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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Nina Simone의 스튜디오 앨범 - Little Girl Blue(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6. 24.




                    Nina Simone의 스튜디오 앨범 - Little Girl Blue(1959년)










주중에는 하루 15시간의 노동이 제 책임이지만, 주말에는 10시간의 노동으로, 5시간의 여유가 생깁니다. 여러 가지 상황들이 얽혀 어쩔 수 없는 숨 막히는 일상이지만 주말이 허락한 5시간의 여유로 인해, 찌푸린 하늘은 더 높고, 회색빛 도시의 골목으로 숨어드는 햇살을 실어 나르는 바람의 재롱마저 상쾌합니다. 한적한 변두리를 점령한 자전거 바퀴를 돌리는 아이들의 소란스러움도 비바체, 비바체 리듬으로 들린다면 제가 좀 뻥을 치는 것일까요? ㅋㅋ

여하튼 고단한 일상도 마음먹기에 따라, 음악도 되고, 바람도 되고, 시도 되고, 소설도 된다는 말이지요.

제가 좋아하는 앨범의 종류에 헌정 앨범도 있지만, 오늘의 앨범처럼 데뷔 앨범 또한 호기심이 발동하지 않을 수 없죠. 설기는 하지만, 한 재즈 뮤지션과 "첫"에 대한 설렘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또 이유지요.

오늘의 앨범 Little Girl Blue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재즈 보컬이자, 피아니스트, 작곡가였던 Nina Simone의 데뷔 앨범이죠. 녹음 당시 20대 중반이었던 그녀는 클래식 피아니스트로서 열망을 품고 있었는데, 이 앨범의 성공에 힘입어, 어쩌면 재즈 쪽으로 기울지 않았을까 짐작이 되네요. 자세한 것은 위키씨의 설명으로...

제가 그녀를 특히 좋아하는 이유는 그녀만의 개성적인 음색에도 있지만 그 음색에 배어있는 당당함이 더 좋습니다. 그녀만의 것이지요. 보컬 재즈사에 그녀만큼 당당하게 자신을 고수하며 꼿꼿했던 보컬이 있었을까요? 아니면 제가 모르는 것일까요? 당시 여성으로서 정당한 자신의 것을 돌려받기 위해 실제로 칼을 들었던 당당함은 누구와도 비교 불가... 이런 단단함으로 무장한 그녀의 심연에서 솟아나는 지긋한 정성과, 서정성과 여백을 갖춘 음악들이

"들어보세요. 고단한 삶마저도, 실연의 아픔마저도, 이게 바로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삶이란다. 어찌 아름답지 않을 수 있겠어요?" 라며 등을 토닥토닥 거리는 것 같지 않습니까?


위키에서)

Little Girl Blue (또한 Exclusive Side Street Club에서는 Jazz As Played 로 알려진)Bethlehem Records에서 발표한 것으로 재즈 보컬, 피아니스트, 작곡가인 Nina Simone의 데뷔 앨범이다. 그녀의 데뷔 앨범이 발표되었을 때 Simone는 그녀의 20대 중간에 있었고 여전히 클래식 콘서트 피아니스트가 되기를 열망하는 중이었다. 그녀는 즉시 이 앨범의 노래에 대한 권리를 레이블 Bethlehem $3,000(2017년 미국 달러로 25,446)에 판매했다. 이 거래는 결국 백만 달러 이상의 로열티 수익의 가치를 냈다. Simone은 레코드 회사가 그녀를 홍보하기 위해 취한 노력이 부족하여 만족하지 못했으며 이 앨범 이후 Colpix Records 와 오랜 사업 관계를 맺었다. 앨범 Nina Simone and Her Friends는 그녀가 레이블 Bethlehem을 떠난 후에 발매되었는데 그녀의 동의 없이 남아있던 the Little Girl Blue 의 녹음 섹션의 곡들을 포함했다. 이 세션은 Bethlehem에서 유일하게 녹음되었던 세션이었다.

최초의 1958 년 앨범은 모노로 발표되었지만 Bethlehem Records (SBCP-6028)의 다음 해 2 번째 앨범은 스테레오 앨범이었다. 앨범은 Bethlehem에 의해 1992 CD (Bethlehem 30042)에서 재발행 되었는데, 같은 세션에서 "He's Got the Whole World in His Hands", "For All We Know" and "African Mailman".3 개의 트랙이 추가되었다.

이 형식은 Exclusive Side Street Club by Charly / Snapper Music (SNAP 216 CD)에서 Jazz as Played 2002년 다시 발매되었으며 "My Baby Just Cares for Me (Extended Version)"등이 추가되어 리 마스터링 되었다.

 

수록곡의 정보

1.   "I Loves You, Porgy"George Gershwin의 오페라 Porgy and Bess에서 온

     곡으로 Simone의 경력은 이 노래로부터이다. 이 싱글 앨범으로 그녀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빌보드 차트 20위의 히트를 기록했다.

2.  "Mood Indigo"는 또한 앨범 Let It All Out에도 수록되어 있다.

3. "Love Me or Leave Me“는 또한 1998BillyHollywood Screen Kiss 사운드

    트랙에도 나타난다.

4.  Let It All Out. 이 곡은 바흐가 창조한 스타일의 중간 악기 섹션이 유명하다.

5.  "Plain Gold Ring" 은 후에 Nick Cave, Bad Seeds, White Magic,

     New Zealand 가수 Kimbra에 의해 커버되었다.

