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굴다 ( Friedrich Gulda , 1930 년 5 월 16 일 - 2000 년 1 월 27 일)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클래식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클래식과 재즈 분야에서 모두 일했다.
전기
교사의 아들로 비엔나 에서 태어났다. 굴다는 7 세 때부터 Wiener Volkskonservatorium에서 Felix Pazofsky에게서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1942 년에 그는 비엔나 음악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Bruno Seidlhofer와 Joseph Marx로부터 피아노와 음악 이론을 공부했다.
World War II 동안 10대였던 굴다는 그의 친구 Joe Zawinul과 함께 어울렸으며 그런 음악을 연주하는 것에 대한 정부의 금지를 위반하며 재즈와 같은 금지된 음악들을 공연했다.(다큐멘터리 영화 "Friedrich Gulda: So What – A Portrait"에 언급되었다.)
Gulda는 1946 년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쿨에서 1 위를 차지했다. 처음에는 배심원단이 벨기에 피아니스트 Lode Backx를 추천했지만 최종 투표가 끝났을 때 Gulda가 우승을 차지했다.
Backx을 지지했던 배심원 중 한 명인 Eileen Joyce는 다른 배심원들이 굴다의 지지자들에 의해 부당하게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Gulda는 세계적으로 콘서트를 시작했다. 그는 1950 년에 카네기 홀 데뷔를 했다. Jörg Demus 와 Paul Badura-Skoda 와 함께 Gulda는 "Viennese troika"로 알려졌다.
모차르트 와 베토벤의 해석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굴다는 JS 바흐 (종종 클라비코드 ), 슈베르트 , 쇼팽 , 슈만 , 드뷔시 , 라벨 등의 음악을 연주했다. 바흐의 음질 강화된 클라비어의 녹음은 잘 알려져 있다. Well Tempered Clavier 외에도 Gulda는 바흐의 다른 곡들을 거의 연주하지 않았고 적은 곡을 녹음했다. Gulda는 나중에 더 정교한 경쟁자들이 지지하는 녹음 기법에 비해 원시적인 녹음 기술을 가진 기업과 협력하는 것에 의존하여 후세에 관해서는 매우 가난한 입장에 서게 되었다. 어렵게 보존된 모짜르트 소나타 테이프는 기술적 품질 면에서 믿을 수 없을 만큼 나빴고 60 년대 후반과 70 년대 초반의 드뷔시 프렐류드와 바흐 녹음도 그렇다.
1950 년대부터 굴다 (Gulda)는 재즈와 프리 즉흥 연주 또는 열린 음악 즉흥곡, 작곡에 대한 전문적인 관심을 키웠다 . 그는 또한 Gulda와 Golowin이 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 수년간 음악 비평가들을 속일 수 있는 "Albert Golowin"라는 가명으로 보컬리스트로서 녹음했다. 그는 콘서트에서 재즈, 프리 재즈 및 클래식 음악을 결합하여 기악 작품을 연주 했다. 1960 년대 후반 굴다는 베토벤 소나타를 녹음했다.
1956 년 굴다는 뉴욕시의 버드 랜드 (Birdland ) 와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공연 및 녹음을 했다.
그는 1966년 모던 재즈를 위한 국제 대회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Modern Jazz 를 조직했고 그는 1968년 오스트리아 Ossiach에서 즉흥 연주를 배우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인 International Musikforum을 설립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재즈 음악가가 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적어도 옳은 일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나는 현대 콘서트 피아니스트의 삶의 일상에 빠지기를 원하지 않으며, 또한 나는 싸구려 바로크 밴드왜건의 승리에 올라타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재즈에서 그는 리드미컬한 모험과 위험, 내가 가르쳐 온 창백하고 학문적인 접근과 절대적인 대조를 이뤘다. 그는 또한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했다. 1960 년대에 Gulda는 스윙을 암시하는 주제로 Prelude and Fugue 를 썼다 . Keith Emerson 은 Gulda의 Fugue를 너무 좋아했으며, 1970 년 Emerson, Lake & Palmer 콘서트에서 자주 공연했으며 Emerson, Lake & Palmer의 The Return of the Manticore 에서도 스튜디오 버전을 발매했다.
또한, Gulda는 "Variations on The Doors' 'Light My Fire'" (aka 'Variationen über "Light My Fire" (von Jim Morrison)' )등의 솔로 피아노를 위한 곡을 작곡하고 Track 11 (LP disc 1, side 2, track 1)의 "The Long Road To Freedom (Ein musikalisches Selbstportrat in Form eines Lehrgangs)"를 1971년에 발매했다. Light My Fire 의 초기 악기 스타일 록 스타일 피아노 /베이스 / 드럼 트리오 버전 (복잡한 Gulda 작곡과 즉흥적 변형 중 하나를 제외하고)은 Gulda의 앨범 As You Like It (1970)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Hans Georg Brunner-Schwer에게 헌정된 굴다의 클래식 "Blues For H.G."뿐만 아니라 " Round Midnight "와 " What Is This Is Call Love? " 와 같은 표준을 포함하고 있다.
