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Albert Ayler의 스튜디오 앨범 Love Cry(1968년)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3. 3. 01:07










Albert Ayler앨버트 아일러(1936년 -1970년)는 색소폰이 발명된 이래, 이 악기의 톤을 가장 난폭한 형태로 탈바꿈시킨 인물이자, 애초 고안된 악기의 기능을 확대시킨 혁신가로 꼽힌다. 모든 피치가 평균율에서 벗어나며, 기존 테너 색소폰으로 연주 불가능한 음역대를 홀로 개척하여 초고음에서, 미분된 음과 단절이 없는 리듬을 계속 이어지는 연주를 들려준다. 그의 음악 소재는 일반적인 재즈 스탠다드에서, R&B, 세계 각국의 민요, 심지어 프랑스 국가까지(Ghost)까지를 커버했다.

재즈에서 발생한 형식을 준수하면서, 서양음악에서 확립된 약속의 기틀을 탈피한 "정당화된 틀에서 확장된 극점"의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 그의 세계는 재즈사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유일무이한 경우였다.(김제홍)

오늘은 알버트 아일러의 1968년 임펄스에서 발매한 앨범 Love Cry를 감상하겠다.

보컬 리듬과 브라스 밴드 행진이 잘 어울리는 Ayler 의 타협하지 않는 음악의 자유는 Love Cry에서 두드러지는데 알버트의 동생 Donald Ayler가 트럼펫으로 세션에 참여했다. 도날드는 레이블 임펄스의 제안에 따라 이 녹음을 마지막으로 밴드에서 해고당했고, 불행하게도 이 세션이 끝난 후 정신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고 한다.

타이틀 그대로 "사랑의 울부짖음" 꼭 연인과의 사랑이 아니라 인간관계 모든면에서 적용된다고 하겠는데 달콤하지만 그 이면에 숨겨진 아픔, 어쩌면 말이다. 달콤함보다 빙산의 하단처럼 보이지 않는 아픔이 더 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니, 이 앨범의 연주가 더 와닿았다고나 할까?

아일러의 보컬을 들어볼 기회가 된 앨범이었다. 마치 원시의 부족들이 축제에서 노래 부르는 것처럼 들렸다. 주술처럼.

그런데 말이다. 왜 이리 그의 혼 연주가 슬플까, 가슴을 꽉 누르는 슬픔에 저절로 눈물이 났다면, 내 감정이 약해서였을까? 갑자기 덧없는 인생사가 애절해진다. 모든 인연들은 만나면 헤어지고, 헤어져도 그 인연의 끈은 무형이든 유형이든 영원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그러기에 더 아픈지도.

Albert Ayler의 스튜디오 앨범 Love Cry(1968년)

레이블: Impulse!
녹음일: 1967년 10월 31일과 1968년 2월 13일
발매일: 1968년
길이: 35:05
스타일: Avant-Garde Jazz/Free Jazz
프로듀서: Bob Thiele


Track listing(모든 곡은 Albert Ayler 작곡)
1. "Love Cry" - 3:55
2. "Ghosts" - 2:49
3. "Omega" - 3:19
4. "Dancing Flowers" - 2:24
5. "Bells" - 3:09
6. "Love Flower" - 3:32
7. "Zion Hill" - 6:08
8. "Universal Indians" - 9:49


Personnel
Albert Ayler - tenor saxophone, alto saxophone (#1, 10), vocals (#1, 9, 11)
Donald Ayler - trumpet (# 1-3, 5, 7, 9, 11)
Alan Silva - bass
Milford Graves - drums
Call Cobbs - Harpsichord (#3, 4, 6, 8, 10)




https://youtu.be/lV92jrqCOLY













Albert Ayler 알버트 아일러 (1936 713- 1970 11 25 )는 미국 아방가르드 재즈 색소폰 연주자, 가수와 작곡가였다. 초기 경험으로 R & B 와 비밥을 연주 한 후 Ayler1960 년대 재즈 프리 재즈 시대에 음악을 녹음하기 시작했다 . 그러나 일부 비평가들은 Ayler의 스타일은 명백하고 독창적이지 않지만 프리 재즈에 대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비판적인 이해를 고수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Ayler의 스타일은 어떤 식으로든 분류하기가 어렵고 비평가와 팬 모두에게서 믿을 수 없을만큼 강력하고 이질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그의 혁신은 이후의 재즈 뮤지션에게 영감을 불어 넣었다.

