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뮤지션

Krzysztof Komeda (1931년 4월 27일 – 1969년 4월 23일27 Krzysztof Trzciński — )는 폴란드 영화음악 작곡가이며 재즈 피아니스트이다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5. 21.







Krzysztof Komeda (1931427196942327 Krzysztof Trzciński )는 폴란드 영화음악 작곡가이며 재즈 피아니스트이다. 아마 영화 음악에서 그의 작곡으로 가장 잘 알려진 코메다는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영화인 Knife in the Water (1962), Cul-de-sac (1966), The Fearless Vampire Killers (1967), Rosemary’s Baby (1968)의 영화 음악들을 작곡했다.

Komeda의 앨범 Astigmatic (1965)은 가장 중요한 유럽재즈 앨범중의 하나로 넓게 여겨지고 있다. 영국의 비평가 Stuart Nicholson은 이 앨범을 독특한 유럽의 미학의 출현과 함께 뛰어난 미국인들의 접근으로부터 변화를 기록한 앨범.”으로 묘사했다.

전기 Biography

Krzysztof Trzciński로 태어나 그는 낮 동안에 병원에서의 일을 하는 것과 음악가로서 일하는 자신을 구분하는 수단으로 대학 졸업 후 부터 그의 무대 이름으로 코메다를 택했다. 그는 CzęstochowaOstrów Wielkopolski에서 자랐고 1950년에 Gymnasium (high school) for Boys를 졸업했다. 학교에 있는 동안에 그는 음악과 시 클럽에 참석했다. 고등학교 후 그는 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Poznań에 있는 메디컬 아카데미에 들어갔다. 그는 6년 동안의 공부를 끝마쳤고 1956년에 의학 박사학위를 얻었다. 그는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되기로 선택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그의 유명한 명연주자가 되려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음악 레슨을 받았다. 그는 8살에 Poznań 음악당conservatorium 의 멤버가 되었으나 2차 세계 대전이 그의 계획을 좌절시켰다. 코메다는 음악 이론을 탐험했고 이 기간 동안에 그리고 그 후에 1950년 까지 피아노 연주를 배웠다. 그러나 그는 지난 6년의 손실을 깨달았다. 코메다는 가볍고 춤을 추는 음악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Ostrów Wielkopolski에 있는 gymnasium (high school)에서 스윙 베이스 연주자로 이미 잘 알려진 같은 학교 시절의 졸업생인 Witold Kujawski를 만났다. Komeda-Trzciński가 재즈와 친밀하게 만든 것은 Kujawski였다. 그리고 그는 코메이다를 Kraków에 데려갔다. 카타콤catacombs이라고 불리는 폴란드 재즈의 낭만시대는 스포트라이트를 그 즈음에 받고 있었다. 콘서트는 대중적으로 그때는 존재하지 않았다. Matuszkiewicz, Borowiec, Walasek and Kujawski같은 유명한 음악가들의Kraków에 있는 Witold의 전설적인 작은 아파트에서 열리는 잼 세션은 스스로 참석했다.

몇 년 후에 코메다가 Andrzej Trzaskowski의 비밥에 매료 되었던 이유는 분명했다. 유명한 음악가들과 나누는 우정과 재즈에 대한 매력은 음악과 그의 연결을 강하게 만들어 주었다. 비록 그는 전문적인 의사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전쟁 전 처음엔 폴란드 재즈 밴드, Matuszkiewicz, Trzaskowski, Kujawski가 중심이 되고 KrakóŁódź가 속했던 Melomani의 개척자로서 일했다. 나중에 그는 Poznań 출신의 다양한 팝 그룹과 함께 연주했다. 그들 중의 하나는 Jerzy Grzewiński의 그룹이었고 그것은 곧 딕시랜드(전통 재즈의 일종) 밴드로 변형되었다. 코메다는 19568월에 Sopot에서 열린 I Jazz Festival에서 Grzewiński 와 함께 나타났으나 그는 색소포니스트 Jan Ptaszyn Wróblewski와 비브라폰 연주자 Jerzy Milian과 함께한 공연으로 성공을 성취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딕시랜드는 그 당시의 코메다의 기대치에 닿지 못했다. 그는 모던 재즈에 더 매료되어 있었다. 이 열정 덕택에 코메다의 식스텟은 만들어졌다. Krzysztof Trzciński는 그가 처음으로 후두과학 병원에서 일할 때 코메다를 무대 이름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그의 동료로부터 재즈에 관심을 드러내길 원했다. 재즈는 'the thaw' 시대에 공산주의자 당국과 마찰을 빚는 시대였다. 재즈는 그들에게나, 폴란드 사회에서는 나이트클럽으로 부터 파생한 싸고 의심이 되는 음악으로 간주되었다.

코메다의 식스텟은 모던 재즈를 연주하는 첫 번째 폴란드 재즈 그룹이었고 그것의 선두 공연들은 폴란드에 재즈를 위한 길을 열었다.

그는 유럽전통과 관련된 재즈를 연주했다. 이것은 그 당시에 두 개의 가장 인기 있는 그룹의 통합이었다. The Modern Jazz Quartetthe Gerry Mulligan Quartet. I Sopot Jazz Festival13년 후에 Krzysztof Trzciński의 예술적인 개성은 좀더 성숙되었고 날카로웠으며 시적인 서정성을 가지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Krzysztof는 시적인 것을 찾았고 그는 그 자신 안에 있는 슬라브적 서정주의와 폴란드 음악적 전통 안에서 재즈를 표현하려는 개성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그는 시적인 분위기를 만드는데 뛰어났고 어떻게 많은 관중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알았다. 그의 음악은 독특한 톤과 명백한 스타일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