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위에서 활력 넘치는 강렬한 즉흥 연주뿐만 아니라 희극적인 농담, 정치적인 언급등을 서슴없이 꺼내들었던 미국의 테너 색소폰, 플루트 등 기타 여러 악기를 다양하게 연주했던 Rahsaan Roland Kirk (1935 년 8 월 7 일 - 1977 년 12 월 5 일)는 어린 시절 의료사고로 맹인이 되었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을 키우며 1955 년부터 1977년까지로 사망할 때까지 계속적으로 연주활동을 했는데 자신의 밴드를 리드하기를 더 좋아했으며, 사이드 맨으로서는 거의 연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3 개의 혼을 목에 매달고 무대에 출연했으며 때때로 원형 호흡을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개의 혼을 연주하거나 하모니를 이루기 위해 긴 음표를 지속적으로 연주했는데 한 번에 2 ~ 3 개의 색소폰을 연주하는 동안, 음악은 블루스에 대한 강한 느낌을 지닌 복잡하고 강력한 재즈 연주가 되곤 했답니다.
그의 연주는 일반적으로 소울 재즈 또는 하드 밥에 뿌리를 두고 있었고 재즈 역사에 대한 지식은 그가 래그타임 , 스윙 및 프리 재즈에 이르는 것을 가능하게 했으며 클래식적 영향을 흡수하기도 했는데 그의 예술성은 Smokey Robinson, Burt Bacharach, Duke Ellington, John Coltrane 및 기타 재즈 뮤지션과 같은 대중음악적인 요소를 반영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의 1961년 발매앨범 Kirk's Work을 감상하겠는데요. 이 세션에는 Hammond 오르간의 편안하고 감정적인 연주와 스윙감 있는 R & B 분위기를 연출하는 오르가니스트 Jack McDuff와 베테랑 재즈 맨이었던 베이시스트 조 벤자민과 드럼에 아트 테일러와 쿼텟을 이루어 녹음한 앨범입니다.
Roland Kirk With Jack McDuffd의 앨범 – Kirk's Work(1961년)
레이블: Prestige – PR 7210, Prestige – PRLP 7210
녹음일: 1961년 7월 11일
발매일: 1961년
길이: 33:02
스타일: Hard Bop
Tracklist
A1 Three For Dizzy/ Roland Kirk 5:11
A2 Makin' Whoopee/Gus Kahn, Walter Donaldson 5:07
A3 Funk Underneath/ Roland Kirk 6:15
B1 Kirk's Work/Roland Kirk 3:54
B2 Doin' The Sixty-Eight/Roland Kirk 4:20
B3 Too Late Now/A. J. Lerner*, B. Lane* 3:52
B4 Skaters Waltz 편곡 Roland Kirk 작곡Charles Emile Waldteufel* 4:23
Credits
Bass – Joe Benjamin
Drums – Arthur Taylor*
Organ – Jack McDuff*
Tenor Saxophone, Flute, Saxophone [Strich], Wind [Siren] – Roland Kirk
https://youtu.be/X414njRLP1M?list=PLNBUils6-9cxv4QpXldvm0-8ZYQZsucDM
1.
Rahsaan Roland Kirk (1935 년 8 월 7 일 - 1977 년 12 월 5 일)는 테너 색소폰 , 플루트 및 기타 여러 악기를 연주한 미국 재즈 다큐멘터리 연주자였다. 그는 무대 위의 활력으로 명성을 얻었는데, 그 동안 강렬한 즉흥 연주에는 희극적인 농담, 정치적인 불평 및 여러 악기를 동시에 연주하는 능력이 수반되었다.
인생
커크 (Kirk)는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서 로날드 시어 도어 커크 (Ronald Theodore Kirk) 로 태어났다.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서 플라이 타운 (Flytown)으로 알려진 지역에 살았다. 그는 롤랜드 (Roland)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이름으로 두 글자를 옮겨야한다는 꿈에 강요 받았다. 그는 불쌍한 의학 치료 결과로 이른 나이에 장님이 되었다. 1970 년에, Kirk는 꿈에서 그것을 들은 후에 그의 이름에 "Rahsaan"를 추가했다.
