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앨범 The Magnificent Thad Jones(1957년)을 녹음할 당시 Thad Jones는 Charles Mingus의 레이블 Debut나 Period에서의 녹음을 이어가면서 Count Basie Orchestra에서 트럼펫 연주의 메인을 담당하고 있었지요.
Magnificent, 훌륭한, 이란 뜻 그대로, 피아니스트 Hank Jones의 동생이자 드러머 Elvin Jones 형인 트럼펫터이자 작곡가였고 밴드 리더였던, 우리가 자주 들어온 재즈 스탠더드, "A Child Is Born"을 작곡했던 Thad Jones(1923 – 1986),
얼마 전에 포스팅했던 덴마크 재즈 베이스 연주자, 밴드 리더이자 작곡가인 Jesper Lundgaard (1954년 6월 12일생)는 테드 존스의 연주에 경도되어 뮤지션으로서의 삶을 결정했을 정도로 테드는 "최고의 재즈 트럼펫 솔로이스트 중 한 명"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정도로 당시 트럼펫 연주자들 중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고 하죠.
더불어 이 앨범에는 비밥 스타일의 주창자라고 여겨지는 피아니스트 Barry Harris(1929년 12월 15일), 테드와 같은 디트로이트 출신의 테너 색소포니스트 Billy Mitchell. 색소폰 연주가 지미 히스 (Jimmy Heath) 와 드러머 알버트 히스 (Albert Heath)의 형제로 Hath Brothers로 활동했으며, John Lewis (piano), Milt Jackson (vibraphone), Connie Kay (drums)와 함께 설립했던 MJQ ( Modern Jazz Quartet)으로 잘 알려진 베이시스트 Percy Heath(1923년 4월 30일 - 2005년 4월 28일), 한 때 재즈 보컬 Abbey Lincoln의 남편이자, 마일즈 데이비스의 앨범 Birth Of The Cool의 협연자이고, 아트 블래키(Art Blakey)와 더불어 재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드러머로 평가받고 있고, 누구보다도 곡의 리듬을 잘 살려내는 연주자였던 전설적인 트럼펫터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과의 활동으로 큰 명성을 얻었던, 드러머 Max Roach(1924년 1월 10일 ~ 2007년 8월 16일)와 협연하는 5중주 연주랍니다.
전설들의 이름만 들어도 연주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소박하고, 정겨워 빙긋 미소 짓게 하는, 드러머인 Mel Lewis와 함께했던 Thad Jones / Mel Lewis Orchestra의 멋진 레코딩의 명성에도 지지 않는 테드 존스의 빈티지 앨범이랍니다.
케니 버렐이 함께 했던 Something to Remember You By도 좋았지만, 전 특히 테드 존스의 한없이 부드러운 연주를 즐감 할 수 있었던 트랙 If Someone Had Told Me와 인트로의 로치와 히쓰의 두근거림에 이어 트럼펫과 색소폰의 콜, 앤 리스폰스, 지금까지 제가 들어왔던 많은 연주자들의 연주들보다 가슴이 뛸 정도로 환상적인 연주력이 돋보였던 트랙 April in Paris, 포스팅할께요.
금방 비라도 한바탕 퍼부을 잿빛 하늘에 애교라도 부리듯 살랑이는 바람을 휘감아 흐르는 음악, 그리고 함께 감상할 님들의 응원, 참으로 즐거운 아침입니다. 늘 고맙습니다. ^^
Thad Jones의 스튜디오 앨범 - The Magnificent Thad Jones(1957년)
레이블: Blue Note BLP 1527
녹음일: 1956년 7월 9일과 14일
발매일: 1957년 1월
길이: 38:06 original LP
49:37 CD reissue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
1."April in Paris" (Vernon Duke, E. Y. Harburg) - 6:43
2."Billie-Doo" (Thad Jones) - 7:30
3."If I Love Again" (Jack Murray, Ben Oakland) - 7:27
4."If Someone Had Told Me" (Peter DeRose, Charles Tobias) - 5:51
5."Thedia" (Jones) - 10:35
6."I've Got a Crush on You"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 7:38 Bonus track on CD reissue
7."Something to Remember You By" (Howard Dietz, Arthur Schwartz) - 3:53 Bonus track on CD reissue
Recorded on July 9 (#7) and 14 (all others), 1956.
