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앨범 소개
근 1년 만에
남들과 비슷하게
새소리에 깨어
어둠 속에서 눈을 감는
일상으로 돌아왔어요.
비로소
제 삶에도 안정감이 찾아 들었네요.
욕심부리지 말자,
성격대로 느긋하게 살자는 결심에
칭찬을 해주고 싶은 시간이에요.
이들의 음악처럼...
재즈 피아니스트인 Duke Ellington에 의해 “키보드의 Maharaja”라고 불렸지만 친구들에 의해 단순히 “O.P.”라고 불렸던 Oscar Emmanuel Peterson, CC, CQ, OOnt (1925년 8월 15일 – 2007년 12월 23일),
캐나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서 20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고 3번(1974, 1975, 1977)의 그래미상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상과 영예를 안았지요.
60년 이상 지속되었던 콘서트와 앨범 녹음은 그를 재즈사에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중 한명으로 기억되게 하는데 특히 현란한 독주기법으로 청중들을 사로잡았는데 활동 초기에는 피아니스트 아트 테이템과 얼 하인즈의 전통적인 스윙과 비밥을 답습하면서 그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여 노력한 결과였다고 해요.
오늘의 앨범 타이틀 Ben Webster Meets Oscar Peterson(1959년)에서 알 수 있듯 피터슨이 벤 웹스터와 만나 전설의 명반을 발매합니다. 전설과 전설이 만나 제작한 앨범, 피터슨 트리오를 배경으로 한 웹스터, 4중주 세션이랍니다.
테너 색소포니스트인 벤 웹스터 (Paul Webster 1909-1973)는 콜맨 호킨스 (Coleman Hawkins), 레스터 영 (Lester Young)과 더불어 스윙 시기의 가장 중요한 뮤지션으로 1965년부터 1973년 9월 20일 네덜란드 암스텔담에서 소풍을 마감하기 까지 유럽에 정착해 유럽의 재즈 뮤지션들과 꾸준한 협연을 펼쳤는데요.
그는 The Brute and the Beautiful(미녀와 야수 정도의 의미)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테너 색소폰의 음색을 곡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했다고 해요. 특히 그의 전성기였던 1950년대에 그는 빠른 템포의 곡엔 남성적인 거침과 짐승의 울부짖음을 연상시키는 음색으로 발라드 곡에는 한 없이 따뜻하며 느긋한 음색을 구사했다고 해요.
오늘의 앨범에서도 그의 느긋하면서도 우아한 중간 템포의 스윙감 높은 혼에 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데요. 이들의 연주를 듣고 있노라니, 왠지 출근하지 않는 우아하고 느긋한 휴일 아침을 맞고 있는 듯한 기분,
ㅎㅎㅎ 주말에 다시 흠뻑 빠지겠어요.^^
Oscar Peterson and Ben Webster의 스튜디오 앨범
- Ben Webster Meets Oscar Peterson(1959년)
레이블: Verve
녹음일: 1959년 11월 6일
발매일: 1959년
길이: 36:25
프로듀서: Norman Granz
Track listing
1."The Touch of Your Lips" (Ray Noble) – 6:20
2."When Your Lover Has Gone" (Einar Aaron Swan) – 3:59
3."Bye Bye Blackbird" (Mort Dixon, Ray Henderson) – 6:45
4."How Deep Is the Ocean?" (Irving Berlin) – 2:36
5."In the Wee Small Hours of the Morning" (Bob Hilliard, David Mann) – 3:13
6."Sunday" (Chester Conn, Benny Krueger, Nathan "Ned" Miller, Jule Styne) – 3:57
7."This Can't Be Love" (Lorenz Hart, Richard Rodgers) – 9:51
Personnel
Oscar Peterson - piano
Ben Webster - tenor saxophone
Ray Brown - double bass
Ed Thigpen - drums
1."The Touch of Your Lips" (Ray Noble) – 6:20
https://youtu.be/IphIHPRn37I?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2."When Your Lover Has Gone" (Einar Aaron Swan) – 3:59
https://youtu.be/lE2vpFWewEs?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3."Bye Bye Blackbird" (Mort Dixon, Ray Henderson) – 6:45
https://youtu.be/222T7wpNnII?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4."How Deep Is the Ocean?" (Irving Berlin) – 2:36
https://youtu.be/bj4U5TVV1v0?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5."In the Wee Small Hours of the Morning" (Bob Hilliard, David Mann) – 3:13
https://youtu.be/dxkmkLbBRz4?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6."Sunday" (Chester Conn, Benny Krueger, Nathan "Ned" Miller, Jule Styne) – 3:57
https://youtu.be/Xl60fIV22PI?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7."This Can't Be Love" (Lorenz Hart, Richard Rodgers) – 9:51
https://youtu.be/4TQZK2YdYFI?list=PLtePowjPHRyhT4xNxF07ToMIoKWrlD8Ey
1.
