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on Cherry
Donald Eugene Cherry (1936 년 11 월 18 일 - 1995 년 10 월 19 일)는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이다. 1950년대 후반에 시작된 색소폰 연주자 Ornette Coleman과의 오랜 관계로 인해 Cherry는 1960년대 세계 퓨전 음악의 개척자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다양한 민족 스타일을 자신의 연주에 적용했다. 1970년대에 스웨덴으로 이주한 후 그는 계속 전 세계를 여행하고 다양한 페스티벌을 진행했으며 다양한 뮤지션과 함께 작업했다.
이른 인생
체리는 오클라호마 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트럼펫 연주자)는 Charlie Christian과 Fletcher Henderson의 공연 을 주최한 Cherry Blossom Club을 소유하고 있었다. 1940 년에, Cherry는 그의 가족과 함께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로 이사 했다. 그는 와츠 (Watts) 지역에 살았으며, 그의 아버지는 중앙 애비뉴의 플랜테이션 클럽 (Plantation Club)에서 바를 경영했다. 당시 그는 활기찬 재즈 장면의 중심이었다. Cherry는 Jefferson High School에서 스윙 밴드와 함께 연주하기 위해 Fremont고등학교로 전학 갔다. 이 전학은 학교를 개혁했던 Jacob Riis High School가 되었고 거기에서 그는 처음으로 드러머 Billy Higgins를 만났다.
직업
1950년대 초, Cherry는 로스앤젤레스의 재즈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했으며, Art Farmer 그룹의 피아니스트로 활동하기도 했다. 클리블랜드 브라운 (Clifford Brown)이 로스앤젤레스에서 막스 로치 (Max Roach )와 함께 있을 때 체리 (Cherry)는 브라운 (Brown)과 라일 런스 마블러블 (Larance Marable)과 에릭 돌피 (Eric Dolphy )의 집에서 잼 을 보았고 브라운은 비공식적으로 체리를 멘토링 했다. 그는 또한 색소폰 연주자인 James Clay와 함께 연주 여행했다.
체리는 1958년 오넷 콜먼 (Ornette Coleman )과 함께 녹음되었으며, 피아니스트 폴 볼리 (Paul Bley)와 함께 5 중주에서, 그리고 나중에는 Atlantic Records에서 녹음 된 피아노가 없는 4 중주가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의 음악의 선들은 자유 하모니적 구조로부터 훨씬 더 움직임의 자유를 얻었다." 소니 롤린즈와 함게 녹음하고 연주 여행했던 4중주에서 콜맨을 대신한 존 콜트레인과 함께 아방 가르드 세션을 공동 리더로서 이끌었던 체리는 Archie Shepp과 John Tchicai와 함께 the New York Contemporary Fiv의 멤버가 되었으며 알버트 아일러 (Albert Ayler)와 조지 러셀 (George Russell)과 함께 연주 여행했다. 그의 첫 녹음은 1965년 Blue Note Records의 Complete Communion으로 1965 년 콜맨의 드러머 Ed Blackwell 과 Ayler와 베이시스트 Henry Grimes 와 함께 유럽을 여행하면서 만났던 색소폰 연주자 Gato Barbieri 가 포함되었다.
Coleman의 사중주단에서 출발한 Cherry는 스칸디나비아 및 기타 지역에서 오랜 기간 체류하면서 작은 그룹 및 듀엣 (전 콜맨 드러머 인 Ed Blackwell 과 많은 사람들)에서 자주 연주했다.
그는 Coleman의 1971 LP Science Fiction에 출연했으며 1976년부터 1987년까지 Coleman 졸업생인 Dewey Redman, Charlie Haden 및 Blackwell과 Old and New Dreams 밴드와 재결합 했다. 2개는 ECM과 2개는 Black Saint와 총 4개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이 녹음들에서 그의 “미묘한 리듬적인 확장과 대조”가 언급되었다.
1975년 9월, 피렌체, Parkn Cascine에서 아주 특별한 "코넷"연주 (Festival Nazionale dell'Unità)
1970년대에는 세계 퓨전 음악의 장르가 발전했다. 체리는 중동, 전통 아프리카 및 인도 음악의 영향을 자신의 연주에 통합했다. 그는 70년대 초 Vasant Rai와 함께 인도 음악을 공부했다. 1978년부터 1982년까지 그는 타악기 연주자 Nana Vasconcelos 및 sitar 및 tabla 플레이어 Collin Walcott로 구성된 "world jazz"그룹 Codona에 소속되었고 이들과 함께 ECM 용 앨범 3 개를 녹음했다.
Cherry는 1971년 앨범 Actions에서 클래식 작곡가 Krzysztof Penderecki와 협연했다. 1973년 그는 Alejandro Jodorowsky의 영화인 The Holy Mountain에서 Ronald Frangipane과 Jodorowsky와 함께 작곡을 했다.
1980년대 에드 블랙웰과 함께 1982년 듀엣 앨범인 El Corazon를 발표했다. 그는 또한 밴드 리더로서 Home Boy(1985년), Art Deco(1988년) 앨범을 만들었다. Cherry는 Coleman의 1987년 In All Languages 앨범에서 원래의 Ornette Coleman Quartet으로 다시 녹음했다.
