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즈 뮤지션

Terje Rypdal /노르웨이 기타리스트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4. 19.

Terje Rypdal (born 23 August 1947)는 노르웨이 기타리스트이며 작곡가이다. 그는 노르웨이 재즈 공동체의 중요한 멤버이며 기타리스트 Ronni Le Tekrø와 Mads Eriksenas "N3"와 함께하는 콘서트를 해왔다.

경력 Career

Terje Rypdal in Warsaw in 2005

Rypdal은 오슬로에서 태어났으며 작곡자이자 오케스트라의 리더의 아들이었다. 그는 아이였을 때 클래식 피아노와 트럼펫을 공부했고 그가 십대에 들어갔을 때 기타를 독학했다. The Vanguards의 록 기타리스트 Hank Marvin의 영향에서 시작한 Rypdal은 1968년에 재즈 쪽으로 왔으며 Jan Garbarek의 그룹에 가입했고 후에는 조오지 러셀의 식스텟과 오케스트라에 조인했다.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한 중요한 스텝은 1969년 독일의 바덴바덴에서 펼쳐 진 프리 재즈 페스티발의 참가였고 거기서 그는 Lester Bowie에 의해 이끌어진 밴드의 일부가 되었다. 오슬로 대학과 음악당에서의 그의 음악적 공부동안에 그는 뮤지컬 Hair의 노르웨이 버전의 오케스트라를 이끌었다. 그는 재즈 중심의 음악과 클래식 작곡들을 둘다 종종 레이블 ECM과 녹음했다. (몇 개는 립달의 기타연주가 들어있지 않다.)

그의 작곡 "Last Nite"와 "Mystery Man"은 Michael Mann의 영화 Heat에서 보여지며 같은 이름으로 사운드 트랙에 포함되어 있다.

개인적인 삶 Personal

Rypdal은 노르웨이 가수 Inger Lise Andersen/Rypdal과 결혼했으며 (1969–1985)그들에게는 회계 감사관인 Daniel (1970)과 일렉트로 음악가 Marius (1977)인 두 아들이 있다. Rypdal은 1988년에 Elin Kristin Bergei (born 28 May 1955과 다시 결혼했다. 그들은 두 명의 아이들 Ane Izabel (1988)과 기타리스트 Jakob Rypdal (1989)이 있다. 그들은 . (as of 2013) Tresfjord에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