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gi Gryce 1925 년 11 월 28 일 - 1983 년 3 월 14 일)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작곡가, 편곡자 및 교육자였다.
Gigi Gryce ( 조지 General Grice Jr. , 1925 년 11 월 28 일 - 1983 년 3 월 14 일)는 미국 재즈 색소폰 연주자,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작곡가, 편곡자 및 교육자였다.
그의 경력은 상대적으로 짧았지만 플레이어, 작곡가 및 편곡자로서의 많은 작품은 그의 시간 동안 상당히 영향력이 있었고 잘 알려져있었다. 그러나, Glyce는 갑자기 1960 년대에 재즈 경력을 끝냈다. 이것은 매우 사적인 사람으로서의 성격 외에도 오늘날 Gryce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그의 작품 중 몇 곡은 광범위하게 다루어졌으며 ("Minority", "Social Call", "Nica's Tempo")등이 재즈 표준이 되었다. Gryce의 구도는 Benny Golson , Tadd Dameron , Horace Silver 와 비슷한 하모니 선택을 포함한다. Gryce의 연주, 편곡 및 작곡은 고전적인 하드 밥 시대 (대략 1953-1965)와 가장 관련이 있다. 그는 잘 교육받은 작곡가이자 음악가였으며 보스턴 음악원 (Boston Conservatory)에서 학생으로 고전 작품을 저술했다. 재즈 뮤지션이자 작곡가인 그는 Charlie Parker 와 Thelonious Monk 의 작품에 큰 영향을 받았다.
이른 인생
George General Grice Jr.는 1925 년 11 월 28 일 플로리다 주 펜사콜라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음악, 매너 및 훈육에 대한 강한 강조를 통해 어린 시절과 그의 후기 직업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Grice의 부모는 겸손한 분들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재봉사였고 그의 아버지는 작은 청소 및 긴급 서비스를 하는 일을 했다. 그 가족은 아프리카 감리 교회에 소속되었고 열심히 봉사했다. 특히 대공황이 가족의 재정적인 복지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을 때, The Grices는 자녀들에게 징계와 노력의 가치를 심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Grice 가정에서는 음악이 매우 강조되었다. 가족은 집안에 피아노를 가지고 있었는데, Gigi와 그의 형제자매 (네 명의 누이 자매와 한 남동생)가 연주하는 것을 권장 받았다. 대부분의 교회 음악은 Grice 집에서 공연되었지만 팝과 재즈는 대부분 눈살을 찌푸리게 되었다. (그러나 나중에 Gigi가 직업으로 재즈를 추구했을 때, 그의 어머니와 누나는 그를 개인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지원했다.) Grice 아이들의 상당수는 교회, 학교 및 기타 지역 사회에서 성악 공연을 할 것을 권장했다. 한동안 가족은 매주 마다 집에서 리사이틀을 개최했다.
30 대 초반은 Grice 가정의 비극과 어려움이 닥쳤다. 1931 년, 대공황 의 경제 위기가 보류되기 시작하자, The Grices는 청소 사업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야 했다. 2 년 후, Gigi의 아버지 George Sr.는 심장 마비로 사망했다. 레베카 그리이스 (Rebecca Grice)는 집을 임대하기 위해 가족을 이사하면서 자녀를 양육해야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도 레베카는 엄격하고도 지지력 있는 육아, 음악 개발, 노력, 훈육 및 기독교 도덕을 통해 성공을 위한 자녀의 동기를 계속 유지했다.
Gigi는 음악에 대한 열정에 대한 그의 열정에 가족의 감각을 적용했다. 젊었을 때의 Gigi는 자연스럽고 밝은 그러나 보류하고, 극단적으로 예절 바르고, 공부하고, 형식적으로 기술되었다. Gigi가 클라리넷을 처음 배우기 시작한시기는 정확히 불분명하다. 그가 9 살이나 10 살 때부터 시작했을지도 모른다고 소문났지만,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그에 대한 첫 번째 증거가 나중에 나온다. under-resourced와 현재로서는 주로 흑인 Booker T. Washington 고등학교에는 Federal Music Project를 통해 일련의 음악 교사가 있었다. Gigi는 Joseph Jessie와 나중에 Raymond Shepard와 함께 공부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했듯이, 음악 악기는 대공황 때 그에게는 큰 부담이었다. Gigi와 그의 형제 Tommy가 Shepard와 클라리넷을 공부했을 때 그들은 매 수업 전에 직접 똑같은 클라리넷을 친구에게서 빌렸다고 한다. 마침내 Gigi의 어머니는 그의 클라리넷을 구입할 수 있었다. Gigi는 고등학생으로서 학교와 국가 경쟁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학교에서 Gigi는 음악 이론을 공부할 수 있었고, 그는 집에서 피아노를 아주 즐겁게 탐구했다 .