6.  "My Baby Just Cares for Me" Simone의 가장 큰 히트를 기록한 곡이다.

     이 곡은 그녀가 이 세션 동안에 마지막으로 녹음한 곡이다. 레이블은 그녀가 이 곡의

     마지막 부분을 업 템포로 녹음하기 원했다. 꽤 어두운 분위기의 이 곡은 영국에서

     상업광고인 Chanel No. 5에 나타난 이후 1987년에 다시 발매되었을 때 히트를

     쳤다.    이로 인해 그동안 거의 잊혀졌던 Simone을 주목하게 되는데 도움을 주었다.

7. "Central Park Blues" 는 단 한 번의 녹음으로 만들어졌다. 녹음 회사는 다른 곡이

    필요했다. 그래서 시몬은 센트랄 파의 이른 아침에 찍었던 사진 한 장으로 영감을

    받게 되어 만들어진 곡이다.

8. "Little Girl Blue" 은 쿼들리벳( 선율을가사를짜맞춘 유머러스한 곡)의 모던한

     예이다이 경우 시몬은 Rodgers and Hart의 유명한 캐롤

     "Good King Wenceslas"멜로디와 가사를 융합했다.

9. "Don't Smoke in Bed" 는 원래 Willard Robison에 의해 녹음 되었고 작곡되었던

     재즈곡이다.

 





Nina Simone의 스튜디오 앨범 - Little Girl Blue(1959년)


레이블: Bethlehem
녹음일: 1957년
발매일: 1959년 4월
길이: 41:24
스타일: Standards/Modern Jazz Vocals
/Torch Songs(짝사랑을 다룬 감상적인 노래)



Track listing
1."Mood Indigo" – (Duke Ellington, Barney Bigard, Irving Mills)
2."Don't Smoke in Bed" – (Willard Robison)
3."He Needs Me" – (Arthur Hamilton)
4."Little Girl Blue" – (Richard Rodgers, Lorenz Hart)
5."Love Me or Leave Me" – (Walter Donaldson, Gus Kahn)
6."My Baby Just Cares for Me" – (Walter Donaldson, Gus Kahn)
7."Good Bait" (instrumental) – (Count Basie, Tadd Dameron)
8."Plain Gold Ring" – (George Stone (aka Earl Burroughs))
9."You'll Never Walk Alone" (instrumental)
– (Richard Rodgers, Oscar Hammerstein II)
10."I Loves You, Porgy" – (DuBose Heyward,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11."Central Park Blues" (instrumental) – (Nina Simone)

Personnel
Nina Simone – vocals, piano, arrangements
Jimmy Bond – double bass
Albert "Tootie" Heath – drums
Joseph Muranyi – liner notes




https://youtu.be/5euaoFlU87g?list=PLcZx--4UKv7wrt5FLGM3r_TcuZC48lVsO








니나 시몬 ( Nina Simone) (Eunice Kathleen Waymon/1933년 2월 21일 - 2003년 4월 21일)은 시민권 운동에서 미국 가수, 작곡가, 피아니스트, 편곡자 및 활동가였다. Simone은 클래식, 재즈, 블루스, 민속, R & B, 복음 및 팝 등 광범위한 음악 스타일을 사용했다.

설교가의 여섯 번째 자녀 인 노스 캐롤라이나에서 태어났다. 시몬은 콘서트 피아니스트로 꿈꿨다. 노스 캐롤라이나 Tryon 의 고향에 있는 몇몇 지지자들의 도움으로 그녀는 뉴욕의 Juilliard School of Music 에 등록했다.

Waymon은 필라델피아의 유명한 Curtis Institute of Music에서 공부하기 위해 장학금을 신청했으며, 그녀는 잘된 오디션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장학금 신청이 불발되었다. Waymon은 이러한 거부가 전적으로 인종 차별에 의한 것이라고 완전히 확신하게 되었다. 몇 년 후, 그녀의 사망 2 일 전, 커티스 뮤직 오브 뮤직 (Curtis Institute of Music)은 그녀에게 명예 학위를 수여했다.

Eunice Waymon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름을 "Nina Simone"으로 바꿨다. 애틀랜틱 시티에 있는 나이트클럽에서 "악마의 음악 the devil's music" " 또는 "칵테일 피아노"cocktail piano""를 연주하기로 결정한 그녀는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변장할 필요가 있다. 그녀는 나이트클럽에서 자신의 반주에 맞춰 노래해야한다는 말을 듣고 재즈 보컬리스트로서의 경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했다.

Simone은 Little Girl Blue 에서 데뷔한 1958년부터 1976년까지 40 편이 넘는 앨범을 녹음했다. 1958년 미국에서 " I Love You, Porgy "라는 히트곡을 녹음했다.

시몬의 음악 스타일은 특히 요한 세바스찬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와 같은 고전 음악과 함께 복음과 팝을 융합시켰으며, 콘트라트 목소리로 재즈와 같은 표현력이 풍부한 노래를 부른다.

