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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e Shepp&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의 스튜디오 앨범 - Looking at Bird(1981년)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22. 22:58


Archie Shepp&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의 스튜디오 앨범
- Looking at Bird(1981년)




아치 쉡
                         닐스 헤닝 오스타드 페데르센



아방가르드 색소포니스트 아치 쉡은 1977년에 피아니스트인 호레이스 팔란과 함께 듀엣으로 찬송가와 민속적인 멜로디 녹음을 했답니다. 1980년 2월 6일 그는 베시 시미쓰와 연관된 블루스 곡들을 팔란과 함께 녹음했고 다음 날 오늘의 앨범 Looking at Bird를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과 함께 듀엣으로 연이어 녹음을 했다고 합니다.

오늘의 앨범 Looking at Bird는 Archie Shepp과 베이시스트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가 제작한 스튜디오 앨범이며 1980 년에 녹음되어 덴마크에 기반을 둔 레이블 SteepleChase에서 발매했답니다. 앨범은 주로 Charlie Parker가 작곡하거나, 파커가 주로 연주했던 곡들을 선택해 듀엣으로 들려준답니다. 올 뮤직의 리뷰어 스캇 야노는 "Archie Shepp는 Bird를 복사하지 않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Parker의 레퍼토리를 자신의 사운드로 연주한다. 추천한다."라고 평했더군요.

제가 좋아하는 듀오 버전은 페데르센의 따뜻한 음색과 중간 템포의 쉡의 애교스럽고 감미로우면서도 아방가르드 뮤지션답게 두껍고 때론 쓴 맛을 연상시키는 혼의 음색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며 콜 앤 리스폰스를 반복한답니다.

이 깊어가는 밤
고즈넉함 속으로
이들의 연주가 물들어갑니다.

저에게는
참으로 행복한 순간입니다.

삶이 은총으로 가득찬
그런 느낌 아시죠?

물론
제 현실은
딱히 좋은 편은 아니지만,

이런 정신적인
충만감은
어디서 오는 걸까?

허상일까,
허영일까?
가끔 묻곤 합니다.

설령
허상, 허영일지라도
이것이
저를 살게하는 원동력임에는 틀림없다에 한 표!!!



Archie Shepp&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의 스튜디오 앨범
- Looking at Bird(1981년)

레이블: SteepleChase
녹음일: 1980년 2월 1981년
길이: 44:20
스타일: Free Jazz
프로듀서: Nils Winther


Track listing(언급된 곡 이외에는 모두 찰리 파커의 작곡)
"Moose the Mooche" - 6:26
"Embraceable You"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 4:42
"Ornithology" (Benny Harris, Parker) - 5:45
"Billie's Bounce" - 5:24
"Yardbird Suite" - 4:38
"Blues for Alice" - 5:48
"How Deep Is the Ocean?" (Irving Berlin) - 5:54
"Confirmation" - 5:43

Personnel
Archie Shepp - soprano saxophone, tenor saxophone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 bass



https://youtu.be/TefMw2ML3yg







1.

Archie Shepp (1937년 5월 24일 출생)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이다. 셰프 (Shepp)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직면한 불의한 면을 강조하고 뉴욕 현대 5, 호레이스 파란 (Horace Parlan )과 함께 작업한 것과 1960년대 후반에 있었던 열정적인 아프리카 중심 음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동시대 인물들, 특히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와 존 콜트레인 (John Coltrane)과 함께 활동한다.

전기

이른 인생

Shepp는 플로리다 주 포트 로더데일 에서 태어났지만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자랐으며 테너 색소폰 (종종 소프라노 색소폰과 피아노 연주)에 집중하기 전에 피아노, 클라리넷, 알토 색소폰을 공부했다. 셰프는 1955년부터 1959년까지 고다드 대학 에서 연극을 공부했지만, 결국 전문적으로 음악으로 변했다. 그는 전위적인 피아니스트 세실 테일러 (Cecil Taylor)의 밴드에 합류하기 전에 짧은 시간 라틴 재즈 밴드에서 연주했다. 셰프가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으로 녹음한 Archie Shepp - Bill Dixon Quartet은 1962년 사보이 레코드 (Savoy Records)에서 발매되었으며 Ornette Coleman이 작곡한 곡이다. 콜먼 (Coleman)과의 더 많은 연관성은 돈 체리 (Don Cherry)가 포함된 뉴욕 현대 5(New York Contemporary Five)의 설립과 함께 나왔다.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의 찬사가 Impulse의 레코딩으로 이어졌다. 앨범은 1964년 Four Trane for Trane 이었으며, 그는 오랜 시간 친구인 트럼본 연주자인 Roswell Rudd와 베이시스트 Reggie Workman 및 Alto player John Tchicai가 합류 한 Coltrane 작곡의 앨범을 주로 사용 했다 .

