 수 있다. 그의 단편은 전체 단락이나 전체 장을 통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보다 고전적인 접근 방식과 달리 문장으로 쉽게 번역 할 수 있다. 이것은 Solal 경험을 주의 깊게 포착하는 강렬하고 활기찬 청취자로 만든다. 사람들 사이의 구두 "정상적인"대화 중에 정상적인 침묵과 멈춤조차도 솔럴의 즉흥 연주에서 긴장감으로 해석된다고 말할 수 있다. 악기에 대한 그의 기술은 놀랍다. 그는 자신의 기술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당신이 연주하는 최고는 매우 어렵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쉽게 믿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웃긴듯한 미소> "(Martial Solal은 2011 년 4 월 11 일 미 의회 도서관에서 콘서트가 열리기 바로 전에 Larry Appelbaum과 인터뷰했다). 그 같은 인터뷰에서 그는 각 부분이 시작과 끝이 있어야한다는 규칙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