커크의 음악 경력은 1955 년부터 1977년까지로 사망할 때까지 계속 연주활동을 했다. 그는 자신의 밴드를 리드하기를 더 좋아했으며, 사이드 맨으로서는 거의 연주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Quincy Jones와 드러머인 Roy Haynes와 함께 녹음했으며 베이시스트 Charles Mingus 와 함께 일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녹음 공연 중 하나는 Austin Powers 영화에서 재범한 1964년 히트 곡인 Jones의 " Soul Bossa Nova "의 리드 플루트와 솔로이다 (Jones 1964; McLeod 외. 1997).
커크는 정치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말했다. 그의 음악회에서 노래들 사이에서 그는 종종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역사와 시민의 권리 운동을 포함하여 화제의 문제에 관해 이야기 했다. 그의 독백은 종종 풍자와 터무니없는 유머로 묶여있었다. 코미디언인 제이 레노 (Jay Leno) 에 따르면, 레노가 커크와 함께 커크의 오프닝 (Kirk 's opening act)으로 여행했을 때, 커크는 "흑인 경험을 알고, 하얀 악마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어린 형제를 소개하고 싶다. 레노!가 여기 있다. " 라고 했던 경험을 상기했다.
1975 년 커크 (Kirk)는 뇌졸중을 앓았고 신체의 한쪽 측면 마비가 부분적으로 마비되었다. 그는 연주와 녹음을 계속하면서 악기를 수정하여 한 팔로 연주할 수 있게 했다. Ronnie Scott의 재즈 클럽에서의 라이브 공연에서 그는 두 편의 악기를 연주하고 국제적으로 투어를 하고 TV에 출연하기까지 했다.
그는 인디애나 블루밍턴에 있는 인디애나 대학 학생 연합 ( Indiana University Student Union)의 Frangipani Room에서 공연한 후 1977 년 두 번째 뇌졸중으로 사망했다.
악기와 기법
1972 년 커크
그의 연주는 일반적으로 소울 재즈 또는 하드 밥에 뿌리를 두고 있었지만 Kirk의 재즈 역사에 대한 지식은 그가 과거의 많은 요소에서부터 래그 타임 , 스윙 및 프리 재즈에 이르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Kirk은 고전적인 영향을 흡수했으며 그의 예술성은 Smokey Robinson , Burt Bacharach , Duke Ellington , John Coltrane 및 기타 재즈 뮤지션과 같은 작곡가의 대중 음악 요소를 반영했다. 라이브 앨범 Bright Moments (1973)는 그의 쇼 중 하나의 예이다.
커크 (Kirk)는 주로 다양한 색소폰 , 클라리넷 및 플루트 등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고 수집했다. 그의 주요 악기는 두 색의 색소폰과 같은 다른 색소폰에 의해 보충된 테너 색소폰 이었다. Stritch (악기의 특색 있는 상향 벨이 없는 직선 알토 색소폰)와 Manzello ( 커다란 상향식 종소리가 있는 변형된 색소 엘 소프라노 색소폰). 그의 악기의 숫자는 이국적이거나 수제의 것이었다. Kirk은 자신의 동시 연주 기술을 수용 할 수 있도록 악기를 수정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3 개의 혼이 모두 목에 매달려있는 무대에 출연했으며 때때로 원형 호흡 을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개의 혼을 연주하거나 자신과 조화를 이루거나 긴 음표를 지속했다. 그는 본질적으로 한사람 색소폰 섹션으로 기능하는 실제 코드를 연주하기 위해 여러 개의 혼을 사용했다. Kirk은 자신이 듣고 있는 소리만 에뮬레이션하려 ㅠ한다고 주장했다. 한 번에 2 ~ 3 개의 색소폰을 연주하는 동안, 음악은 블루스에 대한 강한 느낌을 지닌 복잡하고 강력한 재즈를 연주했다.
