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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Blue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 Out of the Blue(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0. 5. 23.

응가를 잘하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라고
매일 나 자신을 추스린다.
그러나
살아 있기에
꿈을 꾸지 않을 수 없고,
그 꿈은 신기루처럼 덧없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
그래서
자주 아프다.

몸도 마음도...

이럴 때마다 타인의 문구 하나에서
위로를 받으며,
느리지만
멈추지 않고
다시 전진할 용기를 얻는다.

“이 소설을 쓰고 나서는 이런 마음이었다.

모두가 자신의 세계를 의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당신이 기쁨을 느끼는 곳이 옳다.
옳다.
그것은 누구도 뺏을 수 없다.

온 마음을 담아, 부디 모두가 그런 세계에서 지내기를 빈다.”
(2020 제11회 젊은 작가상 수상 작품집/장희원/우리의 환대 중에서 작가의 말)





오늘 아침은 가끔씩 활동하는 밴드의 포스팅에서 오랜만에 트럼펫 사운드를 접하며 그 진진함에 마음을 기울인다. 개인적 취향으로 트럼펫이라는 악기의 음색을 좋아하는 편인데, 진진함과 아련함을 동시에, 속세에 속하지만 그 우아하고 세련된 사운드는 별의 나라일 것이라는 상상을 하며 오늘의 앨범을 감상했다.


Milestone Records, Landmark Records, Father of Peter Keepnews. Riverside Records등의 설립자이자 천재 프로듀서였던 Orrin Keepnews (1923년 3월 2일 – 2015년 3월 1일)는 뉴욕 출신으로 자신만의 필터링을 거쳐 무명 뮤지션을 유명 뮤지션으로 바꾸는 실력자였다.

즉 B급 연주자나, 아직 신출내기 뮤지션의 개성을 존중해 완벽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믹싱하는 뛰어난 실력의 소유자였는데 오늘의 주인공 Blue Mitchell 또한 Orrin Keepnews의 손을 거쳐 그의 리버사이드 3부작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Out Of The Blue(1959년), Blue Soul(1959년), Blue's Moods(1960년)를 탄생시켰답니다.



오늘 감상할 1959년 앨범 Out of the Blue는 프로듀서 Orrin Keepnews의 손을 거쳐 완성된 트럼펫터 Blue Mitchell의 녹음인 셈이죠.

실제로 블루 미첼은 레이블 리버사이드에서 녹음하기 전까지는 거의 무명 뮤지션이었지만 레이블 리버사이드를 거쳐 레이블 블루 노트에 이르러 뮤지션으로 꽃을 피우게 된 셈이겠지요.


블루 미첼은 그의 재능에도 불구하고 선뜻 대중 앞에 나타나는 것을 꺼려한 다소 부끄러움이 많은 연주자였으나 연주 자체는 소박함에도 불구하고 섬세하고 한편으론 복잡하면서도 우아한 사운드를 들려주었다고 하는데 오늘의 앨범을 통해서 확인해 볼까요?

앨범의 녹음 해인 1959년 협연한 뮤지션들의 이름들이 낯설지 않죠. 당시의 떠오르는 별들의 총집합, 은근 기쁘지 않을 수 없었답니다.

무엇보다도 트럼펫과 테너 색소폰의 콜 앤 리스폰스가 귀에 팍팍 들어오면서 5중주단의 하모니가 앨범 전체를 듣는데 전혀 지루함을 주지 않았고, 다음 사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팍팍...



Blue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 Out of the Blue(1959년)

레이블: Riverside
녹음일: 1959년 1월 5일
발매일: 1959년
길이: 46:05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Orrin Keepnews


Track listing
1."Blues on My Mind" (Benny Golson) - 9:05
2."It Could Happen to You" (Johnny Burke, Jimmy Van Heusen) - 5:52
3."Boomerang" (Clark Terry) - 5:01
4."Sweet-Cakes"(Blue Mitchell) - 6:09
5."Missing You" (Ronnell Bright) - 5:40
6."When the Saints Go Marching In" (Traditional) - 7:00
7."Studio B" (Paul Chambers) - 7:18 Bonus track on CD reissue
Recorded at Reeves Sound Studios in New York City on January 5, 1959.


Personnel
Blue Mitchell – trumpet
Benny Golson – tenor saxophone
Wynton Kelly (tracks 1-6), Cedar Walton (track 7) – piano
Paul Chambers (tracks 2 & 5-7), Sam Jones (tracks 1, 3 & 4) – bass
Art Blakey – drums


1."Blues on My Mind" (Benny Golson) - 9:05
https://youtu.be/V8TXEOQ5Pqk?list=PL0q2VleZJVEmg-u-TCJvwAifhTosExVW2

 




2."It Could Happen to You" (Johnny Burke, Jimmy Van Heusen) - 5:52
https://youtu.be/LNRamLo_68M?list=PL0q2VleZJVEmg-u-TCJvwAifhTosExVW2

 




3."Boomerang" (Clark Terry) - 5:01
https://youtu.be/Lo6gRmHJ758?list=PL0q2VleZJVEmg-u-TCJvwAifhTosExVW2

 






4."Sweet-Cakes"(Blue Mitchell) - 6:09
https://youtu.be/9zOAoxZIOzM?list=PL0q2VleZJVEmg-u-TCJvwAifhTosExVW2

 






5."Missing You" (Ronnell Bright) - 5:40
https://youtu.be/QRLJs21QMnA?list=PL0q2VleZJVEmg-u-TCJvwAifhTosExVW2

 





6."When the Saints Go Marching In" (Traditional) - 7:00
https://youtu.be/5WwVgRq39Wc?list=PL0q2VleZJVEmg-u-TCJvwAifhTosExVW2

 





7."Studio B" (Paul Chambers) - 7:18 Bonus track on CD reissue
https://youtu.be/pruofa9iebo?list=PL8a8cutYP7fqBZoM5tKQbcne3-a8ao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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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미첼/ Richard Allen " Blue " Mitchell (1930313- 1979521)은 미국의 재즈, 리듬과 블루스, 소울, , 펑크 트럼펫 및 작곡가로 Riverside, Blue NoteMainstream Records에서 리더로서, 사이드 맨으로서 많은 녹음을 발매했다.

