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Circle의 라이브 앨범 - Paris Concert(1971)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27. 08:18


Circle의 라이브 앨범 - Paris Concert(1971)




앤소니 브랙스톤
칙 코리아
데이브 홀랜드
Barry Altschul
                             CIRCLE - PARIS CONCERT - booklet



70년대 재즈 밴드였던 Circle은 색소포니스트 Anthony Braxton, 베이시스트 David Holland, 피아니스트 Chick Corea, 드러머 Barry Altschul로 구성되었답니다.

이 그룹은 주로 창조성 넘쳐나는 연주를 했다는데, 당시 칙 코리아와 데이브 홀랜드는 막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들를 떠나와 즉흥 연주 분야에서 새로운 음악의 모든 한계를 탐험하길 좋아했고 Stockhausen 와 Coltrane로부터 영감을 받아왔던 앤소니 브랙스톤 또한 AACM으로부터 새로운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자 했던 때 였답니다. 드러머였던 Barry Altschul 또한 아방가르드 재즈 피아니스트였던 폴 블레이와 함께 협연을 해오고 있었던 당시였다고 해요.

이렇게 이들은 이들은 함께, 잠시동안 팀을 이루어 오늘 감상할 앨범 Paris Concert를 녹음하여 그들의 꿈을 실현하게 됩니다. 사실 이 앨범 녹음후 칙 코리아는 다른 뮤지션들의 보다 활발한 아방가르드 연주를 위해 팀을 떠났던 까닭으로
Circle은 단명했던 재즈 밴드 였답니다.

오늘의 앨범 Paris Concert는 밴드 Circle이 1971년에 녹음해 레이블 ECM에서 발매한 앨범으로 올뮤직의 Scott Yanow는 4개 반의 별을 수여하며 "음악은 상당히 추상적이나 그러나 색채감이 있고 혁신적이다. Chick Corea는 다른 음악가들의 모험을 위해 곧 밴드를 탈퇴하지만 그러나 이 앨범은 그의 다작의 경력 중 가장 멋진 순간들 중의 하나로 남아있다. "라고 언급했답니다.

물론 아방가르드 연주답게 추상적인 난해함이 곳곳에서 튀어나오지만, 간간이 여백이 있는 솔로 연주는 각각의 뮤지션들의 역량을 더 확신시켜준 연주였답니다.
비유를 한다면 말입니다. 정말 난해하며 복잡다단한 삶, 그 중간 중간, 어쩌면 순간 순간, 사랑이라든가, 예술이라든가, 무엇인가에 몰입해 영혼의 안식을 누리는 그 순간이 바로 이들의 솔로 연주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것은 아닐까? 이 앨범은 인생 자체를 자신들의 음악으로 표현해준 것은 아닐까, 좀 확장 해석도 하게 되었던 앨범이랄까요?

예전에는 아방가르드 연주의 난해함에 연주를 듣다가 포기하던 때가 많았는데, 요즈음은 즐기는 경향이 있는 저를 보며, 헐, 많이 성장했네요, 스스로 칭찬하며 웃는답니다.

아름다움이란 발견하는 자의 몫, 해서 이 복잡 다단한 인생에서도 아름다움을 스스로 발견해야만 하겠지요, 라는 생각을, 물론 각자의 선택이겠지만요, 라고 거듭 생각하며 즐감했던 앨범이었답니다.



Circle의 라이브 앨범 - Paris Concert(1971)

레이블: ECM
녹음일: 1971년 2월 21일
발매일: 1971년
길이: 94:56
스타일: Avant-garde jazz
프로듀서: Manfred Eicher




Track listing
Disc one:
1."Nefertiti" (Wayne Shorter) - 19:14
2."Song for the Newborn" (Dave Holland) - 6:57
3."Duet" (Anthony Braxton, Chick Corea) - 10:31
4."Lookout Farm/73 Degrees Kelvin [Variation 3]" (Dave Leibman, Braxton) - 16:06

Disc Two:
1."Toy Room/Q & A" (Holland) - 24:41
2."No Greater Love" (Isham Jones, Marty Symes) - 17:37
Recorded at the Maison de l'O.R.T.F. in Paris, France on February 21, 1971

Personnel
Anthony Braxton — reeds, percussion
Chick Corea — piano
David Holland — bass, cello
Barry Altschul — drums & percussion




https://youtu.be/d37tqtcWMQA?list=PLWff3vbA-YhHBCR1MJhqvoHLb_cGBAWqP








1.