Kirk은 또한 레코더를 포함하여 영향력 있는 박애주의자였다. 그는 자신이 개발한 몇 가지 기술을 사용했다. 한 가지 기법은 연주하면서 동시에 플루트에 노래하거나 윙윙 거리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는 코 플루트와 동시에 표준 가로 피리를 연주하는 것 이었다.
그는 whistles과 같은 다양한 악기를 연주했으며, 클라리넷 , 하모니카 , 잉글리시 호른을 연주하고 유능한 트럼펫 연주자였다. 그는 트럼펫에 색소폰 마우스피스를 사용하여 독특한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그는 알람 시계, 사이렌 또는 일반적인 가든 호스 섹션 ( "검은 색 미스테리 파이프")과 같은 많은 비 음악 장치도 사용했다. 그의 스튜디오 녹음은 테이프가 조작된 음향 컨트라스트와 원초적인 전자 사운드를 사용하여 그러한 것들이 평범한 것이되기 전에 사용되었다.
플루트
Rahsaan은 피리와 노래를 동시에 연주하고 사이렌 호루라기를 선보였다.
까만 신비 파이프
Rahsaan 검은 미스터리 파이프를 연주.
색소폰
Rahsaan은 동시에 여러 색소폰을 연주했다.
커크는 원형 호흡 의 주요 지수였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그는 오랜 기간 동안 단일 음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는 또한 거의 무제한 길이의 16 분 음표를 연주 할 수 있었으며 고속으로 연주할 수도 있었다. 그의 원형 호흡 능력은 Miracle LP의 Prepare Thyself에서 "Concerto for Saxophone" 을 녹음 할 수 있었다. Atlantic Jazz의 Joel Dorn 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프로듀서는 기네스 북에 그런 상 을 수상해야한다고 믿었다.(그는 그 LP에 전시 된 것보다 훨씬 오래 동안 "숨을 쉬지 않고"계속 연주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
The Case of the 3 Sided Dream in Audio Color의 경우는 재즈 및 대중 음악 레코드의 고유한 앨범이었다. 그것은 Side-4가 분명히 "blank"인 두 -LP 세트였고 레이블은 내용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Rahsaan의 팬들 사이에서 "비밀 메시지"가 나오면 Kirk에 의해 녹음된 두 번째 전화 응답기 메시지 중 첫 번째 메시지가 Side 12에 약 12 분 동안 그루브가 나타났다. ). 이 앨범의 CD 재발행시 "비어있는"사이드 4에 나타나는 이러한 세그먼트의 놀라운 영향이 손실되었다.
그는 라디오와 같은 오디오 미디어와 TV에서 나오는 소리를 통해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 그의 후반 녹음은 리차드 닉슨이 워터 게이트 사건에 연루된 것을 포함하여 현재의 사건에 대한 그의 논평을 종종 포함시켰다. 3-Sided Dream 앨범은 "발견 된"환경 음향 및 테이프 루프, 뒤로 재생되는 테이프 등을 통합한 개념 앨범이었다. Billie Holiday 노래
Snippets도 간략하게 들린다. Rahsaan이 컴퓨터에서 플러그를 뽑아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려 하므로 앨범은 사회에서 컴퓨터의 영향력의 상승에 직면한다.
앨범 '기타 민속 음악 (Other Folks'Music) ' 에서 다른 솔직한 흑인 예술가인 폴 로손 (Paul Robeson )의 말을 간단히 들을 수 있다.
유산과 영향
기타리스트 Jimi Hendrix는 Kirk를 "우상화"하고 언젠가는 그와 공동 작업하기를 희망했다.
기타리스트 Duane Allman 은 Kirk과 공동 작업하기를 희망했다.
