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The Jimmy Giuffre 3의 앨범 - The Easy Way(195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5. 5.

#1959년 앨범

The Jimmy Giuffre 3의 앨범 - The Easy Way(1959년)




                                                   Jimmy Giuffre



웨스트 코스트와 쿨 재즈의 중심인물이었던 Jimmy Giuffre(1921년 4월 26일 – 2008년 4월 24일)은 미국 재즈 클라리넷, 색소포니스트, 작곡가 그리고 편곡가로 음악가들 사이의 인터플레이 중 즉흥 연주 형식을 예상하며 공간을 허용하는 재즈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그의 첫 번째 트리오는 기타리스트 Jim Hall과 더블 베이시스트 Ralph Peña(나중에 Jim Atlas로 교체된)과 함께였는데 이 트리오는 Giuffre가 "블루스를 베이스로 한 민속 재즈"라는 더빙을 하는 모험을 감행한 것으로 유명하며 비록 쿨 재즈의 중심에 섰으나 Giuffre는 1961년 피아노 연주자 폴 블레이와 더블 베이시스트 스티브 스왈로우와 함께 새로운 트리오를 구성했고 좀 더 자신의 클라리넷 연주에 초점을 맞추며 연주활동을 했는데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얼마 후에 몇몇의 비평가와 팬들과 재즈 역사에서 중요한 음악가들은 그들은 Albert Ayler 또는 Archie Shepp과 같은 공격적인 모드로 프리 재즈를 접근 한 것은 아니지만, 좀 더 조용하게 실내악을 닮은 프리 재즈 형식을 취하는 연주를 했다고 자주 언급되었다.

즉 이 트리오의 멜로디, 하모니와 리듬들의 탐험은 여전해 당시의 재즈에 있어서 상당한 충격을 준 셈이며 Giuffre, Bley와 Swallow 는 결국 완전히 프리 재즈의 즉흥적인 음악을 탐험한 것으로 유럽에서의 프리 즉흥 연주의 붐에 몇 년간 앞선 연주를 한 것이다라는 평을 들었다 한다.

오늘은 그의 1959년 발매한 앨범 The Easy Way를 함께 감상해볼까요?

기타리스트 짐홀과 베이시스트 레이 브라운과 혼이라니, 참 특이한 트리오의 구성이었으며 Giuffre은 클라리넷과 테너와 바리톤을 번갈아 가며 연주하네요. 쿨 사운드, 듣기 참 편안했죠.






위키에서)
The Easy Way 는 미국 재즈 작곡가이며 편곡자인 Jimmy Giuffre이 1959년 레이블 Verve를 통해 발매한 앨범이다.
올뮤직의 Ken Dryden은 "Jimmy Giuffre의 50년대 후반에서 60년대 초반의 작은 앙상블들의 녹음은 그의 서정적 음색과 친밀한 실내악 재즈로 명성을 얻었다."라고 언급했다. All About Jazz 의 Joshua Weiner는 "Giuffre과 Hall 사이의 영혼적인 인터플레이는 전형적인 트리오의 형태였지만 Brown(Ray Brown – bass)에 대해선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는 Oscar Peterson 트리오의 구속에서 벗어난 것을 기뻐하는 것처럼 소리를 내며 Giuffre의 강하고 스윙적이며 진동적인 사운드의 개념에 딱 맞는 연주를 한다,"라고 언급했다.



The Jimmy Giuffre 3의 앨범 - The Easy Way(1959년)

레이블: Verve MGV 8337
녹음일: 1959년 8월 6일과 7일
발매일: 1959년
길이: 40:14
스타일: Cool/Chamber Jazz
프로듀서: Ken Drunker


Track listing(언급된 것 이외에는 모두 Jimmy Giuffre의 작곡)
1."The Easy Way" – 5:56
2."Mack the Knife" (Kurt Weill, Bertolt Brecht) – 4:54
3."Come Rain or Come Shine" (Harold Arlen, Johnny Mercer) – 4:32
4."Careful" (Jim Hall) – 6:30
5."Ray's Time" – 7:00
6."A Dream" – 2:09
7."Off Center" – 4:41
8."Montage" – 1:51
9."Time Enough" – 2:41

Personnel
Jimmy Giuffre – clarinet, tenor saxophone, baritone saxophone
Jim Hall – guitar
Ray Brown – bass





https://youtu.be/xFGraShjM60?list=PLUq1x2kPMstFrqXSc7sHmyWiBaqLFoClm






James Peter Giuffre (/ˈdʒuːfri/, Italian pronunciation: [dʒufˈfrɛ];19214262008424)은 미국 재즈 클라리넷, 색소포니스트, 작곡가 그리고 편곡가이다. 그는 프리 즉흥 연주의 형식을 예상하며 음악가들 사이에 자유로운 인터플레이를 허용하는 형식의 재즈를 개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전기

