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엔 남쪽도 비 예보 소식은 있던데.
어제부로 파트 타임 일을 그만두었어요.
어찌어찌해서 지난주에
동서식품에서 주최하는
문학기행에 참여한 소감은
부지런히 내가 가고 싶은 길을
가야겠다, 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죠.
오늘부터는
가게를 본격적으로 알아보려는데
제가 원하는 지역엔
가게 얻기가 하늘에 별따기.
요즈음 그곳이 군산에서 가장 핫한 지역이라서.
만약 가게 얻기가 수월치 않으면
당분간 그 지역에서
파트 타임일을 하면서
차근차근 알아볼까도 해요.
인생은
소풍 마감일이 당장 내일이 될 수도 있는 일,
마지막 순간까지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쉼 없이 나아가야 하는 일,
결과는
하늘의 뜻이겠지요.
오늘 이 음악을 들으며
또 한 번
다짐하게 되네요.
Scott LaFaro의 앨범 – The Legendary Scott LaFaro(1978년)
연주 경력은 단지 6년이었지만 베이스 연주를 재 정의하는 혁신적인 접근법, 짭은 시간에 베이스 연주가 불가능하리라고 여겨졌던 "안으로 끌어들이고 또 밖으로 이탈하는" 연주법등 많은 베이스 연주의 다양한 가능성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진 재즈 베이시스트 스캇 라파로(1936년 4월 3일 – 1961년 7월 6일), 그를 따르는 후대의 베이시스트들에게 많은 영감을 불어넣었다고 알려져 있죠.
LaFaro 는 Newport Jazz Festival에서 스탄 게츠와 동반 4일 후 Geneva와 Canandaigua 사이의 U.S. Route 20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했는데 그의 죽음은 빌 에반스 트리오와 함께 빌리지 뱅가드에서 녹음 후 단지 10일 후였죠.
LaFaro의 죽음은 빌 에반스에게 감정적인 혼란을 가져왔고 드러머 폴 모션에 따르면 "슬픔으로 마비되어" "충격에" "마치 유령처럼" 이라고 라파로의 죽음 후의 빌 에반스를 언급했다고 하지요. 말하자면 에반스는 그와 라파로와 거의 뗄라야 뗄 수 없는 노래 "I Loves You Porgy"를 혼자서 연주했으며 몇 달 동안 은둔하게 되었다는 사실도 재즈사의 기록으로 남아있지요.
오늘은 스캇 라파로의 앨범 The Legendary Scott LaFaro를 감상해볼까요?
Scott LaFaro의 앨범 – The Legendary Scott LaFaro(1978년)
레이블: Audio Fidelity – UXP-106-AF /일본
녹음일: 1957년 12월
발매일: 1978년
스타일:Cool Jazz, Bop
프로듀서: Sidney Frey
Tracklist
A1 Making Whoopee 5:25
A2 In Your Own Sweet Way 5:05
A3 onilisor 4:10
A4 Come Rain Or Shine 5:35
B1 Blackeyed Peas 3:25
B2 I Could Have Danced All Night 3:30
B3 Yesterdays 4:30
B4 Blues 4:05
Credits
Bass – Scott LaFaro
Drums – Johnny Whited*
Piano – Pat Moran (2)
Reissue Producer, Coordinator – Ryuichi Kaku
Notes
Recorded December 1957 in Chicago.
Partial reissue of This Is Pat Moran.
