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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Archie Shepp Quartet의 앨범 ‎– Deja Vu (2003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9. 8. 3.
#재즈앨범소개

 

 

 

 

 

고요한 날들 속에
스며든,
다른 색조의 삶들,

낙조를 보는 것만으로도
겸허해지는 시간,

오랫동안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어느 시인은
오래봐야 예쁘다 했는데,
오래 보지 않아도
충분히 예쁜 것들이 있는데,
아마도
자연이 아닐까 합니다.

나 또한 자연의 일부이니
어디 예쁘지 않겠는가?
너 또한 자연의 일부이니
예쁘지 않을 턱이 없지요.

이래저래 생각하니,
세상에 예쁘지 않은 존재는 없는 것 같네요.

다만
내 맘 길이 닿지 않아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뿐이겠지요.

음악 또한
다양한 색조로
누군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길 기다리며
늘 우리 곁에 있네요.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날들이에요.





아방가르드, 전위적인 재즈 연주자로서 오랫동안 명성을 쌓았던 재즈 색소포니스트이자 작곡가인 Archie Shepp는 1937 년 5 월 24 일 플로리다에서 태어나 필라델피아에서 전통적인 재즈 음악을 들으며 자랐죠. 그의 첫 악기는 클라리넷이었고, 나중에는 R & B 밴드와 함께 테너 색소폰을 연주했으며 뉴욕에 정착하면서 배우로 취업하려고도 했지만 결국 라틴 밴드에서 연주하면서 음악 활동에 매진하게 됩니다.

60 년대 초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 빌 딕슨 (Bill Dixon), 돈 체리 (Don Cherry), 존 틱 차이 (John Tchicai) 등과 함께 재즈를 연주했으며 Cherry와 Tchicai와 함께 그는 New York Contemporary Five의 공동 리더로 활동한 후 Coltrane을 통해 Shepp는 Impulse의 Bob Thiele에게 소개되면서 임펄스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하기 시작한답니다.

셰프는 또한 John Coltrane(1926년 - 1967년)의 영향을 받아 1960 년대에 프리 재즈를 채택하게 되는데요. 그는 블랙 파워 운동의 주창자로 명성을 얻으며 특히 Fire Music (1965), The Way Ahead (1968), Things Things Got to Change (1971) 등 3 개의 앨범에서 정치적 견해를 표현하며 극작가로 공부한 그는 종종 이 시대 그의 음악에 말과 시를 통합하는 연주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음악의 뿌리는 아프리카임을 강조하며 종종 소프라노 색소폰을 악기 음반에 추가했지만 여전히 ​​열정적인 음색으로 연주하고, 극적인 접근법을 강조하는 격렬한 문구로 총소리를 내면서 테너에 집중하게 됩니다.


또한 셰프는 1990년대 말 일본 레이블인 Venus Records에서 발매한 3개의 앨범, Blue Ballads(1996년), True Ballads(1999년), True Blue(2000년) 으로 일본 재즈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며 큰 인기를 얻는답니다.

오늘 소개할 앨범 Deja Vu (2003년) 역시, 그 인기를 힘입어 발매한 듯 한데,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프랑스 선율들이 포함되어 있네요. 트랙의 구성이 이처럼 "French Ballads"인 것을 보면 셰프가 수년 동안 프랑스에 거주하며 활동한 것과 관계있으리라 짐작 할 수 있지요.

사실 이러한 프랑스 풍의 발라드는 달콤하고 낭만적이기는 하지만 셰프의 음악성은 약간은 다른 해석으로 연주되지요. 그만의 스타일, 즉 긴장감의 끈을 놓지 않는 연주를 비교 감상하는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그나저나 팔순을 넘긴 레전드의 안부가 궁금해집니다.