전기

Mitchell은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트럼펫을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거기에서 자신의 별명인 블루를 취득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Paul Williams, Earl Bostic, Chuck Willis와 함께 리듬 앤 블루스 앙상블에서 연주했다. 마이애미로 돌아온 후 그는 1958년 뉴욕의 리버 사이드 레코드 (Riverside Records)에서 녹음한 Cannonball Adderley에 의해 주목받았다.

그는 테너 색소폰 Junior Cook, 베이스 Gene Taylor와 드러머 Roy Brooks 와 함께 Horace Silver Quintet에 합류했다. 미첼은 1964년 밴드가 해체 될 때까지 Silver그룹에서 젊은 피아니스트인 Chick CoreaSilver대신으로, 병이 났던 Brooks는 드러머 Al Foster로 대체해 다시 그룹을 형성했다. 이 그룹은 Blue Note를 통해 여러 레코드를 제작했다. 그것은 1969년에 해체되었고, 그 후 미첼은 1971년까지 레이 찰스와 합류하여 여행했다.

1971년부터 1973년까지 John Mayall과 함께 MitchellJazz Blues Fusion 및 그 이후 앨범에 출연했다. 70년대 중반부터 그는 빅 밴드의 리더인 Louie Bellson , Bill Holman , Bill Berry 와 함께 공연했던 장르에서 세션맨으로 녹음하고 작업했으며 Tony Bennett Lena Horne의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MitchellLou Donaldson,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Jackie McLean, Hank Mobley, Johnny Griffin, Al Cohn, Dexter Gordon , Jimmy Smith 등의 밴드 리더들과 함께 녹음했다. 블루 미첼은 1979521일 로스 앤젤레스에서 49 세의 나이로 암으로 사망 할 때까지 Harold Land 5 중주와 함께 연주하는 그의 하드 밥 연주방식을 고수했다.

 

 

2.

윈톤 켈리 Wynton Charles Kelly (1931 12 2 - 1971 4 12 )는 자메이카의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다. 그는 활발한 블루스 연주와 재즈에서 가장 훌륭한 반주자로 유명했다. 그는 12 세의 나이에 전문적으로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16 세 때 R & B 에서 1 위를 차지했다. 3 년 후 가수 Dinah의 반주자로서 더 잘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워싱턴 , 그리고 트럼펫 연주자 Dizzy Gillespie의 밴드 멤버가 되었다. 이 진전은 군대에 가있는 2 년 동안 중단되었는데, 그 후 켈리는 워싱턴과 길레스피로 돌아와 다른 밴드 리더들과 연주했다. 그는 Julian "Cannonball"Adderley, John Coltrane, Roland Kirk, Wes Montgomery, Sonny Rollins, 보컬리스트 Betty Carter, Billie Holiday, Abbey Lincoln 등과 함께 연주했다.

Kelly는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의 커버를 포함하여 1959 년부터 Miles Davis 밴드의 일원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종종 베스트셀러 재즈 앨범에서의 연주를 했다. 1963 년에 데이비스를 떠난 후에, 켈리는 몇몇 레이블을 위해 녹음하고 트리오를 구성해 미국과 국제적으로 연주했다. 그의 경력은 그다지 발전하지 못했고, 그의 경력 후반기에 충분한 작업을 찾기가 어려웠다. 간질에 걸려 켈리는 39세의 발작으로 캐나다의 한 호텔 방에서 사망했다.

말하자면 재즈 피아니스트 윈톤 켈리(Wynton Kelly)하면 40세에 피아니스트로 원숙기 시절에 간질로 사망한 불운의 피아니스트이다. 오늘날 재즈 피아노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3대 피아니스트를 꼽으라면 몽크-에반스-켈리를 꼽을 것이다.

델로니오스 몽크가 하드밥 스타일의 그루브한 사운드의 대명사라면, 빌 에반스는 클래시컬한 시적 서정성의 극치를 보여주는 피아노의 시인, 윈톤 켈리는 몽크와 에반스의 장점을 모두 갖춘 중용의 미학에 충실한 피아니스트였다.

켈리의 피아노 사운드에는 가스펠과 블루스, 그리고 아프로-아메리칸 특유의 리듬적 감성까지 포함되어 있다.그의 데뷔 초창기 그를 메인스트림 재즈로 이끌어준 레스터 영이나 디지 길레스피 악단에서 활동하면서 스윙, 비밥, 블루스, 소울의 모든 음악적 영감을 전수받았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Freddie Freeloader""Someday My Prince will Come"을 들어보면 켈리의 피아니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음악적 영감에 의해서 연주자들 간의 충분한 인터플레이와 즉흥연주를 하는 귀재였다. 그래서 마일스 데이비스나 존 콜트레인, 웨스 몽고메리등 음반 녹음에 대타로 연주하곤 하였는데, 웬만한 대가가 아니면 충분한 연습 없이 즉시 녹음에 투입되어 연주한다는 것은 뛰어난 천재성을 갖춘 피아니스트가 아니면 힘들다.