전기

1933-1954 : 초기 생애

Simone은 노스 캐롤라이나의 Eunice Kathleen Waymon에서 태어났으며 North Carolina의 Tryon에서 자랐다. 가난한 가정에서 8명의 자녀 중 여섯 번째, 그녀는 세 살 때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그녀가 배운 첫 번째 노래는 "God Be With You, Till We Meet Again"였다. 악기로 재능을 보인 그녀는 자신의 지역 교회에서 공연했다. 그녀의 콘서트 데뷔인 클래식 리사이틀은 그녀가 12 살 때 주어졌다. 시몬은 나중에 이 공연에서 프론트 라인에서 자리를 차지한 백인들 때문에 그녀의 부모님이 홀의 뒷쪽으로 이동하여 그녀는 부모가 앞쪽으로 옮겨 질 때까지 연주하기를 거부했으며, 그 사건은 그녀가 나중에 시민권 운동에 개입하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다.

시몬의 어머니인 Mary Kate Waymon (1902 ~ 2001 년 4 월 30 일)은 감리교 목사와 가정부였다. Simone의 아버지인 John Divine Waymon (1898 - October 24, 1972)은 한때 드라이 클리닝 사업을 소유한 핸디맨이었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었다. 시몬의 음악 선생님은 교육비를 지불할 특별 기금 마련에 도움을 주었다. 그 후에, 그녀의 계속 교육을 돕기 위하여 국부적으로 기금이 설치되었다. 이 장학금 덕분에 그녀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 애쉬 빌 에 있는 Allen High School for Girls에 다닐 수 있었다.

그녀의 졸업 후에 Simone은 1950년 여름 Julilliard School 에서 Carl Friedberg의 학생이 되었다. 필라델피아의 Curtis Institute of Music에서 오디션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신청은 거부당했다. 그녀의 가족이 커티스 입국을 예상하여 필라델피아로 이주했을 때, 그녀의 열망에 대한 타격은 특히 무거웠으며, 그녀는 인종적 편견 때문에 그녀의 신청이 거부당했다고 의심했다. 실망한 그녀는 커티스 (Curtis)의 블라디미르 소콜 로프 (Vladimir Sokoloff ) 교수와 개인 피아노 레슨을 받았지만 결코 그 기관에 다시 신청하지 않았다. 그녀는 사진가 조수로 일을 했지만 Arlene Smith 의 보컬 스튜디오에서 반주자로 일하면서 필라델피아의 집에서 피아노를 가르쳤다.

1954-1959 : 초기 성공

그녀의 개인 수업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Simone은 애틀랜틱 시티의 Pacific Avenue에 있는 Midtown Bar & Grill에서 공연을 했으며, 주인은 피아노를 치며 노래하며 주당 90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고 주장했다. 1954년 그녀는 무대 이름 "Nina Simone"을 채택했다. "니나"는 니코 출신인 남자 친구 치코 (Chico)가 그녀에게 별명을 만든 것이다. 그리고 "시몬 (Simone)"은 1952년 영화 캐스크 도르 (Casque d' Or) 에서 본 프랑스 여배우 시몬느 시그 네렛 (Simone Signoret) 에게서 가져온 것이다. 그녀의 어머니가 "악마의 음악"을 하는 것을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알고, 그녀는 발견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기 위해 그녀의 새로운 무대 이름을 사용했다. Simone의 재즈, 블루스, 클래식 음악이 바에서 공연되는 동안 그녀는 작지만 충성스러운 팬 층을 얻게 되었다.

1958년에, 그녀는 축제장에서 큰소리로 손님을 끄는 사람이었으며 비트족(the beat generation의 일원)이었던 돈 루프 ( Don Ross)와 친구가 되어서 결혼했지만, 결혼 생활을 재빨리 후회했다. 동년에 있는 작은 클럽에서 연주하던 빌리 할러데이의 앨범에서 배우고 친구에게 호의로 주기위해 George Gershwin 의 " I Love You, Porgy "( Porgy와 Bess 에게서)를 녹음했다. 그것은 미국에서 그녀의 유일한 빌보드 상위 20 위의 성공이 되었고 그녀의 데뷔 앨범 Little Girl Blue 는 Bethlehem Records 에서 곧 뒤를 따랐다. Simone은 1 백만 달러 이상의 로열티를 잃었으며 (1980 년대 재즈 표준 " My Baby Just Cares for Me "버전의 1980 년대 재 릴리스와 같이) 특히 3,000 달러에 자신의 권리를 철저하게 판매했기 때문에 앨범 판매로 인한 경제적 이득을 얻지 못했다.

1959-1964 : 대중적이 됨

Little Girl Blue가 성공한 후 Simone은 Colpix Records 와 계약을 맺고 수많은 스튜디오와 라이브 앨범을 녹음했다. 콜 픽스 (Colpix)는 그녀와 계약을 맺을 대가로 녹음될 자료의 선택을 포함하여 그녀에게 모든 창조적 통제권을 포기했다. 타운 홀에서 라이브 앨범 Nina Simone을 발표 한 후 Simone은 그리니치빌리지에서 가장 좋아하는 연주가가 되었다. 이 시간까지, Simone는 그녀의 고아한 음악 학문을 계속하는 돈을 버는 단지 대중음악을 실행하고 녹음계약에 관하여 무관심했다. 그녀는 대부분의 경력을 쌓기 위해 음반 산업에 대한 이러한 태도를 유지했다.

시몬은 1961년 뉴욕 ​​경찰 탐정 앤드류 스트라 우드와 결혼했다. 그는 나중에 그녀의 매니저이자 딸 리사의 아버지가 되었지만 시몬을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학대했다.

