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Archie Shepp and Horace Parlan의 스튜디오 앨범 - Goin' Home(1977년)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23. 05:19

새벽 내내 오늘의 앨범과 씨름했네요.
쉡의 가장 명반이라고 일컬어지는
Goin' Home(1977년),
정말로 오랫만에 중단없이
통째로 들은 앨범,
어, 벌써 끝났나 할 정도,

전체적인 분위기가
슬픔이 깔려있어,
자칫 열중하다보면
눈물이 저절로...

앨범의 진정성을 알게 되니 더욱더...



Archie Shepp and Horace Parlan의 스튜디오 앨범 - Goin' Home(1977년)




아치 쉡
호레이스 팔란




위키에서)
Goin 'Home 은 미국의 색소폰 연주가 Archie Shepp 과 피아니스트 Horace Parlan 의 스튜디오 앨범이다. 1960 년대 아방가르드 재즈 운동에서 각각의 작업을 한 후에 Shepp와 Parlan은 재즈 장면이 스타일 적으로 다양해짐에 따라 경력의 도전에 직면했다. 그들은 1970 년대 미국을 떠나 유럽의 코펜하겐의 Sweet Silence Studio에서 1977 년 4 월 25 일 앨범을 녹음하기 전에 덴마크에서 만났다.
재즈와 가스펠 앨범 Goin 'Home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인 Shepp 및 팔란의 민속 멜로디와 영성가를 해석하는 연주를 들려준다. 앨범의 제목은 Shepp이 그의 아프리카 문화적 뿌리로 돌아온 것을 암시한다. Shepp은 전에는 영가를 녹음하지 않았으며 노래의 역사적, 문화적 맥락 때문에 앨범 녹음 중에 감정으로 이겨냈다.
1977 년에 재즈 청취자들은 발표 한 것에 놀랐지 만, Goin 'Home 은 Shepp의 이전 프리 재즈 작품에서 경건한 음색과 문체의 이탈로 음악 평론가로부터 칭찬을 받았다. Shepp 및 팔란은 연속적으로 1980년에 녹음한 다른 앨범 Trouble in Mind과 함께 이 앨범에 만족했다.
Goin' Home은 1994년 5월 3일에 레이블 SteepleChase에 의해 재발행되었다.

배경
1960 년대 아방가르드 재즈 운동 의 선두에 서있던 Archie Shepp 와 Horace Parlan 은 1970 년대에 스타일이 인기를 잃어가면서 더 실험적인 사운드냐 또는 현실에 적응하는냐 사이에서의 도전에 직면했다.
Parlan처럼, Shepp는 종종 프리 재즈 사운드로 돌아가더라도 주로 하드 밥을 연주하는 메인스트림 연주자로 활동했다. 그는 자신의 재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1972년에 팔란 또한 미국을 떠났고 아치 쉡이 레이블 SteepleChase에 계약하고 있던 덴마크에 결국 정착했다.
Shepp는 가스펠 녹음에 흥미를 가졌고 스테블 체이스의 프로듀서의 요청에 따라 팔란과 함께
앨범 Goin' Home을 녹음했다. 그들은 1077년 4월 25일에 코펜하겐에 있는 Sweet Silence Studio에서 녹음했다. 쉡은 6곡에 테너 색소폰을, 3곡엔 소프라노 색소폰을 연주했다.

