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니 클라크 Kenneth Spearman Clarke/kenny clarke (1914년 1월 9일 - 1985년 1월 26일)은 " Klook "이란 별명으로 불렸으며 나중에 Liaquat Ali Salaam으로 알려졌던 재즈 드러머와 밴드 리더였습니다. 그는 드럼 연주의 비밥 스타일의 주요 혁신가였습니다. 1940년대 초 Minton의 Playhouse의 하우스 드러머로 활약했으며 이러한 활동은 Be-Bop의 탄생으로 이어졌고 시간외 모임에 참여하여 현대 재즈를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뉴욕시에서 그는 신흥 밥 스타일의 주요 혁신가인 Charlie Parker, Dizzy Gillespie, Thelonious Monk, Curly Russell 및 이전 세대의 음악가인 Sidney Bechet 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파리에서 후기를 보냈다.
초기 경력
클라크 (Clarke)는 1914년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습니다. 음악가 출신으로 고교 시절 동안 음악 이론 과 작곡뿐만 아니라 비브라폰과 트롬본을 포함한 여러 악기를 공부했습니다. 십대 때, 클라크는 Leroy Bradley 와 Roy Eldridge 밴드에서 연주했습니다. 그는 Jeter-Pillars 밴드와 함께 중서부 지역을 몇 년동안 돌아다니며 지저스 필라스 (Jeter-Pillars) 밴드에서 연주했으며, 베이스에 Jimmy Blanton 과 기타리스트 Charlie Christian과 함께 연주했습니다. 다 . 1935 년 Clarke는 뉴욕에서 자주 출연하여 결국 이사했습니다. 그는 Edgar Hayes 와 Lonnie Smith 가 이끄는 그룹에서 일하면서 나중에 음악에 대한 기여도를 정의할 리듬 개념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미 육군에서 퇴역 한 클라크는 이슬람교로 개종 했으며 Liaquat Ali Salaam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비밥과 라이드 심벌즈
Edgar Hayes와 Roy Eldridge의 밴드에서 일하면서 Clarke는 스네어 드럼이나 하이햇과 베이스 드럼의 조합에서 시간 관리 역할을 이동 라이벌 심벌에 익숙한 4 분 음표로 옮기고 익숙한 "땡땡 울기, 땡땡이치는 "패턴으로, 클라크는 종종 이런 연주법을 발명품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이 새로운 접근법은 조 존스 (Jo Jones)가 개발 한 베이스 드럼에 폭탄 (syncopated accents)을 통합했으며, 왼손을 더 멀리 내뿜어 더 많은 인조 인간형 인물을 연주했습니다. Clarke는 이 새로운 시간 관리 방법을 장려한 Roy Eldridge에 따라 베이스 심벌즈와 스네어 드럼의 독립성을 개발하는 일련의 연습을 했습니다. 이 구절들 중 하나 인 스네어에 발사 된 림의 조합에 베이스 드럼 악센트가 직접 이어지면서 이 조합이 만들어내는 소리를 모방하여 "Klook-mop"의 줄임말 인 "Klook"라는 별명을 받았습니다. 이 애칭은 1946년 Dizzy Gillespie가 드럼에서 Clarke와 함께 녹음한 "Oop Bop Sh'Bam"에 안치되었으며, 비밥 곡의 가사가 "oop bop sh'bam a klook a mop"으로 바뀌었습니다.
Clarke는 자신이 연주하고있는 Minton 's Playhouse 에서 Monk, Parker, Gillespie, Russell, Saxophonist, Don Byas 등을 호스트로 유명한 하우스 밴드를 구성 할 때 이미 이러한 스타일의 요소가 갖추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룹 소리. 스네어와 베이스 드럼의 즉흥 악센트와 시간을 지닌 울리는 심벌즈의 조화가 재즈 콤보의 사운드와 다이나믹에 혁명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프로듀서 Ross Russell이 라이드 심벌즈의 역할을 이렇게 요약했습니다. :
“일단 움직이는 심벌즈의 진동은 번호 전체에 걸쳐 유지되어 라인 맨을 지원하고 자극하며 고무시키는 반짝이는 소리의 질감을 만들어냅니다. 이것은 비밥 재즈의 색조입니다."