초기 음악 경력
Gryce는 1943 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44 년 3 월 해군에 입대하기 전 조선소에서 일하면서 Raymond Shepard의 프로페셔널 밴드에서 일했다. Gryce는 2 년 임기 동안 계속해서 음악을 추구하여 해군에서 복무했다. 음악가의 2 등석 등급 획득했다. 일리노이 주 오대호에 주둔하고 있는 동안, Gryce는 잎 동안 시카고에서 시간을 보내고 bebop의 소리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이 시간에 그는 자신의 알토 색소폰을 사고 시카고에서 Andrew "Goon"Gardner와 Harry Curtis 뮤지션을 만났다. Gryce는 시카고 음악원 (Chicago Conservatory of Music) 에서 간단히 공부했을 수도 있다.
해군에서 그의 시간을 마친 후에, Gryce는 그의 음악 교육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GI 법안은 그의 어머니와 누나들뿐 아니라 재정적 지원을 받았다. 그는 1946 년에 여동생 해리엇과 남편과 함께 살기 위해 하트 포드로 이사했으며, 다음 해에는 보스턴 음악원 (Boston Conservatory)에 등록했다. Boston Conservatory에서 Gryce는 이론적 배경을 발전시키고 다른 작품과 함께 3 개의 교향곡과 발레를 작곡하여 고전 작곡을 공부했다. 그는 보컬 음악원의 작곡가 앨런 호 바니스 (Alan Hovhaness )의 작곡과 철학에 영향을 받아 매우 영감을 받았으며 멜로디즘과 서정성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음악 절충주의자였다.
음악 학교에서 근무하는 동안 그는 재즈 뮤지션, 작곡가 및 편곡자로서의 커리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하트 포드, 보스턴 및 뉴욕 재즈 장면에서도 관계를 발전 시켰다. 뉴욕은 당시 최첨단 재즈로 잘 알려져 있었지만 Boston과 Hartford는 활발하고 혁신적인 재즈 장면의 사이트였다. Gryce는 두 도시를 오가며 Sabby Lewis , Phil Edmonds , Bunky Emerson 등 현지 밴드를 위해 편성했다. Gryce는 Bartok과 Stravinsky의 작품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열정을 발전 시켰지만, 동시에 Charlie Parker와 Thelonious Monk의 작품에 대한 집착을 이끌어 냈다. 그는 1949 년경에 익숙해지고 연주했다. Gryce는 명성을 쌓았다. 훈련 받고 재능 있는 예술가였으며, 보스턴과 하트 포드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유명 해졌다. 그는 또한 뉴욕시를 탐험하기 시작했으며, 50 년대 초반에 결국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Gryce는 1951 년 Fulbright 장학금으로 파리를 방문하여 Nadia Boulanger 와 Arthur Honegger 와 함께 공부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Gryce의 삶에서 이 기간을 둘러싼 많은 혼란과 소문이 있으며 Gryce가 Fulbright를 받거나 두 명의 작곡가와 함께 공식적으로 연구했음을 암시하는 증거는 없다. Gryce는 유럽에서 공부하기 위해 두 학기를 쉬었지만 여행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개인적으로 작곡가와 함께 공부했을 가능성이 있다. Gryce는 자신의 자격 증명을 입증하기 위해 Fulbright 소문을 전파했지만 Gryce는 평생 동안이 시간에 대해 말할 것도 거의 없었다.
뉴욕, 라이오넬 햄튼 밴드, 유럽
1952 년 작문 학위를 받고 졸업한 Gryce는 뉴욕시로 이전하여 50 대 중반에 많은 성공을 거뒀다. 1953년 Max Roach 는 Gryce의 차트 중 하나를 자신의 음반에 녹음했으며 Gryce가 Howard McGhee 와 함께 녹음한 직후 Horace Silver 의 육성 녹음을 썼다.
Gryce는 Tadd Dameron의 영향을 받았고, 그는 1953 년 Paradise Club에서 연주했다. Gryce는 아직 음악가 또는 솔리스트로서의 절정에 이르지 못했지만 다재다능하고 재능 있는 작곡가이자 편곡가로서 명성을 얻고 있었다. 나중에 1953 년 Gryce는 Art Farmer 's Prestige 녹음에 "Quincy 's Place에서 Up"이라는 곡을 공헌했다. 이 녹음은 다소 중요하지는 않지만 Farmer는 Gryce의 가장 친한 동료 중 하나가되었다.