Archie Shepp Quartet의 앨범 ‎– Deja Vu (2003년)

 

 

 

 

 

 

 





Archie Shepp Quartet의 앨범 ‎– Deja Vu (2003년)

레이블: Venus Records (5) ‎– TKCV-35524
발매일: 2003 년
길이: 51:28
스타일: Post Bop, Cool Jazz, Avant-Garde Jazz
프로듀서: Todd Barkan/Tetsuo Hara

트랙
1 What Are You Doing The Rest Of Your Life/ M. Legrand* 4:47
2 Petite Fleur/S. Bechet* 8:55
3 Les Feuilles Mortes/ J. Kosma* 7:27
4 L'Ame Des Poètes/ Ch. Trenet* 7:54
5 Gigi/Lerner & Loewe 4:01
6 April In Paris/V. Duke* 6:29
7 Sous Le Ciel De Paris/H. Giraud* 7:46
8 Deja Vu/ A. Shepp* 3:13


크레딧
Bass – George Mraz
Drums – Billy Drummond
Piano – Harold Mabern
Tenor Saxophone – Archie Shepp


1 What Are You Doing The Rest Of Your Life/ M. Legrand* 4:47
https://youtu.be/K4UU2XnGrP4?list=PLvxWibFr0wiIV2CVn_CEcqH-fW_ljFNHe
Archie Shepp Quartet, "Deja vu", album Deja vu, 2001 

 

 

1.

Archie Shepp (1937년 5월 24일 출생)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다. 셰프 (Shepp)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직면한 불의한 면을 강조하고 뉴욕 현대 5, 호레이스 파란 (Horace Parlan )과 함께 작업한 것과 1960년대 후반에 있었던 열정적인 아프리카 중심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동시대 인물들, 특히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와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과 함께 활동한다.

전기

이른 인생

Shepp는 플로리다 주 포트 로더데일 에서 태어났지만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자랐으며 테너 색소폰 (종종 소프라노 색소폰과 피아노 연주)에 집중하기 전에 피아노, 클라리넷, 알토 색소폰을 공부했다. 셰프는 1955년부터 1959년까지 고다드 대학 에서 연극을 공부했지만, 결국 전문적으로 음악으로 변했다. 그는 전위적인 피아니스트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의 밴드에 합류하기 전에 짧은 시간 라틴 재즈 밴드에서 연주했다. 셰프가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한 Archie Shepp - Bill Dixon Quartet은 1962년 사보이 레코드 (Savoy Records)에서 발매되었으며 Ornette Coleman이 작곡한 곡이다. 콜먼 (Coleman)과의 더 많은 연관성은 돈 체리 (Don Cherry)가 포함된 뉴욕 현대 5(New York Contemporary Five)의 설립과 함께 나왔다.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의 찬사가 Impulse의 레코딩으로 이어졌다. 앨범은 1964년 Four Trane for Trane 이었으며, 그는 오랜 시간 친구인 트럼본 연주자인 Roswell Rudd와 베이시스트 Reggie Workman 및 Alto player John Tchicai가 합류 한 Coltrane 작곡의 앨범을 주로 사용 했다 .

초기 경력

Shepp는 1964년 후반에 Coltrane의 A Love Supreme 세션에 참여했지만, 참여한 테이크 중 어느 것도 최종 LP 릴리스에 포함되지 않았다. (2002 년 재발행시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Shepp는 Tchicai와 Trane 세션을 위한 Four의 멤버들과 함께 1965년에 Coltrane과 함께 Ascension을 자르며 전위적인 재즈 장면의 최전선에 있는 Coltrane과 함께 그의 장소를 기록했다. (Coltrane 세트의 첫 번째 측면, 두 번째 Shepp 세트) 1965년 후반에 발표 된 Newport에서 New Thing 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1965 년에 Shepp은 Fire Music을 발표했다. Fire Music에는 발전하는 정치 의식과 점점 더 아프리카 중심의 방향에 대한 첫 징후가 포함되었다. 앨범은 의식적인 아프리카 음악 전통에서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Malcolm X 의 선율을 읽었다. Shepp의 1967 Ju - Ju의 마술은 또한 아프리카 음악 전통에서 그것의 이름을 땄고, 음악은 아프리카 타악기 앙상블을 특색 짓는 아프리카 음악에서 강하게 뿌리박았다. 현재 많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 재즈맨들이 아프리카 대륙 문화와 음악 전통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Pharoah Sanders와 함께 Shepp은이 운동의 선두에 서있었다. Ju-Ju의 Magic은 향후 몇 년 동안 Shepp의 사운드를 정의했다. 자유로운 전위적인 색소폰 라인과 아프리카의 리듬과 문화적 컨셉이 결합되었다.

