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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John Coltrane and Don Cherry의 앨범 - The Avant-Garde(1966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6. 27.

        John Coltrane and Don Cherry의 앨범 - The Avant-Garde(1966년)



                                            존 콜트레인 * 돈 체리




위키에서)

오늘의 앨범 Avant-Garde 는 재즈 뮤지션인 John Coltrane 과 Don Cherry 가 1966 년 Atlantic Records 에서 발표한 앨범이다. 이 앨범은 콜맨의 4중주 멤버였던 Don Cherry,

Charlie Haden 및 Ed Blackwell와 Ornette Coleman이 작곡한 여러 곡을 콜트레인과 함께 연주한다.

앨범은 1960 년 뉴욕시의 Atlantic Studios 에서 열린 두 편의 녹음 세션을 모은 것이다. 콜트레인이 레이블 Atlantic에서의 녹음을 멈춘지 얼마 되지 않아 1960년대 콜트레인의 명성이 자자해지자 콜트레인의 시장성이 생기고  Prestige와 같은 Atlantic은 미발표 녹음을 콜트레인과 상의하지 않고 발표했다. 이 앨범은 이와 같은 목록에서 존 콜트레인의 마지막 녹음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카테고리 녹음에 있어서 유일한 두 번째 협연이었다.

배경

1960 년대의 모호한 사건들은 콜트레인의 혁신성이 흑인 혁명의 아방가르드적 진술로서 간주 되었고 뉴욕 타임즈는 1966년 "Black, Angry, and Hard to Understand"(흑인, 화, 그리고 이해하기 어려운)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오넷 콜먼 (Ornette Coleman)은 1959 년 돈 체리 (Don Cherry)와 함께 재즈의 레녹스 스쿨 (Rex School of Jazz)에 다녔다. 그의 교육은 Atlantic Records에서 후원했다. Coleman은 혁신적인 사운드를 가진 재즈 뮤지션으로 다른 재즈 뮤지션과의 차이를 보였다. 자신의 편차에도 불구하고, 콜맨은 기본 키와 전통 재즈를 공통으로 유지했고 1953년에 그는 독특한 연주를 하는 드러머 Ed Blackwell를 만났다.

존 콜트 레인 (John Coltrane)은 콜먼 (Coleman)과 자주 함께 연주했지만 앨범을 만들지는  않았다. 앨범 The Avant-Garde는 상호 존중과 우정의 결과이다.

Coltrane, Coleman, Cherry는 재즈를 연주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면서 앙상블에서 함께 연주했다. 이 앨범으로 Coltrane 은 "즉흥적인 모달 스쿨"을 통해 프리 재즈 의 형성에 기여했다. "The Blessing"은 콜트레인이 처음으로 소프라노 색소폰으로 녹음한 것이다.

배경 추적

1959 년 5 월 2 일 캘리포니아 주 로스 앤젤레스에서 "Focus on Sanity"가 녹음되었다. 한 명의 평론가는 Coleman의 작업이 "너무 획기적이고 분열적인"것이라고 말하면서 관객을 분열 시켰다.

"Cherryco"는 Atlantic의 Original Record Session Report에 따라 1960 년 "Untitled Opus # 1"이라는 제목으로 녹음되었다. 노래의 작품은 곡명과 아무 관련이 없지만 아마 스탠더드 곡인 "Cherokee"를 변형한 것으로 여겨진다. 일부 테이프가 노래에서 빠져 있고 잃어버린 것으로 추정된다.

"The Invisible"은 Coleman의 앨범 Something Else에 대해 공연되고 녹음되었다.

Ornette Coleman의 저자인 클레어 오닐 (Claire O'Neal)에 따르면 이 노래는 "청취자에게 숨겨진 음조의 중심을 특징으로 하는 전통적인 음악 구조에서 재미를 불러 일으킨다. "라고했다. 앨범의 첫 번째 곡은 Coleman이 "키, 코드 및 멜로디에 대한 음악 개념을 남길 준비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라고 언급했다.