Gryce가 뉴욕에서 만들었던 가장 중요한 관계 중 하나는 Lionel Hampton 이 1953 년 여름 밴드에서 Gryce를 고용하도록 권유한 Quincy Jones 와 함께했다. 미국의 Hampton 밴드와 함께 연주하면서 Gryce는 유럽 투어를 했다.
햄프 턴 밴드의 스타일이 시대에 뒤떨어져 Gryce의 눈으로 지나치게 상업화되었지만, 유럽 여행을 통해 얻은 기회와 관계는 Gryce가 예술가로서의 성공을 이끄는 주요 원인이었다. 햄튼 밴드에서 안무가 Anthony Ortega, Clifford Solomon (tenor saxophone), Clifford Scott, Oscar Estelle (baritone saxophone), Walter Williams (trumpet), Art Farmer, Clifford Brown, Quincy Jones, Al Hayse, Jimmy Cleveland, George "Buster" Cooper, William "Monk" Montgomery, Alan Dawson등과 함께 연주했다. Gryce는 특히 Clifford Brown과 친한 친구가 되었다. 햄프턴 투어는 잘 지불하지 않았고, Gryce와 다른 사람들은 종종 유럽인들이 여행하는 미국인을 녹음하기를 열망하는 스톡홀름과 파리에서 측면에서 녹음 기회를 모색하기도 했다. 젊은 비밥이 영향을 준 음악가와 햄튼 자신을 포함해 설립 된 스윙 뮤지션 사이의 밴드에서 이미 긴장감이 있었고, 햄튼은 음악가가 녹음하는 것을 듣고 반응이 좋지 않았다.
Gryce가 Clifford Brown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투어에서 만든 녹음은 종종 서둘러 완료되었지만 작곡가로서의 경력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유럽 녹음의 주목할 만한 작품은 "Paris the Beautiful"였으며, 세 번째로 색조 센터가 있고, Gryce가 Parker에 영향을 받은 솔로가 있다. 큰 재즈 앙상블을 위한 협주곡인 "Brown Skins"; Gryce-Brown 육성가가 녹음한 "Blue Concept"; 그리고 A flat과 G major 사이에서 진동하는 "Strictly Romantic". 또한, Henri Renaud 는 그의 명성을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Gryce의 작품을 독점적으로 앨범 전체를 녹음했다.
미국에서의 직업
Gryce와 Hampton 밴드의 다른 인원은 1953 년 11 월에 뉴욕으로 돌아 왔고, 하드 밥 장면이 막 시작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Gryce가 현장에 도착하기에 완벽한 시기였다. 그가 돌아오자마자 Henri Renaud와 함께 녹음했고 Art Blakey는 EmArcy 레코드에 Gryce의 노래 7 곡을 녹음했다. Gryce는 1954 년 3 월에 Farmer와 5 중주 레코드를 처음 녹음 한 5 중주를 만들었다. 피아니스트 Horace Silver, 베이시스트 Percy Heath , Drummer Kenny Clarke가 포함되었다. Gerce의 Farmer와의 작품은 그의 가장 영향력 있고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이다. 그 해 6 월, Gryce는 Farmer와 다시 한 번 작곡가이자 편곡가로서 독점적으로 녹음했다. Farmer와 Gryce가 세 번째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그들은 창조적 인 걸음을 시작했다.
Farmer-Gryce 5 중주에 의해 1955 년 5 월에 만들어진 레코드는 피아니스트 Freddie Redd , 베이시스트 Addison Farmer 및 드러머 Art Taylor를 특징으로 했다. 이 세션은 주제 발달에 대한 Gryce의 느낌, 예를 들어 예술적으로 작곡되고 배열된 모든 것을 보여주었다. 나중에 1955 년에 Gryce는 또한 Oscar Pettiford의 8중주단을 위해 연주하고, 녹음을 위한 Percy Heath 그리고 예술 Blakey를 가진 Thelonious Monk의 녹음에 알토를 연주하는 기회를 얻었다. [
Gryce가 성공하게 된 마지막 티켓은 1955 년 10 월 Farmer Quintet에서 녹음 한 세 번째 곡이었으며, 그 후 즉시 Signal Records에 녹음되었다. Farmer 기록은 비표준 양식과 하드 밥 이디엄의 한계를 밀어 낸 모험심이 특징이었다. 그의 신호 녹음 계약은 Miles Davis의 Cool of Birth 그룹의 스타일과 악기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재즈 커뮤니티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1950 년대 중반까지 Gryce는 훌륭한 개인 주의자, 유능한 스튜디오 음악가 및 혁신적인 작곡가로 알려진 재즈의 주요 인물이었다.