Personnel
Thad Jones - trumpet
Billy Mitchell - tenor saxophone
Kenny Burrell - guitar (track 7)
Barry Harris - piano
Percy Heath - bass
Max Roach - drums
1."April in Paris" (Vernon Duke, E. Y. Harburg) - 6:43
https://youtu.be/b3I_LckRdyw?list=PLfWNpbMTJWM9uX2cZms3zswQJ7UHdGGZ-
2."Billie-Doo" (Thad Jones) - 7:30
https://youtu.be/oHPdDgJc2zM?list=PLfWNpbMTJWM9uX2cZms3zswQJ7UHdGGZ-
3."If I Love Again" (Jack Murray, Ben Oakland) - 7:27
https://youtu.be/5kKiar1b7Wc?list=PLfWNpbMTJWM9uX2cZms3zswQJ7UHdGGZ-
4."If Someone Had Told Me" (Peter DeRose, Charles Tobias) - 5:51
https://youtu.be/4Uv9LBUUMXs?list=PLfWNpbMTJWM9uX2cZms3zswQJ7UHdGGZ-
6."I've Got a Crush on You"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 7:38 Bonus track on CD reissue
https://youtu.be/J0bkdr9JYPU
7."Something to Remember You By" (Howard Dietz, Arthur Schwartz) - 3:53 Bonus track on CD reissue
https://youtu.be/08AmJBx5SmM?list=PLfWNpbMTJWM9uX2cZms3zswQJ7UHdGGZ-
1.
Tad Jones /Thaddeus Joseph Jones (1923년 3월 28일 - 1986년 8월 20일)는 미국의 재즈 트럼펫 연주자, 작곡가 및 밴드 리더로, "최고의 재즈 트럼펫 솔로이스트 중 한 명"으로 불렸다.
전기
Thad Jones는 미시간 주 폰티악에서 1923년 3월 28일 Henry와 Olivvia Jones, 10명의 뮤지컬 (태어난 형은 피아니스트 행크 존스, 남동생은 드러머 Elvin Jones ) 가족에게서 태어났다. 독학 음악가인 Thad는 16 세에 전문적으로 공연하기 시작했다. 그는 2 차 세계 대전 (1943-46) 기간 동안 미 육군 밴드에서 복무했다.
1954년 5월 데스 모인 스행주와 오클라호마 시티에서 지역 군대와 협력 한 군 복무 후, 존스는 1954년 5월 카운트 베이시 오케스트라 의 멤버가 되었다. 그는 그와 같은 지역밴드에 서 솔리스트로 출연했다. " April in Paris ", "Shiny Stockings"및 "Corner Pocket"과 같은 유명한 곡의 솔로 연주를 했다. 그러나 Basie의 조직에 대한 그의 주요 공헌은 "The Deacon", "HRH"(런던에서의 밴드의 커맨드 퍼포먼스에 경의를 표함), "Counter Block"및 덜 알려 졌던 "Speaking of Sounds"와 같은 트랙이다. 그의 찬송과 같은 발라드 "To You"는 Duke Ellington Orchestra와 함께 Basie 밴드가 함께 녹음한 것으로, Basie With Dance와 함께 거의 모든 앨범이 표준 음악의 Jones 'uncredited arrangement를 거의 포함하고 있다.
1959 년 Jones는 Cornnet을 Thelonious Monk 의 5 번 앨범에서 연주했다.
Jones는 1963년 Basie Orchestra를 떠나 뉴욕시에서 프리랜서 편곡자이자 음악가가 되었다. 1965년 그는 드러머인 Mel Lewis가 Thad Jones / Mel Lewis Orchestra를 결성 했다. 이 그룹은 뉴욕 최고의 스튜디오 뮤지션들 사이에서 심야 늦은 밤 잼 세션으로 시작되었다. 1966년 2월 Village Vanguard에서 공연을 시작하여 12 년간 존스와 함께 계속되었다. 그들은 1978년 그래미상을 뮌헨에서 생방송으로 발표 했다. 존스는 뉴저지에 있는 윌리엄 패터슨 대학 (William Paterson College) 에서도 가르쳤으며, 현재는 리빙 재즈 아카이브 (Living Jazz Archives)의 일환으로 연필 점수와 빈티지 사진이 포함 된 Thad Jones Archive 사이트이다.
Jones의 빅 밴드 정렬 스타일은 특히 음색적 맥락에서 불협화음 보이스를 특징으로 한다는 관점에서 독특했다. 이것은 그의 큰 밴드의 멤버가 정확하게 곡을 연주 할 것을 요구 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가 쓴 촘촘한 코드는 올바르게 들리지 않을 것이다. 마이너 2와 메이저 7은 그의 목소리에 자주 등장하며 특히 전체 밴드가 길고 강력한 코드를 연주 할 때 일부는 "물린"것으로 묘사된다.
