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t Sims의 스튜디오 앨범 Down Home(1960년)
Zoot Sims의 스튜디오 앨범 Down Home(1960년)
오늘은 색소포니스트 Zoot Sims의 클래식, 완벽한 쥬크박스, 눈부신 스윙감으로 빛나는 앨범이라는 Down Home를 감상해볼까요?
이 앨범은 주트 심즈의 13번째 앨범으로 걷는 베이스 라인, 중간 범위의 코드 및 즉석 멜로디를 동시에 연주하는 " 3 손 "스윙 스타일로 잘 알려진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 Dave McKenna(1930 년 5 월 30 일 – 2008년 10월 18일)와의 인터플레이로 특히나 주목받았던 앨범이랍니다. 스윙 시대의 대표적인 스탠더드 넘버들이 이들의 연주에 활짝 꽃피는 듯한 분위기가 연상되는 앨범이었지요. 우울할 때 들으면 저절로 치유되는 연주,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니, 마음까지 흔들거리겠지요. 내가 당신을 위해 울어준다고 하면서도 어쩌면 연주는 이렇게 신나게 들리는지, 사랑스런 연인에게 굿나잇이라고 하면서도 어찌 이렇게 들썩들썩 할 수 있는지, 신기했던 연주였답니다. 여하튼 스윙감이 넘쳐나서, 제가 빙긋 웃게 되네요.
Zoot Sims의 스튜디오 앨범 Down Home(1960년)
레이블: Bethlehem Records
녹음일: 1960년 6월 7일
발매일: 1960년 7월
길이: 1:12:44
프로듀서: Teddy Charles
Track listing
1. "Jive at Five" Count Basie, Harry "Sweets" Edison 5:18
2. "Doggin' Around" Edgar Battle, Ray Evans 4:39
3. "Avalon" Buddy DeSylva, Al Jolson, Vincent Rose 4:29
4. "I Cried for You" Gus Arnheim, Arthur Freed, Abe Lyman 6:50
5. "Bill Bailey" Hughie Cannon 5:17
6. "Goodnight, Sweetheart" Jimmy Campbell, Reginald Connelly, Ray Noble 4:22
7. "There'll Be Some Changes Made" Billy Higgins, W. Benton Overstreet 5:24
8. "I've Heard That Blues Before" Zoot Sims 5:26
9. "There'll Be Some Changes Made" (Alternate take) Billy Higgins, W. Benton Overstreet 6:46
10. "Jive at Five" (Alternate take) Count Basie, Harry "Sweets" Edison 6:17
11. "Doggin' Around" (Alternate take) Edgar Battle, Ray Evans 3:36
12. "Avalon" (Alternate take) Buddy DeSylva, Al Jolson, Vincent Rose 4:09
13. "Goodnight, Sweetheart" (Alternate take) Jimmy Campbell, Reginald Connelly, Ray Noble 5:09
14. "Bill Bailey" (Alternate take) Hughie Cannon 5:02
Personnel
Zoot Sims – tenor saxophone
George Tucker – double bass
Dannie Richmond – drums
Dave McKenna – piano
https://youtu.be/G9ag5YWhovQ?list=PL44sjmoqwv2gX4o5E5NvBoOgmo_6u5qh1
John Haley "Zoot" Sims (1925년 10월 29일 – 1985년 3월 23일)은 미국 재즈 색소포니트이다. 주로 테너를 연주하지만 알토 그리고 후에는 소프라노도 연주했다. 그는 Woody Herman의 빅 밴드의 "Four Brothers" 색소폰 섹션에서 명성을 얻었으며 후에는 긴 솔로 연주 경력을 즐겼고 종종 같은 색소폰은 연주하는 Gerry Mulligan과 Al Cohn, 트럼본 연주자 Brookmeyer와 협연했다.
전기
Sims 는 1925년 캘리포니아의 연애 쇼의 공연자인 Kate Haley 와 John Sims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쇼단의 댄서였고 Sims는 그의 아버지가 가르쳐준 많은 스텝들을 기억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했다. 공연자의 가족으로 자라면서 그는 이른 나이에 드럼과 클라리넷을 배웠다. 그의 형은 트럼보니스트 Ray Sims이다.
