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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Art Tatum and Ben Webster의 앨범 - The Art Tatum - Ben Webster Quartet(1958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1. 1. 24.

#재즈앨범소개




반가운 소식일까요?

학교를 졸업한 20대 중반이래
현재까지
저는 1달 이상을 쉬어본 적이 없이
기꺼이 제 몫의 노동을 감당해왔죠.

몸을 아끼지 않고
일해왔지만
제 몫의 무엇인가를 이룬 것도 없는

공(空)
그 자체!!!

아마도 규모없는 어리섞음 때문이기도 하고
성긴 그물처럼 숭숭 떨린 성격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또 그렇다고 크게 후회하지는 않아요.

비록 손에 쥔 것은 없지만
많이 웃고 울고
감동으로 점철된 삶이었으므로...

이제
좀 쉬려고 해요.

2월 말까지만 일하고
노년의 제 삶은
노동이 아닌
그저 안일함으로 채우려합니다.

원없이
음악을 들으며
한가로이 낮잠을 자기도
쉬엄쉬엄 산책도 하고
때론
끝날 줄 모르는 글 수다에 전념해볼 참이에요.

열심히 일한,

제 자신에게 선물처럼 주어지는
시간들이 기대되는 시간...


오늘도
은빛 찬란한 바다를 바라보며
크게 한 숨을 들으켰습니다.

군산 비응항 마파지길.



또 저를 기다리고 있는
이 앨범을 듣기 위해

총총총...




오늘의 앨범 The Art Tatum - Ben Webster Quartet 은 1958년 레이블 버브에서 발매된 12인치 LP로 피아니스트 Art Tatum 과 색소포니스트 Ben Webster의 콜라보 녹음이에요. 1956년 아트 테이텀이 사망 전 마지막으로 가진 녹음 세션으로 알려져 있지요.

제가 재즈 음악을 본격적으로 듣기 시작했던 초창기 아트 테이텀의 연주에 홀딱 반했던 적이 있었지요. 영롱한 은빛 물결처럼 쉼 없이 춤 추는 듯 Art Tatum의 손가락에서 흐르는 선율이 한 편의 아름다운 영상으로 펼쳐지는지요. 참 모를 일이었죠. 그의 연주 곳곳에서 드러나는 스트라이드(오른손으로는 즉흥연주를 하면서 왼손으로는 10개 이상의 건반을 오가는) 연주법은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그만의 경지를 여실히 들려주는...


(2017. 1. 20.)에 이 앨범을 들으며 끄적거렸던 글이네요.

이 앨범의 첫 번째 트랙인 ‘All The Things You Are’, Art Tatum의 솔로 피아노 연주에 홀리는 사이, Ben Webster의 테너 색소폰이 슬며시 피아노 선율을 더듬으며 다가옵니다. 오늘 같은 날씨에 딱 어울리는 탁월한 선택을 기뻐하는 사이 제가 이 앨범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 My one and only Love 이르게 되면(1952년 Guy Wood에 의해 작곡, Rober Mellin에 의해 작사) 테너 색소폰 주자인 벤 웹스터의 진수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아트 테이텀의 피아노 연주는 말해 무엇 하겠습니까? 중간 중간 Red Callender의 베이스와 Bill Douglass 의 drum이 두 전설의 음을 받쳐줍니다. 이 곡을 들을 때마다 아트 테이텀은 벤의 연주를 위해 살짝 물러났다가 다가오고 다시 물러났다 다가오는 느낌이 참으로 좋습니다.

곡을 감상하는 동안 저는 이 곡의 가사처럼 나의 유일한 하나의 사랑은 이 끝날 줄 모르는 인생에 대한 갈망을 채워줄 수 있을까, 혼자 빙긋 웃어봅니다. 절대 아니라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아서 어쩐지 슬프기도 합니다. ㅎㅎㅎ


Art Tatum and Ben Webster의 앨범 - The Art Tatum - Ben Webster Quartet(1958년)


레이블: Verve MGV-8220
녹음일: 1956년 9월 11일
발매일: 1958년
길이: 42:03
프로듀서: Norman Gran


Track listing​
1."All the Things You Are" (Jerome Kern, Oscar Hammerstein II) – 7:12
2."My One and Only Love" (Guy Wood, Robert Mellin) – 6:15
3."My Ideal" (Newell Chase, Leo Robin, Richard A. Whiting) – 7:14
4."Gone with the Wind" (Allie Wrubel, Herb Magidson) – 4:45
5."Have You Met Miss Jones?"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4:46
6."Night and Day" (Cole Porter) – 5:27
7."Where or When" (Rogers, Hart) – 6:24