Jimmy Giuffre는 텍사스 달라스에서 이탈리아 시실리 출신인 Joseph Francis Giuffre

Everet McDaniel Giuffre의 아들로 태어났다. Giuffre는 달라스 기술 고등학교와 North Texas State Teachers College (University of North Texas College of Music)를 졸업했다. 그는 처음에 Woody Herman의 빅밴드의 편곡자로서 알려졌으며 그는 "Four Brothers" (1947)를 작곡했다. 그는 웨스트 코스트 재즈와 쿨 재즈의 중심인물이었다. 그는 Shorty Rogers Shelly Manne과 함께 풀타임 All Star로서 1951Howard RumseyLighthouse All Stars의 멤버가 되었다. 캘리포니아 Hermosa 비치의 The Lighthouse1952년과 53년에 웨스트 코스트 재즈의 중심지였다. 이 기간 동안에 그는 the All Stars를 위한 성공적인 작곡들을 하며 Rogers 와 많은 협연을 했다. the Lighthouse All Stars에 의한 첫 번째 발매된 녹음은 그와 Rogers가 함께 "Big Boy" 이름으로 웨스트 코스트 재즈 차트에 오르지는 못했다. 그것은 즉시 로스앤젤레스에서 힛트를 했다. 그는 19539월에 밴드를 떠나 솔로 활동을 하기 전 Shorty Rogers and His Giants의 멤버가 되었다. Giuffre 는 테너와 바리톤 색소폰에 뛰어난 연주를 했다.

그의 첫 번째 트리오는 기타리스트 Jim Hall과 더블 베이시스트 Ralph Peña(나중에 Jim Atlas로 교체된)과 함께였다. 그들은 Giuffre"The Train and the River"가 텔레비전 특별 재즈 사운드라는 프로그램에 방영되었을 때인 1957년 작은 힛트를 쳤다. 이 트리오는 Giuffre"블루스를 베이스로 한 민속 재즈"라는 더빙을 하는 모험을 감행했다. 같은 동료 클라리넷 연주자 Pee Wee Russell과 간단히 "Blues"란 제목으로 느긋한 잼 세션이라는 특별한 매치를 하기도 했다.

Atlas 가 트리오를 떠났을 때 Giuffre는 그 대신에 밸브 트럼보니스트 Bob Brookmeyer를 대체했다. 이 특별한 악기는 부분적으로 Aaron Copland에 의해 영감을 받았다. 그룹은

1958년에 Newport Jazz Festival에서 영화화된 재즈 영화 Summer's Day에서 "The Train and the River"곡을 연주했다. 1959년에 Giuffre는 홀과 베이시스트 Buddy Clark를 이끌고 로마에서 콘서트를 했고 Gerry Mulligan의 밴드와 이익금을 나눴다. 1961년에, Giuffre는 피아노 연주자 폴 블레이와 더블 베이시스트 스티브 스왈로우와 함께 새로운 트리오를 구성했고 좀 더 자신의 클라리넷 연주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그룹은 활동하는 동안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으니 후에 몇몇의 비평가과 팬들과 재즈 역사에서 중요한 그룹들 사이의 음악가들 사이에서 언급되었다. 그들은 Albert Ayler 또는 Archie Shepp과 같은 공격적인

모드나 크게는 아니지만 프리 재즈를 탐험했고 좀 더 조용하게 실내악 음악을 닮은 연주를 했다. 이 트리오의 멜로디, 하모니와 리듬들의 탐험은 여전해 재즈에 있어서 상당한 충격을 준 셈이다.

올뮤직의 탐 쥬렉은 " 이 트리오의 녹음은 60년대 초기 재즈의 또 다른 측면을 보여주는 가장 필수적인 것들 중의 하나"라고 언급했다.

Giuffre, BleySwallow 는 결국 완전히 즉흥적인 음악을 탐험한 셈이며 유럽에서의 프리 즉흥 연주의 붐에 몇 년간 앞선 연주를 한 것이다. 쥬렉은 "그들의 마지막 녹음 Free Fall

정말 급진적인 음악이었고 아무도 준비하지 못했던 것을, 그들의 음악을 아직 받아들이지 못했을 때 이 그룹은 세트를 위해 오직 35센트를 받았던 그 밤의 직후에 그룹은 해산되었다. "라고 언급했다.

1970년대 초기에 Giuffre는 베이시스트 Kiyoshi Tokunaga 과 드러머 Randy Kaye 와 함께 새로운 트리오를 구성했다. Giuffre는 그의 연주 목록에 베이스 플루트와 소프라노 색소폰을 추가했다.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는 Pete Levin을 포함하는 후반기 그룹은 전자 베이스를 연주하는 Bob Nieske과 함께 Tokunaga로 대체되었다. 이 그룹은 이탈리아 레이블 Soul Note를 통해 3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1970년대 동안에 Giuffre는 재즈 앙상블의 수장으로 뉴욕 대학에 고용되었으며 색소폰과 음악 작곡으로 개인적인 레슨을 제공했다. 1990년대에 Giuffre 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연주했다. 그는 Joe McPhee와 함께 녹음했으며 Bley Swallow와 트리오를 부활했다.(비록 스왈로우는 베이스 기타로 교체했고 이 그룹은 다른 사운드를 내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

GiuffreNew England Conservatory of Music에서 가르쳤다. 그는 파킨슨 병으로 고통받았고 마지막 몇 년동안은 더 이상 공연할 수 없었다. Giuffre2008424, 87번째 생일 2일 전에 메사추세츠에서 급성 폐렴으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