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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Dave Holland의 스튜디오 앨범 - Ones All(1995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20. 5. 31.

#재즈앨범소개



가끔씩
다정해지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미소를 흘리며,

속삭이고 싶은...

와인 한 잔과 더불어,
소박한 상차림을 앞에두고...


어제는 그런 날 중의 하나였습니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가슴 속 얹혀있는 말들을
가만히 펼쳐 보일 수 있었던...

말들이 떠난 빈 공간으로
새로운 말들이
다시 가득해지겠지요.

음악도 그렇지요.

때론 가득찬 음악이
때론 고독한 음악이...


좋을 때고 있고요....

오늘의 연주는 솔로 악기로 연주되지만,
참 다정합니다.

내 영혼과 함께 듀오로 연주되는 것처럼...



영국의 Wolverhampton에서 1946년에 태어난 Dave Holland는 독학으로 4살에 우쿠렐라를 시작으로 현이 있는 악기들을 연주하는 법을 독학으로 숙지한 후 기타 학교와 베이스 기타 학교를 졸업한 후 탑 40위 내의 밴드에서 그의 직업적인 연주활동을 추구하기 위해 15살에 학교를 그만두었는데 곧 재즈에 끌렸다하네요.

베이시스트 레이 브라운이 비평가들의 투표에서 베스트 베이스 연주자로 뽑혔던 Down Beat의 기사를 본 후에 홀랜드는 레코드 가게에 가서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이 레이 브라운을 피쳐링한 몇 개의 엘피를 샀으며 베이스 연주자인 Leroy Vinnegar가 그가 다루고 있는 악기의 포즈를 취한 앨범 커버를 보고 두 개의 Leroy Vinnegar 앨범을 (Leroy Walks! and Leroy Walks Again) 산 일주일 후에 홀랜드는 베이스 기타를 아쿠스틱 베이스로 바꾸고 브라운과 비네거 이외에 차알스 밍거스와 지미 게리슨의 레코딩을 들으며 연주에 매진해, 이제는 재즈계의 레전드가 되었네요.

그가 얼마나 치열하게 그의 연주에 매진했는지, 화려한 디스코그래피를 보면 알 수도 있겠지만, 그의 시적이며 명상적인 취향은 늘 그의 음악으로 끌리게 하는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요?

오랜 세월 영혼과 음악의 동반자 색소포니스트 샘 리버스는 “아무 것도 빠뜨리지 말아라. 그가 연주하는 전부를 들어라."라고 언급하며 홀랜드의 음악을 철학적이라고 칭찬했다고 해요.

이러한 언급을 뒷받침 해 줄 그의 앨범을 소개할까요?


50년 이상을 재즈신에서 연주하고 발매했던 수많은 앨범 중에서도 손꼽을 수 있는 솔로 앨범...
1982년에 그는 Life Cycle (ECM)라는 첼로 솔로 앨범을 발매했고 Emerald Tears(1977년/ECM), Ones All (1993년/VeraBra)라는 더블 베이스로 녹음한 앨범을 발매하게 되죠.


1992년 홀랜드는 두 번 째 더블 베이스 솔로 앨범을 녹음하기위해 오랫동안 협업을 했던 ECM의 활동을 잠시 쉬며 준비하게 됩니다. 다소 추상적이었던 1977년 솔로 앨범 Emerald Tears와는 대조적으로 오늘의 앨범  Ones All(1995년)는

 

4개의 재즈 표준과 6개의 그의 오리지널과 한 트랙의 글렌 모어곡으로 구성된 11트랙을 가지고 있죠.

더블 베이스 솔로 연주라면 다소 지루할 수 있다는 편견을 넘어, 그의 영혼에서 발현되는 무수한 하모니와 리듬들에 휩싸이다 보면, 마치 다정한 사람이 오직 나만을 위해 부드럽게 읊조리는 시적 언어의 맛이 느껴진다고나 할까요?

특히 익숙한 선율들에선 더욱더....




Dave Holland의 스튜디오 앨범 - Ones All(1995년)


레이블: VeraBra vBr 2148 2/독일
녹음일: 1993년 5월
발매일: 1995년
길이: 57:10
스타일: Post-Bop
프로듀서: David and Clare Holland


Track listing(괄호 안 언급된 곡 이외에는 모두 Dave Holland 작곡)
1."Homecoming" - 4:48
2."Three Step Dance" (Glen Moore) - 5:00
3."Pork Pie Hat" (Charles Mingus) - 6:32
4."Jumpin' In" - 4:23
5."Reminiscence" - 3:22
6."Mr. P.C." (John Coltrane) - 4:53
7."Little Girl, I'll Miss You" (Bunky Green) - 6:55
8."Cashel" - 5:58
9."Blues for C.M." - 5:26
10."Pass It On" - 5:17
11."God Bless the Child" (Billie Holiday, Arthur Herzog, Jr.) - 4:36