1960 년대 후반부터 1980 년대까지 - 그의 직선 스윙과 밥을 베이스로 한 재즈(종종 초기시절에 조직된 유러피안 빅밴드 재즈)를 공연하고 녹음했으며 그의 클래식 공연과 녹음들, 그는 또한 (종종 전기적으로 증폭된 clavichord, percussion같은 악기들, 나무로 만든 플루트나 베이스 레코더를 사용해서) Cecil Taylor, Barre Phillips, Ursula Anders, John Surman, Albert Mangelsdorff, Stu Martin, Gunther Rabl, Limpe Fuchs, Paul Fuchs, Mounir Bashir, Gerhard Herrmann, Leszek Zadlo, Fritz Pauer를 포함한 광범위한 프리 즉흥 연주 음악가들과 함께 공연하고 녹음했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 말 Gulda는 Münchner Klaviersommer 와 같은 연례 음악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Münchner Klaviersommer 는 Herbie Hancock , Joe Zawinul , Chick Corea 등 여러 해에 걸쳐 음악 공연을 해오고 있었다. 1980년 그는 Concerto for Cello and Wind Orchestra를 작곡했다. 이 노래는 재즈, 미뉴에트, 락, 폴카, 3 월, 카덴차와 관련된 다섯 가지 움직임으로 "경쾌한 것처럼 움직인다.
스타 첼리스트가 즉흥 연주해야하는 곳 "이라고 덧붙였다.
1982 년 Gulda는 재즈 피아니스트 Chick Corea 와 팀을 결성했다. Chick Corea 는 Return to Forever 와 Elektric Band 의 결성 사이에 있었다. The Meeting (Philips, 1984)에 앞서 , Gulda와 Corea는 긴 즉흥 재즈를 (Some Day My Prince Will Come"과 마일즈 데이비스의 덜 알려진 곡 "Put Your Foot Out")과 클래식 음악(브라암스의 "Wiegenlied" ["Cradle song"]를 혼합할 것에 대한 의사소통을 했다.
Gulda와 Corea는 그들의 음악적 관계를 지속하고 Mozart의 Double Piano Concerto 와 Concertgebouw Orchestra와 Nikolaus Harnoncourt (지휘자), Gulda와 Corea는 Gulda의 "Fantasy For Two Pianos"와 Corea의 "Ping Pong for Two Pianos"의 재즈 피아노 듀엣을 연주했다. 1980 년대 후반과 1990 년대에 오르간 연주가 / 미디 키보드리스트 인 Barbara Dennerlein 은 굴다와 함께 공부하고 공연했다.(참고 문헌 : DVD "I Love Mozart, I Love Barbara") 1990 년대 후반에 Gulda 는 여러 DJ와 Go-Go 댄서의 지원을 받아 열광적인 파티를 열었다. 이러한 획기적인 관행과 때로는 의류 협약 (그가 남부 독일 콘서트에서 "세르비아 포주"로 닮은 것으로 악명 높게 기록되어있다)을 따르거나 그의 콘서트 프로그램을 사전에 발표하는 것을 거부한 것과 함께 그에게 "테러리스트 피아니스트"라는 별명을 얻었다. 1988 년에, 그는 잘츠부르크 축제의 관리가 그의 재즈 음악가인 Joe Zawinul을 프로그램에 포함하는 것에 반대하자 공연을 취소했다.
비엔나 음악 아카데미가 그의 공연 명반에 있는 Beethoven Ring에 대한 상을 수여했으나 그는 받아들였다가 후에 그것을 반납했다. 1999년 콘서트를 증진시키기 위해 그는 Vienna Konzerthaus의 콘서트가 부활 콘서트가 되도록 대중 매체에 그의 죽음을 발표했다
Phillips Records는 1999년에 굴다를 포함한 20세기 위대한 피아니스트 박스셋을 발매했다.
그의 피아노 학생들인 "나의 가장 중요한 영향이라고 굴다를 칭했던 Martha Argerich와 지휘자 Claudio Abbado가 포함되었다.
굴다는 2000년 1월 27일, 69세의 나이로 심장병으로 오스트리아 Weissenbach에 있는 그의 집에서 사망했다. Gulda는 오스트리아의 Steinbach am Attersee에 안치되었다.