Personnel​
Art Tatum – piano
Ben Webster – tenor saxophone
Red Callender – bass
Bill Douglass – drums


1."All the Things You Are" (Jerome Kern, Oscar Hammerstein II) – 7:12
https://youtu.be/Hh6hd4ApfSA?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2."My One and Only Love" (Guy Wood, Robert Mellin) – 6:15
https://youtu.be/ruICmp3BCMA?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3."My Ideal" (Newell Chase, Leo Robin, Richard A. Whiting) – 7:14
https://youtu.be/JyL1d_-_GQU?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4."Gone with the Wind" (Allie Wrubel, Herb Magidson) – 4:45
https://youtu.be/SuHnXtgC7Sg?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5."Have You Met Miss Jones?" (Richard Rodgers, Lorenz Hart) – 4:46
https://youtu.be/giJ17LQllN4?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6."Night and Day" (Cole Porter) – 5:27
https://youtu.be/fhXb65at6Qo?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7."Where or When" (Rogers, Hart) – 6:24
https://youtu.be/TL-8CU7LK1Y?list=OLAK5uy_kqZUmZkblfysHYTjUUA1jO3BTWKRP18BE

 

 

 

Ben Webster /Benjamin Francis Webster (1909년 3월 27일 - 1973년 9월 20일)는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에서 출생한 그는 콜맨 호킨스 (Coleman Hawkins)와 레스터 영 (Lester Young)과 함께 세 명의 가장 중요한 "스윙 테너 (swing tenors)"중 하나로 간주된다. "The Brute" 또는 "개구리"로 애정 어린 닉 네임으로 알려진 그는 거칠고, 잔인한 말투를 가졌지만 따뜻함과 정서를 가지고 연주하는 발라드에 능숙하다. 그는 자신의 악기를 독학하려고 충고해준 알토 색소폰 연주자 Johnny Hodges의 도움을 받았다.
이른 생활 및 경력
웹스터는 색소폰을 취하기 전에 어린 시절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것을 배웠다. 그는 때때로 피아노로 돌아 와 녹음하기도 했다. 버드 존슨이 색소폰에 대한 기본을 보여 주자 웹스터는 어린 패밀리 밴드 (당시 레스터 영을 포함)에서 이 악기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 캔자스시티는 1930년대 재즈에서 가장 큰 이름을 얻은 용광로였다. Webster는 1932년 Count Basie, Oran "Hot Lips"Page 와 Walter Page를 포함하는 그룹으로 Bennie Moten의 밴드에 합류했다. 이 시대는 Robert Altman의 영화 캔자스시티 에서 재창조되었다.
Webster는 Andy Kirk, 1934 년 Fletcher Henderson Orchestra, Benny Carter, Willie Bryant, Cab Calloway 및 단명 Teddy Wilson 빅 밴드를 포함하여 1930 년대 오케스트라와 함께 시간을 보냈다.
엘링턴과 함께
벤 웹스터는 1935년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의 오케스트라와 처음으로 연주했으며 1940년에는 밴드의 첫 번째 주요 테너 솔리스트로 풀타임으로 공연했다. 그는 Ellington의 알토 독주자인 Johnny Hodges 를 그의 연주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언급했다. 다음 3년 동안, 그는 " 코튼 테일 (Cotton Tail) "과 " 모두 너무 빨리 (All Too Soon) "를 포함한 많은 레코딩을했다. 베이스 밴드 Jimmy Blanton 의 기여와 함께 그의 공헌은 그 기간 동안 Ellington의 오케스트라가 Blanton-Webster 밴드로 알려져 있기에 매우 중요했다. Webster는 그가 Ellington의 양복 한 벌을 잘라낸 혐의로 분노한 언쟁 끝에 1943 년에 밴드를 떠났다.
Ellington을 떠난 후