앤서니 브랙스턴 (1945년 6월 4일 출생)은 미국의 작곡가이자 악기 연주가입니다. Braxton은 1960년대 이후 100편이 넘는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그가 연주하는 악기 중에는 sopranino, 소프라노, C 멜로디, F 메조 소프라노, E 플랫 알토, 바리톤, 베이스 및 콘트라베이스 색소폰, E-flat , B-flat 및 contrabass 클라리넷 ; 피아노가 있습니다. 그는 플루트와 알토 플루트를 연주하는 데 익숙했지만, 이후 이 악기의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Braxton은 Roosevelt University에서 철학을 공부했습니다. 그는 1980년대에 Mills College에서 가르쳤으며 1990년부터 2013년 말까지 은퇴할 때까지 코네티컷 주 미들 타운의 Wesleyan University 에서 음악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전위 음악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작품을 연주하는데 있어서 앙상블을 선도합니다. 1994년 그는 맥아더 재단의 "천재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2013 년에는 Arts Jazz Master의 2014 국립 기부금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생활

Braxton은 그의 경력 초기에 바이올리니스트 Leroy Jenkins와 트럼펫 연주자 Wadada Leo Smith와 함께 트리오를 이끌었으며 Braxton의 탄생지인 시카고에서 창립 된 Creative Music Advancement 협회 ( AACM)와 관계를 가졌습니다.

1969년에, Braxton는 알토를 위한 더블 LP를 녹음했습니다. 이전에는 종종 Coleman Hawkins의 "Picasso"와 같이 가끔 무반주 색소폰 녹음이 있었지만 For Alto 는 색소폰 하나만으로 연주되는 최초의 전체 길이 앨범이었습니다. 앨범의 트랙은 Cecil Taylor 와 John Cage에 헌정되었습니다. 앨범은 Steve Lacy (소프라노 색소폰)와 George Lewis (트롬본)와 같은 다른 아티스트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솔로 앨범을 녹음합니다.

Braxton는 1970년경에 Dave Holland (더블베이스)와 Barry Altschul (드럼)과 함께 피아니스트 Chick Corea의 기존 트리오에 입사하여 1970년경에 단조로운 전위적인 4 중주 서클을 형성했습니다. Corea가 그룹을 무너뜨렸을 때 Return to Forever를 융합을 기본으로 한 작곡과 녹음 스타일을 통해 Holland와 Altschul은 1970년대 중반에 Braxton과 함께 4 중주의 일부로, 트럼펫 연주자인 Kenny Wheeler 또는 트롬본 연주자인 George Lewis 또는 Ray Anderson으로 다양하게 채워진 금관악기 연주자들을 돌려가며 함께 연주했습니다. 이 그룹은 Arista Records에 녹음 되었습니다. 핵심 트리오 플러스 색소폰 연주자 샘 리버스 (Sam Rivers)는 홀랜드의 Conference of the Birds (ECM)를 발표했습니다. 1970 년대에는 그는 신디사이저 연주자 루이스와 Richard Teitelbaum과 Lewis와 함께 듀엣 녹음을 했습니다. 1975년에 그는 Muse Records에서 Muhal with the Creative Construction Company이라는 제목의 앨범을 Richard Davis (베이스), Steve McCall (드럼), Muhal Richard Abrams (피아노, 첼로), Wadada Leo Smith (트럼펫) 및 리로이 젠킨스 (바이올린)과 함께 발매했습니다.