음악
음악 저널리스트 Tom Moon에 따르면 Goin 'Home 은 Shepp와 Parlan이 단순하게 연주하는 경건한 재즈 및 복음 앨범이다. 그들은 9곡의 전통적인 흑인 복음영가를 해석했고 이곳은 1920년대나 그 전 시대로부터 기원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민속적인 멜로디를 가졌다. 1980년대의 Trouble in Mind 와 Looking at Bird와 함께 쉡의 폭넓은 디스크 그래프의 시리즈물의 하나로써 "전통적인 음악스타일의 변형적 모험"이며 이것은 쉡의 뮤지컬 "portraits of the Diaspora"위 시리즈물의 더 넓은 확장을 말한다.
Shepp는 Goin 'Home을 현대 아프리카 계 미국인과 영적인 사람들이 상징하는 흑인 노예 사이의 시간과 역사를 뛰어 넘는 시도로 보았다. 다운 비트 (Down Beat) 와의 인터뷰 에서 Shepp은 영가를 녹음했거나 "그들에 관해 진지한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그가 앨범에 출연하기 시작했을 때 울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긴장, 순간의 영적 무게". 때문에 그는 자신의 감정 상태를 녹음을 통해 극복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 그는 그 순간의 그의 두려웠던 감정 상태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나는 그 노래를 불렀던 모든 이들을 대표하고 그 노래의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것이 그 시점까지 나에게 달린 것이라고 느꼈다. 그것들은 진실해야 했다. 그들은 이 유형의 민요의 특성 때문에 그들이 불려졌을 때와 같은 진정성을 가져야 했다. 이 노래들은 깊은 슬픔에 빠진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고 노예 노래였다. 그래서 오늘 날의 흑인으로 내 능력을 그 역사의 지평을 가로지르는 것에 도전해야만 했다. 할 수 있을까, 그리는 나는 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눈물이 바로 그 증거였다. 아마도 내 상태가 완전히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그들이 느끼는 것을 똑같이 느낄 수는 없었다."
”"Swing Low, Sweet Chariot“

앨범에는 멜로디 형식이 있으며 아프리카와 아프리카계 미국 민속 음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멜로디 개발을 위한 펜타 토닉 스케일을 사용한다. Goin' Home 은 대부분 템포가 없다. 곡의 대부분이 연주될 때 루바토와 같은 자유리듬이다. Shepp와 Parlan은 급격한 속도로 연주하며 바와 프레이즈의 끝에 특히나 중지와 머뭇거림을 표현하려고 했다. 대부분의 영가들은 32바 형식이며 두 개의 바 (bar)는 여아들이 연주되는 두 개의 코러스(합창)에서 4개의 두 배로 작곡되는 8개의 바 구역으로 구성되어있다. Shepp와 Parlan의 해석에는 원래 영가들의 합창은 거의 없다.
일반적인 재즈 연습을 피하면서, 쉡은 영가의 하모니 틀 안에서 새로운 멜로디 라인을 즉흥 연주 하지는 않지만, 멜로디 아이디어에 즉각적이고 즉석의 악절을 연주한다. Parlan은 앨범의 두 곡에서만 피아노 솔로를 연주한다. Shepp는 기여 톤의 거칠기와 노래로 으르렁거렸다. 그가 노래 또는 그의 색소폰에 허밍으로 재생 소리를 연주하며 또한 하모니 사용 배음 , 식음 톤 무게, 표현 색채 추가 멜로디의 개발을 조직하고 다양한 음색으로 연주한다. 쉡과 팔란의 "Amazing Grace" 와 Go Down Moses" 는 경건하며 음색을 쪼개고 된소리 연주한다.