1964-1974 : 시민의 권리 시대

1964년 Simone은 American Colpix의 레코드 유통 업체를 Dutch Philips 로 변경했으며 이는 녹음 내용의 변경을 의미했다. 그녀는 항상 그녀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출신 ( 오스카 브라운의 "브라운 베이비", 1962 년 빌리지 게이트의 니나 앨범 인 마이클 올라 툰 지의 "쥰고"와 같은)의 레퍼토리에 노래를 포함 시켰다. 그녀의 데뷔 앨범인 Philip Nina Simone (라이브 녹음, 1964)은 미시시피 고담 (Michael Mississippi Goddam) 과 함께 미국에서 만연했던 인종 불평등을 공개적으로 다루었으며, 1963년, Medgar Evers와 1963년 9월 15일 살인 사건, 앨라배마 주 버밍햄에 있는 16 번가 침례교회 폭파 사건으로 4 명의 흑인 소녀가 사망하고 살아남은 다섯 번째 소녀가 부분적으로 눈이 멀게 되었다. 그녀는 제목과 노래 자체가 "그들에게 10 개의 총알을 던지는 것과 같다"고 시몬이 쓴 많은 다른 시위 노래 중 하나가되었다고 언급했다. 이 노래는 싱글로 발매되었으며 특정 남부 주에서는 보이콧을 당했다. 특히, 선전용 사본은 캐롤라이나 라디오 방송국에 의해 분쇄되고 Simone의 녹음 레이블에 돌려보냈다. Simone는 나중에 "미시시피 Goddam"가 그녀의 "첫번째 시민권 노래"이고 노래가 그녀에게 "분노, 증오 및 결심의 서두에her "in a rush of fury, hatred and determination". "왔다는 것을 되부름 했다. 이 노래는 인종 관계가 점진적으로 바뀔 수 있고 보다 즉각적인 발전을 요구하는 널리 받아들여지는 신념에 직접적인 도전이었다. "me and my people are just about due"와 "Old Jim Crow"와 같은 앨범에서 Jim Crow 법을 다루었다.

그때 이후로, 시민의 권리 메시지는 시몬의 녹음 레퍼토리에서 표준이었고, 그녀의 라이브 공연의 일부가 되었다. 그녀의 정치적 행동주의가 고조되는 동안 그녀의 음악 작품은 더 자주 출간되지 않았다. Simone는 실행하고 Selma에 Montgomery 행진과 같은 많은 시민권 회의에 말했다. 시몬은 마틴 루터 킹 의 비폭력적 접근보다는 시민의 권리 기간 동안 폭력적인 혁명을 주장했다. 그리고 아프리카 계 미국인들은 무장한 전투를 통해 분리 된 국가를 만들 수 있기를 희망했다. 대중에 대한 그녀의 메시지는 마틴 루터 킹 (Martin Luther King)이 옹호한 사회 변화에 대한 비폭력적 접근에서 말콤 X와 흑인 민족 운동 (Black Nationalist Movement) 의 동료들에 의해 시행된보다 무자비한 국가로의 전환을 의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서전에서 그녀와 그녀의 가족이 모든 인종을 평등하다고 여겼다.

Simone은 1967년 Philips에서 RCA Victor 로 옮겼다. 그녀는 그녀의 친구이자 할렘 르네상스 리더인 Langston Hughes가 처음 RCA 앨범인 Nina Simone Sings the Blues (1967)에서 "Backlash Blues"를 불렀다. 실크 & 소울 (1967)에서 빌리 테일러 (Billy Taylor )의 "I Wish I Knew How It Would Feel to Be Free" "Turning Point"를 녹음햇다. 앨범 'Nuff Said! (1968)에는 1968 년 4 월 7 일 마틴 루터 킹 주니어 (Martin Luther King Jr.) 암살 3 일 후 웨스트 버리 음악 박람회 (Westbury Music Fair) 에서 생방송 녹음이 포함되어있다. 그녀는 그 전체 공연을 헌정하고 "Why? (The King Of Love Is Dead)",왕의 죽음 소식이 전해진 직후 베이스 뮤직 플레이어 Gene Taylor가 쓴 노래이다. 1969년 여름, 할렘의 모리스 공원 ( Harrism 's Morris Park) 에 있는 할렘 문화 축제 (Harlem Cultural Festival) 에서 공연 했다.

Weldon Irvine 과 함께 Simone은 Lorraine Hansberry의 미완성곡인 Be Be Young, Gifted 및 Black 을 시민의 권리로 전환 시켰다. 한스 베리는 시몬이 자신의 사회적 정치적 의식을 키우는 데 기여한 개인적인 친구였다. 그녀는 앨범 Black Gold (1970)에서 라이브를 연주했다. 스튜디오 녹음은 싱글로 발매되었으며, 노래의 번역본은 Aretha Franklin (1972 년 앨범 영, 영재 및 검정 )과 Donny Hathaway에 의해 녹음되었다.

