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뮤지션

Charles McPherson (1939 년 7 월 24 일 출생)은 미주리 주 조플린에서 태어난 미국 재즈 알토 색소폰 연주자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11. 18.

 

 

 

 

 

 

 

 

 

50 년 이상 동안 색소폰 연주자 인 Charles McPherson은 재즈에서 가장 표현력이 뛰어나고 존경받는 연주자 중 하나이다. 블루스와 비밥에 뿌리를 둔 그의 풍부한 음악 스타일은 여러 세대의 음악가와 청취자에게 영감을 주었다.

McPherson1939 7 24 일 미주리 주 Joplin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나이에 음악에 대한 사랑을 키웠다. 어린 시절 피아노를 연주 할 때마다 피아노를 실험하기 시작했다. 그는 중서부와 남서부의 밴드를 특색으로 삼은 Joplin의 여름 콘서트에도 참석했다. 이 콘서트에서 그는 색소폰의 사운드와 모양에 특히 매혹을 느꼈으며 강한 인상을 얻었다.

McPherson1948 년에 9 살 때 디트로이트로 이주했다. 당시 디트로이트는 미국에서 가장 활기찬 재즈 공동체 중 하나였다. 그의 새 집은 미래의 멘토인 피아니스트 Barry Harris와 그의 친구이자 미래의 밴드 메이트인 트럼펫 연주자 Lonnie Hillyer와 같은 동네였다. 또한, McPherson은 유명한 Blue Bird Inn 재즈 클럽의 블록 내에 살게 되었다.

"내가 살았던 지역에 배리 해리스 (Barry Harris)5 분 거리에 있었다. Lingnie Hillyer라는 이름의 트럼펫 연주자는 Mingus와 함께 오랫동안 연주를 했다. 그 당시에는 디트로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재즈 클럽이었던 블루 버드 (Blue Bird)라고 불리는 거리에서 몇 블록 떨어진 재즈 클럽이 있었다. 그래서 모든 장소에서 디트로이트만큼이나 크고 흥미진진한 지역의 재즈 클럽과 같은 거리였다. 당시 하우스밴드는 Barry Harris 피아노, Pepper Adams는 바리톤 색소폰, Paul Chambers 또는 Beans Richardson (베이스), Elvin Jones는 하우스 드러머였다. " 고 그는 회상했다.

12 세 때 그의 학교 밴드에서 flugelhorn과 트럼펫을 연주한 후 McPherson13 세의 알토 색소폰으로 전환했다. 그 시점에서 재즈에 대한 지식의 대부분은 Swing 시대의 인기 있는 빅 밴드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또한 당시 알토 색소폰 연주자인 Johnny Hodges와 같은 훌륭한 솔리스트를 잘 알고 있었다. McPherson은 동급생의 추천을 기반으로 십대 초반에 Charlie Parker의 음악을 처음 들었다. 이 새로운 음악에 대한 강력한 이론 지식이 없어도 그는 비밥이 그가 연주하고 싶은 스타일이라고 즉시 알았다.

"어느 날 나는 작은 사탕 가게에 있었고 거기에 녹음이 있는 주크박스가 있었고 Charlie Parker가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 감탄사를 연발하며 내 돈을 넣고 이 사람을 들려줘! ' 라고 말을 했다. 그리고 나는 Charlie Parker South of the Border로부터 국경의 " Tico-Tico "를 들었을 때 나는 몹시 놀랐다. 나는 13 살 또는 14 살이었고 그 시점부터 '바로 이거야. 라고 그게 다'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변화나 화음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단지 아이였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내가 해야 할 방식이라는 것을 즉시 알았다. " 라고 회고했다.

그때부터 McPherson은 디트로이트의 재즈 문화에 빠져 자신의 음악 스타일을 모델링하고 그의 위대한 음악가들에게 훈련을 받았다. 15 세에 그는 배리 해리스 (Barry Harris)와 함께 공부하기 시작했으며, 디트로이트 래리 틸 음악 학교 (Larry Teal School of Music)에서 색소폰을 공부했다. McPhersonHillyer, Roy Brooks, Donald Walden, Louis Hayes 등 미래의 다른 재즈 유명인들과 함께 Motown 전설 및 Motown 하우스 리듬 섹션, 베이시스트 James Jamerson 및 드러머였던 Richard "Pistol"Allen와 함께 연습 및 공연을 시작했다.

 

.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돈을 모으는 것이었다 ... 우리는 다락방을 빌렸다. 우리는 7 개 또는 8 개의 열쇠를 가지고 있었고, 밤에는 언제든지 누구든지 들어 갈 수 있었다. 그곳에는 드럼 세트와 피아노가 있었고, 몇 시간 후에 아무도 거기에 없었던 비즈니스 지구인 이웃에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아침 2시에 가서 세션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아직 명망이 있었던 음악가들과 연주할 수 없었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었던 최선의 방법이었다.“

19 세 때 McPherson은 디트로이트 전역에서 정기적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는 곧 1950 년대 후반에 디트로이트에서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수많은 동시대인들과 합류했다. 1959 년 뉴욕으로 이주한 McPherson은 앞으로 12 년간 지속 된 Charles Mingus와의 관계를 시작했다.

