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Alexander von Schlippenbach Trio의 스튜디오 앨범 Pakistani Pomade(1973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8. 12.

 



 Alexander von Schlippenbach - piano



 Evan Parker -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Paul Lovens - drums



 



Alexander von Schlippenbach Trio의 스튜디오 앨범




레이블: FMP 0110

녹음일: 1972년 11월 Bremen

발매일: 1973년

길이: 42:45/ 66:16 (CD reissue)

스타일: Free jazz

프로듀서: Jost Gebers



Pakistani Pomade는 1972년 독일의 레이블 FMP에서 발매한 독일 프리재즈 피아니스트인 Alexander von Schlippenbach의 트리오 앨범입니다. 색소포니스트인 Evan Parker와 퍼커션 연주자인 Paul Lovensis와 함께 녹음했습니다.

Allmusic 4.5/5 stars

Penguin Guide to Jazz 5/5 stars

" The Allmusic의 Thom Jurek은 4½의 별을 주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진정으로 영감은 받은 음악은 연주자들이 가지고 있던 취향과 우아함을 얼마나 많이 보여줄 수 있는 지 경험하지 못한 밴드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Pakistani는 전위음악을 즐기는 팬들이 들어야할 필수 음반입니다.”

The Penguin Guide to Jazz는 앨범에 "Crown"을 부여하며 작가는 "특별한 감탄이나 애정을 느낀다."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All About Jazz는 “이 그룹은 음색과 하모니 둘 다, 색깔과 질감, 그리고 밀도에 두드러진 강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의 즉흥 연주는 이 앨범보다 더 좋았던 적은 없었습니다.”라고 말했다.



Track listing

모든 곡은 Alexander von Schlippenbach, Evan Parker & Paul Lovens에 의해 작곡됨

1."Sun-Luck Night-Rain" - 5:22

2."Butaki Sisters" - 9:07

3."A Little Yellow (Including Two Seconds Monk)" - 7:09

4."Ein Husten für Karl Valentin" - 3:22

5."Pakastani Pomade" - 6:02

6."Von "G" AB 403-418" - 0:52

7."Moonbeef" - 10:05

8."Kleine Nülle, Evergreen" - 0:49

9."Pakistani Alternate #1" - 11:35 Bonus track on CD reissue

10."Pakistani Alternate #2" - 0:52 Bonus track on CD reissue

11."Pakistani Alternate #3" - 7:00 Bonus track on CD reissue

12."Pakistani Alternate #4" - 4:01 Bonus track on CD reissue



Personnel

Alexander von Schlippenbach - piano

Evan Parker -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Paul Lovens - drums





Alexander von Schlippenbach Trio - Sun Luck Night Rain - YouTube
http://me2.do/GjFuALf2






Butaki Sisters - YouTube
http://me2.do/GuehWuM9







A Little Yellow (Including Two Seconds Monk) - YouTube
http://me2.do/x2io0qm1








Ein Husten Fur Karl Valentin - YouTube
http://me2.do/GO4qoW8N








Pakistani Pomade - YouTube
http://me2.do/5SwuNuQi








Von "G" Ab - YouTube
http://me2.do/xKn5pMot








Moonbeef - YouTube
http://me2.do/GTTzCDHj







Klein Nulle, Evergreen - YouTube
http://me2.do/xSps6PXP







Pakistani Alternate #1 - YouTube
http://me2.do/F78REoEy

Pakistani Alternate #1





Pakistani Alternate #2 - YouTube
http://me2.do/xUliIiCw







Pakistani Alternate #3 - YouTube
http://me2.do/Gbfl3vOY






Pakistani Alternate #4 - YouTube
http://me2.do/x7MaGiEg





AllMusic Thom Jurek 리뷰/ 이 앨범의 리 이슈에 붙여.

이것이 유럽의 프리 즉흥 연주인데,이 곡들을 듣는 것은 과장일 수 없습니다. 이 트리오의 음향, 질감, 하모니에 대한 우려는 말하자면 당시 Anthony Braxton 의 4 중주단이나 시카고의 Art Ensemble과는 매우 다릅니다. 색소폰 연주자 Evan Parker 와 드러머 Paul Lovens와 Von Schlippenbach 는 미국재즈와 프리재즈와의 관계의 역할을 아주 효과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즉흥 연주자들로 완벽하게 돋보이는 연주자들임을 발견했습니다.

앨범 Pakistani Pomade는 단편에서 중간 길이의 조각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긴 것 "Moonbeef"는 10 분, 가장 짧은 것은 43 초입니다. 가장 명백한 사실은 Von Schlippenbach 의 즉흥 감수성이 Cecil Taylor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각 아이디어를 가장 작은 부분으로 분해해야만 하는 형식주의로 옮겨 갔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Parker가 처음부터 연주한 방식이기 때문에 적절한 기대였습니다. "Sun-Luck, Night-Rain"에서는 밴드의 나머지 부분이 들어가기 전에 프론트 라인을 가로 질러 약간의 선율로 윙윙 거린 큰 화음을 충전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일단 그들이 연주하면 화음은 Parker 및 Loven 의 심벌즈 뭉치의 부드럽게 이어서(레가토 legato)에 대항하여 연주되는 단일 음표일 때까지 작아집니다.