윈톤 켈리는 1950년대 후반부터 BLUENOTE, VERVE, RIVERSIDE, MILESTONE, VEE-JAY레이블등에서 개인 독집으로 트리오와 사중주등의 음반들을 녹음하였다. 대부분의 음반들이 뛰어난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동향의 자메이카 출신의 중견 재즈 피아니스트 몬티 알렉산더(Monty Alexander)와 브래드 멜다우(Brad Mehldau)는 모두 윈톤 켈리의 피아노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3.

Arthur "Art"Blakey (1919 년 10 월 11 일 -1990 년 10 월 16 일)는 미국 재즈 드러머이자 밴드 리더였다. 그는 회교도가 된 후 Abdullah Ibn Buhaina 로 알려졌다.

Blakey는 Fletcher Henderson 과 Billy Eckstine 의 빅 밴드에서 1940 년대 자신의 이름을 지었다. 그는 비밥 뮤지션인 Thelonious Monk , Charlie Parker , Dizzy Gillespie 와 함께 작업했다. 1950 년대 중반 Horace Silver 와 Blakey는 드러머가 향후 35 년 동안 연관시킨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를 결성했다. 이 그룹은 동시대의 집단으로 구성되었지만 수년 동안 Freddie Hubbard , Wayne Shorter , Lee Morgan , Benny Golson 및 Wynton Marsalis를 비롯한 젊은 인재를 위한 인큐베이터로 알려졌다. 재즈의 전기 백과사전은 재즈 메신저에게 "50 대 후반의 전형적인 하드 그룹"이라고 부른다.

그는 Down Beat Jazz Hall of Fame (1981 년), [3] Grammy Hall of Fame (1998 년과 2001 년)에 입성하여 2005년 그래미 평생 공로상을 수상 했다. 그는 1991년에 현대 드러머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어린 시절과 초기 경력

블레이키 (Blakey)는 1919 년 10 월 11 일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다. 출생 직후 곧 어머니가 사망했다. 블레이키 자신의 1937년 결혼 증명서가 그녀의 처녀 이름을 보여 주지만 그녀의 이름은 종종 Marie Roddicker (또는 Roddericker)로 인용된다. 그의 생물학적 아버지는 원래 Bertram Thomas Blakey로 원래는 알라바마 주 오 자크 (Ozark) 였고, 1900 년에서 1910 년 사이에 가족이 피츠버그로 북쪽으로 이주했다. Blakey의 삼촌 루비는 피츠버그 대학의 보컬리스트이자 밴드 리더였다.

Blakey는 "대리모가 된 가족 친구가 형제자매와 함께 키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교에서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며 독학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었다. Leslie Gourse의 전기에 따르면, 대리모 인물은 Annie Peron이었다. 가족과 친구들, 블레이키 자신이 이야기 한 이야기는 그가 페론 가족과 얼마나 오랫동안 보냈는지에 대해 모순적이지만, 자라면서 그들과 시간을 보낸 것이 분명하다.

Blakey의 초기 음악 경력에 대한 이야기도 모순으로 흐려져 있다. 블레키는 7 학년 때까지 풀타임으로 음악을 틀었고 성인의 책임을 지고 피아노를 치며 돈을 벌고 밴드 리더가되는 법을 배웠다고 여러 출처에서 합의했다.

그는 1930 년대 초 불확실한시기에 피아노에서 드럼으로 전환했다. 블레키는 클럽 주인이 피아노에서 드럼으로 옮겨 에롤 가너 (Erroll Garner) 가 피아노를 맡을 수 있게 했다. Blakey 자신이이 외에도 다른 계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이야기의 진실성은 Gourse 전기에서 의문의 여지가 있다. Blakey는 " Chick Webb , Sid Catlett , Ray Bauduc 의 공격적인 스윙 스타일"이라고 가정한다.

1939 ~ 44 년 블레이크 (Blakey)는 동료 피츠버그 출신 인 메리 루 윌리엄스 (Mary Lou Williams) 와 함께 연주하고 플레처 헨더슨 오케스트라 ( Fletcher Henderson Orchestra)와 함께 여행했다. 소식통의시기가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은 1942 년 윌리엄스와 함께 뉴욕으로 여행한지 1 년 후 헨더슨에 합류한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헨더슨의 밴드에서 연주하면서 블레이키는 조지아 경찰과 싸웠다. 그리고 WWII에있는 서비스를 위해 부적당하다는 것을 선언해 상해를 입었다. 그는 짧은 시간 동안 Boston의 Tic Toc Club에서 자신의 밴드를 이끌었다.

Blakey는 1944-47 년부터 Billy Eckstine 의 빅 밴드와 함께 일했다. 이 밴드를 통해 Blakey는 동료 밴드 멤버인 Miles Davis , Dexter Gordon , Fats Navarro , Dizzy Gillespie , Charlie Parker 및 Sarah Vaughan 과 함께 비밥 운동과 관련이 되었다.