개인 생활
굴다 (Gulda)는 두 번 결혼했다. 첫 번째는 여배우 Paola Loew (1956–1966)와 결혼해 David Wolfgang과 Paul, 두 아들을 낳았고 두 번 째는 Yuko Wakiyama (1967–1973)와 결혼해 아들 Rico를 낳았다. 리코는 유명한 피아니스트 되었다. 1975년 굴다는 오라토리오 가수인 Ursula Anders와 관계를 시작해 사망 시까지 지속했다. 2007년 그의 삶에 대한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영화 So what?! – Friedrich Gulda이 만들어졌다.
장식 및 포상
1959 : 과학 및 예술에 대한 오스트리아 명예 훈장
1989 : 비엔나의 명예 반지
다음백과 사전에서)
기행을 일삼는 예측불허의 연주자
피아니스트 프리드리히 굴다는 1930년 빈에서 태어났다. 교육자였던 부모님은 대단한 음악 애호가이기도 해서 그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7세가 되던 해부터 폴크스 음악원에서 파초프스키(Felix Pazofsky)에게 피아노를 배웠으며, 12세에는 빈 음악원에 입학하여 자이들호퍼(Bruno Seidlhofer)를 사사하였다. 16세가 되던 1946년 제네바 국제콩쿠르에서 1등을 수상하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본격적인 연주 활동을 펼쳤다. 빈 음악원을 졸업한 1947년부터 유럽 각국의 음악제에서 눈부신 연주를 선보이며 파울 바두라-스코다(Paul Badura-Skoda), 외르크 데무스(Jörg Demus)와 함께 빈을 대표하는 3대 피아니스트로 손꼽히게 되었다.
1950년에는 뉴욕 카네기 홀에서의 리사이틀을 통해 미국 무대에 데뷔하면서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친다. 굴다는 1951년 재즈 트럼펫 주자인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가 시카고 심포니와 협연하는 것을 본 뒤 재즈에 심취하기 시작했다. 이후 끊임없이 재즈와 클래식을 넘나들며,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재즈 아티스트들과 함께 즐겨 연주하였고, 유로재즈 오케스트라를 창단했으며, 1966년에는 자신의 고향에서 재즈 콩쿠르를 개최하기도 했다. 그는 어떤 형태의 권위에도 구속되기를 거부했고, 보수적인 클래식 음악계를 변화시키기를 원했다. 그는 연미복을 차려 입고 무대에 서는 대신 티셔츠에 모자를 쓰고 등장하곤 했으며, TV프로그램에서 나체로 퍼포먼스를 펼치거나, 자신의 부고를 신문에 알리고는 부활 콘서트를 여는 등 기행을 일삼기도 했다. 1970년에는 빈 음악원에서 그에게 베토벤 반지를 수여하는 영광을 안겨주었음에도, 보수적인 음악교육을 비판하면서 이 반지를 다시 돌려주기도 했다. 클래식 음악계에서는 굴다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았고, 언론도 혹평을 퍼부었다. 그러나 굴다는 이러한 혹평에도 굴하지 않고 재즈 음악의 어법을 사용한 작품을 작곡하는 등 활동의 폭을 넓혀 갔다.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음악의 탁월한 해석가
굴다는 폭넓은 레퍼토리를 소화했지만, 특히 바흐와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특히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를 두 차례나 전곡 녹음하면서 현재까지도 베토벤 해석의 중요한 기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1968년에 녹음한 두 번째 전곡 녹음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특유의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는 신선한 해석을 보여줌으로써 베토벤 해석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찬사를 받았다. 또한 필립스에서 녹음한 바흐의 평균율 음반은 바흐 애호가들에게 최고의 음반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지적인 구조 속에 현란하게 빛나는 굴다의 기교는 바흐의 음악에서도 빛을 발했다.
1970년대에는 기념비적인 음반을 녹음했는데,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클라우디오 아바도(Claudio Abbado)가 이끄는 빈 필하모닉과 함께 녹음한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시리즈가 그 주인공이다. 특히 〈K.467〉과 〈K.503〉에서는 굴다 자신의 카덴차를 선보이면서 모차르트에 대한 탁월한 해석가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1980년대 중반에도 두 개의 독특한 모차르트 음반을 녹음했다. 그 첫 번째는 재즈 피아니스트 칙 코리아(Chick Corea)와 함께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K.365〉를 녹음한 것이다. 두 번째는 이와는 전혀 다른 성격의 음반으로, 고음악 스페셜리스트인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Nikolaus Harnoncourt)와 함께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23번 K.488〉을 녹음한 것이다. 이처럼 정통적인 해석과 자유롭고 새로운 해석을 함께 제시하며 폭넓은 음악 세계를 보여주었던 굴다는 2000년 초 심장마비로 돌연 세상을 뜨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