"A Little Yellow (And Two Seconds Monk),"에서 피아니스트는 화음을 내고 곡이 끝나기 전까지는 연주를 중단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정확히 주기적으로 반복하지는 않지만, 소프라노에서 조화 병렬 배치와 극단적인 다이나믹스에 대한 짧고 표징이 드문 파커의 솔로와 관련하여 - Von Schlippenbach 의 피아노가 종종 드럼을 향하여 싱글 음표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제목 트랙은 Monk 와 Herbie Nichols가 피아니스트의 훌륭하게 리드미칼하고 소용돌이치는 멋진 연주를 들려줍니다. Loven 은 손으로 드럼을 두드리며 공백을 만들어가고 Parker가 "Rhapsody in Blue“의 오프닝 클라리넷의 변형된 버전으로 들어가기 전 Von Schlippenbach는 일련의 코드와 싱글 노트 키보드 연주를 본체에 추가하면서 점점 음악의 물결을 타게 됩니다.

나머지는 분노보다는 다양한 분위기에서 연구되고, Parker는 그의 경적의 종에서 짜내는 구부러진 음표들을 연주합니다. 세션에 포함된 4 개의 보너스 트랙이 있으며, 모두 "Pakistani Pomade"의 대체 및 미완성 테이크 - 유머러스한 것, 중단 된 것, 교환 할 수 있는 것들 - 모두 본 연주와는 매우 다릅니다. 아직 보지 못한 밴드가 그들이 가지고 있던 취향, 은총 및 우아함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는 진정한 영감을 주는 음악들로 만들어졌습니다. 전위적인 재즈 팬들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1.

알렉스 폰 슐리펜바흐 Alex von Schlippenbach(1938.4.7 ~)

베를린에서 태어나 8세 때 음악교습을 받기 시작했고 쾰른에 있는 주립음악학교에서 작곡가 베른트 알로이스 치머만(Bernd-Alois Zimmermann), 루돌프 페촐트(Rudolf Petzold)에게 배웠다. 1963년 군터 함펠(Gunther Hampel)과 함께 연주했으며, 1964∼1967년 만프레트 쇼프(Manfred Schoof)의 5중주단에서 활동했다.

1966년 '베를린 재즈의 날(Berliner Jazztage)' 기념행사를 위해 작곡한 《지구통일 Globe Unity》이라는 작품을 연주하기 위해 글로브 유나이티 관현악단(The Globe Unity Orchestra)을 조직하여 1971∼1972년의 기간을 제외하고 1980년대까지 이 관현악단과 꾸준히 관계를 유지했다.

1967년 이후에는 여러 밴드를 이끌기 시작했는데 그 가운데는 에번 파커(Evan Parker), 폴 러븐스(Paul Lovens)와 1970년에 조직한 3중주단과 1976년 드럼 연주자이자 가수인 스벤 아케 요한손(Sven-Ake Johansson)과 함께 조직한 2중주단이 있다. 그는 독주회도 많이 가졌으며 글로브 유나이티 관현악단과 함께 리코딩도 했다.

유럽의 정상급 프리재즈 밴드 리더의 한 명이며 피아니스트로서, 그의 음악은 자유롭고 현대적인 고전 음악적 요소를 훌륭한 독주와 혼합시키는데 그가 작곡한 작품에도 이 두 가지가 서로 뒤섞여 있는 경우가 많다.


 

2.

Evan Shaw Parker (1944 년 4 월 5 일 출생)는 프리 재즈를 연주하는 영국 색소폰 연주자입니다. Parker는 많은 공동 작업자와 함께 녹음 및 공연을 했으며 유럽 프리 재즈 및 프리 즉흥 연주의 중추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기술을 개척하거나 확장했습니다. 평론가 론 윈 (Ric Wynn)은 Parker를 "유럽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색소폰 연주자로 묘사합니다 . 그의 솔로 색소폰 작업은 크게 거북하지 않습니다."

조기 영향

그의 원래 영감은 폴 데스몬드 (Paul Desmond )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쿨 재즈 색소폰 연주자의 영향력이 그의 음악에 다시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Time Will Tell(ECM, 1993)과 Chicago Solo (Okka Disk, 1997)에서의 Warne Marsh 와 Lee Konitz 에게 헌사를 보냅니다. (영향도 있다.)