벡 스톤 밴드가 헤어 졌을 때, 블레키는 한동안 아프리카 여행을 갔다고 말한다. "1947 년 에크 스틴 밴드가 헤어지고 나자 우리는 아프리카 여행을 갔습니다. 나는 거기에 3 개월 머물러 있어야했고 2 년을 머물렀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사람들 사이에서 살면서 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특히 드럼에 대해서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Blakey는 1947-49 년부터 녹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이슬람교를 공부하고 1925 년에 실천 무슬림이 되지 않고 [ Art Blakey]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경력을 쌓아 Abdullah Ibn Buhaina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1950 년대가 시작되자 Blakey는 Davis, Parker, Gillespie, Bud Powell 및 Thelonious Monk 와 같은 음악가를 후원했다. 그는 종종 Monk의 가장 감동적인 드러머로 여겨지지진다. 그는 Monk의 첫 녹음 세션 (1947 년 Blue Note Records의 경우 )과 그의 마지막 녹음 세션 (1971 년 런던의 경우)에서 연주했으며, 그 사이에 많은 사람들이 있다. Blakey는 Buddy DeFranco 와 함께 1951 년부터 1953 년까지 Kenny Drew가 참여한 밴드에서 함께 여행했다.

Blakey는 1973 년 독일 함부르크 에서 "Giants of Jazz"의 일환으로 청구되었다.

1947 년 12 월 17 일, Blakey는 Blue Note Records의 첫 녹음 세션에서 "Art Blakey 's Messengers"라는 그룹을 리더로 이끌었다. 녹음은 당시 78 rpm 레코드로 발표되었고 두 곡은 Kenny Dorham , Sahib Shihab , Musa Kaleem 및 Walter Bishop이 포함 된 "New Sounds"10 "LP 편집 (BLP 5010) Jr이었다.

같은 시기 (1947), 또는 1949 년 그는 Seventeen Messengers라고 불리는 큰 밴드를 이끌었다. 악대는 재정적으로 불안정한 것을 입증하고 곧 해산되었다. Messengers tag의 사용은 블레이키 (Blakey)와 피아니스트인 호레이스 실버 (Horace Silver) 가 공동 녹음 한 그룹과 마침내 붙어 있었지만, 초기 녹음에는 이 이름이 사용되지 않았다.

"Jazz Messengers"라는 이름은 Blakey, Mobley, Dorham 및 Doug Watkins 와 함께 Silver가 명목상으로 녹음한 1954 년에 처음으로 이 그룹에 사용되었다. 같은 5 중주는 Cafe Bohemia 의 The Jazz Messengers를 다음 해에 녹음했다. 집단으로서 기능했다. 도널드 버드 (Donald Byrd) 는 도햄 (Dorham)을 대신했으며, 그룹은 1956 년 콜롬비아 레코드 (Columbia Records) 의 재즈 메신저 ( Just The Jazz Messengers) 라고 불리는 앨범을 녹음했다. [24] 실버가 밴드의 첫해 이후에 떠났을 때 블레이 키는 그룹 이름을 인수했다. 새로운 5 중주를 구성해 밴드 이름은 Blakey의 이름을 포함하도록 진화하여 결국 Art Blakey와 재즈 메신저에 정착했다. Blakey는 남은 생애 동안 그룹을 이끌었다.

1950 년대의 전형적 하드 밥 그룹이었는데, 뚜렷한 블루스 뿌리로 운전과 공격적인 확장을했다. 1950 년대 말에, 색소폰 연주자 Johnny Griffin 과 Benny Golson 이 그룹의 멤버로 바뀌었다. Golson은 음악 감독으로 " I Remember Clifford ", " Blues March "와 같은 밴드 책자의 일부로 시작된 몇 가지 재즈 표준을 썼으며, 그룹의 후기판에서 자주 부활했다.


"Along Came Betty" 와 "Are You Real" 는 블레이키를 위한 골슨의 작곡이다.

1959-61 년에 이 그룹은 Wayne Shorter의 테너 색소폰, Lee Morgan의 트럼펫, Bobby Timmons의 피아니스트, Jymie Merritt의 베이스를 맡았다 . 1961 년부터 64 년까지 트럼본 연주자인 Curtis Fuller 를 추가하고 Morgan과 Timmons를 Freddie Hubbard 및 Cedar Walton 으로 각각 교체한 육중주 밴드이다. 이 그룹은 젊은 재즈 재능을 증명할 수있는 장으로 발전했다. 제대를 한 뮤지션들이 가끔 그룹에 다시 등장했지만 Messenger의 각 반복에는 새로운 젊은 선수들의 라인업이 포함되었다. 사자 세계에 재림을 전하는 것은 재촉자에 대한 즉각적인 선의를 전달했다.

많은 메신저스의 멤버는 Lee Morgan, Benny Golson, Wayne Shorter, Freddie Hubbard, Bobby Timmons, Curtis Fuller, Chuck Mangione, Keith Jarrett, Joanne Brackeen, Woody Shaw, Wynton Marsalis, Branford Marsalis, Terence Blanchard, Donald Harrison and Mulgrew Miller이 포함되었으며 그들은 재즈 스타가 되었다.

아트 블레이키 (Art Blakey)와 재즈 메신저 동창 (Jazz Messenger alumni)의 전체 목록은 밴드와 함께 실제로 녹음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 The Jazz Messengers 참조).

나중에 경력

Blakey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재즈 메신저 그룹으로 수십 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젊은 음악가를 격려하는 정책을 가졌다. 1954 년 A Night at Birdland 앨범을 낳은 라이브 세션에서 마이크에 대해 "나는 젊은이들과 함께 있을 것입니다. 몇몇 더 젊은 것. 마음을 활동적으로 유지하십시오. " 라고 언급했다.

1970 년대 퓨전 시대를 풍화시킨 후 (이 시기의 음반은 덜 풍부하고 일렉 피아노와 같은 악기를 포함하려는 시도를 포함), Blakey의 밴드는 근시 재래식 재즈의 출현과 함께 1980 년대 초에 활성화 되었다. Wynton Marsalis 는 밴드의 트럼펫 연주자이자 음악 감독이었고, Marsalis가 떠난 후에도 Blakey의 밴드는 Johnny O'Neal , Philip Harper , Terence Blanchard , Donald Harrison , Kenny Garrett 등의 다른 사람들과도 계속 이어졌다.