Personnel
Dave Holland - bass


1."Homecoming" - 4:48
https://youtu.be/9RXtlH2HR94?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2."Three Step Dance" (Glen Moore) - 5:00
https://youtu.be/Zuw-6AzX9wU?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3."Pork Pie Hat" (Charles Mingus) - 6:32
https://youtu.be/8vYV3VE5Cts?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4."Jumpin' In" - 4:23
https://youtu.be/UUsQxbbQ9Sw?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5."Reminiscence" - 3:22
https://youtu.be/I9CURrfJgtM?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6."Mr. P.C." (John Coltrane) - 4:53
https://youtu.be/d5msKbzT_dY?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7."Little Girl, I'll Miss You" (Bunky Green) - 6:55
https://youtu.be/vEpSMjIdN34?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8."Cashel" - 5:58
https://youtu.be/InfA1YthoKk?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9."Blues for C.M." - 5:26
https://youtu.be/PIR9OHY6izk?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10."Pass It On" - 5:17
https://youtu.be/h9LzUCL7YOU?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11."God Bless the Child" (Billie Holiday, Arthur Herzog, Jr.) - 4:36
https://youtu.be/-xKSuNYorxc?list=OLAK5uy_mbwntnW3PU1jnL4qjwKqma_19f644Qx7Y

 

 

 

 

 

 

 