1970 년대 후반, 그는 미국 재즈와 행진 밴드 전통에서 영감을 얻은 Creative Orchestra Music을 1976 과 For Four Orchestras의 두 가지 대규모 앙상블 녹음을 녹음 했습니다 . 이 녹음들은 모두 Arista에게 발매되었습니다. Braxton의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 정규 그룹은 Marilyn Crispell (피아노), Mark Dresser (더블베이스), Gerry Hemingway (드럼), "그의 가장 길고 긴 스탠딩 밴드"와 함께 4 중주를 연주했습니다.

1981 년에 그는 Creative Music Studio 10 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Woodstock Jazz Festival 에서 공연했습니다. 1994년 맥아더 장학금을 받았다. 1995년부터 2006년까지, 브랙스턴은 작곡가로서 그의 음악에 꾸준한 맥박을 소개하고 연주자가 동시에 연주 할 수 있는 고스트 트랜스 음악 (Ghost Trance Music)에 거의 독점적으로 집중했습니다. 가장 초기의 Ghost Trance 음반은 Braxton House 레이블 (현재는 존재하지 않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그의 마지막 Ghost Trance 작곡은 2006년 뉴욕의 Iridium 클럽에서 "12 + 1tet"으로 연주되었습니다. 2007년 Firehouse 12 레이블에 의해 완전한 4박 거주지 녹음 및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1990 년대와 2000 년대 초반에 Braxton은 대단히 큰 재즈 표준 음반을 만들었는데, 종종 그는 색소폰 연주자가 아닌 피아니스트로 등장했습니다. Braxton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이런 자료를 자주 연주했지만 가끔씩만 녹음했습니다. 이제 그는 2003년에 투어에 녹음된 Leo Records에 대한 두 개의 4 중 CD 세트에서 이러한 소재의 멀티 디스크 세트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그룹의 여러 그룹과 함께 베이시스트 Mario Pavone을 공동 리더로 선정했습니다. Thomas Chapin은 색소폰을 연주하고 Dave Douglas는 트럼펫을 연주했습니다.

최근에는 2 + 2 작곡 (482 음악, 2005)에 수록된 Falling River Musics와 같은 새로운 작곡 시리즈를 만들었습니다. 2005년 Braxton은 FIMAV Festival에서 소음 그룹 Wolf Eyes와 게스트로 활동했습니다. 콘서트의 녹음인 Black Vomit은 평론가 Franuois Couture에 의해 공감적이고 효과적인 공동 작업으로 묘사됩니다. "이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실제로 클릭 한 것, 모두 재미있었습니다."

그의 자녀 중 한 명인 Tyondai Braxton은 전문 음악가이기도합니다. 그는 기타리스트, 키보드리스트, 미국 수학락math rock 밴드 Battles의 보컬리스트였습니다.

그의 음악 경력 외에도 Braxton은 열렬한 체스 플레이어입니다. 1970 년대 초반 그는 워싱톤 스퀘어 파크 (Washington Square Park)에서 뉴욕에서 뛰던 전문 체스꾼 이었습니다.

음악

브랙스톤의 음악은 분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의 작품 (및 공동 작업자와 학생의 작품)을 단순히 "창조적 인 음악"이라고 부르기 좋아합니다. 그는 많은 인터뷰에서 그가 재즈 뮤지션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작품들 대부분은 재즈와 즉흥적인 연주였고 재즈 표준의 많은 앨범을 발표했습니다만. 예를 들어 Braxton은 인터뷰에서 "지난 25 년간 재즈 뮤지션이 아니라고 말해왔지만 최종 분석에서 아프리카 계 미국인과 색소폰을 아는 사람이며 이것은 모두 재즈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것 이외에, Braxton는 2 개의 오페라주기를 포함하여 대규모 오케스트라를 위한 작품을 발매했습니다. Braxton의 음악은 매우 신비하고 신비하게 영향을 받는 시스템과 황홀하고 원시적인 활기를 결합합니다. 그는Frog Peak Music이 출간한 철학적 3 권 Triaxium Writings 및 5 권 작곡 노트 와 같은 자신의 이론과 작품을 설명하는 다수 권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그의 작곡과 즉흥 연주는 전위적인 것으로 특징지어 질 수 있지만, 그의 작품 대부분은 찰리 파커와 비밥 전통에 명백히 빚진 스윙 느낌과 리듬감 이었습니다.