그는 1980 년대 말까지 공연을 계속하고 그룹과 함께 여행했다. Ralph Peterson, Jr. 는 Blakey의 실패한 건강 때문에 두 번째 드러머로 1983년에 합류했다. 론 윈 (Ron Wynn) 은 블레이키 (Blakey)가 "그런 힘과 분노를 가지고 연주했다. 결국 그는 청력의 대부분을 잃었고, 인생의 끝에서 종종 본능에 의해 엄격하게 행동했다." 그는 보청기를 착용하기를 거절하고, 타이밍을 내 버렸다고 주장하면서, 진동을 감지하여 대다수의 시간을 보냈다. Blakey의 최종 라인업에서 활약한 Javon Jackson은 청력 상실의 정도를 과장했다고 주장했다. "제 의견으로는 청각 장애가 조금 과장되어 있었고 한쪽 귀가 잘 듣지 못했지만 다른 쪽 귀가 잘 들렸다. 나쁘다. 그는 '이봐, 네가 그걸 놓쳤다.'라고 재빨리 대답했다. '나는 다음 공연을 위해 사용할 수 을 것 같지 않아.'라고 말하면서, 그는 '당신들을 수는 없어요.'라고 말하고 싶다. "또 다른 밴드 메이트 제프리 키저 (Geoffrey Keezer)는 ' . 그는 당신이 돈에 대해 물었을 때 귀가 안들렸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로 조용하고 당신이 그에게 일대일로 말하면, 그는 당신을 잘들을 수 있었다. "

Blakey의 최종 공연은 1990 년 7 월에 있었다. 그는 10 월 16 일 폐암으로 사망했다 . 드럼 연주 스타일

블레이키 (Blakey)는 그의 초기 경력인 Chick Webb , Sid Catlett , Ray Bauduc 과 동시대의 공격적인 스윙 스타일을 취 했고, Kenny Clarke 와 Max Roach 와 함께 현대 드럼 연주 스타일의 발명가 중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맥스 로치는 이렇게 묘사했다.

 

"예술은 독창적인 사람이었다 ... 그는 드라마틱한 시간을 보냈으며, 그의 시그니처 스타일은 놀랍고, 우리는 그를 '썬더'라고 불렀다. 처음 1944 년 52 번가에서 그를 만났을 때, 그는 이미 폴리 리듬감을 가지고 있었고, 예술은 네 팔다리로 독립을 유지하는 데 있어 아마도 최고의 사람이었다. 그의 드럼 연주 형식은 전통적인 그립을 계속 사용했지만 이후의 모습에서도 그립을 사용하여 볼 수 있다. Ken Burns의 시리즈 Jazz 노트를 뒷받침하는 자료로 Blakey는 현대 재즈의 중요한 인물이자 드럼의 중요한 스타일리스트이며 Eckstine과의 초기 녹음 세션에서부터 특히 1947 년 Monk과의 역사적인 세션에서 힘과 독창성을 발휘하여 잦은 큰 스네어와베이스 드럼 악센트로 삼중 또는 크로스 리듬의 어두운 심벌즈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

“블레이키는 자신의 음악과 아프리카의 드럼 연주를 비교하기를 꺼려하지만 1948 ~ 9 년에 방문한 후에 드럼의 측면에서 랩을 하고 톰톰에서 그의 팔꿈치를 사용하여 음조를 바꾸는 등 여러 아프리카 장치를 채택했다. 일부 아프리카 음악가와 곡예사를 포함한 여러 드러머와 함께 녹음 세션을 진행했으며, 1950 ~ 51 년 이래로 그의 두 번째 및 네 번째 비트에서 하이햇을 강하게 닫은 그의 모방 된 상표가 1950-51 년 이후 그의 스타일의 일부로 포함되었다. Blakey는 그의 독주자들도 듣고 반응한다."

레거시

Blakey와 그의 밴드의 유산은 제작 한 음악 일뿐만 아니라 여러 세대의 재즈 뮤지션에게 제공 한 기회이기도 하다. 재즈 메신저는 1950 년대 후반부터 1960 년대 초반의 하드 밥 운동과 1980 년대와 1990 년대의 네오 트로 테이션 운동의 핵심 인물을 양성하고 영향을 주었다. 두 재즈 메신저 모두 스타일리쉬한 역할을 했다. Blakey의 죽음 직후의 드러머 신디 블랙맨 (Cindy Blackman) 의 말로, "재즈가 [1970 년대에 죽을 위험에 처해있을 때] 여전히 장면이 남아 있었고 아트는 그것을 계속 유지했습니다." Blakey는 1982 년 Jazz Hall of Fame (1982 년), Grammy Hall of Fame (2001 년)에 입회하여 2005 년 Grammy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했다.

개인 생활 그의 음악적 관심 외에도 Blakey는 "음악 [...] 여성 [그리고] 음식에 대한 커다란 식욕, 권투에 대한 관심으로 이야기꾼으로 Jerry "Tiger"Pearson에 의해 기술되었다.

Blakey는 4 번 결혼했고, 평생 동안 다른 관계를 오래 유지했다. 그는 첫 번째 부인인 클라리스 스튜어트 (Clarice Stewart)와 결혼했지만 다이애나 베이츠 (Diana Bates, 1956), 아츠코 나카무라 (Atsuko Nakamura, 1968), 앤 아놀드 (Anne Arnold, 1983)와 결혼했다.