초기 경력

Shepp는 1964년 후반에 Coltrane의 A Love Supreme 세션에 참여했지만, 참여한 테이크 중 어느 것도 최종 LP 릴리스에 포함되지 않았다. (2002 년 재발행시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Shepp는 Tchicai와 Trane 세션을 위한 Four의 멤버들과 함께 1965년에 Coltrane과 함께 Ascension을 자르며 전위적인 재즈 장면의 최전선에 있는 Coltrane과 함께 그의 장소를 기록했다. (Coltrane 세트의 첫 번째 측면, 두 번째 Shepp 세트) 1965년 후반에 발표 된 Newport에서 New Thing 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1965 년에 Shepp은 Fire Music을 발표했다. Fire Music에는 발전하는 정치 의식과 점점 더 아프리카 중심의 방향에 대한 첫 징후가 포함되었다. 앨범은 의식적인 아프리카 음악 전통에서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Malcolm X 의 선율을 읽었다. Shepp의 1967 Ju - Ju의 마술은 또한 아프리카 음악 전통에서 그것의 이름을 땄고, 음악은 아프리카 타악기 앙상블을 특색 짓는 아프리카 음악에서 강하게 뿌리박았다. 현재 많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 재즈맨들이 아프리카 대륙 문화와 음악 전통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Pharoah Sanders와 함께 Shepp은이 운동의 선두에 서있었다. Ju-Ju의 Magic은 향후 몇 년 동안 Shepp의 사운드를 정의했다. 자유로운 전위적인 색소폰 라인과 아프리카의 리듬과 문화적 컨셉이 결합되었다.

Shepp는 Dave Burrell , Sunny Murray 및 Clifford Thornton 과 함께 아프리카 단결기구 (Organization for African Unity )의 1969년 범 아프리카 문화 축제 (Pan-African Cultural Festival)를 위해 알제 에서 공연에 초청 받았다. 이 앙상블은 BYG Actuel 스튜디오에서 파리에서 여러 세션을 녹음했다. Shepp는 하모니카 연주자와 그의 앙상블에서 말한 시인들을 포함하여 여러 해에 걸쳐 새로운 10 년 동안 실험을 계속했다. 1972년 Attica Blues와 My People의 외침으로 그는 시민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전 앨범은 Attica Prison 폭동에 대한 반응이었다. Shepp은 또한 연극을 위해 글을 쓴다. 그의 작품으로 는 공산당(1965)과 < 레이디 데이 : 뮤지컬 비극 (1972)>이 있다. 둘 다 Chelsea Theatre Center 의 Robert Kalfin이 제작했다.

1971년 셰프는 매사추세츠 애 머스트 대학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에 Randolph Bromery (Randolph Bromery )에 의해 채용 되었으며, 음악학 교수로 30년간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Shepp의 첫 두 코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혁명적 개념"과 "The Black Musician in the Theatre"이라는 제목이었다. Shepp은 뉴욕 버팔로에 있는 SUNY의 African-American Studies 교수이기도하다.

1970년대 후반 Shepp의 경력은 여러 구시 가지와 여러 가지 새로운 분야로 옮겨갔다. 그는 1977년 앨범 ' Goin'Home with Horace Parlan ' 에서 블루스 , 발라드, 영가 ( 찰리 파커 , 시드니 베쳇 등 전통 재즈 뮤지션에 대한 찬사)를 녹음하면서 아프리카 음악을 계속 탐험했으며 R & B , Jasper van't Hof , Tchangodei, Dresch Mihály 등 다양한 유럽 작가와 녹음했다.

나중에 경력

Archie Shepp 2016

1990년대 초반부터 그는 종종 프랑스 트럼펫 연주자인 Eric Le Lann 과 함께 연주했다. 셰프 (Shepp)는 1981년 다큐멘터리 < 사운드 상상력 ( Imagine the Sound )>에 실렸고, 그는 그의 음악과 시를 토론하고 연주한다. Shepp는 또한 1984년 Sun Ra에 관한 프랑스어 다큐멘터리 <미스터리 The Ra>에 등장한다. 이 영화에는 썬 라의 Arkestra와 함께하는 Shepp의 연주 장면도 들어있다. 1993 년 Michel Herr와 함께 Just Friends 라는 영화의 오리지널 스코어를 만들었다.

2002년 Shepp는 Fela Kuti , Red Hot and Riot에 Red Hot Organization의 추모 앨범에 출연했다. Shepp는 Res , Tony Allen , Ray Lema , Baaba Maal 및 Positive Black Soul과 함께 "No Agreement"라는 트랙에 출연했다. 2004 년 Archie Shepp은 Monette Berthomier와 함께 자신의 음반사인 Archieball을 설립했다. 이 라벨은 프랑스 파리에 있으며 Jacques Coursil, Monica Passos, Bernard Lubat 및 Frank Cassenti와의 공동 작업을 특징으로 한다.