“그의 음악의 대부분은 재즈로 안전하게 분류 될 수 있지만, Braxton는 다른 다양한 장르에서 일하고 때때로 재즈 주류와 뾰족한 관계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Braxton은 (특별하게 색소폰 연주자인 Warne Marsh, John Coltrane, Paul Desmond, Eric Dolphy의 영향을 받은) 오래된 형식을 연주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독창성을 보여 주었지만 실제로는 재즈 설립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John Cage와 Karlheinz Stockhausen같은 비 재즈 아티스트들의 관행과 함께, 주류의 가장 유명한 뮤지션들 ( Wynton Marsalis )은 Braxton의 음악이 전혀 재즈가 아니었다. 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비전의 독창성, Anthony Braxton은 그 전에 왔던 다른 것들과는 달리 엄청난 세련미와 열정의 음악을 만들었습니다.“라고 재즈 비평가 크리스 켈시 ( Chris Kelsey )가 말했습니다.

컴포지션 No. 65의 그래픽 타이틀 - 추상 셰이프 및 암호문이 이러한 제목에서 일반적입니다.

Braxton은 그의 작품을 다이어그램으로 지명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암호와 숫자로 분류됩니다. 때로는 이러한 다이어그램은 음악과 명백한 관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앨범 Trio 에서 다이어그램 제목은 연주자의 실제 위치를 나타내지만 대부분의 경우 다이어그램 제목은 이해하기 어려운 채로 남아 있습니다. 제목 자체는 연주자에게 곡이 연주되는 방법을 나타내는 음악 표기법 일 수 있습니다. 때때로 글자는 Braxton의 친구 및 음악 동료의 머리글자로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브랙스톤은 자신이 여전히 의미를 발견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중요성을 설명하기를 의도적으로 거부했습니다. Braxton는 이 작곡들을 더 간단하게하기 위하여 opus-numbers 체계에 최후에 침전하고, 더 이른 초기의 곡들에는 소급점 숫자가 그 (것)들에 소급하여 추가했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서 후반에, Braxton의 제목은 점점 복잡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4 악장의 오페라주기인 Trillium R 의 제목과 같이 그림과 삽화를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무생물, 즉 기차 차량의 생생한 이미지를 포함하기 시작했습니다. 후자는 Ghost Trance Music 시스템 의 출현 이후 가장 두드러졌다.

21 세기에 그는 여전히 다양한 크기의 앙상블로 활발히 활동하며, 현재까지 350 곡 이상의 작곡을 녹음해왔습니다. 그는 최근에 Ghost Trance Music 작곡의 마지막 배치를 마쳤으며 Braxton이 컴퓨터 오디오 프로그래밍 언어인 SuperCollider의 도움을 구현하는 Diamond Curtain Wall Trio, Falling River Musics;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Echo Echo Mirror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공연 예술을 연마하기위한 하우스 뮤직입니다. 에코 에코 미러 하우스 (Echo Echo Mirror House) 작곡을 하는 음악가들은 자신의 악기 외에 Braxton의 디스코그래피가 탑재된 증폭된 MP3 플레이어를 통합하여 독특한 사운드 공간을 만듭니다







3.

Dave Holland (born 1 October 1946)는 50년 동안 연주하고 녹음하고 있는 영국의 더블 베이스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며 밴드리더이다, 그는 40년 이상을 미국에 살고 있다.

그의 작업은 솔로 공연에서부터 빅밴드까지 다양하다. 홀랜드는 2005년에 시작한 그 자신의 독립 레코딩 레이블을 운영한다. 그의 동료 재즈 음악가인 샘 리버스는 그는 그의 음악을 철학적으로 설명한다고 말했다. 샘은 " 아무 것도 빠뜨리지 말아라. 그가 연주하는 전부를 들어라."

Holland는 재즈의 대가들과 함께 연주했고 몇 개의 클래식 레코딩 세션에 참가했다.