A1 Making Whoopee 5:25
https://youtu.be/DVcTcdQh-3E?list=PLsKa_z0IoBbd2dkccX8JtZ_32SVwUHhdC
B2 I Could Have Danced All Night 3:30
https://youtu.be/FSUbmwuikVo?list=PLsKa_z0IoBbd2dkccX8JtZ_32SVwUHhdC
Scott LaFaro /Rocco Scott LaFaro (1936년 4월 3일 – 1961년 7월 6일)은 미국 재즈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며 Bill Evans Trio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초기의 삶
New Jersey의 Irvington에서 태어난 LaFaro는 음악 가족에게서 자랐다.(그의 아버지는 많은 빅밴드에서 연주했다. 그의 가족은 스캇이 5살 때 유뇩 제네바의 그의 부모님들의 고향으로 이사했다. 그는 초등학교에 다닐 때 피아노를 시작했고 중학교에서 베이스 클라리넷을 시작했고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는 테너 색소폰으로 바꾸었다. 그는 대학에 들어가기 전 여름에 더블 베이스를 집어들었는데 음악 교육을 전공하기 위해 요청 되었던 현악기를 배워야했기 때문이다. 뉴욕 Ithaca에 있는 이타카 칼리지에서 공부했던 약 3개월 후 라파로는 베이스 연주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종종 이타카 시내 State Street에 있는 College Spa and Joe's Restaurant에서 그룹으로 연주를 하곤 했다.
후반기의 삶과 경력
LaFaro는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에 들어갔지만 그가 Buddy Morrow와 그의 빅밴드에 가입했을 때인 2학년의 초기에 학교를 떠났다. 그는 전국 투어를 한 후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조직을 떠나 로스앤젤레스 음악 신에서의 그의 행운을 찾기로 결정했다. 거기서 그는 빠르게 일을 찾았고 젊은 베이스시스트 중 최고의 음악가로 알려졌다. 라파로는 열정적으로 훈련했고 대부분의 그의 날들을 악기 연습을 하는데 보냈다. 그는 그의 재능을 증가시키기 위해 클라리넷 북을 사용하여 연습했다. 베이스시스트 Red Mitchell 또한 라파로에게 집게와 중지를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하여 어떻게 현을 뜯는지 가르켰고 이것을 라파로는 꾸준한 연습을 통해 기술을 증진시켰다. 라파노는 1958년 대부분을 시간을 피아니스트이자 퍼커셔니스트인 Victor Feldman의 빅밴드와 보냈다. 1959년에 Chet Baker, Stan Kenton, Cal Tjader, Benny Goodman같은 많은 유명한 재즈 뮤지션들과 많은 즉흥 연주를 한 후 라파로는 동쪽으로 돌아와 그 당시 마일즈 데이비스의 육중주단을 떠난 빌 에반스와 조인했다. 라파로는 그의 연주의 성격이 된 대위(對位) 선율적 연주를 개발하고 확장했던 바로 드러머 폴 모션과 빌 에반스와 함께한 트리오였다. Evans, LaFaro, 그리고 Motian은 트리오에서 아주 평등한 세 명의 생각들을 분명히 했다. 분명한 대화를 나누지 않고도 종종 그들의 음악적 아이디어들은 유기적으로 결합되곤 했다. LaFaro의 베이스 연주의 비범성은 이 개념을 가능하게 했다. 1960년 후반에 LaFaro의 연주는 그의 악기에서 전에 들을 수 없었던 성숙된 수준으로 올라와 있었다. 그는 베이시스트로서 많은 요구를 받았다. 그는 1961년 1월 오넷 콜맨의 베이스시트로 찰리 헤이든을 대체했다. 한동안 헤이든과 라파로는 아파트를 공유했다. 1061년 봄에 라파로는 빌 에반스 트리오와 함께하는 즉흥 연주 사이에 스탄 게츠의 밴드에서도 연주했다.
그 당시 무렵 그는 마일즈 데이비스가 그를 고용하는데 흥미를 가져 마일즈 데이비스로부터 제안하는 환영 카드를 또한 받았다. 1961년 6월 빌 에반스 트리오는 2주 동안의 공연을 뉴욕에 있는 Village Vanguard에서 하기로 했다. 빌리지 뱅가드의 우두머리들이 그들의 멋진 연주에 대한 소문을 들었던 까닭이다. 6월 25일 마지막 공연은 전체적으로 라이브로 녹음되어 2개의 앨범, 모든 재즈 역사상 가장 최고의 라이브 재즈 녹음이라고 여겨지는,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 와 Waltz for Debby로 발매되었다. 이 녹음들은 라파로에게 그의 베이스 연주에 대한 높은 평판을 받게 했다.