1943년 Ellington을 떠난 후 Webster는 뉴욕시의 52번가에서 일하면서 리더이자 사이드맨으로 자주 녹음했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Raymond Scott, John Kirby, Bill DeArango 및 Sid Catlett 뿐만 아니라 Jay McShann의 밴드와도 짧은 시간을 보냈는데, Jay McShann 의 밴드는 Blues Shouter Jimmy Witherspoon도 특집으로 삼았다. 1948년 몇 달 동안 그는 엘링턴의 오케스트라에 잠시 돌아갔다.
1953년, 그는 Norman Granz 의 다양한 레이블에 대한 녹음에서 10 년 동안 Webster의 중요한 협력자가 될 피아니스트 Oscar Peterson과 King of the Tenors 을 녹음했다. 피아노에Peterson, 트럼펫 연주자 Harry 'Sweets'Edison 및 기타와 함께, 그는 필 하모닉 패키지에서 Granz의 재즈와 함께 여행하고 녹음했다. 1956년에 그는 클래식 피아니스트 Art Tatum과 함께 베이시스트 Red Callender와 드러머 Bill Douglass의 지원을 받았다. Coleman Hawkins 는 Peterson, Herb Ellis (기타), Ray Brown (베이스), Alvin Stoller (드럼)와 함께 1915년 12월 16일 동료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Coleman Hawkins 와 함께 벤 웹스터 를 만난다. 호킨스와 웹스터의 녹음은 재즈 클래식이며 캔자스시티에서 처음 만난 테너 색소폰의 두 거장이 함께했다.
1950 년대 후반, 그는 Gerry Mulligan과 함께 5 중주를 구성했으며 르네상스라는 로스 앤젤레스 클럽에서 자주 연주했다. 웹스터 - 멀리 간 (Webster-Mulligan) 그룹이 블루스가수 인 지미 위더스푼 (Jimmy Witherspoon)을 라이브 앨범으로 함께 연주했다.
유럽의 마지막 10 년
웹스터는 대체로 꾸준히 활동했지만, 1965년 그는 영구적으로 유럽으로 이주하여 지역 뮤지션뿐만 아니라 그곳에 거주하는 다른 미국 재즈 뮤지션과 함께 작업했다. 그는 지난 10 년 동안 기뻐했을 때 연주했다. 그는 런던에서 1년 동안 살았고 암스테르담에서 4 년을 보냈으며 1969년 코펜하겐 에서 마지막 집을 지었다. 웹스터는 1970년 덴마크 블루 영화 ' 조용한 날들 '( Cliety in Quish Days)에서 낮은 임대료의 카바레 클럽에서 색소폰을 연주하는 플레이어로 출연했다. 1971년, Webster는 Duke Ellington 과 그의 오케스트라와 코펜하겐의 Tivoli Gardens에서 2 개의 쇼를 재결합했다. 또한 그는 Earl Hines와 함께 프랑스에서 "라이브"를 녹음했다. 그는 또한 Buck Clayton, Bill Coleman 및 Teddy Wilson과 함께 녹음하거나 공연했다.
웹스터는 1973년 9월 암스테르담에서 라이덴 (Leiden) 의 트위 슈피겔 (Twee Spieghels)에서 공연을 한 후 대뇌 출혈을 경험했으며 9월 20일 사망했다. 그의 시체는 코펜하겐에서 화장되었고 그의 재는 도시의 노 레브로 구역에있는 Assistens Cemetery 에 묻혔다 .
레거시
블루스와 스윙 시대의 발라드에 뿌리를 두고있는 융통성이 있거나 현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웹스터는 최고로 스윙할 수 있었고 그의 음색은 Archie Shepp, Lew Tabackin, Scott Hamilton,David Murray, Bennie Wallace와 같은 다양한 플레이어에게 나중에 영향을 미쳤다.
웹스터의 사후 빌리 무어 주니어 (Billy Moore Jr.)는 웹스터의 재산 관리인과 함께 벤 웹스터 재단 (Ben Webster Foundation)을 창설했다. 웹스터의 유일한 합법 상속인인 할리 로빈슨 (Los Angeles)이 기꺼이 재단에 대한 권리를 양도했기 때문에 벤 웹스터 재단 (Ben Webster Foundation)은 1976 년 덴마크의 인장 ( Queen 's Seal)이 확증했다. 재단의 신탁 증서에서 초기 문단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덴마크에서의 재즈 보급을 지원". 트러스트는 덴마크와 미국의 음악가들에게 웹스터의 연례 로열티를 제공하는 유익한 토대이다. 매년 뛰어난 벤 웹스터상은 젊은 뛰어난 뮤지션에게 수여된다. 상금은 크지 않지만 권위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수년 동안 몇몇 미국 음악가들이 재단의 도움으로 덴마크를 방문했으며 콘서트, 녹음 및 기타 재즈 관련 행사가 지원되었다.
웹스터의 재즈 레코드 및 기념품 컬렉션은 남부 덴마크 대학 도서관 ( Odense)의 재즈 컬렉션에 보관된다. 남부 코펜하겐 (Copenhagen)의 "Ben Websters Vej"라는 이름의 거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