1979년 1월, Thad는 다른 미국 재즈 뮤지션들이 살고 있었던 갑자기 덴마크의 코펜하겐으로 이주하여 살기 시작했다. 그는 덴마크 라디오 큰 밴드의 리더가 되었고, 덴마크 여자 (Lis)와 결혼했다. 존스는 덴마크 라디오 빅 밴드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변화 시켰다. 결과는 코펜하겐의 몽마르뜨에서 생방송으로 들을 수 있다. 1979년 7월 Jones는 새로운 빅 밴드인 Eclipse를 결성하여 라이브 앨범 Eclipse 를 녹음했다. 피아니스트 Horace Parlan , 바리톤리스트 Sahib Shihab , 트럼펫 연주자 Tim Hagans , 트롬본 연주자 인 Richard B. Boone , 트럼본 연주자 Bjarne Thanning과 Ture Larsen, 트럼펫 연주자 Lars Togeby, 알토 색소포니스트인 Ole Thøger와 Michael Hove,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Bent Jædig 와 Jesper Lundgaard 가 베이스를 맡았다. 존스는 덴마크 라디오 빅 밴드 (Danish Radio Big Band)를 위해 작곡했으며 덴마크 코펜하겐 왕립 음악원에서 재즈를 가르쳤다. 그는 이 기간 동안 공식적으로 작곡을 공부하고 밸브 트롬본을 채택했다.
1985 년 2 월, 존스는 그의 전 지도자의 죽음에 따라 DUKE 오케스트라의 지도력을 이어 받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왔다. Thad는 Basie 밴드와 수많은 투어를 가졌으며, 보컬리스트 인 Caterina Valente 와 Manhattan Transfer 와의 녹음 및 공연을 위한 준비도 했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사임해야했다. 그는 코펜하겐에서 그의 생가의 마지막 몇 달 동안 자신의 집으로 돌아 왔고, 1986 년 8 월 20 일 Herlev 병원에서 암으로 사망했다. 나중에 그의 입술 능력으로 인해 입술 부상이 감소했지만, 작곡 및 편곡 기술이 생겨났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작곡은 "A Child Is Born".라는 표준이다. 그의 사망 당시 존스는 그의 아내 인리스 존스 (Lis Jones)와 함께 태드 (Thad, Thaddeus Joseph William Jones)라는 6 살짜리 아들을 아들을 낳았다. 그는 딸 테디 아 (Thedia)와 아들 브루스 (Bruce)를 미국에 두고 코펜하겐의 베스 트레 카 르케 고르 묘지 ( Vestre Kirkegård Cemetery)에 묻혔다.
Thad Jones에는 코펜하겐 남부의 "Thad Jones Vej"(Thad Jones Street)라는 이름의 거리가 있다. 1993 년 피아니스트인 Tommy Flanagan 은 Let's Play the Music of Thad Jones 라는 제목의 Jones 작곡 앨범을 발표했다.
2.
Barry Harris/배리 도일 해리스 (1929년 12월 15일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 태생)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 밴드 리더, 작곡가, 편곡자 및 교육자이다. 그는 비밥 스타일의 주창자이다.
이른 생활 및 경력
Harris는 4세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의 어머니는 교회 피아니스트였으며 Harris가 교회 음악이나 재즈 음악에 관심이 있는지 질문했다. 재즈를 선택한 후, 그는 Thelonious Monk 과 Bud Powell 의 음악에 영향을 받았다. 그는 공공장소에서 클럽과 무도회를 위한 연주를 했다. Harris는 그의 10 대에 Bud Powell이 연주한 솔로를 들으며 모방하고 비밥 스타일을 배웠다.
나중의 삶과 직업
1950년대
Harris는 1950년대 디트로이트에 있었고 Miles Davis, Sonny Stitt, Thad Jones와 같은 음악가들과 함께 작업했다. 그는 또한 Gene Ammons의 정기적인 피아니스트였던 Junior Mance 대신 자주 공연했다. 더하여, 해리스는 그룹의 거주 피아니스트인 Richie Powell (Bud Powell의 동생)이 자동차 충돌로 사망한 후 피츠버그로 1956년 Max Roach와 간단히 함께 여행했다.
1960년대
해리스는 Cannonball Adderley의 5 중주로 연주했으며 심지어 그들과 함께 텔레비전에서 연주할 기회가 있었다.