죽음
LaFaro 는 Newport Jazz Festival에서 스탄 게츠와 동반 4일 후 Geneva와 Canandaigua 사이의 U.S. Route 20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그의 죽음은 빌 에반스 트리오와 함께 빌리지 뱅가드에서 녹음 후 단지 10일 후였다.
LaFaro의 죽음은 빌 에반스에게 감정적인 혼란을 가져왔다. 드러머 폴 모션에 따르면 "슬픔으로 마비되어" "충격에" "마치 유령처럼" 이라고 라파로의 죽음 후의 빌 에반스를 언급했다. 폴 모션에 따르면 에반스는 그와 라파로와 거의 뗄라야 뗄 수 없는 노래 "I Loves You Porgy"를 혼자서 연주했다. 에반스는 또한 라파로의 죽음 후 몇 달 동안 은둔하게 되었다.
라파로의 사후 아이템들
2009년에 University of North Texas Press 는 라파로의 여자 형제 Helene LaFaro-Fernandez 에 의해 완성된 라파로의 전기인 Jade Visions을 출판했다. 그것은 그의 녹음 작업의 확장된 디스크그래프를 포함했다.
2009년에 Resonance Records 는 밴드 리더로서 라파노로가 출연한 첫 번째 앨범인 Pieces of Jade를 발매했다. 이 앨범은 1960년 후기에 리허설 동안의 "My Foolish Heart"를 에반스와 라파로가 22분 동안 연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피아니스트 Don Friedman과 드러머 Pete LaRoca와 함께 라파로의 쇼 케이스라 할 수 있는 1961년 동안의 뉴욕시에서 녹음된
5개의 선택된 녹음이 포함되었다.
유산
비록 라파로의 연주 경력은 단지 6년이었지만 라파로의 베이스 연주를 재 정의하는 혁신적인 접근법, 짭은 시간에 베이스 연주가 불가능하리라고 여겨졌던 "안으로 끌어들이고 또 밖으로 이탈하는" 연주법등 많은 베이스 연주의 다양한 가능성을 소개한 것으로 그를 따르는 후대의 베이시스트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었다.
베이스 연주자 찰리 헤이든은 이것에 관련해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내가 L.A.에 있을 때 나와 Scotty LaFaro 는 함께 기거했어요. 그는 몇 시간 동안 연습하곤 했어요. 그는 그가 썼던 낮은 음자리표의 곡을 Sonny Rollins를 위해 썼어요. 나는 그를 감탄하며 그의 연주를 보기 위해 갔던 뉴욕에서 스카티와 아주 가까운 친구가 되었어요, 스카티에 폴은 또한 Five Spot에서도 연주했죠 스카티가 25살에 죽임을 당했다는 사실에 나는 망연자실했어요. 나는 몇 달동안 연주를 할 수 없었어요. 나는 폴이 나중에 자신이 나의 연주를 처음 들었던 것은 스카티가 그를 끌고 오넷과 함께 연주하는 위대한 베이스 연주자를 들으러 가자고 했었기 때문이라는 말을 들은 후에야 나는 그가 나의 연주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를 알 수 있었죠."
— Charlie Haden, in Ethan Iverson, "Interview with Charlie Haden", Do The Math (Blog)
2014년 3월 5일 Geneva 시청은 매년 그 도시에서 라파노의 생일인 4월 4일을 "Scott LaFaro Day"로 공표했다. 2014년 4월 4일에 "Scott LaFaro Drive" 라는 이름을 딴 도시의 거리에서 라파로의 ㅇ산을 기념하는 다양한 공식적인 행사가 있었다.
조직 위원회는 정기적으로 "Scott LaFaro Day"에 재즈 공연을 포함한 다른 많은 행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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