그는 Gwendolyn, Evelyn, Jackie, Kadijah 및 Sakeena와 아들 Art Jr., Takashi, Akira, Kenji 및 Gamal과 같은 관계에서 10 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Blakey의 오랫동안 동반자 인 Sandy Warren은 Blakey가 Warren과 그의 아들 Takashi와 뉴저지 주 Northfield에 살았던 1970 년대 후반부터 1980 년대 초반까지 회상 및 좋아하는 음식 조리법에 대한 책을 출간했다.

Blakey는 서 아프리카 (1948)에서 이슬람의 문화와 종교를 탐구하기 위해 1 년 동안 여행했다. 1940 년대 후반, 다른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아흐 마디 선교사 카힐리 아메드 나시 르 (Kahili Ahmed Nasir)의 영향을 받았을 때 "Bu"로의 예술 전환이 있었으며 이슬람 / 미국사 백과사전에 따르면 이 시기의 한때 Blakey 17 명의 메신저 (아마도 모든 이슬람교도, 신의 메시지의 도관으로서의 예언자 와 음악의 역할에 대한 개념을 반영한)라는 Qur'an-reading 재즈 밴드를 지었다. 친구는 회교도 이슬람교도가 그의 장소에 올 것이고, 그 (것)들은 기도하고 말할 것입니다, 그 후에 "예술은 종교 [...]를 그 자신의 기간으로 이렇게" 몇 시간 후 [...] 식당에 가서 술을 마시고 갈비뼈를 주문하라고 했다. 이름 변경의 이유는 실용적이었다 : "다른 많은 흑인 재즈 뮤지션들처럼 뮤지션들은 "이슬람교도 이름을 채택했다"면서 음악가들은 호텔에 가보고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아님을 전제로 '백인 전용 장소'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존 코 하시 (John Cohassey)가 말했듯이, 블레이키 (Blakey)는 "인생의 대부분을 도로에서 살았으며 도로의 규칙에 따라 살았던 재즈 뮤지션"이었다. 이 생활 방식은 시민권 시대 (1939 년 프레지 처 헨더슨 밴드 알바니, 그루지야에서 체포 된 후의 논쟁과 블레이키의 치료로 인해 접시가 그의 머리에 삽입 된 수술로 이어진 사건을 포함)와 관련된 실행을 가져 왔다.

드러머 Keith Hollis는 Blakey의 초기 생애를 되돌아보고, 그의 동료 드러머는 "마약을 다하여 극복했다"고 말했다. 많은 시대와 마찬가지로 Blakey와 그의 밴드는 여행과 공연을 하면서 (이 점에 있어서 Blakey의 영향력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함께) 마약 사용 (즉 헤로인 )으로 유명했다. 다른 특별한 기억은 Blakey가 (연주하는 동안 술에 대한 그의 경력 초기에 드 드러 Sid Catlett에 의해 훈련을 받은 후) 연주하면서 심각한 음료를 마시는 것을 허락하고, "깨끗한 살아있는 고양이 "Wynton Marsalis의 영향으로 그가 덜 공연 도중 약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Blakey는 무거운 흡연자이었다; 그는 Buhaina 's Delight (1961)의 앨범 표지에 연기구름 속에 나타나고, 진저 베이커 (Ginger Baker )와 함께 1973 년에 출연한 장면의 확장된 영상에서 Blakey는 담배 타기로 긴 드러머의 "결투"를 시작한다.

죽음

Blakey는 St. Vincent 's Hospital and Medical Center에서 71 세의 폐암으로 사망한 맨해튼에 살고 있었다. 그의 뉴욕 타임스 부고가 실렸고 ​​그가 딸 4 명 (Gwendolyn, Evelyn, Jackie 및 Sakeena)과 4 명의 아들 (Takashi, Kenji, Gamal 및 Akira)에 현존해있다.

 

4.

Paul Laurence Dunbar Chambers, Jr. (1935년 4월 22일 -1969년 1월 4일)는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였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리듬 섹션에서의 그의 재즈 베이스의 개발의 중요성은 그의 짧은 기간 동안의 길이와 폭 뿐만 아니라 그의 완벽한 시간과 억양 그리고 비로투오소적인 즉흥 연주에서 측정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숙달된 활을 가지고 연주하는 솔로로 유명했습니다. Chambers는 밴드 리더 혹은 공동리더로서 다수의 앨범을 녹음했고 트럼펫 연주자인 Miles Davis 의 " 최초의 위대한 퀸텟 "(1955-63)과 피아니스트 Wynton Kelly 1963-68)와 함께한 사이드 맨으로서의 명성 또한 큽니다.

전기
챔버스는 1935년 4월 22일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폴 로렌스 챔버스 (Paul Lawrence Chambers)와 마가렛 에코스 (Margaret Echos)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사망 후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자랐습니다. 는 그의 몇몇 친구와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baritone horn은 그의 첫 번째 악기였습니다. 나중에 그는 튜바를 채택했습니다. "나는 꽤 잘 연주했습니다. 그러나 그 긴 퍼레이드에서 그걸 가지고 다니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 악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챔버스는 1949년 즈음에 현악기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정규 베이스 훈련은 1952년 디트로이트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베이시스트와 함께 수업을 받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챔버스는 실제로 리허설 교향악단이었던 Detroit String Band라는 단체와 함께 클래식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1952 년부터 1955 년까지 Cass Technical High School 에서 공부하면서 그는 Cass' own symphony에서 여러 다른 학생 그룹들 사이에서 연주했으며 그 중 하나는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했습니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 Paul Quinichette 의 초청으로 뉴욕으로 떠날 무렵 그는 여러 악기에 대한 실무 지식을 흡수했습니다.