Shepp는 Dave Burrell , Sunny Murray 및 Clifford Thornton 과 함께 아프리카 단결기구 (Organization for African Unity )의 1969년 범 아프리카 문화 축제 (Pan-African Cultural Festival)를 위해 알제 에서 공연에 초청 받았다. 이 앙상블은 BYG Actuel 스튜디오에서 파리에서 여러 세션을 녹음했다. Shepp는 하모니카 연주자와 그의 앙상블에서 말한 시인들을 포함하여 여러 해에 걸쳐 새로운 10 년 동안 실험을 계속했다. 1972년 Attica Blues와 My People의 외침으로 그는 시민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전 앨범은 Attica Prison 폭동에 대한 반응이었다. Shepp은 또한 연극을 위해 글을 쓴다. 그의 작품으로 는 공산당(1965)과 < 레이디 데이 : 뮤지컬 비극 (1972)>이 있다. 둘 다 Chelsea Theatre Center 의 Robert Kalfin이 제작했다.

1971년 셰프는 매사추세츠 애 머스트 대학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에 Randolph Bromery (Randolph Bromery )에 의해 채용 되었으며, 음악학 교수로 30년간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Shepp의 첫 두 코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혁명적 개념"과 "The Black Musician in the Theatre"이라는 제목이었다. Shepp은 뉴욕 버팔로에 있는 SUNY의 African-American Studies 교수이기도하다.

1970년대 후반 Shepp의 경력은 여러 구시 가지와 여러 가지 새로운 분야로 옮겨갔다. 그는 1977년 앨범 ' Goin'Home with Horace Parlan ' 에서 블루스 , 발라드, 영가 ( 찰리 파커 , 시드니 베쳇 등 전통 재즈 뮤지션에 대한 찬사)를 녹음하면서 아프리카 음악을 계속 탐험했으며 R & B , Jasper van't Hof , Tchangodei, Dresch Mihály 등 다양한 유럽 작가와 녹음했다.

나중에 경력

Archie Shepp 2016

1990년대 초반부터 그는 종종 프랑스 트럼펫 연주자인 Eric Le Lann 과 함께 연주했다. 셰프 (Shepp)는 1981년 다큐멘터리 < 사운드 상상력 ( Imagine the Sound )>에 실렸고, 그는 그의 음악과 시를 토론하고 연주한다. Shepp는 또한 1984년 Sun Ra에 관한 프랑스어 다큐멘터리 <미스터리 The Ra>에 등장한다. 이 영화에는 썬 라의 Arkestra와 함께하는 Shepp의 연주 장면도 들어있다. 1993 년 Michel Herr와 함께 Just Friends 라는 영화의 오리지널 스코어를 만들었다.

2002년 Shepp는 Fela Kuti , Red Hot and Riot에 Red Hot Organization의 추모 앨범에 출연했다. Shepp는 Res , Tony Allen , Ray Lema , Baaba Maal 및 Positive Black Soul과 함께 "No Agreement"라는 트랙에 출연했다. 2004 년 Archie Shepp은 Monette Berthomier와 함께 자신의 음반사인 Archieball을 설립했다. 이 라벨은 프랑스 파리에 있으며 Jacques Coursil, Monica Passos, Bernard Lubat 및 Frank Cassenti와의 공동 작업을 특징으로 한다.

 

 

 

 

2.

George Mraz는 1944 년 Pisek 에서 현재 체코 공화국 에서 태어났다 . 그는 1966 년 프라하의 음악당에서 클래식 콘트라베이스 연구를 마쳤으며 1968 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 Thad Jones Trio, Tommy Flanagan Trio 및 기타 주요 그룹 회원으로 미국 재즈 현장의 주요 베이시스트 중 한 명이 되었다. 그는 1967 년 이래로 Richie Beirach와 정기적으로 일해 왔다. 그들의 연주는 시간과 재능을 공유하는 깊이에서 흘러나오는 친밀한 양립성을 반영한다.

 

 

 

3.