영국의 Wolverhampton에서 태어난 Holland는 독학으로 4살에 우쿠렐라를 시작으로 현이있는 악기들을 연주하는 법을 독학했다. 그리고 나서 기타 학교를 졸업했고 뒤이어 베이스 기타 학교를 졸업했다. 그는 탑 40위 내의 밴드에서 그의 직업적인 연주활동을 추구하기 위해 15살에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곧 재즈에 끌렸다. 레이 브라운이 비평가들의 투표에서 베스트 베이스 연주자로 뽑혔던 Down Beat의 기사를 본 후에 홀랜드는 레코드 가게에 가서 피아니스트 오스카 피터슨이 레이 브라운을 피쳐링한 몇 개의 엘피를 샀다. 그는 또한 두 개의 Leroy Vinnegar 앨범을 (Leroy Walks! and Leroy Walks Again) 샀다. 왜냐면 베이스 연주자는 커버에 그의 악기를 가지고 포즈를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주일 이내에 홀랜드는 베이스 기타를 아쿠스틱 베이스로 바꾸고 레코드들과 함께 연습하기 시작했다. 브라운과 비네거 이외에 홀랜드는 베이스 연주자 차알스 밍거스와 지미 게리슨의 레코딩으로 연습했다.

1964년에 런던으로 옮긴 후에 홀랜드는 작은 장소에서 어쿠스틱 베이스를 연주했고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 나중에 비비시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메인 베이스 연주자였던 James Edward Merrett와 함께 공부했다. Merrett는 악보를 처음 보고 즉석에서 연주하도록 그를 훈련시켰으며 그에게 Guildhall School of Music and Dram에 지원하도록 추천했다. 홀랜드는 3년의 풀 타임 장학금을 받았다. 나이 20에 홀랜드는 스튜디오와 Ronnie Scott's Jazz Club과 학교에서의 바쁜 스케줄을 유지하는 한편 그가 Coleman Hawkins, Ben Webster, Joe Henderson 등의 미국 재즈 색소포니스트들에게 연주 여행을 하도록 지원해주었던 London's premier jazz club에서 종종 밴드에서 연주를 했다.

그는 또한 다른 영국 재즈 음악가들인 기타리스트 McLaughlin, 색소포니스트 Evan Parker, 악기 리드를 연주하는 John Surman, 남아프리카에서 태어났으나 런던에 기반을 둔 피아니스트 Chris McGregor, 그리고 드러머 John Stevens과 함께 연결되어 Spontaneous Music Ensemble의 1968 앨범 Karyobin에서 연주했다. 그는 또한 캐나다 태생이지만 영국에 베이스를 둔 트럼펫 연주자 Kenny Wheeler와 함께 작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Wheeler의 죽음인 2014년까지 계속되었다.

마일즈 데이비스와 함께. With Miles Davis

1968에 Miles Davis 와 Philly Joe Jones은 빌 에반스 트리오를 위해 열렸던 콤보에서 연주를 하는 Ronnie Scott's Jazz Club에서 그의 연주를 들었다 존은 홀랜드에게 데이비스가 그의 밴드에서 홀랜드를 원했다고 전했다.(나중에 론 카터로 대체된) 데이비스는 영국을 떠났다 홀랜드가 그에게 직접 접촉하기 전에 그리도 2주 후 홀랜드는 Count Basie's nightclub과의 계약을 위해 뉴욕으로 날아가고자 3일 동안의 유예가 주어졌다. 그는 전에 알았던 Jack DeJohnette와 함께 약속된 전날 밤에 도착했다. 다음날 허비 행콕은 그를 클럽으로 데려갔고 그의 2년 동안의 데이비스와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또한 행콕의 데이비스 밴드의 피아니스트로서의 마지막 일이었고, 그는 그 후 허니문을 위해 브라질로 떠났고 그가 아파서 계약기간 내에 돌아올 수 없자 칙 코리아에 의해 그의 자리가 교체되었다. 홀랜드의 데이비스와의 첫 번째 레코딩은 1968년 9월에 이루어졌고 그는 앨범 Filles de Kilimanjaro (with Davis, Corea, Wayne Shorter and Tony Williams)의 반을 연주했다.