"Bemsha Swing"은 1960 년 7 월 8 일 뉴욕에서 녹음되었다. 현대 재즈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Thelonious Monk 가 작곡했다. 몽크의 작곡은 전형적으로 "유머러스하며 거의 장난스런 연주처럼 이루어져 있다." 그것은 또한 매우 까탈스럽다고 간주되었다. 그는 "특별한 간격"과 "복잡하고 불협화음의 하모니"를 사용했다. 곡 "Bemsha Swing"이 이 사실을 입증한다.

"The Blessing"은 오넷 콜맨의 앨범 Something Else!!!!.에 나타났던 다른 곡이다. Hornolodic Life의 저자인 John Litweiler 는 "돈 체리의 플라스틱 알토 색소폰은 금속 색소폰보다 더 따뜻하고 건조한 음색을 가졌으며 콜맨의 구부러진 음에 효과적 이다."라고 언급했다. 리뷰 작성자 Chris Kesley는 Coltrane의 음색의 접근 방식이 제한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이 억제된 소리는 당시의 콜트레인의 작업 전반에 걸쳐 유지 되었다.

분석

앨범 The Avant-Garde는 Coltrane이 1959 년에서 1962 년 사이에 Atlantic에서 녹음한 7 개의 앨범 중 하나이다. 앨범의 프리 재즈 스타일은 미국의 예술 형식을 표현하는 필요한 책략이 결손 되었다, 라는 논란을 낳았다.

콜맨 (Coleman)의 새로운 재즈곡에는 놀라운 리듬 악센트, 비대칭 멜로디 프레이즈 및 금관 악기와 드럼이 곡의 멜로디에 통합되어 있다. 이 앨범의 독특한 특징은 피아니스트가 없고 각각의 곡을 연주할 수 있는 금관 악기들이 사용되었다. 또한 체리와 콜트레인은 인간이 소유한 것처럼 음악 안으로 뛰어드는 콜트레인의 사운드와 반면에 깃털 같은 사운드로 그것에 대답하는 체리의 연주가 대조를 이루며 서로를 보안한다는 것이다.

많은 청취자는 이 앨범이 Coltrane보다는 Coleman 같은 소리가 더 난다고 생각했다. 콜맨의 연주는 거의 코드 변화가 없지만 콜트레인은 많은 코드 변화를 사용했으며 종종 변경 전 단일 코드의 다중 반전을 사용했다.

리뷰는 둘로 나뉘어졌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 앨범은 콜트레인의 진전된 징후라고 했고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콜트레인이 연주하는 것 같지 않다고 했다. 당시 앨범 The Avant-Garde는 1966년 발매되었고 그것은 더 이상 아방가르드라는 음악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체리와 콜트레인의 스타일들은 앨범 발매 시점에서부터 출시까지 극적으로 변화했다. 두 뮤지션 모두 다른 음악 경로를 택했다.





John Coltrane and Don Cherry의 앨범 - The Avant-Garde(1966년)

레이블: Atlantic
녹음일: 1960년 6월 28일과 7월 8일
발매일: 1966년
길이: 33:52
스타일: Free jazz, avant-garde jazz
프로듀서: Nesuhi Ertegün


Track listing
Side one
1."Cherryco" (Don Cherry) – 6:47
2."Focus on Sanity" (Ornette Coleman) – 12:15

Side two
1."The Blessing" (Ornette Coleman) – 7:53
2."The Invisible" (Ornette Coleman) – 4:15
3."Bemsha Swing" (Thelonious Monk, Denzil Best) – 5:05

Personnel
John Coltrane – tenor and soprano saxophone
Don Cherry – cornet
Charlie Haden – double bass on "Cherryco," "The Blessing"
Percy Heath – double bass on "Focus on Sanity," "The Invisible", "Bemsha Swing"
Ed Blackwell – drums








https://youtu.be/r4Bg1GoD-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