Lester Young의 발자취를 따라서 Sims는 그 만의 혁신적인 테너 색소포니스트로서 자신을 개발해갔다. 그의 전 경력을 통해 그는 고등학교 입학 후 1년 만에 학교를 그만둔 후 Kenny Baker 와 Bobby Sherwood와 함께 연주를 시작해 빅 밴드들과 협연했다. 그는 1943년 Benny Goodman과 함께 연주했으며 1944년에는 Sid Catlett의 4중주단에서 그의 아이돌 Ben Webster을 대신했다.
Sims는 1944년에서 1946년까지 미국의 공군에서 하사로서 복무한 후 Artie Shaw, Stan Kenton, Buddy Rich의 밴드에서 연주하는 음악인으로 돌아왔다. 그는 Woody Herman의 "Four Brothers"의 멤버 중 하나였다. 그는 자주 그 자신의 콤보를 이끌었고 후에
Mulligan's Concert Jazz Band가 된 그의 친구 Gerry Mulligan의 육중주단과 함께 연주여행을 했다. 심즈는 1962년에 소련에 연주여행을 한 베니 굿맨과 다시 합쳤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심즈는 Al Cohn과 함게 5중주단의 공동 리더로서 길고 성공적인 파트너쉽을 가졌으며 이들은 "Al and Zoot"라는 이름아래 녹음을 했다. 이 그룹은 뉴욕시의 Half Note Club에서 주로 연주했다. 테너 색소폰을 연주하기를 좋아했지만 그는 또한 알토와 후에는 그의 공연에 소프라노 색소폰을 추가했다. 심즈는 흥행주 Norman Granz의 레이블 Pablo Records을 통해 일련을 녹음을 하게 되었다. 그는 또한 Jack Kerouac의 몇 몇의 녹음에도 참여했다.
Sims 는 그가 캘리포니아에서 Kenny Baker 밴드에서 연주하는 경력 초기에 "Zoot" 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 이름은 후에 The Muppet Show에서 색소폰을 연주하는 인형 캐릭터인 Muppet 과 아주 잘 어울리게 되었다.
Sims은 1975년 자신의 데뷔 앨범과 동일한 이름을 채택했던 가수 Phoebe Snow에 의해 쓰여진 곡 "Poetry Man",에서 30초의 솔로를 연주했다.
Zoot Sims 는 1985년 3월 23일 뉴욕에서 암으로 사망했고 뉴욕 Nyack에 있는 Oak Hill Cemetery에 매장되었다.
Dave McKenna/데이브 맥케나 (1930 년 5 월 30 일 – 2008년 10월 18일)는 주로 독주 피아니스트이자 " 3 손 "스윙 스타일로 알려진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이다. 그는 재즈 피아노의 진화에 중요한 인물이었다.
직업
15 세 때, McKenna는 Charlie Ventura (1949)와 Woody Herman의 오케스트라 (1950 -'51)와 함께 큰 밴드에서 일했다. 그는 벤 투라 (1953 ~ '54)로 돌아오기 전에 군대에서 2 년을 보냈다. 그는 Al Cohn , Eddie Condon Stan Getz , Gene Krupa , Zoot Sims , Joe Venuti 와 Bob Smith 와 Bobby Hackett 와 함께 스윙과 딕시 랜드 환경에서 일했다. McKenna는 1955 년 첫 솔로 앨범을 발표했다. 1980 년대에는 Boston의 Copley Plaza Hotel에서 피아니스트로 일했다.
녹음
McKenna는 ABC-Paramount Records (1956), Epic (1958), Bethlehem (1960), Realm (1963)으로 시작하여 1958 년에서 2002 년까지 광범위하게 녹음했다. 그는 컴백 앨범 Solo Piano를 포함해 1970 년대 Chiaroscuro Records 에 여러 곡을 녹음했다. 1979 년 Concord Jazz 레이블로 데뷔한 그는 솔로이스트와 그룹 멤버로 많은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Maybeck Recital Hall의 라이브를 녹음한 Concord's 42-disc 시리즈의 두 번째 볼륨에 나타난다. 그의 마지막 녹음인 "An Intimate Evening With Dave McKenna," 은 Arbors Records에서 2002 년에 발매되었다.