 

재즈 베이스 연주자들은 Duke Ellington의 베이시스트인 Jimmy Blanton이 1930 년대 말에 악기 역할의 변신을 시작할 때까지 드럼을 사용한 타임 키핑에 크게 제한 받았습니다. Chambers는 그에게 첫 번째 영향을 준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와 버드 파웰 (Bud Powell )의 연주를 듣기 시작한 것은 약 15 세였습니다. 오스카 페티 포드 (Oscar Pettiford) 와 레이 브라운 (Ray Brown) 은 자신이 존경하는 최초의 베이스 연주자였고, 리듬 섹션 작업을 위해 퍼시 히스 (Percy Heath), 밀트 힌튼 (Milt Hinton), 웬델 마샬 (Wendell Marshall)등의 영향을 받았고 Charles Mingus 와 George Duvivier는 재즈 베이스의 영약을 넓히려고 한 그들의 노력과 기술적인 힘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Blanton은 챔버스가 일평생 가장 좋아하는 연주자이었습니다. 헤이스팅스 Hastings 스트리트 지역의 작은 술집 중 한 곳에서 첫 공연을 한 그는 곧 Thad Jones, Barry Harris 및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클럽에서 곧 연주하게 되었습니다.
1954년부터 1955년까지 그는 Bennie Green, Quinichette, George Wallington, JJ Johnson 및 Kai Winding 과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의미 있는 연주 여행을 했습니다. 1955년 그는 Miles Davis의 5 중주에 합류하여 1963년까지 Kind of Blue를 포함한 많은 클래식 앨범에 출연했습니다. 챔버스의 가장 유명한 공연 중 하나는 앨범의 첫 번째 트랙 인 " So What "로 챔버스와 피아니스트 Bill Evans 가 등장하는 짧은 듀엣으로 시작됩니다. Kind of Blue 세션은 모든 뮤지션에게 도전적이었으며, 그들의 음악적 능력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Chambers가 Kind of Blue 에 기여한 곡은 재즈 역사상 가장 리드미컬하고 조화로운 베이스 중 하나입니다. 1963년부터 1968년까지 챔버스는 윈튼 켈리 (Wynton Kelly)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습니다. 그는 평생 경력 동안 재즈의 다른 중요한 음악가들의 사이드 맨으로 자주 프리랜서로 연주 했습니다.

Paul Chambers는 평생 동안 술과 헤로인 모두에 중독되었습니다. 그는 1968년 말 인플루엔자의 심각한 증세로 입원했으며, 실제로 결핵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의 장기 기능이 악화됨에 따라 챔버스는 18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습니다. 헤로인과 알코올 중독에 중독된 것이 그의 건강 문제에 기여했다고 믿어집니다. 1969년 1월 4일 그는 33세에 결핵으로 사망했습니다.
영향
챔버스의 반주와 데이비스 및 다른 지도자들과 함께한 솔로는 여전히 독특하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그와 Slam Stewart 는 arco 또는 bowed 기능을 수행하는 최초의 재즈베이스 연주자였습니다. 데이비스 밴드에서 그의 역할은 두 개의 리듬 섹션으로 베이스 연주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피아노의 Red Garland 와 드럼의 Philly Joe Jones 가 색소폰 연주자 인 Art Pepper가 Rhythm Section을 만나 함께 연주한 유명한 앨범에 등장한 "리듬 섹션"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앨범은 Wynton Kelly와 Jimmy Cobb 과 함께 많은 세션을 진행하여 John Coltrane, Wes Montgomery, Miles Davis ' Kind of Blue의 Freddie Freeloader와 함께 한 트랙과 Kelly의 이름으로 발표한 앨범인 Kelly Blue등이 있습니다.
Paul Chambers는 세션 뮤지션으로서 큰 요구를 받았으며 Thelonious Monk의 Brilliant Corners, Coltrane의 Giant Steps, Oliver Nelson의 The Blues와 The Abstracts와 같은 랜드 마크가 될 유명한 앨범등을 포함하여 활동적이었던 기간 동안 수많은 앨범에서 연주했습니다. 많은 뮤지션들이 챔버스에 헌정된 노래를 썼습니다. 피아니스트 레드 갈 랜드 (Red Garland)는 "The PC Blues"곡을 썼고, 콜트레인 (Coltrane)의 노래 "Mr. PC"는 챔버스 (Chambers)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Tommy Flanagan 은 Kenny Burrell과 John Coltrane Prestige 1958 LP 에서 공연된 "Big Paul"을 썼습니다. Max Roach 는 일본에서 녹음된 1977 년 드럼 솔로 LP에서 "Five For Paul"이라는 드럼 솔로를 썼고, Sonny Rollins도 그를 위해 "Paul 's Pal"이라는 곡을 작곡했습니다.

인터뷰에서 동료 베이시스트 Charlie Haden 은 Chambers에 대한 그의 찬사를 회상했습니다.

"나는 19 세 때 처음으로 저에게 특유의 사람이었던 폴 챔버스 (Paul Chambers)를 만났습니다. 나는 프레스티지와 리버 사이드의 모든 레코드에서 그의 연주를 들었습니다. 과소 평가된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그는 단지 비현실적인 그의 베이스 라인에 반음계의 음표를 연주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 그는 높음 음표로 올라가서 건너뛰고 그것을 묶어 버렸습니다 ... 그는 연주에서 위대한 소리를 만들어냈고, 이 위대한 시간을 즐겼습니다. "

— Charlie Haden, in Ethan Iverson, "Interview with Charlie Haden", Do The Math (Blog)

 

5.