평판
Goin 'Home 은 1977 년 덴마크 레코드 레이블 SteepleChase Records에서 발표되었다 . 재즈 청취자는 이 앨범에 대해 극렬한 분열 반응을 보였다. Texas Monthly의 Doug Ramsey에 따르면 일부 청취자는 Shepp의 문체 변화에 놀랐으며 다른 사람들은 그 녹음을 "약속의 성취"로 보았다. Ramsey는 Shepp의 "부드러움과 유머"를 밝힌 것으로 믿었다. 1960 년대의 작품은 "많은 사람들이 몰랐던 아치 쉡을 드러낸 것이며 냉소적인 것보다는 뜨겁고 따뜻하고 재치있는 것이다."라고 썼다.
The Rolling Stone Jazz Record Guide (1985) 에서 쓴 John Swenson 은 Shepp의 'Goin 'Home은 별 다섯 개 등급으로 "특히 진심으로"평가했다. 페르난도 곤잘레스 보스턴 글로브는 "아름다운"이라고 언급했다. C. 제럴드 프레이저 뉴욕 타임즈는 "아방가르드와의 결혼 것을 1987 년에 쓴 영혼 "은 "고전으로 간주." 된다고 언급했다. 미술 랭 CODA의 잡지는 그가 "말 그대로 할 이야기를 했다." 그의 악기의 Shepp의 '절묘한 컨트롤 "을 칭찬하고, "영가는 "노래 "보다는 "연주"로 나타냈다."라고 언급했다. Lange는 감정적인 측면이 연주의 기술적인 측면보다 더 인상적이었다. 라고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 결과는 진정으로 영적인 음악입니다 - 부드러운, 열정, 근육질, 고양, 관능적, 열렬한, 진심 어린, 천국 같은 모든 음악을 한 번에 ... 당신은 Mahalia Jackson , Billie Holiday , 에서 레스터 영 에 Ornette '에서의 피어싱, 통곡, Ayler 에서의 순진한 비명' 밍거스 에서, 콜트레인의 애도의 부르짖음이나 연약함의 외침이 아닙니다. 그것은 힘과 확신과 영혼의 외치는 소리입니다. " 라고.
Shepp와 Parlan은 모두 Goin 'Home에 예술적으로 만족했으며 1980 년 에 또 다른 앨범인 Blues in Tindle in Mind를 녹음 했다. 1994 년 5 월 3 일 이전 앨범은 SteepleChase 에서 CD 로 재발행되었다.
The Rolling Stone Jazz Record Guide (1985), Goin' Home에게 별 다섯 개를 부여하고 "특히 진심"이라고 했다. AllMusic 에 대한 회고록에서 재즈 비평가인 Scott Yanow 는 4½ 별을 주었고 그 공연이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Shepp의 초기 Fire Music에 친숙한"청취자는 앨범을 "계시"로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은 그 우울한 분위기가 "주제에 여분의 장엄함을 주었습니다."라고 믿었으며 Shepp와 Parlan 모두 "영혼을 최전선에 데려 가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쓰면서 "매우 신비로운"것을 발견했다. The Penguin Guide to Jazz (2002)는 4 개의 별 중 4 개의 별을 제공했다.. JazzTimes은 Goin' Home을
"그의 경력의 최고의 [앨범]"의 하나로서 The Village Voice의 Tom Hull 은 "스테플체이스의 최고의 발매 앨범."이라고 언급했다. The Independent 의 Phil Johnson은 앨범이 "중단없이 거의들을 수 있다"고 썼다. 재즈 역사가 Eric Nisenson 은 "70 년대의 가장 감동적인 앨범 중 하나"라고 불렀지만 자유 재즈의 상징적인 Shepp는 "더 이상 백인 비평가들과 재즈 팬들에게 불안하고 무서게하는 불같은 연주가가 아니라며 프래 재즈에서의 아이콘적 인물로 쉡을 묘사했다. Nisenson은 파라오 샌더스처럼 쉡의 "60년대 아방가르드의 중심에 있는 불같은 연주를 하는 그를 매우 특이한 표현주의적 음악가로 만들어졌다.라고 언급했으며 Goin' Home은 그가 저네 흑인 음악 전통에서 영감을 발견했다, 라고 언급했다.


Archie Shepp and Horace Parlan의 스튜디오 앨범 - Goin' Home(1977년)

레이블: SteepleChase
녹음일: 1977년 4월 25일
발매일: 1977년
길이: 43:24
프로듀서: Nils Winther


Track listing(언급된 곡 이외에는 모든 곡들은 전통적인 곡이고 아치 쉡에 의해 편곡됨)

1. "Goin' Home" 6:11
2. "Nobody Knows the Troubles I've Seen" 4:43
3. "Go Down Moses" 4:21
4. "Steal Away to Jesus" 6:14
5. "Deep River" 4:51
6. "My Lord What a Morning" 4:40
7. "Amazing Grace" (composed by John Newton) 4:23
8. "Sometimes I Feel Like a Motherless Child" 5:20
9. "Swing Low, Sweet Chariot" 2:44
[show]1994 CD bonus track

Personnel
Horace Parlan – piano
Archie Shepp – arranger,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1.
https://youtu.be/rnhBiKoUIho?list=OLAK5uy_k0j0zgul-D7fgCVplT4gQTtIJ9RbAu740




1.