출판 경력
그의 음악 경력 외에도, Gryce는 작곡가와 음악인의 권리에 대한 열렬한 지지자였다. 1955 년에 그는 자신의 출판사인 Melotone Music을 시작했으며 나중에 Totem이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이것은 특히 흑인 음악가들이 음악 산업을 이용했을 때였다. 많은 뮤지션들이 자신의 커리어의 비즈니스 측면을 소홀히 했거나 음반사에 의해 적극적으로 속임을 당했다. 작곡가인 Gryce는 항상 자신의 작품에 대한 칭찬을 얻고 동료들에게도 똑같이 하도록 권장했다. Silver는 Gryce가 Ecaroh 음악 회사와 Silveto 레이블을 찾도록 고무시킨 것에 크게 기여했다. 1960 년대 초 Gryce의 재정적 어려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어려움은 Gryce가 재즈 커뮤니티에서 붕괴되고 철수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거부
Gryce는 1957 년에 그의 경력이 최고가 될 때까지 1956 년까지 최첨단에 머물러있었다. Teddy Charles Tentet 과 Oscar Pettiford Orchestra 와 함께 작곡가 겸 편곡자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 했다. The Tentet은 Charles Mingus의 재즈 작곡가 워크샵의 시작으로 실험적인 성격을 지녔지만 공연 댄스 밴드로 성공했다. 오스카 페티 포드 오케스트라와의 작업도 매우 잘 알려져 Gryce 자신뿐만 아니라 참여한 음악가들에게도 상당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1957 년 Gryce와 Donald Byrd는 Jazz Lab 과 일련의 프로젝트를 공동 작업하여 교육용 도구로 연극 녹음을 제작했다. Gryce의 준비는 신선했지만 액세스가 가능하고 교육 목적에 맞게 조정되었다. 리듬 섹션은 솔로 연주자와 함께 연주하여보다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었다. 그룹은 뉴 포트 재즈 페스티벌 (Newport Jazz Festival)에서도 공연을 했으며, 다소 미온적인 공연을 선보였다.
1957 ~ 60 년에는 Gryce를 위한 일련의 기타 프로젝트를 있었다. 그는 Jazz Lab에서 계속 연주했으며 Betty Carter , Art Famer, Jimmy Cleveland, Curtis Fuller 및 Max Roach를 위해 작곡을 계속했다. 그는 자신의 5 중주를 위해 작곡했다. 그는 1960 년에 생동감 있는 에디 코스타 (Eddie Costa) 를 추가한 후에 오르막 테트 (Orch-tette)로 이름을 바꿨다. 오크 테텟 (Orch-tette)의 녹음은 잠 재력이 있었지만 솔로를위한 공간이 제한된 복잡한 배열을 특징으로 했다. Gryce는 Phil Baker의 on the Sound 에 대한 영화주제곡과 Randy Weston 의 Uhuru Afrika에 대한 최종 스튜디오 녹음을 포함하여 1960 년에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그러나 이번에 Gryce는 출판사와 관련된 비즈니스 문제와 가족 문제에 정신이 팔렸다. Gryce의 하드 밥 (hard bop) 장르는 실험적인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다. 1963 년경, Gryce는 재즈 경력을 완전히 철회했다.
개인 생활
어린 시절부터 Gryce는 항상 사적이고 공식적인 처분을 받았다. 그는 동료들에게 매우 좋았지만, 종종 지역 사회의 외부인이었다. Gryce는 또한 동료들 사이에 흔한 술, 마약 및 기타 악의적 인면을 엄격히 지키는 엄격한 도덕적 생활 방식을 따랐다.
가족생활
Gryce는 1953 년 Eleanor Sears와 결혼하기 전에 두번의 로맨틱한 관계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Gryce는 해군에 복무하는 동안 Pensacola의 Evelyn "Baby"Dubose와 짧은 관계를 맺었다. 그는 보스턴에서 근무하면서 보컬리스트 Margie Anderson 과 캐주얼한 관계를 유지했다. 1953 년 12 월 20 일, 라이오넬 햄튼 투어에서 돌아온 직후, 그는 Idrees Sulieman에 의해 소개 받았던 엘레 노어 시어스 (Eleanor Sears)와 결혼했다.
그들은 세 명의 자녀를 낳았다.: Bashir (1957 년 출생); 라일라 (Laila, 1959 년생); 와 르넷 (Lynette, 1963 년생). 그들은 또한 조기에 태어났으며 유아기 동안 생존하지 못했고1958 년에 Bilil이라는 아이를 낳았다.