클라크의 혁신은 드러머와 솔리스트가 즉석에서의 교류에 크게 의존한 비밥 콤보의 발전을위한 무대가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드러머들" Ed Thigpen은 "그에게 감사의 빚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odern Jazz Quartet과 파리로 이주
Minton 에서 연주하는 동안 Clarke는 사보이 레코드의 하우스 드러머로서 많은 음반을 녹음했습니다. 민튼 밴드의 음악가가 다른 프로젝트로 옮겨 가면서 클라크는 젊은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존 루이스 (John Lewis)와 비주얼 그래피스트 밀트 잭슨 (Milt Jackson) 과 함께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베이시스트 레이 브라운 ( Ray Brown )을 추가하여 Modern Jazz Quartet 또는 MJQ를 창단했습니다. 이 그룹은 1950년대 중반에 등장한 비밥 콤보 사운드의 블루스 후계자인 하드 밥 (hard bop)의 대안으로 고전적이고 바로크적인 미학을 도입 한 것을 나중에 챔버 재즈 또는 제 3 스트림 이라고 부르는 것을 개척했습니다. Clarke는 1955년까지 MJQ에 머무르다가 1956년에 결국 파리로 이주했습니다. Clarke는 1940년대 중반 유럽 전역을 여러 번 방문하여 육군에서 일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의심 할 여지없이 그가 프랑스에서 얻을 수 있는 더 나은 임금에 끌렸습니다 : "왜 여기 머물러 있지 않니?" 아이라 지 틀러는 그에게 물었을 때 "나는 좋은 삶을 얻고 아주 좋은 삶을 얻는다 "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 계 미국인 출신의 많은 음악가와 작가들처럼 그는 자신이 받은 더 나은 사회에 매력을 느꼈을 수도 있습니다. 그가 파리로 이주하자마자 Louis Malle이 감독한 고전적인 필름 누아르인 Ascenseur pour l' échafaud 의 사운드 트랙 에서 Miles Davis를 포함한 미국인 뮤지션을 방문했습니다. Clarke는 피아니스트인 Bud Powell 과 다른 파리 거주자, 그리고 Davis 사운드 트랙에서도 연주했던 베이스 피스트 Pierre Michelot 과 함께 "The Three Bosses"로 알려진 작업 트리오를 구성했습니다. 1963년 The Three Bosses는 테너 색소폰 위대한 덱스터 고든 (Dexter Gordon) 과 함께 클래식 앨범 Our Man in Paris를 녹음했습니다. 1961년 벨기에 피아니스트 Francy Boland와 함께 Clarke는 규칙적인 빅 밴드인 Kenny Clarke-Francy Boland Big Band를 결성하여 유럽 및 미국계 음악가들을 초청했습니다. 그 중에는 테너 부문에서 조니 그리핀 (Jonny Griffin) 과 로니 스콧 (Ronnie Scott)이 있습니다. 이탈리아 프로듀서인 Gigi Campi 의 아이디어였던 빅 밴드는 11 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1968년 이후 Kenny Clarke는 프랑스 작곡가이자 클라리넷 음악가 Jean-Christian Michel 과 함께 11 년 동안 연주하고 녹음했습니다.
나중의 삶
Clarke는 죽을 때까지 방문한 미국 뮤지션과 정규 프랑스 밴드 메이트와 함께 녹음 및 연주를 계속했습니다. 1988 년에 그는 다운비트 명예의 전당 Down Beat Jazz Hall of Fame에 입회했습니다. Clarke는 1985년 프랑스 , Montreuil에서 사망했습니다.
개인 생활
1949년 Clarke는 재즈 가수 Annie Ross와 짧은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 사건으로 클라크의 가족이 키운 아들 케니 클라크 주니어가 생겼습니다.
'재즈 뮤지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hib Shihab 1925년 6월 23일1989년 10월 24일, 미국의 재즈 및 하드 밥 색소폰 연주자 (0) | 2017.07.16 |
---|---|
Philly Joe " Jones (1923년 7월 15일 - 1985년 8월 30 일)는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난 미국의 재즈 드러머로 (0) | 2017.07.15 |
Victor Young (1900년 8월 8일 - 1956년 11월 10일)는 미국의 작곡가, 편곡가,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지휘자입니다 (0) | 2017.07.15 |
Jonny Griffin(1928 년 4 월 24 일 - 2008 년 7 월 25 일)는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습니다 (0) | 2017.07.15 |
데보라 브라운 (Deborah Brown)미국 재즈 가수 (0) | 2017.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