Ben Webster /Benjamin Francis Webster (1909년 3월 27일 - 1973년 9월 20일)는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에서 출생한 그는 콜맨 호킨스 (Coleman Hawkins)와 레스터 영 (Lester Young)과 함께 세 명의 가장 중요한 "스윙 테너 (swing tenors)"중 하나로 간주된다. "The Brute" 또는 "개구리"로 애정 어린 닉 네임으로 알려진 그는 거칠고, 잔인한 말투를 가졌지만 따뜻함과 정서를 가지고 연주하는 발라드에 능숙하다. 그는 자신의 악기를 독학하려고 충고해준 알토 색소폰 연주자 Johnny Hodges의 도움을 받았다.
이른 생활 및 경력
웹스터는 색소폰을 취하기 전에 어린 시절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것을 배웠다. 그는 때때로 피아노로 돌아 와 녹음하기도 했다. 버드 존슨이 색소폰에 대한 기본을 보여 주자 웹스터는 어린 패밀리 밴드 (당시 레스터 영을 포함)에서 이 악기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이 시점에서 캔자스시티는 1930년대 재즈에서 가장 큰 이름을 얻은 용광로였다. Webster는 1932년 Count Basie, Oran "Hot Lips"Page 와 Walter Page를 포함하는 그룹으로 Bennie Moten의 밴드에 합류했다. 이 시대는 Robert Altman의 영화 캔자스시티 에서 재창조되었다.
Webster는 Andy Kirk, 1934 년 Fletcher Henderson Orchestra, Benny Carter, Willie Bryant, Cab Calloway 및 단명 Teddy Wilson 빅 밴드를 포함하여 1930 년대 오케스트라와 함께 시간을 보냈다.
엘링턴과 함께
벤 웹스터는 1935년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의 오케스트라와 처음으로 연주했으며 1940년에는 밴드의 첫 번째 주요 테너 솔리스트로 풀타임으로 공연했다. 그는 Ellington의 알토 독주자인 Johnny Hodges 를 그의 연주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언급했다. 다음 3년 동안, 그는 " 코튼 테일 (Cotton Tail) "과 " 모두 너무 빨리 (All Too Soon) "를 포함한 많은 레코딩을했다. 베이스 밴드 Jimmy Blanton 의 기여와 함께 그의 공헌은 그 기간 동안 Ellington의 오케스트라가 Blanton-Webster 밴드로 알려져 있기에 매우 중요했다. Webster는 그가 Ellington의 양복 한 벌을 잘라낸 혐의로 분노한 언쟁 끝에 1943 년에 밴드를 떠났다.
Ellington을 떠난 후
1943년 Ellington을 떠난 후 Webster는 뉴욕시의 52번가에서 일하면서 리더이자 사이드맨으로 자주 녹음했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Raymond Scott, John Kirby, Bill DeArango 및 Sid Catlett 뿐만 아니라 Jay McShann의 밴드와도 짧은 시간을 보냈는데, Jay McShann 의 밴드는 Blues Shouter Jimmy Witherspoon도 특집으로 삼았다. 1948년 몇 달 동안 그는 엘링턴의 오케스트라에 잠시 돌아갔다.
1953년, 그는 Norman Granz 의 다양한 레이블에 대한 녹음에서 10 년 동안 Webster의 중요한 협력자가 될 피아니스트 Oscar Peterson과 King of the Tenors 을 녹음했다. 피아노에Peterson, 트럼펫 연주자 Harry 'Sweets'Edison 및 기타와 함께, 그는 필 하모닉 패키지에서 Granz의 재즈와 함께 여행하고 녹음했다. 1956년에 그는 클래식 피아니스트 Art Tatum과 함께 베이시스트 Red Callender와 드러머 Bill Douglass의 지원을 받았다. Coleman Hawkins 는 Peterson, Herb Ellis (기타), Ray Brown (베이스), Alvin Stoller (드럼)와 함께 1915년 12월 16일 동료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Coleman Hawkins 와 함께 벤 웹스터 를 만난다. 호킨스와 웹스터의 녹음은 재즈 클래식이며 캔자스시티에서 처음 만난 테너 색소폰의 두 거장이 함께했다.