Samuel "Sam" Jones (nickname Home,[1] 12 November 1924 15 December 1981) 는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와 첼리스트이며 작곡가이다.

Sam Jones는 미국 FloridaJacksonville에서 태어났고 1955년에 뉴욕으로 이사 갔다. 거기서 그는 Bobby Timmons, Tiny Bradshaw, Les Jazz Modes, Kenny Dorham, Illinois Jacquet, Freddie Hubbard, Dizzy Gillespie (195859), Thelonious Monk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아마도 Cannonball Adderley (195965)와 함께 한 작업으로 가장 잘 알려졌을 것이다. 그는 또한 Oscar Peterson (1966-1970)Cedar Walton과 몇 년을 함께 작업했고 50년대에 빌 에반스와 함께 녹음했다. 그의 경력은 주로 뉴욕시 재즈 장면을 맴돌았다. 존스는 그가 Adderley와 함께 일하는 동안 재즈 스탠더드 "Del Sasser" "Unit 7"을 썼다. "Blue Funk", "O.P.", "Seven Minds"의 작곡들이 있다.

 

 

 

 

6.

Cedar Walton/Cedar Anthony Walton, Jr. (1934년 1월 17일 - 2013년 8월 19일)는 미국의 하드 밥 재즈 피아니스트이다. 그는 드러머 Art Blakey 밴드의 멤버로 유명해지기 전에 밴드 리더 및 작곡가로 오랜 경력을 쌓았다. 그의 작품 중 몇 곡은 "Mosaic", "Bolivia", "Holy Land", "Mode for Joe"및 "Fantasy in D"등 재즈 표준이 되었다.
이른 인생
월튼은 텍사스 주 달라스에서 자랐다. 그의 어머니 Ruth는 주목받는 콘서트 피아니스트였으며 Walton의 초기 선생이었다. 그녀는 또한 그를 달라스를 주변의 재즈 연주에 데려 갔다. Walton은 피아노에 대한 그의 주요 영향으로 Nat King Cole, Bud Powell, Thelonious Monk 및 Art Tatum 을 인용했다. 는 이른 나이부터 이 아티스트들의 녹음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New Orleans의 Dillard 대학에 간략히 참석한 후, 그는 원래 작곡 전공으로 Denver 대학교에 입학 했으나, 지방 공립학교 시스템에서 경력을 쌓기 위한 음악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도록 권장 받았다. 이러한 상황은 Walton이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악기, 재능을 가지고 연주하고 배웠기 때문에 나중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월튼은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 찰리 파커 (Charlie Parker), 리치 파월 (Richie Powell )과의 협의를 통해 뉴욕시로의 이주에 유혹을 받았다. 1955년에 그는 학교를 그만두고 친구와 함께 뉴욕시로 운전했다. 그는 그 당시 버드 랜드 (Birdland )를 경영한 Johnny Garry로부터 신속하게 인정을 받았다.
나중의 삶과 직업
Walton은 미 육군에 입대하고 독일에 주둔하면서 근무 시간 외 틈틈이 연주했다. 육군에 있는 동안 그는 레오 라이트 (Leo Wright), 돈 엘리스 (Don Ellis ), 에디 해리스 (Eddie Harris) 와 함께 연주했다. Walton은 2 년 만에 제대 후 Kenny Dorham (1958 년 앨범 This Is the moment! Walton은 데뷔 앨범을 만들었다. JJ Johnson, Gigi Gryce와 함께 사이드 맨으로 활약했다. Benny Golson과 Art Farmer가 이끄는 Jazztet에 가입한 Walton은 1958년부터 1961년까지 이 그룹과 함께 연주했다. 1959년 4월 그는 솔로가 아니지만 John Coltrane과 함께 " Giant Steps "의 대안을 녹음했다.
1960년대 초, Walton은 Art Blakey의 재즈 메신저 (Jazz Messengers)에 프레디 허바드 (Freddie Hubbard)와 함께 3 년간 피아니스트 편곡자로 합류했다. 웨인 쇼터 (Wayne Shorter) 도 합류한 이 그룹에서 그는 "Ugetsu"와 "Mosaic"와 같은 원작의 예리한 예감을 보여주었다. 그는 1964년 메신저를 떠났고 1960년대 후반에는 Prestige Records 의 House Rhythm 섹션에 소니 크리스, Pat Martino , Eric Kloss 및 Charles McPherson 과 함께 녹음을 시작했다. 그는 Abbey Lincoln 의 반주자로 일했으며 1966 년부터 1968 년까지 Lee Morgan 과 함께 녹음했다. 1970년대 중반 그는 펑크 그룹 Mobius를 이끌었다. 월튼은 Etta James가 1994년 Billie Holiday (RCA Victor)의 노래인 Mystery Lady의 Best Jazz Vocal Album에서 그래미상을 수상 할 수 있도록 1990년대 중반부터 준비하고 녹음했다 .
Walton의 작곡 중 많은 부분이 "Firm Roots", "Bolivia", "Holy Land", "Mode for Joe"및 "Cedar 's Blues"등의 재즈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볼리비아"는 아마도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 일 것이다. 그의 가장 오래된 작품 중 하나는 1963년 Art Blakey가 "Ugetsu"라는 제목으로 녹음한 "Fantasy in D"이다.
2010년 1월, Walton은 Arts Jazz Masters 의 National Endowment 회원으로 입회했다.
짧은 병을 앓은 월튼은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그의 집에서 2013년 8월 19일 7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