 

 




 

종종 NHØP으로 알려진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Danish pronunciation: [nelsˈhɛneŋ ˈɶɐ̯sdəð ˈpɛðɐsn], 27 May 1946 19 April 2005)는 그의 기술과 음악적 접근으로 알려진 덴마크의 업라이트 재즈 베이스 연주자이다.

Ørsted Pedersen은 덴마크의 Zealand의 섬 Roskilde근처의 Osted에서 교회 오르간 연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Ørsted Pedersen은 아이였을 때 피아노를 연주했으나 13살이 되었을 때 업라이트 베이스를 배우기 시작했고 14살에 그가 공부하는 동안 그는 그의 첫 번째 밴드인 Jazzkvintet 60 (Danish for 'Jazz Quintet 60')과 함께 덴마크에서 전문적인 재즈 경력을 시작했다. 15살이 되었을 때 그는 코펜하겐의 Jazzhus Montmartre에서 정기적으로 일하며 나이트클럽에서 음악가를 이끄는 능력을 가졌고 그가 오직 15살인 1961년 새해 이브에 거기서 그의 첫 데뷔를 했다. 그가 17살이 되었을 때 그는 이미 카운티 베이시 악단에 가입하라는 제안을 거절했고 왜냐면 너무 어려서 음악가로서 미국에서 살고 일하는 것에 대한 법적인 승인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The Montmartre는 미국의 재즈 스타들이 연주여행을 하며 규칙저으로 들르던 것이었고 하우스 밴드로서 어린 Ørsted Pedersen는 색소폰 연주자들인 Sonny Rollins, Dexter Gordon, Rahsaan Roland Kirk and Stan Getz같은 연주자들과 함께 공연했고 1965년 유럽으로 연주여행을 온 피아니스트인 빌 에반스와도 공연을 했다. Ørsted Pedersen 는 덴마크에 거주하거나 연주여행을 온 Ben Webster, Brew Moore, Bud Powell, Count Basie, Roy Eldridge, Dizzy Gillespie, Jackie McLean, 가수 Ella Fitzgerald등의 중요한 미국의 재즈 음악가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는 또한 코펜하겐으로 연주여행을 올 때마다 크게 이름을 날렸던 Jean-Luc Ponty가 베이스 연주자로 그를 택하게 되어 함께 연주했다. 그는 1981년 다운비트 비평가 투표에서 그해의 최고의 베이스 연주자로 상을 받았다.

Ørsted Pedersend은 피아니스트인 Kenny Drew와 듀오나 트리오를 구성해서 함께 일했고 함께 50개 이상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는 또한 Stéphane GrappelliJoe Pass와 함께 일했고 광범위하게는 밴드리더로서 녹음을 했다. 그의 최고를 잘 알려진 곡들은 덴마크의 전통적인 민속 음악들을 재즈로 편곡한 것들 뿐만 아니라, "My Little Anna", "Jaywalkin'","The Puzzle"이다. 1980Vossajazz에서 듀오로 Rune Gustafsson와 함께 연주했고 그 결과로 레이블 Sonet Gramofon에서 Just The Way You Are 의 결실을 맺었고 만남 첫 해 이후에 반년을 녹음했다. 그는 1991년에 Nordic Council Music 상을 수상했다. 이 작곡상은 연주하는 음악가가 받은 첫 번째 상이었고 이것은 그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게 했음에 틀림없었다. 그는 아마도 국제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덴마크 악기 연주자이고 국제적으로 가장 위대한 재즈 솔로이스트 시리즈물을 함께 녹음했고 연주 여행을 했다.

Ørsted Pedersen는 또한 덴마크의 노래와 민속적 멜로디들을 해석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졌다. 그는 종종 트리오 앙상불 이내에서 연주했으나 부분적으로 트럼펫 주자 Palle Mikkelborg와 키보드 연주자 Kenneth Knudsen와 그의 이름을 걸고 집단을 이루기도 했고 대게는 기타리스트 Philip Catherine, Ulf Wakenius가 포함되곤 했다. 1999년에 그는 피아니스트 Mulgrew Miller와 함께 듀오를 공동으로 이끌며 유럽, 일본, 호주, 한국등을 연주여행했다. 이 구성은 나중에 드러머 Alvin Queen이 합류하여 트리오로 확대되었다. 이 트리오는 페데르센의 사망 때까지 계속되었다.

죽음 Death

Ørsted Pedersen은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나이 58살인 2005년에 심장발작으로 사망했다. 그는 아내인 Solveig와 그의 세 명의 자녀를 두고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