Frank Zappa는 Kirk의 음악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1966년 데뷔 앨범 [ The Mothers of Invention , Freak Out] 의 라이너 노트에서 ! Zappa는 커크가 개인적인 음악적 영향의 긴 목록에서 많은 것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커크와 Zappa는 1969년 보스턴 글로브 재즈 페스티벌에서 적어도 한번은 함께 공연했다.
Van der Graaf Generator 의 David Jackson 도 Kirk의 스타일과 기법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적어도 1969년 이후 여러 개의 색소폰을 동시에 연주했다.
1970년 앨범 Eric Burdon 은 "전쟁" 이 커크의 오프닝 트랙에서 열렸다.
Thurston Moore 는 Sonic Youth 의 앨범 Goo (1990)의 프로모션 촬영을 위해 Rahsaan Roland Kirk 티셔츠를 입었다.
기타리스트인 Michael Angelo Batio 는 2008 년 Ultimate Guitar Archive 와의 인터뷰에서 Kirk의 2 개의 색소폰을 한꺼번에 연주하면서 "이중 기타"를 만들어 냈다고 전하면서,
TJ Kirk는 세 가지 예술가인 Thelonious Monk, James Brown 및 Rahsaan Roland Kirk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밴드였다. 8 끈 기타 주자 찰리 헌터 (Charlie Hunter )가 자체 자막 밴드의 사이드 그룹으로 편성한 밴드의 다른 멤버로는 Scott Amendola , Will Bernard 및 John Schott가 있다.
폴 웰러 (Paul Weller )는 2009 년 The Times 와의 인터뷰에서 커크 (Kirk)의 < 내가 가장 영향력 있는 앨범들> 중 하나인 I Talk with the Spirits (1964)를 인용했다 .
밴드 Jethro Tull의 이안 앤더슨 ( Jethro Tull) 은 밴드의 데뷔 앨범 ' This Was (1968)'에서 Kirk의 "Serenade to a Cuckoo"버전을 녹음하고 Kirk에게 앨범의 강선 노트를 썼다.
Davey Payne의 트윈 색소폰 솔로 " Your Rhythm Stick "(Ian Dury & Blockheads, 1978)은 Kirk에서 영감을 얻었다.
테리 에드워즈 (Terry Edwards) 의 PJ Harvey (2016)의 "국방부"의 트윈 색소폰 솔로는 커크 (Kirk)의 영감을 받았다.
2.
Joseph Rupert Benjamin (1919 년 11 월 4 일 - 1974 년 1 월 26 일)은 미국의 재즈 베이스 연주자였다.
뉴저지 주 애틀랜틱시티에서 태어난 벤자민은 다양한 관용구로 수많은 유명 인사 재즈 뮤지션과 함께 연주했다. 일찍이 그는 Artie Shaw , Fletcher Henderson , Sy Oliver , Duke Ellington 의 빅 밴드에서 연주했다. 나중에 Roland Kirk, Hank Garland, Dave Brubeck, Marian McPartland, Louis Armstrong (in his later years), Mal Waldron, Jo Jones, Gary Burton, Sarah Vaughan, Roy Haynes, Art Taylor, Brother Jack McDuff등과 협연했다.
3.