1950 년대 후반, 그는 Gerry Mulligan과 함께 5 중주를 구성했으며 르네상스라는 로스 앤젤레스 클럽에서 자주 연주했다. 웹스터 - 멀리 간 (Webster-Mulligan) 그룹이 블루스가수 인 지미 위더스푼 (Jimmy Witherspoon)을 라이브 앨범으로 함께 연주했다.
유럽의 마지막 10 년
웹스터는 대체로 꾸준히 활동했지만, 1965년 그는 영구적으로 유럽으로 이주하여 지역 뮤지션뿐만 아니라 그곳에 거주하는 다른 미국 재즈 뮤지션과 함께 작업했다. 그는 지난 10 년 동안 기뻐했을 때 연주했다. 그는 런던에서 1년 동안 살았고 암스테르담에서 4 년을 보냈으며 1969년 코펜하겐 에서 마지막 집을 지었다. 웹스터는 1970년 덴마크 블루 영화 ' 조용한 날들 '( Cliety in Quish Days)에서 낮은 임대료의 카바레 클럽에서 색소폰을 연주하는 플레이어로 출연했다. 1971년, Webster는 Duke Ellington 과 그의 오케스트라와 코펜하겐의 Tivoli Gardens에서 2 개의 쇼를 재결합했다. 또한 그는 Earl Hines와 함께 프랑스에서 "라이브"를 녹음했다. 그는 또한 Buck Clayton, Bill Coleman 및 Teddy Wilson과 함께 녹음하거나 공연했다.
웹스터는 1973년 9월 암스테르담에서 라이덴 (Leiden) 의 트위 슈피겔 (Twee Spieghels)에서 공연을 한 후 대뇌 출혈을 경험했으며 9월 20일 사망했다. 그의 시체는 코펜하겐에서 화장되었고 그의 재는 도시의 노 레브로 구역에있는 Assistens Cemetery 에 묻혔다 .
레거시
블루스와 스윙 시대의 발라드에 뿌리를 두고있는 융통성이 있거나 현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웹스터는 최고로 스윙할 수 있었고 그의 음색은 Archie Shepp, Lew Tabackin, Scott Hamilton,David Murray, Bennie Wallace와 같은 다양한 플레이어에게 나중에 영향을 미쳤다.
웹스터의 사후 빌리 무어 주니어 (Billy Moore Jr.)는 웹스터의 재산 관리인과 함께 벤 웹스터 재단 (Ben Webster Foundation)을 창설했다. 웹스터의 유일한 합법 상속인인 할리 로빈슨 (Los Angeles)이 기꺼이 재단에 대한 권리를 양도했기 때문에 벤 웹스터 재단 (Ben Webster Foundation)은 1976 년 덴마크의 인장 ( Queen 's Seal)이 확증했다. 재단의 신탁 증서에서 초기 문단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덴마크에서의 재즈 보급을 지원". 트러스트는 덴마크와 미국의 음악가들에게 웹스터의 연례 로열티를 제공하는 유익한 토대이다. 매년 뛰어난 벤 웹스터상은 젊은 뛰어난 뮤지션에게 수여된다. 상금은 크지 않지만 권위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수년 동안 몇몇 미국 음악가들이 재단의 도움으로 덴마크를 방문했으며 콘서트, 녹음 및 기타 재즈 관련 행사가 지원되었다.
웹스터의 재즈 레코드 및 기념품 컬렉션은 남부 덴마크 대학 도서관 ( Odense)의 재즈 컬렉션에 보관된다.
벤 웹스터 (Ben Webster)는 남부 코펜하겐 (Copenhagen)의 "Ben Websters Vej"라는 이름의 거리가 있다.
2.
Oscar Emmanuel Peterson, CC, CQ, OOnt (1925년 8월 15일 – 2007년 12월 23일)은 캐나다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는 재즈 피아니스트인 Duke Ellington에 의해 “키보드의 Maharaja”라고 불렸지만 그의 친구들은 단순히 “O.P.”라고 불렀다. 그는 200여개 이상의 녹음을 하였고 8번의 그래미상을 받았으며 수많은 다른 상과 영예를 안았다. 그는 가장 위대한 재즈 피아니스트 중의 한 사람으로서 60년 이상 지속되는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콘서트와 공연활동을 했다.
