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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Blue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Blue Soul(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5. 3.

                        Blue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Blue Soul(1959년)




                                               블루 미첼



Milestone Records, Landmark Records, Father of Peter Keepnews. Riverside Records등의 설립자이자 천재 프루듀서였던 Orrin Keepnews (1923년 3월 2일 – 2015년 3월 1일)는 뉴욕 출신으로 자신만의 필터링을 거쳐 무명 뮤지션을 유명 뮤지션으로 바꾸는 실력자였다고 하네요. 즉 B급 연주자나, 아직 신출내기 뮤지션의 개성을 존중해 완벽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믹싱하는 뛰어난 실력의 소유자였는데 오늘의 주인공 Blue Mitchell 또한 Orrin Keepnews의 손을 거쳐 그의 리버사이드 3부작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Out Of The Blue(1959년), Blue Soul(1959년), Blue's Moods(1960년)를 탄생 시켰답니다.

오늘 감상할 1959년 앨범 Blue Soul은 트럼펫터인 Blue Mitchell의  앨범으로 레이블 리버사이드를 통해, 즉 프로듀서 Orrin Keepnews의 손을 거쳐 완성된 셈이죠.

실제로 블루 미첼은 레이블 리버사이드에서 녹음하기 전까지는 거의 무명 뮤지션이었지만 레이블 리버사이드를 거쳐 레이블 블루 노트에 이르러 뮤지션으로 꽃을 피우게 된 셈이겠지요.

블루 미첼은 그의 재능에도 불구하고 선뜻 대중 앞에 나타나는 것을 꺼려한 다소 부끄러움이 많은 연주자였으나 연주 자체는 소박함에도 불구하고 섬세하고 한편으론 복잡하면서도 우아한 사운드를 들려주었다고 하는데 오늘의 앨범을 통해서 확인해 볼까요?

오늘의 앨범 Blue Soul(1959년)에서의 미첼의 연주를 같은 해에 발매된 마일즈 데이비스의 Kind of Blue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명반이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는 재즈 비평가들도 있었다는 후문입니다.


Blue Mitchell의 스튜디오 앨범 Blue Soul(1959년)

레이블: Riverside
녹음일:  트랙 1과 2는 1959년 9월 24일에
           트랙 5, 6, 8, 9는 9월 28일에
           트랙 3, 4, 7은 9월 30일에 뉴욕에서 녹음됨
발매일: 1959년
길이: 40:27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Orrin Keepnews


Track listing(언급한 것 이외에 모두 Blue Mitchell의 작곡)
1. "Minor Vamp" (Benny Golson) 3:42
2. "The Head" 4:28
3. "The Way You Look Tonight" (Dorothy Fields, Jerome Kern) 3:22
4. "Park Avenue Petite" (Golson) 3:58
5. "Top Shelf" (Jimmy Heath) 4:06
6. "Waverly Street" (Heath) 5:00
7. "Blue Soul" 4:12
8. "Polka Dots and Moonbeams" (Johnny Burke, Jimmy Van Heusen) 5:50
9. "Nica's Dream" (Horace Silver) 6:32




Personnel
Blue Mitchell - trumpet
Curtis Fuller - trombone (tracks 1, 2, 5, 6, 8 & 9)
Jimmy Heath - tenor saxophone (tracks 1, 2, 5, 6, 8 & 9)
Wynton Kelly - piano
Sam Jones - bass
Philly Joe Jones - drums