1960 년대 중반, McPherson은 해리스 (Harris)와 트럼펫 예술가 (Art Farmer)를 비롯한 다른 뮤지션과 더 자주 녹음하기 시작했다. McPherson이 처음으로 녹음한 Bebop Revisited 1964 년에 제작되어 Carmell Jones가 트럼펫, Barry Harris가 피아노, Nelson Boyd가베이스, Albert "Tootie"Heath가 드럼을 연주했다. 나중에 McPhersonHarris와 당시에 Miles Davis 's 밴드 회원으로 재직한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George Coleman을 포함한 자신의 그룹과 더 많은 작업을 시작했다.

1972 McPhersonMingus와의 연주를 그만두고 계속 리더로, 그리고 사이드 맨으로 계속해서 여행하고 녹음했다. 그는 1978 년 샌디에고로 이주했으며 이후 미국 및 해외에서 활동가 겸 교육자로서 활발한 경력을 쌓았다. 1988 McPherson은 여러 장면에서 Charlie Parker의 색소폰 목소리로 Clint Eastwood 영화 Bird 의 사운드 트랙에 등장했다. 그는 현재까지 70장이 넘는 음반을 리더이자 사이드 맨으로 연주 해왔다. 그의 가장 최근 녹음인 Love Walked In 은 피아노 Bruce Barth,베이스의 Jeremy Brown, 드럼의 Stephen Keogh2016 2 월에 발매되었으며, 2017 McPherson은 곧 다큐멘터리 재즈 작가와 인터뷰를 가졌다.

전설적인 재즈 뮤지션들은 "재즈 역사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 경력이 있다.”

McPherson은 미국, 유럽, 아프리카, 남미 및 일본 전역을 돌아 다녔다. McPherson은 위에서 언급한 아티스트 외에도 Pepper Adams, Nat Adderley, Toshiko Akiyoshi, Randy Brecker, Jaki Byard, Carnegie Hall Jazz Band, Ron Carter, Paul Chambers, Alan Dawson, Kenny Dorham, Kenny Drew, Billy Eckstine, Tommy Flanagan, Lionel Hampton, Tom Harrell, Billy Higgins, Sam Jones, Clifford Jordan, Duke Jordan, Brian Lynch, Wynton Marsalis and the Lincoln Center Jazz Orchestra, Pat Martino, Cecil McBee, Jay McShann, Mulgrew Miller, James Moody, Dannie Richmond, Red Rodney, Cedar Walton, Phil Woods, Snooky Young 등 많은 다른 재즈 뮤지션과 공연 및 녹음했다.

McPherson은 또한 활동적인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의 최근 대규모 작품인 Sweet Synergy Suite 는 샌디에고 재단의 Creative Catalyst Fund에서 기부한 작품이다. 작품은 비밥과 아프로 - 라틴 음악을 발레와 모던 댄스 스타일로 융합 시켰으며 McPherson의 음악과 Javier Velasco의 안무를 특징으로 했다. 2015 2 San Diego Ballet에서 초연되었다. 2016 년에 McPhersonSan Diego Ballet의 레지던트 작곡가로 임명되었다. 이 직책에서 그는 Velasco와 계속해서 협력하여 혁신적인 새로운 작품을 제작할 것이다.

출연자 및 작곡가가 이 외에도 McPherson은 존중 받고 수요가 많은 교육자이다. 2014 년 줄리어드 재즈 아티스트 디플로마 앙상블 (Jeilliard Jazz Artist Diploma Ensemble)의 게스트 코치로 활동했다. 그는 암스테르담 음악원, 베이커 스 필드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노스 리지의 캘리포니아 주립대 학교, 샌 마르코스의 캘리포니아 주립대 학교, 하르 트 (Hartt) 대학교의 미국 고등학교, 단과대 및 종합 대학의 임상가였다. 뉴저지 주립 대학, 뉴 스쿨, 북 일리노이 대학교, Royal Academy of Music (런던), San Diego State University, 스탠포드 대학, SUNY Purchase, 템플 대학교, UCLAThelonious Monk Institute, 샌디에고의 캘리포니아 대학, 노스 텍사스 대학, 북부 콜로라도 대학, 위스콘신 음악원 등에서 가르쳤다.

2015 5 , McPherson은 샌프란시스코 주립 대학의 캘리포니아 주립대 학교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의 뛰어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성취와 차세대 뮤지션의 멘토링에 대한 영향력 있는 역할을 했다." 2016 6 , 드러머 Albert "Tootie"Heath는 매년 "Don Redman의 전통에서 재즈의 자산으로 일하는 음악가 정신을 가진 인류애 및 존엄성을 자랑하는 재즈의 전설"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음악 및 교육 분야에서 일하는 Don Redman Jazz Heritage Award를 수상했다. 최근에 2017 McPherson은 오랜 예술적 우수성, 음악력과 아름다움의 승리를 지능 내구성의 강점으로 육성 한 그의 생애를 생각하면서 소카 대학교에서 "The Duke"상을 수상했다.

McPherson은 현재 그의 아내인 Lynn과 함께 샌디에고에 살고 있으며 그는 공연, 녹음, 작곡 및 강의에 대한 적극적인 일정을 유지한다. 그는 재즈에서 존경받는 강력한 힘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는 여전히 "색소폰과 음악에 매우 매료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