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언어이고 각 공연이 참가자 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깊이 이해함과 더불어 연주자 각자는 적절한 시간을 위임 받아 청중의 깊이를 엿볼 수 있어야한다는, 연주자와 연주자간, 연주자와 감상자 간의 대화를 강조하는 스타일의 알제리 태생의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인 Martial Solal (1927년 8월 23일)는 오페라 가수와 피아노 교사의 아들로 6 세부터 악기를 배웠고 1950 년 파리에 정착한 후 곧 장고 라인 하르트 (Django Reinhardt) 와 Sidney Bechet, Don Byas 같은 미국 출신의 음악인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한다.
1953 년부터 리더로 녹음 했고 1950 년대 후반에 가끔은 큰 밴드를 이끌고 있는 4 중주단을 결성했으며 20 곡 이상의 음악을 작곡하기도 했고 Jean-Luc Godard 의 데뷔작 인 Breathless (1950년)에 쓴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그는 Niels Henning Ørsted-Pedersen, Daniel Humair, Lee Konitz, Dave Holland, Jack DeJohnette 와 정기적으로 공연하고 녹음했다.
오늘은 베이시스트 Niels Henning Ørsted-Pedersen와 듀오로 1981년에 발매한 앨범 Movability를 감상하겠다.
Martial Solal, Niels Henning Ørsted-Pedersen* – Movability(1981년)
레이블: Pausa Records – PR 7103
녹음일: 1976년 4월 26일
발매일: 1981년
길이:
스타일: Bop, Post Bop
Hans Georg Brunner-Schwer
Producer, Recording Supervisor – Willi Fruth
Tracklist
A1 Bemsha Swing/Thelonious Monk 5:12
A2 My one And only Love/ Wood*, Mellin* 3:30
A3 Note-Ability/Martial Solal 5:50
A4 The Continental/Conrad*, Magidson* 5:32
B1 Lalos/Martial Solal 4:11
B2 Afternoons Sentiment/Ørsted Pedersen* 3:48
B3 Autumn Leaves/Kosma* 7:03
B4 Donna Lee/Charlie Parker 2:30
Credits
Bass – Niels Henning Ørsted-Pedersen*
Piano – Martial Solal
풀앨범
https://youtu.be/T01se2ZNnBg
Martial Solal (1927년 8월 23일, 알제 , 프랑스 알제리 )는 프랑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전기
Solal은 오페라 가수와 피아노 교사의 아들로 6 세부터 악기를 배웠다. 1950 년 파리에 정착한 후 그는 곧 장고 라인 하르트 (Django Reinhardt) 와 Sidney Bechet, Don Byas같은 미국 출신의 음악인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1953 년부터 지도자로 녹음 했음에도 불구하고 1950 년대 후반에 가끔은 큰 밴드를 이끌고 있는 4 중주단을 결성했다. Solal은 결국 20 곡 이상의 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마도 Jean-Luc Godard 의 데뷔작 인 Breathless (1950년)에 쓴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이다.
1963년 그는 로드 아일랜드의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 공연을 녹음한 뉴 포트 (Newport)의 63 앨범은 실제로 스튜디오 레크리에이션이다. 그의 정규 트리오는 베이시스트 Guy Pedersen 과 드러머 Daniel Humair가 출연했다. 1968 년부터 그는 유럽과 미국의 Lee Konitz 와 정기적으로 공연하고 녹음했다.
1988 년
최근 몇 년 동안 Martial Solal은 그의 트리오와 함께 계속해서 공연을 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솔로를 연주했으며, 1993 ~ 94 년 프랑스 라디오에 30 곡의 솔로 콘서트를 선보였다. 그 중 2 곡의 CD 세트 인 Improvise Pour Musique France 가 JMS Records에 의해 발표되었다. Solal은 또한 Jazz Works 라는 피아노 방법 서적을 저술했습니다. 1997 년 Solal은 Lee Konitz, Dave Holland, Jack DeJohnette와 함께 "Satori"에서 공연했다. 2011 년 1 월호에서 The Gruppen Review 는 12 페이지 인터뷰를 통해 Solal이 자신의 작품을 영원한 "재즈 연구원"으로 논의하는 인터뷰를 했다.
스타일
Solal의 개념은 음악이 언어이고 각 공연이 참가자 간의 대화라는 사실을 깊이 이해하는 것과 관련 될 수 있다. 피아니스트는 많은 아이디어를 공유 할 수 있으며, 각자는 적절한 시간을 위임 받아 청중의 깊이를 엿볼 수 있다. 그의 단편은 전체 단락이나 전체 장을 통해 아이디어를 탐구하는 보다 고전적인 접근 방식과 달리 문장으로 쉽게 번역 할 수 있다. 이것은 Solal 경험을 주의 깊게 포착하는 강렬하고 활기찬 청취자로 만든다. 사람들 사이의 구두 "정상적인"대화 중에 정상적인 침묵과 멈춤조차도 솔럴의 즉흥 연주에서 긴장감으로 해석된다고 말할 수 있다. 악기에 대한 그의 기술은 놀랍다. 그는 자신의 기술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당신이 연주하는 최고는 매우 어렵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쉽게 믿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웃긴듯한 미소> "(Martial Solal은 2011 년 4 월 11 일 미 의회 도서관에서 콘서트가 열리기 바로 전에 Larry Appelbaum과 인터뷰했다). 그 같은 인터뷰에서 그는 각 부분이 시작과 끝이 있어야한다는 규칙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