Harris는 1960년 뉴욕으로 이주하여 재즈 교육자이자 연주자가 되었다. 뉴욕에서 근무하는 동안 Harris는 공연과 녹음을 통해 Dexter Gordon, Illinois Jacquet, Yusef Lateef 및 Hank Mobley와 협력했다.
1965 년에서 1969 년 사이, Harris는 Village Vanguard 에서 Coleman Hawkins와 광범위하게 공연했다.
1970년대
1970년대 Harris는 New Jersey의 Weehawken 에 있는 Monk와 함께 재즈의 후원자인 Baroness Pannonica de Koenigswarter의 집에서 살았으며 동료 피아니스트의 지난 몇 년 동안의 논평을 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었다.
해리스는 또한 1974년에 뉴욕 재즈 레퍼토리 컴퍼니 (The Jazz Repertory Company)에서 리허설을 위해 몽크 (Monk)를 공연했다.
1970년대 중반까지 Harris와 그의 밴드 멤버는 유럽 도시와 일본에서 콘서트를 개최했다. 일본에서는 Yubin Chokin 콘서트홀에서 2일 동안 공연을 했으며, 그의 공연은 Xanadu Records가 발표한 앨범으로 수록 되었다.
1980년대
1982년부터 1987년까지 Harris는 뉴욕의 8 번가에있는 Jazz Cultural Workshop을 담당했다.
Harris는 1989년 다큐멘터리 영화 ' Thelonious Monk : Straight, No Chaser ( Clint Eastwood 제작)'에 출연하며 Tommy Flanagan 과 함께 듀엣 공연을 했다.
1990년대
Harris는 토론토 소재 피아니스트이자 교사인 Howard Rees와 협력하여 독창적인 하모니 및 즉흥 연주 시스템과 강의 과정을 기록한 일련의 비디오 및 워크북을 제작했다.
2000년 - 현재
2000년에, 그는 배리 해리스 - 비밥의 정신에서 윤곽을 잡았다.
Harris는 전 세계에서 계속해서 공연하고 가르친다. 그가 여행하지 않을 때 그는 보컬리스트, 피아노 학생 및 기타 악기를 위해 뉴욕시에서 매주 음악 워크숍을 개최한다.
Harris는 19개의 앨범을 리드 아티스트로 녹음했다.
재즈 문화 극장
Larry Ridley, Barry Harris, Jim Harrison, Frank Fuentes는 1982년부터 재즈 문화 극장을 설립하는데 협력했다. 맨해튼의 28 번가와 29 번가 사이의 상점가에 있는 뉴욕시의 368 번가에 위치하고 있다. 저명한 재즈 아티스트와 잼 세션을 주최하는 공연장이다. 또한 Barry의 음악 수업에서는 보컬리스트와 악기 연주자가 각각 별도의 세션에서 가르쳤다. 몇몇 예술가는 Barry를 포함한 그의 앨범에 녹음했다. For the Moment. Jazz Cultural Theatre에 출연한 많은 음악가들과 주목할 만한 재즈 음악가 중 한 명은 베이시스트 Larry Ridley, 기타리스트 Ted Dunbar , 피아니스트 Jack Wilson, 트럼펫 연주자 Bill Hardman , 테너 색소폰 연주자 Junior Cook, 트럼펫 연주자 Tommy Turrentine , 알토 색소폰 연주자 Charles McPherson, 피아니스트 Mickey Tucker 테일러 색소폰 연주자인 Clifford Jordan, 기타리스트 Mark Elf, 알토 색소폰 연주자 Lou Donaldson, 드러머 Vernier Fournier, 베이시스트 Hal Dotson, 베이시스트 Jamil Nasser, 피아니스트 Chris Anderson , 피아니스트 Walter Davis, Jr., 피아니스트 Michael Weiss, 탭 댄서인 Lon Chaney와 Jimmy Slyde, Francis Paudras (피아니스트 Bud Powell의 전기 작가), 은색 벤틀리 세단을 클럽 앞에 두고있는 유명한 재즈 후원자인 Baroness Pannonica de Koenigswarter가 있다. Jazz Cultural Theatre (JCT)는 1987년 8월 14일까지 임대가 만료되고 집세가 늘어날 때까지 5 년 동안 활발한 활동을 즐겼다. Barry는 자신의 재즈 기악 및 보컬 수업을 뉴욕시, 일본 및 유럽의 다른 장소로 옮겼으며, 전 세계적으로 헌신적인 학생이 늘고 있다. 많은 이들이 현재 이스라엘 태생의 뉴욕 출신의 재즈 기타리스트 Roni Ben-Hur, 아르메니아 비밥 피아니스트 Vahagn Hayrapetyan, 이탈리아 출신의 형제 Luigi (알토 색소폰) 및 Pasquale Grasso (기타) 등의 전문가이다.