1974-1993 : 후기 생활

Jet 잡지 와의 인터뷰에서 Simone은 그녀의 논쟁적인 노래인 "Mississippi Goddam"이 그녀의 경력에 ​​상처를 입혔다고 말했다. 그녀는 음악 업계가 그녀의 녹음을 보이콧하여 그녀를 책망했다고 주장했다. 상처를 입히고 실망한 Simone은 1970년 9월에 미국을 떠나 바베이도스로 돌아 왔고 Stroud가 다시 공연해야 할 때 그녀와 대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Stroud는 Simone의 갑작스러운 실종과 그녀가 결혼 반지뒤에 남겨 두었던 사실을 이혼에 대한 욕망의 표시로 해석했다. 그녀의 매니저인 Stroud는 Simone의 수입을 담당했다.

Simone은 1974 년 RCA, It Is Finished로 마지막 앨범을 녹음했으며 1978년 CTI Records의 주인인 Creed Taylor가 녹음 스튜디오에 참여할 것을 설득 할 때까지 다른 앨범을 만들지 않았다. 그 결과 볼티모어 (Baltimore )라는 앨범이 상업적 성공은 아니지만 비평적으로 상당히 잘 받아 들여졌으며 시몬 (Simone)의 녹음 결과에 조용한 예술적 르네상스를 선사했다. 그녀의 재료 선택은 정신적인 노래에서 Hall & Oates 의 " Rich Girl "에 이르기까지 절충주의를 유지했다. 4 년 후 시몬은 프랑스 레이블에 Fadder on My Wings 를 녹음했다.

1980년대 시몬은 런던의 Ronnie Scott Jazz Club 에서 정기적으로 공연했으며, 1982 년 Ronnie Scott의 Live 앨범을 녹음했다. 그녀의 초기 무대 스타일은 다소 거만하고도 모질 수 있지만 나중에 Simone은 특히 즐기는 것처럼 보였다. 그녀의 직업과 음악과 관련된 유머러스한 일화를 다시 말하고 요청을 구해서 가끔씩 관중을 끌어들였다. 1987년, 1958년에 녹음 된 " My Baby Just Cares for Me "는 영국 샤넬 No.5 향수의 상업용으로 사용되었다. 이로 인해 영국의 NME 싱글 차트에서 4 위에 올랐던 녹음이 다시 공개되어 영국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다. Simone이 미국으로 돌아 왔을 때, 그녀는 ( 베트남 전쟁에 대한 자신의 나라의 개입에 대한 항의로서) 미 지불 세금에 대한 그녀의 체포 영장이 발행되었고, 당국과 기소를 회피하기 위해 바베이도스로 돌아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imone은 꽤 오랫동안 바베이도스에 머물렀다. 그녀는 총리인 Errol Barrow와 긴 관계를 유지했다. 친한 친구, 가수 Miriam Makeba 는 그 때 그녀를 Liberia 에 가기 위하여 설득했다. 나중에 그녀는 1993년 프랑스에 정착하기 전에 스위스와 네델란드에 살았다. 1998년 뉴 어크에서 공연을 하면서 그녀는 "나를 다시 만날 예정이라면 프랑스에 와야 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다시 오지 않을거야. " 라고 공개적으로 발표했다.

시몬은 1992년 자신의 자서전 , I Put a Spell on You'를 출판했다. 그녀는 1993년 그녀의 마지막 앨범 A Single Woman을 녹음하여 "독신 여성"으로 묘사했다. 그녀는 1990년대를 계속 여행했지만 측근 없이는 거의 여행하지 않았다. 그녀의 인생의 마지막 10년 동안 시몬은 백 만장 이상의 레코드를 팔아 그녀를 글로벌 카탈로그 베스트셀러로 만들었다.

1993-2003 : 질병과 죽음

시몬은 1980년대 말 양극성 장애로 진단 받았다. 1993년, 그녀는 남부 프랑스의 엑상 프로방스 근처에 정착했다. 그녀는 2003년 4월 21일 Bouches-du-Rhône의 Carry-le-Rouet 에있는 그녀의 집에서 잠을 자기 전에 수년 동안 유방암으로 고통 받았다. 그녀의 장례식에는 가수 Miriam Makeba, Patti LaBelle, 시인 Sonia Sanchez, 배우 Ossie Davis, 여배우 Ruby Dee, 수백명의 다른 사람들이 참석했다. 시몬의 재는 여러 아프리카 국가에 흩어져있다. 그녀는 그녀의 딸 리사 셀레스트 스트라 우드 (Lisa Celeste Stroud ), 여배우이자 가수이며, 무대 이름 시몬 (Simone)으로 아이다 (Aida)의 브로드 웨이 (Broadway) 에 출연했다.

기질

시몬은 성질과 잦은 분출로 유명했다. 1985년 그녀는 로얄티를 훔친 혐의로 기소된 레코드 회사 중역에게 총을 발사 했다. 시몬은 "죽이려고했다"고했지만 "놓쳤다"고 말했다. 소년의 웃음이 그녀의 집중을 방해한 후에 1995년에, 그녀는 총격으로 그녀의 이웃 사람의 아들을 쏘고 상처를 입혔다. 전기 작가에 따르면, 시몬 (Simone)은 1960년대 중반의 상태에 대한 약물 치료를 받았다. 이 모든 것은 친밀한 사람들에게만 알려졌고 수년간 공개적으로 보지 못했다. Sylvia Hampton과 David Nathan 이 쓴 「 Break Down and Let It All Out」 이 2004 년 그녀의 죽음 이후에 밝혀 질 때까지. 싱어 송 라이터인 Janis Ian 은 자신의 자서전인 Society 's Child : My Autobiography 에서 Simone의 휘발성을 설명하기위한 두 가지 예를 들었다. 하나의 사건으로 그녀가 이미 입은 샌들 한 켤레를 사기 위해구두점 점원에게 총구를 들이댔다. ; 그리고 시몬은 이안의 노래 중 하나를 녹음 한 것에 대한 교환인으로서 이안 자신으로부터 로열티 지불을 요구했고, 그녀가 거절당했을 때 벽에서 페이폰을 찢어 버렸다.