Dave Holland(1946년 10월 1일생)는 50년 동안 연주하고 녹음하고 있는 영국의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며 밴드리더이다, 그는 40년 이상을 미국에 살고 있다.
그의 작업은 솔로 공연에서부터 빅밴드까지 다양하다. 홀랜드는 2005년에 시작한 그 자신의 독립 레코딩 레이블을 운영한다. 그의 동료 재즈 음악가인 샘 리버스는 그는 그의 음악을 철학적으로 설명한다고 말했다. 샘은 " 아무 것도 빠뜨리지 말아라. 그가 연주하는 전부를 들어라."라고 언급하며... Holland는 재즈의 대가들과 함께 연주했고 몇 개의 클래식 레코딩 세션에 참가했다.
영국의 Wolverhampton에서 태어난 Holland는 독학으로 4살에 우쿠렐라를 시작으로 현이 있는 악기들을 연주하는 법을 독학했다. 그 후 기타 학교를 졸업했고 뒤이어 베이스 기타 학교를 졸업했다. 그는 탑 40위 내의 밴드에서 그의 직업적인 연주활동을 추구하기 위해 15살에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곧 재즈에 끌렸다. 레이 브라운이 비평가들의 투표에서 베스트 베이스 연주자로 뽑혔던 Down Beat의 기사를 본 후에 홀랜드는 레코드 가게에 가서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이 레이 브라운을 피쳐링한 몇 개의 엘피를 샀다. 그는 또한 두 개의 Leroy Vinnegar 앨범을 (Leroy Walks! 과 Leroy Walks Again) 샀다. 왜냐면 베이스 연주자는 커버에 그의 악기를 가지고 포즈를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주일 이내에 홀랜드는 베이스 기타를 아쿠스틱 베이스로 바꾸고 레코드들과 함께 연습하기 시작했다. 브라운과 비네거 이외에 홀랜드는 베이스 연주자 차알스 밍거스와 지미 게리슨의 레코딩으로 연습했다.
1964년에 런던으로 옮긴 후에 홀랜드는 작은 장소에서 어쿠스틱 베이스를 연주했고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나중에 비비시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메인 베이스 연주자였던 James Edward Merrett와 함께 공부했다. Merrett는 악보를 처음 보고 즉석에서 연주하도록 그를 훈련시켰으며 그에게 Guildhall School of Music and Dram에 지원하도록 추천했다. 홀랜드는 3년의 풀 타임 장학금을 받았다. 나이 20에 홀랜드는 스튜디오와 Ronnie Scott's Jazz Club과 학교에서의 바쁜 스케줄을 유지하는 한편 그가 Coleman Hawkins, Ben Webster, Joe Henderson 등의 미국 재즈 색소포니스트들에게 연주 여행을 하도록 지원해주었던 London's premier jazz club에서 종종 밴드에서 연주를 했다.
그는 또한 다른 영국 재즈 음악가들인 기타리스트 McLaughlin, 색소포니스트 Evan Parker, 악기 리드를 연주하는 John Surman, 남아프리카에서 태어났으나 런던에 기반을 둔 피아니스트 Chris McGregor, 그리고 드러머 John Stevens과 함께 연결되어 Spontaneous Music Ensemble의 1968 앨범 Karyobin에서 연주했다. 그는 또한 캐나다 태생이지만 영국에 베이스를 둔 트럼펫 연주자 Kenny Wheeler와 함께 작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Wheeler의 죽음인 2014년까지 계속되었다.
마일즈 데이비스와 함께. With Miles Davis
1968에 Miles Davis 와 Philly Joe Jones은 빌 에반스 트리오를 위해 열렸던 콤보에서 연주를 하는 Ronnie Scott's Jazz Club에서 그의 연주를 들었다 존은 홀랜드에게 데이비스가 그의 밴드에서 홀랜드를 원했다고 전했다.(나중에 론 카터로 대체된) 데이비스는 영국을 떠났다 홀랜드가 그에게 직접 접촉하기 전 2주 후 홀랜드는 Count Basie's nightclub과의 계약을 위해 뉴욕으로 날아가고자 3일 동안의 유예가 주어졌다. 그는 전에 알았던 Jack DeJohnette와 함께 약속된 전날 밤에 도착했다. 다음날 허비 행콕은 그를 클럽으로 데려갔고 그의 2년 동안의 데이비스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또한 행콕의 데이비스 밴드의 피아니스트로서의 마지막 일이었고, 그는 그 후 허니문을 위해 브라질로 떠났고 그가 아파서 계약기간 내에 돌아올 수 없자 칙 코리아에 의해 그의 자리가 교체되었다. 홀랜드의 데이비스와의 첫 번째 레코딩은 1968년 9월에 이루어졌고 그는 앨범 Filles de Kilimanjaro (with Davis, Corea, Wayne Shorter and Tony Williams)의 반을 연주했다.
홀랜드는 1970년대의 여름 까지 데이비스의 리듬 섹션의 멤버였다. 그는 앨범 In a Silent Way 와 Bitches' Brew에서 연주했다. 데이비스와 함께한 그의 세 개의 스튜디오 앨범은 모두 재즈 퓨전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가 데이비스와 함께했던 첫해에 홀랜드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주로 연주했다. 1969년의 말엽까지 데이비스의 음악이 일렉토닉과 엠프를 베이스로한 펑키스타일을 크게 늘리기 위해 더욱더 빈번하게 일렉 베이스 기타를 연주했다. (종종 wah-wah페달과 다른 일렉 효과를 가진 것으로 취급되는)
홀랜드는 또한 이 시기에 트럼펫 연주자인 데이비스의 스튜디오 녹음에만 출연했던 다른 많은 음악가들과 달리 데이비스가 함께 작업했던 그룹의 멤버였다.
소위 말하지만 데이비스의 "lost quintet"에서 Corea, Holland, DeJohnette는 1969년도 까지 활동했으며 그 후 퀸텟으로서 다시는 스튜디오 녹음을 하지 않았다. 1970년도 이 그룹의 라이브 녹음에는 퍼커션 연주자 Airto Moreira가 추가되어 1970년도 3월 7일 라이브 Live at the Fillmore East가 되었다. 2001년에 발간된 것은 About That Time이었다. Steve Grossman은 1970년 초에 Shorter 로 대체되었다. 그 후에 세컨드 키보드 연주자로서 그 그룹에 Keith Jarrett 이 들어왔고 Gary Bartz가 1970년 여름 동안에 Grossman 이 대체되었다. 그 여름 끝에 리듬과 불루스 베이스 기타리스트인 Michael Henderson이 홀란드를 대체했다.
이시엠과 1970년대 활동 ECM and the 1970s
데이비스의 그룹을 떠난 후에 홀랜드는 신속이 Corea, Barry Altschul 과 리드 연주자 Anthony Braxton가 속해있던 아방가르드 재즈 그룹인 서클(Circle) 에 들어갔다. 이것은 레이블 이시엠과의 수 십년 동안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시발점이 되었다. 몇 개를 앨범을 낸 후에 써클은 칙 코리아가 떠나자 해체되었다. 1972년에 홀랜드의 리더로서의 첫 번째 녹음 앨범인 Conference of the Birds에는 Sam Rivers, Altschul, Braxton과 함께 연주했다. 이것은 샘 리버스와의 오랜 음악적인 관계의 시작이 되었다. 이 트랙의 제목은 페르시아 슈피스트 작가인 Farid al-Din Attar의 4, 500줄의 서사시의 제목으로부터 따왔다.
홀랜드는 1970년대에 많은 다른 재즈 아티스트들의 사이드 맨과 리더로서 함께 작업했다. 1972년 6월 5일에 그는 Village Vanguard에서 Thelonious Monk와 함께 연주했고 이것은 몽크의 마지막 콘서트 중의 하나였다. 홀랜드는 레이블 Arista에서 발매 되었던 New York, Fall 1974 (1974) 과 Five Pieces (1975)를 포함한 1972년과 1976년 사이에 Anthony Braxton과 중요한 앨범 몇 개를 녹음했다.
홀랜드는 또한 색소포니스트인 샘 리버스와 친구 베이스 연주자인 Barre Phillips 와 듀오 세션으로 녹음을 했으며 솔로 베이스 앨범 Emerald Tears를 녹음했다. 1970년대에 또한 그는 John Abercrombie와 DeJohnette와 함께 했던 Gateway 트리오와 스탄 게츠를 포함한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를 했다. 게트웨이 트리오는 두 개의 영향력있는 모던 재즈 앨범을 1975년과 1977년에 발매했고 다른 두 개의 앨범을 낸 레코딩 세션동안인 1994년에 그 앨범들을 새롭게 고쳐 냈다. 사이드 맨으로서 홀랜드는 또한 록과 팝의 레코딩에도 참여했으며 1972년 가수 Bonnie Raitt의 앨범 Give It Up을 함께 작업했다. Give It Up.