Archie Shepp (1937년 5월 24일 출생)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다. 셰프 (Shepp)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직면한 불의한 면을 강조하고 뉴욕 현대 5, 호레이스 파란 (Horace Parlan )과 함께 작업한 것과 1960년대 후반에 있었던 열정적인 아프리카 중심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동시대 인물들, 특히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와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과 함께 활동한다.

전기

이른 인생

Shepp는 플로리다 주 포트 로더데일 에서 태어났지만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자랐으며 테너 색소폰 (종종 소프라노 색소폰과 피아노 연주)에 집중하기 전에 피아노, 클라리넷, 알토 색소폰을 공부했다. 셰프는 1955년부터 1959년까지 고다드 대학 에서 연극을 공부했지만, 결국 전문적으로 음악으로 변했다. 그는 전위적인 피아니스트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의 밴드에 합류하기 전에 짧은 시간 라틴 재즈 밴드에서 연주했다. 셰프가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한 Archie Shepp - Bill Dixon Quartet은 1962년 사보이 레코드 (Savoy Records)에서 발매되었으며 Ornette Coleman이 작곡한 곡이다. 콜먼 (Coleman)과의 더 많은 연관성은 돈 체리 (Don Cherry)가 포함된 뉴욕 현대 5(New York Contemporary Five)의 설립과 함께 나왔다.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의 찬사가 Impulse의 레코딩으로 이어졌다. 앨범은 1964년 Four Trane for Trane 이었으며, 그는 오랜 시간 친구인 트럼본 연주자인 Roswell Rudd와 베이시스트 Reggie Workman 및 Alto player John Tchicai가 합류 한 Coltrane 작곡의 앨범을 주로 사용 했다 .

초기 경력

Shepp는 1964년 후반에 Coltrane의 A Love Supreme 세션에 참여했지만, 참여한 테이크 중 어느 것도 최종 LP 릴리스에 포함되지 않았다. (2002 년 재발행시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Shepp는 Tchicai와 Trane 세션을 위한 Four의 멤버들과 함께 1965년에 Coltrane과 함께 Ascension을 자르며 전위적인 재즈 장면의 최전선에 있는 Coltrane과 함께 그의 장소를 기록했다. (Coltrane 세트의 첫 번째 측면, 두 번째 Shepp 세트) 1965년 후반에 발표 된 Newport에서 New Thing 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1965 년에 Shepp은 Fire Music을 발표했다. Fire Music에는 발전하는 정치 의식과 점점 더 아프리카 중심의 방향에 대한 첫 징후가 포함되었다. 앨범은 의식적인 아프리카 음악 전통에서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Malcolm X 의 선율을 읽었다. Shepp의 1967 Ju - Ju의 마술은 또한 아프리카 음악 전통에서 그것의 이름을 땄고, 음악은 아프리카 타악기 앙상블을 특색 짓는 아프리카 음악에서 강하게 뿌리박았다. 현재 많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 재즈맨들이 아프리카 대륙 문화와 음악 전통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Pharoah Sanders와 함께 Shepp은이 운동의 선두에 서있었다. Ju-Ju의 Magic은 향후 몇 년 동안 Shepp의 사운드를 정의했다. 자유로운 전위적인 색소폰 라인과 아프리카의 리듬과 문화적 컨셉이 결합되었다.

Shepp는 Dave Burrell , Sunny Murray 및 Clifford Thornton 과 함께 아프리카 단결기구 (Organization for African Unity )의 1969년 범 아프리카 문화 축제 (Pan-African Cultural Festival)를 위해 알제 에서 공연에 초청 받았다. 이 앙상블은 BYG Actuel 스튜디오에서 파리에서 여러 세션을 녹음했다. Shepp는 하모니카 연주자와 그의 앙상블에서 말한 시인들을 포함하여 여러 해에 걸쳐 새로운 10 년 동안 실험을 계속했다. 1972년 Attica Blues와 My People의 외침으로 그는 시민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전 앨범은 Attica Prison 폭동에 대한 반응이었다. Shepp은 또한 연극을 위해 글을 쓴다. 그의 작품으로 는 공산당(1965)과 < 레이디 데이 : 뮤지컬 비극 (1972)>이 있다. 둘 다 Chelsea Theatre Center 의 Robert Kalfin이 제작했다.