피터슨은 현란한 독주 기법으로 매우 유명하며 캐나다의 팝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뒤 1949년 미국으로 건너가 재즈 흥행가 노먼 그란츠의 카네기 홀 연주회에 출연했다. 1950년대 내내 그는 레이 브라운(베이스), 어빙 애슈비(기타)와 3중주단을 이루어 그란츠의 재즈 팀과 순회 연주를 했는데 뒤에는 바니 케슬과 허브 엘리스가 브라운과 애슈비를 대신했다.
1950년대 후반 기타 연주자 엘리스가 3중주단을 떠난 후에도 그는 그 자리를 드럼 연주자인 에드 시그펜으로 대신하여 스윙과 비밥(초기에는 특히 아트 테이템과 얼 하인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의 전통 속에서 꾸준히 자신만의 독특한 양식을 개발하려고 노력했다. 1960년대 중반에는 루이스가 시그펜을, 샘 존스가 레이 브라운을 대신했다.
피터슨은 빌리 홀리데이, 로이 엘드리지, 디지 길레스피, 카운트 베시, 엘라 피츠제럴드 같은 재즈의 거장들과 함께 몇 차례에 걸쳐 장기간 유럽 연주여행을 하고 음반도 취입하면서 폭넓은 청중을 확보했다. 또한 단독으로 음반을 취입하거나 독주활동을 통해서도 널리 인정받았다. 그는 그래미상을 3번(1974, 1975, 1977)이나 받았고, 캐나다 공로 훈장도 받았으며, 비평가들과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많은 여론조사에서 종종 최고의 재즈 피아니스트로 뽑혔다.
작품으로 〈재즈 연습곡과 소품 Jazz Exercises and Pieces〉(1965)·〈오스카 피터슨의 새로운 피아노 독주집 Oscar Peterson New Piano Solos〉(1965)이 있다.
3.
Raymond Matthews " Ray " Brown (1926년 10월 13일 - 2002년 7월 2일)은 오스카 피터슨 (Oscar Peterson) 과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 와의 광범위한 작업으로 유명한 미국의 재즈 더블 베이시스트 겸 첼리스트였다.
전기
이른 인생
Ray Brown은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태어났으며 8세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피아니스트가 몇 명이나 출석했는지 알고 난 후 그는 트롬본을 연주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나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다. 고등학교 재즈 오케스트라에 공석이 생겨서 그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연주했다.
직업
브라운의 베이스 연주에 대한 초기 영향은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밴드의 베이시스트 지미 블랜튼 (Jimmy Blanton )이었다. 젊은 브라운은 피츠버그 재즈 장면에서 지미힝 클리 (Jimmy Hinsley) 육중주와 스누커 러셀 밴드 ( Snookum Russell band)와 함께 밴드에서 첫 경험을 하면서 점점 유명 해졌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뉴욕시 52 번가에서 급증한 재즈 장면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는 뉴욕으로 가는 편도 티켓을 구입했다. 그는 20세에 뉴욕에 도착하여 이전에 일했던 행크 존스 와 만났고 베이스 연주자를 찾고 있는 Dizzy Gillespie에게 소개되었다. Gillespie는 그 자리에서 Brown을 고용했고 Art Tatum 과 Charlie Parker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1948년 Brown은 Dizzy의 밴드를 떠나 Hank Jones와 Charlie Smith와 함께 트리오를 시작했다.
1946 ~ 1951년 브라운은 길레스피 밴드에서 연주했다. 비브라폰 연주자 Milt Jackson, 드러머 Kenny Clarke, 피아니스트 John Lewis와 함께 Brown은 Gillespie 밴드의 리듬 섹션을 만들었다. Lewis, Clarke, Jackson은 결국 Modern Jazz Quartet을 결성했다. 브라운은 Gillespie밴드에 가입했을 때 가수 엘라 피츠제랄드와 친하게 지냈다. 1947년 미국 남부에 특별한 매력을 느껴 연주여행했다. 그 해 두 사람은 결혼하여 피츠제럴드의 이복 여동생 프란시스에게서 태어난 아이를 입양했고 그들은 Ray Brown, Jr.라고 세례명을 주었다. 1953년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피츠제랄드 (Fitzgerald)는 당시에 둘 다 경력의 다양한 압박 때문에 이혼했으나 그들은 계속 함께 연주했다.