1980년대 The 1980s

홀랜드는 1983년 그의 첫 번째 퀸텟을 구성했고 그것은 다음 4년이 지난 후 알토 색소포니트인 Steve Coleman과 Wheeler, 트롬보니스트인 Julian Priester (or Robin Eubanks)이 출현하는 앨범 Jumpin' In, Seeds of Time, 과 The Razor's Edge을 발매했다.
나중에 그는 데이브 홀랜드 트리오( Coleman 과 DeJohnette함께) 를 구성해서 1988년 앨범 Triplicate를 그리고 콜맨과 팀을 이룬 일렉 기타리스트 Kevin Eubanks과 드러머 Marvin "Smitty" Smith과 함께 Extensions을 발매했다. 그는 또한 첼로 솔로로 연주되는 작곡 앨범인 Life Cycle을 녹음했다. 홀랜드는 또한 계속적의 그의 또래들과 함께 콜라보를 계속해서 종종 전 세대의 재즈 아이콘들로부터의 인물들과 관계를 가졌다. 1989년에 홀랜드는 드러머 Billy Higgins 와 피아니스트 Hank Jones와 함께 The Oracle을 녹음했으며 드러머 Roy Haynes와 기타리스트 Pat Metheny 와 함께 1989년에 Question and Answer를 녹음하는데 합류했다.
1990년대와 2000년대 활동 The 1990s and 2000s
1990년대 동안에 홀랜드는 1970년대에 시작했던 제휴를 갱신해서 So Near (So Far)라는 앨범을 낸 테너 색소포니스트 Joe Henderson을 결합시켜 마일즈 데이비스에게 헌정하는 Porgy & Bess를 발매했다. 홀랜드는 또한 보컬리스트인 Betty Carter와 함께 다시 합쳐 연주여행하고 녹음한 라이브 앨범 Feed the Fire (1993)를 발매했다. 데이비스와 친구였던 허비 행콕은 홀랜드를 1972년에 그와 함께 연주 투어를 하도록 초청했다. 이 것은 나중에 The New Standard라는 앨범이 되었다. 홀랜드는 행콕의 밴드로 96년 다시 들어갔다. 그는 또한 샘 리버스의 멤버가 되기도 했다. 이것은 2008년 그래미상을 받은 The Joni Letters라는 앨범이 탄생했다.
리더로서 홀랜드는 그의 세 번째 쿼텟을 구성했고 1995년도에 Dream of the Elders를 발매했으며 이것은 비브라폰 연주자인 Steve Nelson을 그의 앙상블에 소개하게 되었다. 홀랜드는 색소포니스티인 Chris Potter, 트럼본 연주자 Robin Eubanks 와 추가로 드러머 Nate Smith 를 포함시킨 퀸텟을 구성했다. 그들의 레코딩은 Points of View, Prime Directive, Not for Nothin, Extended Play: Live at Birdland and Critical Mass가 포함되었다. 이씨엠에서 4개의 퀸텟 앨범을 추가로 발매하고 홀랜드는 데뷔했다, 그의 빅밴드를 Goes Around를 2002년에 발매한 빅밴드를 데뷔시켰다. 이 앨범은 밴드리더로서 최고의 앙상블 앨범 부분 그래미상을 첫 번째 그에게 안겼다. 두 번째 빅밴드 앨범인 Overtime (2005)은 다시 최고의 큰 밴드 앙상블 앨범 부문에서 그래미상을 안겼다. 그것은 홀랜드가 그 해 만들었던 레이블 Dare2에서 발매되었다.
2009년에 홀랜드는 소위 Overtone Quartet이라고 불리는 모든 스타들의 그룹의 공동 설립자가 되었다. 그 그룹은 베이스에 홀랜드 , 테너 색소폰에 Chris Potter, 피아노에 Jason Moran과 드럼에 Eric Harland로 이루어졌다. 이 그룹은 미국과 유럽전역을 광범위하게 연주 여행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