1971년 셰프는 매사추세츠 애 머스트 대학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에 Randolph Bromery (Randolph Bromery )에 의해 채용 되었으며, 음악학 교수로 30년간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Shepp의 첫 두 코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혁명적 개념"과 "The Black Musician in the Theatre"이라는 제목이었다. Shepp은 뉴욕 버팔로에 있는 SUNY의 African-American Studies 교수이기도하다.

1970년대 후반 Shepp의 경력은 여러 구시 가지와 여러 가지 새로운 분야로 옮겨갔다. 그는 1977년 앨범 ' Goin'Home with Horace Parlan ' 에서 블루스 , 발라드, 영가 ( 찰리 파커 , 시드니 베쳇 등 전통 재즈 뮤지션에 대한 찬사)를 녹음하면서 아프리카 음악을 계속 탐험했으며 R & B , Jasper van't Hof , Tchangodei, Dresch Mihály 등 다양한 유럽 작가와 녹음했다.

나중에 경력

Archie Shepp 2016

1990년대 초반부터 그는 종종 프랑스 트럼펫 연주자인 Eric Le Lann 과 함께 연주했다. 셰프 (Shepp)는 1981년 다큐멘터리 < 사운드 상상력 ( Imagine the Sound )>에 실렸고, 그는 그의 음악과 시를 토론하고 연주한다. Shepp는 또한 1984년 Sun Ra에 관한 프랑스어 다큐멘터리 <미스터리 The Ra>에 등장한다. 이 영화에는 썬 라의 Arkestra와 함께하는 Shepp의 연주 장면도 들어있다. 1993 년 Michel Herr와 함께 Just Friends 라는 영화의 오리지널 스코어를 만들었다.

2002년 Shepp는 Fela Kuti , Red Hot and Riot에 Red Hot Organization의 추모 앨범에 출연했다. Shepp는 Res , Tony Allen , Ray Lema , Baaba Maal 및 Positive Black Soul과 함께 "No Agreement"라는 트랙에 출연했다. 2004 년 Archie Shepp은 Monette Berthomier와 함께 자신의 음반사인 Archieball을 설립했다. 이 라벨은 프랑스 파리에 있으며 Jacques Coursil, Monica Passos, Bernard Lubat 및 Frank Cassenti와의 공동 작업을 특징으로 한다.



2.

Horace Parlan (1931 1 19 , Pittsburgh, Pennsylvania - 2017 2 23 , Korsør, 덴마크)은 미국의 하드 밥 과 포스트 밥 피아니스트 및 작곡가였다. 그는 Charles Mingus 녹음의 Mingus Ah Um Blues & Roots에 기고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른 인생

탄생한 해 Parlan은 소아마비에 걸려 오른손이 부분적으로 무력 해졌다. 핸디캡은 특히 "매운"왼손 코드 보이스 스타일을 개발하는 데 기여했으며 동시에 오른쪽 리듬이 강한 문구를 사용했다.

나중의 삶과 직업

1952년부터 1957년까지 Sonny Stitt와 워싱턴 DC에서 근무한 후 MingusJazz Workshop에서 2년을 보냈다. 1973년에, Parlan는 덴마크 코펜하겐으로 이사했다. 그는 나중에 남부의 ZealandRude라는 작은 마을에 정착했다. 1974 Hal Singer 와 함께 아프리카 국무부 여행 State Department tour of Africa을 마쳤다.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Archie Shepp 와의 듀오 시리즈와 같이 나중에 그의 작품은 앨범 Goin 'Home 같은 가스펠 음악에 깊이 빠졌다. Parlan Ben Webster Foundation이 수여한 2000 년 벤 웹스터 상을 수상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