Carla Bley의 " The Escalator Over The Hill" 프로젝트와 함께 Lou Reed , Ian Dury , Rip Rig + Panic 및 Sun Ra의 레코딩에 대한 사이드 맨으로 경력을 쌓았다.
1994 년 Cherry는 The Watts Prophets와 함께 Red Hot Organization의 편집 CD ' Stolen Moments : Red Hot + Cool '에 'Apprehension'이라는 제목의 트랙에 연주했다. 이것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사회에서 에이즈 전염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앨범으로 Time Magazine에서 "올해의 앨범"으로 선정 되었다.
죽음과 유산
체리는 1995년 10월 19일 스페인 말라가에서 간암으로 58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체리는 2011년 오클라호마 재즈 명예의 전당에 영입되었다.
패밀리
그의 양딸인 Neneh Cherry와 Titiyo와 그의 아들들인 David Ornette Cherry , Christian Cherry 그리고 Eagle-Eye Cherry도 또한 음악가들이다.
악기
체리는 고등학교에서 다양한 금관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배웠다. 그의 경력을 통해, 체리는 포켓 코넷pocket cornet (체리는 포켓 트럼펫로 구분된다.), 트럼펫, 코넷, 플루겔혼과 bugle 뷰글(피스톤 장치가 있는 나팔)을 연주했다. Cherry는 피아니스트로서의 경력을 시작했으며 피아노와 오르간을 계속 연주했다.
아프리카를 통해 음악적이고 문화적인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 Cherry는 종종 박으로 된 몸통을 가진 하프 뤼트 ( harp- lute )인 돈소 응 고니 ( donso ngoni )를 연주했다. 그의 국제 여행 기간 동안, 그는 또한 다양한 비서구의 악기를 수집하여 연주하고 녹음 할 때 자주 마스터했으며 종종 연주했다. 이 악기들 중에는 berimbau , 대나무 피리 및 다양한 타악기가 있다.
기법과 스타일
체리의 트럼펫 영향으로는 Miles Davis , Fats Navarro , Clifford Brown , Harry Edison이 있다. 저널리스트 Howard Mandel은 Henry "Red"Allen 을 선례로 제안했다. (Armstrong-brazen 놋쇠 소리, 예리하게 예측할 수없는 멜로디 가락, 짜내거나 반 밸브 효과 및 참신성 보컬을 포함한 레퍼토리를 제공한다.) 반면 Ekkehard Jost는 Wild Bill Davison을 인용했다.
일부 비평가들은 Cherry의 기술에 있어서 단점을 지적했다. 론 윈 (Ron Wynn)은 "Cherry의 기법이 항상 가장 효율적인 것은 아니며 종종 그의 급한 솔로에 수많은 누락 노트가 들어 있지만 종종 트럼펫을 탐구하는 마스터이기도하다.“ 고 그는 주장한다. ”코넷의 표현력이 풍부한 음성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음을 구부리고 슬랙 (slur)과 얼룩을 추가하며, 그의 꼬인 솔로는 결함과 상관없이 단단히 구성되고 실행된다. " Jost는 언급한다. Cherry의 "기술적 불안정"에 집중하는 경향을 지적하지만 "문제는 다른 곳에서 발생합니다. 매우 빠른 템포에서의 완벽한 기술적 통제는 즉흥 연주가가 처리해야하는 한 위험 부담이 거의 없었습니다. 오네트 콜맨 (Ornette Coleman) 4 중주단의 음악에서 - 기능적 조화의 법칙과 습관이 적용되지 않는 새로운 발견 된 땅 - 패턴에 대한 사용이 없다. 그 기초 위에서 해결 되었다. "
Miles Davis는 처음에는 Cherry의 연주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냈다. "누구나 그 남자가 트럼펫 연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지 나오는 음표일 뿐이며, 그가 연주하는 모든 음표는 진지하게 보입니다. 사람들을 들으러 갈 것이고 백인들이라면 분명 들을 것입니다. " Cherry에 따르면, Davis가 Five Spot 에서 Ornette Coleman 공연을 보았을 때, 그는 Cherry의 포켓 트럼펫을 사용하는 연주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후에 말했다. 1964년 Down Beat 눈가리개 테스트에서 Davis는 Cherry의 플레이가 마음에 들었다고 했다.
'재즈 뮤지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rnt Rosengren (1937년 12월 24일 스톡홀름 에서 태어남 )은 스웨덴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이다 (0) | 2017.06.27 |
---|---|
Karl Hans Berger (1935 년 3 월 30 일, 독일 하이델베르그 출생)는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 및 교육자이다 (0) | 2017.06.27 |
Iiro Rantala (1970년, 헬싱키 출생)는 핀란드 재즈 피아니스트이다 (0) | 2017.06.26 |
Steve Wilson(1961 년생)은 미국의 재즈 다악기 연주자로 (0) | 2017.06.26 |
Steve Davis(1967년 4월 14일 매사추세츠의 우스터)는 미국의 재즈 트롬본 연주자이다. (0) | 2017.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