홀랜드는 1970년대의 여름 까지 데이비스의 리듬 섹션의 멤버였다. 그는 앨범 In a Silent Way 와 Bitches' Brew에서 연주했다. 데이비스와 함께한 그의 세 개의 스튜디오 앨범은 모두 재즈 퓨전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가 데이비스와 함께했던 첫해에 홀랜드는 업라이트 베이스를 주로 연주했다. 1969년의 말엽까지 데이비스의 음악이 일렉토닉과 엠프를 베이스로한 펑키스타일을 크게 늘리기 위해 더욱더 빈번하게 일렉 베이스 기타를 연주했다. (종종 wah-wah페달과 다른 일렉 효과를 가진 것으로 취급되는)

홀랜드는 또한 이 시기에 트럼펫 연주자인 데이비스의 스튜디오 녹음에만 출연했던 다른 많은 음악가들과 달리 데이비스가 함께 작업했던 그룹의 멤버였다.

소위 말하지만 데이비스의 "lost quintet"에서 Corea, Holland, DeJohnette는 1969년도 까지 활동했으며 그 후 퀸텟으로서 다시는 스튜디오 녹음을 하지 않았다. 1970년도 이그룹의 라이브 녹음에는 퍼커션 연주자 Airto Moreira가 추가되어 1970년도 3월 7일 라이브 Live at the Fillmore East가 되었다. 2001년에 발간된 것은 About That Time이었다. Steve Grossman은 1970년 초에 Shorter 로 대체되었다. 그 후에 세컨드 키보드 연주자로서 그 그룹에 Keith Jarrett 이 들어왔고 Gary Bartz가 1970년 여름 동안에 Grossman 이 대체되었다. 그 여름 끝에 리듬과 불루스 베이스 기타리스트인 Michael Henderson이 홀란드를 대체했다.

이시엠과 1970년대 활동 ECM and the 1970s

데이비스의 그룹을 떠난 후에 홀랜드는 신속이 Corea, Barry Altschul 과 리드 연주자 Anthony Braxton가 속해있던 아방가르드 재즈 그룹인 서클(Circle) 에 들어갔다. 이것은 레이블 이시엠과의 수십년동안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시발점이 되었다. 몇 개를 앨범을 낸 후에 써클은 칙 코리아가 떠나자 해체되었다. 1972년에 홀랜드의 리더로서의 첫 번째 녹음 앨범인 Conference of the Birds에는 Sam Rivers, Altschul, Braxton과 함께 연주했다. 이것은 샘 리버스와의 오랜 음악적인 관께의 시작이 되었다. 이 트랙의 제목은 페르시아 슈피스트 작가인 Farid al-Din Attar의 4, 500줄의 서사시의 제목으로부터 따왔다.

홀랜드는 1970년대에 많은 다른 재즈 아티스트들의 사이드 맨과 리더로서 함께 작업했다. 1972년 6월 5일에 그는 Village Vanguard에서 Thelonious Monk와 함께 연주했고 이것은 몽크의 마지막 콘서트 중의 하나였다. 홀랜드는 레이블 Arista에서 발매 되었던 New York, Fall 1974 (1974) 과 Five Pieces (1975)를 포함한 1972년과 1976년 사이에 Anthony Braxton과 중요한 앨범 몇 개를 녹음했다.

홀랜드는 또한 색소포니스트인 샘 리버스와 친구 베이스 연주자인 Barre Phillips 와 듀오 세션으로 녹음을 했으며 솔로 베이스 앨범 Emerald Tears를 녹음했다. 1970년대에 또한 그는 John Abercrombie와 DeJohnette와 함께 했던 Gateway 트리오와 스탄 게츠를 포함한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를 했다. 게트웨이 트리오는 두 개의 영향력있는 모던 재즈 앨범을 1975년과 1977년에 발매했고 ㄷ른 두 개의 앨범을 낸 레코딩 세션동안인 1994년에 그 앨범들을 새롭게 고쳐 냈다. 사이드 맨으로서 홀랜드는 또한 록과 팝의 레코딩에도 참여했으며 1972년 가수 Bonnie Raitt의 앨범 Give It Up을 함께 작업했다. Give It Up.