https://youtu.be/0m11qY54ef8?list=PLmLPy7H0I9YtPF345DQhGoNRCkxzjKxr_





AllMusic Michael G. Nastos 리뷰
트럼펫 연주자 Blue Mitchell은 뉴욕시 마이애미에 잠시 머물면서 플로리다로 돌아간 후 그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로서의 끝날 때까지 아주 짧지만 중요한 시기 전에 로스 앤젤레스로 향했다. 이 체류는 처음에는 빅애플의 번잡함에 휩싸이고 동남부의 따스함에 의해 브랜드화 된 그의 사운드를 확인하게 했고 웨스트 코스트 쿨 재즈 사단들에 의해 세련되어졌다. 1959년 미첼이 마이애미로 돌아 왔을 때, 그는 디트로이트 트롬본 연주자인 커티스 풀러와 필라델피아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Jimmy Heath와 함께 재즈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세 명의 혼 (트럼펫/트럼본/색소폰)프론트 라인을 만들었다. 사실 이후까지 그들이 얼마나 좋은지 알지 못했지만, Mitchell 의 리더인 세 번째 앨범인 이 녹음은 그와 그의 동료를 전편으로 데려왔다. 드러머 Philly Joe Jones 는 이 하드 밥 데이트에서 확고한 승압기 로켓 추진력을 가진 연주를 했다. 이러한 그의 연주는 쉬운 블루스 스윙과 울트라 멜로딕 "Waverley Street"의 두 번째 합창에서 칼립소 변형을 확인할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미첼의 세상의 돌아가는 사정에 밝은 그리고 이 결정적인 세션을 위해 집중된 점으로서 그는 고도로 멜로딕한 사운드를 개발하는 창의성을 보였다. 여러 면에서 이 앨범은 Miles Davis 클래식인 Kind of Blue의 평행 앨범으로 4th 스윙fourth-gear swing으로 인한 미묘한 음조를 나타낸다. 이 세트는 Fuller 의 원래 Savoy 레이블은 리믹스 및 겹겹화 되어왔던 유명한 "Minor Vamp"로 시작되고 여기서는 애시드 재즈의 댄스홀에서 울리는 음악처럼 들린다.
그것은 익숙한 여백적인 라인이고 비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가볍고 까다로운 멜로디 위에 두 음표의 나긋나긋한 즉흥으로 연주되었다. 단순한 것은 정말 위대한 것이다. 더 간결하게 렌더링 된 하드 밥은 어떤 수단으로도 복잡하지 않고도 소울적인 색으로 가득 찬 "The Head,"가 뒤따른다. Heath 의 기억에 남을만한 커팅과 정확한 솔로가 특징 인 "Top Shelf"중에 가장 힘든 라인은 이 앨범의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Fuller와 Heath가 배치되어 발라드 "Park Avenue Petite"의 미첼의 아늑하고 따뜻한 인물을 전 차원으로 들을 수 있지만 특히 밝고 쉬운 Swinger "Blue Soul"에서 가장 정확하게 Blue의 종류에 접근한다. 그의 사장인 Horace Silver에게 경의를 표한 "Nica 's Dream"은 Mitchell 의 음소거 된 트럼펫을 기본 트롬본과 테너 색소폰 위에 올려놓았다. 더군다나, Mitchell 의 깊고 푸른 음색의 혼은 재즈 표준 "Polka Dots and Moonbeams"에 빛난다. 이 연주는 얇은 아름다움의 기관이며, 음악적으로 더 적은 음을 연주하는 것이 훌륭한 품질임을 배우고자하는 사람들이 마땅히 연구해야 할 표준 연주이다. 이것은 곧 Blue Note 사운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재즈 녹음 중 하나이며, 다른 어떤 서술과 마찬가지로 서술의 많은 부분만큼 실제적이고 중요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모든 진지한 메인스트림 재즈 팬에게는 필수 컬렉션 앨범이다




불루 미첼/ Richard Allen " Blue " Mitchell (1930313- 1979521)은 미국의 재즈, 리듬과 블루스, 소울, , 펑크 트럼펫 및 작곡가로 Riverside, Blue NoteMainstream Records에서 리더로서, 사이드 맨으로서 많은 녹음을 발매했다.

전기

Mitchell은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는 고등학교에서 트럼펫을 연주하기 시작했으며, 거기에서 자신의 별명인 블루를 취득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Paul Williams, Earl Bostic, Chuck Willis와 함께 리듬 앤 블루스 앙상블에서 연주했다. 마이애미로 돌아온 후 그는 1958년 뉴욕의 리버 사이드 레코드 (Riverside Records)에서 녹음한 Cannonball Adderley에 의해 주목받았다.

그는 테너 색소폰 Junior Cook, 베이스 Gene Taylor와 드러머 Roy Brooks 와 함께 Horace Silver Quintet에 합류했다. 미첼은 1964년 밴드가 해체 될 때까지 Silver그룹에서 젊은 피아니스트인 Chick CoreaSilver대신으로, 병이 났던 Brooks는 드러머 Al Foster로 대체해 다시 그룹을 형성했다. 이 그룹은 Blue Note를 통해 여러 레코드를 제작했다. 그것은 1969년에 해체되었고, 그 후 미첼은 1971년까지 레이 찰스와 합류하여 여행했다.

1971년부터 1973년까지 John Mayall과 함께 MitchellJazz Blues Fusion 및 그 이후 앨범에 출연했다. 70년대 중반부터 그는 빅 밴드의 리더인 Louie Bellson , Bill Holman , Bill Berry 와 함께 공연했던 장르에서 세션맨으로 녹음하고 작업했으며 Tony Bennett Lena Horne의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MitchellLou Donaldson, Grant Green, Philly Joe Jones, Jackie McLean, Hank Mobley, Johnny Griffin, Al Cohn, Dexter Gordon , Jimmy Smith 등의 밴드 리더들과 함께 녹음했다. 블루 미첼은 1979521일 로스 앤젤레스에서 49 세의 나이로 암으로 사망 할 때까지 Harold Land 5 중주와 함께 연주하는 그의 하드 밥 연주방식을 고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