이 무렵 브라운은 Norman Granz가 주최한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를 연주했다. 브라운은 1949년 필하모닉 콘서트에서 재즈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과 Brown은 1951년부터 1966년까지 함께 작업했다. 1957년부터 1959년까지 브라운은 Verve 레코드사의 Bloom Dearie의 첫 번째 5개의 녹음에 참여했다. 트리오를 떠난 후 그는 연주자 뿐만 아니라 메니저이자 프로모터가 되었다. 1966년 로스 앤젤레스에 정착하여 다양한 TV 쇼 오케스트라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그는 또한 Tony Bennett, Billy Eckstine, Frank Sinatra, Sarah Vaughan 및 Nancy Wilson을 비롯한 그날의 주요 예술가 중 일부와 동행했다. 그는 또한 전 음악 파트너인 Modern Jazz Quartet과 젊은 Quincy Jones를 관리했으며 Hollywood Bowl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재즈베이스 교본을 썼으며 재즈 첼로를 개발했다. 또한 로스 앤젤레스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
나중에 경력
1974년부터 1982년까지 브라운은 기타리스트 Laurindo Almeida, 색소폰과 플루트 연주자 Bud Shank 및 드러머 Shelly Manne (1977년 이후 Jeff Hamilton으로 대체 됨)과 함께 The LA Four 라는 이름으로 일련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밀트 잭슨과 함께 앨범 Jackson, Johnson, Brown & Company (1983)를 트럼본에 J. J. Johnson, 피아노에 Tom Ranier, 기타리스트에 John Collins, 드러머에 Roy McCurdy과 함께 연주했다.
브라운은 1973년에 Steely Dan의 두 번째 앨범인 Countdown to Ecstasy의 두 번째 트랙인 " Razor Boy "에서베이스 연주자로 참석했다.
브라운은 사운드 트랙에서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찰리 파커 ( Bird) (1988)에 대해 광고한 4 트랙에 출연했다. 모든 색소폰 파트가 Bird의 원래 연주이지만, 반주는 Brown을 비롯하여 드럼에 John Guerin이 참가하여 사운드를 강화하기 위해 다시 녹음했다. 1980년대와 1990 년대에 브라운은 자신의 트리오를 이끌었고 베이스 스타일을 계속 수정했다. 나중에 그는 피아니스트 진 해리스 (Gene Harris)와 함께 녹음하고 투어를 했다. 브라운은 1980년대 초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나나이모 (Nanaimo)에 있는 식당에서 다이아나 크롤 (Diana Krall) 을 만났다. Jeff Hamilton에 따르면, Rio DVD의 Diana Krall Live에 실린 인터뷰 에서 Krall이 워크숍에서 처음 연주한 것을 듣고 피아노 스킬에 감탄했으며 (아직 노래를 부르지 않았음) 베이시스트 John Clayton에게 소개했다. Hamilton과 Clayton은 모두 Krall이 Brown과 다른 사람들 밑에서 공부하기 위해 로스 앤젤레스로 이주하도록 장려했다. 1990년에 그는 Enriquez의 앨범인 The Wildman Returns의 피아니스트 Bobby Enriquez 와 드러머 Al Foster 와 팀을 이뤘다. 1990-93년 동안 피터슨, 허브 엘리스 , 브라운과 바비 더럼 (Bobby Durham) 또는 제프 해밀턴 (Jeff Hamilton)이 드럼에 합류하면서 "전설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 (Legendary Oscar Peterson Trio)"가 다시 만났다. 이 그룹의 앨범은 4 개의 그래미상을 받았다. 1993년 5월 피터슨이 심한 뇌졸중을 앓았을때 이 그룹은 해산했다.
이 시기에 Brown은 피아니스트로 돌아온 André Previn과 함께 7 개의 앨범을 만들었다.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Previn은 재즈로 돌아와 1989 년부터 2002 년까지 녹음을 했다.: After Hours (1989 년 기타리스트 Joe Pass ), Uptown 1990,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Old Friends (기타리스트 Mundell Lowe와 함께 1992년 생방송), Kiri Sidetracks. 재즈 앨범 (1992, 가수 Kiri Te Kanawa 및 기타리스트 Mundell Lowe), What Headphones? (1992 년 Mundell Lowe, 트럼본의 Jim Pugh , Corren의 Warren Vache , Horn의 Richard Todd , 드럼의 Grady Tate , Antioch Baptist Choir), Andre Previn과 Friends Play Show Boat (1995, Mundell Lowe와 Grady Tate ), Musikverein에서의 재즈 (1997, Mundell Lowe와의 라이브 녹음). Brown과 Previn은 1960 년대에 4 To Go 에 함께 녹음했다 ! (기타리스트 인 Herb Ellis 와 Drummer Shelly Manne 와 함께한 1963 년), Rain as the Rain (1967 년, Leontyne Price 와의 가수). 1 시간 분량의 영화, Together on Broadway. Sidetracks Making은 앨범 Kiri Sidetracks 의 The Jazz Album 을 녹음했다 .