뮤지컬 스타일
McKenna의 음악 스타일은 자신의 곡 선택 및 세트 선택과 관련된 두 가지 주요 요소에 의존하며 이를 연주하는 방법이 "3 손 흔들림"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의 연출은 보통 멜로디에 대한 여유 있고 개방적인 성명서로 시작되었다. 또는 발라드에서 자유롭게 연주되고 풍부하게 조화된 곡이다. 그는 종종 주제를 두 번째로 명시하여 점차 더 조화를 이루거나 더 강한 맥박을 가져 왔다.
그의 즉흥 연주는 3 개의 동시 레벨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 걷는 베이스 라인, 중간 범위의 코드 및 즉석 멜로디. McKenna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피아노의 가장 낮은 영역을 자주 사용하는 베이스 라인은 종종 더블베이스 연주자의 프레이징을 시뮬레이트하기 위해 레가토가 아닌 것으로 연주 되었다. 베이스가 너무 낮아서 스트레치를 실행 불가능하게 만들 수없는 경우, 오른손 또는 양손의 엄지와 검지로 화음을 연주했다. 때로는 왼손 엄지손가락으로 연주되는 저음의 상단에 3 분의 1과 7 분의 1로 구성된 가이드라인을 추가하기도 했다. 오른손의 나머지 손가락으로 그는 멜로디를 연주하고 화려한 색조, 블루스 릭 및 주류 재즈 아이디어를 특징으로 하는 즉흥적 인 라인을 만들었다. 결과는 한 사람의 창조적 통제하에
있는 3 피스 밴드의 사운드였다.
McKenna는 왼손으로 베이스 리듬 (루트 / 다섯 번째 / 다른 간격), 셋째 및 일곱 번째로 구성된 4- 투 - 바 "스트 럼"을 연주하면서 리듬 재즈 기타리스트의 사운드를 에뮬레이트 했다. 이 패턴은 10 분의 1 간격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이유는 보이스가 자주 "깨진" 아르페지 에이션 (arpeggiated) 되었기 때문이다. 상위 2 개의 음표는 박자와 베이스 음표에서 약간 연주된다. 그는 흔히 다양한 두 박자마다 이 보이스를 미묘하게 변경했다.
그의 "깨진 10 분의 1"소리는 종종 보폭이 큰 피아노라고 잘못 인식되었다. 그러나 스트라이드의 2 비트 "oom-pah"리듬 (ala Fats Waller )과는 대조적으로 더 현대적인 4 비트 스타일이었다. McKenna는 또한 전체 스트라이드 피아노를 연주 할 능력이 있었으며, 때때로 전통적인 재즈와 관련된 노래 또는 상향 템포 노래의 개발의 높이에서 보폭이 큰 코러스로 파묻 혔다.
McKenna가 가장 잘 구별되는 특징은 시간 감각이다. 솔로 재즈 피아노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작은 그룹에서 3 ~ 4 명의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리듬감을 에뮬레이션하여 시간 감각을 제공해야한다는 것이다. . 여러 개의 "파트"를 구별하고 뚜렷한 볼륨 레벨과 시간 느낌 (흔히 오른손 감기와 비트 뒤에 있는 멜로디)으로 연주하면 McKenna는 자신의 사운드를 재현 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갖게 된다.
그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접근에도 불구하고 McKenna의 연주는 항상 선명도, 맛, 아름다움 및 스윙의 모델이었다. 재즈 피아노 역사상 가장 독창적인 솔리스트로 여겨지던 Art Tatum 은 McKenna를 "완벽한 뮤지션"으로 칭찬했다.
McKenna는 노래 제목에서 공통 단어 또는 주제를 중심으로 메달을 만들기를 좋아했다. 그는 종종 발라드와 업 템포 노래를 표준, 팝 음악, 블루스 , TV 테마 및 민요와 결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