Harold Mabern, Jr. (1936년 3 월 20 일 출생)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주로 하드 밥, 포스트 밥, 소울 재즈 분야에서 활동했다. 그는 The Penguin Guide to Jazz Recordings 에서 "위대한 포스트 피아노 피아니스트 중 한 명"으로 기술되어있다.
이른 인생
Mabern은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처음에는 피아노 학습으로 전환하기 전에 드럼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목재 야드에서 일한 아버지가 그를 위해 사준 피아노를 십대에 접할 수 있었다. Mabern은 피아니스트 Charles Thomas와 Phineas Newborn, Jr. 를보고 모방하여 배웠다. Mabern은 Manassas 고등학교로 이전하기 전에 Douglass 고등학교에 다녔다. 그는 Frank Strozier, George Coleman, Booker Little 과 함께 연주했으나 Newborn, Jr.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졸업 후 1954년에 Mabern은 시카고로 이주하여 미국 음악원에 출석하려고 했다. 그는 부모의 재정적 상황이 바뀌면서 음악 대학에 다니는 것을 감당할 수 없었지만 6 개월 동안 개인 교습을 받았으며 트롬본 연주자인 Morris Ellis의 빅 밴드와 연주하며 악보 독해 능력을 키웠다. 그는 또한 Ahmad Jamal 과 클럽의 다른 사람들의 연주를 듣고 개발했으며 "앞으로 12 년 동안 하루 12 시간 연주와 연습하기" 라고 결심하며 독학했다. Mabern은 Walter Perkins 의 MJT + 3 및 기타 시카고에서 활동했다.
Mabern은 Bill Lee의 오케스트레이션 기법을 배우고 피아니스트인 Chris Anderson 과 Billy Wallace의 목소리를 편집하고 코드를 적용했다.
1959-1967
Mabern은 1959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1959년 11월 21일 색소폰 연주자인 Frank Strozier와 함께 호텔에 체크인 한 다음 버드 랜드로 가서 캐논볼 애덜리(Cannonball Adderley) 와 만난다. Mabern은 받아 들여졌고 곧 밴드를 탈퇴할 예정인 Tommy Flanagan 을 대신할 피아니스트를 찾고 있던 트럼펫 연주자인 Harry "Sweets"Edison 이 오디션을 하고 그에게 머물 곳을 제공했다. 몇 주 후, 이 밴드의 멤버들은 시카고에서 지미 포레스트 (Jimmy Forrest) 에 합류하여 앨범 ' All Gin Is Gone' 과 블랙 포레스트 ( The Gin Is Gone) 와 기타리스트 인 그랜트 그린 (Grant Green) 의 데뷔 앨범이었다.
Mabern은 1960-62 년 (유럽 여행 포함), [19] 1961-62 년 기간 동안 18 개월 동안 Jazztet 에서 라이오넬 햄튼 의 빅 밴드와 함께 노는 사이드 맨으로서 뉴욕에서 꾸준히 명성을 쌓았으며 Betty Carter , Johnny Hartman , Arthur Prysock 등의 보컬, 트럼펫 연주자 인 Donald Byrd 와 드러머 Roy Haynes 와 함께 일해 왔다. Haynes와 가진 1963 투어를 완료한 후에, 그는 샌프란시스코 에 있는 나이트클럽인 Black Hawk 에 Miles Davis 와 가진 6 주 계약이 있었다. Mabern는 Sonny Rollins 와 짧게 연주한 후에 1963-65 년에 JJ 존슨과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계속 함께 활동했다. 1965 년에 그는 또한 Morgan가 출석해 Slug의 술집에 죽은 총격 사건인 1972년 2 월 밤까지 계속 있던 협회 인 Lee Morgan 과 연주했다. Mabern는 Wes Montgomery와 함께 1965년 유럽투어를하기 전 약 2 년 동안 함께 공연한 밴드의 일원으로 공연을 했다. 1965 년부터 Mabern은 Freddie Hubbard, Jackie McLean, Hank Mobley, Blue Mitchell (1966), Sarah Vaughan , Joe Williams (1966-67)와도 일했다.
1968 년 - 현재