이론적 개념
해리스는 수년 동안 성문화된 방법론과 재즈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을 개발해 왔다. Charlie Parker와 Bud Powell이 사용하는 멜로디 및 하모니 개념 / 기법을 중심으로 한 그의 접근 방식은 메이저 및 마이너 6th 코드와 팔라듐 스케일 (예 : Beap Major, Bebop Dorian 및 Bebop Mixolydian, 또는 주요 6th 감소, 마이너 6 위, 그리고 지배적인 7 점)을 멜로디와 하모니를 만드는 기초로 삼았다.
예를 들어, 비밥 메이저 스케일은 5 번째와 6 번째 스케일 사이에 여분의 음표가 있는 주요 스케일이다. 이 음계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연습은 D 메이저 6th 코드를 D 감소 된 7th 코드로, C 메이저 6th 첫 번째 반전으로, D 감소 된 7th 첫 번째 반전으로, C 메이저 6th로 두 번째 반전 등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규모를 올려라. 드롭 2와 드롭 3과 같은 음성을 이 방식으로 위아래로 적용하면 재즈곡을 통해 음색을 지정하거나 "편집"할 때 정적 보이스를 연주하는 것과 달리 이동에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한다. 동일한 개념이 마이너 6 번째 축소 된 스케일에도 적용된다. 관련된 음소거 (또는 음표)가 메이저 또는 마이너 6th 코드 보이스에서 사용된 후 해결된 개념 (또는 메이저 또는 마이너 6th 코드 노트가 관련된 7th 코드에서 사용 된 후 " 해결됨)은 움직임을 만드는 추가 방법이다.
Harris는 주요 6th 코드와 7th 코드의 관계를 강조한다. 둘 다 같은 4 개의 음표를 공유하며 어떤 음표가 저음으로 간주되는지에 따라 다르다. 마이너 6th 코드와 절반 감소 된 7th 코드 간에는 동일한 관계가 발생한다. 즉, C minor6과 A minor7b5는 거의 상호 교환 가능하다.
재즈 하모니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은 또한 감소된 7번째 코드와 지배적인 7번째 코드와의 관계에 크게 의존한다. 감소 된 7번째 코드를 활용하여 그는 피아니스트와 기타 연주자가 반주에서 더 큰 자유와 자신의 말로는 "화음이 아닌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화음의 비율을 공식화했다.
그의 근본 척도는 주요 6 번째 감소 척도이지만, 중요하지 않은 6 번째 감소, 지배적인 7 번째 감소, 지배적인 7 개의 평균 5 감소된 척도가 중요하다. 이 개념을 확장한 Barry는 모든 화음 변경 (편평하고 날카로운 9 's, 날카로운 11 's, 평평한 13 's 등)을 트라이톤의 마이너 6 번째 감소 된 스케일 (G7altered의 마이너 6 번째 감소 된 스케일)에 연관시킨다. 해리스는 2008년 스페인에서 실시된 이 클리닉에 대한 YouTube 동영상에서 주요 6 점 감소 규모를 가르치고 들을 수 있다.
프란스 엘센 (Frans Elsen)은 헤이그의 왕립 음악원 (Royal Conservatory of Music)에서 수년간 배리 해리스 워크샵을 통해 비디오를 찍었다. 그는 헤이그에서 해리스가 가르치는 기술을 대표하는 54 편의 비디오로 편집했다.
3.
William Melvin Mitchell (1926 년 11 월 3 일 – 2001 년 4 월 18 일)은 미국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였다.
경력
Mitchell은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에서 태어났다. 그와 그의 가족은 디트로이트로 이주하여 Cass Tech에서 초기 음악 교육을 받았다. 그는 또한 디트로이트 출신인 트럼펫터 Thad Jones와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Gene Ammons를 대체하여 우디 허먼의 빅밴드뿐만 아니라 여러밴드에서 연주했다. 1949년에 Mitchell은 Thad Jones와 함께 여러 녹음을 했을뿐만 아니라 Milt Buckner 밴드로 녹음했다.
1951년부터 1954 년까지 Mitchell은 디트로이트의 Blue Bird Inn 에서 하우스 밴드를 이끌었다. 밴드는 드러머 올리버 잭슨과 올리버의 형제인 베이시스트 알리를 포함하여 Terry Pollard , Beans Richardson 및 Elvin Jones 의 4 중주로; Thad Jones를 포함하는 5 중주, 1953 년에 몇 달 동안 Miles Davis의 게스트 솔로이스트로 활동했다.