Jack McDuff로 알려져 있는 Eugene McDuff (9 월 17 일, 1926 - 1 월 23 일, 2001)는 하드 밥과 소울 재즈 뮤지션 중 가장 탁월했던 미국 재즈 오르간 연주자 및 오르간 트리오 악대 연주자였다 1960 년대에는 종종 오르간 트리오로 공연을 했다. 그는 기타리스트인 George Benson 에게 첫 번째 휴식을 안겨준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직업
일리노이 주 샴페인에서 유진 맥 패피 (Eugene McDuffy)로 태어났다. McDuff은 Joe Farrell의 그룹에 출연하면서 베이스를 연주하기 시작했다. Willis Jackson이 1950 년대 후반에 베이스를 연주한 밴드에서 장려한 McDuff은 오르간으로 옮겨 잭슨 그룹과 함께 프레스티지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McDuff는 곧 젊은 리더인 George Benson ( 기타), Red Holloway ( 색소폰), Joe Dukes ( 드럼)를 선보이는 밴드 리더가 되었다. McDuff는 1960 년에 데뷔 솔로 형제 잭 (Jack Brother Jack) 을 비롯하여 프레스티지 (Prestige)에 많은 클래식 앨범을 녹음했다. Honeydripper (1961), 테너 색소폰 연주자 Jimmy Forrest와 기타리스트 Grant Green ; 잭 형제 (Jack Meets The Boss) (1962)는 진 암몬스 (Gene Ammons )를 알토 색소폰 연주자 인 레오 라이트 (Leo Wright)와 케니 버렐 (Kenny Burrell)의 기타와 함께했던 앨범 Screamin (1962)를 발매했다. Prestige에서 근무한 후 McDuff는 Atlantic 레이블에 짧은 기간 동안 가입했으며 1970 년대에는 Blue Note로 녹음했다. To Seek a New Home (1970)은 블루스 쇼터 지미 위더스푼 (Jimmy Witherspoon) 과 테리 스미스 Terry Smith ( 기타는 테리 스미스 , 테너 색소폰은 딕 모리세이Dick Morrissey) 를 포함한 영국 최고의 재즈 뮤지션들로 구성된 라인업을 통해 영국에서 녹음되었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 후반 재즈와 블루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면서 많은 재즈 뮤지션들이 기댈 수없는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1988 년 Muse 레이블로 녹음된 The Re-Entry 를 통해 McDuff은 처음에는 Muse, Concord Jazz 레이블에서 1991 녹음 작업을 다시 시작했다. George Benson은 1992 년 Color Me 블루 앨범에 나타났다. 건강 문제에도 불구하고 McDuff은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걸쳐 작업과 녹음을 계속했으며, 2000 년 Atsuko Hashimoto 와 함께 일본을 여행했다. "Captain"Jack McDuff은 미네소타 주 Minneapolis에서 74 세의 나이에 심장 마비로 사망했다.
4.
Arthur Taylor, 또는 Art Taylor/Arthur S. Taylor, Jr. (1929 년 4 월 6 일 - 1995 년 2 월 6 일)는 모던 재즈 드러밍의 소리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 미국의 재즈 드러머였다.
직업
십대 때, Taylor는 Sonny Rollins, Jackie McLean과 Kenny Drew와 함께 연주했으며 . Howard McGhee (1948)의 밴드에서 연주한 후 Coleman Hawkins (1950–51), Buddy DeFranco (1952), Bud Powell (1953), George Wallington, Art Farmer (1954), Powell 과 Wallington again (1954–55)와 연주했고 Gigi Gryce 와 Donald Byrd (1956)는 자신의 그룹인 Taylor 's Wailers를 결성했다. 1957 년과 1963 년 사이에 도널드 버드 (Donald Byrd )와 함께 여행했으며, Miles Davis , Gene Ammons , John Coltrane 과 함께 연주했으며 Thelonious Monk와 공연했다. 그는 또한 1957 년의 원래 Kenny Dorham Quartet의 멤버이기도하다. 1963 년 그는 유럽으로 이주하여 20 년 동안 프랑스와 벨기에 에서 살았으며 조니 그리핀 (Johnny Griffin), 존 보드 윅 (John Bodwin) 과 같은 재즈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으며, 파리에서의 재임 기간 동안 우디 쇼 (Woody Shaw) 와 같은 미국인 뮤지션과 함께 유럽 투어를 했다. 그는 아픈 어머니를 돕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 왔다. 그는 미국으로 돌아온 후 자유 계약을 계속했으며, 1993 년에는 Taylor 's Wailers라는 두 번째 밴드를 조직했다. 그는 맨해튼의 베스 이스라엘 병원에서 사망했다. 그는 다른 뮤지션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한 책인 Notes and Tones 의 저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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