뮤지컬 스타일

시몬 표준

그녀의 경력을 통해 Simone은 나중에 그녀의 레퍼토리에서 표준이 될 노래 모음을 모았다. 일부는 그녀가 직접 쓴 곡이었고 다른 것은 다른 표준의 새로운 편곡이었고 다른 것은 가수를 위해 특별히 작곡되었다. 그녀의 첫 히트 곡은 George Gershwin 의 " I Love You, Porgy "(1958)의 곡이다. 그것은 팝 싱글 차트에서 18 위를, 블랙 싱글 차트에서 2 위를 기록했다. 동일한 기간 도중 Simone는 " My Baby Just Cares for Me " 를 녹음했는데 1986 년 Chanel No. 5 향수 광고에 실린 이후 1987 년 그녀의 가장 성공한 해가되었다. 뮤직 비디오는 Aardman Studios에서 제작했다. 필립스의 유명한 앨범으로는 브로드 웨이 - 블루스 - 발라드 (1964), "Don't Let Me Be Misunderstood" on Broadway-Blues-Ballads (1964), "I Put a Spell on You", "Ne me quitte pas" (Jacques Brel 명반의 곡) on I Put a Spell on You (1965)앨범의 곡"Feeling Good" , 앨범 Wild is the Wind (1966)속의 "Lilac Wine" 와 "Wild Is the Wind" 등이 있다.

"Don't Let Me Be Misunderstood", "Feeling Good", "Sinner Man" (Pastel Blues, 1965)은 인기있는 커버 버전의 용어로 남아있고 (가장 유명한 버전은 전 The Animals가 부른) 샘플 사용법 , 다양한 영화, TV 시리즈 및 비디오 게임을 위한 사운드 트랙에서의 사용되었다. The Thomas Crown Affair, Miami Vice, and Inland Empire와 같은 곡들이 영화에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 Sinner Man "은 TV 시리즈Scrubs, Person of Interest, The Blacklist, Sherlock, and Vinyl에 Talib Kweli and Timbaland와 같은 예술가들에 의해 샘플링 되었다. 곡 "Don't Let Me Be Misunderstood"는 Common's 2007부터 앨범 Finding Forever에서 Devo Springsteen에 의해 샘플링되었고 잘 알려지지 않은 프로듀서인 Rodnae and Mousa에 의한 곡 Lil Wayne의 2008년 앨범 Tha Carter III에서 "Don't Get It"이 샘플링 되었다. . "See-Line Woman" 는 그의 앨범 808s & Heartbreak.에서 "Bad News"가 Kanye West의 의해 샘플링 되었다. 빌리 할러데이에 의해 원래 녹음되었던 1965년 명반"Strange Fruit," 는 Kanye West에 의해 그의 앨범 Yeezus에서 "Blood on the Leaves" 로 샘플링 되었다.

RCA-Victor에서의 시몬 (Simone)은 특히 유럽에서 인기 있는 싱글 트랙과 앨범 트랙을 창안 했다. 1968년 앨범 "Nuff Said!"의 뮤지컬 음악 Hair로부터 메들리 "Ain't Got No, I Got Life" 1968, 는 영국 싱글 차트 에서 4 위를 달리고 더 젊은 청중에게 소개한 Simone의 놀라운 히트곡이 되었다. 2006 년에, Groovefinder의 재배합한 버전에 있는 UK 정상 30에 올랐다.

다음은 Bee Gees 의 " To Love Love "의 곡으로 1969년 영국의 톱 10에 뽑혔다. "The House of the Rising Sun"은 1967년 Nina Simone Sings the Blues에 실렸지만 Simone은 1961년에 노래가되었고, Dave Van Ronk 과 Bob Dylan 의 버전 이전에 Village Gate (1962) 의 Nina에서 상영되었다. 그것은 그룹 The Animals에 의해 나중에 커버되고, 이것은 그들의 시그네처 송이 되었다.

수행 스타일

시몬의 무대와 존재감은 그녀에게 "영혼의 제사장/High Priestess of Soul"이라는 칭호를 주었다. 그녀는 "개별적으로, 동시에" 피아노 연주자, 가수 겸 연기자, 작곡가 겸 편곡가로서 시몬은 복음에서 블루스, 재즈, 민속 그리고 유럽 고전 스타일의 음악으로 옮겼다. 바흐 스타일의 대위법 외에도 쇼팽, 리스트 , 라흐마니노프 등 19 세기 낭만주의 피아노 레퍼토리의 특별한 기교가 필요했다. 무대에서 그녀는 청중과 독백 및 대화를 프로그램에 포함 시켰으며 종종 음악 요소로서 침묵을 사용했다. 그녀는 그것을 "대량 최면술과 비교했다. 나는 그것을 항상 사용한다." 그녀의 생활 및 녹음 경력의 대부분 내내 그녀는 타악기 연주자 Leopoldo Fleming 및 기타 주자 및 음악 지도자 Al Schackman와 동행했다.