최신 작품

그러나 Parker는 John Coltrane, Pharoah Sanders, Albert Ayler등 미국의 전위적인 작품을 빠르게 흡수하여 자신의 즉각적으로 식별 할 수 있는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이후 작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그의 음악은 명백한 멜로디 콘텐츠가 아닌 모양을 가진 소용돌이치는 연주라인을 포함합니다. 때로는 Steve Lacy의 보다 급진적인 1970년대 녹음이나 AACM ( Creative Advancement of Creative Musicians ) 회원 협회의 작업을 회상하는 방식으로 순수한 사운드를 사용합니다. 그는 고밀도 반대칭 직조를 만들기 위해 하모니와 가짜 노트를 빠르게 쌓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들은 플라스틱 리드, 원형 호흡 및 급격한 혀끝을 놀려 (관악기를) 취주 하는 단주(斷奏)법(tonguing)으로 초기에 색소폰에서 바닥으로 피가 떨어질 정도로 강렬한 실험을 했습니다. 그는 또한 빅 밴드 Brotherhood of Breath의 멤버였습니다. Parker는 Phil Wachsmann, Walter Prati, Joel Ryan, Lawrence Casserley 또는 Matthew Wright와 같은 공동 작업자를 초대해 전자적으로 연주하는, 되먹임 회로(피드백 회로)와 음들의 파노라마를 잽싸게 움직이는 과정 등을 실험하는 전자음악에 점점 흥미를 가지고 되었습니다.

녹음

Parker는 솔로 또는 그룹 리더로 다수의 앨범을 녹음했으며 Peter Brötzmann, Michael Nyman, John Stevens, Derek Bailey, Keith Rowe, Joe McPhee, Anthony Braxton, Cecil Taylor, John Zorn, Fred Frith, Bill Laswell, Ikue Mori, Thurston Moore, Cyro Baptista, Milford Graves, George Lewis, Tim Berne, Mark Dresser, Dave Holland, Sylvie Courvoisier과 함께 녹음하거나 공연했습니다.

Parker와 드러머 Paul Lovens (Pakistani Pomade와 Elf Bagatellen와 같은 앨범을 녹음)와 함께 하는 트리오 그리고 베이시스트 Barry Guy 와 드러머 Paul Lytton와 Alexander von Schlippenbach 의 트리오로 활동하는 두 건의 주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Parker의 50세 생일에, 이 2 개의 밴드는 런던 연주회에 한 세트로 연주했습니다. 그 결과는 Leo Records에 의해 50th Birthday Concert로 발행되었습니다.

Parker, Bailey 및 드러머 Tony Oxley는 1970년 Incus Records를 설립했습니다. 이 레이블은 1980년대 초반에 두 사람이 쓰러진 이후 Bailey의 독점적 통제 하에 계속되었습니다. 현재 Parker는 Martin Davidson의 Emanem Records통해 발매된 Psi Records를 맡고있습니다. Parker의 중심은 무료 즉흥 연주이지만 Charlie Watts의 빅 밴드와 Kenny Wheeler의 앙상블과 같은 전통적인 재즈 컨텍스트에도 등장했으며 Gavin Bryars의 After the Requiem에서 색소폰 쿼텟의 일부로서 "Alaric I or II"를 작곡하고 연주했습니다.

Parker는 최근 David Sylvian의 앨범 Manafon에서 연주했고 Wool에서 사망했습니다.

팝 음악

그는 또한 Scott Walker의 Climate of Hunter, Jah Wobble과 함께한 워블 (Jah Wobble ), 모험심 넘치는 드럼과 베이스 듀오 Spring Heel Jack과 록 그룹 Spiritualized 와의 더빙 앨범에서 팝 음악 컨텍스트로 출연했습니다. 그는 Vic Reeves 와 The Wonderstuff 의 영국인 1991 년 1 위인 "Dizzy"에 B 측에서 출연했으며 " Vic Reeves Big Night Out " TV 프로그램의 최종 테마곡인 "Oh, Mr Songwriter"에서 색소폰을 연주했습니다. 한 번에 색소폰 솔로 시 어떤 지점에서 Vic는 "Pack it in Parker!"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Parker는 Robert Wyatt 와 함께 주목할 만한 녹음을 했습니다.


3.

Paul Lovens (독일 Aachen출생, 1949년 6월 6일)는 음악가입니다. 그는 드럼, 타악기, 노래하는 톱singing saw 및 심벌즈를 연주합니다. 그는 Aardvark Jazz Orchestra 와 Berlin Contemporary Jazz Orchestra에서 연주 했습니다.

1970 년대 초 그는 피아니스트 Alexander von Schlippenbach 와 트리오의 일부였습니다. 그 후 그는 Cecil Taylor, Harri Sjöström, Günther Christmann, Eugene Chadbourne, Peter Brötzmann, Teppo Hauta-Aho, Mats Gustafsson, Thomas Lehn, Phil Wachsmann 및 Joëlle Landre와 함께 작업했습니다. 그는 또한 Kraftwerk의 초기 화신 인 Florian Schneider와 Ebehard Kranemann과도 연주 했습니다. Lovens는 1976년부터 Paul Lytton과 함께 Po Torch라는 음반사를 운영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