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Martial Solal 의 앨범 ‎– Just Friends (1998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5. 17.



Martial Solal 의 앨범 ‎– Just Friends (1998년)









.
오늘의 연주자 Martial Solal(1927년 8월 23일)은 스페인의 재즈 피아니스트인 Tete Montoliu (1933년 3월 8일 – 1997년 8월 24일)과 영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인 Stan Tracey(1926년 12월 30일 – 2013년 12월 6일)과 함께 지난 반세기 동안 유럽에 연주 여행했던 유럽 재즈 전설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Bud Powell, Thelonious Monk, Art Tatum과 같은 영향력을 지닌 독창적인 연주자이며 클래식 음악을 기반으로 한 재즈의 즉흥 연주자로서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인터뷰에서 자신의 음악에 대해 "음악은 언어이고 각 공연이 참가자 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깊이 이해함과 더불어 연주자 각자는 적절한 시간을 위임 받아 청중의 깊이를 엿볼 수 있어야한다." 는 연주자와 연주자간, 연주자와 감상자 간의 대화를 강조했다.

그는 알제리 태생의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인 Martial Solal (1927년 8월 23일)는 오페라 가수와 피아노 교사의 아들로 6 세부터 악기를 배웠고 1950 년 파리에 정착한 후 곧 장고 라인 하르트 (Django Reinhardt) 와 Sidney Bechet, Don Byas 같은 미국 출신의 음악인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한다.

1953 년부터 리더로 녹음 했고 1950 년대 후반에 가끔은 큰 밴드를 이끌고 있는 4 중주단을 결성했으며 20 곡 이상의 음악을 작곡하기도 했고 Jean-Luc Godard 의 데뷔작 인 Breathless (1950년)에 쓴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오늘은 그의 1998년 프랑스 레이블 Dreyfus Jazz에서 발매한 Just Friends를 감상할까요?

사실 그의 연주를 어제, 오늘에서야 처음으로 접해보았는데, 주로 Bop스타일의 연주로 업 템포의 연주곡이 대부분이었다. 속도감이 그의 특징 중 하나일까, 고개를 갸웃거리면서도 타건에서 느껴지는 강함에 이끌렸다. 더구나 게리 피콕과 폴 모션과 함께 트리오 세션이어서 기대하며 들었던 연주였다.

그런데 아마추어의 섣부른 판단일까? 트리오의 연주임에도 불구하고 피아노의 강렬함 때문인지, 피콕과 모션의 역할이 다소 부족하지 않았나, 그의 타건의 강렬함 때문인지, 베이스와 드럼의 존재감이 미약했다고나 할까? 심지어 솔로 파트에서마저도, 그의 힘에 밀리는 듯한 느낌...

Martial Solal 의 앨범 ‎– Just Friends (1998년)

레이블: Dreyfus Jazz ‎– FDM 36592-2 /프랑스
녹음일: 1997년 7월 9일
발매일: 1998년 3월 19일
길이: 50:11
스타일: Post-Bop/Modern Creative


Tracklist
1 Just Friends/John Klenner / Sam M. Lewis 6:34
2 Coming Yesterday/Martial Solal 6:41
4 Willow Weep For Me/Ann Ronell 3:52
5 You Stepped Out Of A Dream/Nacio Herb Brown / Gus Kahn 5:35
6 Hommage A Frédéric Chopin/Martial Solal 2:39
7 Sapristi/Martial Solal 7:20
8 Summertime/George Gershwin / Ira Gershwin / DuBose Heyward 5:35
9 Sacrebleu/Martial Solal 4:33
10 I'm Getting Sentimental Over You/George Bassman / Ned Washington 7:22


Credits
Double Bass – Gary Peacock
Drums – Paul Motian
Piano – Martial Solal




https://youtu.be/8-w7a5mCgdc?list=OLAK5uy_k5SL8MBnMohMg4oDY_C5eRVOpaXepPTHo





Martial Solal (1927823, 알제 , 프랑스 알제리 )는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전기

Solal은 오페라 가수와 피아노 교사의 아들로 6 세부터 악기를 배웠다. 1950 년 파리에 정착한 후 그는 곧 장고 라인 하르트 (Django Reinhardt) Sidney Bechet, Don Byas같은 미국 출신의 음악인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53 년부터 지도자로 녹음 했음에도 불구하고 1950 년대 후반에 가끔은 큰 밴드를 이끌고 있는 4 중주단을 결성했다. Solal은 결국 20 곡 이상의 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마도 Jean-Luc Godard 의 데뷔작 인 Breathless (1950)에 쓴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1963년 그는 로드 아일랜드의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 공연을 녹음한 뉴 포트 (Newport)63 앨범은 실제로 스튜디오 레크리에이션이다. 그의 정규 트리오는 베이시스트 Guy Pedersen 과 드러머 Daniel Humair가 출연했다. 1968 년부터 그는 유럽과 미국의 Lee Konitz 와 정기적으로 공연하고 녹음했다.

1988

최근 몇 년 동안 Martial Solal은 그의 트리오와 함께 계속해서 공연을 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솔로를 연주했으며, 1993 ~ 94 년 프랑스 라디오에 30 곡의 솔로 콘서트를 선보였다. 그 중 2 곡의 CD 세트 인 Improvise Pour Musique France JMS Records에 의해 발표되었다. Solal은 또한 Jazz Works 라는 피아노 방법 서적을 저술했습니다. 1997 SolalLee Konitz, Dave Holland, Jack DeJohnette와 함께 "Satori"에서 공연했다. 2011 1 월호에서 The Gruppen Review 12 페이지 인터뷰를 통해 Solal이 자신의 작품을 영원한 "재즈 연구원"으로 논의하는 인터뷰를 했다.

스타일

Solal의 개념은 음악이 언어이고 각 공연이 참가자 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깊이 이해하는 것과 관련 될 수 있다. 피아니스트는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 할 수 있으며, 각자는 적절한 시간을 위임 받아 청중의 깊이를 엿볼 수 있다. 그의 단편은 전체 단락이나 전체 장을 통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보다 고전적인 접근 방식과 달리 문장으로 쉽게 번역 할 수 있다. 이것은 Solal 경험을 주의 깊게 포착하는 강렬하고 활기찬 청취자로 만든다. 사람들 사이의 구두 "정상적인"대화 중에 정상적인 침묵과 멈춤조차도 솔럴의 즉흥 연주에서 긴장감으로 해석된다고 말할 수 있다. 악기에 대한 그의 기술은 놀랍다. 그는 자신의 기술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당신이 연주하는 최고는 매우 어렵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쉽게 믿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웃긴듯한 미소> "(Martial Solal2011 4 11 일 미 의회 도서관에서 콘서트가 열리기 바로 전에 Larry Appelbaum과 인터뷰했다). 그 같은 인터뷰에서 그는 각 부분이 시작과 끝이 있어야한다는 규칙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