Mabern의 리더 경력은 1968년 Prestige Records에 서명한 후 시작되었다. 그의 첫번째 앨범, A Few Miles from Memphis은 자신의 원본의 몇 가지 기능을 가졌다. 앨범을 발매하자 명성이 찾아왔고 Mabern는 다양한 레이블을 위해 지도자로 약 20의 앨범을 녹음했다. Mabern은 1960년대에 시작되어 1976년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출연한 George Coleman과 함께 40 년 간 간헐적으로 일했다. 1970 년대 초반부터 클라크 테리 (Clark Terry) 와 조 뉴먼 (Joe Newman )과 협연 하여 조지 벤슨 (George Benson) 과 스탠리 터 렌틴 (Stanley Turrentine )과 함께 재즈 팝 전자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드러머 인 월터 볼덴의 트리오 (1973-74) Bolden과 베이시스트 Jamil Nasser 와 함께하는 자신의 트리오 활동을 했다.
Mabern은 1977 년 밀트 잭슨 (Milt Jackson ) 과 빌리 하퍼 (Billy Harper) 와 같은 해에 일본을 방문한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했다. 4 년 후, Mabern은 George Coleman 과 함께 유럽을 여행했고, Eddie "Cleanhead"Vinson 과 연주했다. 다음 해, Mabern는 James Moody 와 연주했다. 무수한 다른 뮤지션들과 함께 공연과 녹음이 있었으며, 이들은 리더이자 사이드 맨이었다. Mabern은 또한 두 개의 피아노 기반 그룹과 함께 작업했다. 1970 년 초부터 Stanley Cowell이 창안 했으며 적어도 6 명의 피아니스트 / 키보드리스트와 4 인조 현대 피아노 앙상블을 갖춘 피아노 합창단이 초기에는 형성되었다. 몬트리올 ( Montreal) (1991)과 몬트레이 재즈 페스티벌 ( Monterey Jazz Festivals) (1996)을 포함하여 Phineas Newborn, Jr.에게 경의를 표하고 광범위하게 둘러보기 위해 그는 또한 1990년에 일본을 방문한 10 명의 피아니스트 그룹이 함께 투어를 했지만 별도로 연주하고 녹음했다. 1990 년대 중반, Mabern은 베이시스트 Erik Applegate와 드러머 Ed Thigpen 과 함께 투어를 이끌었다. 나중에 그는 윌리엄 패터슨 (William Paterson) 대학의 학생이었던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에릭 알렉산더 (Eric Alexander) 와 함께 광범위하게 녹음했다. 2010 년, Mabern은 Don Redman Heritage Award를 수상했다. Mabern의 일본에서의 인기는 2002 년부터 6 개의 앨범을 낳은 Venus 라는 일본 레이블에 대한 서명에 반영되었다. Mabern은 2004 년 Alexander가 손님으로 등장한 Venus , Fire of Kiss에 대한 2002년 녹음이 베스트 셀러라고 밝혔다. 윌리엄 패터슨 대학의 오랫동안 교수진 (1981 년부터), Mabern은 스탠포드 재즈 워크샵에서 빈번한 강사였다. Mabern의 피아노 선호도는 "자연스럽게 Steinway D 이지만 D를 얻을 수없는 경우 Steinway"였다.
2015 년 Mabern은 Afro Blue를 발표했다. "Mabern의 20 번째 리더 시상식에서 처음으로 그는 1960년대에 자주 일하는 상황을 보여주었다.
스타일 연주
Mabern의 피아노 스타일은 "적극적이고, 매우 긍정적이며, 말뚝 박는 사람처럼 떨어지면서 거대하고 역동적인 연주로 키보드를 따뜻하게 하고 따뜻하게 하는 화음을 내면서"동시에 "예리한 민감성 "을"극도로 지각적인 반주자 "라고 표현 되었다. 평론가 Gary Giddins 는 Mabern의 연주의 특징 중 일부를 "블루스 글리슨, [tremolos 및 불협화음 차단 코드]"로 인식하여, McCoy Tyner 의 졸도하는 방식을 만드는 스타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asat는 [아트] Tatum 에서 유래한다. " Phineas Newborn, Jr.의 영향은 주목할 만하다. Mabern은 Newborn의 "양손으로 한 옥타브 (또는 두 옥타브) 조화로 빠른 선을 연주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이 장치를 격렬하게 상상력이 풍부한 방식으로 사용한다."
음성을 수반 할 때, Mabern은 "적은 힘과 적은 침략으로 연주한다고 말하면서, 나는 부드러운 페달을 사용합니다. 당신은 최고의 음색으로 화음을 울리지 않습니다. 당신은 문구를 불러 기다렸다가 그 공간을 채우십시오. " 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