1956년부터 1957년까지 그는 큰 밴드에서 Dizzy Gillespie 와 함께 연주했다. 1957 년부터 1961년까지 그리고 1966 년부터 1967 년까지 Mitchell은 Count Basie 와 함께 연주했다. 1960년대 초 그는 Al Gray 와 함께 그룹을 공동으로 이끌었고 Al Gray Billy Mitchell Sextet는 1962년에 Down Beat 잡지의 새로운 밴드 상을 수상했다. Mitchell은 유럽에서 Kenny Clarke / Francy Boland Big Band 와 함께 공연하고 녹음했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 그는 짧은 시간 동안 Stevie Wonder의 음악 감독이었다. 2001년 뉴욕 록빌 센터에서 사망했다.
1980년대 Optimism Records로 경력을 쌓은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키보드 연주자 인 Billy Mitchell과 혼동해서는 안된다.
4.
Percy Heath/퍼시 히스 (1923년 4월 30일 - 2005년 4월 28일)는 미국의 재즈 베이스 연주자로 1943 년에 히스 브라더스 (Hath Brothers)를 결성한 색소폰 연주가 지미 히스 (Jimmy Heath) 와 드러머 알버트 히스 (Albert Heath)의 형제였다. 히스는 Modern Jazz Quartet 또한 Miles Davis, Dizzy Gillespie, Charlie Parker , Wes Montgomery 및 Thelonious Monk 와 함께 작업했다.
전기
히스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 윌밍턴에서 태어났으며, 어린 시절을 필라델피아에서 보냈다. 그의 아버지는 클라리넷을 연주 했으며 그의 어머니는 교회 합창단에서 노래를 불렀다. 그는 8세 때부터 바이올린 연주를 시작했으며 지역에서 노래를 불렀다. 그는 1944년에 군대에 징집되어 Tuskegee Airmen의 일원이 되었지만 전투는 보지 못했다.
전쟁이 끝나고 음악을 하기로 결정한 그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사고 필라델피아의 Granoff School of Music에 입학했다. 곧 그는 주요 예술가들과 함께 도시의 재즈 클럽에서 연주했다. 1948년 시카고에서, 그는 그의 형제와 함께 Milt Jackson 앨범에 Howard McGhee Sextet의 멤버로 녹음했다. 1940년대 후반에 뉴욕으로 이사한 후 Percy와 Jimmy Heath는 Dizzy Gillespie 의 그룹과 함께 작업한 것을 발견했다. 이 무렵 조니 모리 (Joe Morris) 밴드 멤버이자 조니 그리핀 (Johnny Griffin) 과 함께 활동했다.
Gillespie big band, 피아니스트 John Lewis, 드러머 Kenny Clarke, Milt Jackson, 베읏시스트 Ray Brown과 영구 그룹을 결성하기로 결심했다.
그들은 AllMusic.com이 말한 것처럼 Gillespie 밴드 공연에서 그들의 에피소드로 이미 알려지게 되었다. 결국 나머지는 MJQ ( Modern Jazz Quartet) 로 알려지게 될 것이다. 브라운이 그의 아내 Ella Fitzgerald 의 악대에 합류하기 위하여 그룹을 떠났을 때, 히스는 결합하고 그룹은 1952년에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Connie Kay 는 곧 나중에 Clarke를 대체했다. MJQ는 1974 년에 해산 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연주되었다. 그것은 1981 년에 개혁되었고 1993 년에 마지막으로 녹음되었다. 1975년 Percy Heath와 그의 형제들은 피아니스트 Stanley Cowell 과 히스 브라더스를 결성했다. 그는 나중에 이 공연에서 베이스 대신 첼로를 연주하기도 했다.
2003년 80세 때 Heath는 Daddy Jazz 레이블을 통해 첫 번째 앨범을 밴드리더로 발표했다. A Love Song라는 제목의 이 앨범은 격찬을 받았으며 그의 저명한 경력을 위한 피팅 코다fitting coda/정확한 종결부 역할을 수행했다. 그것은 알버트 히스 (Albert Heath) 형제, 피아니스트 피터 워싱턴 ( Peter Washington), 피아니스트 Pat 패튼 (Jeb Patton)과 함께 연주했다.