1964 년의 Spiritual Unity The Hilversum Session 과 같은 그의 삼중주와 사중주 녹음은 John Coltrane Ornette Coleman 의 즉흥적인 개념을 추상적인 영역으로 발전 시켰음을 보여 주며, 멜로디와의 조화가 아니라 음악의 중추가 전체적인 음색이었다. "Spirits Rejoice""Truth Is Marching In"과 같은 1965 년과 1966 년의 그의 황홀한 음악은 비평가들에 의해 금관악기의 소리와 비교되었으며 야생 그룹의 즉흥 연주와 번갈아 가며 단순하고 행진과 같은 주제를 다루었다. 재즈의 프리 루이 암스트롱 뿌리를 검색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의 음악가로서의 성공을 위해 그의 어머니와 그의 동생이 매우 희생적이었다고 한다. 아일러는 1970년 뉴욕의 East River에서 34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기타 이야기는 그가 경찰들에 의해 총에 맞았고, 마약 문제로 마피아에 의해 처형당했고, 심지어 쥬크 박스로 무게를 달아 상업적으로 인기가 있는 녹음을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았다고도 한다. 몇몇, 가령 같은 해에 Jimi Hendrix의 죽음을 인용한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흑인 음악가들에 대한 음모의 일부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러나 holy ghost는 분명히 Ayler가 자신을 보았던 방식이었다. "Trane [John Coltrane]은 아버지 였고 Pharoah [Sanders]는 아들이었습니다. 나는 성령이었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Ayler1936Cleveland에서 태어났다. 십대에 R&B 밴드에서 연주여행을 했으며 색소폰과 바이올린을 연주했던 아버지에게서 음악을 배웠던 그는 가족에 의해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결국 군대에 가고 나서야 스톡홀롬의 클리브랜드와 뉴욕의 재즈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었다. 그는 숭고하고 무시무시한 소리와 열정적이면서도 타협적이지 않는 연주자가 되었으며 그의 멘토였던 John Coltrane의 영향을 받았고 결국 콜트레인은 아일러와 오네트 콜맨에게 그의 장례식에서 연주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의 급진적인 Ayler의 작품은 초기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의 불규칙한 다성 음악, 거리 행진에 맞춘 박자, 복음 노래 및 영가를 기이하게 상기시켰다. 그의 고향 클리블랜드에서는 그를 "자전거 호른 (Bicycle Horn)"이라고 불렀다. 그의 계속적인 울부짖음과 그의 후기의 즉흥 연주에서 강타하는 듯한 혼의 소리의 공포감이 감성적인 청취자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는 콜맨 (Coleman)처럼 특이한 스윙이나, 콜트레인 (Coltrane)과 같은 노래 형식에서 명백하게 진화했다는 더 넓은 매력을 갖지 못했다.

그러나 분명히 Ayler는 시대를 앞선 연주자였다. 그는 'Thelonious Monk의 정서를 되새기며 그는 예전에 그의 음악에 대해 말한 적이 있다. "사람들이 지금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지라도 곧 그들은 좋아하게 될 것이다." 그가 옳았다. 노르웨이의 세계 재즈 스타 얀 갸바렉 (Jan Garbarek)은 그의 음악은 아일러로부터 시작했다고 말했다. Acid 재즈 영웅인 Pharoah Sanders는 그를 닮았다. 색소폰 - improv의 거장 Evan Parker는 그의 기술적 혁신을 위해 아일러를 일부 적용했다. 후에 대중적인 포스트 밥과 및 펑크 색소포니스트인 Michael Brecker 조차도 Albert Ayler를 위한 헌정 연주를 했다. 연주자가 아닌 사람도 Ayler에 관해서 열정적으로 말한다. 작가이자 방송사인 로버트 엘름 (Robert Elms)"바다와 같은 광활한 사운드와 대륙과 나이를 횡단해 도달할 수 있는 재즈의 영혼은 무엇하고도 같을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한다.

