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Art Pepper의 스튜디오 앨범 - Among Friends (1978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2. 9. 24.

#재즈앨범

 

 

 

오늘은 제가 사는 군산의 신상 카페 소개로 시작할까요?

군산 성산에 위치한 “신 뮤지엄”

 

 

 

 

 

 

 

 

 

 

 

 


시내에서 20여분이면 닿을 수 있는 성산초등학교 맞은편에 위치한 카페는 이름 그대로 홍대 조각가 출신의 작가가 문을 연 카페랍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조금 어설픈 기색이 보이나, 모던한 건물에 덤으로 주인장 작가의 작품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저는 카페에 가면 어떤 종류의 음악이 흐르나, 로 제가 들락거릴 수 있는 곳일까, 아닐까, 로 결정하는데요. 재즈가 흐르면 무조건 합격이에요. 그러나 이곳은 소도시이다 보니 제 취향의 음악이 흐르는 곳이 많지 않답니다. 제 욕심에 이곳이 새로 시작한 곳이라 제 주머니를 털어 32기가의 유에스비에 재즈음악을 담아 카페에 두고 왔는데, 글쎄 주인장의 취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것 같아서, 음^^

넓은 공간인데 스피커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아서 음악 소리가 튀고, 아직은 음악까지 즐길 수 있는 상태는 아니지만 점차 더 좋은 방향으로 고쳐지리라 기대하며, 혹시 군산에 오시면 한 번 들려보시라고요.


오늘의 주인공은 색소포니스트 아트 페퍼에요.

 

 

 

 

 

Art Pepper(Arthur Edward Pepper, Jr./1925년 9월 1일 – 1982년 6월 15일)는 미국의 알토 색소포니스트이며 클라리넷 연주자에요.

웨스트 코스트 재즈 분야의 오랜 뮤지션으로 페퍼는 Stan Kenton의 빅 밴드에서 뛰어난 연주자였으며 그의 일생동안 감정이 복받친 공연과 몇 몇의 스타일리쉬한 코드 전환으로 유명했다고 하는데요.

올뮤직 비평가 Scott Yanow는 그의 사망한 후 “세계의 가장 위대한 알토 색소포니스트”라고 그를 묘사했다고 하네요.

14살 때에 어머니는 가출하고 두 부모 모두 폭력적인 알콜 중독자였으며 어렸을 적 할머니에게서 양육되었던 그의 일생은 약물과 그로인한 건강악화와 감옥생활로 점철된 삶을 살았지만 1982년 사망 할 때까지 높은 수준의 음악가 정신을 유지했던, 예술가로서의 삶은 그나마 오롯한 꽃을 피웠기에 그의 향기가 오늘 우리를 즐겁게 하는군요.


저는 오늘 거의 10여년 만에 연락이 된 친구를 만나러 전주에 간답니다. 자랑 같지만 점심엔 혁신 도시에 있는 차오프라야에 가서 맛있는 태국 음식도 먹고, 전주 이서의 풀물한옥 스몰정원에서 열리는 펜드로잉 전시및 프리마켓에 구경 가려해요.
불란서배우라는 애칭을 가진 제 친구의 행사랍니다. 사진도 찍고 맛난 커피도 마시고, 어쩌면 한 두가지 쇼핑도 하겠죠. 가을을 흠뻑 먹고 마시고 수다로 장식하는 하루가 될 것 같아요.

더구나, 이른 아침부터 스윙감 가득한 오늘의 음악을 들으니 제 출발이 가볍고 즐거울 것이란 확신이 드네요. 어깨가 저절로 들썩거리고 원피스를 나풀거리며 선들선들 춤이라도 추고 싶네요. ㅎㅎ

가을 주말 만끽하시길요.

 

 

오늘은 1978년 레이블 Interplay를 통해 발매한 앨범 Among Friends를 감상해볼까요?



Art Pepper의 스튜디오 앨범 - Among Friends (1978년)


레이블: Interplay
녹음일: 1978년 9월 2일
발매일: 1978년
길이: 49:44
스타일:
프로듀서:



Track listing
1. "Among Friends" (Art Pepper)
2. "Round Midnight" (Thelonious Monk)
3. "I'm Getting Sentimental Over You"
4. "Blue Bossa"
5 "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
6. "What's New"
7 "Besame Mucho"
8 "I'll Remember April"




Personnel
Art Pepper — alto saxophone
Russ Freeman — piano
Bob Magnusson — bass
Frank Butler — dru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