Percy Heath는 Southampton, New York 에서 82번째 생일을 2일 남기고 뼈암으로 사망했다. Heath는 그가 사랑하는 Montauk Point(몬토크갑(岬): 미국 New York주 동남부, Long Island 동쪽 끝의 곶)의 해안선을 따라 오랫동안 활동했던 그 지역의 음악 활동가들의 선봉장이자 열렬한 베이스 연주자였다. 그는 지역 사회와 그의 동료 어부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2006년 5월 27일, Montauk Point의 터틀 코브 (Turtle Cove)에 있는 기념탑으로 5000 파운드 돌로 된 기념패를 세웠다. 이 기념식에는 부인인 June과 3 명의 아들이 참석했다.
5.
맥스웰 리뮤얼 로치 (Maxwell Lemuel Roach, 1924년 1월 10일 ~ 2007년 8월 16일)는 미국의 재즈 음악가이다. 타악기 연주자로 유명하며 작곡도 하였다.
아트 블래키(Art Blakey)와 더불어 재즈 역사상 가장 위대한 드러머로 평가받고 있는 맥스 로치(Max Roach)는 누구보다도 곡의 리듬을 잘 살려내는 연주자로서 전설적인 트럼페터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과의 활동으로 큰 명성을 얻었던 아티스트이다.
1924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너주에서 태어난 맥스 로치는 가스펠 싱어였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을 접할 수 있었다. 10살 때부터 드럼을 치기 시작하여 타고난 감각으로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했던 그는 18살 때부터 클럽에서 정기적인 공연을 펼치며 전문연주자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후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와의 짧은 연주활동 기간 중 그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았던 맥스 로치는 43년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의 앨범에 참여하여 안정된 연주를 펼침으로서 재즈계의 관심을 얻어냈다.
이후 베니 카터(Benny Carter),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듀크 엘링턴(Duke Elington) 등 거장들의 앨범에 초빙되어 사이드맨으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담당했던 그는 49년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의 명반 [Birth Of The Cool]에 참여함으로서 재즈 팬들로부터 가장 주목받는 드러머로 자리 매김 했다.
맥스 로치는 54년부터 트럼페터 클리포드 브라운과 활동하며 더욱 좋은 연주를 들려주었다. [Max Roach and Clifford Brown, Vol. 1,2]를 비롯하여 [Clifford Brown & Max Roach], [A Study in Brown], [Jam Session] 등 클리포드 브라운의 대표작들로 꼽히고 있는 일련의 작품들도 모두가 드러머 맥스 로치의 탄탄한 연주가 뒤받침 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56년 클리포드 브라운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어쩔 수 없이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나서야 했던 맥스 로치는 이후 케니 도햄(Kenny Dorham),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 등과 손을 맞추며 [Max Roach Plus Four]와 같은 좋은 앨범을 발표하기도 했다.
50년대 후반부터 실험적인 재즈에 관심을 보였던맥스 로치는 많은 프리재즈의 음반에 참여하여 보다 진취적인 연주를 선보였다. 61년에는 그의 대표작중 하나인 [Percussion Bitter Sweet]를 발표하였는데 이 앨범은 에릭 돌피(Eric Dolphy), 부커 리틀(Booker Little), 애비 링컨(Abbey Lincoln)등의 실험적 뮤지션이 참여한 가운데 맥스 로치의 정확하고 감각있는 드러밍이 곁들여진 훌륭한 작품이었다.
62년에는 재즈 보컬리스트 애비 링컨과의 결혼으로 재즈계에 커다란 화제가 되었다.
이후 맥스 로치는 소니 클락(Sonny Clark) 트리오와 활동하며 여러 레코딩을 선보였지만 6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슬럼프에 빠져 한동안 별다른 활동 없이 조용한 시기를 보냈다. 70년에는 애비 링컨과도 이혼을 하고 말았다.
70년대 후반 좀더 아방가르드적인 재즈에 심취하게 된 맥스 로치는 아치 쉡(Archie Shepp), 세실 테일러(Cecil Tayler), 안토니 브랙스톤(Anthony Braxton) 등의 뮤지션들과 함께 하며 여러 앨범들에 참여하여 건재함을 과시했다.
80년대 접어들어 그는 그의 딸 맥신 로치(Maxine Roach), 테너 색소포니스트 오딘 포프(Odean Pope), 세실 브리지워터(Cecil Bridgewater) 등과 활동하며 [Scott Free], [Bright Moments], [To the Max]과 같은 후기 명작들을 발표하였지만 예전과 같은 명성을 얻지는 못하였다.