치명적인 평판

시몬은 20 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녹음 작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리키 빈센트 (Rickey Vincent) 에 따르면, 그녀는 선구적인 음악가로서 "분노와 즉흥적인 천재성에 잘 맞는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Vincent는 " Mississippi Goddam "작곡을 가리켜 시몬이 "업계 규범에서 벗어나 1960 년대 초반 음악에 직접적인 사회적 논평을 하기 위해 설립 된 흑인 뮤지션 연예인"으로 용기를 얻었다.

롤링 스톤 (Rolling Stone)은 시몬 (Slone)이라는 이름의 지명에서 "그녀의 꿀 코팅, 약간의 아데노닉 울음은 시민권 운동의 가장 영향력 있는 목소리 중 하나이며 노래 카바레를 연주하고 재즈를 탐험 해보세요" 라고 언급했다. AllMusic 의 Mark Deming의 견해로, 그녀는 "그녀 세대에서 가장 재능있는 보컬 중 하나이며, 가장 절충주의의 하나"라고 언급했다. Simone의 1978년 볼티모어 앨범에 대한 라이너 노트에 주석을 달아 준 Creed Taylor 는 "이 노래는"가장 단순하고 평범한 구 또는 가사조차도 모든 것을 빛나고 시적인 메시지로 바꾸는 "훌륭한 힘"을 지녔다고 말했다.

대조적으로, Robert Christgau 는 시몬의 "평범함에 대한 선호는 그녀의 조소된 멜리즘과 발음 ( Clouseau 경관 )과 그녀의 보컬 즉흥 연주의 모호한 표현처럼 가짜로 그녀의 강렬함을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그녀의 피아노 연주에 관해서, 그는 Simone을 " 미스트 키보드 건반 연주자 ... 그의 histrionic 롤스가 설득력 없는 감정을 노래에 삽입한다"라고 일축했다.

상과 인정

Simone은 2000년 " I Love You, Porgy " 라는 해석으로 Grammy Hall of Fame 상을 수상 했다. 그녀는 또한 15 개의 그래미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1974년 워싱턴 DC 에서 열린 인간의 날에 1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몬에게 경의를 표했다. 시몬은 매사추세츠 애 머스트 대학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과 말콤 엑스 칼리지 (Malcolm X College) 에서 음악과 인문학 분야에서 2 개의 명예 학위 를 받았다. 그녀는 이 명예가 그녀에게 수여된 후에 "박사 Nina Simone"에게 불리는 것을 선호했다.

그녀의 죽음 2 일 전에 시몬느는 커티스 음악원 (Curtis Institute of Music )에서 명예 학위를 받았다. 음악 학교는 그녀의 경력 초기에 그녀를 학생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했다.

유산과 영향

음악

시몬을 자신의 음악 교육에 중요한 것으로 여기는 음악가로는 Elton John (그의 피아노 중의 하나에 그녀의 이름을 지었다.), Madonna, Aretha Franklin, Adele, David Bowie, Emeli Sandé, Antony, the Johnsons, Dianne Reeves, Sade, Beyoncé, Janis Joplin, Nick Cave, Van Morrison, Christina Aguilera, Elkie Brooks, Talib Kweli, Mos Def, Kanye West, Lena Horne, Bono, John Legend, Elizabeth Fraser, Cat Stevens, Anna Calvi, Lykke Li, Peter Gabriel, Maynard James Keenan, Cedric Bixler-Zavala, Mary J. Blige, Fantasia Barrino, Michael Gira, Angela McCluskey, Lauryn Hill, Patrice Babatunde, Alicia Keys, Lana Del Rey, Hozier, Matt Bellamy, Ian MacKaye, Kerry Brothers, Jr., Krucial, Amanda Palmer, Steve Adey, Jeff Buckley이 있다. John Lennon은 Simone의 버전 "I Put a Spell on You"를 비틀즈의 곡 "Michelle"의 영감의 원천으로 인용했다.

Simone의 음악은 La Femme Nikita (1990), Point of No Return (1993), The Big Lebowski (1998), Notting Hill (1999), Any 등 다양한 영화 및 비디오 게임의 사운드 트랙 에 등장했습니다 . 1999 년 Thomas Crown Affair (1999), Disappearing Acts (2000), Six Feet Under (2001), Dancer Upstairs (2002), Before Sunset (2004), Cellular (2004), Inland Empire (2008), Revolutionary Road (2008), Home (2008), Watchmen (2009), Saboteur (2009), Repo Men (2010), 마이애미 바이스 (2006), 섹스 앤 더 시티 그리고 빛 너머 (2014). 그녀의 음악은 리믹스 , 광고 및 " Feeling Good "등 TV 시리즈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이는 Six Four Under Promotion of Understanding (2004) 에서 두드러졌다. Simone의 "Care Care of Business"는 The Man of UNCLE (2015)의 종료 테마이며 Janis Ian 의 "Stars"에 대한 Simone의 표지는 BoJack Horseman (3 월 3 일)의 마지막 3 개월 동안 진행된다.