이슬람교로의 전환
Gryce는 항상 엄격한 도덕 감수성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었다. 그는 1950 년 초 이슬람에 관심이 있었을 수도 있고, 학생이 종교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 수도 있다. 1953 년 보스톤 음악원 (Boston Conservatory)에서 그는 코란 (Qur'an)의 수라 (surah)에 대한 그의 교향곡 "Gashiya"중 하나를 지명했다. Gryce는 자신의 개종을 누가, 누가 촉구했는지 거의 밝히지 않았지만 이슬람은 50 대 흑인 재즈 뮤지션, 특히 Ahmadiyya , 이슬람 국가 및 수니파 이슬람교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 있는 믿음이었다. Gryce는 대학 시절 동안 유럽 여행 중 또는 직후에 개종했다고 믿어진다. Gryce가 회교 교당을 정기적으로 참석하지 못하는 동안, 그는 Qur'an를 읽고 마약, 알콜 및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삼가했다. 그의 신앙은 연습하는 크리스천이 된 엘레 노어와의 결혼 생활에서 다소 긴장감을 불러 일으켰다. 많은 Gryce의 작곡에는 이슬람교 칭호가 주어졌으며, 처음 두 명의 어린이도 이슬람교의 영감을 받았다.
철수, 가르치는 경력 및 죽음
이 시기는 많은 오해와 소문이 특징이기 때문에 재즈에서 Gryce가 퇴각하는 본질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Gryce는 사업상의 어려움에 대해 거의 밝히지 않았지만, 그의 출판 사업이 Melotone과 Totem에서 철수한 많은 음악가와 함께 1960 년대 초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다. 많은 동료들은 강력한 관심이 Gryce의 출판 활동을 위협으로 간주하고 그를 사업에서 제외 시켰다고 믿는다. 소문은 그의 가족에 대한 위협과 협박에 관한 것이었다. 이 소문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Gryce의 행동은 이 기간 동안 극도로 내향적이고 불규칙적이었다. 그는 1963년에 출판사를 해산하고 그의 음악 경력을 포기하고 이후 이슬람의 이름인 Basheer Quisim을 채택했다.
1960 년대에 Gryce는 뉴욕에서 공립학교 교사로 활동했다. 그는 평생 동안 교육에 다소 관심이 있었으며 뛰어난 음악 강사라고 불렸다. 그는 1978 년 포드 햄 대학교 (Fordham University) 에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교육에 대한 놀라운 열정을 발전 시켰다. 그는 브롱크스의 53 번 초등학교에서 영원한 유산을 남겼다. 이 시간에 Gryce와 마주 친 학생, 동료 및 학부모는 그를 매우 사적이고 진지하고 열정적이며 돌보는 사람으로 알았다. 음악을 통한 문맹 퇴치를 믿는 Gryce는 엄격하지만 보살피는 선생님이었으며, 대부분의 흑인과 히스패닉 학교에 소속되어있는 교육 위험에 처한 학생을 돕기 위해 나섰다.
Gryce는 1983 년 3 월 14 일 점점 더 심해지는 심장 발작으로 사망했다. 그는 사망하기 전에 다시 가족과 만나 거의 30 년 만에 펜사콜라를 처음 방문했다.
뮤지컬 스타일, 영향 및 유산
그의 작업은 여러 면에서 하드 밥 시대의 관행을 보여주는 반면, Gryce는 항상 일반적인 관행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했다. 광범위한 이론적 배경을 지닌 교육을 받은 작곡가로서, Gryce는 자신의 스타일이 개발됨에 따라 형식이 자유로운 조화, 형식 및 계측이 가능했다. 그의 초기 음악 중 하나인 "Up in Quincy 's Place"에서 Gryce는 멋진 재즈 시대에 대중화 될 수 있는 연습인 쿼트 하모니를 자주 사용하면서 자신의 시대보다 앞섰다.
Farmer와의 그의 작곡과 준비는 비표준 형식과 하모니를 계속했다. 테디 찰스 텐 테트 (Teddy Charles Tentet)와 오스카 페티 포드 오케스트라 (Oscar Pettiford Orchestra)와의 작업에서 특히 하드 밥에 대한 그의 접근은 실험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길을 걸어왔다. 실험 작곡가로서 그의 목표는 한계가 없는 재즈가 아니라 솔리스트를 해방시킨 경계를 제공하는 형식이었다.
Gryce는 매우 성취된 색소폰 연주자, 클라리넷 연주자 및 연주자였지만 그의 연주는 그의 작곡보다 덜 혁신적이었다. 색소폰 연주자로서 그는 항상 50 대 중반에 우상화하고 친구가 된 Charlie Parker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동시대인은 Parker가 때때로 Gryce의 경적을 빌릴 것임을 상기한다.