아일러의 희귀하고 미발매된 트랙들을 수집해놓은 Holy Ghost의 박스 세트에 대해 "이것은 듣기에 쉽지 않다. 그러나 소유할만한 가장 가치 있는 녹음일 것이다." 라고 말한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작가 아미리 바라카 (Amiri Baraka)Ayler의 라이브를 목격 한 글을 썼다 : "그 소리는 문자 그대로 치명적인 것이었고 비명 소리가 아니라 울부 짖음이었다. 그러나 블랙홀로부터 들려오는 노래처럼 어떤 것들은 자연이 씨를 뿌리는 것처럼 들렸다. " 시인 테드 조앤 (Ted Joans)은 아일러의 혼의 소리에 대해 "부활절 일요일에 성 패트릭 대성당에서 소리치는 소리가 들린다."고 말했다. 스테레오를 소유하지 않은 뉴욕 변호사 버나드 스톨만 (Bernard Stollman)은 음악가의 연주를 들었던 첫 번째 아티스트인 Ayler와 함께 ESP 레코드 레이블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AylerThe Great American Songbook의 코드 변화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즉흥적 인 길을 제시하는 재즈 선교사로 자신을 보았지만 소리에 충동적인 그림을 그렸다. 그의 연주는 종종 종교 의식에 소속된 사람들이 표현한 환희와 공포의 혼합과 닮았다. Ayler는 분명히 맹렬한 사람이었다. 콜린의 다큐멘터리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에피소드 중 하나가 교회에서 발생한다. 카메라는 Ayler의 열정적인 비브라토, 밴시 (banshee) 길이의 노트 및 뒤통수 같은 짖는 소리를 사운드 트랙으로 전달된 얼굴을 가로 질렀다. 아일러 (Ayler)는 그 교회에서 자랐고 병치는 완벽하게 맞았다.

Ayler의 성숙한 연주 방법은 기존의 노래나 부드러움을 간신히 지칭했기 때문에 일부는 실제로 그가 단순히 그런 방법으로 연주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 새 영화는 찰리 파커(Charlie Parker)가 연주했던 바흐 (Bach)와 같은 비밥의 혼란을 그의 초기에 마스터 했다고는 언급하지 않눈다. 그러나 때때로 콜린의 다큐멘터리는 의심의 여지없이 감동적이다. 독실한 아버지인 에드워드 아일러 (Edward Ayler)는 영화를 시작하고, 무덤을 찾아가 반 정도 묻힌 관 위의 나뭇잎들을 쓸면서 끝난다. 트럼펫 연주자인 Ayler의 문제가 많은 동생 도널드 (Donald)도 중요한 존재이다. 그가 하는 일에 대해서도 말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Ayler는 자신과 어머니가 자신의 정신적 문제를 악화시킨 것으로 생각하는 음악 세계로 Don을 이끌었다고 자신을 비난했다.

Collin의 영화는 독특한 20세기 음악가의 격동의 세계에서 문을 연다. 그리고 Ayler 전문가인 Val WilmerBaraka, 엽서, 브로셔, 압화 꽃, 일반적으로 저항 할 수없는 기념품 에세이로 구성된 The holy ghost of jazz CD 9 장은 때로는 어리석고 이상하게 아름다운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영국의 작가이자 사진가인 윌머 (Wilmer)Ayler를 광범위하게 인터뷰했다. 그녀는 콜린의 다큐멘터리를 여러 번 본 적이 있는데, "나는 매번 콜린의 다큐멘터리를 볼 때마다 눈물을 흘립니다. 그것은 내가 아일러를 알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나는 아일러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 사람들을 데려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 또한 같은 감정을 느꼈습니다. 나는 그와 같은 사람 누구도 만난 적이 없습니다. 그는 매우 영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매우 매력이 넘치는 사람입니다. 당신은 그의 진정한 본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우리와는 차원이 다른 사람이었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My Name Is Ayler29일에 발매된다. The Holy Ghost box set 는 레이블 Revenant Records에서 발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