필름

다큐멘터리 < 니나 시몬 (Nina Simone) : La légende ( The Legend )>은 1990 년대 프랑스 작가들의 자서전 I Put a Spell on You에 근거하여 제작되었다. 그녀의 경력, 가족과의 인터뷰, 네덜란드에 살고있는 시몬 (Simone)과의 다양한 인터뷰, 그리고 그녀의 출생지 여행을 통해 다양한 장면에서 생생한 영상을 제공한다. The Legend 의 일부 영상은 1969 년에 발표된 피터 로디 스 (Peter Rodis)의 26 분짜리 전기 다큐멘터리에서 가져온 것이다. 1976 년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에서 촬영한 1976 년 공연은 Eagle Rock Entertainment의 비디오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며 Tom Blunt의 큐레이터인 "Nina Simone의 부상과 가을 : Montreux, 1976"행사에서 뉴욕시에서 매년 상영된다.

셀마와 몽고메리의 행진 끝에 40,000 명의 시합을 하는 시몬의 " 미시시피 고담 (Mississippi Goddam) "의 영상은 1970년 다큐멘터리 영화인 <기록 영화> 에서보실 수 있다. 몽고메리에서 멤피스로, 2015 년 리즈 가르 버스에서의 다큐멘터리, What happened, Miss Simone ?에서 볼 수 있다.

SSimone의 자서전 I Put a Spell on You (1992)를 기반으로 하여 2005년 말 Simone 전기 필름에 대한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2006년 사망한 Clifton Henderson 조교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시몬의 딸인 시몬 켈리 (Simone Kelly)는 동성애 때문에 시몬 (Simone)과 헨더슨 (Henderson) 사이의 로맨틱한 관계의 존재를 논박했다. 윌킨 & 그레이스 (Will & Grace) 와 로잔느 (Roseanne)의 시나리오 작가 신시아 모트 (Cynthia Mort)는 영화 시나리오를 썼으며 조나 살다나를 주역으로하는 영화 < 니나 >를 연출했다. 2014년 5월, 이 영화는 칸 영화제의 잠재적 유통 업체에게 공개되었지만, 2014년 8월 현재, 리뷰어는 본 적이 없다.

2015년 Simone의 삶과 음악에 관한 두 편의 다큐멘터리 영화가 발표되었다. 첫 번째는 리즈 가르 버스 (Liz Garbus) 가 감독한 것인데, What Happened, Miss Simone? 시몬의 재산과 딸의 공동 제작으로 제작되었다. 그녀의 딸은 영화 제작 책임자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무단 신시아 모트 (Cynthia Mort) 영화의 대위법으로 제작되었으며 이전에 출시되지 않은 아카이브 영상을 특징으로 한다. 2015년 1월 선댄스 영화제에서 초연되었으며 2015 년 6월 26일 Netflix 에서 배급되었다. 2016년 1월 14일 2016년 아카데미 최우수 다큐멘터리상 수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The Amazing Nina Simone은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인 Jeff L. Lieberman이 작곡하고 감독한 독립 영화로 2015년 100편의 영화관에서 출시되었다. 감독은 처음에는 독립 노선으로 이동하기 전에 시몬의 딸과 상의한 다음 시몬의 형제 Sam Waymon와 함께 면밀하게 작업했다. 영화는 2015년 10월에 영화관에 데뷔한 이후 10 개국 100 개 이상의 극장에서 상영했다.

드라마

She is the subject of Nina - A Story About Me and Nina Simone, 그녀는 리버풀 의 Unity Theatre 에서 2016년에 처음으로 공연한 여성 쇼 - "싱어와 운동가 니나 시몬 (Nina Simone)의 영감을 받은 깊은 개인적이며 자주 보인 쇼" - 그리고 2017년 7월에는 Edinburgh 's Traverse Theatre 로 이사하기 전 영 빅 Young Vic 에서 연주한 것이다.

1992년 자서전인 스티븐 클리어 리 (Stephen Cleary)와 함께 쓰인 1992 자서전 ( I Spell on You) (1992)뿐 아니라 시몬 (Simone)은 여러 권의 책의 주제가 되었다. 리처드 윌리엄스 (Richard Williams )의 니나 시몬 (Nina Simone ) (2002) 니나 시몬 (Nina Simone) : 실비아 햄프 턴 (Sylvia Hampton)과 데이비드 네이선 (David Nathan ) Nadine Cohodas의 Noire 공주 (2010); 케리 애커 (Kerry Acker)의 니나 시몬 ( Nina Simone , 2004) Nina Simone, Black은 The Andy Stroud 의 Color (2005)가 있다. Alan Light에 의해 쓰여진 What Happened, Miss Simone? (2016)가 있다.

명예

2002년 네덜란드의 니 메헨 (Nijmegen )시는 니나 시몬 (Nina Simone) 의 이름을 딴 거리로 명명되었다. 그녀는 1988년부터 1990년까지 나이메간에서 살았다. 2005년 8월 29 일, 나이 메헨 (Nijmegen)과 드 베레 니기 (Vereeniging) 콘서트홀, 시몬을 존경하는 네이 메간의 인사와 50 명 이상의 아티스트 ( Frank Boeijen , Rood Adeo , Fay Claassen)가 헌정 콘서트가 열렸다. Simone은 2009 년 노스 캐롤라이나 음악 명예의 전당에 취임 했다.

2010년 노스 캐롤라이나 주 트리 손 (Tryon) 에 있는 무역가 (Trade Street)에서 그녀의 동상이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