90년대 이후에도 그는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였으며 현재까지도 작곡과 공연에 몰두하며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그의 드럼연주는 많은 후배 뮤지션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항상 탐구하는 모습으로 새로운 시도를 보였던 그의 학구적인 자세는 오늘날 젊은 연주자들에게도 좋은 귀감이 되고 있다.
맥스 로치와 케니 클락은 재즈 드럼의 발전을 촉발시킨 중요한 인물들이다. 그중 맥스 로치의 경우 그간의 베이스 드럼의 울림에 의한 강력한 액센트 대신 라이드 심벌을 이용한 방식으로 비트를 강조했는 데, 이러한 시도는 당시로선 보기 힘든 것이었다. 이런 시도로 인해 드러머들은 보다 다양한 리듬 만들기가 가능해졌고 연주 접근방식 역시 응용이 다채롭게 될 수 있었다.
맥스 로치는 1924년 1월 10일 노쓰 캐롤라이나주 뉴랜드에서 맥스웰 레뮤엘 로치(Maxwell Lemuel Roach)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맥스 로치의 어머니는 가스펠 싱어였는데, 이 때문에 그는 어머니로부터 음악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가 드럼을 치기 시작한 건 10살때부터다. 이때부터 그는 맨해턴 음악학교에서 정규 교육을 받으며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았다. 이렇게 해서 18살 무렵엔 찰리 파커(Charlie Parker)나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등과 함께 Minton's Playhouse나 Monroe's Uptown House 잼에 참여해 일찍부터 네임밸류를 쌓기에 이른다.
맥스 로치는 1943년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 등과 함께 레코딩을 하는 데 이것은 그로선 첫 데뷔앨범이 되는 것이었다. 1945년에는 찰리 파커가 이끄는 그룹에 가입해 일련의 앨범들을 공개했다. 그러는 한편 적지않은 수의 재즈 뮤지션 음반에도 참가해 좋은 연주를 들려주었는데, 그 중 마일스 데이비스의 Birth of the Cool은 대표적인 앨범 중 하나이다.
맥스 로치는 1943년 콜맨 호킨스(Coleman Hawkins) 등과 함께 레코딩을 하는 데 이것은 그로선 첫 데뷔앨범이 되는 것이었다. 1945년에는 찰리 파커가 이끄는 그룹에 가입해 일련의 앨범들을 공개했다. 그러는 한편 적지않은 수의 재즈 뮤지션 음반에도 참가해 좋은 연주를 들려주었는데, 그 중 마일스 데이비스의 Birth of the Cool은 대표적인 앨범 중 하나이다.
맥스 로치는 찰스 밍거스와 함께 1952년 데뷔(Debut)라는 레이블을 설립해 Massey Hall 공연 등 재즈사에 길이 빛나는 일련의 앨범들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곤 1954년 하워드 럼지(Howard Rumsey)의 라이트하우스 올 스타스(Lighthouse-All Stars)와 레코딩을 하고 이어서 LA로 가 퀸텟을 조직했다. 그가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과 조직한 브라운/로치 퀸텟은 에마시(EmArcy) 레이블에서 50년대 하드밥을 대표할 수 있는 주옥같은 작품들을 공개하며 재즈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56년 클리포드 브라운이 사고로 죽자 깊은 슬픔에 빠져 잠시 음악을 중단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케니 도햄(Kenny Dorham),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 등과 팀을 이루어 새로운 모습으로 재즈계에 등장했다.
이즈음 맥스 로치는 싱어 애비 링컨(Abbey Lincoln)과 알게 되어 그녀의 재능을 한껏 펼칠 수 있도록 음악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이 둘은 1962년 결혼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1970년에 헤어지고 맥스 로치는 또다른 류의 드럼 프로젝트를 조직하는 데 그것이 바로 M'Boom이다. 이 팀은 기타나 베이스, 또는 관악기 등 일반적인 멜로디 악기는 철저히 배제한 채 오로지 10개의 퍼커션으로 이루어진 타악기 앙상블이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았다. 퍼커션들로만 모인 이 프로젝트는 각각 멜로디와 리듬 등을 맡아 타악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데에서 음악사적인 의의가 매우 크다.
70년대로 들어서며 맥스 로치는 앤서니 브랙스턴(Anthony Braxton), 아치 솁(Archie Shepp), 세실 테일러(Cecil Taylor) 등과 교류하며 아방가르드적인 사운드도 연주했다. 80년대엔 오데인 포프(Odean Pope), 세실 브릿지워터(Cecil Bridgewater), 타이론 브라운(Tyrone Brown) 등과 쿼텟을 조직해 예전과는 또 다른 형태의 연주를 추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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