Brown은 Monty Alexander, Milt Jackson, Mickey Roker와 함께 "Quartet"에서 한동안 연주했다. 그 후에 Benny Green, Geoffrey Keezer, Larry Fuller와 같은 젊은 피아니스트들과 함께 자신의 트리오로 다시 여행했다. Ray Brown Trio의 마지막 판에는 피아니스트 Larry Fuller와 드러머 Karriem Riggins가 포함되었다. 그 트리오로, 브라운은 2002 년에 그의 죽음까지 계속 연주했다.
사생활
레이 브라운 (Ray Brown)은 1947년 엘라 피츠제럴드 (Ella Fitzgerald)와 결혼했다. 이 부부는 아들 레이 주니어 (Ray Jr.)를 입양했지만, 결혼 생활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레이와 엘라는 1953년 이혼했지만 친구들과 가끔 함께 일했다.
브라운은 인디애나폴리스 Indianapolis에서 쇼를 보기 전에 골프를 한 후 수면 중에 사망했다.
4.
Ed Thigpen/Edmund Leonard Thigpen (1930 년 12 월 28 일 – 2010 년 1 월 13 일)은 1959 년에서 1965 년까지 Oscar Peterson 트리오와 함께 일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재즈 드러머였다. Thigpen은 1956 년부터 1959 년까지 Billy Taylor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다.
전기
일리노이 주 시카고 에서 태어난 티그펜은 로스 앤젤레스에서 자랐으며 아트 파머, 덱스터 고든, 치코 해밀턴이 다니던 토머스 제퍼슨 고등학교에 다녔다. 로스 앤젤레스 시티 칼리지에서 사회학을 전공한 후 티그펜은 1 년 동안 이스트 세인트루이스로 돌아와 Andy Kirk의 Clouds of Joy과 함께 연주하는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음악을 추구했다. 의 아버지 벤 티그 펜 (Ben Thigpen )은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앤디 커크와 함께 16 년간 연주한 드러머였다. Thigpen은 Savoy Ballroom 에서 1951 년부터 1952 년까지 Cootie Williams 오케스트라와 함께 뉴욕시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Dinah Washington , Gil Mellé , Oscar Pettiford , Eddie Vinson , Paul Quinichette , Ernie Wilkins , Charlie Rouse , Lennie Tristano , Jutta Hipp , Johnny Hodges , Dorothy Ashby , Bud Powell 및 Billy Taylor 와 같은 음악가들과 연주했다.
1959 년에 그는 캐나다 온타리오 토론토의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에서 기타리스트 Herb Ellis 를 교체했다. 1961년 그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테네 에드워즈 – Howard McGhee Quintet 앨범에 피네 아스 뉴본 주니어 (Pineas Newborn Jr.) 와 레이 브라운 (Ray Brown) 과 함께 컨템포러리 레이블로 Together Again 이라는 제목의 앨범을 작곡했다. Peterson을 떠난 후 Thigpen은 1966년 레이블 Verve에서 리더 앨범 Out of the Storm 녹음했다. 그는 1967 년부터 1972년까지 Ella Fitzgerald 와 함께 투어를 계속했다.
1974 년 Thigpen은 코펜하겐 으로 이주하여 지난 20년 동안 그 도시에 정착 한 다른 미국 재즈 음악가들과 합류했다. 그곳에서 그는 덴마크 재즈 음악가들인 Svend Asmussen, Mads Vinding, Alex Riel,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뿐만 아니라 Kenny Drew, Ernie Wilkins, Thad Jones, Clark Terry, Eddie "Lockjaw" Davis, Milt Jackson, Monty Alexander와 협연했다.
그는 2010년 1월 13일 코펜하겐의 Hvidovre Hospital에서 평화롭게 사망해 Vestre Kirkegård에 묻혔다.
수상 및 표창
Thigpen은 2002년에 타악기 예술 협회 명예의 전당에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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