1980년대 The 1980s

홀랜드는 1983년 그의 첫 번째 퀸텟을 구성했고 그것은 다음 4년이 지난 후 알토 색소포니트인 Steve Coleman과 Wheeler, 트롬보니스트인 Julian Priester (or Robin Eubanks)이 출현하는 앨범 Jumpin' In, Seeds of Time, 과 The Razor's Edge을 발매했다.

나중에 그는 데이브 홀랜드 트리오( Coleman 과 DeJohnette함께) 를 구성해서 1988년 앨범 Triplicate를 그리고 콜맨과 팀을 이룬 일렉 기타리스트 Kevin Eubanks과 드러머 Marvin "Smitty" Smith과 함께 Extensions을 발매했다. 그는 또한 첼로 솔로로 연주되는 작곡 앨범인 Life Cycle을 녹음했다. 홀랜드는 또한 계속적의 그의 또래들과 함께 콜라보를 계속해서 종종 전 세대의 재즈 아이콘들로부터의 인물들과 관계를 가졌다. 1989년에 홀랜드는 드러머 Billy Higgins 와 피아니스티인 Hank Jones와 함께 The Oracle을 녹음했으며 드러머 Roy Haynes와 기타리스트 Pat Metheny 와 함께 1989년에 Question and Answer를 녹음하는데 합류했다.


1990년대와 2000년대 활동 The 1990s and 2000s

1990년대 동안에 홀랜드는 1970년대에 시작했던 제휴를 갱신해서 So Near (So Far)라는 앨범을 낸 테너 색소포니스트 Joe Henderson을 결합시켜 마일즈 데이비스에게 헌정하는

Porgy & Bess를 발매했다. 홀랜드는 또한 보컬리스트인 Betty Carter와 함께 다시 합쳐 연주여행하고 녹음한 라이브 앨범 Feed the Fire (1993)를 발매했다. Holland also reunited with vocalist Betty Carter, touring and recording the live album Feed the Fire (1993). 데이비스와 친구였던 허비 행콕은 홀랜드를 1972년에 그와 함께 연주 투어를 하도록 초청했다. 이 것은 나중에 The New Standard라는 앨범이 되었다. 홀ㄹㄴ드는 행콕의 밴듸 1996년 다시 들어갔다. 그는 또한 샘 리버스의 멤버가 되기도 했다. 이것은 2008년 그래미상을 받은 The Joni Letters라는 앨범이 탄생했다.

리더로서 홀랜드는 그의 세 번째 쿼텟을 구성했고 1995년도에 Dream of the Elders를 발매했으며 이것은 비브라폰 연주자인 Steve Nelson을 그의 앙상블에 소개하게 되었다. 홀랜드는 색소포니스티인 Chris Potter, 트럼본 연주자 Robin Eubanks 와 추가로 드러머 Nate Smith 를 포함시킨 퀸텟을 구성했다. 그들의 레코딩은 Points of View, Prime Directive, Not for Nothin, Extended Play: Live at Birdland and Critical Mass가 포함되었다. 이씨엠에서 4개의 퀸텟 앨범을 추가로 발매하고 홀랜드는 데뷔했다, 그의 빅밴드를 Goes Around를 2002년에 발매한 빅밴드를 데뷔시켰다. 이 앨범은 밴드리더로서 최고의 앙상블 앨범 부분 그래미상을 첫 번째 그에게 안겼다. 두 번째 빅밴드 앨범인 Overtime (2005)은 다시 최고의 큰 밴드 앙상블 앨범 부문에서 그래미상을 안겼다. 그것은 홀랜드가 그 해 만들었던 레이블 Dare2에서 발매되었다.

2009년에 홀랜드는 소위 Overtone Quartet이라고 불리우는 모든 스타들의 그룹의 공동 설립자가 되었다. 그 그룹은 베이스에 홀랜드 , 테너 색소폰에 Chris Potter, 피아노에 Jason Moran과 드럼에 Eric Harland로 이루어졌다. 이 그룹은 미국과 유럽전역을 광범위하게 연주 여행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